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헤지 펀드 - 자원 봉사 사고 기금
자원 봉사 사고 기금
손상된 자원 봉사자의 사회적 보상: 문제, 합법성 및 법률 프로그램
동문용
주체 분류의 사회법
저자 소개 동문용: 중국 사회과학원 법학연구소 부연구원.
키워드 자원 봉사자 자원봉사 보상; 사회입법
입고 날짜: 20 13 10 6 월 18 일.
저작권 고지의 저자는 본 사이트의 출시를 허가한다. 전재 "중국 법망 선발" 을 명시하십시오.
책임 편집
자원봉사는 시민들이 사회관리에 참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중요한 형식 중 하나이다. 이런 서비스 형식은 정부 서비스와 시장 서비스의 연결작용을 효과적으로 발휘했고, 자원봉사 활동 참가자들은 현대사회 공공서비스 체계에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힘이 되고 있다. 1990 년대 초부터 중국이 사회자원봉사에 종사하는 자원봉사자의 수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들은 공공 서비스, 응급 구조, 대규모 활동, 공공 질서 유지, 빈곤 구제, 환경 보호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사회 안정과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 자원봉사는 이미 중국 사회생활에서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사회활동 형식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자원봉사에 관한 입법이 줄곧 부족하여, 자원봉사자의 권익이 왕왕 충분히 보장되지 않아, 시민들이 사회봉사에 참여하는 적극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최근 몇 년 동안 자원 봉사 활동이 잦아짐에 따라 자원 봉사자 부상, 질병, 장애, 심지어 사망까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본인이나 가족들이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욱 흔하다. 자원봉사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사회 정의를 보호하고, 사회자원봉사서비스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우리 나라는 가능한 한 빨리 사회보상법제도를 보완할 필요가 있으며, 관련 기관은 상처받은 자원봉사자나 그 가족에게 응당한 보상을 주어야 한다.
첫째, 자원봉사자가 손상되어 배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자원봉사자들이 사회에 자원봉사를 하는 과정에서 인신상해를 당하고 귀중한 생명을 바치는 현상이 거듭 드러났다. 예를 들어 원촨 지진, 옥수 지진,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조난을 당했고, 수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에서 부상을 당해 재산 피해를 입었다. 일부 손상된 자원봉사자 본인 또는 등록된 자원봉사자 단체는 자원봉사자를 위해 인신사고 보험을 구입하고 사고 발생 후 보험청구를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인신사고 보험이 없는 자원봉사자들은 대부분 어떤 형태의 보상이나 보상도 받지 못하고 사회에 무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땀을 흘리거나 눈물을 흘리거나 피를 흘린다' 는 결과가 나왔다. 많은 자원봉사자 가족들은 이를 위해 무거운 압력을 받고 있으며, 일부 가족들은 자녀를 잃는 고통을 겪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는 외동자녀 가정에 더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대조적으로, 일부 사회봉사 활동에도 참여하는 다른 사람들은 보상이나 그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긴급 구조활동에서 국가 공직자나 정부 조직의 전문 긴급 구조원이 희생되거나 다치는 경우 유가족들은 산업재해보험이나 장애보조금, 사망보조금, 고된 수당, 열사로 평가받는 등의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은 행사에서 희생되거나 다친 자원봉사자들이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을지는 상당히 불확실하다. 이런 상황에서 수평 불공정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자원 봉사 단체가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명한 자원봉사자들이 사상자를 당할 경우, 그 조직은 충분한 자금이 부족해 배상 책임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이 자원봉사자를 위해 생명보험을 처리하지 않으면 자원봉사자의 사상자는 개인이 부담한다. 따라서 부상당한 자원봉사자나 유가족이 응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주로 자원봉사자 조직의 경제능력과 관리 수준에 달려 있어 수평적인 불공정을 초래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공익성 사회봉사 활동에 자원한 등록되지 않은 자원봉사자의 경우 사상자 문제는 효과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사회에 추가적인 공헌을 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자원봉사자와 자원 봉사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위험에 처하지 않은 다른 시민들 사이에 수평 불공평이 생길 수 있다.
둘째, 피해 자원봉사자가 응당한 보상을 받는 것을 방해하는 법적 요소
현재, 국가는 아직 자원봉사를 입법하지 않았으며, 전국에 30 여 개의 지방법 서류가 있다. 법치사회에서 법은 시민권의 근본보장이자 사회통치의 기본방략이다. 손상된 자원봉사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자원봉사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적 요인을 고찰하여 미리 쐐기를 박은 효과를 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현재, 부상당한 자원봉사자의 보상을 방해하는 법적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입법의 부족과 부족. 첫째, 우리나라 민법 및 관련 사법해석에서 무인관리와 침해책임에 관한 규정은 자원봉사자에게 배상이나 보상을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도움을 주는 사람, 긴급 피난, 불가항력에 관한 규정은 보상을 위한 법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민법 및 관련 사법해석은 상대, 침해자, 수혜자의 존재나 불확실성, 경제능력 부족 등 재해 구제, 빈곤 구제 조교, 환경보호 등 자원봉사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 대해서는 충분한 규정이 없다. 둘째,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자원봉사지방특별입법은 자원봉사자의 인신상해배상에 대한 명확한 규정이 없다. 소수의 지방입법에서는 자원봉사자 단체가 자원봉사자를 위해 인신상해 보험을 구입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의무적이지 않은 규정에 속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쉽게 회피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 일부 지방입법은' 광저우시 자원봉사조례' 와 같은 자원봉사자 단체가 피해를 입고 생활난을 겪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게 경제적 도움을 제공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지만, 자금 지원 기준, 지원기한 등 중요한 문제는 분명하지 않다. 셋째,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 사망 보상에 관한 전문 법률 문서는 주로' 장애연금 관리방법' 과' 군인무휼우대조례' 등이다. 전자는 전체 시민에게 적용되지만 보상 사유는' 국가재산과 인민생명재산 구제와 보호' 로 제한되며 일반 공익성 사회 서비스 제공은 포함되지 않는다. 결과 요소는 장애이며 일반적인 상해와 사망은 포함되지 않는다. 넷째,' 국가 돌발 공공사건 전체 비상계획' 에서는 돌발 공공사건의 응급직원에게 보조금, 보조금 또는 보상을 주지만 자원봉사자가' 직원' 에 속하는지 여부는 개념 외연에 불확실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다섯째, 우리나라' 돌발사건대응법' 제 26 조와 제 27 조는 정부가 설립한 전문 응급구조팀과 성인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비전문응급구조팀을 구분해 정부가 전문 응급구조대원을 위해 인신상해보험을 구입하는 의무의무만 규정하고 있다. 비전문응급구조팀을 위해 인신상해보험을 구매할지 여부는 규정하지 않았다. 이 법 제 6 1 제 4 항은 "현급 이상 인민정부는 응급구조업무에서 희생되고 다친 사람을 법에 따라 연금해야 한다" 고 규정하고,' 돌발 공중위생사건 응급조례' 제 9 조는' 응급처치에 참여해 병, 장애, 사망' 을 규정하고 있다. 국가 관련 규정에 따라 상응하는 보조금과 보조금을 지급한다. 여섯째, 자원 봉사 비상 대응 이외의 공공 서비스에서 불구가 되거나 사망한 시민들을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에 대한 입법 대응이 여전히 부족하다.
둘째, 법제 관념이 뒤처져 있다. 현재, 우리나라 양로법제도는 여전히 법률이념상 뒤쳐져 있으며, 주로 두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사법관념을 채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분관념을 고수하다. 사법의 개념상 일부 지방입법은 자원봉사자들에게 중대한 책임의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자원봉사자 조직과 자원봉사자에게 중대한 책임이나 큰 인신상해 위험이 있을 때 서면 협의를 체결하도록 요구한다. 이 규정의 이념은' 의미 자치, 개인 책임' 등 사법원칙에 기초해 위험 피해 책임을 자원봉사자 개인이나 자원봉사 단체에 전가하며 국가와 사회적 책임은 드러나지 않는다. 신분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가 제정한 양로제도에 관한 규범성 문서의 절대다수가 주로 보호하는 것은 군대 공안 기타 국가기관 및 사업단위의 국가 직원, 심지어 이들 기관에서 은퇴하여 일반 시민으로 등재된 인원이다. 반면, 위와 같은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들은 이런 규범성 문서의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했다.
셋째, 손상된 자원 봉사자 보상의 법적 근거
인신상해를 입은 자원봉사자는 국가와 사회의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권리 평등과 사회 정의를 숭상하는 법치사회에서 이해 관계자 간의 이익 수송은 단순히 집행해서는 안 되며, 상대인의 이익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익을 얻는 쪽이나 이익 보전을 받는 쪽이 이익 피해를 입은 쪽에 대한 보상을 제공해야 한다. 이 기본 이념은 우리나라 현행법에 반영되어 있는데, 예를 들면 무인관리, 긴급 피난, 도움 배상, 절차법 공정책임 원칙 등이 있다. 자원 봉사 관계에서 자원 봉사자와 서비스 대상은 불확실한 수의 개체이지만, 자원 봉사는 본질적으로 자원 봉사자와 서비스 대상 사이 또는 자원 봉사자와 자원 봉사 조직 사이의 사적인 일이 아니라, 주로 사회 홍보의 의미를 반영합니다. 전달, 유지 및 증진은 사회 공익이고, 자원 봉사의 수혜자는 불확실한 대중과 사회 전체이다. 자원봉사자들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불구가 되거나 희생되는 것은 수혜자, 즉 공익을 대표하는 국가기관이나 사회단체가 수혜자라는 이름으로 보상해야 한다. 이를 감안해 현재 국익, 사회이익, 개인이익이 차별화된 사회와 시대조건 하에서 사법이념으로 자원봉사자 보상입법을 지도하고 위험손해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는 것은 객관적인 시대 조류와 사회정의 이념에 맞지 않는다. 이런 관념은 시민의 공공의식과 헌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배상입법을 통해 수정해야 한다.
인신상해를 입은 자원봉사자는 동등한 배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우리나라는 항상' 천하흥망, 필부의 책임' 이라는 우수한 민족정신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일종의 적극적이고 상향적인 정신에너지이다. 주권재민,' 고거묘당' 이든' 원거강호' 든, 모든 사람은 국가의 일원이며, 모두 국가 책임의 담당자이다. 예나 지금이나 수많은 일반 백성들이' 겸손 양보' 의 귀한 정신을 고수하고, 용감하게 헌신하고, 심지어 아낌없이 죽으며, 여러 차례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고, 백성을 위해 재난을 해결하고, 불후의 공헌을 하였다. 국가 공직자가 불구가 되어 불행해도 여전히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면, 일반 시민의 헌신은 더욱 가치 있고 보호받을 가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현재 우리나라 양로법제도의 규범성 문서는' 인민입법' 이 아니라' 물입법' 의 낙후된 이념을 반영하고 있으며, 법률의 공평한 품질도 충분히 반영하는 데 불리하고, 사회정의의 이념에도 불리하며, 시민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데 불리하고, 사회사무에 참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는 적극성에 불리하다. 따라서, 연금에 대 한 우리 나라의 법률 시스템은 평등, 공평한 품질을 준수 해야 하며, 입법에서 "장 님"-소위 "장 님", 율법은 시민이 국가와 사회에 대 한 특별 한 희생과 공헌을 했는지 여부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위 "장 님", 즉, 율법은 피해자와 기여자의 신원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입법상 국가와 사회가 한 공헌과 희생을 기준으로' 공헌에 대한 표창, 특수희생, 특수보상, 동등한 공헌, 동등한 대우' 원칙을 따라야 한다. 사회 이익 보호와 촉진으로 피해를 입은 모든 사람은 동등한 보호와 보상을 받아야 한다.
인신상해를 입은 자원봉사자는 충분한 배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시민들이 개인 직무 외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공익행위는 도덕과 공리의 이중적 가치를 지녔으며, 이는 특별한 공헌을 하고 특별한 희생을 초래한 시민들이 상응하는 정신과 물질적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중국의 연금법 제도는 이를 바탕으로 한다. 사회봉사, 남을 돕고 공익사업을 촉진하는 것은 긍정적인 도덕과 정신적 의의를 포함하고 있다. 자원봉사는 사회의 일반 도덕 수준에 비해 특별한 정신과 도덕적 기여를 하고 있다. 사회정책의 관점에서 볼 때, 자원봉사행위는 국가가 장려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원봉사자들이 인신피해가 없더라도 그 행동은 장려할 만하다. 자원봉사활동으로 인신상해, 재산손실, 심지어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특별한 정신적 보상과 도덕적 표창을 받아야 한다. 공헌이 표창, 특수희생, 특수보상, 동등한 대우의 원칙에 따라 특수공헌이나 특수희생을 하는 자원봉사자도 정신보상과 물질적 보상을 받을 권리가 있다. 중대한 공헌, 희생, 특히 두드러진 모범적인 자원봉사자로 국가 직원과 동등한 열사로 평가될 수 있는 기회를 누린다.
넷째, 자원봉사자가 손상된 사회보상법 제도를 보완한다
"사회주의 조화로운 사회 구축에 관한 중공중앙의 몇 가지 중대한 문제에 대한 결정" 은 국가가 사회관리와 공공서비스에 참여하는 사회조직을 지지하고 도시와 농촌 사회 자원봉사 활동의 발전을 촉진한다고 제안했다. 18 대 보고서는 대중정신문명 창설 활동에 대한 요구를 제기하고, 사회주의 문화 강국 건설 전략의 일환으로 자원봉사를 광범위하게 전개하고, 사회조화, 대중참여, 법률보장의 사회관리체계를 확립하여 사회건설을 강화하고, 대중이 사회관리에 참여하는 기초역할을 충분히 발휘한다. "국가 돌발 공공사건의 전반적인 응급계획" 은 "사회단체와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충분히 동원하고 발휘하며 공공력에 의존한다" 는 것을 중요한 업무 원칙으로 삼았다. 자원 봉사와 자원봉사자가 당대 중국의 조화로운 사회 발전, 정신문명과 문화건설, 사회건설의 내재적 요소와 중요한 상징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국가입법은 자원봉사 활동을 규범화, 지도, 보호 및 촉진할 필요가 있다.
사회주의 화합 사회는 사람 중심의 사회이고, 자원봉사 사회 봉사자도 화합 사회의 중요한 추진력이다. 그들이 가져야 할 권리와 이익은 국가의 중시, 존중, 그리고 효과적인 보장을 받아야 한다. 큰 곳에서 법치 중국 건설에 중점을 두고, 어려서부터 사회법제를 보완하고 법에 따라 사회건설을 보장하는 적극적인 참여자를 빼놓을 수 없다. 국가의 법제 건설, 특히 입법체계는 중국 현대시민사회의 출현을 직시하고 적응하고, 자원봉사 활동을 법률 시야에 포함시키고, 규범화, 지도, 보호 및 촉진할 필요가 있다. 자원 봉사자의 권익이 효과적으로 보장되지 않으면 사회 자원 봉사 활동을 추진하는 목표는 실현될 수 없다. 사회 참여가 부족한 사회 건설도 명실상부한' 사악한 길' 에 오를 것이다. 점점 더 광범위 한 사회 자원 봉사 활동, 특히 전례 없는 재난 구호 자원 봉사 활동의 출현을 감안할 때, 국가는 자원 봉사 손해 배상 법률 시스템을 개선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우리나라는 이미 관련 법률과 전문 규범성 문서의 연금 조항을 포함한 연금 문제에 대해 입법을 진행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전반적으로 우리 나라 양로법제도에는 결함과 부족이 있고, 국가입법 수준에는 자원봉사에 관한 법률이 없다. 사회생활에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국가는 해당 지방입법과 법률실천경험을 바탕으로 가능한 한 빨리 전문' 자원봉사사회봉사법' 을 제정해 다른 법률과 규범성 문건이 손상된 자원봉사자를 보호하는 데 있어서의 모호함과 부족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동시에, 특수 입법과 관련 규범성 문건을 병행하여 수정할 수 있는 입법제도를 시행할 수 있으며, 주로' 장애연금 관리방법' 과' 열사 표창 조례' 에서 비국가 공직자 보조금에 관한 규정을 검토하고, 적용 범위를 사람과 물건으로 확대하고 돌발사건과 특수활동의 원인을 일반 사회서비스 원인으로 확대할 수 있다. 양로제도가 물질적 보상에 중점을 두고 일방적인 것을 감안하면 자원봉사입법과 관련 규범성 문건 개정에 정신적 보상을 포함시켜야 하며 열사 칭호를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는 않아야 한다. 손상된 자원봉사자보상 제도의 보상 주체, 보상 관리, 보상 절차 등 구체적인 제도는 국가 공직자의 연금 표창 제도와 완전히 동일해서는 안 된다. 정부 재정이 주도하는 다중 채널 융자 보상 기금 설립. 자원봉사자 보상의 주체는 정부와 자원봉사자 단체 또는 기타 사회조직이 될 수 있다. 어떤 자원봉사 단체에도 자원봉사를 하지 않는 개인의 피해는 자원봉사장소의 민정부기관이 배상해야 한다.
-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