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헤지 펀드 - 문화 창조 산업 발전 방면에서 우리는 어떤 경험과 문제가 있습니까?

문화 창조 산업 발전 방면에서 우리는 어떤 경험과 문제가 있습니까?

제 16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에 따르면 문화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킬 것을 분명히 한 후, 당의 제 17 차 보고서는 "문화 소프트 파워" 의 개념을 더욱 분명히 제시하고 "국가 문화 소프트 파워 향상" 과 "중국 문화의 국제적 영향력 강화" 를 분명히 강조했다. 문화 소프트 파워 향상과 문화적 영향력 강화 과정에서 현대와 과거는 크게 달라졌다. < P > 1 위, 정부 주도, 정부 보조금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문화교류' 모델에도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문화수출의 의미는 더욱 중요해졌다. < P > 선진국은 문화 수출에 의지하여 문화 소프트 파워를 높이는 방면에서 우리에게 좋은 본보기를 제공했다. 일찍이' 1 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미국은 자국 영화가 세계 영화 시장을 점령하도록 극력 추진했다. 26 년 4 월 28 일 일본 외무상은' 문화외교에 대한 새로운 구상' 에서' 애니메이션외교' 전략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해찬 한국 총리가 26 년 1 월 17 일 회의를 주재하며' 한류' 제품 세계화 문제를 전문적으로 논의했다. 미국 블록버스터, 일본 애니메이션,' 한류' 드라마 등은 모두 국제문화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문화상품으로, 이들 문화제품들은 출국하는 과정에서 문화수출방식에 의존하고 있으며, 세계문화시장을 점령할 수 있다. 물론 정부의' 보이지 않는 손' 뒤에서 추진되고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문화제품 자체의 강력한 경쟁력이다 < P > 둘째, 대도시 (특히 수도도시) 는 한 나라의 문화적 영향력 향상 과정에서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P > 깁슨 등의 연구에 따르면 현대문화생산은 도시와 농촌 간에 큰 차이가 있어 취업 투자 산업 집결 등에서 대도시가 주도권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도도시는 수도가 아닌 다른 도시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에서는 문화산업 종사자의 5% 이상이 인구 1 만 명 이상의 도시에 집중되어 있으며, 더욱 엄밀히 말하면 주로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라는 두 센터에 집중되어 있다. 1998 년에는 시드니가 문화산업 방면에서 제공하는 취업 기회가 호주 전체의 3% 이상을 차지했고, 시드니 문화산업의 생산액은 호주 전체의 32.2% 를 차지했다. 고용 측면에서 볼 때 런던은 영국 문화산업 종사자의 26.9% 를 차지한다. 스웨덴의 문화경제 종사자 (전국 직위의 9%) 는 대부분 스데겔모에 집중되어 있다. 일본에서는 도쿄 문화산업 종사자 수가 일본 문화산업 취업 총수의 16% 를 차지한다. 21 세기 들어 국제문화창조산업의 발전은 다국적 자본 운영, 산업구조 고도향상, 산업분포 그룹화 태세를 보여 일부 국제적 대도시 주변에서 세계적인 의미를 지닌' 문화창조산업 집결구' 를 만들어 냈다. < P >' 베이징시 국민경제와 사회발전 제 11 차 5 개년 계획 개요' 는 문화창조산업을 베이징의 미래 업무중점으로 삼아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26 년 베이징시 문화창조산업 부가가치는 812 억원으로 GDP 비중 1.3% 를 차지했으며 문화창조산업은 이미 베이징 경제의 중요한 버팀목이 되었다. 유구한 역사와 문화 전통을 지닌 수도도시로 베이징에서 문화창조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은 새로운 시대 조건 하에서 올바른 선택이다. 베이징 문화 창조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반드시 국내와 국제 두 시장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국제시장을 겨냥하고 베이징 문화창조산업의 국제적 영향력을 촉진하는 것은 중화문화의 국제적 영향력 향상에 매우 중요한 선도역할을 할 것이다. < P > 1. 베이징은 문화창조산업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는 장점이 뚜렷하다. < P > (1)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자원 < P > 은 8 여 년의 수도사, 2 여 년의 역사를 지닌 도시로 베이징은 천부적인 역사적 문화적 내면을 가지고 있다. 북경에는 고궁, 이화원 등 풍부한 물질을 전달체로 하는 문화뿐만 아니라 경극, 곡예, 미술공예, 전통의약품, 민속 등 찬란한 무형문화유산도 있다. 이런 풍부한 역사 문화의 내면은 북경으로 하여금 자신의 독특한 부호를 갖게 하고, 발굴할 수 있는 역사 문화 금광을 갖게 하였다. 풍부한 역사문화유산 외에도 베이징은 전통문화와 현대문화, 중국문화와 세계문화가 만나는 곳이며, 이런 다원적 만남에서 독특한 문화적 특색을 보이고 있다. 북경에는 중관촌을 대표하는 숫자 등 하이테크 문화가 있고, 전국 최대 규모의 서화 골동품 등 예술품 시장이 있으며, 전국 최고 수준의 문체 공연 성사도 있다. < P >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자원은 베이징 문화창조산업의 발전을 보장한다. 베이징의 많은 문화업계가 전국에서 독보적이다. 베이징지역에서 출판된 도서는 전국 총량의 약 1/2 을 차지하고, 음향제품은 1/3 을 차지하며, 저널은 4/1 을 차지하고, 신문은 5/1 을 차지하며, 드라마 제작과 영화 생산량은 전국 1/3 이상을 차지한다. 수출 방면에서 베이징 문화창조제품 수출 규모도 날로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소프트웨어 도서 영화 등 업종의 제품 수출량이 전국 선두를 달리고 있다. 21 년 베이징 문화제품 수출량은 전국의 약 3% 를 차지했다. 24 년에는 약 4%, 연간 증가폭은 2% 이상이었다. 26 년 베이징은 세관 소프트웨어 수출 3 억 5 천 6 백만 달러를 실현하여 전국 세관 소프트웨어 수출의 3 분의 1 을 차지했다. < P > (2) 혁신능력 전국 선도 < P > 혁신능력은 오늘날 문화창조산업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이다. 베이징은 전국 수도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혁신, 지식혁신 등에서 전국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허 허가량 측면에서 2 년 베이징의 특허 허가량은 595 건, 26 년 11238 건으로 9.2% 증가했다. 이 중 발명 특허는 2 년 174 건, 26 년 3864 건으로 259.8% 증가했다. 25 년 베이징지역 * * * 은 국가과학기술상 75 개 (일반 프로젝트) 를 수상해 국가과학기술상 총 247 개 (일반 프로젝트) 중 3.4% 를 차지했다.

베이징의 지식 혁신 능력은 다른 지역보다 훨씬 높다. R& 에서 D 는 25 년 베이징 과학연구기관 * * * 이 과학기술활동 경비 735 억원을 받아 전국 과학기술경비의 14% 를 차지하며 전국 각 지역 1 위를 차지했다. 또한 베이징의 R& D 투자는 해마다 증가하여 26 년 5.8% 로 같은 기간 미국, 독일,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의 평균 수준을 넘어섰다. 과학 연구 프로젝트에서 베이징 지역은 최근 몇 년 동안 대량의 국가급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맡았으며, 각 연구 프로젝트의 순위와 경비 사용은 모두 전국 1 위였다. 24 년에 착수한 기초연구계획 158 건은 전국 41.7%, 사용경비 4 억 8 천만 원으로 전국 46.1% 를 차지했다. 863 계획 1227 건, 전국 32.1%, 사용경비 27 억 9 천만 원, 전국 3.% 를 차지한다. 공관계획 716 건을 짊어지고 전국의 35.1%, 사용경비 2 억 억원, 전국 13.4% 를 차지한다. 부담하는 과학기술형 중소기업 기술혁신기금 176 건은 전국 12%, 사용경비 1 억 1 천만 원으로 전국 13.4% 를 차지한다. 결론적으로, 베이징의 지식 혁신 능력은 강하여 전국적으로 우세가 매우 뚜렷하다. < P > (3) 풍부한 문화 창의적 인재 자원 < P > 베이징은 전국 문화의 중심지로서 창의적인 자원이 풍부해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한 문화 유명인, 문학가, 예술가, 수많은 창의적 인재들이 모였다. 전국에 4 여 개의 과학기술정보류연구원과 과학기술정보네트워크센터가 있는데, 대부분 베이징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베이징 지역에는 독립 정보기관이 5 여 개 있어 전국의 1.7% 를 차지한다. "26 년 중국 과학기술통계연감" 에 따르면 25 년 베이징 지역에는 고등대학 89 곳, 과학연구기관 35 곳, 과학연구활동이 있는 단위 수 6481 곳, 그 중 중대형 공업기업은 254 곳이 있다. 북경시의 인적과학기술자원은 전국 총과학기술인적자원의 9.24% 를 차지하는데, 그중 고교 과학연구원과 과학연구기관 인원이 전국 1 위를 차지하며 다른 지역을 훨씬 능가한다. 더하여, 베이징에 있는 1, 명 당, 중 등 학교 이상 문화적인 사람들의 수는 17,, 국가 평균의 5 시간 시간 이다; 베이징 양원 원사는 76 명이다. 북경은 전국 대학원, 국가 중점 학과, 중점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이징에서 양성한 박사후 과정은 전국의 3 분의 1 을 차지한다. 풍부한 문화창의적 인재자원은 베이징에서 크고 강한 문화창조산업을 위해 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든든한 뒷받침을 제공한다. < P > (4) 수도의 우세 < P > 베이징이 수도라는 것은 중국을 대표하는 상징을 부여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기호는 베이징에 큰 매력과 방사선력을 가져다 주었다. 수도의 우세는 베이징 특유의 재산이며, 국내 어느 도시와도 비교할 수 없고 경쟁할 수 없는 무형자산이다. 첫째, 수도의 우세는 베이징에 거대한' 주의력' 자원을 가져왔는데, 이런' 주의력' 자원은 당대 사회에서 강력한 무형자산을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수도의 우세는 베이징에 막대한 소비인파를 가져왔는데, 그중에서도 국내외 고급인사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방대한 고급인력 유동량이 베이징의 문화창조산업에 더욱 넓은 시장을 제공하였다. 다시 한 번, 수도의 우세는 베이징의 신흥산업과 새로운 경제 형태의 발전을 위한 계기를 제공한다. 28 년 올림픽이 베이징에서 개최된 올림픽 경제를 포함한 베이징이 최근 몇 년 동안 출현한 컨벤션 산업, 본부 경제는 주로 수도의 우세에 의해 실현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P > (5) 문화창조기구가 많고 문화창조집합구 초구규모 < P >' 베이징 블루북' 에 관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전국 573 개 출판사 중 237 곳이 베이징에 있으며 전국 출판사 총량의 41.36% 를 차지하고 있으며 출판량, 종류면에서 베이징은 전국에서 가장 집중적인 저자 자원, 미디어 홍보 자원, 시장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근 몇 년 동안 전국 각지의 출판 발행그룹이 잇달아 북상하여 베이징에 지사를 설립하였다. 광서사범대학 출판사가 베이징에 베이베트를 설립하고 창장문예출판사가 베이징발행센터를 설립하고 상하이 세기 출판그룹이 세기 문경도서회사를 설립하는 등 이미 전국적인 유명 브랜드가 되었다. 또한, 민간 도서 회사의 상당수는 또한 산둥 세기 Tianhong, 광동 Tianxian 시청각, 복건 하문 광합성의 연구, 쓰촨, 호남, 호북 및 기타 지역의 문화 스튜디오와 같은 베이징에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기업 본부를 베이징으로 이전 할 것입니다. < P > 베이징은 현재 해전원의 중관촌 문화창조산업 선도기지, 석경산 디지털오락산업기지, 옹화문화원, 전자도시 798 문화기지, 베이징 DRC 산업설계창조산업기지 등 다수의 창조산업집합구를 형성하고 있다. 한편 동성구 문화산업단지, 국가뉴미디어 산업기지, 삼진만화 온라인 게임산업 기지, 조양공원 문화단지 등 문화창조산업 집결구는 계획 중이다. < P > (6) 올림픽 기회 < P > 캐나다 학자 존 프리드먼은 "올림픽은 (창창시처럼) 운동기능에만 관한 것이 아니다. 적어도 1984 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부터 큰 장사가 됐다" 고 지적했다. 올림픽은 전 세계의 주의력을 주최 도시로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예상대로 현지 소매상, 호텔 및 기타 서비스 업체의 주머니에 수억 달러의 지폐를 남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 28 년 올림픽 개최는 베이징에 막대한 직접적인 경제적 이득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후속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올림픽은 세계의 시선을 베이징에 집중시키고, 베이징 전통과 동양 문화의 매력을 과시하고, 국제 교류를 확대하고, 베이징 문화창조산업과 국제 도킹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추진 역할을 했다. < P > 2. 베이징 문화창조산업 국제화 발전의 부족과 은우 < P > 베이징시 관련 부처의 대대적인 추진으로 최근 베이징 문화창조산업의 국제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국제적 영향력이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뉴욕, 도쿄, 파리 등 인터내셔널리제이션 대도시에 비해 여전히 큰 차이가 있어 문화창조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 < P > (a) 전략적 포지셔닝은 명확해야 한다. 전체 전략 배치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 P > 세계화의 맥락에서 베이징 문화창조산업 발전은 세계 대도시를 참고와 직접 경쟁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따라서 글로벌, 전체성을 향한 문화창조산업 전략적 포지셔닝, 전략적 배치가 중요하다. 현재, 북경시는 문화창조산업 발전에 대해 이미 대량의 연구를 전개하였으나, 전반적으로 베이징 문화창조산업 발전의 국제화 포지셔닝은 아직 명확하지 않고, 전체 전략 배치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베이징 문화창조산업은 지역, 전 세계에서 어떤 위치에 있어야 합니까? 런던, 뉴욕, 도쿄 등 문화창조산업이 발달한 국제대도시에 직면하여 베이징은 어떤 전략적 조치를 취하여 경쟁에 대응해야 합니까? 시작이 늦은 상황에서 베이징 문화창조산업 발전은 어떻게 후발 우세를 발휘합니까? 이와 같은 문제들에 대해서는 아직 비교적 명확한 전략적 포지셔닝, 발전 경로 및 구현 단계가 없습니다. < P > (2) 문화창조산업 주체의 실력이 약하고 국제경쟁력이 부족한 < P > 기업은 문화제품의 제조자이자 홍보자이자 문화시장의 개척자이자 문화시장의 주체이자 다국적 경영의 주도자다. 명품이 없는 기업은 국제문화무역의 국면을 열 수 없고 국제문화의 경쟁력을 형성할 수 없다. 경쟁은 실제로 기업의 실력과 창의력의 일종의 경쟁이다. 명품문화창조기업을 육성하고 만드는 것은 베이징 문화창조산업이 국제경쟁에 참여하는 중요한 임무 중 하나이며, 한 무리의 문화를 육성하는 명품기업만이 베이징 문화창조산업 국제경쟁의 중임을 맡을 수 있다. 현재 베이징의 일부 문화창조기업은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여 국내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타임워너 디즈니 등 대형 다국적 그룹을 비교 대상으로 전 세계를 바라보면 규모, 이익, 브랜드 면에서 직접 경쟁하기가 어렵다. < P > (3) 보조서비스는 건전해야 한다. < P > 현재 우리나라 문화창조기업은 대부분 국내 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경제발전과 인민물질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우리 문화시장은 이미 방대한 규모를 형성하여 국내 시장에만 대면 충분한 이윤을 얻을 수 있다. 둘째, 문화역사가 유구하고 전기시장 육성이 부족한 이유로 우리나라 문화상품이 출국하는 과정에서 종종 큰 문화할인을 받고 문화기업이 외향형 발전을 채택하면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셋째, 우리나라 문화창조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일반적으로 자금, 정보, 관리 경험, 업무 채널이 부족하여 국제 경쟁에 참여하기 어렵다. 따라서 우리 나라 외향형 문화수출업체들은 지금까지도 규모를 형성하기 어려워 규모의 경제효과를 얻기가 어렵고, 규모의 경제효과는 바로 문화제품 경쟁력의 중요한 원천이다. < P > 베이징은 베이징시장에서도 심각한 경쟁압력에 직면해 있는 수많은 문화창조기업에 집중했다. 베이징을 발판으로 국제시장을 겨냥해야 하는 기업들이 많지만, 정부 관련 부처가 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