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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비가 소리쳤다

만주족은 중국 동북부의 고대 민족이다. 다양한 역사적 시기에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진나라 이전에는 숙신(守信), 한나라에는 일루(宜樂), 위진(魏晉)에는 무기(無治), 수당(隋唐)에는 목천(穆峰), 송나라에는 여진(如仁)이라 불렸다.

여진족은 12세기에 강력한 진 왕국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남쪽으로 가서 야록의 요국과 조송을 격파하였다. 중국의 절반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13세기에 이 도시는 더욱 사나운 몽골 제국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건국된 지 120년. 이후 동북지방에 흩어져 있던 여진족은 흩어지고 쇠퇴하는 상태에 이르렀으나, 누르하치가 여진국을 세웠고 여진족이 다시 등장한 것은 16세기 말이었다.

만주여진족의 헤어스타일은 주변의 다른 민족들과 많이 다르다. 이 부족의 남자들은 머리 앞부분을 면도하고 머리 뒤쪽의 털은 모두 남겨두고 길게 땋아 만듭니다.

만주족을 포함한 모든 민족 집단이 자신의 헤어스타일과 의복 스타일을 만들고 유지하거나 혁신할 권리가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만주족이 다른 민족을 정복한 후, 정복한 민족에게만 세금을 내고 봉사하도록 요구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또한 민족적 헤어 스타일과 복장 스타일을 포기하고 만주 스타일로 변경해야 했습니다.

인간사회에 국가가 출현한 뒤, 서민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은 세금을 내고 봉사해야 한다. 이는 어느 왕조에서도 예외가 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정복된 민족이 받아들인다. 하지만 의상과 헤어 스타일을 과감하게 바꾸면 결과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12세기 초 여진족이 금나라를 세우고 남쪽으로 송나라를 정벌하자 “한족이 한나라에서 옷을 입는 것을 금하고 곤파를 죽이라고 명령했다. " 이 잔혹한 명령은 한족의 강력한 반대를 받아 계속 시행될 수 없었고, 진태종 말기에 폐기되었다.

1 만주족이 관문에 진입하기 전 동북지방의 한족은 비극적인 재난을 겪었다

서기 1616년 누르하치가 금나라(역사상으로는 후금이라 불림)를 재건했다. ), 이는 400, 500년 전의 화려한 경력을 복원한다는 의미입니다. 1618년 누르하치는 이른바 '칠대 원한'을 이용해 천상을 제물로 바치고 명나라를 물리쳤다. 그는 동북부의 명나라 성읍들을 정복하고, 1619년 사르후 전투에서 명군을 격파하며 동북부를 기본적으로 장악했다. 동시에 그의 '머리 면도 명령'도 엄격하게 시행됐다.

머리 깎기 명령은 중국 동북부 한족의 저항을 받았다. 예를 들어 진강(지금의 단둥) 사람들은 금나라가 머리를 깎으라고 명한 관리들을 죽였습니다. 한족의 조직되지 않은 저항은 후진군의 잔인함으로 인해 금세 실패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머리 삭발을 거부한 사람들이 대거 도주했다. 나중에 진군은 도망자들을 도처에서 쫓아 죽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북한으로 탈출하고 싶어한다. 강을 건너기 전 압록강에 허우진의 추격자들이 도착했다. 그래서 “머리 깎기를 거부한 의인들은 모두 오리물에 던져져 죽었습니다.” 물에 들어간 의인들의 시신이 강물 여기저기에 떠다니는데, 그 광경은 극도로 비극적이었습니다.

머리를 강제로 삭발해야 했던 일부 한민족은 고향을 그리워하고 조상 문화를 버릴 생각이 없어 이를 기회로 도망쳐 먼 길을 걸어 명나라 영토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나는 "무당"과 "가짜 타타르"로 알려진 이 사람들이 극도로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대열을 채우기 위해 명나라 군대에 의해 무차별적으로, 심지어 고의적으로 살해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북한족과 여진족은 둘 다 몽골족의 북부 아종에 속한다. 유일한 차이점은 머리 모양이다.

목이 잘린 이들이 명나라 조정에 고충을 말하지 못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명나라 병사들은 전장에서 적을 죽이는 데 무능했지만 조국을 그리워하는 동포들을 잔인하게 죽였다. 정말 가슴 아프고 미친 일이었습니다. 이 상황은 요 국경의 한족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만들었고, 머리를 밀지 않은 사람들은 "머리를 밀면 타타르인이 될 것"이기 때문에 머리를 밀지 않을 것입니다. 거짓이면 불의한 귀신으로 죽을 것이다.” 이로 인해 단발 명령에 반대하는 많은 한족의 저항과 도주가 더욱 강화되었다.

2 만주족은 관문에 들어오기 전에 면도를 하려다가 멈춰서 약속을 어겼다

서기 1644년 4월 22일, 청나라 섭정 도르곤이 청나라를 이끌었다. Wu Sangui의 군대와 협력하여 Li Zicheng의 군대는 Shanhaiguan에서 패배했습니다. 그들은 즉시 그를 추격했고, 5월 2일 그는 그의 군대를 베이징으로 보냈다. 다음날 Dorgon은 머리를 면도하라는 명령을 내 렸습니다. 베이징에 있던 명나라 생존자들은 이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산하이관에서 베이징으로 가는 길에 도르곤은 중원 사람들에 대한 “황제와 그의 아버지의 증오에 보답”하기 위해 군대를 모으고 있다고 주장했고, “그가 처벌한 유일한 사람들은 도둑." 그는 또 “공무원은 직위로 복귀하고, 국민은 직위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므로 베이징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청군의 도착을 환영했습니다.

도성에 입성한 사람들이 오삼의군이나 명태자가 아니라 이전에 도성 입성을 금지했던 청나라 군대가 전부인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다시 머리를 밀라는 명령을 들었을 때, 저는 감동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청나라 최초의 한나라 전략가 판문성(象文成)과 명나라에서 일부 강등된 관료들이 도르곤에게 연기를 요청했다. Dorgon은 눈을 뜨고 Chongzhen을 3 일 동안 애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상복을 벗은 후 관리들은 먼저 머리를 깎고 그 다음에는 백성들을 위해 머리를 깎는다.

명나라 때 강등된 일부 관리들은 청나라 조정을 기쁘게 하기 위해 머리를 빨리 깎았습니다. 반면 민중은 대부분 방관하고 저항하며 수도에서 탈출할 기회를 기다렸다. 불과 며칠만에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당시 만주청은 아직 북경 진출 초기 단계에 있었고, 그 기반도 아직 안정되지 못했다.

이자성의 군대는 패했지만 그 위력은 여전했고, 베이징에서 멀지 않은 통관에 수십만 명의 병력이 집결했다. 게다가 청군이 베이징에 입성한 지 열흘 만에 난징에 남명홍광 정권이 수립됐다. 이것은 청나라 조정을 꼼꼼하게 만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남명나라의 좌량위씨(趙량려씨)는 후에 강북사성(江北族)으로 알려졌으며, 수십만 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다. 도르곤은 14만 명의 병력을 이끌고 관문으로 진입했는데, 그 중 절반만이 만주팔기군이었습니다. 남쪽의 명군과 남쪽의 대순군, 그리고 그 뒤에 숨은 따시군을 합치면 그 병력은 100만 명에 이른다. 청나라 군대는 수적으로 절대적으로 열세였습니다.

군대가 여전히 불안한 상황에서 베이징과 허베이의 한족의 저항이 있었고 일부 명나라 대신들은 청나라가 중국의 왕위를 열망할 때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도르곤에게 말했습니다. Dorgon은 상황을 평가하고 신속하게 진로를 변경했습니다. 지난 5월 24일 그는 깨달은 표정을 지으며 "오늘 들은 내용은 국민들의 염원에 매우 흡족하다"며 "이제부터 전 세계 사람들은 평소대로 머리를 묶고 따르겠다"는 내용의 문서를 내놨다.

머리 깎는 행위를 폐지한다고 명시적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내부 통합 작업을 거친 후 청 조정은 "먼저 서북을 평정하고 그 다음 남동을 결정"하는 전략 정책을 공식화했습니다. 그해 10월, 도르곤은 청군에 남북로를 나누어 서쪽의 대순군을 진압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듬해 1월, 청나라 하남왕 도두가 이끄는 남로군이 통관에서 대순군을 격파하자 이자성은 시안을 버리고 남쪽으로 도망갔다.

영국왕 아지그는 북로군을 이끌고 관문을 통과해 장군들을 사살했다. 이들은 거침없이 시안에서 두다와 합세했다. 2월에 도르곤은 아지그에게 대순군을 추격하기 위해 계속 군대를 보내라고 명령했고, 두둬에게는 홍광 정권을 정복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동하라고 명령했습니다. 5월 초, Li Zicheng은 후베이성 ​​Jiugongshan에서 사망했습니다(한 가지 이론은 그가 자신의 죽음을 속이고 승려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장군들은 해체되어 항복을 위해 청군에 접근했습니다(소용이 없었습니다).

두뚜는 군대를 남쪽으로 이끌었고 큰 저항을 받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도중에 많은 명나라 군대를 항복시켰다. 전투가 일어나자마자 패하고 사망한 황덕공을 제외하고, 평소 강압적이던 강북의 4개 성은 순식간에 무너져 청군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4월 중순, 양저우는 단호하게 저항했다. Shi Kefa의 지도력은 단 며칠 만에 무너졌습니다. 청군은 특히 경찰을 필사적으로 학살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20일 후 청군은 전투도 하지 않고 난징으로 진군했습니다. 20만 명이 넘는 홍광의 관료와 장군들이 항복했다.

좋은 소식이 연달아 들려오며 청나라 궁정에는 야망이 가득했다. 난징을 점령한 후 청 조정은 모든 상황이 해결되었다고 믿었고 이전의 모든 약속을 어겼습니다. 5월 말, 도르곤은 비행 기병으로 보상을 받았고 즉시 머리 깎기 명령을 재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속도를 늦추라고 촉구하는 한 관계자도 있었다. 이때 도르곤은 듣기를 거부했을 뿐 아니라 거칠게 말했다.

6월 초 제모 명령이 다시 내려졌다.

“민군과 민간인은 명령이 있는 경우 머리를 면도해야 한다. 불순종하면 군법이 따르리라.”

“순종하는 사람은 우리나라 국민이고, 주저하는 사람은 우리 운명에 반역하는 사람과 똑같다.”

"이 왕조의 제도를 따르지 않는 자는 무자비하게 죽임을 당할 것이다."

3 한민족은 환영에서 맹세로 저항으로 나아갔다.

오직 시간이 걸렸다. 만주족은 관문에 들어간 지 1년 만에 정정중평원에 이르렀고, 이 기간에 대순을 격파하고 남경을 정복하여 수천 리에 이르는 진전이 빨랐다고 할 수 있다.

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무시할 수 없는 것은 만주 청나라가 이 시기에 삭발 명령을 취소하고 민중을 진정시키기 위한 명령을 발표하는 올바른 정책을 채택했다는 점이다. , 그리하여 한족 사람들의 마음을 모집합니다.

1644년 4월 22일 아침, 산해관 전투가 시작되려던 참이었다. Dorgon은 이번 전투가 이전 전투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목적은 불태우고 죽이고 약탈하는 것이 아니라 중부평원을 정복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팔기장수들에게 말했습니다. “이 원정의 목적은 폭력을 없애고 백성을 구하며, 도적을 물리치고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관서에 들어가 행군할 때, 무고한 사람을 죽이고, 재산을 약탈하지 말고, 집을 불태우지 않는 사람은 처벌을 받을 것입니다."

산해관(山海關)에서 대승을 거두고 베이징으로 진격한 뒤 청군을 제지하기도 했다. .사람들은 안전하고 가을에는 범죄가 없습니다." Dorgon은 말만 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진심으로 말한 것입니다.

한번은 만주군 3명이 집개 한 마리를 잡아 죽이고 요리한 적도 있다. 개 주인이 신고합니다. Dorgon은 군대에게 모든 개를 참수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나머지 만주군 병사 2명은 채찍 100대를 맞고 귀와 코를 뚫어 대중 앞에 과시했다. Dorgon은 또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추가했습니다. "사람에게서 좋은 것을 강제로 빼앗는 사람은 80 번 채찍질하고 귀를 뚫을 것입니다."

과거에 비해 도르곤 일행은 황타이지를 따라 여러 번 세관에 들어가 불태우고, 죽이고, 약탈하고, 맹수 행세를 하는 등 온갖 악행을 저질렀다. 이제 민간인 개를 죽였다고 군인 한 명을 죽인다는 것은 인간과 개가 같은 운명을 공유한다고 말하는 것은 위선이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보면 Dorgon과 다른 사람들은 중국을 장악하려는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그들은 길을 바꾸고 수간을 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으며 약탈의 여정을 인의의 스승으로 바꾸었습니다.

정말 좋은 의도로 한 일이고 쉽지 않은 일이라고 합니다. 명나라 말기 10여년 동안 중원의 화북 사람들은 전쟁으로 고통받았습니다. 도적에게 침투한 타타르족이든, 도적을 진압하는 정부군이든, 대량으로 등장하는 도적이든, 고통을 겪는 것은 바로 국민입니다. 인의의 왕은 오래전부터 드물었습니다. 관나라에 입성한 청군은 너무나 잘 훈련되어 범죄를 저지르지 않은 것이 한족에게 참으로 통쾌한 일이었습니다.

그 결과 “중부평원 사람들은 모두 납득했다.” 청나라 군대의 이러한 매우 다른 접근 방식은 양쯔강 남쪽 사람들에게 전해졌기 때문에 청나라 허난의 두두왕이 군대를 이끌고 남쪽으로 진격했을 때 사람들의 자발적인 저항은 거의 없었습니다. 양저우 항일 전쟁부는 Shi Kefa가 주재했습니다. 반면 청나라는 나한의 마음을 얻기 위해 양손을 사용했다.

한족의 용기를 겁주기 위해 양저우(楊州) 등 저항한 사람들을 무자비하게 학살한 이 양면 전략은 실로 효과적이었다. 장강 이남 각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군의 도착을 정중히 환영했다. 청군이 난징에 입성하자 “사람을 죽이지 말고, 머리를 깎지 말고 평소대로 하던 일을 하라”고 설교했다.

난징 ​​사람들의 집 문에는 '날씨가 좋다, 나라가 평안하다, 인민이 안전하다', '청나라 황제 만세'라는 큰 글자가 붙어 있었다. 청군은 6월 초 쑤저우에 입성했고, 성 안팎에서는 대표를 선출해 황기와 향을 들고 청군 진영으로 가서 돈을 내고 복종을 표시했다.

가딩 사람들은 "길에 화려한 장식을 걸고 청나라 조정에서 임명한 관리들을 환영하기 위해 성밖으로 나갔다"고 말했다. 태창은 또한 "향기로운 꽃으로 사람들을 환영합니다". Jiangyin조차도 한때 "화보를 만들어 정부에 제출"하여 복종을 표현했습니다. 5월 28일, 하남성 두다왕은 난징의 보은사(寶源寺)에 분향하러 갔다. 난징 사람들은 청군 총사령관을 보기 위해 "붐비고" 심지어 죽기까지 했다.

한족은 만주족에 대해 큰 증오심을 갖고 있지 않은 것 같다. 그뿐만 아니라 희망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쑤저우의 학자들과 사람들은 "오현의 무거운 세금을 줄여주세요"라는 문서를 논의하고 청군에 제출했습니다. 각지의 사람들은 "만주 사람들이 큰 복을 받게 될 것을 알고 모두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6월 중순~말 삭발명령이 엄격하게 재시행되자 상황은 곧바로 달라졌다.

청 조정에 대한 한족의 태도는 기대에 부응하고 환영하는 태도에서 원망하고 저항하는 태도로 극적으로 바뀌었다. 탈출과 자살로 저항하는 사람들부터 대규모 무장 봉기가 강남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그 중에서 청나라 조정에 큰 타격을 주고 후대에 깊은 영향을 끼친 것은 80일 동안 충성을 다한 삭발 명령에 반대하는 강인 사람들의 사활을 건 투쟁이었다. 십만 명이 한 마음, 한 마음으로 죽었습니다."

순치 2년(1645년) 6월 24일, 청나라 강음현의 신임 현판 방형이 취임했다. 팡헝(Fang Heng)은 28일 현(縣) 전체에 즉시 머리를 깎으라는 통지문을 발송하고 3일 이내에 머리를 깎도록 명령했다. 통지문의 내용은 매우 심각했습니다. “머리는 떠나지 말고, 머리는 떠나지 말고 떠나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창저우현도 만주군 4명을 강인으로 파견해 이발을 감독하게 했다. 이는 강인(江陰) 사람들의 큰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지난 29일, 수십 명의 존경받는 노인들이 인민의 위임을 받아 현 정부에 가서 팡헝에게 면도를 하지 말라고 요청했습니다. Fang Heng은 날카롭게 꾸짖었다. 노인들은 분노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청나라의 관리가 되었다고 명나라의 진시라고 꾸짖는 것은 뻔뻔한 일이다! 실행은 6월의 첫날입니다. 사람들은 다시 모여서 Fang Heng에게 간청했습니다. Fang Heng은 여전히 ​​​​소리를 지르고있었습니다. 국민들은 극도로 분노하고 있습니다.

서영덕(徐永德)이라는 젊은 선비가 팔을 치켜들고 “머리는 잘라도 되지만 깎아서는 안 된다”고 외쳤다. 이 정의로운 슬로건은 즉시 모든 사람의 호응을 얻었다. 비극적인 봉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남명(南智) 강음(江陰)의 관리였던 진명위(陳Mingyu)가 지도자로 선출되었다.

조직력이 뛰어난 전직 관료로 공로로 승진해 일시적으로 시 외곽에 거주하던 안잉위안(Yan Yingyuan)이 시 방어를 맡도록 초청받았다. 도시 전체의 사람들이 단결되었습니다. 돈이 있으면 돈을 주고, 힘이 있으면 노력하십시오. 많은 부유한 신사들이 막대한 양의 금과 은을 기부했습니다. 부유한 사업가인 성필은 연봉 4만냥이라는 거액을 기부했는데, 이는 그의 가족을 파괴한 정의로운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분명히 그들은 양주의 과오로부터 교훈을 얻었으며 봉기와 저항의 결과는 죽음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단발 명령에 반대하겠다는 결의를 선언하고 모든 사람이 정의를 위해 단결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강인 사람들은 "명륜당에 황제를 높이 세우고" 반란을 맹세하고 뻔뻔한 청나라 조정의 부족인 방형을 투옥했습니다.

평소 오만하게 행동하고, 만주어를 쓰고, 생고기를 먹고, 여기저기 소변을 보던 만주병사 4명은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을 보고 갑자기 중국어로 말을 걸며, 진짜 만주병사들과 똑같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한족이라는 것을 알고 용서를 구하십시오. 이것은 사람들의 분노를 더욱 불러 일으켰고 그 결과는 확실히 상상할 수 있습니다.

청 정부는 대군을 동원하여 강인을 쇠통처럼 포위하고 밤낮으로 맹렬한 공격을 가했다. 그러나 강인 사람들의 확고한 저항으로 인해 그들은 계속해서 패배하고 시체를 가지고 성 아래로 돌아 왔습니다. Chen Mingyu와 Yan Yingyuan을 설득하여 항복하려는 청군의 시도도 단호하게 거부되었습니다. Jiangyin은 작은 도시입니다. 면적과 인구는 양저우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방어 시간은 양저우보다 10배 이상 길었다.

청군이 보충됐다. 반군의 인력과 물적 자원은 계속해서 소모되었습니다. 지쳐서 도시의 몰락은 불가피했습니다. 그러나 청군도 남쪽으로 진군한 뒤 처음으로 힘든 전투를 벌였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청군은 도시를 포위하는 동안 6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고 부상당했으며, 도시가 함락된 후 시가전에서 수천 명이 죽고 부상당했습니다. 전투와 도시가 함락된 후 학살로 인해 100,000명 이상의 Jiangyin 군인과 민간인이 사망했습니다. 즉, 거의 도시 전체가 죽었습니다. 지도자들도 모두 사망했다.

도시가 파괴된 후 천민위는 먼저 가족 전체(43명)에게 분신을 명령했습니다. 그리고는 칼을 들고 반군과 청군을 지휘해 필사적인 시가전을 벌였다. 결국 "그는 중상을 입고 손에 검을 들고 벽에 기대어 뻣뻣하게 서 있었다." 재해에 대한 강음 인민의 관대함은 중국 역사상 가장 비통한 페이지를 썼으며 중화 민족의 미래 세대의 슬픔과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4 만주청 지배세력의 선견지명과 고차원적인 의도

잔혹한 강인학살(청군은 "성 전체를 학살하고 칼을 봉인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는 중국 국가를 위협하지 않았습니다. 삭발명령에 대한 투쟁은 끝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만주족의 통치에 반대하는 수준까지 올라갔다. 강남 지역에서는 봉기가 잇달아 일어났다.

황다오저우(Huang Daozhou), 장황옌(Zhang Huangyan), 양팅린(Yang Tinglin), 정청공(Zheng Chenggong) 등 많은 충성스럽고 용감한 사람들이 곳곳에서 봉기 투쟁을 이끌었습니다. Li Zicheng이 죽은 후 Dashun의 군대는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졌습니다. 각 그룹은 항복을 위해 청군에 접근했지만 결국 결실을 맺지 못했습니다. 핵심은 청나라 정부가 항복하기 위해 머리를 삭발해야 한다는 주장에 있다. 모든 Dashun 사역은 머리를 깎는 것이 용납되지 않는다는 데 동의합니다. 따라서 청나라에 항복하겠다는 제안은 종료되었습니다.

게다가 강남에서 청군의 유혈 학살도 그들의 분노를 불러 일으켰다. 남명의 장군인 취스춘(Qu Shichun), 허텅자오(He Tengjiao) 등의 충성심과 정의로움은 그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다순 부족과 나머지 대희 부족(장헌중은 1646년 전투에서 사망)까지도 남명 왕조에 항복했습니다. 이로 인해 반청 세력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항복한 장군 이성동(Li Chengdong)과 진성환(Jin Shenghuan)은 청나라 조정이 그들에게 주는 보상이 너무 적다는 것에 화가 나서 반란을 일으켰다. 그는 또한 중국 한족의 복식을 복원하고 명나라로 돌아가기 위해 머리를 땋아 자르고 묶었습니다. 수년 후 소위 "샌프란시스코 반란" 중에도 Wu Sangui와 Geng Jingzhong은 "단순한 사각형 스카프를 입고" "유교 스카프와 작은 모자"를 착용하여 "중국 스타일"과 "한 관료의 위엄"을 과시했습니다. " 청나라에 맞서 싸우기 위해.

가장 오래 버틴 것은 샤먼과 금을 점령하고 나중에 대만으로 퇴각한 정씨 가문이었다. 그는 1683년까지 저항하다가 머리를 깎고 항복했습니다. 1644년 청군이 세관에 들어간 지 거의 2대에 걸쳐 40년이 지났다.

일부 현대 학자들은 “머리를 지키되 머리털을 지키지 말고, 머리를 지키되 머리를 쓰지 말라”는 만주청 지배세력의 민족 탄압 정책을 강력히 비판한다. 이는 한족의 격렬한 저항을 불러일으켜 청나라의 중국 통일이 2~3년 안에 이루어졌으나 결국 30년 이상 지연된 주된 원인이었다고 지적했다.

물론 이들 학자들의 말은 일리가 있다. 그러나 그들은 만주청 지배세력이 취한 유혈 조치를 무시했다. 비록 그것이 중국 통일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지만, 그것은 '오래 지속되는 평화와 평화'를 가져왔다. 안정성." . 직설적으로 말하면 이 역시 수많은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통해 내린 안목 있는 판단이다.

중국 역사상 북부 유목민들이 중부 평원으로 남쪽으로 이동한 사례는 많이 있었습니다. 중국인에 비해 숫자가 훨씬 적은 유목민들은 치열한 전투와 기동력을 바탕으로 잔혹한 살육을 통해 농업과 정착한 한족을 정복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중국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점령한 후에는 항상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한나라를 어떻게 통치할 것인가? 원·몽 왕조 초기에 한 몽골 장군이 원 지도자 오쿠오타이에게 “한족은 나라에 쓸모가 없으니 목초지로 쓸 수 있다”고 제안했다. 즉, 그들은 한족을 모두 죽이고 경작지를 모두 목초지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이런 미친 견해를 갖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왜냐하면 약간 정상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이라면 사용된 잔혹한 살인 방법이 살인을 위한 살인이 아니라 한족을 정복하기 위해 사용되었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한족을 정복하는 목적은 한족의 피와 땀을 뽑아내는 것이었습니다.

한족이 모두 죽으면 누가 그들을 섬길 것인가? 그들의 호화롭고 호화로운 삶을 위해 온갖 종류의 소비재를 제공하기 위해 누가 노력할 것인가? 아무런 저항도 하지 않는 한족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압착하고 노예로 삼는 것이 바로 그들을 지배하는 것이다. 정복은 칼로만 할 수 있지만, 통치는 칼로만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더 자주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다양한 시스템이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시스템은 종종 말로 구현되고 언어로 전달되어야 합니다. 한족의 수는 중부평원을 정복한 소수민족의 수보다 수십 배, 수백 배, 심지어 그보다 더 많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정복자들이 자국의 언어로 한족에게 모집 명령을 내리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리고 요새에 들어온 소수민족들은 문화적으로 매우 낙후되어 글이 없거나, 방금 만든 아주 조잡하고 순진한 글들만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정복자들이 이를 사용하여 더 복잡한 조항을 기술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한족에게 이런 글을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것은 더욱 불가능하다.

이를 고려하여 정복자들은 중국어 중국어를 배워야했습니다. 그게 전부라면 상황은 심각하지 않을 것이다.

문제는 정복자들 중 일부가 '업무상의 필요'로 인해 중국어와 중국어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중국 문화에 대한 동경과 감탄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문화적 차원의 중국과의 융합. 어떤 사람들은 공부에 지쳤지만 안주하는 편안한 생활로 인해 게으르고 피곤하며 안락에 대한 탐욕이 생기고 활, 말, 칼, 총까지도 녹슬었습니다. 마치 무술이 없었던 과거의 한학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400여년 전 만주청나라의 조상인 완안 여진은 이러한 번영과 쇠퇴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거란 이전과 이후의 몽골인들도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따랐습니다.

역사를 좀 더 거슬러 올라가면 1,300년 전의 무후는 너무나 강력해서 결국 한문화에 흡수됐다. Xianbei의 Tuoba 부족은 다섯 오랑캐 중 가장 사나운 부족입니다. 유혈 학살로 중국 북부를 통일했습니다.

100년 후 진청지(陳淸志)라는 남조 남자가 낙양을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그에게는 정말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그는 건강으로 돌아와서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옛날에는 양쯔강 북쪽이 영과 제의 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중원의 사람들이 모두 중원에 있다는 것을 나는 거의 몰랐습니다. 강동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었습니다.

이는 몇 세대를 거쳐 투오바선비(Tuoba Xianbei)가 한족 문화를 완전히 받아들였음을 보여줍니다. 만주제국의 시조 누르하치, 시조 황태지, 실제 시조 도르곤은 모두 중국어를 알고 있었다. 누르하치는 '삼국지'와 '수호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Huang Taiji와 Dorgon은 중국 역사에 대해 더 잘 이해했습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쉽게 통치할 수 있게 해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깊은 고민을 하게 만든다.

조상들로부터 배운 교훈은 늘 그들의 마음속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단순히 자국의 지배력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지배력을 유지하는 대가로 국가의 문화와 관습이 완전히 소멸된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일단 국가가 중국과 문화적으로 통합되면 중국의 지배력은 거울 속의 꽃에 불과할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지배 권력이 순수 한족의 손에 쉽게 넘어가는 것입니다. Yang Jian이 Zhou에게 했던 것처럼. 그 결과는 국가의 완전한 소멸이었다.

만주족의 통치자들은 더 높은 야망을 갖고 있었습니다. 즉, 한족에 동화되지 않도록 하면서 한족에 대한 만주족의 지배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우리 조상들의 실수를 결코 반복하지 마십시오.

현실적으로 볼 때 만주족의 수백 배에 달하는 한족에게 만주와 만주를 배우라고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 한족에게 버림을 요구하는 것은 가능하다. 자신의 민족 의상과 머리 스타일을 따르고 만주족 의상, 머리 스타일을 따릅니다.

민족 문화에는 문자 외에도 의복, 머리 스타일, 관습 및 습관도 포함됩니다. 언어와 글이 문화의 내포라면 옷, 머리 모양 등은 문화의 모습이다.

만주족 정복자들은 중국어와 중국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지만 모든 한족에게 만주족의 옷과 머리 모양을 받아들이게 한다면 만족스럽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종종 겉모습이 내용보다 더 중요합니다. 겉모습은 얼핏 알 수 있지만, 그 의미는 들어가야 알 수 있다. 더욱이 한족의 상당수는 문맹이거나 반문맹이다. 외모는 그들에게 거의 전부입니다.

더 깊이 파고들면 놀라운 비밀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즉, 동일한 외관이 "유사한 아이템"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 나라 사람들은 모두 머리를 삭발하고, 머리를 땋고, 좁은 옷을 입고, 꽉 끼는 소매를 입었다. 모든 꽃은 아름답고 모든 야만인은 불임입니다.

한족은 만주족에 물리적으로 동화됐다.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핵심은 극도로 큰 한족이 더 이상 극도로 작은 만주족을 외계인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적어도 의복이나 머리 모양에 있어서는 한족과 만주족을 구별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한족은 이 정권이 외국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이 나라의 정치적 힘이다.

특히 삭발 명령으로 인한 살인 사건이 역사의 먼지로 점차 흐려지면서 한족 학자들이 대거 고시로 몰려들어 각지에 관직을 맡게 되자, 한족은 더 이상 만주족을 청나라의 후손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만리장성 밖의 중원을 장악한 롱디는 그를 몰아낼 생각이 전혀 없었습니다. 이로써 만주 청나라는 무호·거란·여진·몽고 등이 건널 수 없는 깊은 계곡을 무사히 통과했다.

만주 지배자들의 선견지명이 일시적인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도록 막았다. 결코 피가 강물에 흘러들어 정육점의 칼이 휘어지고 마음이 부드러워지지 않게 하라. 내부 반대 의견도 단호히 진압됐다. 문학적 재능이 뛰어나 한때 황태자의 신임을 받았던 만주 문관 쿨당은 중국화를 옹호했다는 죄로 결국 처형당했다.

청나라가 세관에 들어간 후, 청나라에 가장 먼저 항복하여 상황을 안정시키기 위해 청나라 조정에서 충성스럽게 일했던 진밍샤는 교수형을 당했고 그의 아내도 그 사건에 연루되었다. 단지 "다시 머리를 밀고 옷을 입지 않아도 세상은 평화로울 것이다"라고 은밀하게 말했다는 이유만으로 범죄가 되는 것이다. 만주 청나라의 선견지명이 높은 수준의 야망을 실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청나라가 세관에 들어온 지 207년 후인 1851년, 태평천국의 난이 일어났다.

태평군은 『풍천촌호희』에서 “중국은 중국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지금 만주에게 머리를 자르고 긴 꼬리를 뒤로 끌라는 명령을 내리면 중국인을 짐승으로 만든다. 중국에는 중국의 옷이 있다”고 말했다. 오늘날의 만주 머리에 또 다른 모자를 쓰고 오랑캐 코트를 입고 원숭이 왕관을 쓰는 것은 조상의 명예를 훼손하고 중국인들로 하여금 그들의 뿌리를 잊게 만든다.”

그러나 상황은 예전과 같지 않다. 이에 반해 과거 이성동과 진성환은 청나라의 '샌프란시스코 난'과 오삼계 등이 반란을 일으켜 한나라와 명나라의 의복과 머리카락의 복원을 요구함으로써 큰 ​​충격을 주었다. 스타일. 전 세계가 하룻밤 사이에 반응했습니다. 그러나 태평군이 한 말은 먀오먀오족에게 들렸다. Zeng Guofan은 돌아 서서 "광동 도적에게 도전"했습니다. "두 호수 세 강"이라는 지역 개념은 태평천국의 개발 공간을 성공적으로 압축했습니다.

만주청나라의 철권은 가장 민족의식과 반항정신이 가장 강한 한족의 머리를 잘랐다.

만주족과 한족의 화합을 과시한 만주와 청나라의 의복과 헤어스타일은 현대 민주의식이 고양되지 않은 채 '사는 것보다 죽는 것이 낫다'는 한족의 신경을 마비시켰다. . 만주정권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1911년 혁명은 주원장의 봉기와는 매우 달랐다. 주원장의 반란은 단지 "오랑캐를 몰아내는 것"만으로도 수천 명의 군대를 동원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쑨원의 '타타르족 몰아내기'는 수백 명의 암살단을 동원할 수 있을 뿐이었다. 무창봉기의 조직자들과 참가자들, 그리고 이에 따른 각 지방의 반응들은 반만의식보다 더 중요한 반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1911년 혁명이 성공한 이후 안타까운 일이다. 실제로 땋은 머리 자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강제로 자르게 되었을 때, 그녀는 애도하는 첩처럼 울었습니다. 260여년 전, 그들의 조상들은 청나라에 저항하기 위해 피를 흘리고 목숨을 바쳤습니다. 이제 그들은 이 만주 땋은 머리를 보존하기 위해 가슴과 발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만주 청나라가 유혈 학살을 통해 중국 민족에게 강요한 머리 모양과 왕관을 자신들의 독창적인 것으로 여겼다. 조상 망각에 대한 이 실제 기록은 청나라의 선견지명이 한족에게 얼마나 큰 영적 노예화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줍니다.

5 정치권력, 나라, 조국, 민족의 관계와 차이

만주족이 입국한 때부터 난징을 점령할 때까지, 그들이 무기를 휘두르던가. 서쪽을 정복하거나 남쪽을 정복하기 위해 군대를 키우는 것은 모두 무적이었습니다. 곳곳에서는 유혈사태 없이 입소문으로 전투가 결정되기도 했다. 왜 그렇게 압도적입니까?

만주족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힘은 세 가지 측면에서 나왔다. 하나는 다순군이다. 두 번째는 명나라 군대입니다. 세 번째는 사람입니다.

다순군은 산하이관에서 패한 후 하드웨어(실제 군사력)보다 소프트웨어(심리적 요인)가 더 많이 붕괴됐다. 그 후 다시 땋은 군대와 싸웠고, 마음속에 두려움을 안고 계속해서 패배했다. 20년 넘게 청나라 군대와 전투를 벌인 끝에 명나라 군대는 정예 부대를 모두 잃었습니다. 아직 싸울 수 있는 마지막 관녕 기병 부대가 청나라에 항복했습니다. 장강 남쪽의 명군은 청군과 "격렬하게 싸울" 수 없었습니다.

물론 도시를 방어하고 싸우면 청군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명나라의 장수들은 생명을 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여 투지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영광을 위해 적에게 머리를 숙이고 나라를 배반하기 위해 불을 켰다가 끄는 이들도 있다. 그래서 청 기병들은 마치 무인도에 들어선 것처럼 일직선으로 달려갔다. 대중 저항은 어떻습니까?

역사를 되돌아보면 수백 년 전 옐루 키탄이 세관에 들어갔든, 완얀 여첸이 남쪽으로 갔든, 북부와 중부 평야 사람들에게 체포됐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국민의 애국심이 심하게 훼손되었는가? 실제 상황은 중국 화북 중원이 수년간 이어진 농민 전쟁, 청나라 군대의 거듭된 침입, 불태우기, 살상, 약탈, 그리고 연이은 자연재해로 인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는 것입니다. 극도로 굶주리고 추운 인민들이 대규모 저항전쟁을 조직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Jiangnan의 사회 상황은 북부 및 중부 평원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며 경제도 비교적 정상적입니다. 그러나 강남 사람들은 만주족의 남침에 단호히 저항하지 않았다. 강남 사람들은 유난히 약하고 비겁한 사람들인가요? 순치 2년 6월 이후 강남 전역에 퍼진 삭발 명령에 반대하는 치열한 투쟁은 이 질문에 완전히 부정적인 대답을 주었다. 그렇다면 강남 주민들의 행동에 나타난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인류사회의 발전은 국가를 형성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가 탄생했습니다. 국가는 정치적인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인종 그룹은 인간의 다양한 그룹입니다. 비교적 특정 지역에서는 지리, 기후, 천연자원, 인종 및 기타 이유로 인해 특정 그룹이 고유한 생존 수단, 생활 습관, 심리 상태, 행동, 관습, 언어 등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다른 그룹과 더 확연히 다릅니다. 그 결과 다양한 인류 국가가 형성되었습니다. 같은 민족끼리는 의사소통의 편리함으로 인해 서로 정체성을 가지게 된다. 인간의 사회경제적 문화의 발전은 사람들로 하여금 이주, 개척, 무역, 여행, 학교 운영, 설교 등 다양한 활동을 제한이나 배제 없이 더 큰 규모로 수행할 수 있기를 희망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같은 민족, 즉 서로간의 정체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다. 그래서 이것은 삶의 통일성, 즉 국가의 형성을 촉진합니다. 나라는 모든 소규모 가족 중 가장 큰 확대입니다. 온 민족이 하나된 가족입니다. 분명히 국가는 두 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는 상대적으로 특정한 영토와 이 영토의 산, 강, 호수, 경작지, 목초지, 숲 및 광물 매장지입니다. 두 번째는 이 영토에서 대대로 살아온 국민, 즉 국가이며, 그것이 만들어낸 역사와 문화입니다.

전자는 그 나라의 하드웨어라고 볼 수 있고, 후자는 그 나라의 소프트웨어라고 볼 수 있다. 이 "국가"의 더 정확한 개념은 "조국"이어야합니다. 국가의 출현은 반드시 정치권력의 확립을 동반해야 한다. 사회적 노동을 조직하고 사회적 부를 분배하며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기 위해서는 법률을 제정하고 집행하는 기관이 필요합니다.

이 기관은 정치 권력이다. 정치권력도 외부세력의 침입에 저항하는 기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국가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정치권력이 인민을 학살하는 것이 아니라 인민의 리익을 수호할 수 있을 때, 인민은 민족정서에 기초한 조국애를 국가정권에 이식하게 될 것입니다. 이때 사람들이 정치권력과 조국에 대해 혼란스러워하는 것은 이해할 만하다.

그러나 국민을 학살하거나, 국민의 고난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터무니없는 세금을 부과하여 정치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한다면, 국민이 이 정치권력에 대한 탄압을 해소할 수 없다 하더라도, 당분간 그들은 그것을 조국으로 여기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 국민들은 정치권력과 조국을 혼동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한나라 초기의 문경통치와 국민에 대한 우대에 의해 형성된 민족결속에서 비롯된 것이다.

한나라 무제는 흉노를 격파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여전히 흉노를 완전히 격파할 수밖에 없었다. 당초 정관의 통치는 문(文)과 정(景)의 덕을 재현하였다. 사람들은 그것에 만족합니다. 그래서 '당인(唐人)'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해외에는 아직도 자신을 당족이라고 부르는 중국인이 있습니다. 중국인 공동체를 차이나타운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정권을 잡은 이들이 국민을 소나 말처럼 대하면 국민은 무관심해진다. 맹자는 “왕은 백성을 풀처럼 대하고, 백성은 왕을 도적처럼 대한다”고 말했다. 아가서 앞부분에는 백성들이 분노하여 이렇게 질책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날이 애통하니 나와 너희가 다 멸망하리로다.” 그것은 진실입니다.

서진 말기 혼란스러운 사마 정권이 자후에 의해 패퇴하고 백성들은 모범적으로 앉아서 지켜봤다.

이종은 명나라 말기에 매우 부지런히 통치했지만 오종, 시종, 신종의 연이은 재난으로 국력이 크게 쇠퇴했다. 난민의 증가, 도적의 Jianzhou 침공. 명나라에는 부패와 부정부패가 만연하여 관료들은 부자이지만 국고는 텅 비었습니다. 농민 봉기를 저지하고 여진족의 남진을 저지하기 위해 이종은 계속해서 세 가지 추가 세금(진압 임금, 훈련 임금, 요 임금)을 백성들에게 보냈습니다.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만주·청나라에 대해서는 만주·청나라가 천박하고 저급하다는 소문이 있어서 기대가 컸다. 이 소문이 사실인 한 한족은 중국의 호황제를 신경 쓰지 않습니다. 중국인들의 눈에는. 비록 금란궁의 황제가 바뀌었지만 그가 간섭 없이 계속 살아가는 한 중국은 여전히 ​​중국이고 한족은 여전히 ​​한족일 것입니다.

어차피 세금은 내야 합니다. 주성제에게 주는 것과 만주황제에게 주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만주황제가 호위를 가볍게 여기고 세금도 적게 내는 것이 낫지 않을까? 청나라의 삭발령이 엄중하게 재발하자 백성들은 꿈에서 깨어나 분노했다. 만주 황제는 세금을 내고 봉사하기를 원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관습을 바꾸고 우리 문화를 파괴하기를 원했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후의 옷을 머리띠로 입으면 중국은 야만인이 될 것이며 중국은 더 이상 중국이 아닐 것입니다. 참을 수 없는 것은 참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열정적인 사람들이 팔을 들고 소리쳤고, 호응하는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갑자기 그것은 초원의 불이 되었습니다.

당시 강남에 있던 서양 선교사들은 한족의 행동이 완전히 달라진 것을 보고 어리둥절해했다. 그들은 “양처럼 머리가 유연했던 한족이 지금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양처럼 "힘을 내서 호랑이처럼 일어서라"? 사실 이것은 설명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한족은 평범한 명나라를 지키기 위해 싸울 의지가 없었기 때문에 먼저 '머리를 지켰다'. 나중에 '호랑이처럼 일어서는 것'은 국가의 존엄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한족의 헤어스타일과 의복은 중국 민족문화 전통의 상징이다. 만주청나라가 한족의 민족적 존엄성과 민족정서를 짓밟고자 한 것은 단호하고 피비린내 나는 일이었다. 한족의 저항, 비록 물과 불을 겪었지만 나는 우리 가족의 순교에 관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