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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권 야니

"우리 부모님은 집에 없다" (영어: Ilo Ilo) 는 앤서니 첸 감독의 영화이다. 이 영화는 우리 아버지 (전헨 석문 분) 가 직장을 지키기 위해 기진맥진한, 임신한 어머니 (양연연 분) 가 사업과 가정으로 바쁘다는 것을 다룬다. 장난꾸러기 아이 코지아 (Koh Jia Ler) 가 피하인트리 (Angelina Bayani) 를 난처하게 만들고, 부모가 간과한 레가와 테리 사이에 갈등과 장벽이 생겼다. 그러나 1997 의 금융 폭풍이 이 가정을 변화시켰고, 천천히 형성되는 가족 폭풍도 조용히 이 가족을 뒤덮었다.

이 영화는 제 66 회 칸 영화제 김카메라상과 제 50 회 칸 영화제 최고의 드라마 영화 김마상을 수상했다. 싱가포르 최초의 칸 대상 영화이기도 하다.

제목을 처음 봤을 때 어떤 영화인 줄 알았어요. 부모님이 집에 안 계시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은 아이를 해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책임자가 된 꼬마와 같은 것이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보고 보니 부모가 집에 없고 아이가 잃은 것은 동반이다.

영화가 이야기를 하는 방식은 평범하고 완전한 이야기이다. 개피 줄거리도 없고, 뜻밖의 줄거리도 없지만,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줄거리조차도 변함없는 감동을 가져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리고 마음속으로 원하는 것이 완벽하게 표현되는 느낌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이야기는 싱가폴 일반 가정의 경제적 압력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직장에서 항상 문제가 되는 아버지, 임신한 어머니, 장난꾸러기 정상적인 아이, 예쁘지 않지만 사랑과 책임감이 있는 필리핀 커미션, 이런 조합은 이 드라마가 너무 멋지다. 영화의 단서에 관해서는, 나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것 같지만, 이 두 부분은 또 서로 융합되어 함께 발전한다. 하나는 부모다. 아버지든 어머니든 생활의 압력에 지쳐있다. 나는 지금까지 부모로서의 이 부분을 경험한 적이 없지만, 어린 시절의 부모님을 생각하면, 나는 정말 나와 함께 할 시간이 별로 없다. 많은 경우 나 혼자 집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물론 요즘 아이들은 달라졌다. 요즘 아이들은 노는 물건이 너무 많다. 휴대폰 한 대나 컴퓨터 한 대로 아이가 부모가 곁에 있기를 바랄 수 있다. 상황이 다르다. 하지만 어쨌든 경제적 스트레스는 사회에 진출한 모든 사람에게 존재한다. 물론 부세대와 재벌 2 세대를 제외하고는. 이런 경제적 압력 하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고 싶은 사람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을까? 게다가 이 영화는 금융위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우리는 아직 금융위기가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알 수 없지만, 금융위기는 경기 침체로 돈을 벌기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두 번째 단서는 당연히 하녀와 아이들 사이의 발전이다. 처음부터부터 나중에 실망에 이르기까지 이 이야기는 복잡하지 않다. 심지어 관객들의 기대에도 있지만, 이 기대의 이야기는 감독의 세심한 공연에서 유난히 돋보인다. 내가 가장 잘 기억하는 것은, 마지막 하녀가 갔을 때 아이가 미친 듯이 복권을 사러 갔는데, 돈을 받을 수 있기를 바라고, 그의 이모가 남아 있을 수 있게 해 주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실, 우리는 아이의 돈에 대한 개념이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아이가 이런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침묵에서 아이와 하녀 사이의 감정을 반영합니다. 나는 아직도 이모의 손을 잡고 그녀를 보내지 못하게 했다. 마침내 나는 갑자기 가위를 꺼내 이모의 머리카락 한 가닥을 잘라냈다. 이것들은 정말 감동적이어서 눈물을 흘렸다. 내가 이 말을 보았을 때, 내 감정은 복잡했다. 두 사람 사이의 감정뿐만 아니라, 아이의 무력감, 예를 들어 하녀의 고민, 여러 가지 이유로 떠난 사람들, 그리고 우리 생활에서 사라진 것들 등 다른 감정들도 많았다. 이것들은 사실 모두 같은 감정이다.

나는 싱가포르 영화를 거의 보지 않지만, 본 것은 기본적으로 괜찮다. 나는 줄거리나 그림으로 이기지 않고 가장 평범한 사람과 일로만 이기면 너의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너의 마음을 감동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 좀 더 특별한 언어는 안에 있는 언어다. 처음에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나중에야 대사에는 방언, 중국어, 영어 등이 섞여 있는 것을 발견했다. 자막도 있고 영어도 어렵지 않지만, 영화를 보는 것도 장애물이 없고, 그냥 궁금할 뿐이에요. 싱가포르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 정말 이렇게 뒤섞여 있습니까? 배우의 말, 아이는 귀엽고, 여러 가지 감정으로 짜증, 침묵, 아쉬움이 모두 진실이다. 하녀의 말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외모와 내면의 대조로 이 영화의 부모보다 더 인상 깊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전반적으로 이것은 매우 현실적이고 따뜻한 장편 영화이다. 현실은 마지막 아이가 복권을 사러 간 것과 같은 전설적인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아이들이 이길 수 있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이렇다. 어떻게 이렇게 좋은 생활을 할 수 있을까? 그리고 따뜻함도 있다. 결국 상대방을 떠나도 우리는 잘 지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