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Zou Taofen의 '나의 어머니'

Zou Taofen의 '나의 어머니'

어머니라고하면 "절강 하이닝 차"로만 알고 있는데 아직 이름이 뭔지 모르겠어요! 이 작은 것 또한 현재와 과거의 차이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미혼 여성들은 물론 자신의 이름을 밝히는 데 매우 '용감'하지만, 결혼한 여성들도 이름을 공개하는 데 있어서는 같은 행동을 합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기혼 여성은 자신의 성에 남편의 성을 추가해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이름은 3글자밖에 안 되었지만 기혼 여성의 이름은 4글자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상업출판사에서 발행하는 '여성잡지'의 편집장을 맡았던 주후빈샤가 당시 혁명적이고 '진보적인' 여성으로 여겨졌던 것을 어릴 적부터 알고 있었다. 그녀는 구식 결혼 생활을했기 때문에 완고한 삼촌이 그녀를 권총으로 쏴 죽이겠다고 선언했지만 여전히 "Hu"라는 캐릭터에 "Zhu"라는 캐릭터를 추가했습니다! 최근에는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결혼 후에도 자신의 이름을 가감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의미는 여성이 점차 독립적인 지위를 갖게 되며 다른 누구에게도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어머니 시대에는 "주호 빈샤" 사용법을 배울 수 없었을뿐만 아니라 이름도 전혀 없었던 것 같았습니다! "마치"라고 말하는 이유는 당시 여성에게는 이름이 없었지만 실제로는 아무 쓸모가 없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저희 어머니처럼 친가에서는 그녀를 '미스 16세'라고 부르고, 시댁에서는 '미스 14세'라고 부르더군요. 부인." 자신의 이름을 사용할 기회는 절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봉건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암시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열세 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어요. 내가 태어난 해는 9월이고, 그녀가 죽은 해는 5월이므로, 우리 엄마와 아들은 실제로 함께한 기간이 고작 11년 9개월에 불과합니다. 이 기사에 나오는 어머니에 대한 산발적인 기억은 지난 11년의 그림자일 뿐입니다.

내가 기억하는 어머니에 대한 첫인상은 두세 살쯤 됐을 때였다. 어느 날 밤, 침대에서 혼자 자고 있었는데, 꿈에서 깨어나 흐릿한 눈을 뜨고, 매달린 텐트 문에서 희미한 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을 어렴풋이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희미한 빛 속에서 나는 한 젊은 여성이 텐트 문을 열고 미소를 지으며 나를 안아주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녀가 나에게 뭐라고 불렀는지, 무슨 말을 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그녀가 나를 등지고 밝은 조명과 사람들이 걸어다니는 넓은 거실로 달려갔던 것만 기억난다. 등불 축제였나 보다. 이 넓은 거실에는 많은 어른들이 떠들고 웃고 있었고, 그 안에는 20~30명의 아이들이 촛불이 켜진 각종 등을 들고 떼지어 뛰놀고 있었다. 나는 어머니 등을 대고 누워 반쯤 자고 반쯤 자고 있는 듯 눈을 살짝 뜨고 이것저것 바라보고 있었다. 그 당시 아버지는 여전히 할아버지와 함께 '젊은 주인'의 삶을 살고 계셨습니다. 아버지에게는 10명 정도의 형제가 있었고 그 중 몇몇은 결혼했기 때문에 이 대가족에는 너무나 많은 자녀가 있었습니다. 나의 어머니도 이 대가족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열다섯 살에 결혼했고, 열여섯 살에 나를 키웠어요. 이때 그녀의 나이는 고작 열일곱 살, 열여덟 살이었어요. 이제부터 졸린 눈으로 누워서 보았던 그녀의 얼굴을 떠올리며, 아직도 그녀의 생동감과 기쁨, 부드러운 젊음의 아름다움을 느낀다. 내 어머니는 내가 태어나서 본 가장 아름다운 여성이었으며, 어머니의 등을 대고 누워 있을 때도 그 넓은 거실에 있는 많은 여성들 중에서 어머니의 사랑스러움을 따라올 수 없는 사람이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머니는 내가 방에서 자고 있을 때 많은 아이들이 불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나를 생각하셨는지 살금살금 내 침대로 다가가서 나를 몇 번이나 쳐다보셨는지 모른다. 그녀의 눈을 즐겁게하기 위해 나를 데리고 나갔습니다. 이것이 어머니에 대한 나의 첫 감정이었습니다. 물론 당시의 순진한 마음 속에 모성애가 무엇인지는 몰랐지만 말입니다.

나중에 할아버지가 노환으로 퇴직하시고, 아버지는 가족을 복주 장교후보로 모셨습니다. 당시 나는 대여섯 살쯤 됐고, 나보다 두 살 어린 둘째 동생은 이미 아이를 낳았다.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이 남동생 외에, 어머니가 친가에서 데려온 메이자이라는 젊은 하녀만이 있습니다. '관이 된다'는 말은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당시 아버지는 아무 것도 없이 관이 되었고 집안은 가난했다.

일곱 살, 여덟 살 때부터 어머니가 열심히 일하는 모습을 보면 벌써부터 불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어느 여름날 밤, 갑자기 잠에서 깨어났는데, 내 침대 등받이가 어머니 침대 뒤편에 바로 붙어 있었기 때문에 텐트 안의 등불 밑에서 어머니가 혼자 신발 밑창을 만들고 있는 모습이 떠올랐다. 또 엄마가 열심히 일한 끝에 뒤척이고 잠도 못 자고 일어나서 엄마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었어요. 그러나 아이가 밤늦게까지 잠을 잘 못 자면 어른들에게 혼나고 엄마를 따라가려고 일어나도 몇 번 혼나고 절대 허락되지 않는다. 그래서 핑계를 대고 엄마에게 전화해서 잠도 못 자고 일어나서 좀 앉아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놀랍게도 어머니는 실제로 제가 일어나서 어머니 옆에 앉는 것을 허락하셨습니다. 나는 그녀의 이마에 땀이 흘러내리는 것을 무기력하게 바라보았고, 그녀의 손은 내가 신을 천 신발을 계속 만들고 있었습니다. 이때 모든 것이 조용했고 종소리 만 들리고 희미한 어머니의 숨결 냄새가 들렸습니다. 어머니가 신발을 신어야 해서 밤늦게까지 일하셔야 했다는 생각이 들었고, 말할 수 없는 죄책감도 느꼈고, 어머니와 함께 앉아 있으니 마음의 불안도 어느 정도 해소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 당시 저는 이런 생각들로 가득 차 있었지만 어머니께는 감히 한마디도 할 수 없었습니다. 어머니는 잠시 앉아 있다가 나를 다시 재촉하여 아이가 잠을 잘 못 자는데 왜 일어났느냐고 했습니다. 이제 어머니는 돌아가셨지만, 자신의 어린 아들이 감히 말할 수 없을 만큼 정신 상태가 있다는 사실을 아직도 모르고 계십니다.

저의 어머니는 스물아홉 살에 남자 셋, 여자 셋을 남기고 돌아가셨습니다. 그녀가 죽던 날 밤, 그녀는 의식이 매우 깊어 눈물을 참으며 자녀들을 한 명씩 불러 지시를 했습니다. 그녀가 죽었을 때 가장 남기고 싶지 않았던 것은 바로 그녀의 아이들이었다.

저희 어머니는 평범한 어머니이시지만, 봉건사회의 한 집안에 사랑스러운 성격, 근면함, 유능한 재능이 모두 묻혀있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에 더 많이 기여하는 구성원. 어머니처럼 묻혀지고 묻혀진 여성들이 셀 수 없이 많다는 것도 느껴요!

1936년 1월 10일 자정

교육 목표]

1. 이 글에서 인물 표현 중 가장 대표적인 경험을 가로채서 인물 표현 방법을 배운다.

2. 작가는 어머니의 삶의 단편적인 기억을 통해 우리에게 평범하고 위대한 어머니의 감동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이해한다.

[핵심 및 어려움]

1. 요점 : 인물의 가장 대표적인 경험을 가로채서 인물을 표현한다.

2. 난이도: 언어가 섬세하고 진실하며 심오합니다.

[수업시간] 2차수업시간

[수업과정]

1차수업시간

소개

1. 저자 소개

Zou Taofen은 저널리스트, 정치인, 출판인입니다. Enrun이라는 이름의 그의 조상 집은 장시성 위장이며 복건성 용안에서 태어났습니다. 1921년 상하이 성요한대학교를 졸업했다. 1926년 상하이에서 주간 《Life》를 편집한 이후 그는 평생 동안 뉴스와 출판 작업에 종사해 왔습니다. 1932년 라이프서점을 창업. 1936년 그와 신준루(Shen Junru), 리공푸(Li Gongpu) 등 7명이 국민당 정부에 체포됐다. 그는 상하이, 한커우, 충칭에서 『항일전쟁』, 『인민항쟁』 등의 출판물을 잇따라 편집하여 저항전쟁의 단결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타협과 항복을 반대했다. 그의 작품으로는 '도분전집', '도분전집' 등이 있다.

조타오펀(Zou ​​Taofen) 역시 수필가이다. 그는 『평종의 메시지』, 『평종의 회상』 등의 산문 작품을 집필한 작가이다.

2. 서론

누군가는 "자녀를 향한 부모의 사랑, 특히 모성애는 인류의 가장 숭고하고 순수하며 아름다운 감정이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가족의 사랑, Zhu Ziqing의 "Back View"는 아버지의 사랑에 관한 것이고 텍스트는 어머니의 사랑에 관한 것입니다. 평범하지만 위대한 어머니상에 대해 저자가 어떻게 글을 쓰고 있는지 감상해보자.

2. 텍스트를 읽고 전반적인 인식을 얻습니다.

3. 기사의 아이디어를 명확히 합니다.

학생들은 다음 사항에 대해 토론하고 의사소통하며 명확하게 합니다. p>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1-2)에서는 어머니의 성과 요절에 대해 설명한다.

두 번째 부분(3-6)에서는 어머니에 관한 네 가지 에피소드를 회상하며 어머니의 사랑, 친절, 능력, 헌신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부분(7-8)에서는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 아직 어리셨다는 점을 무한한 안타까움으로 설명하며 어머니의 좋은 점을 요약한다.

4. 탐색

작가는 자신의 어머니에 관한 네 가지 단편을 회상하며 어떤 말과 어떤 내용이 가장 감동적이었나요? 어머니가 당신에게 남긴 깊은 인상을 아직도 기억하시나요?

학생들은 어머니, 선생님의 평가에 대해 네 가지 단편으로 요약했다.

네 가지 단편: 1. 등불 축제의 밤의 '퍼레이드' 2. 흐르는 눈물

3. 풍요로운 내면 세계 4. 노동의 모습

첫 번째 영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말은 "지금 생각나면 그 아이를 누워서 졸리게 누워서 그 얼굴을 봤고, 그 생동감, 기쁨, 부드러움, 젊음의 아름다움도 느꼈던 것 같아요. "라는 사랑스러운 어머니의 모습이다. 어린아이의 마음을 담은 글입니다. 펜과 잉크는 많지 않지만 어머니의 모습은 생생합니다.

두 번째 발췌문에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은 “고통에 빠진 고아 소녀나 억울한 일을 당하는 의로운 여성의 비극적인 상황을 이야기할 때 두 사람 모두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 그들의 뺨에는 눈물이 흘러내릴 것입니다.” 이 디테일은 진실되고 생생하며, 도움이 필요한 여성들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적 풍요로움과 깊은 동정심을 보여줍니다.

세 번째 영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은 "내가 흐느껴 울고 있는 것과 동시에 내 옆에 앉으신 어머니가 눈물을 흘리며 우는 소리가 들렸다"는 점이다. 설명에는 자녀에 대한 어머니의 무한한 연민과 사랑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네 번째 영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부분은 "그녀의 이마에 땀이 흘러내리는 것을 무기력하게 지켜봤고, 그녀의 손은 내가 신을 천신발을 계속 만들고 있었다. 이때는 모든 것이 조용했다. , 종소리와 희미한 어머니의 숨결 만 들렸습니다. "이 구절에는 어머니의 노동을 시작하기 위해 조용한 환경을 사용하여 등장 인물의 모습과 움직임에 대한 설명과 환경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이 글은 나의 시각과 청각과 느낌을 바탕으로 쓴 글로서 참으로 진실되고 감동적입니다.

5. 요약

본 글은 캐릭터 표현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경험인 4개의 클립을 잘라서 캐릭터를 표현한 것입니다.

6. 숙제 할당

과외 활동 4.

두 번째 수업 시간

1. 이전 수업을 복습하세요

문장을 확인하고 암송하세요

2. 계속해서 본문을 공부하세요

p>

언어 맛보기: 이 글의 언어는 섬세하고 진실하며 심오합니다. 학생들은 기사에서 문장을 찾아 댓글을 달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1. 제가 열세 살 때 어머니가 돌아가셨어요.

2. 어머니는 3남 3녀를 남겨두고 스물아홉 살에 돌아가셨습니다.

3. 당시 저는 이런 고민들로 가득 차서 어머니께 감히 한마디도 하지 못했습니다.

학생들은 토론하고, 의사소통하고, 명확히 합니다.

문장에서 점으로 표시된 단어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문장 1과 2에 나오는 '지우'와 '까이'라는 단어는 어머니의 때 이른 죽음에 대한 무한한 후회를 표현합니다. 세 번째 문장의 "dare"가 삭제되면 "엄마에게 한마디도 하지 않는다"가 되어 본래의 의미와는 많이 다릅니다. "감히 말하지 않는다"는 것은 마음 속으로 말하고 싶지만 "감히 말하지 않는다"고 말하면 어머니가 "나"를 내 곁에 두지 않으실까 봐 두렵다는 뜻입니다. 성실하고 끈질긴 내가 나타난다. 만약 이를 '말하지 않음'으로 바꾸면, 이 모순된 진정한 '심리적 상태'를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3. 비교 읽기

Zhu Ziqing의 "Back"과 Zou Taofen의 "My Mother"를 통해 학생들은 두 텍스트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토론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백'과 '나의 어머니'는 모두 '사랑과 애정'이라는 주제를 표현하며 회고적인 서사이자 다큐멘터리 산문이다. <뒷모습>은 인물의 상태 중 가장 생생하고 감동적인 순간인 뒷모습을 포착하여 기사를 구성하고, <나의 어머니>는 인물 표현의 가장 전형적인 경험인 인물을 표현하기 위한 4개의 단편을 포착한다.

4. 탐구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세포이다.

본문을 읽은 후, 조도분(趙桃仁)이 성장한 가정환경의 어떤 면이 좋았고, 어떤 면이 바람직하지 못했다고 생각하십니까?

학생들이 토론하고 명확히 합니다:

Zou Taofen이 자란 가족은 여전히 ​​봉건 가족입니다. 여성은 가족 내에서 지위가 없으며 어머니는 자신의 이름조차 없습니다. . 어머니의 조기 사망 역시 당시의 생활여건과 의료여건이 극도로 열악했음을 보여준다. 가족은 사회의 전형입니다. 반봉건, 반식민지 중국에서는 완벽한 가족을 갖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Zou Taofen은 교육과 문화를 중시하고 자녀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는 가정 환경에서 자랐으며 모성애의 따뜻함과 어머니의 노력의 모범, 문학의 영향도 좋았습니다. 그러나 체벌은 바람직하지 않았습니다.

5. 요약

이 글은 어머니에 대한 여러 에피소드를 애틋하게 회상하며, 어머니의 사랑스러운 성품과 능력 있는 재능을 보여주며, 억압받고 묻혀 있던 여성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합니다. 사회. 운명에 대한 깊은 공감과 깊은 성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