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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협에 걸린 관의 신비

삼협대협곡의 절벽은 역사의 반향벽이고, 삼협대협곡의 매달린 바위는 긴장감과 미해결 사건의 연속이다. 절벽에는 지금까지 해독하기 어려운 영원한 미스터리가 있습니다. 바로 관을 매달아 놓은 것입니다. 이곳은 고대 삼협 사람들의 독특한 장례 풍습을 반영하고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의미를 지닌 풍경과 문화적 광경을 구성합니다.

삼협의 절벽과 격랑 사이에는 동굴이 많다. 원시 인류가 한때 '동굴 거주' 시대를 경험했기 때문에 많은 동굴에는 고대 인류의 유적이 남아 있기 때문에 많은 동굴이 모두 신비한 것으로 덮여 있다. 베일. 그러므로 "이링에는 유명한 산이 많고, 이산에는 유명한 동굴이 많다"는 옛 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탕 협곡의 "황금 동굴"에 대한 전설은 매우 신비합니다. 1958년 백연산 백룡동 주민 양원평(楊文平)이 두꺼운 밧줄과 갈고리를 들고 동굴에 들어갔다가 버드나무 잎 모양의 바형 청동검을 들고 돌아왔다. 바슈문화를 연구한 유명 학자 고 통은정(董恩甲) 선생은 이를 바탕으로 소설과 영화 각본 '고협의 안개'를 창작했는데, 초나라 때 바왕이 황금동굴로 탈출한 뒤 의문의 실종을 겪는 전설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바 왕국을 멸망시켰고, 이는 국내외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1996년 중국, 영국, 아일랜드로 구성된 탐험대가 전설적이고 신비한 황금동굴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지만, 그들이 동굴에서 본 것은 흰 뼈더미와 흩어진 나무 조각, 동굴 벽에 새겨진 모호한 비문뿐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림. 몇 년도에, 누구에 의해 머물렀나요? 아직도 풀리지 않은 미스터리의 연속. 이 신비로운 동굴 중에서 가장 신비로운 것은 동굴에 걸려 있는 유명한 관입니다.

1. 삼협현관의 추적 가능성

삼협현관에 대한 정보는 원래 고대 서적과 민간 전설에서 나온 것입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매달린 관"이라는 단어는 서기 6세기 Xiao Zikai의 "Jian'an Ji"가 Gu Yewang(519-581)을 인용한 "Taiping Yulan" 47권의 "Wuyi Mountain" 기사에서 처음 유래되었습니다. 서기) 남조 양진간 출신. 복건성 우이산은 "바위 중간에 수천 개의 관이 매달려 있는 땅의 불멸의 고향"이라고 불립니다. 1948년에 유명한 민족학자 루이푸(Rui Yifu)가 처음으로 "매달린 관 매장"을 사용했습니다. 그의 기사 "Liao Wei Gelao Examination"에서 고유 명사가 제안되었습니다. 이후 '매장'이라는 용어는 점차 많은 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오랫동안 암석무덤 연구에 정진해 온 학자 진명방(陳Mingfang)은 '매매장'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그리고 바다, 산과 강에 기대어 있다. 일종의 장례 풍습이다."? ③

삼협 절벽 매장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수경주(Shui Jing Zhu)"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강 왼쪽 기슭에는 새가 쉴 수 없는 수백 피트 높이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있습니다. 절벽 사이에 불씨가 삽입되어 있으며 시야의 길이는 수 피트에 이릅니다. 옛날에 홍수가 났을 때 사람들이 물을 붓고 있었다고 합니다. (계류) 배 절벽 옆에는 바위 쪽에 불씨가 박혀 있는데, 이것이 오늘날에도 남아 있어서 속속 계승되고 있다고 합니다. "삽입 스토브"라고합니다. 고대인들은 매달린 관 루산의 본질을 몰랐고 종종 그것을 "난로 삽입"으로 상상했습니다... 태워진 "불씨"(숯과 유사)가 어떻게 절벽 사이에 영원히 삽입될 수 있는지 상상해 보십시오. 그리고 그 모양은 "길이가 몇 피트"입니다. 관이 아니라면 이것은 무엇입니까? 당나라에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삼협절벽에 걸려 있는 물건이 관을 걸고 있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당나라 장군 왕궈(王國)도 삼협(三峽)을 지날 때 걸려 있는 관을 발견했다. "Taiping Yulan"559 권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Shenguai의 Zh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Wang Guo는 삼협을 통과하여 돌담에 관처럼 매달려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그것을 가져다가 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뼈는 어디에 있습니까? ?" 북송의 소보원(少毅文)은 『청음사기』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삼협에는 새와 원숭이가 닿을 수 없는 곳에는 수천만 개의 돌담이 있고, 커다란 동굴과 관이 있다. 또는 작은 것, 그것은 셀 수 있습니다. 협곡에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불멸의 관이라고 부릅니다." Su Shi "협곡 밖으로"라는 시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갑자기 오협의 끝에 놀랐습니다. 바위 뱃속에 뚫린 구멍이 있어 하늘을 올려다보니 석실이 남쪽으로 열려 있고... 철기둥이 하늘을 가로질러 뻗어 있고 그 위에 구조물을 세운 사람이 나를 내려다보았다. 아래에는 예측할 수 없는 파도가 있고, 돌도우에서 하늘이 맑고, 기와관으로 고대의 무덤이 슬프다.” 시에 묘사된 것은 철관협곡에 걸려 있는 관이다. 명청시대 이후 지방사에는 삼협에 관을 걸었다는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이 기록은 관걸이에 대한 사람들의 점진적인 이해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하강 양쪽의 명승지를 해석하면 많은 명승지의 이름이 매달린 관과 관련이 있거나 직접적으로 매달린 관에서 나온다는 사실에 놀랄 것입니다. 예:

군용 도서 상자. 명나라 정덕(曹德)의 『귀주현기』에는 “군서함은 취당협(曲塘峽) 중간쯤에 있다. 멀리서 보면 마치 상자가 노출되어 있어 손이 닿지 않을 정도로 높이 매달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기록되어 있다. 중부 쓰촨(Central Sichuan)'은 또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자오산(Chijiao Mountain), 동굴에 상자가 노출되어 있는데, 전설에 따르면 그것은 고대 군사 서적 상자입니다.

"

풍상협. 청나라 광서(廣巳)가 지은 『풍계현기』에는 “풍상협은 취당협(深塘峽)의 츠자오산 기슭에 위치해 있어 절벽이 너무 높아 올라갈 수 없다. 전설에 의하면 루반의 풀무도 마찬가지다. 청나라 서찬(徐曹)의 기록에 따르면, "기문(巨文)시대에 풀무협이 있었는데, 절벽 위에 나무상자가 몇 미터 쌓여 있었다. 올려다보면 풀무가 많이 있었다. 썩은 나무처럼 보입니다. 관 모양보다 작습니다. 장면은 매우 유사합니다. 청나라 광서(廣皇)가 쓴 '오산현기(吳山縣史)'에는 "풀무협은 옛 다창현(大昌縣)에 위치하며 벽에 세워져 풀무나 관 모양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동쪽으로 15마일 떨어진 루반바위에는 도끼로 깎은 풀무의 흔적이 있습니다." "

빙수보견협. 청나라 가경이 지은 『귀주실기』에는 “주에서 동쪽으로 20마일 떨어진 빙수협, 철관이 있고 기적은 동편에 있다”고 적혀 있다. 백골협. "청나라 왕세정의 "서도의정기"는 "병수협을 지나면 협곡의 절반쯤 되는 돌담에 구멍이 있고, 가운데에 돌이 있고, 두루마리 모양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Wu Hou의 군사 책으로. 명나라 문학가 하징밍은 삼협민화를 바탕으로 '빈 바위 위에 책 한 권, 푸른 이끼 문자는 소멸되어야 한다'라는 시를 지었다. 성공을 이루겠다는 결심은 수천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

용천강(龍chuan River). 청나라 광서(廣布)가 지은 『바동현기(八洞縣史)』에는 “서향강 양쪽에 천순벽이 있고 바위 사이에 배가 있다. 약 0.5 마일 정도 물에 측면을 보면 보트가 식별됩니다. "서상강은 장강의 북안에 위치하며, 시냇물과 장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돌담 사이에 배처럼 관이 걸려 있는데, 사람들은 이를 용천강이라고 부릅니다.

상자바위(Box Rock). 청나라 동치(Tongzhi)가 쓴 ​​『이창현 연대기』에는 “오두강 상자바위(Odu River Box Rock)”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창시에서 북쪽으로 30마일 떨어진 바위 쉼터에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불멸의 나무 상자가 있다고 합니다. ”

위의 삼협지역 목관묘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보면, 삼협지역 목관묘 유적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가장 오래된 기록은 고대서적에서 발견된다. 그러나 고대인의 제한된 과학기술 수준으로 인해 삼협지역의 현관에 대한 발견과 이해는 오랜 역사적 과정을 거쳤으며, 현재에도 다양한 신화가 파생되고 있다.

2. 삼협 지역의 매달린 관의 분포

현재 알려진 상황에 따르면 중국의 매달린 관의 지리적 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거의 모두 남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주로 Fujian, Jiangxi, Zhejiang, Hubei, Hunan, Sichuan, Chongqing, Yunnan, Guizhou, Guangxi 및 Taiwan을 포함한 11개 성 및 도시의 강 양쪽에 있는 협곡 중 매달린 관 삼협 지역의 매장지는 자연 지형에 따라 결합된 특정 지역이기도 하며, 형성된 대규모 저수지 지역과 달리 중국 남부에서 가장 문화적으로 풍부하고 민족적인 매달아 관 매장지 중 하나입니다. 장강 삼협 프로젝트 건설 이후, 삼협의 현식 관 매장은 협곡 내 6개 현(예: 현재 충칭시 팔둥, 쯔구이의 펑지에(Fengjie), 우산(Wushan), 우시(Wuxi), 후베이(Hubei))로 제한되었습니다. , 서쪽에는 이창(Yichang)이 있고, 하강(夏江) 양측의 강협곡 절벽에 위치하며, 분포특성은 하강(夏江)의 본류가 강의 양쪽 지류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일련의 여러 점과 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국가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는 매우 명확하고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1) 삼협에 있는 주류 매달린 관의 분포.

삼협(三峽). 본류는 펑제(峰浮) 취탕협(曲塘峽)에서 시작하여 이창시링협(西陵峽) 어귀에서 끝나며, 총 길이는 약 192km에 달하며 고대부터 10개 이상의 유명한 관이 발견되었습니다.

츠자오산에 있는 '빙수 상자'는 고대 서적과 지역 연대기에 따르면 동굴에 있는 관의 수와 관에 있는 유물은 알 수 없습니다.

펜비 홀은 Kuimen의 남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에서 약 50m 떨어진 곳에 암벽에 새겨진 수많은 고대 석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황금 동굴은 자연적인 것입니다. 취당협 남쪽 기슭 절벽에 위치한 석굴. 1996년 과학탐사대가 다시 동굴에 들어와서 취탕협 남쪽 기슭 절벽 사이에 있던 뼈더미만 발견했다. 강 위 약 70m 높이에 관이 있었는데 그 옆에 나무 말뚝 구멍이 있습니다.

풍향협은 취당 북쪽 제방의 바위 사이에 있습니다. 산 꼭대기에서 약 100m, 아래 강에서 약 70m 떨어진 수직 바위 틈에 '펑샹 협곡'이 있습니다. 용골을 찾기 위해 바위 틈새에 가로로 쌓여 있는 관 12개를 발견했는데, 관 8개를 부수고 1개를 훔쳤습니다. , 그리고 매우 아름답게 제작된 둥근 입의 속이 빈 구리 조각 신발입니다.

펑샹협(Fengxiang Gorge) 지역에는 바위 매장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동쪽으로 50m 떨어진 절벽에 있는 두 개의 바위 틈새에는 아직도 매달린 관이 남아 있습니다.

갑옷 구멍. "귀주 연대기" 기록: 이 동굴은 송나라 여장 목귀영이 갑옷을 숨긴 곳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물론 "맹량 사다리"와 같은 부착물입니다. 갑옷 동굴(Armor Cave)은 펑샹협(Fengxiang Gorge) 맞은편 대각선 남쪽 제방 바위 사이에 위치하며 강에서 약 100m 아래에 있습니다. Tong Enzheng 씨는 갑옷 동굴의 매달린 관에서 발견된 문화 유물을 기록한 특별 기사를 쓴 적이 있습니다. 1958년, 백제성 공급판매 협동조합은 늙은 일꾼을 초대하여 동굴에서 보물을 탐색했고, 발굴된 문화 유물은 현재 백제성 문화 유물 전시실에 있으며, 그 중에는 바식 청동검, 나무 빗도 있습니다. , 등.

철관협곡. 난무 정원(Nanmu Garden)은 서령협(Xiling Gorge) 남쪽 기슭의 팔동(Badong)에 위치해 있습니다. 철관협곡(Iron Coffin Gorge)은 길이가 500m가 넘는 곳으로, 강에서 수십 미터 떨어진 절벽에 자연동굴이 줄지어 있는데, 세월이 흘러 동굴에 매달린 관은 철처럼 회색과 검은색을 띠고 있었습니다. 관 협곡(Coffin Gorge)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불행히도 동굴의 관은 계속해서 손상되었습니다.

전쟁의 서와 검협곡. 서릉협(Xiling Gorge) 쯔구이현(Zigui County) 북쪽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절벽에 칼이 거꾸로 박힌 듯한 돌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검"입니다. 강에서 하류로 약 200m 떨어진 절벽 사이에 천연 동굴이 있는데, 그 동굴 안에는 책 모양의 물건들이 쌓여 있다. 전설에 따르면 그것은 제갈량이 촉에 들어갈 때 숨겨둔 '전쟁서'라고 한다. 그것은 실제로 관입니다. 1955년 쓰촨(Sichuan) 출신의 몇몇 늙은 약초 수집가들이 밧줄을 이용해 동굴에 들어갔고 그 안에서 두 개의 관을 발견했는데, 이는 "전쟁서"의 신비를 드러냈습니다.

(2) 삼협 지류의 현식묘 분포

하강으로 합쳐지는 삼협 양쪽의 하천은 모두 가파른 협곡이다 , 절벽 중간에 매달린 관 매장이 있습니다. 분포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Fengjie Caotang River 매달린 관 그룹: 주로 3개의 바위에 매달린 관이 있으며 동굴에는 나무 기둥만 남아 있습니다.

우산의 엇갈린 협곡에는 관궁(Coffin Palace)과 천자사(Tianzi Temple)라는 두 개의 관이 있습니다. 그 안에는 10개가 넘는 관이 있는데 그 중 4개만 남아 있습니다.

우산 다닝강(우시) 구간에 있는 현관은 주로 용문협(관이 많이 걸려 있어 철관협이라고도 함), 파우협, 디추이협, 페이윤 동굴, 다창 등이 있습니다. 협곡에는 Shuikou를 포함하여 5 개의 매달린 관 매장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천연동굴이며, 각 동굴에는 1~2개의 관이 있습니다. 현관동굴의 가장 낮은 지점은 수면에서 약 40m, 가장 높은 곳은 200m 이상이다. 소삼협의 주요 풍경이 되었습니다.

우시현 다닝강 구역의 매달린 관: 주로 란촨만, 달 동굴, 마오자 바위, 관 바위, 황옌 소금 동굴, 쓰팡 동굴, 남문만, 봉황산, 구지 등이 있습니다. 건물 안에는 10개 이상의 관 매장이 있는데, 여기저기에 점이 찍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시현에서 북쪽으로 30km 떨어진 곳에 있는 징주바 행관군(Jingzhuba Hang Coffin Group)은 다닝강(Daning River)과 둥시강(Dongxi River)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높은 절벽에 25개의 관이 돌동굴에 엇갈려 놓여 있어 그 광경이 매우 아름답습니다. 1979년 쓰촨대학교 역사학과에서 고고학을 전공한 교사와 학생들이 견학을 위해 높은 절벽에 올라 18호 관을 청소했습니다. 그들은 남자와 여자로 구성된 두 구의 유골을 발견했는데, 둘 다 어린 유골이었습니다. 세 개의 청동 그릇이 포함되었습니다.

바동현 룽촨강에 걸린 관군: 룽촨강의 옛 이름은 나무배처럼 생긴 관이 걸려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양쯔강 합류 지점부터 강 양쪽 절벽 사이에 관이 많이 걸려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관을 10개 이상으로 계산하지만, 대부분은 룽촨강에서 북쪽으로 5km 떨어진 뤄핑강에서 파괴되었습니다. , 절벽의 천연 동굴에도 매달린 관이 남아 있습니다.

쯔구이현 구완강에 걸린 관: 구완강은 서령협 남쪽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굴원은 어렸을 때 이 강둑에 구완직란을 심었다고 합니다. 매달린 관은 Xiling River에서 약 15km 떨어진 Jiuwan에 있으며 지명은 Coffin Rock입니다. 관바위(Coffin Rock)는 높이가 약 700m에 달하며, 적갈색 절벽 사이에 수평으로 큰 틈이 있고, 그 틈에는 지상 약 50m 높이에 관이 놓여 있습니다. “예로부터 관바위에 새가 지저귀고 유인원이 울고, 사람이 감동하고, 풀과 산에 눈이 내리고, 사람이 상복을 입고, 바람이 불고, 소나무와 전나무가 슬퍼하고, 봄이 오고 수백 송이의 꽃이 제사를 지내고, 밤에는 제단에 밝은 달이 빛나니, 고인의 왕조를 모르나이다. 관도둑들에 의해 모든 관이 파괴되었습니다.

쯔귀현 모핑 칭간강 지류에 걸려 있는 관: 서령협 남쪽 기슭 모핑향 길이 약 120m, 높이 100m 절벽에 줄지어 늘어선 관 131개의 관이 매달려 있는 동굴과 돌 틈새. 관 옆에 밧줄 묶음도 망원경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지금까지 삼협지역에서 발견된 현식관 무덤군 중 최대 규모로 연구 가치가 매우 크다. 관에 담긴 유물은 아직 동굴에서 발굴되지 않았지만 고고학자들은 이 밧줄 묶음을 통해 매달린 관이 어떻게 놓여졌는지에 대한 고대 신비를 해독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링구 황백하 현관군: 서령협에서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진 황백강 양안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상 100m 정도의 가파른 암벽 사이에 천연 동굴이 있는데, 동굴은 내부와 외부의 두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안에는 30개 이상의 관이 놓여 있습니다. 길이가 약 2m, 높이가 1m인 동굴의 관은 모두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나무는 단단합니다. 역사적으로 1958년과 1979년에는 관 도둑에 의해 20개 이상의 관이 두 차례에 걸쳐 철거된 적도 있습니다. 관암(Coffin Rock)에서 강 건너편에 있는 용왕 동굴(Dragon King Cave)도 내부에 6개의 관이 있는 매달린 관 매장지입니다.

위의 삼협 지역의 매달린 관 매장지의 지리적 분포에서 우리는 매우 분명한 분포 특성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하강 본류의 매달린 관은 상대적으로 드뭅니다. 밝은 은하수 사이에 희박한 별과 반달이 점재하고 있습니다. 하강 양쪽 지류의 매달린 관 무덤은 삼협 전체에 걸쳐 분포되어 독특한 네트워크를 형성했습니다. Xiajiang 강의 본류를 중심으로 한 판. 이러한 특성의 형성은 고대 삼협지역의 민족 분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구의 정주 현황을 반영한다. 계곡 중앙의 봉우리는 높고 바위가 가파르기 때문에 사람이 거주하거나 농사를 지을 수 있는 평지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양쪽의 지류 계곡은 약간 평탄하여 토지가 비옥하고 교통이 편리합니다. 여기에 위치해 있습니다. 매달린 관 매장의 분포는 고대 부족과 마을 분포의 축소판입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삼협 지역의 관매장에 대한 민족적, 문화적 의미를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삼협지역 현식관묘의 지역적 특성

삼협지역 현식관묘가 보여주는 문화적 의미는 현식식 관묘와 비교했을 때 독특하다. 중국 남부의 다른 지역의 관 매장 * 동성 및 많은 유사점도 고유 한 성격, 즉 삼협 지역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반영됩니다.

(1) 매달린 관 매장 유형의 대부분은 자연 선택이며 형태가 비교적 단순합니다. 삼협대협곡의 지질 구조는 대부분 석회암이기 때문에 물이 용해되고 침투한 후에는 "카르스트" 지형(즉, 카르스트 지형)을 나타냅니다. 양쪽에는 기이한 봉우리와 절벽, 들쭉날쭉한 바위, 동굴이 많이 있습니다. 강. 소위 "이산의 많은 동굴"은 삼협 풍경의 초상화입니다. 따라서 삼협의 매달기식 관묘는 자연동굴에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인공굴착식, 매달기식 관장식 등의 다른 형식은 드물다. 관매장지로 가공이 필요하지 않은 천연동굴(카르스트동굴, 암벽틈)을 선택한 것은 삼협지역의 관장지의 원시성과 단순성을 반영하며, 토장에 더 가깝다. 신석기 시대.

(2) 매달린 관은 대부분 나무 전체로 만들어집니다. 고대 삼협 지역은 산림 자원이 풍부하고 고목이 우뚝 솟아 있었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현지 재료를 사용하여 관을 만들었습니다. 매달린 관의 단순한 가공과 거친 생산 역시 당시의 생산기술 수준이 낮았고, 비교적 오래전인 후진농업시대에 머물렀음을 보여준다.

(3) 관 걸기 방법은 현지 여건에 맞게 조정한다. 수백 미터 높이의 절벽 사이에 있는 동굴에 매달린 관을 어떻게 놓을까요? 이것은 고대와 현대의 학자들이 풀기 위해 애쓰는 미스터리였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사람들마다 의견이 다르며, 어떤 사람들은 현장 시뮬레이션 실험을 위해 돈과 자원을 쓰기도 합니다. 더미 이론(즉, 매달린 관 아래에 돌, 흙, 기타 물체를 쌓아서 들어 올리는 것), 구름 사다리 이론(고대 전쟁의 포위 공격과 유사), 지형 변화 이론(수위가 높아진다고 믿어짐)이 있습니다. 고대 강의 수심은 현대보다 높았으며, 관매장지와의 거리가 매우 가까움), 판자길 이론, 관을 내리는 밧줄에 매달려 있다는 이론. 분명히 사람들이 추측하는 매달아 관을 놓는 방법 중 상당수는 삼협 지역의 실제 매달아 무덤과 일치하지 않으며, 지형의 변화는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높은 수위가 기록된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정착한 이래로 삼협 지역에 있었습니다. 이창 학자 유부시 동지는 삼협 지역에서 발견된 매달아 관 매장지에서 볼 때 삼협 지역의 매달아 관을 배치하는 방법에 '매달기 방식'의 흔적이 매우 분명하다고 믿습니다. 최근 Zigui의 Moping Township에서 발견 된 매달린 관 동굴에는 여전히 밧줄 묶음이 남아 있는데, 이는 "매달린 밧줄 방법"의 중요한 흔적입니다. 삼협의 매달린 관에 들어간 현대의 일부 "보물 도둑"은 절벽에서 동굴 안으로 밧줄을 걸어 두는 데 성공했으며 이는 증거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매달기 공법'은 삼협 산사람들이 사용했던 고대 전통 작업 기법으로 오늘날에도 산사람들이 약초를 채취하고, 장작을 자르고, 돌을 쪼개어 길을 만들 때 널리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절벽 사이에서 사용됩니다. 물론 이는 계곡 사람들의 강인하고 용감한 자질과도 관련이 있다. "판자 길 방법"(즉, 바위에 구멍을 뚫고 나무 판자 길을 설정하는 방법)의 예도 몇 가지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취탕협 남쪽 기슭에 있는 "멍량 계단"(기존 정사각형 구멍 65개)이 현수골, 핑크색 등 현수관 무덤이 근처에 많이 있기 때문에 현수관 무덤 동굴로 이어지는 판자 길일 수 있다고 추론합니다. 벽 홀 및 갑옷 동굴. 하지만 판자 길을 사용하더라도 여전히 도움을 주기 위해 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요컨대, 절벽 동굴에 '매달려 있는' 삼협매달린 관의 영원한 긴장감과 미제 사건을 '매달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삼협지역의 매식관 시대

위의 논의에서 삼협지역의 매식관 시대가 드러났다. 매달린 관의 잔해와 탄소연대 측정을 통해 매장 연대를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장장품의 관점에서 전문가들은 “양쯔강삼협구역에 걸고 있는 관에 있는 장례품은 대부분 버드나무잎 모양의 파형검, 초형검, 초형검, 초형검 등”이라고 분석하고 지적했다. 등받이가 높은 나무 빗, 전국시대 서한 문제(文帝)가 만든 4바트. 이 지역에서 관걸이가 성행했던 시기는 대략 전국시대부터 동한시대까지로 추정됩니다." 직접 방문한 슈지메이 씨. 1980년대 초 서령협(Xiling Gorge) 지역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한 번은 이창(Yichang) 신핑 관암(Xinping Coffin Rock)에서 관판 조각을 주워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을 위해 중국 사회과학원 고고학 연구소에 보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270년경, 나이테 교정일인 기원전 325년경인 2275년 전후 80년, 전국시대 중기 말기이다. 역시 믿을 만하다. 전국시대 삼협지역은 파반초족이 함께 사는 곳이었으며, 파초족이 서로 경쟁하던 곳이기도 했다. 『화양국지·바지』에는 “초와 바소가 여러 번 공격하여 위관(吳關), 양관(陽關), 면관(萬關)을 세웠다”고 고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관을 방어할 곳이 두 군데 있는데 하나는 바산현(창양)에 있다. 다른 하나는 바산현(창양)에 있는 물고기 뱃속(Fengjie)에 있습니다. 매달린 무덤에 있는 바식검과 추식검은 당시 바흐와 추의 전쟁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삼협지역에서 현식관묘가 출현한 것은 3,000여년 전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전국시대에 그 인기가 최고조에 이르렀으나, 후기에 점차 인기가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한나라. 서한에서는 매달린 관이 한두 개밖에 발견되지 않았는데, 동한 왕조의 동전이 가장 좋은 증거입니다. 진나라가 파를 멸망시킨 후, 파족은 흩어지고 흩어졌고, 대부분은 삼협 지역 밖으로 이주했다.

5. 삼협 목관장례의 민족적 관계

관장례 시대는 민족 출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삼협지역에는 은나라, 상나라, 서주시대부터 많은 민족이 활발히 활동하여 정착하였지만, 전국시대에는 파족과 초족이 가장 오랫동안 활동하며 이 지역을 지배하였다. 바(Ba)라는 이름은 은 유적의 갑골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으며, 당시에는 매우 강력한 팡(Fang) 국가라고 불렸습니다. Gu Jiegang 선생의 "중국 역사지도"의 연구에 따르면 "Bafang"은 Chu와 Deng 남쪽의 Hanshui River와 Bajiang River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바족은 무왕이 주나라를 정복했을 때 "무슬림 맹세"에 포함된 8개 부족 중 하나였습니다. Yang Shoujing의 "Shui Jing Illustrated Notes"는 "무슬림 맹세"회의에 참여한 Peng 사람들은 춘추 고전에 알려진 바족이며 그들은 Wuding 시대의 'Ba Fang'의 후손임에 틀림없다고 믿습니다. ." "바족의 이름은 펑(Peng) 사람의 총칭, 종북족, 반진족, 악고인이, 랑중족, 백호족의 총칭이다. "양수징은 삼협에서 태어났다. 그는 많은 연구를 했다. 삼협의 지리와 역사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의 견해는 매우 통찰력이 있습니다. 『화양국지·바지』에는 “동쪽은 땅이 물고기 배까지 닿는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즉 충칭 동쪽의 삼협 지역은 바족이 살았던 지역이다. 특히 삼협현관묘 중에서는 버드나무잎 모양의 바형검이 10개 이상 출토되었는데, 이는 삼협에서 바족이 활동한 면적과 연대와 일치하여, 삼협관의 주인은 의심할 바 없이 바족이다. 그러나 수년 동안 중국에서 관을 매는 연구에 전념하여 놀라운 성과를 거둔 천밍팡(Chen Mingfang) 선생은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장강은 이곳의 고대 겐샹족과 옌충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장강 삼협 지역의 관장식은 고대 푸족과 월족의 장례 풍습이라고 볼 수 있다." 바슈 문화를 연구하는 유명한 학자 린샹(Lin Xiang)도 “쓰촨성 동부 하강(夏江) 지역의 절벽 매장은 아마도 푸족과 월족 후손들의 장례 풍습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대 Genxiang과 Yanzhong 부족의." 그들은 같은 이유로 Ba 사람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즉 "Ba는 부족의 이름이 아니라 국가의 이름입니다." 쓰촨의 유명한 학자인 단우(Duan Yu)는 고대 파슈(Bashu)를 창시했다. 그는 문명 연구의 새로운 성과에 대해 “고대에 이 지역에 거주하고 번성했던 다양한 민족을 총칭하여 바(Ba)라고 불렀는데, 이는 그 개념에서 나온 것이다. 바족, 바족, 바국, 바문화 등이 파생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바(Ba)라는 이름은 장소, 사람, 민족, 국가, 문화 등의 복합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복합적인 개념이다. “바가 민족이 아니라 나라 이름이라는 점과 삼협에 걸려 있는 관의 주인이 바족인지에 대한 가장 좋은 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다양하고 많은 민족이 존재했습니다. 고대에 삼협 지역에 거주하고 번성했던 이들 민족의 기원과 진화를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 비록 연구 결과가 어느 정도 나왔지만 대부분은 수백 종파의 의견에 기초한 것입니다.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고대 역사의 전설적인 시대에 삼협 지역은 남쪽의 묘만 족에 속했으며 장정명 선생님은 "추 문화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석기시대 강한지역은 전설적인 삼묘(삼묘) 지역이었다. "그런 다음 "Baiyue"와 "Baipu"가 나타났습니다. 협곡의 Zigui는 고대에 Kui 왕국이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Kui가 "Kuiyue"이고 Baiyue의 한 가지라고 믿습니다. 삼협 지역도 " Baipu"에서 일부 학자들은 "Pu가 호북성 Zhijiang 서쪽에 위치한다"고 확인했는데, 이는 Ba족이 살았던 지역과 동일하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Ba족이 Yue와 Pu의 후손일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또는 그들은 가까운 친척 관계일 수도 있습니다.

6. 삼협에 매달린 관이 있다는 문화적 의미

1,000여 년 전 중국 남부에서 독특한 매달린 관이 발견된 이후. , 고상한 이상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매배풍습의 기원과 출현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해 왔습니다. 장례풍습의 독특한 형태는 그에 의해 형성된 독특한 이념과 종교적 신념의 산물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학자들은 매달린 관 매장의 기원에 대해 일반적으로 동의합니다. 매달린 관 매장은 선사 시대의 인간 동굴 주거 및 신석기 시대 매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목매관 풍습이 형성된 구체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종교적 개념이 있으며, 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설이 있다.

(1) 조상 숭배론. 부모와 조상의 시신을 물가에 있는 높은 절벽에 안치함으로써 후손들이 경의를 표할 수 있고, 조상의 영웅적인 영혼을 보호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많은 고대인들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나라 장씨가 쓴 『조예천재』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무석 오랑캐 부모가 죽었을 때… 린장 근처의 산." 그들은 매장을 위해 벽감을 파는 것을 돕고 산에 관을 걸었습니다. 키가 큰 사람들은 그것을 가장 효도라고 생각했으며 더 이상 남은 생애 동안 제사를 지내지 않았습니다. "건륭의 "공현현 연대기"에는 "공현현에는 가시가 많다... 전설에 따르면 가시로 조상을 죽이려 했던 낙은이 있었는데, 그는 그에게 관을 절벽에 걸어 두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후손을 보여주십시오. 그래서 그들은 행운을 빌기 위해 높은 바위를 걸기 위해 싸웠습니다. ”

(2) 영혼 정화 이론은 고대인들은 인간의 육체를 '형상'이라 불렀고, 육체에 붙어 있는 영혼을 소위 '형상에 붙어 있는 영혼이 곧 영혼이며, 어떤 학자들은 관(특히 배 모양의 관)이 죽은 자의 영혼을 극락세계로 운반하는 카누와 같다고 믿습니다. 초자에 표현된 고인'. 삼협 지역의 관념과 고대 민족의 풍속.

(3) 불멸의 '승천' 이론. 고대인들은 높은 산과 높은 절벽이 옳다고 믿었다. 구천선경에 가장 가깝기 때문에 현관굴을 '현관'이라 하고, 현관장을 '지선묘'라고 부른다. 구름과 안개로 둘러싸인 선경의 나라, 귀신과 요괴의 간섭을 피하고 조상에게 경의를 표할 수 있는 곳.

(4) 물에 돌아가고 근원에 돌아가는 이론이다. 물에서 왔다가 물로 돌아가고, 산에서 와서 산으로 돌아가 동굴에서 살고, 동굴에서 사냥을 하는 이른바 원시인류의 시대가 있었다. 산과 숲, 강과 호수에서 낚시를 하고, 산과 강의 자연에 대한 깊은 애착을 갖고 있는 것은 <붉은 꿈>에서 조상을 물가 절벽 동굴에 묻어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것과 같았다. 맨션'. 시 '꽃의 매장'은 '깨끗하게 왔다가 ​​다시 깨끗해진다'는 귀환 개념을 반영한 것이다.

이 외에도 '시체를 보호한다'는 설도 있다. 천연두 감염 억제' 등이 대부분인데, 이는 관을 걸었다는 견해에 기초하고 있어 설득력이 부족하다. 위 네 가지 주요 견해는 모두 관을 걸고 연구하는 국내외 학자들 사이에서 매우 대중적인 견해이다. 각각의 이론은 나름의 근거를 갖고 있다.

요컨대 삼협매장식은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갖고 있으며 초기 삼협사람들의 인문학적, 종교적 사상을 뚜렷이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