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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도덕 문화의 고전은 무엇입니까?
1, 소개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 충성, 효도, 슬픔, 제도, 용서, 용기, 용모; 치친 서화, 삼교 구류, 삼백육행, 4 대 발명, 민간 금기, 정충보국, 대나무, 민가, 황토, 창장, 황하, 홍달. 조디악: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농가, 농민 봉기, 괭이; 궁정, 궁중 문화, 제왕학.
2. 백가쟁명
1. 유교 (공자, 논어, 맹자, 맹자, 순자; 생각: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 사서:' 중용',' 대학',' 맹자',' 논어') 2. 도가 (노자, 장자; 사상: 도덕, 무위, 자유) 3. 묵가 (묵자, 묵자), 사상: 겸애, 비공격, 현덕, 검소) 4. 법가 (한비, 리스, 한비자자) 사상: 군주집권, 법치국) 5. 유명한 예술가 (덩, 혜시, 공손) 6. 음양가 (조연, 오흥, 김목) 7. 전략가 (유령 기장, 스와 진, 장 이순신, 전국 정책) 8. 잡가 (여부웨이의' 여춘추') 9. 소설가 (오승은서유기, 나관중) 조설근홍루몽) 슈나이암 (수호전) 10. 병가 (손빈 손자병법 손무손자병법 사상: 전쟁 전에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1 1. 의사 (편까치, 왕봄비, 장중경, 화화.
피아노, 체스, 서예 및 그림
전통문학은 주로 시사가부를 가리킨다.
시경, 한악부, 손자병법, 36 계, 선진시, 한푸, 당시시, 송사, 원곡, 명소설, 4 대 고전소설 (서유기 홍루몽, 삼국연의, 수호전), 요재지.
5. 전통 명절
6. 중국시
고시, 율시, 절구, 근체시, 무제시, 자도가, 전통시 등.
7. 중국 연극
8. 중국 건축
기타: /view/40254.htm
전통 도덕:
첫째, 국민 사상:
오기와 왕위는 강에서 노를 젓고, 왕위는 산과 강이 험준하고 금탕처럼 견고하다. 오조리는 하상대의 산하의 위태로움, 망국의 아픔을 예로 들어 국가의 부강은 덕에 있는 것이지, 산하의 위태로움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덕이 있고, 천하가 마음을 돌리고, 덕이 없고, 배 위의 많은 사람들이 적이다.
염철론':' 덕을 도시로, 인의를 나라로' 또' 덕을 검으로, 인의를 검으로' 라고 말한다. 《좌전》김. "대중의 이익을 위해, 모든 것을 알고, 모든 말을 다 한다." 그리고 지 아야코 는 삼군 이지만, 사심 축적, 옷을 입지 않은 첩, 기장 을 먹는 말, 숨겨진 보물, 준비가 되지 않은 무기, 관직에 충실하다.
범중연: "선천하의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 클릭합니다 구: "천하가 흥망하면 필부의 책임이 있다. 클릭합니다
고대 선현은 대립통일이 조화로운 발전의 근본 동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진나라 시대에 중국은' 화' 와' 동일' 이라는 개념을 형성했다. 동조는 간단한 정체성이고, 조화는 많은 다른 요소들의 집합체로 형성된 통일체이다. 음악을 예로 들면, 음악은' 청, 소리, 짧음, 빠름, 슬픔, 부드러움, 완만, 경쟁, 진입, 출출, 스파' 등의 소리로만 구성될 수 있다. "하프가 한결같으면 누가 들을 수 있을까?" 왕부지: "육경이 나에게 얼굴을 열어 하늘에서 나를 생매장했다고 고소했다."
둘째, 정치 이념: 덕치
"상서" "덕만 하늘을 움직이니 거리가 없다."
"파이프" 는 "정치의 번영, 민심을 따르는 것" 이라고 말했다. 폐정은 민심에 어긋난다. "
논어' 는' 덕치, 예를 들면 북진' 이다 "군자의 덕과 소인의 덕목."
계량은 이렇게 말합니다. "백성, 하느님의 주님은 또한 성왕이 먼저 백성이 된 다음에 하느님께 헌신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군은 주로 국민의 이익을 자신의 이익으로 여겨야 정권을 공고히 할 수 있다. 권력자들은 "국민을 지지하기 위해 산다."
추 (Chu) 의 사령관 윤 (Yun) 은 "남편은 국민을 보호하는 정치인이다. 개방하는 사람이 많고, 나는 돈이 있다. 자칭 부지런한 사람, 죽지 않은 날. "
정권의 득실의 관건은' 인민' 이며, 국민의 반대이다. 국가는 무상하고, 군신은 무상하며, 예로부터 이렇다. 정치, 청렴성, 청렴은 군의 뜻으로 국민의 청렴도 바르지 않다.
1 .. 군주 수덕이 사람들을 감동시켜 세계에 영향을 끼쳤다. "덕" 자는 마음에서, 내면에서 나온다. 솔선수범하여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신체적으로 실천하고, 백성을 우선시하다.
2. 만약 정치가 미덕의 기초 위에 세워진다면, 세계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으로 돌아갈 것이다. 덕치국은 일을 일으켜 백성을 교란시킬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그리고 국민을 아들처럼 사랑하고, 국가 재테크는 국민을 위업으로 하고, 국민을 사랑하는 것은 백성을 부양하는 것이다.
통치자는 접근하기 쉽고 사람들을 사랑해야합니다.
맹자는 "백성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고 주장했다. 맹자는 인정을 주장하고 인의를 주장한다. 그는 "세상을 잃으면 국민을 잃는다" 고 생각했다. 현재 위치에서 국민을 잃은 사람은 그의 마음을 잃었다. 천하의 도를 얻고, 민심을 얻고, 천하를 얻는다. 민심을 얻고, 민심을 얻고, 민심을 얻다. 나는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고, 나는 그것과 함께 있고 싶다. 나는 악을 행하고 싶지 않다. "인정은 반드시 많은 인민 군중의 이익과 연계되어야 하며, 그들의 근심과 즐거움은 서로 통하고, 국민의 즐거움을 누리며, 국민의 근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기' 는' 지덕, 친민, 지선' 을 제창한다. " "슬림하고, 집안이 일제히, 치국이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덕성 정치: "도는 정치로, 형벌은 형벌로, 백성은 피하지 않고, 염치도 없다. 도덕은 덕으로, 가스는 예의로, 부끄러움은 함께 한다. " 도로, 즉 지도, 리드; 정치는 법이 금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나라, 그래서 통일 사상. 민중이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불복종자를 처벌하도록 지도하다. 형법은 법을 어기지 못하게 하고, 법망을 벗어나지 못하게 한다. 그러나 사람이 좋은 것을 볼 수 없다면 나쁜 것에서 좋은 것으로 변할 수 없다. 덕으로 백성을 인도하고, 예의로 통달하며, 백성은 수치로 끊임없이 선을 구한다.
주: 덕치국. 정치가는 통치의 도구이다. 처벌은 보조 치료의 방법이다. "덕과 예의는 치국의 근본이고, 덕과 예의도 근본이다. 하지만 정치적 처벌은 사람들을 범죄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다. 덕례는 사람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선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민을 다스리는 사람은 그 끝뿐만 아니라 그 뿌리도 탐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일례로 백성은 선하지 않은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심지어 좋은 사람도 있다." 그것은 도덕 교육에서 통치자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지원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나쁜 것에서 더 좋게 만듭니다.
사람의 길흉은 그 자신의 일이지, 하늘, 땅, 귀신과는 무관하다. 길흉은 사람이 정한다. ","재물운은 문이 없고, 사람은 부른다. " 고대 무신론자들은 기도, 주문, 점술 등 미신 사상을 반박했다. 제나라 정치가 안영은 기군의 병이' 이기심에 빠지다' 와' 민력 깎기' 의 결과라고 생각했고, 기도는 소용이 없었다. 그는 "아름다운 소망" 이 있지만 통치자에 대한 민중의 저주를 막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백성들이 병에 걸렸고, 부부가 모두 저주를 받았다. 소원은 좋고 저주는 나쁘다. 아름다운 소망이 있지만, 어떻게 1 조 명의 주문을 극복할 수 있을까? "
셋째, 사람 중심의 생각:
국가는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다.
중국 역대는 군권 신권을 신봉하고, 상저우 () 왕 문무 () 는 쌍전 () 을 신봉하며, 자비손 () 을 신봉한다. 백성들이 말하길, "나에게 주면 죽는다!" 그것과 함께 죽고자 하는 국민의 강한 반항을 보여 주었다. 서주 건국 후 상조 망국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존덕' 과' 호민' 의 사상을 제시하였다. 보민' 만이 천명을 누릴 수 있다. 서주 통치자는 천명이 고정불변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천명은 인심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천도는 천시지리인과 화해만을 추구한다." 신은 백성들에게 관심을 갖고 백성을 위하여 주를 구하며, "하늘은 백성들의 소원을 따를 것이다." " 하늘이 뭐예요? 천도는 민의다. "하늘은 자신과 사람을 보고, 하늘은 자신과 사람을 듣는다." 。
"관" 에는 인민에 대한 이해가 있다. "따로 보는 것은 어리석고, 함께 보는 것은 신성하다." "
중국은 고대에 무신론이 생겨났다. 춘추시대에는 귀신이 사람을 지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신은 총명하고 정직하지만, 한 사람도 사람을 따른다."
"귀신은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지 않고, 덕행은 서로 의지한다."
"하늘은 멀고 인간성도 멀어요."
노자는 무위 통치를 주장하고, 백성을 학대하는' 어떤 일을 하는 통치' 는 나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권력자들에게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너는 어떻게 죽음을 두려워할 수 있니?" 라고 경고했다
후한마연' 차명': "차를 타려면 바퀴를 보호해야 하고, 치국은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차에는 바퀴 안전이 없고, 나라에는 인민이 없다? "
넷째, 윤리:
"파이프" 에서는 생산을 발전시키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려면 인민이 "식량을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배불리 먹어야 한다" 고 말했다. 하지만 도덕적 기준을 준수하려면 배불리 먹어야 한다. "배불리 먹는 사람은 예의를 알아야 하고, 배불리 먹는 사람은 영욕을 알아야 한다."
중국 전통사상은 윤리도덕교육을 중시하고, 사람의 도덕수양을 중시하며,' 인의례지신' 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가치체계를 제시했다. 사람을 군자 성현으로 키우고, 개인 수양으로 집안을 꾸려 천하를 다스리는 목적을 이루기를 바랍니다. 개인의 도덕적 질에 기초한' 덕치'.
인을 우선으로 하고, 공리를 후로 하고, 모든 것을 인의를 통치로 삼는다.
도덕은 일종의 심리적 도덕이나 선량이다. 예의는 품품, 의식, 도리의 체계이며, 예의는 하늘에 속한다고 말한다. 자기를 억누르는 것은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고, 정의를 회복하고, 자신의 도덕적 경지를 높이기 위해서이다. 이런 의식이나 정의는 윤리이다. 돈이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 첫째는 금욕이고, 방종하지 않고, 모든 것을 자세히 살피는 것이다. "한 사상의 싹을 관찰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해? 만약 일이 합리적이라면,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을 넓히고 ... 만약 사람들이 그들을 원한다면, 그들을 존중한다. ".어차피 혼란을 일으키고, 인심을 단정하게 하고, 규율을 분명히 하다. 그램자는 도둑을 죽일 때 죽이고 싶은 도둑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의 정의와 이익의 차별화
의리 관계는 윤리 철학의 가치 이념이다. 유가는 의리를 중시하고 이익을 중시하지만,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 마땅히 공리를 내고 인민을 축복해야 한다. 개인에게는 수익뿐만 아니라 강의도 해야 한다. 의와 이익의 차이는 의와 인욕, 공과 사, 악과 의를 구분하는 것이다. 의와 이익의 차이는 정의와 인욕, 공과 사의 차이다.
인의는 인류 고유의 내면에 뿌리를 두고 천리에 속한다.
인의자연. 인의례의는 인심 고유의 원칙, 즉 인의의 마음에 뿌리박혀 있다. 이윤을 추구할 때, 우리는 정의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즉 윤리의 요구에 따라 처벌해야 한다. 지금 이렇게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이렇게 하면 정의감과 정의감에 부합한다. 서민은 천제이기 때문에 누구나 자신의 인의에 따라 모든 일을 하고, 불의한 재물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천정에서 적절한 것을 유지해야 한다. "쉽게":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의 소욕이니, 어쩔 수 없이 얻을 수 없다. \ "봄과 가을 Zuozhuan \" qiqing 의 죽음, 그 도시와, 누가 받아들이지 않는 분점. 사람들이 묻습니다. "부자, 사람들이 원하는 게 뭐지, 왜 안 돼?" 얀 닫아 (Yan Zi) 은 그에게 말했다: "무효 수익은 불의한 재산이자 재앙의 매개체입니다." 동북의 한 복권 역에서 보통 실직한 여성이 500 만 대상에 직면했지만, 의연하게 복권 물건을 원주인에게 돌려줄 수 있었고, 복권도 등록하지 않고 에스컬레이션을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것은 인의의 마음이다. 무량한 사기범에 비해 고학력, 관직을 가진 사람이 많아졌고, 중국인의 도덕을 대표할 수 있었다.
수혜자, 사람이 원하는 것은 사람의 사욕이다. 이익, 물내 관계에서 태어나는 것은 인간의 사욕에 속한다. 하은신:' 사람은 천지의 마음이다' 는 인간의 욕망의 합리성을 긍정하지만 정욕을 제창하고 정욕을 반대한다. 어떤 사람들은 의리와 이익을 동시에 중요시한다고 주장한다. 사람은 도리를 따져야 하지만, 이윤만 말하고, 이익에 신경을 쓰는 것은 좋지 않다. 열사가 되고 싶으면 얻지 못하면 이익을 구하고, 남을 해친다. 공자는' 기복례' 즉 자신의 욕망을 억제하고 예제를 회복할 것을 요구했다. 예를 들어,' 플래티넘 유사' 에서 군자는 남의 물건을 헛되이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소인은 유익하다고 생각하며 자기 소유를 차지한다.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론을 경시하다. 주씨는 "고성선현의 말은 인을 우선으로 하고 공리를 우선으로 하지 않을 것" 이라고 생각한다. 세상 만물은 모두 하나의 마음에 기반을 두고 있고, 인은 바로 이 마음의 존재이다. 이 마음은 모두 있고, 의인제도 있고, 그것을 부른다. " "한 마디로 가리지만, 그 친구는 그 이익을 구하지 않고, 그 길은 그 공로를 구하지 않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군자의 학문은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어서는 안 되고, 정의와 밍따오 또한 주목해야 한다.
여섯째, 여전히 건강:
주: 사치와 음욕에 반대하며 사치는 예의에 어긋날 수 없고 검소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도를 낙으로 삼고, 가난하면 침착하고, 부족하면 만족해하고, 부자는 가난하지만 손해를 보지 않는 것도 그 중 하나이다.
절약과 온건함은 미덕이다.
도를 낙으로 하고, 롯데는 운명을 낙으로 알고, 의를 낙으로 삼다.
주: 그는 군자의 빈부 간 선택이 인인의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신사 는 자비 때문에 신사 입니다. 부자를 탐내고 가난을 싫어하면 인의를 떠나 군자의 실속이 없다. " 도가 부유하지 않으면 이미 부귀는 뜬구름처럼 담담하게 처신하고 있다. 설령 찾아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반면에 우이가 가난하고 비천하다면, 그는 행복하고 비천해야 하며, 가난을 유지하고 가지 말아야 한다.
"상서" "노는 사람은 덕을 잃고, 장난감은 뜻을 잃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무익하고 해롭고 성공을 거두었다. 인민의 물건을 중시하지 않고, 싸게 사용하면, 인민은 안전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착한 사람만 소중히 여긴다면, 당신은 안전할 것입니다. "
연자: "좋은 글쓴이는 몸을 벗기고, 요염한 자는 그 악을 보고, 샘은 다하고 곧은 나무는 부러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예기':' 에타 애인, 그 나라도 망했다. "
7, 3 강오상
삼강오륜은 종종 등급질서를 유지하는 버팀목이자 종법사회의 윤리 원칙이다. 부자관계, 부부 관계, 형제관계, 군신 관계 (개인과 국가) 및 가족 내 인간관계에 반영된다.
세 가지 범주: 클래스, 온라인 로프. 삼강오상자, 군은 신하, 아버지는 아들, 남편은 아내이다. 이에 어울리는 것은 충성 효절 등 윤리규범이다.
A. 어린 시절의 아버지는 삼강오륜의 기초이다. 남성권 사회에서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고, 아버지는 가족의 주인이며, 생산과 분배의 의사결정자이며, 자녀는 아버지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해야 한다. 만약 아버지가 그것을 얻었다면, 그의 아이는 낮은 소리로 설득할 수밖에 없었다. 부모가 듣지 않으면 아들을 채찍질한다. 고생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도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효도를 존중하고 원망 없이 효도를 다해야 한다. 효성은 아버지의 어린 시절에 적응하는 도덕규범이다. 효는 인의 기초이고, 아버지는 하위 강령의 핵심이다. 이 인자는 사랑이고, 사랑은 효도에서 시작된다. 키스, 관심, 애호물은 모두 인자하고 키스는 1 위다. 인은 수원이고 효는 제 1 풀이고, 인은 제 2 풀이고, 사랑은 제 3 풀이다.
고대에는 효치국으로 효도를 제창했다. 주씨는 국가 정권의 힘을 이용하여 효도를 제창했다. 그는' 시속' 에서 "조심해서 양부모에게 쓰는 것은 서민의 효도이다" 고 말했다. 형제 다툼 가산' 에서 "문관들에게 충의를 공경하는 여행을 권하고, 부형에 가입하고, 환난 속에서 성장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잘 대하고, 이웃과 화목하게 지내라고 조언한다" 고 적었다. 사람이 동생을 효도할 수 있다면 마음이 평온하고 온순할 것이며 어떠한 난리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B. 당신은 부장입니다.
그것은 중앙정부에서 지주에 이르기까지 왕권 제도를 구성하는 세 가지 원칙의 으뜸이다. 왕권은 가부장제의 확장으로 군주는 국부라고, 지방관리는 부모라고 불린다. 군은 남성권 사회 이익의 최고 대표로 최고 권력과 권위를 누리고 있다. 중국 고대 종법사회에서는 효가 충심으로 바뀌었고, 부모에 대한 효도는 군주에 대한 충심으로 이어졌다. 충성은 군신의 원칙에 해당하는 도덕규범이다.
충절 중 하나는 최선을 다하고, 최선을 다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모든 것을 알고, 모든 말을 다 하는 것이다. 둘째, 충성은 정직입니다. 군주에 충성하는 도덕행동 규범을 발양하여 사람과 일을 대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바로 충성과 용서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다른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고 싶지 않다고 추측한다. 충서는 인자하다.
C. 남편의 아내 계획
사람은 위대하고 부부는 함께 산다. 주씨는 여성이 집에서 아버지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강이 좋아져서 남편의 말을 들어야 하고, 죽으면 남편의 말을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결혼 예절이 없는' 반려자를 아내로 삼는다' 는 것에 반대하며' 남녀가 모여 주야로 섞이는 것' 을 금지한다. 그는 또한 "굶어 죽는 것은 사소한 일이고, 불명예는 큰일이다" 고 생각했다
정사 오덕장
맹자는 유명한' 사종론' 을 제시하여, 사람은 모두 남의 마음을 참을 수 없다고 생각했고, 사람은 선천적으로 인의례지 네 가지 도덕적 자질이나 미덕을 가지고 있었다. 슬픔, 자비, 수치심, 정의, 연설, 의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이 네 끝이 없으면 인간성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 예: 길에서 아이가 우물에 빠졌는데, 모두 동정심이 있어 그를 구하러 갔다. 따라서 아이의 부모와 친해지기 위해서도, 친척과 친구들 사이에서 좋은 명성을 얻기 위해 초청된 것도 아니고, 벌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기 위해서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누구나 착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씨는 사람, 사람, 사회, 사람, 국가와의 관계를 조절하는 과정에서 인의이성신의 도덕공사를 인간 관계의 윤리규범과 도덕수양의 원칙과 방법으로 제시했다.
자비-자비, 사랑의 원칙, 마음의 미덕.
우선 인은 사랑의 원칙이다. 주 () 는 사람의 인 (), 의 (), 리 (), 신오 () 가 늘 오행 () (나무, 불, 금, 물, 흙) 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 오행의 본성이라고 생각한다. 신의 가목은' 인' 이라고 말하지만, 사랑의 이치도 있는데, 그 머리는 자비이다. "인은 사랑의 원칙이고, 사랑은 인자한 운용이다."
둘째, 인은 마음의 덕이다. 바로 마음속의 사랑의 원천이다. 인자는 천지 만물의 마음, 천지의 덕현인, 사람과 만물이 끊임없이 생겨나 천지의 인자를 드러낸다. 천지는 생명의 인자를 사람과 사물 속에 숨겼다. 사람과 사물은 모두 천지에서 쓰는 것이다. 사랑은 마음에서 나온다. 사리사욕을 없애고 인심을 어기지 않는 것은 마음의 덕목, 즉 인인의 생물심, 덕에 부합한다. 인은 천지의 생명력이다. 사람이 사람됨은 그 화가 천지의 기운이기 때문이다. 인자는 온화한 기운이고, 그 기운은 천지의 기운이며, 그 이치는 천지생령의 마음이다. 예를 들어 오곡을 심으면 인생의 본질은 바로 인자이다. 태어나면 바로 인자하다.
인은 천지 만물의 마음이다. 사람과 사물은 천지 만물의 마음을 얻고, 인자함은 곧 목숨이다. 천지의 덕은 생명이고, 사람은 천지의 기운으로 태어나고, 마음은 반드시 인자할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사랑이 없다면, 그는 단지 혈육일 뿐이다. 인은 본체이고, 만물의 근원이며, 만물의 근본이다. 인자는 마음, 즉 덕성의 요소로 사물에 대한 사랑의 포용으로 표현된다.
인에는 의미, 이성, 지혜, 인심이 사덕 (인, 의, 이성, 지혜) 의 으뜸으로 사덕을 통섭한다. 인도 오상중의 으뜸이다. 인간성에는 네 가지 미덕이 있다.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인통일의 의리, 의식, 지혜가 있다. 후자의 세 가지 (의, 의식, 지혜) 는 그 속에서 편안하다.
인에는 사덕오상이 포함되므로' 효, 형, 물사면' 으로,' 경가, 집사, 충인' 으로, 효, 충성, 용서, 경경, 인, 정의, 의식, 지혜 등 정치도덕원칙과 윤리규범으로 나타난다
만약 목신이 인자라고 한다면, 사랑의 이치도 연민으로 표현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화신 경례, 존중, 존중; 김신은 의로움을 말하고, 도리가 있어야 적당하며, 수치와 악으로 표현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물신은 지혜를 말하지만, 또한 다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을 나타낸다. 토지신은 그가 믿는 것이 합리적이고 믿음이라고 말했다.
정의, 문제; 즉, 일을 하는 것이 적절하고 적절하다. 인씨의 요구에 따라 하는 것이 의이다.
의식, 정의의 축제, 인사의 계기; 소위 의절이라 하는 것은 바로 예의입니다. 둘째, 인사의 도구로서 윤리규범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예의는 겸손하고 인자한 의식이다.
지혜, 즉 지식을 판단하는 것; 지혜는 통찰력이다. 무엇이 인자인지, 무엇이 인자인지, 지혜인지 구분할 수 있다.
믿음과 약속을 지키는 것은 약속을 지키며 솔직하게 대하는 것이다. 편지, 인의례지, 거짓이 없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공부는 지혜다. 지혜로운 사람은 선견지명이 싹트지 않고 미혹되지 않는다. 옳고 그름은 지혜이다.
사람은 천성적으로 오행 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기도 하다. 그들은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의 본성이 아니라 슬픔, 수치심, 존경, 옳고 그름, 성실에 의해 생각된다.
자연계의 오행으로 비유하여 5 번을 파생한 다음, 5 번은 사회와 시간을 초월하는 영원한 물건이 된다.
5 대 윤리
주씨는 사회인륜 관계를 오륜, 즉 군, 신하, 부자, 부부, 노소, 친구, 즉 5 등으로 요약했다. 이는 천하의 대륜으로, 사람은 변경하거나 능가할 수 없다. 오덕은 선천적이고, 타고난 것이지, 인위적인 것이 아니다.
오륜에 해당하는 것은 친, 의, 별, 순서, 편지이다. 즉 아버지와 아들은 친척이 있고, 군신은 의리가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의 질서가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오상 () 은 하늘의 뜻이 정하고, 인심이 향하는 것은 후세에 부과되지 않는다.
오행 중 군자 관계가 가장 중요하며, 하늘의 경험, 땅의 의미이다. 그래서 오상중, 인도 가장 중요하다. 인은 부자보다 크고, 의는 군부자보다 크다. 삼강오상본, 인륜의 요요, 천리의 요요, 천지 사이에는 도망갈 곳이 없다.
오륜은 자연적이지만, 사람의 성품이 편향되어 있기 때문에 고유 윤리에 눈이 멀었다. 그래서 사람을 교육하고, 계몽인의 고유한 윤리심을 일깨워야 한다. 따라서, 먼저 그들 학교의 사람들을 가르치면, 천하의 사람들은 반드시 성을 지키며 혼란을 겪지 않을 것이다. 관교민을 세우는 것은 인의례지의 본성을 상실하게 하지도, 인륜을 어지럽히지도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에 사건을 심리하는 판결은 반드시 인정에 기반을 두고 인정을 옳고 그름과 양형의 기준으로 삼아야 했다.
우리는 전통적인 윤리정신과 이런 윤리가 형성한 시대를 초월하고 인과를 초월하는 민족심리, 민족인격, 가치관을 계승해야 한다. 도덕정신은 개인이 자신의 인생 가치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것이다. 이런 선택을 하려면 개인의 이익, 심지어 생명을 대가로 도덕적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윤리도덕에서 위대하고 숭고하며 영원한 정신력을 승화시키다. 공자는 "살신성인" 이라고 말했고 맹자는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라",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사심 없는 군자와 숭고한 대의는 우리 민족의 기절이다. 이런 절개의 정신력은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인격능력과 인생가치관의 배양을 중시하고 중화민족의 절개를 높이 들어야 한다. 이것도 신윤리 신도덕 발전의 전제와 정신문명 건설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