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사회 흐름을 풍자한 한문 수필

사회 흐름을 풍자한 한문 수필

1. 사회 분위기를 묘사한 중국 고전 기사 찾기

도덕경 발췌: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닙니다.

이름은 지을 수 있지만 굉장히 유명해요. 이름없는 세계의 시작.

만물의 어머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는 항상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고 싶은 마음이 없습니다.

그의 즐거움을 늘 지켜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둘은 유래는 같지만 이름이 다르며, 둘 다 선(宣)이라고 불린다.

신비롭고 신비로운, 모든 경이로움으로 향하는 문. 세상 사람들은 모두 아름다운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알지만 이것은 악이고, 선한 것이 선하다는 것은 모두가 알지만 이것은 선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있음과 없음은 서로 보완하고, 어려움과 쉬움은 서로 보완하고, 길고 짧은 것은 서로 보완하고, 높고 낮음은 서로 기울고, 소리와 소리는 조화를 이룬다 서로, 그리고 앞과 뒤가 서로 따른다. 그러므로 성인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다.

모든 일은 거침없이 이루어집니다. 존재 없이 태어나고, 의지하지 않고 행하며, 살아갈 수 없이 성취한다.

저는 낯선 사람이라 가지 않겠습니다. 어진 사람을 공경하지 않으면 백성은 싸우지 않을 것이다.

값싸고 희귀한 물건은 사람들이 훔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눈에 띄고 싶은 마음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습니다.

성인의 법칙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튼튼하게 하며 야망을 약하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니 이는 흔히 백성을 어리석게 하고 욕심을 잃게 하며 현명한 사람은 감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든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치유될 것이다.

도로가 혼잡할 때 사용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꽉 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원희는 만물의 근원과 같습니다.

날카로움을 물리치고 혼란을 풀고 빛을 조화시켜 먼지와 같아 순수해 보일 수도 있다. 상제의 첫째 아들이 누구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늘과 땅은 불친절하고 만물을 어리석은 개로 여긴다. 성자는 불친절하고 일반 사람들을 어리석은 개로 대합니다.

하늘과 땅 사이, 아직도 마차 같나요? 비어 있지만 양보하지 않으면 움직일 때 좋아질 것입니다. 말을 많이 하는 것보다 중심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정치에 대하여' 공자 논어에는 '정부는 덕을 바탕으로 하고, 이는 북진과 같이 그 곳에 살고 별도 이에 합치한다'고 하셨다. "라는 말을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생각에는 악이 없다.

'" 공자는 "도는 정치에 기초하고 정의는 형벌에 기초하며, 백성은 모든 것에서 자유롭다"고 말했다.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립되었고, 마흔 살에 어리둥절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50세에는 운명을 알았고, 60세에는 순종했고, 70세에는 마음의 뜻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맹자는 효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범치유는 위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자는 "몽손이 나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그것이 위반이 아니라고 대답했다"고 말했다. 공자는 "무슨 뜻입니까?"라고 말했다. 예의를 갖추어 일을 하고, 예의를 갖추어 땅에 묻고, 예의로 희생하라."

맹우 삼촌이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자우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날 효는 사람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도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경건.

공자는 "보기 힘들다. 무슨 일이 생기면 제자가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먹는다. 공자는 "효도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당신에게 대답할 것이고 그것을 어기지 않을 것입니다.

뒤돌아 자기 이익을 구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며 돌아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닙니다.” : "이치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상황을 관찰하라. 사람이 어떻게 날씬할 수 있는가? ? "공자는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재주가 없다.

공자는 "먼저 말한 것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했고, 공자는 "군자는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공자는 "배우고 따르라"고 말했다. 생각하지 않으면 헛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게 된다."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는 것은 해롭다."

공자는 "가르쳐 알 수 있습니까?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자는 "의심이 많아 말을 조심하면 후회할 일이 적고, 허물을 많이 보고 다른 일을 조심하면 후회가 적다"고 말했다. > 말을 적게 하고 후회하지 않고 행하면 보답이 있을 것이다." 애공이 물으니, "순종이란 무엇인가?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옳고 그름을 높이면 순종하고, 옳은 것을 높이면 따르느니라."

기강자가 “어떻게 하면 백성을 훈계하여 공경하고 충성하게 만들 수 있겠습니까?”라고 묻자 공자는 “존엄하게 접근하면 공경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효도하고 선하면 충성할 것이요, 선을 행하되 가르칠 수 없으면 격려하리라.” 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자희는 정치에 관심이 없느냐?” 『사서』에는 '효는 효만이요, 형제의 친구가 되고 정치권력 있는 자에게 베푸는 것'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정치를 위한 것인데 정치를 한다고 조롱하는 겁니까? 공자께서는 “사람은 믿음이 없고 무엇이 가능한지 알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큰 전차(왼쪽 전차든 오른쪽 전차든)가 없고, 지지대 없이는 작은 전차가 어떻게 움직일 수 없습니까? Zizhang가 물었다: "우리가 열 번째 삶을 알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하의 예를 통해 은의 득실을 알 수 있고, 은의 의를 통해 주(周)의 득실을 알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周)나라를 계승한 것일 수도 있고, 수백 대에 걸쳐 지속되어도 알 수 있다. 공자는 "유령 외에 다른 것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아첨이다"라고 말했다.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공자찬가(孔子孫氏) 태사공(泰師功)의 『사기(史記)』에 따르면, “이런 시가 있는데, '높은 산이 고요하고 풍경이 멈춘다.

'올 수는 없지만 꼭 가보고 싶다. 나는 공의 책을 읽었고 그를 사람으로 보고 싶었다.

제가 Shilu에있을 때 Zhongni의 사원을 봤는데 그의 마차와 옷, 의식 도구가 모두 집에서 의식을 수행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왕과 현자들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는 번영했지만 사라졌습니다! 공자의 옷은 10대 이상 전승되어 학자들이 따라왔습니다.

황제부터 제후까지 중국의 여섯 가지 언어 예술은 공자에 의해 타협되었으며, 가장 신성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절도 다르고, 세 왕의 기쁨도 달랐습니다. 극은 옳고 그름이 아닌 자연스럽게 변합니다.

선량한 정부는 세상을 혼란에서 구할 수 없는데, 어떻게 상벌만으로 격동의 시대를 징벌할 수 있겠습니까? 춘추시대에 재난이 시작되었고, 전국시대에는 그 폐해가 더욱 커졌습니다. 진과 한은 서로를 능가할 수 없어 더욱 분개하게 되었다.

차라리 사람과 함께 살겠습니까? 자기 이익을 위해 자급자족하십시오. 지금까지 사랑은 모든 면에서 거짓이었습니다.

태양이 밝게 타서 힘이 소멸됩니다. 치질과 뭉침이 없어 헛되이 걷는다.

여자는 유명하고 권력이 있고 권력자들을 배려한다. Yan Jian은 관습을 어기고 재앙을 초래합니다.

빠르고 겁이 많은 사람은 물건을 쫓아내며, 해는 풍부하고 달은 번영할 것이다. 우리 모두는 누가 따뜻하고 누가 추운지 혼란스러워합니다. 악한 자는 나타나서 나아가고 정직한 자는 은밀히 숨느니라.

알고 보니 시미의 등극은 사실 권력을 잡은 산적이자 현자였다. 여성의 인사는 그의 시각과 청각을 가리고 진시는 그의 권위를 옹호한다.

좋으면 피부를 파헤쳐 털을 드러내고, 싫으면 더러움을 씻어내고 흉터를 찾는다. 성실하고 충실하고 싶지만 길은 위험하고 운명은 길을 잃습니다.

9층은 열리지 않고 사람들이 짖어댄다. 현재는 안전과 위험이 위태로워지고 정욕이 위태로워집니다.

시이는 바다에 빠져 몸을 잃었는데, 가만히 앉아서 월급을 모으고 기다리기만 하면 되는 걸까요? Rong Na는 Chi Yan을 구별하는 방법을 아는 느릅나무입니다. 그러므로 법은 유력 가문에 구부리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한 가문의 특혜도 받을 수 없습니다. 오늘날 풍년에 배부르고 따뜻한 것보다 요순의 흉년에 굶주리고 추운 것이 더 나으니라.

진실은 죽어도 무너지지 않고, 정의에 위배되는 일이 생겨도 살아있다. 진(秦)나라에서 온 한 방문객이 '강은 제때에 맑아질 수 없고 사람의 생명은 지체될 수 없다'라는 시를 지었습니다.

순풍이 풀을 흔들고, 부자와 귀인을 덕망 있는 자로 일컫는다. 비록 배에 책이 가득하더라도 돈가방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Yiyou의 북쪽 홀에서 강장이 문에 기대어 있습니다. 육승은 이 말을 듣고 즉시 노래를 지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귀하가 기침하면 침이 진주로 변하고 갈색으로 덮이면 금과 옥을 품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난초는 되새김질될 것입니다.

현명한 사람은 혼자 깨달음을 얻더라도 어리석은 자들의 무리에 갇혀 있다. 그리고 여러분 각자가 자기 몫을 지키고 헛되이 달려서는 안 됩니다.

미안해 미안 이게 내 운명이야 2. 사회 현실을 풍자한 글, 약 600자

나쁜 사회를 대하는 방법(865자)

오늘날 사회에는 용기 있고 당당한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불의에 맞서 싸우세요. 생각이 바뀌었나요? 아니면 사회 보장이 충분하지 않습니까?

이것은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일입니다. 어머니와 저는 Wenling의 Renmin Road에서 쇼핑을 하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어머니가 내 귀에 속삭였습니다. "아들아, 내가 봤어!" 그가 가리켰던 뒤쪽에는 열두 살이나 열세 살쯤 된 어린 소년이 여자의 지갑에 손을 넣는 것을 보았습니다. 얘 뭐하는 거야? 머릿속에 물음표가 많았어요. 눈을 크게 뜨고 보니, 아, 돈을 훔치고 있는 것 같더군요! 빨리 막아야 해요. 그래서 나는 재빨리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야, 돈을 훔쳤어!" 갑자기 건장한 남자가 우리 앞에 나타나 날카로운 칼을 꺼내며 사악하게 말했습니다. "얘야, 비켜라. 그렇지 않으면..." 엄마 그 말을 듣고 겁에 질려 얼굴이 창백해지자 나는 황급히 눈을 감고 "괜찮아, 괜찮아"라고 말했고, 그 사람은 급히 택시를 세우고 차에 탔다. 잠시 후 어머니는 손을 놓으며 숨을 헐떡이며 말했다. “다 네 잘못이야. 겁이 나서 정신이 없었어.

“집에 도착해서 엄마, 할아버지에게 길에서 일어난 일을 다 얘기했어요. 할아버지는 엄마에게 “너는 정말 멍청하다. 용감하게 일어나서 큰 소리로 외쳐야 해. 그 사람을 체포하세요..." 할머니는 재빨리 할아버지를 방해하며 불평하며 말했습니다.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 큰 소리를 지르고 화가 나서 할아버지를 칼로 찌르면 너무 늦을 것이고 그 결과는 비참할 것이다. . 나는 눈을 깜박이며 장난스럽게 말했다. “아빠가 여기 있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당장 쫓아냈을 거예요. 갑자기 할머니, 할아버지가 웃음을 터뜨렸습니다. "네 아버지는 어떻게 그렇게 대담하실 수 있니?" 이어 "그럼 서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나저나 이제 도둑은 버스 안이든 마트 안이든 대낮에도 만연해 있다"고 주저 없이 말했다. 경찰도 통제할 수 없는 거리와 골목길은 우리가 혼자 하는 것이 더 많은 일을 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이제부터는 외출시 조심만 하면 됩니다. "

일부에서는 "다들 당신처럼 생각하는데, 도둑이 점점 더 만연해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우리 각자가 모범을 보이고 함께 범죄에 맞서 싸운다면 이 사회는 훨씬 더 평화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

Wenling은 우리 집입니다. 우리 집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이 범죄자들이 우리 집에서 부도덕하게 행해지는 것을 지켜보고 가만히 있을 수 있을까요? Wenling의 모든 사람의 생명과 재산을 행동으로 옮기자! 3. 중국 고전 "채찍기"의 우화는 어떤 현상을 풍자합니까? 당나라 관직의 희미함. 관직은 명예를 지키지 못하고, 교활한 가식으로 관직을 추구하며, 재능 없는 사람을 학대한다.

이 기사에서는 그렇게 하려는 채찍 구매자를 사용합니다. 많은 돈을 들여 사다가 결국 재앙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는 채찍을 사는 자들을 향한 작가의 강한 아이러니를 표현하며, 법원의 불분명한 고용이 국가에 재앙을 가져왔음을 암시하고, 경고의 의도를 담고 있다. /p>

원문:

누군가가 도시에 있는 채찍의 수를 묻는다면 딜러는 5만이라고 대답해야 하고, 숫자가 50이라면 그는 확실히 5만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사람은 엎드려 웃을 것이고, 그 숫자가 500이면 조금 화를 낼 것이고, 5000이면 분노할 것이다. 시장에서 채찍을 사서 과시하려고 들고 있는 부자의 아들은 납작하고 심지 않으며, 마디가 썩어 있고, 물의 움직임이 따르지 않는다. 글을 쓰지만 끝이 닿지 않는데 파도처럼 맑다.

유는 "내가 어떻게 이것을 선택하고 오만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나는 노란색과 윤기, 지아윤을 좋아해요." "동요를 불러 국으로 씻었더니 시들고 희어졌느니라. 노란 것은 치자나무요, 윤기는 밀랍이니라. 부자는 기뻐하지 아니하고 3년을 버티다가 가니라. 동쪽 교외로 나가서 레반 기슭에서 말이 휘청거리며 대여섯 번 채찍질을 당했고, 말은 비틀거리며 땅에 쓰러져 마치 똥 같은 땅처럼 보였습니다.

법정에서 외모와 말을 사용하여 기술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정원사들은 실수를 하고 한계를 초과하면 잘 될 것입니다. "그러나 평화롭게 사는 사람도 많습니다. 3년이 지나도 피해가 없더라도 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문제가 생기면 진리의 대열에 몰아넣어 일을 통제할 것입니다. 남편은 빈 공간에 똥과 흙의 원리를 바탕으로 그들의 위대함을 비난한다. 공격의 효과는 충분하지 않지만 환자는 넘어져 부상을 입는다.

①鬻(yùyu) : 팔다

② 지아(jià 가격) : "가격"을 의미한다.

③Yi: 해야 한다.

④적합하다. 가다.

⑤ 그립: 손을 잡는 곳

⑥ 지안(jiòn) 仄: 구부정한, 비뚤어진 것

7爚(yuèyue): 여기서는 불, 동사로 사용됨

p>

8遬(sù锛): 즉시 시들다

9 이유: 질감

⑩악 (wūwu). : 어디에요?

번역:

시장에서 채찍을 파는 사람이 세상에 채찍의 가격이 있다면 50이 되어야 할 때 그는 분명히 50,000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반대 제안이 50이 되자 그는 웃으며 몸을 굽혔고, 500이 되자 그는 약간 화를 냈고, 5,000이 되자 그는 화를 내며 동의했다. 어떤 부잣집 소년이 채찍을 사러 시장에 갔는데, 5만 위안을 주고 나에게 보여주었는데, 채찍 끝이 매끄럽지 않게 말려 있고, 채찍 손잡이가 삐뚤어져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 그의 채찍질은 서로 어긋나고, 채찍의 마디는 검고 줄무늬가 없었으며, 손가락으로 채찍을 집었을 때 손톱이 깊이 들어갔는지 모르겠습니다. 마치 아무것도 들고 있지 않은 것처럼 일어섰다. 나는 물었다: "5만 달러를 쓰고 무엇을 얻었습니까?" 나는 "나는 그것의 노란색과 광택을 좋아합니다. 채찍 판매자가 그렇게 말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인에게 뜨거운 물을 끓여서 부어달라고 했더니 금방 말라서 하얗게 변했어요. 예전에는 노란색을 치자나무로 염색했고, 광택은 왁스로 구현했다. 부자 소년은 이 말을 듣고 기분이 좋지 않았지만 3년 동안 계속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동쪽 교외로 갔을 때 창러 반 기슭의 길을 놓고 사람들이 붐비고 말들이 서로 차서 세게 채찍질을 당했고, 채찍이 5~6노트씩 부러졌습니다. , 젊은 스승은 땅에 쓰러져 부상을 입었습니다. 채찍 안을 보면 속이 비어 있고, 질감이 흙 같고, 질감이 희박하여 의지할 곳이 없습니다.

요즘에는 자신의 실력을 법정에 바쳐달라고 외모와 말을 미화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재능과 직위가 동등하다면 아주 좋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상사가) 실수를 해서 능력 밖의 직위를 주면 기뻐할 것이고, 만약 그것이 맞다면 그는 화를 내며 “나는 왜 고위 관료로 승진할 수 없느냐?”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은 괜찮고, 3년 정도 놀아도 별 문제 없을 것 같아요. 무슨 일이 일어나면 그에게 재주를 다해 국사를 처리하라고 명령하고, 속이 빈 데다 흙탕물인 그에게 어떻게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하여 넘어져 다치는 것과 같은 재앙을 당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 4.

길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줍지 말고, 밤에 집 문을 닫지도 마세요

lù bù shí yí, yè bù bì hù

("Zi Zhi Tong Jian"에서 선택)

소개: 이 기사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정관 통치"의 사회적 상황을 설명합니다.

원문: 절도를 막기 위해 장관들과 논의하고, ① 이를 금지하도록 엄격한 법률을 요구하고, ② 이를 폭로하며 “국민이 도둑인 이유는. ③ 과중한 노동으로 인해 관료들은 탐욕스럽고 배고프고 추워서 성실과 부끄러움에 신경 쓸 시간이 없다. ④ 사치에 돈을 아끼고, 돈을 덜 내고, 정직을 선택해야 한다. 백성들이 먹을 것과 의복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하면 도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⑦ 몇 년 후 나라가 평화로워졌고 길에서 잃어버린 물건을 줍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밤에는 문을 닫고 출장객은 야생에 머물렀다."

참고 사항: ① 어떤 사람들은 ② 미소를 짓는다 ③ 세금, 서비스: 노점상을 세우는 공식 공식 업무, 노동 및 병역을 포함 ④ 그게 다 ⑤ 관용 ⑥그냥 ⑦잃어버린 것들

번역: 황제는 신하들과 도둑을 금지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막기 위해 엄격한 법을 요구하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사람이 도둑이 되는 이유는 거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세금이 너무 많고, 노동과 병역이 너무 많고, 관료들이 욕심을 부리고, 백성들이 먹을 것도 없고, 입을 옷도 부족한 것은 당면한 문제이므로 부끄러움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치를 없애고 비용을 아끼며 종의 수를 줄여야 하고, 세금을 징수하고 정직한 관리를 임명하여 백성들이 먹을 것과 입을 것을 넉넉히 하게 하면 자연히 도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가혹한 형법? 그때부터 몇 년이 지나 세상은 평화로워졌고, 누구도 길에 떨어뜨린 물건을 주워 가져가는 사람이 없고, 문을 닫을 필요도 없고, 사업가들도 마찬가지다. 여행자는 야외에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나라가 안정되고, 사람들이 고상한 사상과 도덕을 갖고 있으며, 사회적 분위기가 매우 좋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예.

명나라 나관중의 『삼국지연의』 87장, "두 사천강 사람들은 행복하고 평화롭다"

만약에 채택해주세요. 만족합니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