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타오티에는 어떤 신화 속의 짐승이 있나요?
타오티에는 어떤 신화 속의 짐승이 있나요?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신화의 짐승
도철은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신화의 짐승이다. 도철은 고대의 4대 사나운 짐승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고대 청동은 종종 도철 문양이라고 불리는 머리 모양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진윤 가문의 아들이라고 합니다. 한 사람은 머리가 잘린 사람이 치 유라고 말했습니다. 요즘에는 아주 잘 먹는 사람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Taotie"라는 단어는 "Zuo Zhuan"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좌전: 문공 18년』의 기록에 따르면 지손흥문은 한때 좋은 물건을 탐내고 약탈하고 돈을 모은 사람을 묘사하면서 육문공에게 이야기를 전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습니다. 대식. 폭식은 당시 이미 음식과 연관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돈에 대한 탐욕에 더 비할 수 있다는 추론도 가능하다.
'여의 춘추기'에 따르면 도철은 이미 주나라 초기에 '사람을 삼키지 않고 잡아먹어 온 몸에 해를 끼치는' 사악한 짐승이었다. 그러나 도철 설화 유행의 시작은 주나라 초기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고고학에 따르면 도철 문양은 5000년 전 양쯔강 지역의 양주문화 옥기에 장식으로 나타난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
정과 도철
머리의 모양은 종종 고대 종, 삼각대, 이 그릇에 장식으로 새겨져 있습니다. "여의 춘추연기·선시": "주정의 도철정은 머리는 있지만 몸은 없습니다. 사람을 삼키지 않고 잡아먹고 몸에 해를 끼치므로 상향의 도철정과 상귀의 말로 갚아야 합니다." Dragon Taotie Ding은 모두 이 창조물로 만들어졌습니다.
송소박의 『듣고 본 기록』 제26권: “소성(少聖) 초기에 나의 조상은 장안저(長庵室)의 관리가 되어 한제 고조(高祖) 앞에서 국떡을 팔았다. 서성사(西成寺)에 있는데 높이가 1척이 넘는 백옥상자에 구름과 용, 봉황이 새겨져 있고 덮개는 바다의 신산이고 발은 도철의 보물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몸과 나라를 다스린다는 의미를 지닌 은나라와 주나라 삼각대의 도철문양이 점차 받아들여졌다. 사람들은 잊어버린다.
욕심 많고 불구인 사람의 '위서·환현전': "첩을 빼앗은 첩이 육신과 거의 똑같아서 재상의 하인을 부관으로 삼았다." 중매인, 손님을 맞이하는 수석 역사가, 첩은 탐욕스럽고 첩을 축하했습니다. 영원한 가을."
Glutious Cao Yu의 'Beijing People' Act 1 : "그리고 그는 먹는 것에 집착합니다. 음식의 선과 악을 잘 맛보는 유명한 대식가입니다." 삼각대 뚜껑 위에 서 있다. 탐욕스러운 음식을 도교라고 부르기 때문에 미식가를 일반적으로 "라오 타오"라고 부르며, 탐욕스러운 돈은 세상에 인간의 탐욕을 나타냅니다.
'도철'은 고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사나운 짐승으로, 먹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상상속의 신비한 괴물입니다. 이런 괴물은 먹이를 너무 잘 먹어서 몸이 없고 머리도 크고 입도 크고 욕심이 많아서 결국 자기 몸까지 먹어치웁니다. 탐욕의 상징이기 때문에 탐욕스러운 사람이나 탐욕스러운 사람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후세대는 도철 이미지의 탐식적인 부분을 과장했습니다. 소동파는 한때 '도철에 대한 찬가'라는 글을 썼습니다. 도띠들에게 귀여움을 더해주며,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는 친구들을 '도띠족'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당두보의 '문작' 시: '옷도둑, 수염난 대식가' 청나라의 '내하천·화견' 중 이우: "결국 , 식탁에 오는 대식가들은 빈 음식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Nie Gannu의 "Lu Xun 씨에 대한 간략한 이야기": "그리고 인간의 악령은 이 살아있는 시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인간의 살을 먹고 있습니다.
폭식한 문양<. /p>
상동과 주동의 동물 얼굴 장식은 당시 사람들이 자연신을 숭배하던 모습을 반영하여 신비롭고 엄숙한 분위기를 풍긴다. , 이러한 신비한 장식의 구체적인 의미에 대해서는 여전히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청동기는 은상(殷商)나라 조상들의 '신을 공경하는 의식'을 형상화한 것으로 주나라 시대에는 '천조공경'으로 발전하여 종교, 정치권력, 씨족권력의 삼위일체를 상징한다. . 대부분의 학자들은 상나라와 주나라의 통치자들이 왕권의 "신비한 위엄"을 표현하고 정치적 권력, 지위, 부를 소유하고 있음을 표현하기 위해 "괴물스럽고 무시무시한" 청동 장식을 사용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노예 주인들은 이 끔찍하고 사나운 장식품에 그들의 위엄, 의지, 명예, 환상, 희망을 모두 담았습니다.
신의 힘을 사용하여 사물을 통제하세요. 그러므로 '신과 소통할 수 있는' 마법사의 지위는 매우 높으며, 마법사 계급은 본래 제국의 지배계층이 되었다. 희생은 마법사의 특권이자 인간과 신의 소통, 세계의 질서를 신성화하는 중심 고리이기도 하다. 마법사들은 신과 소통하기 위해 청동 그릇에 담긴 동물을 사용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상한 동물 패턴은 신비로움과 힘을 상징합니다.
또한 몸통 없는 동물 탈 패턴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는 동물 탈의 눈을 표현한 한 쌍의 둥근 거품 모양의 가슴 손톱일 뿐이며 그 유래는 이리두 문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나중에는 코와 입의 모서리가 점차 추가되어 귀와 눈썹이 완전한 기관을 갖춘 동물의 얼굴이 되었습니다. 눈은 동물탈의 본체이다. 일반적으로 동물탈에는 눈이 두 개밖에 없기 때문에 선사시대의 눈 숭배에서 유래했을 것이다.
선사시대 채색토기에 눈무늬 쌍이 있고, 옥에도 눈 무늬 쌍이 있다. 신석기시대 후기에는 이미 표준적인 동물 얼굴 문양이 있었고, 동물 얼굴 문양의 단순화된 형태, 즉 눈 문양도 있었습니다. 당희성 선생의 연구에 따르면, 무속의 천신은 태양신이기도 한데, 이는 많은 고대 신화에서 태양을 '하늘의 눈'이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 예를 들어, 브라만교의 태양신은 "하늘의 눈" 또는 "세계의 눈"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견해를 견지하는 학자들은 전통적인 의미의 도철 문양이 단순한 동물 가면 문양이 아니라고 믿고 있는데, 도철 문양에서 눈을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천신이나 태양신의 속(種)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태양신으로서의 역할 - 빛의 특성에 대한 설명.
도철 문양은 5,000년 전 양쯔강 하류의 양주 문화 옥에 처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도철 문양은 얼리터우하(Erlitou Xia)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청동, 특히 삼각대에 더 흔합니다. .문화의 청동기에 나타난다.
그러나 '도철문'이라는 이름은 고대에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금석문이 흥성하던 송나라 사람들에 의해 붙여진 이름이다. 가장 완벽한 타오티 마스크는 높이 21.0cm로 현재 미국 시애틀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 패턴은 일반적으로 콧대를 정중선으로 삼아 양쪽에 대칭으로 배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