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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u Yulian은 결국 빛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학생처럼 생긴 소년이 "장지신은 누구냐"고 의심스러운 질문을 했다.
1979년 10월에 출간했어야 할 만화책인데 26년 만에 나온 만화다. 이후 2005년 8월 23일에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상황이 변하고 시간과 공간이 변한 지 26년이 지났지만, 관객과 사회는 더 이상 그 시절의 모습이 아닙니다. 작가 중 한 명인 유율련(Liu Yulian)은 이 만화 시리즈의 주인공이기도 했습니다. 스트립 "장지신"은 설명이 필요한 명사가 되었습니다.
"판단해야 할 것은 용감한 생각인가, 아니면 생각의 투옥인가"
2005년 8월 23일 중국 국립미술관에서 《구색으로 서쪽을 향하여》 사슴·유율련 미술평론' '전시회', 이 만화 14권 세트 '장지신'은 특별히 눈에 띄는 위치에 놓이지 않았다. 저자에게 있어 후기 작품인 '황하', '구색사슴', 초기 작품인 '상흔', '단풍'은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이 '장지신' 그룹보다 훨씬 더 유명하고 영향력이 크다. 그러나 많은 시청자들은 여전히 이 작품 앞에서 속도를 늦추고 멈춰 서서 진열장에 있는 작은 시를 주의 깊게 읽었습니다. 이것은 Liu Yulian이 만화 "장지신"에 대해 쓴 텍스트 설명이었습니다. -
"당신은 그 유례없는 세월 동안 열정적이고 헌신적이었습니다
끓는 중국 전체처럼 따뜻하고 성실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의심을 품고 있습니다...
국민의 감옥에는 국민의 자녀들이 갇혔습니다.
당신이 용감한 진실을 말했기 때문에...
판단 받아야 할 것은 용감한 생각인가, 아니면 투옥인가입니다.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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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죄가 있는 사람은 당신 아니면 현대 봉건제...
이것은 당신의 굴욕이 아니라 우리 민족사의 굴욕입니다...
1979년 5월 25일, '인민일보'는 '진실을 위해 싸우다'라는 장문의 보도를 게재하여 장즈신의 행적을 소개했습니다. 이후 광명일보는 지난 6월 5일부터 3개월여에 걸쳐 '피에 쓴 보고서', '영생의 발자국', '그녀는 정말 강한 사람이다' 등을 게재했다. 장즈신의 유죄 판결은 자신이 '반동적 구호'를 외칠까 봐 처형되기 전에 목이 잘린 사실 등 감옥에서 받은 비인간적 처우와 생각 때문이었다. 한동안 온 나라가 충격에 빠졌습니다. "장지신"은 진실을 고수하고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권력에 저항하는 것과 동의어가 되었습니다.
추모의 물결이 막 시작되었을 때, 아직 많은 세부 사항이 신문에 나오지 않고 널리 알려졌을 때 Liu Yulian, Li Bin, Chen Yiming은 이미 편집부로부터 초대를 받았습니다. 연화신문은 하얼빈에서 장즈신이 수사 및 인터뷰를 위해 구금된 랴오닝성 판진 교도소로 출발했습니다.
1979년 7월 24일, 리빈은 친구이자 화가인 선자웨이(Shen Jiawei)에게 현재 진행 중인 '장지신(Zhang Zhixin)' 창작에 관해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습니다. "우리는 처음에는 주로 역사적 사진과 그림을 사용하여 14점의 그림을 그릴 계획입니다. 사람들의 기억과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의 조합."그들은 모두 흑룡강 군단의 그림 친구였으며 흑룡강 예술가 협회, 하얼빈 예술가 협회 및 심양 군구에서 창작에 종사했습니다. 이에 앞서 루신화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유율련(Liu Yulian), 리빈(Li Bin), 진이밍(Chen Yiming)의 만화 <상처>는 이미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지만, 세 사람이 콜라보레이션해 <<<로 출간될 줄은 몰랐다. 연화신문'을 8일자에 게재했다. 월간호에 게재된 '메이플'은 더 큰 파장과 파문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이걸 그리지 않으면 우리 가슴의 숨을 내쉬지 않으면 질식해서 죽을 것 같아요.”
와 함께 베이징에서 온 소개장을 받고, 랴오닝 성 공안부로부터 판진 교도소 소개장을 받았습니다. "당시 판진 감옥은 나중에 개관한 푸순 전쟁 포로 관리 센터와 같았습니다. 장즈신이 투옥되었던 감방이 열렸고 그를 맞이할 헌신적인 사람이 있었습니다. 리빈은 여전히 여러 그룹이 있다는 것을 기억했습니다." 그 당시 함께 방문한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그 방은 그다지 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벽에 캉이 줄지어 있고 지붕이 매우 높았습니다. 고개를 들어야 작은 창문이 보였습니다. 사람들은 안에서 숨이 막힐 것 같았습니다." . 그들이 본 것은 장즈신(Zhang Zhixin)이 다른 수감자들과 함께 갇혀 있던 감방이었습니다. 그들은 나중에 그녀가 혼자 갇혔던 작은 방을 방문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화면 속 장즈신은 감방에 갇힌 한 무리의 죄수들에게 거칠고 지저분한 구타를 당했다. 클로즈업된 모습에는 경찰복을 입은 여경이 감방 문 밖에 두 손을 포개고 서서 조용히 지켜보는 뒷모습이 담겨 있다. 이 그림의 내용은 장즈신이 실제로 감옥에서 구타를 당했고 머리카락이 거의 뽑힐 뻔했다는 관리자의 확인에서 나온 것입니다.
관리자에 따르면 장즈신은 감옥에서 이혼 합의서를 받고 밤새 울었다고 한다. 이 세부 사항은 나중에 이 그림 그룹의 또 다른 그림이 되었습니다. 배경은 장즈신의 실제 가족 사진과 생활 사진이고, 주요 주제는 족쇄, 수갑, 죄수복을 입고 울고 있는 그녀입니다. "그녀는 영웅일 뿐만 아니라 어머니이자 아내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인간 본성에 대한 내용을 의식적으로 찾고 있지만 황폐화되고 파괴되고 있습니다."
모든 세부 사항과 이야기가 그림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잊혀질 수 없습니다. 그가 총살되기 전날 밤인 4월 초, 북동쪽은 여전히 매우 추웠고, 수감자들은 여전히 면옷과 바지를 입고 있었습니다. 그녀를 지키고 있던 죄수는 관리인에게 지시를 요청했고, 대답은 "바지에 오줌을 싸게 놔두세요." "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생각해 보세요. 그녀는 음악 집안 출신이고, 의용군에 입대하고, 대학도 가고, 25세에 당에 입당하고, 도당 선전부 비서로 일하며, 이런 완벽한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설명에 따르면 일부 기억에는 이미지만 있을 뿐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를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장즈신의 죄수복을 본 것을 기억했는데, 그 수량이 많고 남자 옷처럼 보였는데, 그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옷깃과 가슴의 넓은 부분이 모두 피로 물들어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장즈신이 처형되기 전의 사진을 직접 눈으로 보았습니다. 그녀는 묶인 채 땅바닥에 무릎을 꿇고 얼굴을 일그러뜨린 채 목에 '현 반혁명 범죄자 장즈신(張志新)은 사형을 선고받았으며 즉시 처형될 것이다'라고 적힌 팻말을 걸고 있었다.
이 사진은 리빈이 목탄으로 빠르게 스케치한 것입니다. 이 줄거리를 대표하는 만화 속 그림은 이 사진과 거의 똑같습니다. 리빈은 "그때 목이 잘렸을 뿐이고, 얼굴이 너무 일그러져 더 이상 사람의 모습이 아니었다"며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약간의 가공을 했기 때문에 사진만큼 비극적이지는 않다"고 말했다. ." 거기서 세 사람도 중앙미술학원 판화과의 우비투안 교수를 만났습니다. 우 교수는 자신도 처형된 후 장즈신의 사진을 봤다고 말했는데, 이는 더욱 끔찍했다. 장즈신은 처형되기 전에 목이 잘린 최초의 수감자가 아니다. 과거에 사용했던 방법은 철사로 죄수의 혀와 입을 조이는 것이었고, 나중에 의사가 기관을 자르는 방법을 고안했는데 관리자가 41일에 장지신에게 소개한 것으로 기억된다.
"그때 느낌은 우리가 이런 것들을 그리지 않으면 우리 가슴의 숨을 쉬지 않으면 질식해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빈이 말했다. 이틀 뒤 하얼빈으로 돌아가는 기차 안에서 그들은 장면을 어떻게 배치하고 표현해야 할지 논의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역사적 사진과 그림을 결합하여 사용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주로 이 주제의 현실 때문이었습니다. 사진은 사실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서양 팝아트의 콜라주와 다소 유사한 이 방법은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기술이 등장하기 전인 당시 중국에서는 여전히 매우 새롭고 이상한 발상이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사진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화가로서 사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그들의 직업적 습관이며, '문화 혁명'은 얼마 지나지 않아 텍스트 정보의 출처도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생산과정이다. 선택한 사진을 콜라주한 후 다시 촬영하고, 암실에서 사진을 만들어 합판에 붙인 다음, 사진 배경에 구아슈로 메인 이미지를 칠해야 했습니다.
마감일이 너무 빡빡해서 그 동안에는 밤에는 암실 부분을 하고, 낮에는 그림을 그리는 등 거의 계속해서 일했다. "너무 졸렸어요.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었습니다." Li Bin은 당시 그들을 지지했던 세력이 Zhang Zhixin의 경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정치적 흐름의 변화로 인해 장즈신에 대한 홍보와 보도가 돌연 중단됐다. 완성된 만화책은 결코 출판될 기회가 없습니다.
26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충격적인 장면들이 있다.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문건 '대노동계급 문화대혁명 시기 공안사업 강화에 관한 몇 가지 조항'에서 발췌한 배경이 있다. 초상화. . 또 다른 사진에는 빨간 칼라 배지를 착용한 심문관과 심문을 받고 있는 장즈신 사이에는 흰색 제복을 입은 경찰관의 뒷모습이 담겨 있다. 배경 사진에는 자계, 원세개, 장개석 등 구시대 통치자들의 정면과 강청이 찍은 여산불멸동굴 사진, '백성이 따라갈 수는 있어도 따라갈 수는 없다'는 대련의 사진이 담겨 있다. 알아라"는 말은 모든 세대의 지배자들이 같은 노선에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권위주의적 본성.
'목 자르기' 장면을 담은 화보 콘셉트도 독특하다. 사형집행인과 피해자의 얼굴은 가려져 있고, 검은 실루엣은 관객에게 이것이 부끄러운 행위임을 알려주는 것 같다. 근처에 있던 누군가가 아래를 내려다보며 조용히 범죄가 펼쳐지는 것을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더 위쪽 배경은 장엄한 천안문 광장에서 열린 청명절 대규모 집회 사진입니다. 그림의 중앙은 비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장지신의 얼굴이다. '한 목소리가 목졸라, 수천의 포효가 울려퍼진다'를 비유한 듯하다.
이렇게 마카오에 거주하는 화가 심자웨이(Shen Jiawei)는 '유율련화집' 서문에서 "20권도 안 되는 이 만화 세트에는 훌륭한 작품이 많다. 작가가 본 것은 지금까지 국내외에서 찬사를 받아왔다." "문화대혁명에 대한 가장 심오하고 날카로운 비판"
"국민의 기억에 닿을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살아있다"
역사를 가정할 수 없습니다. 이번 '장지신' 세트가 '스카'와 '메이플' 이후에 나올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르는데, 그 역사에 어떤 흔적을 남길 것인가? 돌이켜보면 출판할 수 없다는 걸 알았을 때 리빈은 "아무 생각도 안 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래서 원작은 선자웨이에게 보존을 위해 넘겨졌다. 그들에게 표현하고 싶은 것은 이미 그림 속에 담겨 있고, 가슴에 쌓인 숨을 내쉴 수 있는 것이다. 그들에게 만화책은 원래 그들의 직업이 아닙니다. '장지신' 이후 세 사람으로 구성된 만화창작그룹은 해체됐고, 이후 세 작가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20년 넘게 이 작품 세트를 지켜온 선자웨이는 "국민의 기억에 닿을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유효할 것"이라고 늘 믿어왔다. 종이에 담긴 14점의 그림을 상자에 넣었을 때, "이런 것들이 언젠가는 빛을 보게 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작가 리 빈에게는 만화 '장지신'의 운명이 그에게 닿았습니다. 가장: 그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작가의 삶은 빠르게 사라지지만 작품은 남는다. 그는 "26년 전에는 출판할 수 없었지만 오늘 출판할 수 있다. 당시 그림이 없었다면 오늘날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먼저 해야 할 일이 있고, 그 다음에는 다른 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려될 수 있습니다."
중국 국립미술관은 이 "장지신" 연재 만화 세트를 수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