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복권 조회 - 상고 신화 해석 (a): 반고가 천지개벽.
상고 신화 해석 (a): 반고가 천지개벽.
중국 고대 창조 신화 에 대해 가장 유명한 것 은 반고 로, 최초로 삼국 시대 오서 의' 삼오력' 에 기재되어 있다. 이야기의 전문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우주의 만물의 형성 과정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묘사한 전형적인 난생 신화. 현재의 과학적 관념에 따르면 우주의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소용이 없는 것 같지만, 인류의 초기 사상의식의 발전과 고대 문명의 진화, 전승, 진화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화적 통찰 1: "혼돈" 사상
첫째, 반고 신화 중' 혼돈' 사상이 가장 발굴할 만한 것으로, 세계 각지의 창조 신화 및 철학적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세계 각지의 많은 창조 신화 중에서' 혼돈' 은 주로 세계가 열리기 전의' 보이지 않음',' 텅 빈',' 어둠',' 만물이 뒤섞인' 상태를 대표하는데, 세상은 바로 이런 혼돈 속에서 탄생한 것이다.
예를 들어, "구약 창세기" 는 "대지는 공허하고 혼돈하며, 하나님의 영은 어둠의 수면 위에서 움직인다" 고 말하면서, 신이 우주를 창조하기 전의 세계 상태를 묘사한다. 또 한서' 화남자 영수':' 옛것이 천지가 없을 때는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고, 무관심하고, 문도 없고, 문도 없다' 는 것도 천지가 열리기 전의 혼돈 상태를 반영한다.
고대 중국 시공관에서' 혼돈' 은 특정 시공간의 단계, 특히 우주가 형성되기 전 가스, 모양, 질이 하나로 융합되어 분리되지 않는 몽롱한 상태로 여겨진다. 열자 다서편' 에서 이 시공무대는 태소에 이어 5 대 선천적 태극 중 네 번째 태극으로 등재됐다. 여기서 말하는' 선천적 오태' 는 무한에서 천지 탄생에 이르는 다섯 가지 시공 단계, 즉' 태일 → 태초 → 태사 → 태소 → 태극' 을 가리킨다.
그 중 1 단계' 너무 쉽다' 는 것은 허무하고 고요한 단계이며,' 아무것도 보이지 않고, 아무것도 들리지 않고, 아무것도 따르지 않는다' 는 뜻이다. 두 번째 단계, "시작" 은 화를 내기 시작하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세 번째 단계 "태사" 는 유형 단계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4 단계' 태소' 는 질적 단계의 시작을 가리킨다. 다음으로, 가스, 모양, 품질의 세 가지가 하나로 합쳐져 분리되지 않는 매끄러운 상태, 즉' 혼란' 이나' 혼란',' 하나' 또는' 태극' 을 나타낸다. 태극으로 볼 때 사람의 일생은 둘로 나뉘고, 가벼운 것은 하늘이고, 무거운 것은 땅이며,' 이생 삼생 만물' 이다.
따라서 서한말년의 시스템론' 주역 간적서' 에서 우주생성론의 도식은 태일 → 서태 → 태소 → 혼론 → 천지 → 만물로 정의되었다. 삼국시대 쉬정' 삼오력' 에서 반고에 대한 천지개립의 과정은' 천지의 혼돈은 닭처럼, 반고는 그 속에서 태어났고, 만 팔천 세, 천지를 열고, 하늘을 위해, 그늘을 땅으로 한다' 는 뜻으로 천지가 혼돈에 의해 둘로 나뉘어지는 우주의 관념을 충분히 표현했다.
요약하자면 반고 신화 속에 함축된' 혼돈' 사상은 중국 고대 우주의 보편적 관념을 흡수하는 산물이며, 중국 고대인들이 우주의 탄생을 설명하는 문학적 시도이다. 그것은 우리 초기 사회의 처한 세계에 대한 직관적인 인식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 우주관의 진화와 전승도 반영한다.
문화적 결합 2: "음과 양" 의 개념
둘째, 반고 신화 속에 포함된' 음양' 관념도 주목할 만하다. 결국 이것은 중화문명의 논리적 사고의 기초를 다지는 핵심 요소이다.
5 월 3 달력에 실린 반고 신화 중' 음양' 의 개념은' 양청이 하늘이고 탁이 땅이다' 로 직접 반영되지만' 음양' 의 개념은 이 신화 창작이 아니다.
늦어도 춘추시대에는 천지 생성 변화의 동력을' 음',' 양' 으로 여겼고, 가장 널리 전해 내려오는 것은' 노자' 중' 도생일, 생 2, 생 3, 생만물' 이다. 매사에 마이너스이고 양지를 잡고, 충동적으로 화해를 생각하다. 여기서 노인이 제기한' 도' 는 우주의 근원이고,' 음양' 은 만물 창조의 기본 동력이다. 나중에 장자는 노자의 우주론 철학을 발전시켜 "수, 양, 화합" 이라고 생각했다. 소소는 창공에서 나왔고, 휘황찬란하고, 양자가 어우러져 사물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여기에는 이미 양이 하늘의 근원이고, 음양이 땅의 근원이며, 음양이 만물을 낳는 우주 생성관이 포함되어 있다. 서한말년에 이르러, "맑은 자는 하늘에 있고, 탁한 자는 땅에 있다." 라고 직접 표현했다. 이로써 오삼력반고 신화 중에 사용된' 음양' 개념은 이미 매우 명확하다.
그러나 쉬정 또 다른 책인' 오운기년' 에서 반고 신화 중' 음양' 의 표현은 다르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이 글의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반고는 음양상치에서 수태된 중화' 사람' 으로 타고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노력으로 천지를 개척하는 신이다. 여기에 사용된' 음양' 개념은 분명히 장자의 우주 형성에 대한 견해, 즉' 양자는 서로 일치하지만 물건은 태어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반고 신화 속에 포함된' 음양' 관념도 중국 고대 각 파의' 음양' 학설을 흡수하는 산물이며 각종 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형성된 결과이다.
문화적 결합 3: 인간과 자연의 조화
마지막으로 반고 신화 속' 임사화신' 의 우주관은' 천인의 조화' 라는 철학 사상, 즉 천인의 화합을 구현했다.
천인합' 관념의 기원은' 노자' 의' 사람과 땅, 땅과 자연'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장자는 그것을' 천인합' 의 철학 체계로 발전시켰다. 그는 장자 만물 이론에서'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관념을 분명히 지적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는 사람이 본질적으로 하늘과 땅과 자연히 통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므로, 사람은' 울타리' 를 깨고, 자연에 순응하여' 만물 일체' 상태로 돌아가야 한다.
이런 사람과 자연, 천지 간의 소통은 서한' 화남자 영수' 라는 책에서 상세히 묘사되어 있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고대인의 관념에서 인체의 각 부위는 세상의 만물에 해당할 수 있다. 이로써 삼국시대의 쉬정' 오악시대' 에서 반고의' 만물의 죽음' 에 대한 묘사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요약하자면 반고 신화 중' 임사화신' 이 반영한' 천인합합' 이라는 관념은 이미 고대' 천인합' 사상을 흡수한 결과이다.
저자는 말했다
일반적으로 반고 신화 () 은 중국 고대 원시 선민의 사유 산물로 여겨지며, 결국 3 세기에 문헌에 기록되었다. 이에 반대하는 학자들도 많다. 그들은 반고 신화 () 가 원시 선민 () 의 작품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반고 개천 신화 () 이 늦게 나타났기 때문에 과거의 문헌과 전적에는 증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반대로, 선량한 사람들이 기존의 각종 문화적 요인에 근거하여 편성한' 위선 신화' 라는 것을 증명하는 자료가 많다.
저자의 상술은 후자의 관점을 증명하는 것 같다. 이에 대해 저자 개인의 태도와 견해만 이야기한다.
첫째, 저자는 신뢰할 수 있는 출토 자료가 없을 때까지 그 중 어느 것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둘째, 이 문장 을 쓰는 목적 은 반고 신화 에 포함된 사상 내포 를 천명하기 위한 것 이다. 셋째, 문학 기준을 바탕으로 신화 심미적 특징, 이데올로기, 언어 속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글의 모든 참고 문헌은 이미 본문에 표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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