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지강의 "탕우가 아니라 마른 주공"이라는 발언은 무슨 뜻인가요? 그 심오한 뜻이 무엇인지 답변해 주십시오.
지강의 "탕우가 아니라 마른 주공"이라는 발언은 무슨 뜻인가요? 그 심오한 뜻이 무엇인지 답변해 주십시오.
먼저 지강이 주공 대신 탕우를 써야 했던 이유를 분석해보자. 당시 집권한 사마그룹은 표면적으로는 유명종교를 옹호했지만 실제로는 유명종교를 가면으로 이용했다. 명교(Mingjiao)라는 말은 공자의 말대로 왕, 신하, 아버지, 아들을 의미하고, 진잉커 선생의 말에 의하면 명교는 위(魏)나라와 금(晉)나라 사람들의 해석에 따르면 명교(命至)라고 부르며, 즉 관료, 왕, 신하가 가르치는 것, 즉 세상에 들어가고 관직을 구하는 자가 따라야 할 뜻이다. 그의 견해는 자연을 옹호하는 사람들, 즉 세상을 피하고 공식적인 일을 하지 않는 사람들과 양립할 수 없습니다. 둘 사이의 차이는 매우 분명합니다. 현행 용어로 설명하는 것은 봉건사회의 도덕률, 즉 주로 유교에 반영된 군주와 신하의 의로움과, 이 의로움에서 파생된 일련의 예절과 법체계이다. 정치적으로 유교는 나라의 흥망, 천하의 계승, 백성의 부흥을 제창하고, 제례악과 정복을 황제로부터 요구한다. 그러나 조비가 한나라를 교체하자 당우의 예를 따라 양보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사마족이 정권을 잡자 그들도 오나라와 촉나라를 흉내 내려고 하여, 반체제 인사를 살해하고 심지어는 그것을 Tang Wu Zheng Zhu라고 불렀습니다.
기강은 당시 사회가 이미 국민들에게 너무 고립되어 정부가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고 믿었고, 기실링은 뒤늦게 몸을 물려받고 수도를 물려받았으며, 존경에 의지했다. 권력도 없고, 친구도 없고, 스승도 없었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세상을 나누었습니다. 네가 교만하고 방종하면 군대가 그 세력을 이용하는 것을 막고, 교만하고 폭력을 행사하여 산과 언덕에 재앙을 가져올 것이다. 형벌은 원래 폭력을 처벌했지만 이제는 선한 사람을 위협합니다. 과거에는 세상 이었지만 이제는 한 몸이되어 왕이 신하를 추측합니다. 애도와 혼란이 너무 많으면 나라가 망한다! 나라는 본질적으로 왕이 왕이 아닌, 신하가 신이 아닌, 멸망의 문턱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므로 시마 가문의 유명한 종교는 그들의 추악한 모습을 가리기 위한 가면일 뿐이며, 그들은 명성과 부를 탈취하기 위해 자신들의 귀를 숨기고 종을 훔치기 위해 사용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사마파는 유명한 유교의 가르침을 찬탈하여 권력을 장악하려는 음모의 도구로 삼았습니다. 기강은 사마그룹의 선의를 간파했고, 그의 강한 도덕심은 현실에 의해 파괴되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자신의 방식으로 대했고,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사람은 악명교였다. Tang Wu와 Zhou Kong은 물론이고 그들의 위선의 베일을 벗기고 그들의 죄를 세상에 폭로하기 위해. 그는 명교에 대한 깊은 믿음에서 당시 명교의 위선에 대한 분노로 변했고, 이후에는 명교를 부정하고 명교를 초월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이것이 지강의 성격의 분열이다. 그 본질은 유교와 도교의 대립, 자연과 종교의 대립, 이상과 현실의 대립이다. 이는 명교를 부차적인 위치에 두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명교에 형이상학적 기초를 제공하고 이상주의적 운명론에 세련되고 심지어 매력적인 형태를 부여합니다. 기강은 명교가 자연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통치자들에 의해 창조된 것이라고 믿고 공개적으로 명교의 족쇄에서 해방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인과 의를 세우려면 마음을 품고 명성을 세워서 학생들에게 강의를 배우고 하나님의 가르침을 사용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번영하고 영광과 이익이 많아 무의식적으로 목표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의 말은 실제로 효과적이었고 Sima Zhao의 하수인 Zhong Hui는 그를 비방하며 말했습니다: Ji Kang은 잠자는 용이므로 키울 수 없습니다. 세상 걱정은 없고 오직 건강만 챙기는 국민! 방종한 말은 법전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니, 도발을 일으키므로 이를 없애고 풍속을 순결하게 지키는 것이 황제에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그래서 루쉰은 기강이 사마의 일을 방해했기 때문에 죽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기강이 당, 오, 주공을 경시한 것은 주공의 사상과 교리가 아니라 사마의 소위 유명한 유교 가르침에 저항하기 위해 사용되었을 뿐임을 알 수 있다. 당창여는 “기강은 원칙적으로 유교가 정한 윤리질서를 반대한 것이 아니라 위선적인 유명종교에만 반대했다”고 말했다.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성격에 대한 그들의 이상은 여전히 봉건 도덕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이는 통치자가 사람의 생각을 억제하기 위해 인과 의를 옹호하고, 사람의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호칭을 정하고, 자신의 통치를 신격화하기 위해 학교를 운영하고 경전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모든 것의 결국 결과는 오직 하나뿐인데, 그것은 사람들을 명예와 부의 길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먹고 싶은 욕구와 성욕을 갖고 태어나서 그 욕구가 충족되면 행복해진다. 태양으로서의 여섯 가지 고전. 이런 식으로 지강은 자연인의 자연스러운 욕망과 유명한 종교에 완전히 반대했습니다. 그러므로 그도 장자와 같이 인간의 자연 상태를 찬양하고, 원시인들이 배불리면 편히 잠들고, 배고프면 구걸하며, 배를 즐겁게 비우는 세상을 동경하면서 이것이 가장 선한 세상인 줄도 알지 못했다. . 그렇다면 인과 의의 끝, 예의와 법의 내용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그러다가 고대에는 위대한 단순함을 가장 이상적인 사회형태로 여겼다. 기강은 한때 노자와 장주를 나의 스승이라고 불렀습니다. 그의 사상은 실로 도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강과 장자의 생활 태도는 매우 다르다. 장자는 매우 태평하지만, 기강의 성격은 완고하고 사악하며 문제가 생기면 화를 내는 성격이다. 토론. 그는 "가의 계율"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만약 당신의 야망이 확고하다면, 당신은 죽음까지 충실할 것을 입과 마음으로 맹세할 것입니다. 잡히지 않으면 구원받을 것입니다. 이처럼 뜻이 확고하고 말과 일이 일치하며 말과 행동이 일관되고 죽을 때까지 충성하는 성품은 도가의 삶의 이상이 아닙니다. 기중산은 동시에서 처형당할 때에도 태도를 잃지 않고 피아노를 치며 광릉산을 연주하다가 노래가 끝날 무렵에 처형당했다.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순교하는 맹자의 원칙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므로 루쉰 선생은 길강이 윤리와 종교를 반대한 이유는 당시 통치자들이 효심으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가장하여 약탈과 살인을 자행하고 윤리라는 이름을 이용하여 행한 것이라고 오랫동안 지적해 왔다. 반대자를 기소합니다. 강지강의 마음속에는 유교적 이상과 관념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의 잔혹하고 위험한 환경 속에서 이러한 이상과 신념은 강력하게 억압되었고, 오히려 도교의 자연적 무위(無爲)의 부정적 측면과 병리적으로 결합되어 그의 복잡하고 모순적인 사고를 형성하였다. 이 모순의 총체적인 근원과 본질은 성실과 본성, 위선과 교활함 사이의 대립입니다.
둘째, 위나라와 진나라 시대는 의례와 음악이 크게 붕괴된 시대였다. 지강은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우아하고 우아하게 다섯현을 흔드는 것은 물론, 걱정을 잊기 위해 피아노를 치며 시를 낭송하기도 했다. . 얼마나 끈질겼는가! 기강은 위선적인 가르침에 대한 분노로 의례와 음악을 반대했다고 할 수 있지만 이는 공자가 추구한 삶의 영역과도 일치한다. 이것이 바로 공자음악정신의 연장이다. 기강은 공자와 마찬가지로 음악이 사람의 정상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부정하지 않았다. 두 사람 모두 평생을 걸쳐 성실함과 자연스러움을 끈질기게 추구해 왔으며 교활함과 인위성에 강력히 반대했다. 이러한 추구로 인해 교활함과 위선이 만연한 사회에서 지강의 생각은 극도로 모순되고 복잡해지며 모호함으로 이어진다.
셋째, 기강의 삶과 결합하여 당오가 아니고 주공이 아니라고 해서 유교를 완전히 버리고 유교를 완전히 부정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그의 출생과 성장 과정에서 그는 유교와 자연스러운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Ji Xi는 "강 전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집은 유교에서 태어나 재능이 거의 없었습니다. 기강의 본명은 촉예인데, 이는 필연적으로 『논어』에서 칭송된 주(周)의 8인을 연상하게 하는데, 이 8명의 학식 있는 사람 중 한 사람이 촉예(象愛)라고 불린 것입니까? 기강은 자신이 유교경전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지만 『진경』의 『기강전』에서는 스승에게서 배운 것이 아니므로 읽는 것을 다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기강이 『륜지자수륜』에서 『육경』을 얼마나 철저하게 공부했는지도 알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왜 육경을 태양으로 여기는 군자의 가면을 폭로하겠습니까? Tang Wu와 Zhou Kong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기강이 지은 『가계』는 유교적 예절과 도덕성을 철저히 활용하여 아들들을 교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지강은 아들에게 남을 대하는 원칙과 방법을 가르쳤다. 상사에게는 거리를 두고 예의를 갖추고, 너무 가까이 하지 말고, 자주 교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꼭 가야 한다면 모두 함께 가고, 함께 떠나야 한다. .. 밤샘은 고사하고 마지막에 나가지 마세요. 공무원으로서 외부적인 사항을 물어볼 일이 불가피하기 때문이죠. 당신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누군가가 서로 논쟁을 벌이고 있는데 장단점을 모른다면 참여를 피하고 지켜봐야 합니다. 결국에는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누가 물어보더라도 거절해야 합니다. 그에 대한 이 모든 대답은 분명히 유교의 격언과 일치합니다. 예의가 아닌 것은 보지 말고, 예가 아닌 것은 듣지 마십시오. 의식이 아닌 것은 말하지 말고, 의식이 아닌 것은 하지 마십시오.
둘째, 지강의 유교 계승을 친구 사귀기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그는 《외교단절서》에서 이렇게 말했다. 서로 아는 마담들은 그들의 본성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공자가 어른으로서 군자의 아름다움을 말한 것과 비슷하지만 악역으로서의 악은 없지만 악역은 둘 다이다. 처음에는 대나무 숲 칠현이 소아오에서 술을 마시고 사마 가문과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했지만 나중에 산도는 원래 의도를 바꾸어 사마 가문에 합류했습니다. 물론 지강은 그와의 관계를 끊어야 했다. 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공모하지 않습니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의 행동은 객관적으로 유교사상에 부합한다. 그러나 기강은 루안을 대할 때 일어나 자신의 부당한 불의를 옹호하고 마침내 자신의 목숨을 바쳤다. 이것이 바로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구하는 유교 정신이다.
생사가 위태로울 때에도 그는 장자처럼 사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을 망각했으며,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이 강했고, 그렇기 때문에 일이 있을 때마다 완고하고 솔직하게 행동할 수 있었다. 일어났다. 향기도 냄새도 없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 것은 일종의 정신적 위안이자 포용일 뿐이다. 이로써 그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맹자의 말대로 인의로 행한 것이지 인의로 행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유교의 인(仁)과 의(仁)이다. 그러므로 기강이 당(唐)과 오(吳)가 아니라 주(周)와 공(孔)을 없앤 것은 유교를 없앤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그러므로 Sima Zhao는 Ji Kang이 Tang Wu가 아니라 Zhou Kong이라고 마음 속으로 화를 냈지만 이 문장을 사용하여 Ji Kang을 명목상으로 유죄 판결을 내릴 수는 없었습니다.
셋째, 삶의 열망에 있어서 지강은 가난한 사람들에게도 운명이 있고 그들이 원하는 것이 있다고 믿는다. 이것은 거의 삶과 죽음에서 태어나는 것이며, 부는 하늘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강은 이 세상에 희한한 것은 부나 영광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만족하는 자는 땅을 일구고 콩나물을 먹어도 결코 만족하지 못하고, 부족한 자는 세상을 먹여살리고 모든 것을 맡겨도 만족하지 못한다. 《실연서》에도 이렇게 적혀 있습니다. 오늘은 골목에 머물면서 자식과 손자를 교육하고, 친척들과 옛 이야기를 나누고, 인생에 대해 이야기하고, 와인 한 잔을 마시고, 피아노를 치고 싶습니다. . 이것이 내 소원의 끝이다. 공자(孔子)도 이런 삶을 높이 평가하지 않았는가? 그는 "용예 장"에서 말했다: Xian Zai, Hui Ye! 음식 바구니와 술 한 국자, 뒷골목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도 행복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두 사람의 삶이 너무 비슷해서 둘 다 가난하고 겸손했지만 아름다운 도덕적 성격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넷째, 기강은 당(唐), 오(吳), 주(周), 공(孝)을 성인(聖人)으로 인정하였다. 『관채륜』에서는 문왕(文王), 무왕(吳王), 주공(周공)을 삼성으로 추천했지만 관추견의 난에 가담한 것을 변호하기 위해 관삼촌과 채삼촌의 판결을 뒤집었지만 주공을 비난하지는 않았다. 주공의 상벌을 높이 평가하고 친인척을 피하지 말라 공경하는 자는 반드시 덕이 되고 욕을 받는 자는 반드시 죄를 범하게 되리라. 이것이 바로 가르침의 참본체이며 고대와 현대의 분명한 의미이다. 『우호단절서』에서 그는 공자를 군자, 유하휘를 전문가라고 불렀습니다. 공자는 비록 유하휘가 자신의 야망을 낮추고 자신을 모욕하더라도 여전히 말에서는 윤리적이고 행동에서는 사려 깊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직선 경로를 유지하는 능력. 이는 지강의 견해와 같다. 기강은 위선적인 가르침에 분노하여 당(唐), 오(吳), 주공(周孝)을 얕잡아 보았으나 이는 공자가 추구한 삶의 영역과 일치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기강의 겸손한 당무와 주공은 사마가 승진시킨 이른바 성자들이었지만, 기강이 생각하는 전통 유교의 대리인은 결코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