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주식 지식 - 이 흑백영화는 1980년대 출생자들이 어린 시절을 다시 떠올리기에 충분하다.

이 흑백영화는 1980년대 출생자들이 어린 시절을 다시 떠올리기에 충분하다.

1. 흑백영화

인간의 기억은 언제나 선택적이다. 흑백만 남았습니다.

<어거스트>의 장달레이 감독이 이 영화를 흑백으로 만들 때 그런 배려를 했는지는 모르겠다. 이 영화는 현재로부터 20년이 넘는 봄, 가을, 겨울, 여름이 지난 1990년대 초반에 촬영되었습니다. 영화 속 흑백은 다소 불편함을 주기도 하지만 추억에 남는 색상이다.

이렇게 스타가 없는 흑백영화는 극장 안의 80년대 이후 세대에게 눈물을 흘리게 하고 진정시키기 힘들 정도다. 그렇다, 이 장면들은 너무 익숙하다. 이게 우리 어린시절이 아니지? ?

'어거스트'를 본 건 순전히 우연이었다. 금요일 저녁, 친구들 사이에서 송장을 쓰는 친구 샤오엘을 봤는데, 그 영화가 최우수상을 받은 영화였다. 작년 금마장 사진(생각해보면 저는 이제 연예뉴스에만 관심을 두던 연예기자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녀에게 티켓 예매할 수 있을까요?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

2. 아무것도

비슷한 영화로는 왕샤오슈아이의 '나 11', 장멍의 '피아노', 장웬리의 '하늘에서 만나다'를 봤다. 이 세 편의 영화는 나에게 매우 좋은 인상을 남겼다. 모두 감독의 노력이자 상업화의 흔적이 없고, 진심이 담긴 작품이다.

'August'는 'I'm 11', '깡의 피아노', 'We'll See You in Heaven'보다 더 어렵다. "I 11"에는 유명한 감독 Wang Xiaokang, 드라마 배우 Wang Jingchun과 Yan Ni, 장면이 거의 삭제된 Qiao Renliang이 있습니다. "The Piano"에는 Qin Hailu가 있습니다. 그리고 "August"에는 모든 것이 No입니다.

장달레이 감독의 첫 영화다. 투자나 상업적 전환은 없다. 배우들은 모두 비전문 배우다. 심지어 주인공 쿵웨이도 장달레이의 친구이자 동료의 자식이다. ?

지난해 금마장에 오르기 전에는 침묵했지만, 지금은 극장에 들어서면서 수많은 영화인들에게 영화 편성을 부탁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감독이 직접 대본을 쓰고 사비로 촬영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제53회 금마장 작품은 대중의 주목을 받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유일한 지지입니다.

장달레이는 금마상을 받기 전까지 이 영화가 극장에 개봉될 수 있다는 생각조차 감히 해본 적이 없었다. 이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것이 영화라기보다는 감독의 마음 속에 있는 어린 시절의 장면들을 모아 놓은 것임을 안다.

"수년 전 어느 일요일, 저녁을 먹으러 할머니 댁에 갔습니다. 오랫동안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80세가 넘으신 할머니가 몸이 마비되어 침대에 누워 계셨습니다. 엄마가 작은 숟가락으로 밥을 먹이는 모습을 보니까 할아버지가 밥을 먹이시는데 갑자기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 1994년 여름, 할머니 어머니도 누워 계시는데 할머니가 이렇게 붙잡아주셨다. 그리고 밥을 한숟가락씩 노인 입에 먹여주었는데... 그 순간 정말 1994년의 음악이 들리는 것 같았고, 그 때 자주 들리던 기차의 휘파람 소리가 멀리서 들려오는 것 같았는데... 나중에 더 그해 여름의 풍경이 내 마음 속에 떠올랐다. 여기, 나의 아버지, 어머니, 나, 우리가 살던 마당, 그리고 그해 개혁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 나는 방관자처럼 내 앞에 있는 풍경을 느꼈다. 백일몽... 그때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했어요."

장달레이의 대본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썼고, 2015년부터 촬영에 들어갔다. 아직도 수정 중이다. 영화의 내러티브에 단서가 있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다. 장달레이에게 있어 어린 시절의 기억들 사이에서 선택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힘든 일이다.

3. 이건 영화가 아니다

친구 H 선생님과 함께 영화를 보기로 약속을 잡았는데, 그녀도 이해하고 좋아할 거에요. 아니나 다를까 영화는 막 시작했고, 흑백 렌즈는 낡은 방갈로를 스캔하고 있었다. 28세의 자전거를 탄 사람들은 나에게 가위를 갈고, 부엌칼을 자르는 소리를 하고 있었다. 너무 친숙해!"

? 이 장면은 H 선생님에게도 익숙하고, 나에게도 마찬가지다.

1990년대 초반, 나는 12살의 샤오레이와 거의 동갑이었다. 낮은 방갈로, 얼룩덜룩한 외벽, 시끄러운 친구들, 더운 여름에 아이스크림을 먹는 풍경은 모두 내가 그곳에서 보았던 것과 똑같았다. 어린 시절에는 뗄래야 뗄 수없는 핏입니다.

세 가족의 소소하고 평범한 일상이 몇 줄의 대사와 점심 식사를 통해 천천히 펼쳐진다. 이번 8월은 젊은 샤오레이에게 매우 중요하고 편안한 시기입니다. 여름 숙제가 없고 두 달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혜택입니다. 그래서 그는 매일 쌍절곤을 입고 수영을 하고, 영화를 보고, 갱단이 싸우는 것을 지켜보았다… 편집자의 아버지는 직장을 잃었고, 흥행 부문에서는 공짜 영화가 없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는 관계에 돈을 썼습니다. , 그는 그것을 몰랐습니다.

영화에는 치열한 갈등이나 이야기의 우여곡절이 없다. 너무 느리기 때문에 다소 지루한 롱샷을 사용하는 것이 지루함 속에서도 현실감을 준다.

H선생님께 이 영화를 보다가 문득 10대 시절 여름이 생각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는 철강 공장과 광산 지역에서 자랐습니다. 1990년대 초반에도 철강 회사들은 여전히 ​​전성기였습니다. 매년 여름, 제가 가장 기대하는 것은 아버지가 퇴근하실 때 가져오시는 아이스캔디 상자와 오렌지 소다 병입니다. 이는 공장이 일선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으로, 철강공장 직원들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입니다.

거의 매년 어머니는 집에 남은 탄산음료를 할머니, 이모, 삼촌들에게 마치 선물처럼 주셨습니다. 매년 여름, 철강공장의 아이들은 부러운 아이들이다.

무더운 여름날, 아이들에게 얼음처럼 차가운 오렌지 탄산음료보다 더 인기 있는 것이 있을까요? 병뚜껑을 열고 상큼한 오렌지 소다를 한 모금 마셨다. 생각만 해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행복해지는 시원한 맛이었다.

어린 시절 8개월은 주로 탄산음료를 마시고, 아이스크림을 먹고, 단편 소설을 읽고, 부채를 불고, 매미를 잡고, 잠자리를 잡으며 보냈습니다. 그들은 지금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공장과 광산의 아이들은 초등학교를 마친 뒤 중학교에 진학하고, 그 뒤를 이어 부모의 공장 일을 좋은 성적으로 이어받아 기술중등학교에 입학하고, 3년 뒤에는 교사가 되었고, 공부를 하다가 일반 고등학교에 가서 대학 입시를 준비했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지 전혀 몰랐습니다.

우리 아버지 세대는 샤오레이 아버지보다 늦게 국영기업 구조조정을 경험했다. 결국 1990년대 중후반부터 철강회사는 번영을 누렸다. 부러워하는 직장인의 큰형부터, 연공서열을 강제로 해고하거나 매수해야 했던 4050명부터, 부모와 삼촌 세대 모두가 그것을 경험했습니다.

무섭고 지루하고 한눈에 보일 수있는 우리의 삶에서 우리 아버지들에게는 갑자기 개혁되고 일자리를 잃고 철밥 그릇이 있습니다. 그들의 세대의 가장 큰 악몽이 깨졌습니다.

영화 속에서 샤오레이의 아버지는 샤오레이에게 '우리는 고귀한 고개를 숙일 수 없다!

누가 고귀한 머리를 낮추고자 하지만 누가 고개를 숙일 수 없겠는가? 영화가 끝날 때처럼 샤오레이의 아버지는 영화를 찍기 위해 작은 마을을 나와 다른 곳으로 갔습니다. 변화하고 싶지 않지만 여전히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에 변화해야 합니다. .

하지만 일부 영화평론가의 평가처럼 <어거스트>는 디테일이 많고 줄거리가 산만한 영화 산문으로 관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갈등을 너무 많이 만들지 않았다. 죽음은 모두 암묵적으로 이미지로 표현됩니다. 특별한 향수가 없고, 연령에 맞는 노래가 없다면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영화를 보고 난 후 H 선생님에게 아직 서사가 너무 느리고 보고 나서 조금 졸린 것 같다고 말씀드렸다.

H 선생님은 “어쩌면 이건 영화가 아니라 우리의 현실이고, 사소하고 클라이맥스가 없지만 누구나 겪어봐야 하고 결국 지나가게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아름답고 우아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