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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의 이념적 변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0세기 역사에는 아직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가 몇 가지 있다. 그 중 하나는 지식인의 이념 개조다. 1950년대 중국 지식인의 이념개조는 강요된 것인가, 아니면 의식적인 것인가? 둘 다 있다면 그것은 어느 수준에서 비자발적이며, 어떤 의미에서 의식적인 것인가? 최근 몇 년간 지식인의 이념적 변혁에 관한 여러 연구가 발표되었는데, 최신작은 첸(陳)의 『민중(The People)』의 자유형판이다. 조국의 생각은 생각이다." 저자는 이전에 "사람이 아픈지 신은 알고 있다"라는 유명한 책을 출판했습니다. 이제 이 새 책은 그의 일관된 스타일을 이어갑니다. 책의 제목은 마오쩌둥의 시에서 발견된 멋진 대사로 시작됩니다.
정치권력의 정당성은 학자들과의 관계에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마오쩌둥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낡은 사회에서 남겨진 수백만 명의 지식인이었다. 피부가 없어지면 머리카락은 어떻게 붙어있나요? 마오쩌둥은 지식인을 어디든 떠다니는 가벼운 깃털에 비유하곤 했다. 결국 부르주아지의 피부에 달라붙거나 프롤레타리아 노동자 농민으로 전향하게 된다. 그는 스탈린처럼 반혁명 세력과 폭력만으로 학자들의 몸을 정복할 수는 있지만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옌안정화운동의 대성공을 통해 마오쩌둥은 '과거의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어 미래의 실수를 피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한다'는 일련의 심리학적 기법을 요약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1950년대 내내 지식인들을 표적으로 삼은 것은 특정한 정치적 운동이 아니라 일련의 압도적인 운동이었다. 1951년에는 영화 <오쉰전설>을 비판하는 운동, 1953년에는 지식인의 사상개조운동, 1954년에는 유평파와 후진타오를 비판하는 운동, Shi 1955년 부르주아 학술 이데올로기 운동, 1957년 Hu Feng의 반혁명 파벌에 반대하는 운동, 반우파 운동. 1956년의 짧은 '이른 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역사적 세월 동안 지식인들은 반우파 운동이 완전히 수그러들고 침몰할 때까지 운동의 소용돌이 속에서 분투하고 떠돌았다.
둥지 덮개 아래에는 완성된 알들이 있습니다. 그 움직임이 다가오고 있으며 그 움직임은 너무 강력해서 누구도 저항할 수 없습니다. 지식인의 이념개조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그것의 강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힘 이론"은 간단하고 명확하지만, 설명할 수 없는 현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상 개혁 운동은 처음에는 북경대학교 총장 마인추(Ma Yinchu)가 중앙 정부에 제안했고, 나중에 저우언라이(Zhou Enlai)가 채택하여 포괄적인 지적 '목욕' 운동으로 발전했습니다. 또 다른 예로, 량수밍(梁 Shuming)은 이미 1953년에 타도되었고 완전한 반동자로 간주되었습니다. 그의 머리는 화강암처럼 완고했으며, 그는 CPPCC에서 개혁을 위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말년에 량수밍은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유교의 연결을 개방하는 데 전념했다. 1959년에는 대약진을 '인간 창의성의 위대한 표현'으로 찬양하는 장문의 글을 쓰기 시작했다. Fu Lei, Shen Congwen 등의 개인 가족 편지에는 마오 쩌둥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새 정권을 찬양하며 자기 회개, 심지어 자기 경멸까지하는 단어와 문구가 많이 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아마도 우리는 심리학의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준비된 설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강요당하고 모욕을 당할 때 그의 심리적 방어 메커니즘은 무의식적으로 강제된 상태에서 활동적인 상태로 조정되어 스트레스를 완화합니다. 압박감. 마치 굴욕을 당한 사람이 마음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실제로는 자발적이라고만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1950년대 지식인들도 자존감과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본래의 강제적인 '세뇌'를 의식적 인식으로 진화시켰다. 이 설명은 상식적으로 보면 꽤 만족스럽고, 어떤 개별적인 경우에는 타당한 설명이다. 그러나 지식인 전체의 관점에서 보면 너무 단순하고 생각이 게으른 것 같다.
천둥소리가 나는 태산의 압력에 지식인들은 겁에 질린 새들처럼 각자의 길을 가고 빠르게 분열했다. 운동에 대한 활동가와 완고한 저항자는 대개 소수에 속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겁을 먹고 추세를 따릅니다. 나는 대부분의 지식인의 태도를 '의식적이지만 자발적이지 않은' 태도라고 부른다. 유명한 철학자 Feng Qi 씨에 따르면 의식은 합리성의 성격이고 자발성은 의지의 성격이며 두 가지 수준에 속합니다. 사상개조운동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의지적으로 거부하고 새로운 이념담론을 수용하도록 강요받고 있으며, 특히 성찰을 강요당하고 있으나, 이성적 차원에서는 이성적 이해의식을 시도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새로운 이념과 원래의 입장에 대한 성찰.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상한 엘프입니다. 두뇌와 영혼, 이성과 의지 사이의 전위와 싸움은 더욱이 책을 조금 읽고 더 예민하고 섬세한 감정을 가진 지식인은 더욱 복잡한 이족 동물입니다. 단순한 흑백 눈금자로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먼저 비자발적 의지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지식인의 사상개조운동은 이전과 이후의 비판운동과는 달리 교육, 출판, 과학기술, 문학, 예술 등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졌다. 그것으로부터 탈출구는 없었습니다. 사상개혁운동과 동시에 농지개혁운동, '삼악'과 '오악' 운동, 내부적으로는 '중산층 청산' 운동도 있었다. 불순종하면 더 무서운 독재의 대상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크다. 국가기구, 주류 여론, 대중운동은 지식인들에게 엄청난 심리적, 정치적 압력을 가해왔습니다.
'조국인민은 사상이다'에 근거한 역사적 자료는 기본적으로 당시 조직체계의 내부문서이자 상황보고로서 운동기획자와 조직자의 동기와 전략이 드러난 것이다. 베이징시당위원회는 '교수들을 불태우기' 계획을 마련하고 '강렬하게 공격하고 천천히 끓이는 것'과 '감정을 깨뜨리고, 태도를 낮추고, 꼬리를 낮추는 것'을 제안했다. 지식인들이 변화를 수용할 의지가 있는지, 검토가 심오하고 철저한지 여부는 정치적 구상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이해관계와도 관련됩니다. 이 문서에는 “정치적 태도가 중도우파로 분류되거나, 정치적 태도가 중중으로 분류되지만 성과가 보통이거나 뒤처지는 교사는 교사의 직위에 대한 평가가 정치적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고 명시돼 있다. 일반적으로 승진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은 승진 대상에서 제외된다. 새 정권에 대한 소외감을 느낀 교수들은 단순히 학과 조정을 이용해 수도 밖으로 옮겨 지방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