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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TV에서 가장 아름다운 하모니

개요

대규모 야외 버라이어티 쇼의 폭발적인 발전과 방송국 제작과 방송의 분리로 인해 이후 TV 산업의 세분화가 주요 발전 추세가 되었습니다. , 또한 이전 Pure 기술 직위에서 시나리오 작가 및 감독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크리에이티브 링크로 변모했습니다.

인터뷰 | Chen Liyuan, Cui Jun, Luo Lizuan

"사실 우리는 업계 동향을 따라잡을 수 있는 행운을 누렸습니다." -Qianqiusui 창립자는 2013년 후난 위성 TV의 "아빠 어디가세요"가 가져온 예능 열풍이 TV 방송국의 후배 직원들에게 창업 기회를 가져왔다고 말했습니다.

가오샹은 올해 후난위성TV를 떠나 회사를 차렸다. 이후 3년 동안 중국 TV 화면의 예능 프로그램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2015년에는 약 200개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증가함에 따라 신흥 기업의 수익 수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야외 리얼리티 쇼는 이러한 쇼를 촬영하는 데 종종 수십 대의 카메라가 사용되므로 후반 작업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됩니다. 팀은 프로그램 작성 작업의 일부를 맡습니다.

"생명에 대한 갈망"

지난 3년 동안 점점 더 많은 편집자들이 사업을 시작했고, 후편집은 영화와 TV 산업에서 작은 산업이 되었습니다. 체인. 이 산업은 산업 사슬에서 눈에 띄지 않는 나사와 같습니다. 비록 전체 규모는 작지만 중요합니다.

그러나 업계는 금세 한계점에 도달했습니다. 후기 단계도 나사와 같아서 산업 체인에서 이동하기 어렵습니다. 수평적 확장은 산업 자체의 규모가 제한되어 있으며 장비 및 인건비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초기 단계에서 수직적 확장의 한계점은 상당히 높습니다. 높음, 내부 학습에 의존하든 성숙한 구매를 하든 팀에는 고유한 과제가 있습니다.

지인사업

'세상 끝까지'

"사실 처음에는 중국에 전문 후발업체가 없었다."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Gao Xiang은 Hunan Satellite TV Post 편집장에서 기자로 일했습니다. 당시 방송국의 뉴스칼럼과 스튜디오 프로그램 후반작업에서 포스트에디터의 기술적인 업무는 고정수입을 받는 철일이었고 업무가 단순하고 능률적이었다.

사업 초기에는 수첸추에게도 힘든 시기가 있었다. 3년 전, 시장의 돈은 지금처럼 미친 것이 아니었습니다. Qianqiusui의 초기에는 주로 자체 수입에 의존하여 발전했습니다. 회사에는 처음에 컴퓨터가 한 대밖에 없었는데, 세 명의 창립자는 그 컴퓨터를 사용하여 밤낮으로 영화를 편집했고,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벌어들인 돈으로 한 번에 한 대씩 장비를 구입했습니다.

이런 상황은 '가장 아름다운 하모니'를 베이징위성TV와 협력하기 전까지 이어졌다. 쑨웬은 Qian Qiusui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이전에 감독님과 잘 알고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좋았던 것 외에도, 베이징에는 실제로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다른 회사가 없었습니다.”

16년의 후기 경험을 가진 Sun Wen은 그의 초기 팀과 함께 "가장 아름다운 조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나중에 CCTV와 베이징 위성 TV에서 거의 모든 대규모 버라이어티 쇼를 계약했습니다.

Qianqiusui의 상황과 유사하게 Huanwei 및 Dragon TV, Xingchi 및 Zhejiang 위성 TV, BKW 및 Hunan Satellite TV와 같은 여러 후기 단계 회사도 위성 TV와 상대적으로 고정된 협력 관계를 형성했습니다.

위성 TV의 경우 사후 서비스 선택 시 주요 고려 사항은 비즈니스 평판과 지리적 위치입니다. Qianqiu Sui와 Huanwei를 예로 들면, 사업 초기부터 베이징에 뿌리를 둔 Qianqiu Sui는 '취직' 시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가 영화를 편집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몇 달.” Shanghai SMG의 자회사인 Huanwei는 한때 Dragon TV의 전문 편집 대행사로 간주되었습니다.

"어느 서클에 속해 있든 개인적인 관계는 중요합니다. 특히 TV 서클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후반 작업은 친숙한 사업이 되었습니다. 가오샹은 “요즘 일선 예능의 제작비는 쉽게 수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 물론 이런 대규모 제작을 위해서는 접촉하기 쉽고 신뢰도가 높은 제작사를 찾아야 한다. , 그리고 이들 회사의 대부분은 현지 회사입니다.

"

밴드오브브라더스 창업주 양쉐빙의 견해로는 업계의 배당 기간이 극도로 짧다. 후기 산업에 처음 진출한 몇몇 기업이 빠르게 시장을 점유하고 분할했다." 사실 좀 늦게 입장했는데 다행히 따라잡았네요. ”

“당시에는 이런 회사들뿐이었고, 주요 방송국들이 다 우리를 찾으러 왔고, 자원이 거의 나눠져 있었다.” "Yang Xuebing은 말했습니다.

몇몇 선두 기업의 경우 산업 구조는 기본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업계 경쟁과 비교할 때 파트너로부터 더 큰 위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전반적인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능은 점점 더 심해질 것이고, 주요 TV 방송국과 유력 제작사들도 자체 후반작업 부서 설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도가 너무 낮습니다

'크로스오버 코미디 제왕 2'

중요한 위치에도 불구하고 후반 작업의 목소리가 그에 따라 높아지지 않은 만큼 후반 작업 팀도 이에 맞춰 목소리를 높였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2년 전 호당 가격은 30만위안(약 3억5000만원) 수준이었다. 현재 50만위안(약 5억5000만원)이던 후반작업비가 두 배로 뛰었다. 높은 전문적인 후반 작업 비용, 업그레이드된 기술 장비 및 인건비가 요구되는 백만 위안 비용 시대. 이로 인해 후반 작업 비용은 증가했지만 전체 프로그램 예산에서 후반 작업 링크의 비율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2015년 텐센트 엔터테인먼트 백서' 통계에 따르면, 불과 몇 년 만에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비에서 연예인 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서 75%로 치솟았다. 아직도 감소하고 있습니다. "

Sun Wen은 외국 업체와 비교할 때 예능 프로그램 제작 비용 할당이 매우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유럽, 미국 또는 한국에서 예능 프로그램 제작이 이미 도달했다고 예를 들었습니다. 한국 예능 제작진들은 초기 단계가 50점, 중간 촬영 단계가 5점, 후반 작업이 45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국내 시즌예능의 후반제작비가 전체 제작비의 2~3%에 불과한데, 이는 예능제작에 있어 무리한 일이다.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2~3급 위성TV 사업 규모가 업계의 주요 성장 포인트가 됐다. 계층 위성 TV 플랫폼인 Qianqiu Sui는 현재 산시성 위성 TV 및 쓰촨성 위성 TV, 장시성 위성 TV, 봉황 위성 TV, 허베이 위성 TV, 후베이성 ​​위성 TV, 광시성 위성 TV 및 기타 수십 개의 2급 및 3급 위성 TV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버라이어티 쇼도 꼭 성공해야 할 분야입니다. Xingchi의 창립자인 Zhu Huakai는 버라이어티 쇼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네트워크형 버라이어티 쇼의 발전을 크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콘텐츠가 네트워크화될 뿐 아니라 시청자의 시청 습관도 네트워크화되고 있다.

예능의 네트워크화 특성상 특수효과와 화려한 캐릭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현재 Huazi를 맡고 있는 90년대 이후 직원인 Qian Qiusui는 AB 사이트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젊은 청중에게 접근하는 유령 비디오와 언어 방법은 많은 온라인 예능 편집자들에게 주요 영감의 원천입니다. /p>

밴드오브브라더스 사업에서는 웹예능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양쉐빙은 영상의 풍부함을 예로 들면서 웹예능은 당연히 젊은이들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 쇼는 2000컷이 필요한데 TV 예능은 1000컷이 넘는다. ”

확장 문제

Xingchi Yang Ying 사진

또한 앞서 언급한 4개의 후기 단계 기업은 초기 단계 시장을 탐색하기 시작했으며 디자인 후반 작업을 안정화하면서 초기 자원과 광고 수익을 더 많이 확보하고 산업 체인을 개방하여 궁극적으로 독립 제작 회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론적 관점에서 볼 때 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후반 작업팀은 시장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예능 프로그램의 주제와 향후 시청 동향을 더욱 전문적으로 평가할 것입니다. 결국, 이는 예능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시청자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입니다. .

하지만 후단계 기업의 창업자들은 아직 프로그램 운영에 익숙하지 않다. 대부분의 후단계 기업 운영자들은 편집자이기 때문에 회사를 운영하든지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회사 초기에 Zhu Huakai는 팀 규모가 여전히 작았으며 이후 분야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급속한 발전과 규모 확장으로 인해 운영을 담당하던 그는 청공 경영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영학 및 경영학 과정을 공부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그는 새로운 이론이 아닌 회사 내에서 프로젝트 관리를 실천하기 시작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회사 내에 4개의 프로젝트 기반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것이었고, 스튜디오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각 스튜디오의 운영이 세분화되어 전문화, 고도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한 재정적, 인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초반에 들어서도 여전히 부족한 점을 보완하지 못했다는 걸 깨달았다. 국내 예능의 주요 수입원은 광고이다. "프로젝트를 맡은 후에야 이 프로젝트에 대한 광고 투자를 유치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깨달았습니다." 올해 Xingchi가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제작한 귀여운 애완동물 리얼리티 쇼에 대한 투자 과정으로 인해 Zhu Huakai는 "올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경기 침체로 인해 내년에는 광고 투자 유치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지금은 초기 투자에 들어갈 최적의 시기가 아닙니다. Daqian Pictures의 Zhao Linlin 이사에 따르면, 3년의 개발 끝에 버라이어티 쇼 시장은 실제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이제 80/20 규칙은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습니다. 자원의 80%가 상위 프로그램의 20%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시장이 하락할수록 광고주는 더욱 냉철해집니다.

실제로, 올해 말 주요 방송·영상 사이트 투자 유치 간담회에서는 '썸네일 시즌2'와 '썸네3'가 내년 예능 편성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미 고정 팬을 확보한 이러한 프로그램에 비해 오리지널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위험은 훨씬 높습니다.

전문화의 단점

순전히 기술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실 이 업계의 문턱은 높지 않습니다.

포스트 프로덕션 산업이 '형성'되기 전, 포스트 프로덕션 편집자들은 여전히 ​​낙오자 장인 같았다. 가오샹은 당시 "인맥이 좋은 사람이 '좋은 직업'을 찾으면 가까운 친구들을 끌어들여 함께 일했다. 그 사람은 크든 작든 어떤 일이든 받아들였다"고 회상했다.

당시의 사후 편집 기술은 높지 않았으며,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지능형 편집 소프트웨어는 일정 기간의 연습을 통해 숙달될 수 있었습니다. 초기 편집자는 "운영자"에 가깝습니다. .

그래서 기본적으로 상위 콘텐츠가 나누어진 오늘날에도 여전히 새로운 사람들의 유입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총각 전쟁' 촬영 현장에서 '세 목소리' 기자는 저장성에서 베이징까지 특별히 지사를 설립한 대천 후반작업팀을 만났다.

2014년 Daqian Pictures는 Lantianxia Media에서 자금을 지원하여 설립했습니다. 이 회사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십이타오펑웨이(Twelve Tao Feng Wei)'의 두 번째 시즌이었습니다.

'싱글 전쟁' 편집을 위해 베이징에 왔을 때 조린린은 수익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명성을 위해 싸우고 싶었다고 말했다. 내년 1월 LeTV의 '연애 리얼리티 쇼'는 프로그램 형식이 상당히 혁신적이라 조린린이 기대감을 자아낸다.

"본사(란천샤)에서는 우리에게 사업상 이익을 내라고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돈을 잃지 않는 한, 우리의 역량을 보여주지만 그다지 수익성이 없는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습니다. "라고 Daqian의 후기 단계 감독인 Zhao Linlin이 말했습니다.

“매년 수백 개의 리얼리티 쇼와 버라이어티 쇼가 있다고 해서 후발 기업이 프로그램을 잃더라도 많은 손실을 입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후발 기업이 선두 기업과 경쟁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선두 기업이 꽤 잘 지내고 있습니다."라고 Zhao Linlin은 믿습니다.

경쟁이 심화되고 업계가 발전함에 따라 편집자의 기준에 대한 시장의 요구 사항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Sun Wen의 관점에서 창의적인 편집자는 두 배의 급여와 교환할 수 없는 귀중한 자원입니다. "창의적인 열정과 창의력을 가진 사람은 관리하기 어렵지만, 나는 여전히 그러한 직원을 원합니다.

기업가적 능력이 필요합니다." 후대 기업이 편집자의 수준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현재 예능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후반 제작사는 창작 작업을 많이 담당하고 있는데, 이를 업계에서는 '창의적 포스트 시프트'라고 부른다. 촬영이 끝나면 후속 촬영을 준비해야 합니다. 후반 작업을 처리할 시간이 없습니다.”라고 Sun Wen은 말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자격을 갖춘 편집자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전문 학생이든, 원래 후반 작업 부서에서 벗어난 편집 베테랑이든, 그들은 극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예능의 진화에 직면하여 장기적인 실습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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