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연구에서 선정된 커플: 자기 재배(2부)

연구에서 선정된 커플: 자기 재배(2부)

이번 강의는 '수양'으로 이어집니다. 본 강의는 자기수양의 방법과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10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귀부씨(1736-1805)를 살펴보자:

깊이 들어가는 지혜가 두텁고, 충성과 신뢰의 예절이 복잡하지 않을 것이다.

첫 번째 쌍의 첫 번째 줄인 "깊이 들어가면 지혜가 두꺼워진다"는 것은 계곡처럼 마음을 열고 모든 강을 받아들여야 지식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심오한.

두 번째 줄의 "복잡한 예의가 아닌 충성과 믿음"은 내면의 "충성과 믿음"이 예절의 외적인 형태로 표현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문제를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가면 귀한 손님을 뵙는 기분이 들고, 백성들은 큰 제사를 받는 기분이 든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 의미입니다.

예전에 일부 학자들이 '형식문화'와 '질적 문화'라는 한 쌍의 단어를 제안했던 기억이 납니다. 다양한 에티켓. '양질의 문화'가 결정적 요소이기는 하지만 이를 표현하고 공고히 하고 강화하려면 '형태문화'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에티켓의 가치일 것이다.

예를 들어, 단오절에는 모두가 만두를 먹고, 단오절 경주를 하며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운동할 뿐만 아니라 화합과 노력의 정신을 기르기도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형식 문화'를 통해 중국인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굴원의 국가에 대한 불멸의 충성 정신을 계속 계승하고 계승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만두를 먹고 용선 경주를 하지 않았다면 많은 중국인들은 굴원이 누구인지도 모르고 그의 정신을 물려받았을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차가운 음식 축제가 있는데, 전통 관습에 따르면 이 날에는 불을 피우지 않고 차가운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이 풍습을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남쪽 산간지방의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이 풍습을 계속 지키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그야말로 '예의를 어기고 도움을 청하는 행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불을 피우지 않고 찬 음식을 먹는 형식을 고수하는 게 낫다고 생각해요. 내년부터는 집에서 시작하자. 이 "형식 문화"를 통해 Jie Zhitui 씨의 성공 후 은퇴하고 부에 감탄하지 않는 고귀한 성격이 더 잘 전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 단오절, 중추절, 라바절 등 전통 명절이 있을 때마다 집에 있는 음식이 평소보다 맛이 좋았던 기억이 난다. 어머니는 늘 나에게 그것을 조상의 위패에 가져다가 절하거나 세 번 절하며 바치라고 하신다. 당시에는 생활이 힘들었고, 매일 끼니에 먹을 음식이나 물도 거의 없었습니다. 명절이 되면 생활이 조금 나아졌고, 아이들은 음식을 보면 침이 고이고 초조해졌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항상 모든 사람에게 이 의식이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식사를 하라고 하십니다.

가정을 꾸리고 나서는 이런 습관을 버리지 않았어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으니 인내심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용』에는 남편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남편의 야망을 잘 물려주고, 자기 일을 잘 설명하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이로써 우리는 조상들의 선한 언행을 늘 기억하고, 자신의 허물과 부족함을 성찰할 수 있는데, 이는 계속해서 효도를 실천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부 사항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직장 내 많은 예절에 해당됩니다. 내가 모든 사람에게 물어본다면 이메일을 보내는 방법을 아시나요? 모든 사람은 이 질문을 비웃으며 "정신 지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 글을 주의 깊게 읽어보시면 반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이메일을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보낸 사람의 이름은 "다행히 황혼이군요"이고 이메일 제목은 "안녕하세요!"입니다. 이 이메일이 네트워크를 통해 빠져나간 스팸 이메일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이메일을 열어서 살펴봅니다. 실제로는 공급업체의 계획 및 견적입니다. 오랫동안 찾아보셨는데 계획이나 견적이 없으신가요? 답장을 써서 물었다. 그는 말했다: 아! 첨부파일을 추가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 공급업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나였으면 협조할 수 없었을 것이고, 협조하지 않았을 것이다. 너무 신뢰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라면 꼭 테스트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가장 많은 고객을 상대하는 직원 5명을 찾아 각 직원에게서 이메일 10개를 무작위로 선택합니다. 제목, 인사말, 문단, 문구, 서명, 글꼴, 색상을 살펴보세요. 아마도 식은땀이 나실 ​​겁니다. 이렇게 고객을 차근차근 쫓아내는 방법입니다!

1999년에 저는 엔지니어로 Microsoft에 입사했습니다. 당시 Microsoft는 모든 이메일을 교정하기 위해 12명 이상의 언어 전문가를 고용했습니다.

이메일 제목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떻게 인사해야 할지, 첫 문장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언제 아라비아 숫자 1, 2, 3을 사용해야 할지, 언제 1, 2, 3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할지 등 매우 까다롭습니다. 서명하는 방법, 단어와 문법에 실수가 없어야 하며 정직하고 우아해야 합니다. 충분한 시간 동안 언어 전문가에게 고문을 받고 마침내 졸업한 엔지니어만이 고객에게 직접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한번은 언어전문가 팀의 리더인 미셸에게 이렇게까지 엄격할 필요가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이생에서 직접 만나지 못할 사람들이 많다고 상상해보십시오.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이메일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말은 나에게 계시였다. 중국인들이 흔히 하는 말 중에 '말을 보는 것은 얼굴을 보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 시대: 이메일을 보는 것은 누군가를 직접 만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이메일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사람을 만날 때의 기본 예절은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깨끗한 것입니다. 좋은 이메일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함과 깔끔함은 기본입니다. 그러면 당신의 스타일이 나옵니다. "이메일 제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메일 수신자가 가장 먼저 보는 것은 표시 이름과 이메일 제목이라는 두 가지입니다.

따라서 이메일 에티켓의 첫 번째 단계는 실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Liu Run" 또는 "Runmi Consulting-Liu Run"입니다. "다행히 황혼에 가까워졌을 뿐이에요", "독특한 돼지"와 같은 개인화되고 시적이며 특히 2차원적인 이름은 QQ 서명에 사용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 이메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제목이 나옵니다. 이 이메일의 핵심 내용을 20단어 이내로 요약하세요. "안녕하세요", "xx회사에서", "인용문"은 좋은 제목이 아닙니다. "검토해 주십시오: 프로젝트 Y에 대한 X사의 계획 및 견적"은 좋은 제목입니다.

——APP "Liu Run: 5분 경영대학원"에서 발췌

읽고 나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이렇게 엄격하고 진지한 태도로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면, 이것이 당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충성심입니다. 이메일을 보낼 때 세부사항이 너무 많으면 수신자에게 경외감을 주고 신뢰를 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복잡함이 없는 충성심과 신뢰성”일 것이다.

다음으로 자이윤성(Zhai Yunsheng, 1776-1860) 선생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데스는 선을 행할 때 가장 행복하고, 규칙을 따르면 부자가 될 것입니다. 학습.

첫 번째 대련의 첫 번째 줄은 "선을 행하는 것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인데, 그 중 "고데스 이"는 남방의 시인 셰링운(Xie Lingyun)이 지은 '선행(Good Deeds)'에서 따온 것이다. 북부 왕조. 이 문장의 의미는 덕의 축적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며, 최고의 '덕'은 친절입니다. "덕을 쌓아 선을 행하라"는 속담처럼! 마잉주 선생의 사무실에 '친절'에 대한 이야기가 있던 것을 기억합니다. 금은 보물이 아니며 모든 것이 비어 있지 않습니다.

『움직이는 잠언』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무엇인가를 알고 그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은 의욕이 넘칩니다. 행동하고 그것을 고수하십시오.

규칙을 따르면 번영을 얻을 수 있지만 욕망을 따르면 위험을 초래할 뿐입니다.

실수할 때는 생각을 자제하고 자립하십시오.

습관과 본성이 형성되고 성자와 성자가 함께 돌아옵니다.

“원칙을 따르면 번영을 이루고, 욕망을 따르면 위험만 따른다”는 것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면 생각만 하면 길이 점점 넓어진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이기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면 당신의 길은 점점 더 넓어질 것입니다.

? "설미돈"은 배움은 배움과 동일하며 자연의 법칙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만 지식이 혼란스럽고 자기모순적인 것을 피할 수 있으며, 더욱 깊이 통합되고 축적될 수 있습니다.

허웨이푸(1842-1922) 선생을 살펴보자:

덕을 닦으면 만족하고 질문할 의지가 있으면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부자가 될 것입니다. 욕망이 없다면 당신은 강해질 것입니다.

이 커플은 매우 명확하게 설명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다음으로 옹퉁화(Weng Tonghe) 선생(1830-1904)을 살펴보자:

그는 입을 다물고 자신의 몸을 삼각대처럼 사랑하며 과거를 들여다보고 연구했다. 겨울에는 중국어.

첫 번째 줄의 첫 번째 줄 "입을 다물고 몸을 삼각대처럼 사랑하십시오"는 의미없이 말하지 말고 자존심과 자기 사랑을 가지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내향성이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사람들은 험담을 하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옛말에 있듯이, 사람들은 먼저 자신을 존중해야 합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을 존중할 것입니다. "내향성"과 "자존심"은 어느 정도 관련이 있습니다.

두 번째 줄의 "과거를 들여다보고 겨울에 혼자 공부한다"는 혹독한 겨울을 누그러뜨리지 않고는 배움에는 노력과 외로움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화(Hua), '매화의 향기는 매화의 향기'라는 말이 있습니다.

Tang Jinzhao(1772-1856) 선생의 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민감한 일에 주의하고 정신을 닦고 인격을 닦아야 하며, 시를 읽어야 하고, 의에 입각한 시를 읽어야 한다.

"민감한 일은 조심스럽게 말하고, 뜻을 품고 인성을 닦고, 인을 베풀고 의에 입각하여 시를 읽는다"는 이 두 문장 자체가 자신을 수양하는 좋은 방법이자 모토로 삼을 수 있다.

다음으로 송상선생(1748-1862)을 살펴보자:

말에 예민하고 신중하면 길이 옳고, 외우면 옳다 시를 읽고 책을 읽어도 당신은 여전히 ​​고대인들과 친구가 될 것입니다.

이는 전작과 비슷하다. “민감한 일을 조심스럽게 말하면 바르게 되고, 시를 낭송하고 책을 읽으면 여전히 옛 사람과 친구가 될 것이다.” 매우 명확하므로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오대성 선생(1835-1902)을 살펴보자:

푸택충에 있으면 부지런하고 끈기 있고, 선행을 하면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 줄의 '운이 좋으면 부지런하고 번영할 수 있다'는 뜻이며, '운이 좋으면 운이 좋다'는 것은 축복을 겸손하게 대하는 자세를 갖는다는 뜻이다. 축복이 오면 받아들여도 되고, 축복이 오지 않으면 무관심해야 합니다. 당신이 얻는 모든 것이 당신이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항상 생각하지 마십시오. "부지런하고 계속하라"는 대략적인 의미는, 인생을 계속 살고 싶다면 더 부지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자신을 위해 무언가를 갖는 것보다 아버지와 어머니를 위해 무언가를 갖는 것이 더 낫습니다. 큰 재산을 가지고 있어도 아무것도 남지 않을 것입니다.

두 번째 줄의 "좋은 일을 할 때 읽는 것이 가장 즐겁습니다. "라는 문구는 매우 명확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으로 동가오 선생(1740-1818)을 살펴보자:

부지런하면 서투름을 만회하고, 검소함은 실수를 만회하고, 조용함은 성실함을 지키며, 행동은 상황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줄의 첫 번째 줄인 "부지런함은 서투름을 보상하고, 검소함은 가난함을 보상한다", "근면함은 서투름을 보상한다"는 말은 평균적인 지능을 가진 사람이 좋은 삶을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들이 열심히 일하는 한. Zeng Guofan 씨는 한때 감동적으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세상의 모든 평범한 사람들은 "게으른"이라는 단어에 패배합니다. "절약은 과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는 삶이 단순하고 단순하면 욕구가 줄어들고 탐욕스러운 사람들의 돈과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것에 대해 항상 생각하지 않을 것이며 자연스럽게 실수를 덜하게 될 것임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줄의 "가만히 서서 성실함을 지키고 검토로 나아가라", "가만히 서서 진심을 지키라"는 뜻은 - 진정할 때 좀 더 반성하고 솔직한지 살펴봐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진심. '움직여 평가한다'는 것은 일단 마음속에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면 그것이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잘 생각해보고, 항상 '작다고 하지 말고, 작다고 해서 하지 말라'는 것을 항상 상기시켜야 한다는 뜻이다. 작아요." ".

여기서 "jijī"라는 단어는 "시작"을 의미합니다. 당(唐)나라의 역사가 유즈계기(劉志紀, 661~721)는 자헌(紫衆)이라는 예의를 지녔다. 여기서 "jijī"와 "Xuan"이라는 단어는 서로를 설명할 수 있으며 둘 다 "미묘함"을 의미합니다.

불교에서는 말한다: 보살은 원인을 두려워하고, 보통 사람들은 결과를 두려워한다. 그 말은 보살은 동기를 중시하는데, 동기가 좋지 않으면 즉시 소멸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은 선한 동기와 악한 동기를 무시하고 재난이 닥쳤을 때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애초에 내가 왜 그랬을까!"

메이티아오딩(Mei Tiao Ding) 선생(1839-1906)을 살펴보자:

의식은 통제와 음악에 사용된다 덕을 조화시키는 데 사용되며 검소하면 충분하고 근면은 공덕입니다.

두 번째 줄의 두 번째 줄인 "절약은 넉넉함을, 근면은 공덕을 낳는다"는 내용은 비교적 명확하므로 여기서는 첫 번째 줄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의례는 행위를 규제하는 데 사용되고 음악은 미덕을 조화시키는 데 사용됩니다."는 "의례"와 "음악"의 기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서주나라의 주공(성명은 계명단, 주문왕의 넷째 아들이자 주무왕의 남동생)은 중국 최초의 수석 설계자였다. 의식과 음악 시스템. '의례'와 '음악'의 의미에 대해 당초의 대학자 공영달(孔寧大, 674~648)은 《예경》의 주석에서 이렇게 말했다. 가까운 곳과 먼 곳이 모두 조화롭고, 예의를 지키는 사람이 공경하면 귀하고 천한 사람이 다스린다.

"'음악'은 감정을 조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의례'는 우월함과 열등함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된다는 뜻입니다. 예절과 음악 체계를 장려하는 목적은 사회의 질서를 확보하는 동시에 사회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쌍을 되돌아보면 '의식은 행동을 통제한다'는 것은 서로 다른 수준과 역할을 가진 사람들이 각자의 행동 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뜻이다. 덕'은 '의례'의 '분별' 기능에 비해 '월'의 기능은 '화합', 즉 서로 다른 수준과 역할을 가진 사람들이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생활의 관점에서 볼 때 교사, 공무원, 창구 직원 등은 모두 행동 강령을 작성했으며 많은 회사에서도 모든 유형의 직원에 대해 해당 행동 강령을 제정할 것입니다. '행동을 통제하는 속성'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팀빌딩' 활동을 살펴보자. > 마지막으로 Yu Yue (1821-1906) 선생님을 살펴 보겠습니다.

내 마음에는 자비와 사랑이 있으며 좋은 칭찬과 좋은 통제는 매력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문장은 매우 우아하게 쓰여져 있고, 상하 쌍구에 모두 인용되어 있습니다. 공자는 한때 “시를 배우지 않으면 말을 할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해야 귀족 간의 의사 소통이 가능하며, 관용어와 암시를 사용하면 언어에 거리감이 생기고 표현이 더욱 아름답게 보입니다.

첫 번째 대련 "인이 있다" "바람이 나에게 친절하다"는 뜻은 - 내가 사는 사람들은 친절하고 친절하며 정말 내 마음속에 있는 이상적인 집이라는 뜻이다. .

'선풍이 있다'는 유래는 알 수 없으나, 『논어』 20장에서 4장에 이 장의 첫 문장이 나온다.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인(仁仁)은 미인이다. 당신이 자비롭지 않기로 선택했다면 ("지혜"를 통해)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즉, 빨간색에 가까우면 빨간색이 되고, 먹에 가까우면 검은색이 된다. 유덕한 사람과 함께 사는 것이 좋다. 유덕한 사람과 함께 살기를 선택하지 않으면, 어찌 지혜롭다고 할 수 있겠는가?”

『사랑은 나의 자리』는 『시경·위봉·석서』에서 따온 것이다.

두 번째 대련 "좋은 사람은 힘을 잃지 않고도 좋은 수호자로 칭찬받을 수 있다"는 "맹자: 등문공하"에서 따온 것으로, 원문은 다음과 같다.

과거 Zhao Jian은 Wang Liang과 Pi Xi를 태워 보냈는데 하루 종일 새 한 마리도 잡지 못했습니다. 시시는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비열한 노동자다"라고 반항했다. ' 아니면 Wang Liang에게 말하세요. 량씨는 "답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당신이 강하고 나중에 성공할 수 있다면 하루에 열 마리의 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Xi Xi는 반항하며 "그는 세상에서 좋은 일꾼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Jianz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손바닥을 사용하여 여자와 함께 타고 있습니다. ’ 왕량(Wang Liang)이라고 불렀다. 양포는 "나는 그것을 위해 달려가지만 하루 종일 하나도 얻지 못하고, 이상하게 만나서 하루에 열 개를 얻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에는 "속도를 잃지 않으면 부러진 화살과 같을 것입니다. 악당처럼 타고 싶지 않으니 떠나주세요." ’ 수레꾼은 궁수와 경쟁하는 것을 부끄러워할 것이고, 그와 비교한다면 그는 동물을 잡을 것입니다. 비록 그것이 언덕과 같더라도 그렇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헛되이 이불을 따라가는 것과 같으니, 왜? 그리고 그 아이는 너무 지나쳤습니다. 자기 자신을 잘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

이 글의 일반적인 의미는 춘추시대에 왕량(王梁)이라는 사람이 수레를 모는 명인이었다. 『시경』에서는 “아니요, 질주하라”와 같이 마차가 규칙을 어겨 제멋대로 달리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며, 주인이 마음대로 운전하라고 명령하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질주하지 말라"는 노래집 · "소야처공"에서 유래했는데, 여기서 "잃다"는 "yi"여야 하며 이는 "방종"을 의미하는 "yi"와 동일합니다 "와 "통제 불능"

두 번째 줄을 전체적으로 보면 "좋은 사람은 좋은 가드라고 칭찬을 받지만 잃지 않는다"는 글쓴이가 '치'를 사용하고 싶다는 뜻이다. 이 진실을 설명하기 위해 마차를 운전하는 예 - 인생에는 규칙이 있어야 하며,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없고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없습니다.

(참고: 기사의 사진은 모두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경우 메시지를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