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왜요? 하하? : 죽은 아기를 먹는 것부터 공공장소에서 성행위를 보여주는 것까지, 중국 공연예술은 누구를 연기하는가?

왜요? 하하? : 죽은 아기를 먹는 것부터 공공장소에서 성행위를 보여주는 것까지, 중국 공연예술은 누구를 연기하는가?

공연예술 '예술은 더 많이 팔린다' 저우화종 지음 최근 공연예술가 청리는 베이징 퉁저우시 쑹좡에서 열린 공연예술 전시회의 일환으로 성행위를 하다가 경찰에 연행됐다. 말다툼을 하고 소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경찰에 의해 처벌을 받고 1년간의 노동교화를 받았습니다. 이 소식이 전해져 모든 당사자들 사이에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공개적인 행위는 예술적인 사건에서 법적 사건으로 발전해 사회적인 사건이 됐다. 일부 전문가와 네티즌들은 처벌이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하지만, 사건 자체와 당사자들에 대해 동의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공연 예술은 항상 그로테스크하고 아방가르드한 개념으로 유명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국내 공연예술가들은 똥을 먹는 것부터 죽은 아기를 먹는 것, 바디페인팅부터 공공장소에서 성행위를 보여주는 것까지 관객의 심리적 바닥선을 반복적으로 무너뜨렸다. 성적 행위를 보여주는 것은 행위 예술이 아니다. 경찰은 행위 예술의 관객이기도 하다. 돌파감이 없는 행위는 실제로 윤리, 도덕, 보편적 가치 등 다른 것들을 무너뜨린다. Xia Xuel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공연 예술가의 사고 방식은 매우 이상합니다. 어쩌면 그들은 그것이 예술이고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일반 사람들의 눈에는 이것은 단지 공개적인 것입니다. 공연 예술에 대한 논쟁은 항상 같은 질문을 가리킵니다. 예술가는 일반인보다 더 넓은 경계를 가지고 있습니까? 공연 예술에 대한 결론이 있습니까? 실제로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시작된 공연예술의 경계는 지난 반세기 동안 많이 넓어졌고 대중의 수용도 많이 높아졌다. 그러나 이것이 공연예술에 경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공연 예술가들이 관객과 경찰을 동시에 역동적인 이벤트 요소로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다고 믿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Xia Xuel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공연 예술의 상위 라인은 법이고 최종 라인은 도덕입니다. 왜냐하면 공연 예술 자체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행동을 사용하여 예술적 방향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행동 자체를 목적으로 삼고 행동 과정을 통해 예술의 내용을 표현하는 것 역시 예술적 지향이다. 그러므로 대중의 일반적인 가치판단을 침해할 수 없다. 미국은 굉장히 개방적이죠? 공연예술가도 많지만 공공장소에서는 이런 일이 불가능하잖아요. 예술 행사는 사회적 행사로 발전합니다. 공연 예술은 관객의 심리적인 한계를 반복적으로 무너뜨렸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행위가 사회적 핫스팟이 되면 그 영향은 더 이상 예술적인 것이 아닙니다. Xia Xuel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전환 중인 사회에서 사람들은 더 이상 두려움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부패한 관리들은 무엇이든 감히 가져갈 수 없으며, 사업가들은 무엇이든 감히 팔 수 없으며, 예술가들은 자연스럽게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건과 현상이 사회 전체의 보편적 가치와 도덕 윤리에 반복적으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것이 퍼지면 청소년들의 가치관과 세계관이 왜곡될 뿐 아니라, 어른들도 의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나름의 이론이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오류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공적인 행위는 예술적인 사건에서 법적 사건으로 진화했고, 관련자는 강제 노동 1년을 선고받았다. 차오신셩은 “사건 자체로 볼 때 이런 처벌은 너무 과한 것 같다”고 말했다. 법적으로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서는 주관적 악성성과 사회적 영향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보고서의 상황에 따라 해당 당사자는 사회질서를 교란하는 주관적 악성성을 가져서는 안 되며, 틈새 환경에서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적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공연 자체가 온라인에 사진을 올리는 행위와 다르기 때문에 노동을 통한 재교육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처벌은 행위의 영향력을 증폭시키고 이를 공연 예술의 일부로 널리 인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Xia Xueluan: 오늘날 많은 공연 예술가들은 매우 이상한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그들은 그것이 예술이고 정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보통 사람들의 눈에는 이것이 공공연한 것입니다. Qiao Xinsheng: 성적 행위를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분명히 돌파구가 없고, 미의식도 없고, 관객의 감정을 고려하지도 않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기껏해야 선정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인간 본성의 해방은 공리주의적이어서는 안 된다. 시대의 진보는 언제나 인간 본성의 해방을 동반한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알고 있다. 인간 본성의 해방은 종종 섹스에서 시작된다. 『열일담』에 나오는 다양한 야한 농담부터 인터넷에 도처에 널려 있는 것과 같은 것까지, 고대와 현대에도 이런 일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서구의 성해방운동은 제2차 세계대전의 우울과 공포, 심지어 환멸을 겪은 후에 시작되었으며, 이는 소위 비트세대(Beat Generation)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30년 전 중국이 개방되었을 때, 중국은 물질적, 경제적 발전에 더 중점을 두었지만 인류의 정신적 해방에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금세기 이후에는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는 예술 작품이 많이 생겨났다. 초기의 <색욕, 주의>, <사과>, 현재의 <3D>는 모두 경계를 허물어 인간의 본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전시는 분명히 인간 본성의 해방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걱정할 가치가 있습니다. Qiao Xinshe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서구의 인간 본성의 해방은 순수한 인간 해방이지만 우리의 것은 분명히 공리주의적입니다. 경계를 허무는 목적은 명성이나 흥행 등을 얻기 위한 경우가 많다. 인간의 본성을 해방시키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명예와 부를 추구하려는 본연의 의도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