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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형이상학이 있나요?
'형이상학'이라는 단어는 당나라 초기에 편찬된 역대 역대 고전과 당시 양웅의 『태현』을 해석한 일부 주석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형이상학'이었습니다. '형이상학'은 주로 세 가지 측면을 말합니다. G
첫째, '세 가지 신비'를 배우고 적용하는 것에 대한 지식을 말합니다. 한 왕조 이후 중국 관료들 중에는 장자, 노자, 이의 세 가지 지식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점차적으로 이 "세 가지 신비"를 중심으로 형성된 "형이상학적" 지식과 문화가 등장했습니다. $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실제로 중국 역사상 장자가 두 명 있었다는 점이다. 하나는 전국시대 송나라 출신이자 내이의 저자인 장주(莊周)이다. 지금 우리는 "Zhuangzi"의 장을 봅니다. 또 다른 Zhuangzi는 "Tao De Zhen Jing Zhi Gui"( "Laozi Zhi Gui"라고도 함)를 쓴 Yan Junping으로도 알려진 서한 말기 Shu 출신의 Zhuang Zun입니다. 또한 송나라의 장흥성(張興成)의 《황지경사관무외편(黃治智十師官官吳話)》에서 "선생의 시에는 장강(長江)의 천인학이 없으면 장성의 내외가 있게 된다"고 적혀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외편도 선생의 학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보는 "장자"의 내부 장은 실제로 양웅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소영의 제자들이 수정한 반면, 외부 장은 실제로 수정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장자』는 소영(少永)이 개작한 것으로, 용문인들이 양웅(楊猪)의 이론에 기초하여 직접 날조한 것이다. W9O
둘째, 도교, 유교, 삼신이 혼합된 지식과 학문을 말한다. 서한 말기, 사회 발전과 변화로 인해 한 무제에 의해 채택되고 시행된 동종서의 '유교 전유 존중'이라는 국가 문화 체계는 이미 흔들리고 있었다. 중국 남조와 북조 시대에 서부 지역의 많은 북방 민족과 불교 학문이 중원으로 들어와 은대와 주조 이후 중국의 자립적인 '중국학'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예절, 음악, 궁술, 황실 학문을 이끄는 "대학"과 서예 및 수학을 이끄는 "대학"). "초등학교"(징시 공식 학교)도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문화는 결국 강한 생명력을 갖고 있다. 남조와 북조의 여러 나라의 지식인 중에서 일부 현인은 '삼비'에 주목하여 여러 학파의 지식을 종합적으로 흡수하여 독특한 '형이상학'을 형성하였다. 형태의 지식을 공식 교육 지식 시스템에 통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梁)나라 심월(441~513)이 지은 『송하상전』에는 송나라 문제 13년(서기 437년)에 “팽성일강왕(彭成康康)”이 기록되어 있다. Situ Zuo Changshi Liu Bin을 Danyang Yin으로 임명하고 싶었지만 상사가 허락하지 않아 Shang Zongzhi Yin을 만들고 남국에 집을 짓고 형이상학을 세우고 동해에서 서수 (Hu Xiu)의 제자를 모았습니다. Lujiang의 Huang Hui, Yingchuan의 Gou Zihua, Taiyuan의 Sun Zongchang 및 Wang Tingxiu, Lujun의 Kong Huiyi가 함께 방문했습니다.” 양나라 소자현(489~537)이 지은 『제백관지서』에는 “태사 6년(456~471년)에 국학을 버리고 종명관을 처음 세웠다. 유교, 문학, 사학의 4개 과목이 각각 10명의 학사로 확립되었다. 이는 '형이상학'이 정식 학문에 포함된 최초의 기록이다.
셋째, 촉학자인 안준평과 양웅의 지식론을 가리킨다. 당나라의 통치자들은 외국 불교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보고 문화 구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항상 중국의 지역 도교와 도교 문화를 강력하게 옹호했습니다. 개원 21년, 당 현종황제 리룽기가 직접 편집하여 『도덕진경서·외전』을 편찬하여 촉의 안준평의 『노자』와 『도덕진경지귀』를 홍보하였다. 공무원과 국민에게. "개원 29년에 도성에 충현당을 세웠는데, 도교를 창시한 학도들 사이에 차이가 있어 그들을 도주라 불렀다."("동전·선선삼") 여기서 말하는 "도주"는 당시 황실 시험과 동일합니다. "Mingjing, Jinshi 및 Tongsheng"은 동일한 공식 명칭입니다. "천보 13년 현종은 진정관의 묘법을 이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는 신비경을 이해했고, 수사학이 훌륭했으며, 뛰어난 군사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당서·양완전") 여기서 말하는 신비경은 노장일, 안준평, 양웅의 학설을 가리킨다. 당나라의 관학홍보노력으로 인해 당시 '형이상학'의 위상이 매우 높았으며, 이러한 지식이 국가고시와 전형절차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다. P
중국 역사에는 양웅의 『태현경』을 주석하고 읽는 글이 많이 있는데, 왕야의 당나라 『석현』은 그가 양웅의 『태현경』을 읽을 때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형이상학에 대한 탐구가 너무 많습니다… 설명은 첫 번째 칭찬에 국한되어 형이상학과 함께 나열됩니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고 형이상학은 노력하지 않고도 자기 계몽입니다. 왕 여기서 언급한 '형이상학' 야는 '태현경'을 말하며, '태현'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형이상학적 표상을 분석할 때의 지식 상태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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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보면 청나라 이전에 중국인들이 언급한 '형이상학'의 본문에는 '노자', '장자', '이'가 언급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그리고 Yan Junping의 "Dao De Zhen Jing의 Zhigui"와 Yang Xiong의 "Tai Xuan"과 "Fa Yan"이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 특성과 지식 계열에 따르면, 나중에 이러한 학문을 연구하고 적용하고 발전시킨 학문적 지식도 "형이상학"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Zheng Xuan, Zhang Heng, Wang Bi, He Yan, Guo Xiang 및 Peng Xiao. Yan Junping과 Yang Xiong에 이어 Chen Tuan, Tan Qiao, Zhou Dunyi, Shao Yong, Zhang Xingcheng... 및 기타 사람들의 지식도 "형이상학"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2. 중국 형이상학의 형성과 지식의 특징 d. 과학의 본질은 발견이며, 과학의 임무는 진리를 찾는 것이다. 기술의 본질은 발명이고, 기술의 과제는 혁신이다. 진실 추구는 과학자들이 주관적, 객관적 간섭 요인을 최대한 제거하고 연구를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이를 진실하게 반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혁신은 기술자가 현실의 실제 요구와 과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기술 형태. 과학과 기술은 상호 기본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집합입니다. 과학적 발견과 진실 추구는 문제를 계속 탐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술 발명과 혁신을 사용해야 하는 반면, 기술 발명과 혁신은 근본적으로 다음에서 파생된 원리와 원리에 의존합니다. 과학적 발견과 진실 추구. 그러나 그것이 기술적 발명과 혁신이든, 과학적 발견과 진리 추구이든, 그것은 본질적으로 연구 당사자들이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를 개혁하는 동안 지식 주제에 대한 자기 지식, 자기 돌파 및 자기 통제의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인지과학은 모든 과학기술의 기초이다. ?j;VS
그러나 인간의 인지과학 자체는 무제한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생존을 위해 자연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는 인간의 지식 활동의 기초이다. 인간 지식 활동의 궁극적인 한계이기도 하다. 인간이 이 전제와 한계를 넘어서면 인간의 지식과 행동은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울 뿐만 아니라 자연도 인간을 무자비하게 징벌할 것이다. 이는 인간의 올바른 지적 활동의 출발점과 목적지가 동일하고 고유해야 함을 의미하며, 인간이 주도적으로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고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형이상학적 지식체계는 인간의 지식과 행위의 출발점과 목적지를 인간과 자연의 조화 속에서 동시에 통일하고 통일하는 지식체계이다. 이것이 바로 노자가 말하는 '신비와 같은 뜻', '도는 자연을 따른다'라는 뜻이다. 일찍이 노자 시대부터 중국 현자들은 '선'을 인간과 자연 사이의 조화롭고 통일된 지식과 행동의 상태로 여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u>/h
청나라 이전에는 "Xuan"과 "Yuan"이라는 두 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었으므로 "Xuanxue"는 실제로 "Yuanxue"였습니다. Xu Shen의 "Shuowen"에서 "Xuan"은 "깊고, 검고 붉은 색, 돌아옴"이라는 세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Yuan"에는 "Shi, Yi, Wu"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양웅은 "현자는 온갖 사물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형체를 볼 수 없는 사람이다. 그는 아무것도 없고 법칙을 뛰어넘는 사람이다. 그는 신의 모방을 받고 있다. 과거를 연결해 범주를 연다"고 말했다. 현재는 음과 양을 모아 하나의 판단과 하나의 합을 이루느니라. 죽음, 사람의 삶이 분명하다. 세 가지 도구는 같은 주제이고, 원은 얇은 것과 같다. 한대와 한대 이전에 언급된 형이상학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중국 현자들이 우주, 해, 달, 별, 농사철, 인간 생명의 운동 관계에서 주기성의 통일성과 동일성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즉 천지인(天地人)의 삼도(三道)를 통합한 지식 체계이다. ;/O|o
중국의 농업사회가 점진적으로 형성되면서 등장한 중국 형이상학은 농업사회, 특히 수자원 보존 농업사회에서는 사람들에게 천문학, 지리, 동식물의 성장에 대한 이해를 요구해야 하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고대 중국 현자들은 통일된 변증법적 사고 방법을 사용하여 세상과 사람 자신의 몸과 마음의 관계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우고 음양, 오행, 육각형 및 요를 요약하여 단순하고 동일한 형태의 클래스를 배열했습니다. 지식의. '이'의 출현은 중국이 수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천지인의 통일성과 정체성의 규칙적인 운동과 변화를 표현하는 지식 형태로 진입하기 시작한 것을 의미하며, 이는 초기 형이상학적 지식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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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형이상학을 진정으로 체계화한 사람은 촉학자인 안준평(延君平)과 양웅(楊雄)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주역』 『』 육각형과 수학적 사고의 노선을 세련되고 통일시켜 『도덕진경귀』에서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인간 지식의 주체와 대상의 관계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즉, '나'를 '육신적 자아'와 '영적 자아'로 나누는데, 인간은 천지의 소산물이므로 인간의 영적 자아는 '도'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는다. , 사람들은 "도"를 알 수 있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는 사람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도덕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모든 하늘을 다스립니다. 의도 없는 마음이 존재합니다. 하늘과 땅은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모든 것을 다합니다." 걱정 없는 것은 행운이다. 무신은 마음의 주인이며, 장자는 사용의 어머니라고 말했다. 내가 나인 이유는 몸이 아니라, 몸 자체가 나 때문이고, 내가 나인 이유는 하나님 때문이다. ("도덕지도론" 사구전서. 참고: 여기에 언급된 장자가 이를 가리킨다. 안준평.) 따라서 그가 창안한 "태현"의 이론적 모델은 "의"와 같이 천지인의 관계를 논하고 있지만, 이는 천도를 만물 위에 두는 이순신의 이념적 논리와는 전혀 다른, 심지어는 정반대이지만, 인간 생명의 존재와 생명의 생존 원리의 관점에서 보면 또 다른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하늘과 땅과 사람의 운동관계에 관한 것이다. 이처럼 『태현』은 모든 것을 원 모양의 주기적인 운동과 상호작용의 모형으로 보지만, 인간과 인간의 생명은 우주의 중심이며, 하늘과 땅과 인간 사이의 연결은 기(氣)라고 믿는다. “남편이여, 하늘이 그 신들을 인간에게 나타내었고 남편과 땅의 신들이 인간에게 나타났느니라 하늘이 보좌를 두고 신들이 서로 교통하니 하나, 둘, 셋이 있느니라. 그들은 자신의 세대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양 Xiong Yan Junping의 형이상학 적 지식 시스템은 매우 풍부한 이념적 자원의 모음입니다. 동시에 그들은 하늘이 땅보다 우월하고, 도가 열등하다는 유교의 이념적 논리에 도전하고, 이를 위한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정립하였다. 사람과 사람의 마음을 지식과 행동의 중심으로 삼아 사람의 생각을 자유롭게 합니다. 과거를 계승하고 미래를 개척한 안준평과 양웅의 창작을 통해 '천인합일'은 학문적 명제에서 '통일'의 체계적 지식 체계로 완전히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천지인'에 관한 형이상학을 중국의 기초로 삼았다. 성문화는 이후 중국문명의 문화구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변화시켰다. 중국인이 '의'를 일상용으로 알지 못한다면, 마찬가지로 옌쥔핑과 양웅이 창안한 중국의 형이상학적 지식 체계도 중국인이 일상용으로 사용하지만 그것을 모른다. 동한 이후 중국에서 출현한 도교, 불교의 선지식 형태, 영묘하고 우아한 한문 예술 형태, 기공 건강을 유지하는 무술 및 기타 지식 형태는 모두 형이상학의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F\ci
고대 중국 형이상학은 소위 '상서학파'와 '일리학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서학파는 하늘과 땅, 인간의 관계를 관점에서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물리학, 생물학, 수학의 기본 법칙을 다루는 반면, 기리 학교는 추상적인 철학적 사변, 정치 윤리, 문학 및 예술의 관점에서 하늘, 땅, 인간의 상호 관계와 기본 법칙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상서학파와 기리학파의 형이상학자들은 상호 배타적이지만, 그들의 지적 방법과 최종 학문적 결과는 종종 매우 다릅니다. 그러나 상서학파와 기리학파는 두 가지 기본적인 유사점을 갖고 있는데, 하나는 이들 형이상학이 사용하는 '형이상학' 지식 문헌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안에 모두 자신의 생명수양이 있다는 점이다. 즉, 형이상학자는 자기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 주제의 세계를 개발하고 탐구한 다음, 자신의 지식 주제의 몸과 마음, '기'를 사용하여 자신이 연구하고 싶은 것을 직접 경험하고 관찰하고 테스트해야 합니다. 즉, 그들의 지식의 최종 표현은 지식 주체와 객체라는 두 생생한 세계 사이의 상호 작용의 결과인 독특한 학문적 준거 틀과 많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합리성과 감성의 결합, 그리고 인간 중심의 내외적 주체와 객체에 대한 이중 변증법적 인식은 중국 형이상학의 중요한 지적 특징이며, 세상의 어떤 지식에도 없는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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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의 중요한 학문적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 땅, 인간에 대한 연구, 천문 지리학, 수학, 물리학, 농업용 수자원 보존, 동식물 성장 법칙, 음악, 리듬, 건강 등의 지식을 연구방법으로 하늘과 땅, 사람의 평화로운 발전과 운영, 그리고 그 내부 생태계의 법칙을 궁극적으로 탐구하는 체계적 지식이다. 중국 역사에서 '형이상학'은 '기본' 지식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학문적 연구 자원은 인류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나오지만 일반적으로 구체적인 정치, 경제, 윤리, 과학 및 기술 문제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지 않습니다. 따라서 '형이상학'의 학문적 결과는 종종 세계에 직접 적용될 수 없지만 고대 중국 사회의 다양한 지식의 기초가 됩니다. !nO
고대 중국 형이상학의 지식 특성과 서양의 현대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지식 특성을 비교해 보면, 고대 중국의 '형이상학'이 실제로는 중국 토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문명문화에서의 과학지식체계는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의미가 혼합된 과학지식체계에 지나지 않으며, 생태학적이며, 학문연구를 위한 참고체계와 지식 표현방법 측면에서 고유한 특징을 갖고 있다. 마지막으로 양웅 등이 형이상학의 주된 이론적, 실천적 구축을 확립한 순간부터 형이상학은 예언, 민속 종교, 민간 연금술 등과 명확하게 구별되었다는 점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형이상학과 이러한 형태의 지식이 존재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나중에 그들 자신의 흐르는 강과 생태 개발 지역으로 갈라졌습니다. 이 점은 현대인들이 충분히 주목해야 할 점이다. 그러나 형이상학은 중국의 건강보존, 기공, 코끼리예술, 의학, 문학예술, 민속과학기술, 유교, 불교, 도교 등이 과학과 기술의 관계처럼 함께 섞여 성장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즉, 형이상학은 현대인들이 충분히 주목해야 할 학문의 기본 지식 형태이다.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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