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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창수 서예 감상

선생님을 존경하고 계승

왕창수의 서예는 원래 그의 초등학교 선생님인 왕징허 선생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선생님은 "두 왕"을 존경하고 조 문체를 잘 썼기 때문에 왕 창수에게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1960년 그는 산둥대학교 중국어학과 저널리즘 전공에 지원했다. 붓으로 쓴 중국어 답안지는 당시 산둥대학교 총장이었던 청팡우(Cheng Fangwu)의 관심을 끌었다. 그는 교장의 추천으로 중국어과 학생으로 예외규정으로 입학하게 되었다. 산둥대학교는 유명한 교사들이 많이 모여 있으며 치루 문화의 심오한 유산을 숨기고 있으며 문학과 역사에 대한 전문성으로 유명합니다. 왕창수는 이에 영향을 받아 그의 이해력이 점점 더 깊어졌고, 그 자신의 매력이 손목 밑바닥에서 느껴지고 펜촉으로 흘러들어가는 것도 배움의 의미와 인간이 되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게 되었다. 그의 스승인 장웨이송 선생의 말과 행동.

왕창수는 좋은 교수법으로 인해 학문적 영역의 축적과 예술적 자질을 매우 중시했으며, 학문적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그는 필묵의 맛과 서예적인 성격을 추구했다. 문인의 마음. 매끄럽고 아름다운 글에서 왕창수는 법리와 정서의 합당한 파악을 이루고, '열정은 기백이 넘치고, 초월적 여유유랑, 상황에 적응하고, 기분에 적응하고" 활기차다.

금과 비단 혁신의 아름다움

비단 서예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상대적으로 약하다. 왕창수는 기존 데이터를 이용해 한나라의 비단 서예를 연구했다. 왕창수는 일찍부터 부지런히 마왕퇴한묘에서 출토된 비단문자의 영향을 깊게 받아 비단문자의 여운을 포착하고 서체, 관서 등의 요소를 접목시켰습니다. 문자의 구조는 점으로 이루어진 직사각형입니다. 반향하는 선, 부드러운 루프, 희박하고 밝으며 위엄과 민첩성을 보여줍니다. 그의 붓놀림은 전통을 따르되 전통에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고대 비단 서예의 밋밋함이 부족하고 현대 서예가의 기교가 더 담겨 있다. 또한 왕창수이의 청동문 연구에도 창의적인 정신이 가득하다. 당나라 이용은 “나에게서 배우는 사람은 죽고, 나를 본받는 사람은 천박해진다”고 말했는데, 왕창수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고 그의 금서예는 선생의 우아하고 우아한 서체에 바탕을 두고 있다. . 강위송은 활기차고 단순하며 활기차고 조용한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그의 서예에는 전통문화유산과 현대적인 미적 정신이 고스란히 담겨 있으며, 이는 그의 풍부한 재능과 절제되지 않은 기질을 반영하고 있다. 그는 종이에 자유롭게 글을 쓰고, 그의 점들은 도교와 자연의 영역에까지 닿는다.

갑골문 연구에 전념

2011년 왕창수는 100여 편의 새로운 갑골문 작품을 창작하는 데 전념하여 『왕의 매력』이라는 책을 출판했습니다. 창수이의 신골 서예'. 또한 2011년에는 학술저서 '현대서예화연구'에 서예가 장하이(張海), 왕창수(王昌shui), 션펑(沈峰) 3인이 런칭되어 그들의 서예의 매력과 본질을 충분히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왕창수가 갑골문을 배운 것은 그가 대학에서 고대 글쓰기 강좌를 수강할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그는 동급의 반 대표였으며 역학에 부지런하여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학교에 머물면서 산둥대학교 도서관에서 다양한 갑골문 탁본을 검색하고 복사하는 데 열심히 노력했으며 관련 정보 수집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서예를 가르치면서 리푸(Li Pu) 선생이 쓴 "신골 비문 선별 독서"를 교재로 사용하여 대학원생의 학습을 지도하고 스승과 견습생으로 실습했습니다. 왕창수는 갑골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을 맺고 있으며, 예술 계승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현재 출토된 갑골문은 백년중 가장 풍부하다. 갑골서예를 표준화하고 예술화하는 과제가 시급하다. 고목과 새 꽃이 화려하게 재현되고 뛰어난 문화를 창조하도록 힘써야 한다." 공헌." "불은 대대로 이어집니다."

글의 질이 새롭습니다

청나라 주화겐(Zhu Hegen)의 "린치 신지에(Linchi Xinjie)"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서예는 단지 기술일 뿐이지만, 그 첫 번째 단계는 높은 수준의 품질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모든 획에는 고유한 순수함, 우아함, 정직함이 있습니다. "서예는 기술입니다"라고 왕창수는 이를 "도"로 추구합니다. 성격도 다르고 성격도 다릅니다. 그의 서예는 '고품격'을 추구하는 것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의 글씨는 우아하고 파격적이며, 심오하고 영원한 감정을 담백하게 표현할 수 있다. 그는 독자적인 개성의 추구를 초서체에 접목시켜 화선지 붓의 글씨성을 최대한 발휘하였고, 현대 학자의 미적 안목을 활용하여 고대 문자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이를 현대적으로 변모시켰다. 왕창수는 고독하고 지치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 그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성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준다.

일반 지식을 추구하려면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 왕창수 교수의 서예집을 읽은 후의 생각

저자: Zhou Laixiang

왕창수 교수는 대학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는 산동대학교 중국어학과 초창기 저의 학생입니다. 나는 문학과 미학에 대해 어느 정도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서예와 수묵화에 있어서는 창수이의 업적이 나의 스승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길이 짧고 물이 길어서 그 일을 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장수이는 어릴 때부터 서예에 대한 열정이 있었고, 멀리는 진나라와 당나라의 두 왕, 가까이에는 강위송 선생 밑에서 공부했다. 자연스럽고 신선하며, 대담하고 완곡하며, 엄숙하고 날렵하며,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하고, 조용하면서도 역동적이며, 마음을 즐겁게 하는 조화와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숨막히는 분위기를 내뿜는 그의 문체를 자세히 살펴보자. .

창수의 서예를 논하려면 창수의 인품을 빼놓을 수 없다. 청나라 주화근의 『임지심계』는 “서예는 단지 기술일 뿐이지만, 첫 번째 단계는 좋은 인격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각 획, 모든 획에는 순수함, 우아함, 성실함의 고유한 분위기가 있습니다. 서예는 작은 기술이지만 장수이는 이를 큰 길로 추구한다. 성격이 독특하고 기질도 다릅니다. 창수이는 걱정이나 분노가 없고, 세속적이거나 비굴하지 않은 진정한 성격을 지닌 사람입니다. 그는 종종 가슴의 빛이 바람과 달과 같다고 느끼게 합니다. 그러므로 창수의 서예는 품위 있고 획일적이지 않으며 심오하고 영원한 감정을 담백함 속에 담아낼 수 있음은 말할 나위도 없다.

1960년대 창수이는 졸업 후 오랫동안 중국어과에서 가르쳤다. 산동대학교는 문학과 역사로 유명하며, 유명한 교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루 문화는 깊은 유산을 가지고 있으며, 이해가 깊어지고 마음이 넓어집니다. , 그리고 그 영역은 점점 더 높아집니다. 손목 아래까지 옮겨져 펜 끝으로 흘러갑니다. 우아하고 멋진 모습, 대담하고 쾌활한 분위기가 책에 나오는 것과 똑같습니다! 책은 사람과 같아서 당신은 당신이 말하는 것을 믿습니다.

사람의 영역은 예술의 영역인 경우가 많습니다. 서예가에게 있어 중국 서예의 영역은 심오한 주제이며 그의 재능, 사상, 정신, 지식 등은 모두 그의 붓터치 풍경에서 확인될 수 있으며 그의 문화적 개성의 매력을 구성합니다. 이는 닮거나 저속하지 않으면서 전통을 고수하고 이를 추구하는 서예가들이 흔히 독특한 문체와 독특한 영역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Jiang Weisong은 당나라 Li Yong의 통찰력있는 말에 대해 Chang Shui에게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나에게서 배우는 사람은 죽고, 나를 닮은 사람은 죽을 것입니다." 그는 Chang Shui에게 자신의 예술 경로를 따르도록 격려했습니다. Changshui는 이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수이의 금서예는 처음에는 강선생의 가르침으로부터 이익을 얻었으며, 그의 방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강선생의 창조정신도 배웠다. 그러므로 그의 금서예는 강선생의 우아하고 우아한 문체를 바탕으로 생동감 있고 단순함을 추구한다. , 풍부하고 활력이 넘치는 스타일. 고요한 상태는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수이의 필기체는 서예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는 그의 학자로서의 지위에 매우 적합하다. 창수는 글씨에 대한 일종의 관심과 문인의 마음에 남는 두루마리의 성격을 추구하고 있었기 때문에 진원의 서체를 동경했고, 아름답고 유려한 필기체에서도 의의 이해를 완성하고 있었다. 법과 감정의 적절한 비율. 소위 감성적이고 관대하며 초월적인 여가와 여유로운 여행, 상황에 적응하고 상황에 적응하여(당나라 장회관의 "수이") 자연적인 흥미와 생동감을 얻습니다. 바람과 비처럼 윤택하고 피어나는 생명력. 그러므로 창수이의 서예가 명료하든 강렬하든, 섬세하든 거침없든, 부드럽고 거침없든 깊고 간결하든, 글에서는 의도치 않게 진과 원의 세 가지 맛이 있다. 서예 스타일.

40년 넘게 알고 지낸 사이, 시간이 지날수록 사랑의 소중함에 한숨을 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제 장수이는 거의 70세가 되었지만, 예술가로서는 여전히 전성기이다. 중국 예술은 항상 늦게 꽃을 피우는 사람들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Chang Shui의 재능, 교육 및 근면에 관한 한 그의 예술 탐구 여정은 길 것입니다. 창수님의 서예를 보면 한 송이 꽃이 피어나듯 한창일 때는 서예가 무궁무진하고 앞봉이 더욱 빛나기를 기원합니다.

서예가의 성장의 예

저자 : 웨이치후, 진공차오

'왕창수 서예'를 알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곧 출판될 예정입니다. 이 책의 출간은 저자뿐만 아니라 출판계, 서예계에도 축하할 일이다.

서예가의 성장에는 많은 요소가 필요합니다.

뿌리가 곧게 서 있어야 합니다. 왕창수이 선생은 1960년에 산동대학교 중국어학과에 입학하였고, 졸업 후 학교에 머물며 가르쳤습니다. 오랫동안 좋은 분위기에서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정식 교육을 받았습니다. 서예 공부는 그 일부일 뿐이다.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한 것이 원칙이다.

가르치는 것과 따르는 것이 높아야 합니다. 고대인들은 "법을 먼저 취하라"고 주장했는데, 이는 완전히 정확합니다. 창수이 선생님이 유명한 학자이자 서예가인 장웨이송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장 선생님은 연구에 엄격하고 높은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기술도 정교합니다. 창수이 씨는 현실과 현실의 균형을 맞추고 우회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엄격한 스승이 좋은 제자를 낳는다”고 말할 수 있다.

재료를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말년에 장 선생은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과 성과에 관심을 갖고 흡수해 왔습니다. 창수이 선생은 또한 장 선생의 탁월함을 추구하는 정신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참고 자료를 광범위하게 탐색하고 신중하게 선택하여 거짓을 버리고 참을 유지하며 거친 것을 버리고 본질을 선택하여 그의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항상 신선하고 혁신적입니다.

열심히 공부하세요. 서예를 배우는 것은 매우 힘든 과정입니다. 서두르거나, 속임수를 쓰거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속일 수는 없지만,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창수이 선생님은 수년 동안, 특히 최근 몇 년간 열심히 공부해 왔으며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왕창수 서예선선'은 최근 그의 서예 실력을 총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사람들이 예술을 감상하기 위한 책일 뿐만 아니라, 서예가의 성장 과정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며 독자들에게 분명 많은 유용한 영감을 줄 것입니다.

2007년 5월 1일 제남

왕창수 선생의 서예관

현대 서예는 열심히 노력해야 하고, 그것은 나와 모두에게서 시작되어야 한다. 아이들 교육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 시대에는 서예가, 서예 감상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진정한 비평가가 필요합니다.

서예는 중국 문화의 보물입니다. 서예를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나 서예에 기여한 사람은 누구나 존경해야 합니다. 국민의 비판을 받고 역사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중국 서예예술이 세계로 진출해 과학적인 예술로서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지는 아직 멀었지만 불가능하지는 않다. 진정한 예술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그러나 특정 예술의 출현에는 고유한 토양과 조건이 있습니다. 중국 서예 예술은 중화 민족의 문화적 전통과 중국인의 독특한 예술적 매력을 지닌 중국 문화의 보물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중국 서예의 매력은 점점 문인과 멀어지고 있으며, 서예의 문화적 매력은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관료들의 표준, 소위 표준이라는 개념도 만연해 있습니다. 서예를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현대 서예 예술은 어떻게 세계화될 수 있나요?

우리 서예가 고대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오늘과 내일의 서예를 어떻게 창작해야 할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부족하다.

중국 미술이 세계화되기 위해서는 우리의 자립적인 생각을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외국 문명을 보고, 외국 예술을 보고, 외국 고대 문화를 보고, 그리고 현대 과학 기술의 발전을 보면 우리는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계문명발전의 열쇠는 민주주의와 과학에 있습니다. 진정한 민주주의와 과학은 독재와 무지에 맞서 수백, 수천 년간 영웅적인 투쟁을 벌인 끝에 성취됩니다. 예술의 발전은 관료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인민을 기본으로 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 선조들의 업적에 의거하는 것도 아니고, 외력에 의거하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개선에 의거하는 것입니다. 문화 소양과 문화 축적, 그리고 우리 세대와 다음 세대의 자립을 위해 아름다운 예술적 환경을 조성하고 예술계에서 자립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는 빠른 성공을 열망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서예 예술의 번영을 위해 헌신할 수 없습니다!

개인 기념관 건립이나 특정 목적을 위한 기금 조성은 먼저 기율검사부, 세무부서의 감사를 거쳐야 부패한 관료들이 기념비를 건립하고 돈이 있으면 스스로 전설이 됩니다. 만약 그들이 성공하도록 놔둔다면 그것은 현대인들에게 부끄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말 없는 책'에서 나는 서예와 삶을 이해하고, 서예의 위대함과 보잘것없음을 이해하며, 서예의 영광과 부끄러움을 이해한다. 그리고 더 이상 '전통적인' 아Q정신으로는 서예의 역사를 가늠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아Q는 낡은 '노자'와 낡은 '아들'만 알고 있었을 뿐 아무런 이유도 없이 단두대로 보내진 자신의 불쌍한 처지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 우리 현대 서예의 상황은 어떠한가? 지난 세기 동안 문화와 역사가 반복적으로 파괴되어 장기적인 문화 시대와 장벽이 생겨난 상황입니다. 서예가 생존, 특히 문화적 기반을 좌우하는 환경은 "바닥에서 연료를 끌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가마솥." 기초가 없는 서예는 '녹두나물 한 접시'와 같으니 어떻게 자랄 수 있겠는가? 역사상 어떤 왕조와도 비교할 수 있습니까? 이웃나라인 일본이나 한국과도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일본과 한국은 이미 '실용적인 서예'의 종말을 경험했으며 이제 순전히 '예술적인 서예'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위해 자신의 머리카락을 뽑을 수 없습니다. 일본의 서예교육은 건전하고 인재가 많이 배출되며, 한국의 서예도 뒤지지 않아 서예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우리 서예와 일본, 한국의 서예와의 격차는 아마도 7~8년이 아니라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길 수도 있다. 개혁개방 이후 활발하게 일어난 '서예 열풍'은 볼 수도 없고, 심각한 '서예 위기'도 보지 못한다. 빨리 "뜨거워지고" 빨리 "차갑게" 됩니다. 우리는 며칠 동안 '흰 찐빵'을 먹고 넋을 잃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무지하거나 망각하게 됩니다. 나는 보양 선생이 “나는 왕을 찬미하지 않고 오직 서민을 위하여 인간의 말만 한다”고 말한 것처럼 벼랑 끝에 있는 친구들에게만 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없었습니다. of 서예: 아직 포기하고 싶지 않다면, 계속한다면 반성은 현대 중국 서예를 살리는 좋은 약입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인생은 책임입니다. 서예에 대한 우리의 책임은 서예가 건강한 길을 따라 성장하고 세대를 거쳐 계승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봄에는 유흥, 아름다움에는 잠, 흑백에는 즐거움"을 모토로 삼고 있지만, "자유"는 소동포의 "미에 봄잠"과 결합되어 " 용감함', 어두운 밤 속의 '자기 오락' 낮과 밤 사이에 '한 순간'밖에 없지만, 상처를 치유하고 내일의 일을 준비하는 순간이다. 용기는 있지만 흐름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감도 거의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혁신을 이루려면 변함없이 유지되는 보수 사상뿐 아니라, 시대를 초월하는 이른바 '혁신'에도 반대해야 한다. 모든 시대에는 그 나름의 이론적 요구가 있는데, 현대인의 필요를 제쳐두고 그 시대를 초월하는 서예론을 만들어낸다면 그것은 환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념이 사회에 미치는 역효과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예가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개혁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그 힘의 세기는 영향력의 정도에 정비례한다.

서예 비평의 자유로움은 주로 전통 서예에 대한 무심한 부정과 일부 현대인의 서예와 이론에 대한 칭찬과 맹목적인 칭찬에 반영됩니다. 우리는 전통 서예와 이론에는 찌꺼기와 본질이 있고 현대 서예와 이론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분석하여 평가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지난 10년간 서예비평에는 반전통적인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그들은 과거에도 반전통적이고, 현재에도 반전통적인데, 그들은 위와 같은 맥락이다. -시대를 초월한 서예론을 언급했다. 서예의 실천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서예가 폐기되고, 일본의 소자 서예를 모방하는 사람도 있고, 무의식적인 선을 탐구하는 사람도 있으며, 이러한 서예는 일부 열등한 자작 서예와 혼합되어 사회에 만연해 칭찬받고 있다. 그 소음은 크고 분명했고, 훌륭한 서예나 현대 유명 예술가에 대한 경멸적인 말은 단 한 마디도 없었습니다. 이는 비평의 무작위성뿐만 아니라 평론가 자신의 순진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서예계에는 옳고 그름의 기준이나 미적 원리가 없는 것 같다. 그러므로 이론 분야에서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은 "서예에도 비평이 있어야 한다"고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이 바로 서예계의 희망이다.

지금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예술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몇 명의 확고하고 명료한 비평가들입니다. 진정한 비평만이 서예예술의 진정한 재탄생을 가능하게 합니다. 루쉰이 말했듯이, “문학과 예술에는 비판이 있어야 하고, 비판이 틀리면 비판을 이용해 싸워야 합니다. 그래야만 문학과 예술, 비평이 함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 모두가 입을 가리면 문학계는 이렇게 될 것입니다. 깨끗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결과는 반대로 "우리는 정직하고 진실한 비평가를 간절히 바라며, 아첨하고 저속하고 천박한 비평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인간이 되는 것과 같아서 남을 진심으로 대하고 공평하게 대하며 어려움에 처했을 때 인내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지식을 쌓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나는 고대인의 한 구절에 정말 감사합니다. 세상은 나에게 평화를 허락하고 명예와 부는 다른 사람에게 맡겨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명예나 부를 추구하지 않는 한, Qiankun은 내가 진정하고 서예를 공부할 수 있도록 허락해 줄 것입니다.

서예를 배우는 목적은 중국 문화유산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요즘 서예의 실용성은 점점 떨어지고 있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보면 중국인들의 서예 실력은 점점 나빠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서예에 대한 헌신이 없다면 서예는 사람들의 찬사 속에 점차 사라질 수도 있다.

현대 서예는 열심히 노력해야 하며, 먼저 여론의 과장에 반대해야 합니다. 비현실적인 아첨은 나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서예계의 사실에서 진실을 추구하는 분위기에도 해를 끼친다. 캘리그라피계의 좋은 분위기는 나와 모두에게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여러 세대에 걸친 노력 끝에 중국 서예는 다시 예전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