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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수이자오 소개

약력

왕수이자오는 1934년 7월 저장성 위야오에서 태어났다. 1960년 가을 북경대학교 중국학과를 졸업하고 이후 철학사회학과에 입학했다. 중국과학원(현 중국사회과학원)의 과학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1978년 봄, 그는 우리 학교 중국어학과(푸단대학교 참조 - 편집자 주)로 전근되어 강의를 하게 되었다. 현재 학과 학술위원회 위원, 고전문학 교육연구실 이사, 상하이고전문학연구회 상임이사, 추하이시학회 이사, 국립수시연구부회장을 맡고 있다. 사회.

왕 교수는 30년 넘게 고전문학 연구 분야에서 열심히 활동해 다수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으며, 『송대 산문 선정』, 『전서』 등을 출간했다. 『소시선집』, 『소시선집』, 『문학연구소에서 편찬한 『중국문학사』와 『당나라선시』 두 권의 주요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당송(唐宋)의 문학을 전공하고 특히 당송(唐宋)의 시, 산문, 소식(記文)에 능통하여 많은 업적을 남겼고, 배우고자 하는 마음과 깊이 생각하는 자신만의 학문적 풍조를 형성하였습니다. , 의심과 문제를 해결합니다. 왕 교수는 연구 주제의 학문적 의의와 가치에 주목하고, 학계가 관심을 갖는 주요 이슈나 어려움을 선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며, 충분한 자료 습득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 1960년대 초반 두보학에 대한 논평과 1970년대 후반 당시 흥망의 이유에 대한 논의는 독창적이고 참신한 통찰력과 심오하고 통찰력 있는 논의로 학계의 주목을 끌었다. 1980년대에 출판된 그의 기사 "소시의 정치적 태도와 정치 시에 대한 논평"은 혼란이 정리된 후 학계에서 Su Shi의 이름을 바로잡은 최초의 기사였습니다. 그는 상하이 사회과학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습니다.

왕 교수는 연구에서도 새로운 분야의 발전과 연구 관점의 다양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는 송나라 산문 연구에 전념한 중국 최초의 학자 중 한 명으로, 10권이 넘는 일련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子학에 관해서는 그의 최근 저서 『소시와 진관의 자와 시의 분리와 결합경향을 살피며』 등에서는 비교방법이나 역사적 추적방법을 사용하여 일부 자를 연구현상을 연구하고 있으며, 중국 진관학회(China Qin Guan Society)에서 우수상(Outstanding Award)을 수상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는 송나라 문학과 송인의 사고방식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중시하고 있으며 그의 시야는 더욱 넓어지고 그의 논의는 더욱 거대해졌습니다.

왕 교수의 연구는 탄탄한 실증적 기반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신소재 발굴과 정리, 검토에 전념하고 있다. 1984년에 출간된 『소시선집』은 풍부한 정보와 탄탄한 솜씨, 강력한 학술적 의미를 지닌 문집으로, 학계에서 “고대 문인 문집 가운데 보기 드문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왕수이자오 교수는 중국 고대문학 연구와 교육에 전념하는 한편, 최근에는 중국과 외국 간의 학술교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당송문학을 전공하는 국내 대학원생을 지도하는 것 외에도 일본 및 기타 국가의 고급 고급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1984년 가을, 왕 교수는 일본 도쿄대학 문학부의 초청을 받아 1년 반 동안 이 학교에서 강의를 했다. 그는 일본 체류 기간 동안 해외 학자들과 토론과 교류를 하고, 학술 논문과 강의를 발표했으며, 중국에서는 분실되었지만 다른 나라에 존재하는 자료와 고전을 찾는 데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일본에서 귀국한 후 『일본학자의 한시집』과 『일본문학사투리』 두 권의 편찬을 주관하였고, 『송나라 사람들이 편찬한 산숙기』와 『왕경문』을 편찬하였다. 공시와 이비 노트''(한국어 활자본)와 '동포 선생 시 노트로 원문 완성'이 출판사에 넘겨져 출판되었다. 학문 분야에서 Wang Shuizhao 교수는 결코 만족하지 않고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배움에 헌신하고 있습니다. 1988년에는 영국 케임브리지 세계인명센터의 '세계인명사(Who's Who in the World)'에 등재됐다.

(Gao Keqin의 "박사 지도 교수 Wang Shuizhao"참조)

학문적 업적

Su Shi에 대한 연구

Mr. 왕의 가장 많이 인용되는 분야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분야에서 미국의 중국학자 알라노(Alano) 교수가 쓴 소시(Su Shi)에 관한 논문은 왕의 연구 결과를 여러 번 인용했습니다. 북경대학교 55학년 때 "홍서" "중국문학사"가 편찬되었을 때, 왕씨는 "소시" 개정판의 한 장을 집필했습니다. 그는 당시의 '좌익' 사회 조류에 의해 제한을 받았지만 소식이 송대 문학의 최고 성취의 대표자임을 분명히 확인했다. 이후 문학연구소가 편찬한 문학사에 『소시』라는 장도 썼다. 잘 알려진 이유로 인해 Su Shi의 연구 시작은 1966년 이후 중단되었습니다.

소식에 대한 연구는 1978년에 재개됐다. 왕 선생은 그해 『문학평론』에 '소시의 정치적 태도와 정치시에 대한 논평'이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 글은 '문화대혁명' 시기 '유교비판, 법비판' 운동에 의해 '기회주의자', '이중얼굴'이라는 소식의 비난에 대한 소식의 거짓 비난을 옹호하고 '수정'하는 첫 번째 글이다. 이 논쟁은 실제로 순수한 학문적 연구의 범위를 넘어서는 동시에 소식의 진정한 역사적 정체성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위해 필요한 전제 조건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결국 소식은 주로 작가였지 정치인이 아니었기 때문에 소식의 연구의 초점은 그의 문학 작품에 대한 논의에 맞춰져야 한다. 왕씨는 소식의 문학 창작에 관한 몇 가지 논문을 썼다. , "소시 창조의 발전 단계에서", "삶의 현실과 예술의 현실 -소시의 "회 총춘 강소경"에서 시작하여"등이 있습니다. 동시에 『소시선집』이라는 책이 편찬되어 선정되었다.

이 책은 소식의 시와 수필 300여 편을 선별하여 별도의 장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있으며, 전작과의 차이점을 요약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에 따라 판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상세하지만 과하지 않게" "빌려 원하는 것을 얻으세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직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일부 문제와 Su Shi의 작업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별도의 "부록"을 만들었습니다. 이 책은 고대문가집 가운데 보기 드문 걸작으로 평가되며, 제1회 전국고서편찬도서상을 수상하였다. Qian Zhongshu 씨는 이 책에 대해 "작품 중에서 뛰어나고 탁월하며 학교의 가족이 되었다"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사실 소식의 의의와 가치는 문학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인생사상과 태도는 후대 문인들의 본보기가 됐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Wang씨는 이 분야의 논의에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았습니다. 예를 들어, "문학유산"에는 "소시(Su Shi)의 인생사상과 문화적 성격", "수시(Su Shi)와 신(Xin)의 후퇴 중 정신"과 같은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전자는 '기원'과 '생사'라는 두 가지 삶의 문제를 통해 소식의 인생사상이 중국 문화에 끼친 심오한 영향을 드러내며, 우여곡절, 부침, 우여곡절 등 생애 동안의 생각의 변화를 살펴본다. 저자는 소식의 삶의 부침을 면밀히 분석하고, 나아가 광기, 개방성, 조화, 적응성을 중심으로 한 소식의 완전한 성격 체계를 분석했다. 이러한 삶의 사고와 문화적 특성을 구현하는 문학적, 예술적 창작물은 Su Shi가 미래 세대에게 남긴 가장 귀중한 유산입니다. 이 글은 소식연구회의 제5차 세미나에서 낭독된 후 즉시 참가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과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왕씨가 정리한 '문화적 인물'이라는 용어는 이후 널리 사용됐다. 이 기사는 일본의 "올리브" 잡지에 전문이 번역되었습니다. 그리고 철학 및 사회 과학 분야에서 상하이 우수 공로상을 수상했습니다.

정치인으로서의 수지에서 작가로서의 수지, 문화 모델로서의 수지에 이르기까지 왕씨가 수지를 통치하는 과정은 거의 같다. 이러한 과정은 중국 Su Shi 연구의 발전 추세를 반영하고 있으며, Wang씨의 연구도 이에 맥을 같이하고 있습니다. Su Shi에 관한 수필집인 "Su Shi's Essays"(16개 기사)가 대만에서 출판되었으며, 그 확장판인 "Su Shi Research"(24개 기사)도 허베이 교육 출판사에서 출판되었습니다. 이 책은 교육부 제2회 인문사회 연구공로상(작품 부문 2위)과 제1회 국가사회과학기금사업 우수공로상(작품 부문 3위)을 수상했다.

산문 연구

『송대 산문의 문체』, 『송대 산문 기법과 문체의 발전』 등 왕씨의 글이 『송대 산문 연구』 이전에 발표됐다. 문화대혁명'은 '쉽고 자연스럽고 유창하다'고 묘사했다. '완곡어법'은 송나라 산문의 '안정적이고 성숙한' 문체로 인식되어 그 이후로 널리 인용되었으며, 왕 선생의 후속 저작에서도 '완곡어법'이라고 불렸다. "그룹 스타일". 1978년 이후 그의 송나라 산문 연구는 주로 북송의 6대 거장, 즉 구양수, 왕안석, 증공, 삼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당송선선』도 편찬하였다. 책은 제3회 고서수집 부문 전국도서상을 수상했으며, 송나라의 산문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산문집 7, 8편을 선정했다. 왕 선생님은 고대 중국 산문의 '잡문학' 성격을 다시 이해해야 하며, 고대 중국 산문의 문학적, 예술적 성격을 너무 협소하게 이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북송 6대 거장 중 한 명인 증공(曾功)은 5·4운동 이후 등한시되어 왔다. 중요한 이유는 현대인들이 현대 문학 산문 개념을 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고전 산문의 이론적 성과와 글쓰기 경험을 꼼꼼히 정리, 요약하고, 우리나라 산문이 역사적으로 형성해 온 독특한 개념체계를 탐구해 보면, 현대문학 분류에서 문학적 산문이 아닌 추론 수필은 사실상 고대 중국의 산문이다. 산문의 중요한 부분. 이에 왕 선생은 『증공의 산문과 그 평가 문제』에서 증공의 다양한 문학적 창작 업적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정기』, 『기세 축적』, 『글눈』, 『삼시』를 분석했다. 대련' 등의 글쓰기 기법에 담겨 있는 미학적 요소를 드러내며 '증문현학의 걸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대 중국의 다양한 문학 장르 중 시, 시, 가극, 소설 등에 대한 민중의 비평은 기본적으로 비교적 안정된 용어 집합을 형성했으며, 시, 시, 가극, 소설 등에 대한 이론적 비평 자료를 형성했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소설은 기본적으로 획득된 것이지만, 상대적으로 말하면 '문학'의 비판적 용어와 비판적 모델은 아직 과학적으로 구축되지도 않았고 능숙하게 사용되지도 않았다. 왕 선생님은 오늘날 고대 산문을 미학적 관점에서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믿으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선배들이 만들어낸 비판적 범주와 용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대 "wenhua" OK. 왕 씨는 수년 동안 이 작업에 쉬지 않고 노력해 왔으며 마침내 방대한 "고대 왕조의 문화"를 편찬했습니다. 이 책은 약 500만 단어 분량의 고대 한문 전문서적 142권을 담고 있으며, 고대 중국 문학사, 문학비평, 수사학, 언어학 연구에 중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송나라 산문에 대한 왕씨의 연구는 전반적인 파악과 사례 분석을 결합하는 데 중점을 두는 동시에 역사적 맥락을 정리하는 동시에 "구양수"라는 기사와 같은 몇 가지 그럴 듯한 문제를 명확히 하는 데에도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은주에서 고대 산문을 연구했다", 충분한 자료를 사용하여 은주에게서 고대 산문을 배우는 소위 오시(Ou Shi)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고, 북송 초기 고대 문인의 구분과 오시의 선택을 명확히 하며, 더욱 깊이 밝혀낸다. 송나라 산문의 '그룹 스타일'형성의 험난한 과정과 그 풍부한 의미.

Song Ci Ci에 대한 연구

Wang 씨는 Su Xin Ci School과 "Sumen"시인에 대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논문 중 하나는 "소시의 대담하고 대담한 자의 의미와 평가"로, 이 쌍의 자에 대한 역사적 기원을 밝히는 것에서 시작하여 "대담함"과 "우아함"에 대한 역사적 논쟁을 조사합니다. 개념과 그 의미의 진화 과정을 신중한 논증을 통해 대담하고 우아한 유파가 엄밀한 의미의 문예 유파가 아니며, 구체적인 예술 양식을 분류하는 것은 물론이고 단순한 예술 유파도 아니라는 점을 지적한다. 작품 하나 하나는 내용과 주제, 기술과 스타일, 특히 신체와 리듬 측면에서 송자의 두 가지 기본 경향과 전통적인 Ci 스타일을 유지하거나 혁신하는 두 가지 다른 경향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Ci의 기원과 진화로부터 이 두 개념의 본질을 파악하여 Su Ci의 혁신적인 의미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글은 이러한 장기적인 학문적 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또는 진입점을 제공합니다. 그리하여 Xia Chengtao Ci 장학금상(논문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는 『소시와 진관의 시를 통해 시와 시의 분리와 합일의 경향을 살펴본다』이다. 송나라. 이 논문은 비교 방법을 적용한 점에서 독특했으며 중국 진관학회(China Qin Guan Society)의 우수논문상(Outstanding Paper Award)을 수상했습니다. 세 번째는 "진관의 "Qianqiu Sui"와 소식의 조화시에 대하여"로, 조화로운 시 그룹을 분석하고 소식, 황정견, 진관 및 기타 원당 구성원들이 경멸적인 움직임에 대해 세 가지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링난 등 역경에 대한 이 세 가지 심리적 반응은 옛날에 강등된 학자 관료의 일반적인 유형을 대략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종합적인 주제 연구

최근 왕 씨의 주요 업무는 두 가지로, 하나는 북송 문인 그룹에 대한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편집자입니다. 『송대문학총론』의 주필이다. 전자는 북송의 3대 문인 집단, 즉 Qian Weiyan을 중심으로 한 낙양 막부 집단, Ouyang Xiu를 리더로 한 Jiajuzi 집단, 그리고 Su Shi를 리더로 한 Yuan "총각" 집단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출판된 주요 논문으로는 "북송의 문학동맹과 '통일'을 옹호하는 사회사상", "북송의 낙양문단과 지역환경의 관계", "북송의 낙양문학단" 등이 있다. 송나라와 송시의 새로운 모습의 육성', '가왕 2년 공', '사건의 문학사적 의의', '수멘'의 형성과 인재 네트워크의 특징 " 등이 학계에서 폭넓은 주목을 받았고, 많은 연구자들이 "문인 집단"의 관점을 활용해 왔습니다. 본 연구에서 왕씨는 문예동맹사상과 그 문화적 배경의 성숙도, 그리고 세 집단의 도제, 교우, 창작 등에 대한 상세한 서술을 바탕으로 그 원인과 속성, 특징을 밝히고자 하였다. , 이들 세 집단의 문학사조 발전, 문학운동, 시 창작과의 관계, 그리고 집단 형태의 혼합과 경쟁 등 각자의 정신과 창작에 대한 다양한 메커니즘을 살펴보았다. 북송 문학의 진실되고 인지 가능한 역사적 내용을 밝히고, 문학 집단의 구체적인 관점에서 북송 문학의 몇 가지 주요 문제를 설명하고 답변하며 특정 문학 법칙, 경험 및 교훈을 탐구합니다.

<송대문학총론>은 전체적인 틀을 주제별로 정리하고, 두 송 문학의 개요와 특징, 발전 과정, 역사적 위상과 영향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다. 왕조. 이 책은 '시대 중심, 작가 중심'이라는 일반적인 교과서 형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을 많이 열어준다. 설명을 위해 왕씨가 단독으로 발표한 세 편의 논문을 소개합니다. 『조조가족법』의 『현대적』지향과 문학 속의 슈시정신』은 송나라 문학을 『노래문화』의 관점에서 탐구한 학계의 초기 논문이다. 왕 선생은 지역의 '당형 문화'와 '송형 문화'에 대한 정의를 흡수한 결과, "당나라의 '안시의 난'은 단지 당나라의 전환점이 아니었다"고 지적했다. 당나라는 번영에서 점차 쇠퇴하는 동시에 중국 봉건사회의 전환점이기도 했다. 송나라는 당나라 중기부터 점진적으로 발전한 새로운 문화의 완성기이자 성숙기였다. 따라서 유형의 분류는 단순한 왕조 구분보다 문화사적으로 더 큰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 기원과 대외문화관계'에서 왕선생은 송족의 '천인관계'를 통해 송나라 문화와 송나라 문학의 관계를 다시 한번 논했다. 『지우지』를 통해 송나라 사람들의 장엄한 문화통합 정신을 통해 송나라 문학의 번영을 평가하는 내용을 새로운 독자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송대 문학의 변천과 새로운 모습』이라는 글은 '한 세대에 고유한 문학이 있다'는 이론의 연원을 살펴보고, 송대의 시, 서정시, 시를 '한 세대의 문학'의 관점에서 관찰한다. 우아함과 저속함의 구별', '문체를 존중하고 문체를 깨뜨림' 등 문학, 소설, 오페라 등 5대 문학 장르에서 시대적 특징과 그 변천이 모두 감동적이다. 송자가 송나라 문학의 대표자라는 대중적 견해를 평가할 때, 왕 선생은 많은 조사 끝에 이 견해가 다음과 같은 의미에서만 옳다고 지적했다. 자시 문학은 의심할 바 없이 송나라에서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원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유명한 작가들의 걸작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 Qing Ci는 Song Ci와 마찬가지로 Song Ci는 항상 2위를 차지했습니다. Song Ci는 중국 시문학의 최고가 될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이 스타일의 모든 창의성과 선구적인 성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초소, 한복, 육대대문, 당시, 원극 등이 함께 순위에 오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송시의 업적이 송시와 송산문의 업적을 동시에 능가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그다지 정확하지 않다. 학계에서 추가 연구.

2000년 5월 60만 단어로 된 『왕수이조선선』은 출간되자마자 광범위한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10여 년 전, 중국학과의 유명한 선배인 주동륜(Zhu Dongrun) 선생은 왕 선생의 학문적 업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략하고도 정확한 평가를 했습니다. "말에는 가지가 없고 몸은 순수합니다. 고민 없이 큰 성과를 이뤘다”며 “오늘도 이 컬렉션을 읽는 사람들은 여전히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