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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자 맹자, 그의 개인론은 무엇인가?

맹자는 유교의 완성자로서 도덕적 주체론을 구축했다. 맹자는 인성론을 도덕적 주관의 중심으로 삼아 공푸론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논증을 전개해 나갔다. 맹자의 도덕주체론 역시 한계가 있어 변증법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며, 이는 어느 정도 학자 자신의 주관의식을 반영하게 될 것이다. 심심론은 도덕적 주체론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그 초점은 인간의 주체성으로의 회귀에 있다. 첫째, 『중용』과 『역서』는 노사광의 유교경전 목록에서 제외되었으며, 그는 이 두 책이 맹자가 완성한 유교의 『심론』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믿었다. 형이상학과 유령과 신의 이론에 속했습니다. 둘째, '의와 운명'의 분리는 종교의식을 인본주의적 정신으로 변화시킨다. "군자는 운명을 정하지 않는다." 인간의 주관적 활동은 경험에 의해 제한되지만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이'는 맹자에게 보편적인 의미로 공정한 가치 규범을 대표하며 가치의식에서 방향성 역할을 한다. 정의와 운명의 분리는 가치의 영역과 존재의 영역이 분리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하늘"과 "친구"는 공자와 맹자에게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그것은 단지 일종의 고대 수사일 뿐이며, 노사광은 이를 물리적인 개념으로 해석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유교 자체에 있어서는 심론이 중심이고 주관이 특징이며 의식의 역할에 중점을 둔다. 셋째, 노사광은 송나라 유학을 '일제삼형'론에 귀속시켰다. 주둔이와 장재가 대표하는 '천도관'은 주로 한대 이후의 형이상학과 '우주중심주의' 주장을 계승했다. 얼성과 주희가 대표하는 '자연관' 사상은 '자연' 또는 '이성'을 핵심사상으로 삼는다. "마음-자연 이론"의 복귀. 노사광의 근본문제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에 따르면, 중국 유교의 가치는 '심리론'에 있는데, 이는 목종산의 '삼국통일'과는 매우 다르지만, 목종산과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동지. 첫째, 둘 다 서양의 학문적 배경을 갖고 있지만 서양의 방법론을 중국 철학에 적용하지 않는다. , 둘 다 "맹자를 존경하고 순을 강등시킨다", "송 왕조를 진흥하고 한 왕조를 진압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출처: 서부 학술 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