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도덕경 전체와 번역본

도덕경 전체와 번역본

'노자' 제1장

도, 도일 수도 있지만 역시 도이다. 유명하고 매우 유명합니다. 이름이 없고, 하늘과 땅의 시작, 이름이 있고, 모든 것의 어머니, 그러므로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려는 욕망은 항상 없습니다. 이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宣)이라고 불린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신비로 향하는 문.

'노자' 제2장

아름다움은 아름다운 것이라는 사실은 세상 사람 모두가 알고 있지만 이것은 악이다. 좋은 것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있음과 없음은 서로 생기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짝하고, 길고 짧음은 서로 짝하고, 높고 낮음은 서로 짝하고, 소리와 소리는 짝하고, 앞과 뒤는 서로 따르느니라. 헹 예. 그러므로 성인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며, 모든 일은 시작도 없이 이루어지고, 생기지 않고, 의지하지 않고 이루어지며, 생명 없이 이루어진다. 살 곳이 없을 것 같아서 가지 않을 것 같아요.

노자3장

인을 존중하지 않으면 백성이 싸우지 않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백성이 싸우지 않는다. 도둑질하지 않을 것이며, 탐욕스러운 것을 보지 않으면 사람들은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성인이 다스리는 방법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뜻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입니다. 항상 사람들을 무지하고 탐욕 없게 만드십시오.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노자' 4장

도가 돌진하지만 활용하기엔 부족할 수도 있다. 심연은 만물의 근원과 같으니 그 날카로움을 약화시키고 그 혼란을 해소하며 그 빛과 먼지와 조화를 이루느니라.

그가 항제보다 먼저 태어난 아들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노자5장

천지는 불친절하여 만물을 키 없는 개로 여기고, 성인은 불친절하여 백성을 키 없는 개로 여긴다. 하늘과 땅 사이가 다툼 같나요? 비어 있지만 제어되지 않는 경우 움직이면 더욱 활성화됩니다. 너무 많이 배우는 것보다 중간에 머무르는 것이 낫습니다.

노자6장

곡신의 불멸성을 신비의 여인이라 부른다. Xuanfei의 문은 천지의 뿌리라고 불립니다. 보관하면 부지런히 사용되지 않습니다.

'노자' 제7장

영원하고 영원하다. 하늘과 땅이 장수할 수 있는 이유는 스스로 생기지 아니하므로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자는 몸을 버리고 몸을 먼저 두고 몸을 버리고 몸을 지키라. 그의 이타심 때문이 아닌가? 그러므로 비공개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노자' 제8장

최고는 물과 같다. 물은 다툼이 없이 만물에 좋고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것이므로 도(道)와 관련이 있습니다. 거처, 좋은 곳, 좋은 심연, 조화, 좋은 말, 선한 믿음 좋은 거버넌스, 좋은 능력, 행동, 좋은 시간, 남편, 그냥 싸우지 마세요.

노자9장

잡아서 꽉 차게 하면, 간직하고 갈면 예전처럼 되지 않는다. 오랫동안 유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금과 옥이 가득한 집은 누구도 지킬 수 없고, 만약 당신이 교만하고 부유하다면, 당신은 비난받을 것입니다. 공덕을 회복한 후에는 이것이 천국의 길입니다.

'노자' 제10장

포재잉이 서로 포옹한다면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을까? 기를 자극하면 아기처럼 부드러워질 수 있나요? Xuanjian을 결함있는 사람처럼 정화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백성을 사랑하고 나라를 다스릴 줄을 어찌 알겠습니까?

천문이 열렸다가 닫히면 여자라고 볼 수 있나요? 시다를 이해한다면 어떻게 신경 쓰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그것은 살아있는 동물로서, 태어나도 믿을 수 없고, 자랄 때 도살될 수 없다.

'노자' 제11장

30개의 살과 하나의 허브, 차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취급한다. 叟埴은 기구로 간주되나, 없을 때에는 기구로 사용한다. 문을 잘라내어 방을 만드는 것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방으로 사용된다. 그러므로 있으면 유익을 얻고, 없으면 사용하게 됩니다.

노자 제12장

오색은 눈을 멀게 하고, 오미는 입을 즐겁게 하고, 사냥은 마음을 설레게 한다. 희귀한 물건은 걷기에 해를 끼친다. 그러므로 성인의 법칙은 눈에 집중하지 않고 배에 집중하는 것이므로 다른 쪽으로 가서 이것을 취하라.

노자13장

은혜를 받거나 굴욕을 당하면 겁을 먹는 것과 같고, 존경을 받는 것은 큰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다. 총애를 받는다는 것, 굴욕을 당한다는 것, 두려워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애지중지하는 것이 위이고 굴욕이 아래입니다. 얻는 것도 놀랍고, 잃는 것도 놀랍다. 이것을 은총과 불명예라고 한다.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나에게 심각한 환자가 있는 이유는 몸이 있는데 몸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으로서 몸을 소중히 여기면 세상에 보낼 수 있고, 사람으로서 몸을 사랑하면 세상에 보낼 수 있습니다.

노자14장

보기만 하고 보지 못하는 것을 오랑캐라 하고, 듣기만 하고 알지 못하는 것을 시라 하고,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는 것을 시라 한다. 전혀 웨이(Wei)라고 불린다. 이 세 가지는 의문의 여지가 없으므로 하나로 혼합되어 있습니다. 윗부분은 밝지 않고, 아랫부분은 무식하지 않다. 밧줄은 이름이 없고 무(無)로 돌아간다. 형체가 없는 상태, 무상(無象), 무아지경이라 한다. 누군가를 환영할 때 첫 번째 사람이 보이지 않고, 따라갈 때 뒤가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를 통제하는 고대의 방법을 고수하십시오. 고대의 시작을 알 수 있는 것을 도교라고 한다.

'노자' 제15장

고대에 도교를 잘한 사람들은 미묘하고 심오하여 분별할 수 없었다. 인식할 수 없어서 다음과 같이 만들었습니다. 유(Yu)는 겨울에 강을 건너는 것과 같으며, 조용할 때는 이웃을 두려워하는 것과 같으며, 고요할 때는 손님과 같습니다. , 그것은 영시와 같고, 고요하면 단순함과 같고, 넓으면 마치 계곡과 같으며, 누가 탁함을 멈추고 고요하고 맑게 만들 수 있습니까? 어느 것이 오랫동안 안전할 수 있나요? 천천히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런 식으로 보호하는 사람들은 잉여가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남편은 배 부르지 않기 때문에 덮어주고 회복할 수 있습니다.

노자16장

공허의 극단으로 가서 조용히 지내라.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며 나는 그것이 회복되는 것을 지켜봅니다. 남편님, 모든 것은 구름 속에 있고, 각각은 그 뿌리로 돌아갑니다.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요함이라 하고, 고요함을 다시 살아남이라 한다. 다시 살아나는 것을 장(長)이라 하고, 장을 명(命)이라 부르느니라. 나는 교만하여 악을 행할 줄을 모릅니다. 외모는 변함이 없고 외모는 공평하다는 것을 알라. 공은 전(舌)이고, 전은 하늘(하늘)이며, 하늘은 도(道)이고, 도(道)는 구(九)이며, 몸은 멸하지 않는다.

노자17장

하급자는 자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두 번째로, 그들을 칭찬하고, 세 번째로 그들을 두려워합니다. ; 셋째, 그들을 모욕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이 부족하면 어떻게 불신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정말 고귀한 말씀이군요. 성공하면 사람들은 다 '나한테는 당연하다'고 한다.

노자18장

큰 의로움을 잃으면 인과 의로움이 있고, 지혜가 있으면 위선이 크나니, 효심이 있고 나라가 어지러울 때 충성스러운 신하가 있다.

노자(老子) 제19장

성인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면 백성이 백 배의 이익을 얻고, 인(仁)을 버리면 백성이 돌아간다. 효도와 친절을 베풀고, 기술과 이익을 버리면 도둑이 없습니다. 이 세 단어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단순함을 보고 단순함을 보고, 사욕이 적고, 학문에 근심하지 말라는 말을 좀 하라고 명했습니다.

'노자' 제20장

위지와 아는 얼마나 다른가? 아름다움과 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을 우리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황폐하지만 중심은 아닙니다! 군중은 마치 감옥을 즐기는 듯, 마치 봄의 무대에 오르는 듯 분주했다. 나는 마치 아무런 징조도 없는 것처럼 혼자이고,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기처럼 갈 곳이 없는 것처럼 피곤하다. 모두가 잉여를 갖고 있지만 나만 뒤쳐져 있다. 나는 바보입니다! 모두가 깨달음을 얻었지만 나는 혼자입니다. 모두가 지켜보고 있지만 나는 혼자다. 마치 바다인 것 같고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들 갖고 계시는데 저는 고집이 세고 비열해요. 나는 남들과 다른 독특한 사람이 되고 싶고, 시어머니를 소중히 여깁니다.

'노자' 제21장

공자의 모습은 도를 따를 수밖에 없다. 도는 물건인데 멍하니 있다. 무아지경에는 이미지가 있고, 무아지경에는 사물이 있습니다. 아름다움은 어둡지만 그 안에 본질이 있습니다. 본질은 참되고 믿음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그의 이름은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많은 유명한 사람들에게 읽혀질 것입니다. 모든 마스터의 상태를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노자' 제22장

"구부러진 것은 옳고, 거짓은 곧고, 움푹 들어간 것은 가득하고, 움푹한 것은 새롭으며, 얻을 것은 적고 많을수록 좋다. 혼란스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인이 하나를 팔에 안고 있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흔한 관행입니다. 그것은 자기를 보는 것이 아니므로 뚜렷하고, 자기를 자르는 것이 아니므로 공덕이 없고, 자기를 위하는 것이 아니므로 길다. 내 남편은 싸움을 하지 않으니 세상 누구도 그와 싸울 수 없습니다. 음악이 완성된다는 옛말이 거짓이라는 것이 사실인가요? 진심으로 돌아오세요.

노자 23장

자연스럽게 말하고 싶다. 바람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고, 비는 하루 종일 계속될 것이다.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세계. 하늘과 땅도 영원할 수 없는데 하물며 인간에게는 얼마나 더 심하겠는가? 그러므로 도를 행하는 사람은 도와 같고, 어진 사람은 덕과 같고, 잃는 사람은 손실과 같다. 도와 같은 사람은 도를 얻으면 기뻐하고, 덕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하며, 상실과 같은 사람은 얻으면 기뻐한다. 믿음이 부족하면 믿을 수가 없습니다.

노자(老子) 24장

성공을 추구하는 사람은 성립되지 않고, 건너는 사람은 이루지 못한다. 독선적인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며, 자신을 낮추는 사람은 공로가 없습니다. 그것은 도(道)에 있으며 잉여 음식이라고 불립니다. 상황이 사악할 수 있으므로 도를 가진 사람은 그곳에 살지 않을 것입니다.

'노자' 25장

만물은 서로 뒤섞이고, 선천적으로, 땅에서 태어난다. 고요하고 적막하며, 변함없이 독립하고, 죽지 않고 돌아다니는 그녀는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강"이라는 단어는 도라고 부르고, "강"의 이름은 "다"라고 합니다. 큰 날을 지나간다고 하고, 지나가는 날을 멀다고 하고, 먼 날을 역전이라 한다. 그러므로 도가 위대하고, 하늘이 위대하고, 땅이 위대하고, 왕도 위대하다. 영역에는 크게 4개의 영역이 있는데, 그 중 하나에 인간이 살고 있다. 왕은 땅, 하늘, 하늘, 길, 자연을 따릅니다.

'노자' 제26장

무거우면 뿌리가 밝아지고, 조용하면 성급해진다. 그러므로 신사는 하루 종일 짐을 맡기지 않고 여행합니다. 영광의 견해가 있지만 Yan은 냉담합니다. 모든 차량의 주인이 어떻게 자신의 몸으로 세상을 경멸할 수 있습니까? 온화하면 뿌리를 잃게 되고, 조급하면 권위를 잃게 됩니다.

'노자' 제27장

좋은 말에는 흠이 없고 좋은 숫자에는 계획이 필요하지 않지만 열 수는 없습니다. 밧줄 없이는 풀 수 없는 좋은 매듭. 그러므로 성자는 언제나 사람을 잘 구하므로 사람을 버리지 않고, 항상 물건을 잘 구하므로 아무것도 버리지 않습니다. 시밍(Xi Ming)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선한 사람은 선한 사람의 스승이고 선하지 않은 사람은 선한 사람의 자원이다. 스승을 감사하지 않고, 재능을 사랑하지 않고, 지혜가 위대하고 미혹되어도 훌륭해지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노자' 제28장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는 것이 세상의 흐름이다. 세상의 흐름을 위해 끊임없는 덕은 결코 떠나지 않고, 아기에게로 돌아옵니다. 자신의 흰색을 알고 자신의 흑색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이치이다. 그것은 끊임없는 덕과 끝없는 덕을 갖고 무한으로 돌아가는 세상의 방식이다. 그 영광을 알고 그 치욕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골짜기가 되리라. 세상의 계곡에는 끊임없는 미덕으로 충분하며 단순함으로 돌아갑니다. 푸산. 성인이 사용하면 무기가 되고, 성인이 사용하면 관료가 되므로 대제도 끊어지지 않는다.

'노자' 29장

세계를 장악하고 싶으면 할 수 없다고 본다. 그것은 세계의 신성한 무기이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잃는다. 만물은 걷거나 따르며, 묶이거나 가꾸어지거나 넘어진다. 그러므로 성인은 극단, 사치, 태를 제거합니다.

노자30장

도를 사용하여 주인을 도우며, 군대를 사용하여 세상을 강화하지 마십시오. 문제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선생님이 있는 곳에는 가시가 있습니다. 군대 후에는 나쁜 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결과만 얻을 뿐, 힘을 얻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열매가 많으면 교만하지 말고, 열매가 많으면 자만하지 말고, 열매가 많으면 깎지 말고, 열매가 많으면 이득을 취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당신이 열매를 맺는다면 강해져서는 안 됩니다. 사물이 강하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부르는데, 부도덕은 이미 일어났느니라.

'노자' 31장

군인은 불운한 무기, 악할 수도 있는 존재이므로 도를 가진 자에게는 설 자리가 없다. 군자는 살 때 왼쪽을 귀히 여기고, 군대를 쓸 때에는 오른쪽을 귀하게 여긴다. 그러므로 군인은 군자의 무기가 아니라 불운의 무기이기도 하다. 가장 아름다운 것은 아름답지 않은 것이다. 아름답다면 사람을 죽일 것이다. 푸레는 사람을 죽이기 때문에 세상에서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좋은 일은 왼쪽으로 가고, 장례식은 오른쪽으로 갑니다. 그러므로 왼쪽의 장군은 왼쪽에, 오른쪽의 장군은 오른쪽에 배치한다고 합니다. 사람을 죽인 자는 슬퍼하고 울어야 하며, 패배하면 장례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노자' 32장

행도는 무명이고 단순하지만, 그는 세상에서 강력한 목사이다. 왕자들과 왕들이 그것을 지킬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안전할 것입니다. 하늘과 땅이 하나되어 감로를 내리는데, 백성은 명령을 따르지 않고 조화롭게 행동한다. 태초에 이름이 있으니 그 이름이 있기 때문에 멈출 줄 알며, 멈출 줄 알므로 위험에 빠지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강과 계곡이 강과 바다에 있는 것처럼 도는 세상에 있습니다.

노자 33장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은 현명하며, 남을 이기는 사람은 강하고,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콘텐츠는 풍부하고, 자신을 강요하는 사람은 야심적입니다. 자리를 잃은 사람은 오래갑니다.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노자34장

큰 길은 넓어서 통제할 수 있다. 모든 것이 그것에 달려 있기는 하지만 이름을 붙일 수는 없습니다. 성공은 달성할 수 있지만 이름을 붙일 수는 없습니다. 옷과 덮개는 모든 것이지만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면 사소하다고 할 수 있는 욕망이 없습니다. 만물은 돌아오나 주인을 알 수 없으므로 항상 이름이 없으나 위대하다고 할 수 있느니라. 그러므로 성인은 위대하지 않기 때문에 위대함을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노자' 35장

코끼리를 잡으면 세상이 간다. 해를 끼치 지 않고 평화와 평화를 누리십시오. 즐거움과 미끼, 지나가는 사람들이 멈 춥니 다. 도가 하는 말은 밋밋하고 맛이 없다.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듣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노자 36장

제거하려면 강화해야 하고, 제거하려면 강화해야 합니다. 그것을 강하게 해야 하며, 빼앗고 싶다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을 황혼이라 부른다.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기고, 약함이 강함을 이기는 것이다. 물고기는 심연에서 빠져나올 수 없고, 국가의 날카로운 무기는 남에게 보여줄 수 없다.

노자37장

도는 항상 활동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왕자와 왕이 이를 지킬 수 있다면 만물은 스스로 변화할 것입니다. 무언가로 바꾸고 싶다면 이름없는 단순함으로 억압하겠습니다. 이름 모를 단순함으로 억제하면 남편이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조용히 하고 싶지 않으면 세상은 정돈될 것이다.

'노자' 제38장

덕이 있는 것은 덕이 아니므로 덕이 있고, 덕이 있는 것이 덕이 아니므로 덕이 있는 것이다. 우월한 덕은 활동이 없으나 생각이 없고, 열등한 덕은 활동이 없으나 생각이 있다. 더 높은 자비가 그것을 행하지만 생각이 없고, 더 높은 정의가 그것을 행하지만 생각이 있다. 선물에 응답하지 않으면 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덕을 잃으면 덕이 되고, 덕을 잃으면 인이 되고, 인을 잃으면 의가 되고, 의를 잃으면 예가 된다. 공손하고 충성스러운 남편은 충성심이 거의 없고 혼란의 우두머리이다. 미리 아는 것은 도의 광명이며 어리석음의 시작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남자는 부유한 것에 관심을 갖고 약한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정직하고 사치에 관심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니 저쪽으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노자' 제39장

과거에 하나를 얻은 이는 하늘이 청정함을 얻었고, 땅이 평온함을 얻었고, 신이 신령함을 얻었느니라. 곡물 하나를 얻으면 남을 것이고, 하나를 얻으면 세상이 옳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하늘이 맑지 못하면 갈라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땅이 고요하지 못하면 자라는 것을 두려워하고, 신들이 맑지 못하면 쉬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곡식을 채울 수 없으면 고갈될까 두렵고, 만물이 자랄 수 없다고 하면 장군이 망할까 두렵고, 군주와 왕이 의롭게 행하지 않으면 장군이 망할까 두렵다. 그러므로 고귀함은 겸손을 바탕으로 하고, 높고 낮음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방백들과 방백들은 외롭고 과부이며 합당하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저렴하다는 점을 바탕으로 한 걸까요? 설마? 따라서 여러 여론이 있지만 여론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옥처럼 아름답고 돌처럼 거칠고 싶지 않다.

'노자' 제40장

반대하는 것은 도의 운동이고 약한 것은 도의 사용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있음에서 생기고 있음은 무에서 생겨난다.

노자 41장

상위가 도를 들으면 부지런히 행하고, 하사가 도를 들으면 살거나 죽는다. 그들은 웃는다. 웃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명석한 길은 무명과 같고, 야만적인 길은 □과 같다는 말이 있다. (오른쪽은 페이지 문자, 아래는 카르마 문자이다.) 우월한 덕은 부족함과 같으며, 덕은 중경만큼 진실하고, 덕이 크면 뒤떨어지지 않는다. ; 큰 소리가 크며, 도는 이름이 없습니다. 남편은 시작도 잘하고 마무리도 잘하는 유일한 도가이다.

'노자' 42장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느니라. 만물은 음(陰)을 품고 양(陽)을 품고 기운이 조화를 이룬다. 사람이 싫어하는 것은 외로운 것, 과부 있는 것, 궁핍한 것인데, 왕자와 왕자들은 스스로를 그런 존재라고 부릅니다. 오래된 것은 손상되어 유익을 얻을 수도 있고, 유익을 얻고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르치는 내용도 토론되고 가르쳐집니다. "강한 자는 죽지 않는다!" 당신을 주인으로 모시겠습니다.

'노자' 43장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이다. 무(無)는 무(無)로 이어진다. 무를 아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말 없이 가르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의 유익은 오직 세상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노자' 44장

이름과 신체는 누구와 관련이 있나요? 신체와 상품 중 어느 것이 더 큽니까? 이득과 손실, 어느 것이 아픈가? 너무 사랑하면 많이 쓰게 되고, 너무 많이 숨기면 망하게 된다. 그러므로 굴욕을 당하지 않고 만족하는 것, 죽지 않고 멈출 줄 아는 것이 오래 지속될 수 있다.

'노자' 제45장

큰 공적이 부족하다면 사용해도 해롭지 않을 것이다. 잉여가 크면 끝없이 사용될 것입니다. 그것은 고백만큼 솔직하고, 논쟁만큼 무뚝뚝합니다. 큰 기술은 서투름과 같고, 그 사용은 완고하며, 불안은 추위를 이기고, 평온은 더위를 이기고, 평온은 세상에 정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노자' 제46장

세상에 길이 있지만 그것은 똥에 불과하다. 세상에 길이 없고 교외에는 군인과 말이 태어난다. 욕망보다 더 큰 죄는 없고, 불만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욕망을 모르는 데에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충분한지 아는 것만으로도 항상 충분합니다.

노자47장

집을 떠나지 않고도 세상을 알 수 있고, 창문을 들여다보지 않아도 천국의 길을 알 수 있다. 여행은 멀고 지식은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성인은 걷지 않고도 알고, 보지 않고도 깨닫고, 행하지 않고도 행하기 때문이다.

노자48장

학자라면 점점 더 좋아질 것이지만 도사라면 패배할 것이다. 훼손하고 훼손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세상을 정복하려는 사람들은 항상 할 일이 없습니다. 할 일이 있어도 세상을 정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노자49장

성인은 늘 마음이 없고 백성의 마음을 마음으로 삼는다. 좋은 사람도 좋고, 좋지 않은 사람도 좋고, 그들도 좋다. 믿는 사람은 믿고, 믿지 않는 사람도 믿어야 합니다. 성인은 세상과 조화를 이루며 세상은 맑고 맑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모두 그의 귀와 눈에 주의를 기울이고, 성인들은 모두 그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노자50장

태어나서 죽음까지. 열에 삼분의 일은 살아 있고 열에 삼분의 일은 죽었으니 국민의 생명은 생명에서 나느니라. 모든 것이 죽는 경우는 10번 중 3번입니다. 왜? 그 풍부함 때문입니다. 가이는 생명을 잘 보존하는 사람은 육지에서 호랑이를 만나지 않고, 군대에 들어갈 때 갑옷을 입은 군인의 공격을 받지 않으며, 호랑이는 뿔을 던지지 않고, 호랑이는 발톱을 아끼지 않으며, 군인은 호랑이를 만나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의 칼날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 불멸성 때문입니다.

'노자' 제51장

도가 태어나고, 덕과 동물이 형성되고, 사물이 형성되고, 기구가 형성된다. 그러므로 만물은 도를 공경하고 덕을 중히 여기느니라. 도를 공경하는 것도 덕의 고귀함이며, 부모의 칭호는 고귀하다. 그리고 그것은 언제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도(道)가 낳고, 선수가 낳고, 자라서 자라며, 누각이 측량하고, 자양분이 덮느니라. 그것 없이는 살 수 없고, 할 때 의지할 수 없고, 커서도 죽일 수 없습니다. Xuande라고합니다.

노자52장

세상에는 시작이 있고, 세상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어머니가 있으면 아들을 알 수 있다. 어머니를 다시 지키십시오. 몸을 잃어도 멸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돈을 숨겨두면 평생 동안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열어서 도와주라. 그러나 평생 동안 아껴두지는 못할 것이다. 작게 보고 밝게 말하고, 부드러우면서 강하게 말하라. 어떤 물리적 결과도 남기지 않고 밝기를 복원하기 위해 빛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노자53장

큰 길을 걷는 법을 알게 하고, 이 두려움만을 이용하게 해준다. 길은 황량하지만 사람들은 길을 좋아합니다. 왕조는 매우 깨끗하고 들판은 황량하며 창고는 비어 있습니다. 문학에 재능이 있고 칼을 가져오지만

음식과 음료에 지쳤고 돈이 충분합니다. , 이것을 Yu를 훔치는 것이라고합니다. 유를 훔치는 것은 도둑이 아니다!

'노자' 54장

건축을 잘하는 사람은 절대로 뽑히지 않고, 포옹을 잘하는 사람은 벗지 않으며, 후손은 계속 제사를 지낼 것이다.

몸을 닦으면 德(더)가 되고, 집을 닦으면 德(덕)이 남고, 고향을 닦으면 德(덕)이 길어지고, 덕이 풍부해지고, 세상을 가꾸면 덕이 순수해진다. 그러므로 몸으로 몸을 관찰하고, 가족을 통해 가족을 관찰하고, 향을 통해 읍을 관찰하고, 국가를 통해 국가를 관찰하고, 세계를 통해 세계를 관찰하라.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것으로.

노자55장

유덕한 사람이 순진한 사람보다 낫다. 벌과 화살과 뱀은 쏘지 못하고, 새와 사나운 짐승도 쏘지 못한다. 뼈는 약하고 근육은 부드럽지만 그립력은 강하다. 남자와 여자가 ​​어떻게 만나게 될지는 알 수 없으며, 남자와 여자의 분노가 정령의 도래를 가져올 것이다. 하루 종일 통곡하지 않고 조화롭게 지낸다. 정화(智貝)를 장(長)이라 하고, 지창(財昌)을 명(命)이라 하고, 이성(至聖)을 상(極)이라 하고, 심(心)의 기(氣)를 강(强)이라 한다. 물건이 강하면 늙어가는 것을 부도덕이라 부르나 이미 부도덕한 것이 되었느니라.

'노자' 제56장

아는 사람은 말할 수 없고, 말하는 사람은 이해할 수 없다. 그 두이를 멈추고 그 문을 닫고 그 날카로움을 약화시키고 그 혼란을 해소하고 그 빛을 조화시켜 그 먼지와 같게 하라.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가까워질 수도 없고, 가까워질 수도 없고, 가까워질 수도 없고, 이익을 얻을 수도 없고, 해를 끼칠 수도 없습니다.

'노자' 제57장

정직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기습적으로 군사력을 발휘하며, 무익하게 천하를 정복하라.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중에서: 세상에는 금기가 많지만 백성은 가난하고, 백성 중에는 날카로운 무기가 많지만, 나라는 어지러우나 백성에게는 지혜가 많지만, 악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법과 규정은 많지만 도둑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의 말씀에 이르되 내가 아무 짓도 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자기대로 되고 나는 조용하기를 좋아하며 백성은 정직하며 내가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부유하게 되며 나는 욕심이 없고

노자58장

정부는 지루하지만 국민은 정직하고, 정부는 불안하지만 국민은 부족하다. 불행이 오면 축복이 그들에게 달려 있고, 축복이 오면 불행이 그들에게 닥친다. 극한을 아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거기에는 선과 악이 없습니까? 착하면 낯설게 된다. 사람들은 오랫동안 혼란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공평하지만 예리하지 않고, 정직하지만 신중하지 않고, 직선적이지만 제멋대로이지 않고, 밝지만 눈부시지 않습니다.

노자59장

사람과 하늘을 다스리는 일에 있어서는 인색한 것 외에는 할 수 없는 일이 있다. 남편이 인색해서 일찍 받아요. 일찍 취한다는 것은 덕을 쌓는다는 뜻이다. 덕을 쌓는 데 집중하면 모든 것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정복할 수 없다면 그 극단을 알 수 없고, 극단을 모르면 나라를 가질 수 있다. 한 나라의 어머니는 영원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뿌리를 깊게 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이 장수하는 길이다.

'노자' 제60장

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작은 접시를 요리하는 것과 같다. 도가 세상에 오면 그 귀신은 신이 아니다. 그것은 유령도 아니고 신도 아니며, 그 신들은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신도 성인도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 지 않습니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덕이 서로에게 돌아옵니다.

노자(老子) 제61장

큰 나라에 사는 사람은 비열하고, 천하의 여인은 천하의 벗이다. 여성은 평온함으로 인해 항상 남성보다 우월하고, 평온함으로 인해 남성은 그녀보다 열등합니다. 큰 주가 작은 주 아래에 있으면 작은 주이고, 큰 주 아래에 작은 주가 있으면 큰 주입니다. 그러므로 아래로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고, 내려가서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나라는 국내 사람이 되고 싶어 하고, 작은 나라는 외국인이 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원하는 것을 얻으면 가장 큰 것이 다음이 되어야 합니다.

'노자' 제62장

도는 만물의 근본이고 선한 사람을 부양하고 악한 사람을 부양하는 것이다. 좋은 말은 사람을 끌 수 있고, 좋은 행동은 사람을 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좋지 않다면 왜 버리나요? 그러므로 황제를 세우고 세 왕자를 앉힐 때, 비록 아치와 옥이 있더라도 말을 타기 전에 이렇게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고대에는 왜 이 도를 소중히 여겼습니까? 구하면 받을 것이요, 죄가 있으면 악을 면하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므로 그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것입니다.

'노자' 63장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맛이 없다. 크기, 수, 불만, 미덕. 그림이 어려우면 쉬울 것이고, 크면 작을 것이고, 세상이 어려우면 쉬울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결국 위대하지 않다고 해서 위대해질 수 있는 것이다. 남편이 가벼운 약속을 하면 그는 불신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자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일이므로 결국에는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노자' 64장

안정성을 유지하기 쉽고 불길한 일이 없을 때 계획을 세우기도 쉽다. 부서지기 쉽고 판단하기 쉽고 질감이 부서지기 쉽습니다. 혼란에 빠지기 전에 치료하고, 혼란에 빠지기 전에 치료하십시오. 서로 끌어안는 나무는 가장 작은 알갱이에서 태어나고, 90%의 플랫폼은 지친 흙에서 시작되고,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 시작됩니다. 하는 사람은 실패하고, 고집하는 사람은 잃는다. 이는 성자는 의욕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고 집착이 없으므로 실패가 없기 때문이다. 국민의 일은 항상 성공과 실패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끝까지 조심한다면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탐하지 않고, 구하기 힘든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며, 배우든 배우지 않든 다른 사람의 실수를 반복합니다. 만물의 본성을 보충하기 위하여 나는 감히 하지 못한다.

노자65장

고대에 선한 사람은 백성을 깨우치지 않고 어리석게 만든다. 백성은 지혜 때문에 다스리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식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나라의 역적이 되고, 지식으로 나라를 다스리지 않으면 나라의 역적이 됩니다. 이 두 가지를 알면 스타일도 이해할 수 있다. Hengzhijishi는 Xuande라고 불립니다. Xuande는 심오하고 광범위하며 사물과 반대되며 심지어 위대합니다.

<노자> 66장

강해가 백곡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그 사람이 능숙해서 백곡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인이 백성에게 다가가려면 반드시 본을 따라야 하고, 백성을 인도하려면 본을 따라야 한다. 옛 거주지가 맨 위에 있어 사람들이 개의치 아니하며 옛 거주지가 앞쪽에 있어 사람들이 해를 끼치지 아니하느니라. 세상은 밀어붙이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것에 지치지는 않습니다. 경쟁이 없다면, 세상 어느 누구도 그와 경쟁할 수 없습니다.

'노자' 67장

세상 사람들이 다 나를 크다고 하지만 나는 겸손하기엔 너무 크다. 내 남편은 합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크다면 작다면 오랫동안 작을 것입니다! 나는 항상 삼보(三寶)를 갖고 있으니 그것을 붙잡고 보호한다. 첫째는 자비, 둘째는 검소, 셋째는 감히 천하 1등이 되려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남편은 친절하기 때문에 용감할 수 있고, 검소하기 때문에 넓을 수 있고, 감히 천하에서 첫째가 되지 못하므로 지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친절을 버리면 용감해지고, 검소함을 버리면 넓어지고, 뒤처짐을 버리면 반드시 1등이 될 것이다. 친절한 남편은 싸워서 이기고, 지키면 강해진다. 하늘은 친절과 인내로 그것을 건설할 것입니다.

'노자' 68장

선비를 잘하는 사람은 무력을 쓰지 않고,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화를 내지 않으며, 적을 이기는 데 능숙하다 지기 싫어하고 남을 잘 이용하는 사람은 복종하는 사람이다. 이것을 싸우지 않는 덕이라 하고, 인간의 힘을 쓴다고 하며, 하늘과 협력하는 것을 고대의 궁극이라 한다.

'노자' 69장

병력 사용에 대한 속담이 있다: "나는 감히 주인이 되지 못하고 손님이 되며 감히 한 치도 나아가지 못하고 한 발 물러나느니라." ." : 움직일 방법도 없고, 싸울 무기도 없고, 붙잡을 병사도 없고, 던질 적도 없습니다. 적을 과소평가하는 것보다 더 큰 재앙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저항이 같으면 애도하는 사람이 승리합니다.

'노자' 70장

내 말은 알기 쉽고 실천하기 쉽다. 하지만 세상 누구도 알 수 없고, 할 수도 없습니다. 말에는 혈통이 있고 일에는 왕이 있다. 나는 모르기 때문에 무지합니다. 당신이 나를 잘 안다면 나는 당신에게 합당합니다. 그러므로 성자는 갈색이지만 옥을 갖고 있다.

'노자' 71장

아직도 알느냐 모르느냐의 문제이다. 모르면 병이다. 우웨이는 아프니까 아픈 게 아니다. 성자는 아프지 않기 때문에 아픈 것이 아니다.

'노자' 제72장

백성이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으면 큰 권위가 이긴다. 어디에 살든, 어디에 살든 상관없습니다. 나는 결코 질리지 않기 때문에 결코 질리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자신을 알면서도 보지 못하고, 자신을 사랑하지만 자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니 거기서 가서 이것을 가져가세요.

노자 73장

용감하면 죽이고, 용감하면 살 것이다. 이 두 가지 모두 유익할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천국이 왜 악한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늘의 도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것을 잘하는 것,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응답하는 것을 잘하는 것, 부름을 받지 않고도 스스로 오는 것, 침착하되 계획을 잘 세우는 것입니다. 하늘 그물은 광대하고 희박하지만 길을 잃지는 않습니다.

'노자' 74장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찌 죽음을 두려워하겠는가? 백성들이 늘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상한 사람이 발견되면 내가 죽여버리겠다. 누가 감히 그러겠는가? 죽이고 죽이는 자들은 늘 존재한다. 살인하는 남편은 대공을 대신하여 살인하는 사람이다. 남편 세대의 훌륭한 장인이라면 손이 다치지 않기를 바랍니다.

'노자' 75장

많은 식량세 때문에 사람들이 배고프다. 치료하기 어려운 사람은 자신을 위해 뭔가를 해 준 사람이기 때문에 치료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사람들은 죽은 사람을 생명의 이익을 위해 이용하기 때문에 죽음을 경멸합니다. 생명과 아무 상관이 없는 남편은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지혜로운 사람이다.

'노자' 76장

사람은 살면 약하고 죽으면 강하다. 풀과 나무는 살아 있을 때는 부드럽고 부서지기 쉬우나 죽으면 시들어 버립니다. 그러므로 강한 자는 죽는 제자요 약한 자는 사는 제자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군대가 강하면 이길 수 없고, 나무가 강하면 패할 것이다. 그러므로 강한 사람은 아래에 있고 약한 사람은 위에 있습니다.

'노자' 77장

천국의 길은 아직도 활과 같나요? 높은 사람은 억압하고, 낮은 사람은 높이며, 더 가진 사람은 잃고, 부족한 사람은 보충하게 됩니다. 하늘의 도는 손해가 있으면 보충하는 것이지만, 사람의 도는 손해가 부족하면 보충하는 것이 아니다. 누가 세상에 봉사하기 위해 나머지를 희생할 수 있습니까? 도교 만. 그러므로 성인은 존재할 수 없고, 성공한 사람은 살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덕 있는 사람은 보고 싶지 않습니다.

'노자' 78장

세상에 물보다 부드러운 사람은 없고, 강자를 먼저 공격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하고, 약한 것이 강한 것보다 강한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Mo Zhi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인은 “나라의 비판을 받아들이면 나라의 주인이 되고, 나라의 불행을 받아들이면 천하의 왕이 된다”고 말했다.

'노자' 79장

큰 불만을 해결하면 언제나 남는 불만이 남는다. 어떻게 선을 행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성인은 좌계약을 지키고 남을 탓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Desi Qi는 있지만 Desi Che는 없습니다. 남편은 천국에 친척이 없지만 항상 좋은 사람들과 어울립니다.

'노자' 제80장

작은 나라는 사람이 적고, 무기도 몇 개 있지만 사용하지 않고, 사람을 또 죽게 하지만 멀리 떠나지 않는다. ; 배와 수레가 있어도 탈 것이 없고, 무장한 군사가 있어도 보여줄 것이 없고, 사람들이 다시 밧줄을 묶어서 사용하게 하라. 통치의 궁극적인 상태에서 사람들은 음식을 즐기고, 옷을 잘 입고, 관습에 따라 생활하고, 직업을 즐깁니다. 이웃 나라들은 서로를 바라보고, 닭과 개 소리를 듣고, 사람들은 늙어 죽을 때까지 서로 교류하지 않습니다.

'노자' 제81장

신뢰하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지 않는다. 좋은 사람은 다투지 않고, 논쟁하는 사람은 착하지 않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이 없고, 아는 사람은 모르는 사람이다. 성인은 축적한 것이 없고, 남을 배려하면 더 많이 갖고, 남에게 베풀면 더 많이 갖게 된다. 그러므로 하늘의 도는 이로움을 주는 것이요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이요, 사람의 도는 싸우지 않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