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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후 세대와 80년대 이후 세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중국의 미래를 더 좌우할 80~90년대 출생자는 누구인가
——제로포인트리서치컨설팅그룹 회장 겸 사장 Yuan Yue와의 인터뷰
2008년 베이징을 거점으로 젊은 올림픽 자원봉사자들로 대표되는 '80년대 이후 세대'가 중국에 '새둥지 세대'가 등장했다는 외신을 불러일으켰다. 2008년은 1990년대 출생자들이 성년이 되는 첫해이기도 하다. 개혁개방 과정에서 태어난 이 두 세대의 외동아들은 세계적으로도 독특하고 우리 사회에 큰 의미를 지닌다.
제로포인트리서치컨설팅그룹은 최근 '90년대 이후 세대의 문화탐색에 관한 제로포인트 보고서'를 완성했다. '90년대 이후' 세대의 특징을 정리하고, 의인화, 느슨한 원형주의, 열정적인 경험, 멀티 태스킹의 특징을 제시했다. Lingdian 회장 Yuan Yue는 중국의 '90년대 이후' 세대가 '80년대 이후 세대'보다 더 독특하고 '80년대 이후 세대'보다 다른 세대와 더 잘 호환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 미래 사회를 좌우할 사람은 누구일까? 중국과 중국 문화를 주축으로 하는 중국은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11월 25일, 중국청년일보 사회조사센터 편집자들과 기자들이 위안웨 박사와 토론을 가졌습니다.
'80년대 이후 세대'는 '90년대 이후 세대'가 너무 실용적이고 위선적이라는 말을 좋아하고, 90년대 이후 세대는 '80년대 이후 세대'라고 말한다. 너무 순진하고 미성숙하다
중국 청년일보: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에 대해 이전에 공개적으로 몇 가지 발언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80년대 이후' 세대와 여러분의 견해를 공유하면 그들의 첫 반응은 "여기서 또 우리에게 낙인을 찍으시네요."입니다.
위안위: 사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는 것입니다. 1980년대생들에게 부정적인 댓글을 남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적응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80년대 이후 세대'는 외동딸의 1세대다. 그들의 '독립'은 자신들이 이해받지 못한다고 느낀다는 뜻이다. 특히 부모님이 한마디만 하면 “너희들은 다 시대에 뒤떨어지고 상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 즉각적으로 말한다. 또한 부모들은 1980년대생 자녀와 교류할 때 자존감이 낮다. 이전 세대의 훈육 경험과 의사소통 모델이 모두 효과적이지 않아 1980년대생 부모들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중국청년일보: 1990년대 출생자들도 그렇지 않나요?
위안웨: '90년대 이후'와 '80년대 이후'는 다릅니다. '90년대 이후'세대는 외동자녀의 2세대이다. 그들의 부모는 '60년대 이후 세대'이다. 지식과 정보에 상대적으로 개방적인 세대. 이들은 '80년대 이후 세대'의 성장 과정을 지켜보며 외동아들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으며, 아이들과의 소통 능력도 크게 향상됐다. 이처럼 '90년대 이후'는 비록 친구도 부족하지만 어릴 때부터 부모와 더 많이 소통하고 더 어른이 되어간다.
'90년대 이후 세대'의 매우 중요한 특징은 사회적 관계의 '느슨한 순환'이다. 그들은 집단주의자도 아니고 개인주의자도 아닙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서클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더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서클을 형성하는 데 능숙하지만 매일 조직적인 삶을 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전형적인 '90년대 이후 세대'다.
중국청년일보: 나는 동아리의 이점을 누리지만 그것에 얽매이고 싶지 않다. 이 '느슨한 동아리'는 너무 실용적인 것인가?
위안유에: 이것은 매우 '80년대 이후' 관점이다. '80년대 이후' 세대는 '90년대 이후 세대'가 너무 실용적이고 위선적이라고 말하기를 좋아하고, 90년대 이후 세대는 '80년대 이후 세대'가 너무 순진하고 미성숙하다고 말할 것이다. 예를 들어,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세속적인 개념에 대해 매우 저항적인 반면, 199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은 그것이 정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90년대 이후'는 어릴 때부터 어른들과 교류해 왔기 때문에 성인 사회의 거래 패턴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고, 어른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도 있다. 이것이 상생과 상생을 강조하는 '90년대 이후' 세대의 '인간화' 특성이다. 그들은 단지 자신만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이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이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80년대 이후 세대'는 중국 문화에 유례없는 세대이다
중국 청년일보:팀을 꾸리면 '60년대 이후', 70년대 이후가 있다 ', '포스트 80년대' '포스트'와 '포스트 90년대'는 어떤 패턴을 형성하게 될까.
위안웨: 최근에 우연히 그런 프로젝트를 접하게 됐다.
1960년대에 태어나 일을 원활하고 규칙적으로 처리하는 직원에 가깝습니다. 직원 한 명은 '90년대 이후 세대'에 가깝고 아이디어가 뛰어나다. 또한 계획을 매우 빠르게 실행하는 "80년대 이후" 두 사람이 있지만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프로젝트는 1960년대 출생자들에게 넘겨진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에 따라서는 특히 90년대생이 프로젝트 리더를 맡게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90년대 이후 세대'는 매우 중요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또한 '60년대 이후 세대'를 모방하고 일련의 규칙을 사용하여 여러 사람을 통제하려고 할 것입니다. "80년대 이후 세대"는 이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단지 자신의 일을 잘하고 싶어할 뿐입니다.
중국청년일보: 이것이 '독립주의'의 선천적 결함인가? 모두가 그를 수용하고 협력하면 계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 어려울 것입니다.
위안위: 그렇죠. "80년대 이후" 사람들이 가장 쉽게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개인의 창작물이므로 많은 사람의 협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 다른 점은 1980년대 출생자들이 정보 수집 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점이다. 결정을 잘 내리지는 못하지만, 업무를 배정할 때 실제로는 매우 유용합니다.
에 비해 1980년대생은 단순하고 직설적이며 기분이 좋지 않으면 화를 잘 내는 반면, 1990년대생은 약간 요령이 있고 자신의 생각을 밝히지 않는 편이다. "80년대 이후"의 관리 비용은 매우 낮고 명확하며 어떤 면에서는 약간 미국인과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청년일보: 중국 문화와 중국인 중에서 가장 보기 드문 세대다.
위안웨: 드문 일도 아니고 전례 없는 일이다.
중국청년일보: '90년대 이후'가 어느 정도 중국 전통으로 돌아가고 있다. '80년대 이후' 세대의 출현은 확실히 중국 사회와 문화에 있어서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위안위: '80년대 이후 세대'는 '표본 세대'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부모가 이 1세대 외동딸을 마주했을 때 그들의 과거 경험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원래는 연령별로 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18살이 아직도 8살처럼 말하면 부모가 개입하게 됩니다. 그러나 1980년대생의 부모들은 개입할 줄 모르고, 감히 시정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 그 결과 1980년대생들은 28세가 되어도 여전히 8세와 똑같은 말을 한다. '밥 먹다'는 '먹다', '자다'는 '자다'를 말한다.
그런데 솔직히 중국 문화는 고대부터 너무 정교했어요. '80년대 이후 세대'는 이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해 사회 전체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우리가 그렇게 젊고 집단적으로 "어린 척"할 수 있었던 것은 고대 문화에서 처음입니다.
중국 청년일보: '80년대 이후 세대'는 특히 해체적이지만 과거와 다음을 연결하는 데 건설적이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상대적으로 90년대생 캐릭터는 절충안이 더 많다.
위안위: 그렇죠. '독립' 세대와 소통할 때, 내 방식이 옳다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나 중심의 소통 모델을 정말로 바꿔야 한다. "잉링(yingling)"이라는 중요한 단어가 있습니다. 케이터링을 통해서만 리드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일부 사회 조직, 특히 온라인 조직은 젊은이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숙달했습니다. 미국 대선 후보인 오바마의 온라인 캠페인과 온라인 모금 활동을 보면 그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젊은이들의 표를 동원했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이 그의 당선의 핵심이다. 현재 우리 교육 기관과 청소년 단체는 참여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기 위해 '80년대 이후' 및 '90년대 이후'와의 대화 방법, 그들과 동일한 목표를 형성하는 방법, 강력한 조직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합니다. 팀, 그리고 ** *중국의 미래를 창조하세요.
중국 청년일보: 당신이 보기에는 '80년대 이후' 세대와 '90년대 이후' 세대 중 미래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가 될 가능성이 더 높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위안위: 개인적으로는 그룹 차원에서 90년대생이 탄생할 확률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우리의 사회 권력 구조는 일반적으로 여전히 "50년대 이후"와 "60년대 이후"의 자원 통제 모델입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80년대 이후 세대'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90년대 이후 세대는 상대적으로 더 협조적이고 수용적인 편이라 어떻게 보더라도 이 아이들이 더 정교하고 귀여운 것 같아요.
미래의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그들에게 미래를 알려줄 수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
중국청년일보: 대만에서 모임을 마치고 막 돌아오셨는데 자주 가시나요? 중국 젊은이들의 관점에서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를 비교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중국 본토에만 있는 독특한 개념인가, 아니면 전체 중국 문화계로 확장될 수 있는가?
위안웨: 중국 젊은이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젊은이들이 하나되는 경향이 있어요.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의 더욱 두드러진 특징은 인터넷 세대, 즉 문화를 넘어 정보를 수집하는 세대이지, 더 이상 부모와 전통으로부터 주로 배우는 세대가 아니라는 점이다. 인터넷은 전 세계 젊은이들의 가장 상식적인 공동체 의식과 의사소통 패턴을 형성해 왔으며 이 점에서 중국의 젊은 세대는 다른 나라보다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본토에도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미국인들은 한국 드라마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고, 유럽인들도 한국 드라마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의 젊은이들은 일본, 한국, 프랑스에서 오는 것은 무엇이든 받아들입니다. 미국인들은 매우 개방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받아들이는 데 있어서 매우 선별적입니다. 중국의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에는 필터링 메커니즘이 없는 것 같습니다. 새롭고 눈에 띄지 않는 한 괜찮을 것입니다. 경험이 많을수록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고 고정된 의견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들은 새로운 것을 더 많이 추구하고 무엇을 고수해야 하는지, 무엇을 고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과 열정이 적습니다.
중국청년일보: 이 세대는 중국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데 더 약한 세대인가?
위안위: 그렇죠. 그들은 상속을 숭배하지 않으며 더 미래 지향적입니다.
중국 청년일보: '80년대 이후 세대'는 의견이 부족하고 지도해줄 사람이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누가 지도해 줄 수 있나요? 그들을 인도할 수 있는 것은 역사인가, 아니면 미래인가?
위안유에: 세상에는 새로운 경쟁이 있는데, 바로 미래 도구를 위한 경쟁이다. 미래의 젊은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그들에게 미래를 알려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실제로 '80년대 이후 세대' 스스로도 맹목적으로 탐험하는 등 알려지지 않은 곳을 많이 탐색해 왔다. 예를 들어, 점성술과 수비학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믿음은 이전 세대의 관심과 믿음을 훨씬 능가합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는 "80년대 이후"가 일반적으로 미래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점성술로 눈을 돌렸습니다. 미래학을 대표하는 이념적 경향과 모델, 방법만이 '80년대 이후 세대'를 진정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바로 오늘날 우리 학계와 사상계가 이를 제공하지 못하고 이 점에 있어서 경쟁력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청년일보: 정말 옳았습니다. 지난해 중국청년일보사회조사센터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대상 청년 중 92.4%가 점성술을 접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당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80년대 이후' 중 일부는 고유한 재능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중국 청년일보: 베이징 올림픽 기간 동안 한국 언론은 처음으로 본토 청소년을 '' 80년대 이후" "새 둥지 세대"를 위한 것입니다. 당시 대만 언론은 중국 본토에 비해 대만 청년들은 '새장 세대'라고 표현했다. 방금 대만에서 돌아오셨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위안 유에: 대만 청소년들은 중국 본토의 또래들과 동일한 일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 외에도 한 가지 매우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들은 가족과 조직 측면에서 더 전통적이며 이러한 규범은 여전히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역할. 대만 캠퍼스에는 특히 활동적이고 강력한 학생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 Editor's Note)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중국 본토의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 세대는 일관된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는 대만과 다릅니다. 조직 차원에서는 순환의식을 갖고 있는 90년대 이후 세대가 더 좋다. 하지만 이 서클은 장치를 만드는 데에는 적합하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큰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는 '새둥지 세대'라는 말에 아직도 동의합니다. 이것이 2008년의 우리의 큰 성과입니다. 이전에는 사람들은 항상 '80년대 이후 세대'의 도구적 가치가 더 두드러진다고 느꼈고 아직 핵심 가치나 궁극적인 가치가 없었습니다. 2008년 세계가 중국을 시험했을 때 우리 '80년대 이후 세대'가 나서서 전 세계가 주목했습니다.
중국 청년일보: 도구적 가치가 현대 청소년을 지배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것이 그들이 직면한 가장 큰 문제인가요?
위안유에: 이는 젊은이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에게도 궁극적인 가치가 분명하지 않은 문제다.
'80년대 이후'와 '90년대 이후' 세대에 도달한 후에는 너무나 많은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그 영향은 더욱 커집니다.
가치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필터. 사람들이 가치관을 갖고 있으면 의견을 형성하기가 쉽습니다. 궁극적인 가치가 부족할 때 상실과 혼란의 수준은 매우 높을 것입니다. 그들은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많은 오래된 규칙에 도전할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에게는 손실이 있고 심지어 고통도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계속해서 직업을 바꾸고 어떤 사람들은 학교에만 머물면서 졸업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회피 전략은 이전 세대에서는 드물었습니다.
중국 청년일보: 사실 '80년대 이후 세대'는 가장 열린 마음으로 많은 것을 흡수했지만 아직 그것을 에너지로 전환시키지는 못했습니다.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위안웨: 협력. 현재로서는 1960년대 출생자들과의 협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들은 가장 보완적입니다.
'80년대', '90년대'에게 가장 자랑스러운 사람은 교감감이 있는 사람일 것이다. 나는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곤 했기 때문에 자원을 얻기가 더 쉬웠다. 이것이 나의 개인적인 특징이자 1960년대 태어난 세대의 특징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80년대 이후 세대' 중에서 이러한 브리지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0년대생 중 교감감이 있는 이들에게는 전례 없는 기회가 찾아온다.
중국청년일보: 198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이 복을 받는다는 말씀인가요?
위안웨: '80년대 이후 세대' 중에는 독특한 재능을 타고난 사람도 있을 것 같다. 이 세대는 사실 특별한 광물 자원과도 같으며, 희귀한 자원도 많습니다. 과거 우리는 늘 '80년대 이후 세대'를 바꾸길 바랐다. 탄광을 니켈 광산으로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탄광의 경우 사용 패턴이 바뀔 수 있습니다. 다른 세대들에게는 '80년대 이후 세대'와의 상호작용 방식을 바꾸는 것이 더 중요하다.
어떤 세대의 특성은 중립적이다. 오늘날 '포스트 80년대'와 '포스트 90년대'를 논할 때 중요한 것은 장점과 단점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장점과 단점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예로부터 자녀를 많이 낳는 시대였습니다. 한자녀 시대에 돌입하면서 상황은 달라졌다. 당신이 행복하든지 아니든, 전 세대가 이렇게 된다면 비난만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이는 상호적응의 과정이며, 더 중요한 것은 이전 세대가 미래 세대에 적응하는 것, 즉 그들을 환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청년일보: 이런 협력에는 누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까? "80년대 이후"?
위안웨: '80년대 이후'는 아닐 겁니다. '80년대 이후' 세대의 잠재력은 긍정적인 자극에 기꺼이 반응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가 주도적으로 협력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협력의 시작과 유지는 다른 세대에 달려 있어야 합니다.
사회에는 고유한 운영 규칙이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실제로 무엇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그것은 타협입니다. 1980년대에 태어난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시도했고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왜냐하면 '80년대 이후 세대'에서는 타인의 인정을 구하는 일이 상대적으로 드물고, 그럴수록 매우 값진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소위 협력은 어떤 의미에서는 타협, 건설적인 타협을 의미합니다. (편집자: 자오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