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어벤져스는 100억 달러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는데 왜 DC가 마블을 이길 수 없는 걸까요?
어벤져스는 100억 달러의 박스오피스를 기록했는데 왜 DC가 마블을 이길 수 없는 걸까요?
최근 '저스티스 리그'가 개봉했다. 중국 영화 팬들은 미국 슈퍼 히어로 영화를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지난주 '토르3'에 이어 '저스티스 리그'도 개봉 첫날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이 영화는 주요 극장 체인에서 압도적인 상영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까지 '저스티스 리그'의 첫 나흘간 상영률은 기본적으로 50대 60이며, 여기에는 '블리자드', '더 데빌', 재출시된 '내일'이 포함된다. 탄탄한 라인업과 압도적인 마케팅에 이 영화가 흥행수익 10억에 그친다는 것은 정말 무리다.
그러나 극장가와 팬들의 성원에도 불구하고 '저스티스 리그'의 흥행 성적은 여전히 이상적이지 않다. 개봉 사흘 전 중국 박스오피스는 3억4000만 위안에 그쳤다. 같은 기간 북미 박스오피스도 9600만 달러(DC영화 역대 최저 개봉 기록)를 기록했다. 이를 합친 시장 규모는 미화 1억 5천만 달러에 불과했습니다. '저스티스 리그'의 제작비가 3억 달러가 넘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같은 결과는 매우 나빴다고 할 수 있으며, 심지어 금전적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제작비가 3억 달러, 박스권은 3억 달러다). 사무실에서 돈을 회수하려면 미화 6억 달러 이상이 필요합니다.)
한편, 영화는 개봉 이후에도 평판이 계속 하락세를 보였다. Rotten Tomatos에서는 신선도 등급을 40점으로 매겼습니다.
늘 슈퍼히어로 영화를 동경해 온 중국 시장에서도 도우반 점수가 6.9에 불과해 형편없는 영화처럼 보인다.
'리그 오브 히어로즈' 영화로서 DC의 '저스티스 리그'는 당연히 '어벤져스'의 타겟이고, 두 사람은 기본적인 설정도 비슷하다고 해야 할까요. 그러나 '어벤져스'의 최종 글로벌 박스오피스는 100억 위안에 육박했지만, '저스티스 리그'는 '돈을 갚기 어렵다'는 문제에 직면했다.
둘 다 영웅인데 왜 두 영화 사이에 이렇게 큰 갭이 있는 걸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간단히 '저스티스 리그'에 대한 '부검 보고서'를 작성하겠습니다.
사망 원인 1 : 근거 없음, 어두운 스타일은 설정에 맞지 않음
미국 영웅 영화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전에 사무실에서 여러 슈퍼히어로 매니아들과 인터뷰를 했습니다. DC와 마블은 물론이고 '저스티스 리그'도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했다. 가장 일반적인 불만은 DC의 전반적인 스타일에 관한 것입니다.
요즘 마블의 스파이더맨,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토르 등 슈퍼히어로들이 흥행이나 영향력 면에서 DC보다 한 발 앞서는 것 같다. '어벤져스'의 1, 2부작은 각각 15억 달러와 14억 달러의 박스오피스 수익을 올렸고, '아이언맨 3'와 '캡틴 아메리카 3'도 12억 달러와 1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DC 측면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원더우먼(8억 달러)과 "배트맨" 파트 2와 3(둘 다 10억 달러 이상)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결과에는 여러 이유가 있다. 하지만 한 가지 부인할 수 없는 점은 DC의 캐릭터와 스토리 설정이 어두운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배트맨'을 예로 들면, DC는 이전에 일련의 각색 실패를 겪은 후 '다크 나이트 3부작'을 시작하고 놀란을 감독으로 선택했습니다. '덩케르크'를 시청하신 시청자분들은 시공간을 깨뜨린 놀란의 촬영기법을 아직도 기억하실 거라 믿습니다.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쿨하고 영웅적인 캐릭터는 모두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러나 히어로물 장르인 '배트맨'에서는 놀란의 모델이 많은 시청자들을 매료시키겠지만, 동시에 거리감을 조성하기도 한다. 더 중요한 것은 '배트맨 3부작'도 DC 스타일 전체를 타락시켰다는 것입니다. 그 이후로 DC는 계속해서 어두워질 것인지 고민해야 했습니다.
놀란
아시다시피 미국 영웅 영화를 보는 대부분의 팬들은 기본적으로 해방감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 이때 우리는 접근 방식을 바꿔서 그들의 두뇌를 사용하는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청중에게 말합니다.
비교하면 마블이 훨씬 똑똑해요. 스토리 설정 측면에서 마블은 항상 '가족의 즐거움' 경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제작진은 '주인공은 죽을 수 없다', '나쁜 놈은 성공할 수 없다' 등의 원칙도 세웠다. 이를 통해 관객은 영화를 관람한 후 '피곤함'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스릴 넘치는 장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영화가 단순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하지만 순전히 상업영화인 만큼, 캐릭터들이 소외감을 조성하고 관객들을 기분 나쁘게 만든다면 최종 흥행은 분명 별로 좋지 않을 것이다.
사인 2: DC는 너무 느리고, 워너는 너무 의욕이 넘치고, 마블과 너무 빡빡하다
아직 캐릭터와 스토리의 문제가 감독의 스타일에 있다면, 시리즈 전체 기획의 문제는 회사 차원의 책임일 수밖에 없습니다.
'저스티스 리그'를 보고 나면 이 영화가 '어벤져스'와 너무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리듬 면에서는 '어벤져스'에 비해 한참 뒤떨어진다. 첫 번째는 캐릭터의 등장입니다. 많은 플롯이 너무 단순하고 전환이 너무 갑작스럽습니다.
이렇게 좋지 않은 경험을 한 이유는 DC와 그 모회사인 워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DC와 마블의 경쟁관계는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두 회사는 설립 시기나 작품 종류 면에서 매우 가깝다. 하지만 실제로 두 회사의 성장 궤적은 서로 다르다.
이미 1969년 초에 DC는 영화 및 TV 거대 기업인 워너(Warner)에 인수되었습니다. 당시 마블은 DC를 완전히 능가하고 있었는데, 당시 DC는 이번 인수로 후원자를 찾은 것 같았고, 그 이후로는 더 이상 작품의 영화화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DC의 창의성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이후 마블은 '울버린' 등 신세대 캐릭터를 탄생시켰지만 DC는 거의 원을 그리며 돌고 있었다.
DC와 마블의 주인공 비교 : 왼쪽이 마블, 오른쪽이 DC
더 심각한 것은 이들이 조기에 인수됐다는 점이다. DC 영화의 생명선 전체가 워너에게 넘겨졌습니다. 워너는 어떤 영화를 만들고 어떻게 만들 것인지 결정합니다. 워너 자체는 매우 큰 비즈니스 제국이고, DC는 그 중 작은 부문일 뿐이며, 영웅 영화는 그들의 장르 중 하나일 뿐입니다.
반면 마블은 상당한 내부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다. 영화 배급은 항상 아웃소싱 모델을 채택하고 한 회사에 고정되지 않아 마블의 저작권 수입도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마블은 현재 콘텐츠 제작에 푹 빠져 있다. 이 모델은 2009년 디즈니가 회사를 인수할 때까지 유지되었습니다. 마블은 영화 배급을 되찾기 위해 마블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고 더 나은 협력을 통해 자체 영화와 TV를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제도적 이점'은 결국 세기 초 마블의 승리로 바뀌었다. 마블이 계속해서 노력을 집중해 큰 성공을 거두는 동안 워너는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호빗'에 많은 에너지를 쏟았다. 그 결과 '반지의 제왕'과 '호빗'은 모두 3차례 촬영이 이뤄졌고, '해리포터'는 10년 만에 8편의 시리즈를 론칭했다.
마블이 자신만의 유니버스 구축에 집중하기 시작한 것도 이때였고, 2012년 '어벤져스'를 출시했다. 이때 워너는 꿈에서 깨어나 자신을 돌아보았다. 놀란의 '배트맨' 세 편의 영화를 제외하고는 딱히 뽐낼 것이 없었다. '저스티스 리그'는 결국 하나로 뭉쳐졌지만, 히어로 시장 전체는 마블에게 빼앗겼다. '저스티스 리그'도 '어벤져스'의 카피캣이 됐다.
DC 실패의 교훈: 성급한 자본 운영이 아닌 콘텐츠에 집중하세요.
콘텐츠가 왕입니다. 이는 흔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환경에서는 이 단어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됩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최근 몇 년간 콘텐츠 제작을 핵심으로 하는 많은 기업들이 자본시장에서 실력을 뽐낼 기회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뒤따르는 것은 많은 콘텐츠 제작자들의 성급함입니다. 몇 가지 훌륭한 작품을 제작하고 시장에서 현금화하는 것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듯이 마음을 내려놓고 더 좋은 콘텐츠를 더 많이, 더 좋은 콘텐츠로 만들 수 있다면 그 가치는 더욱 커지고 지속가능해질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눈선샤인(Noon Sunshine)은 '프리텐더(The Pretender)', '너바나 인 파이어(Nirvana in Fire)' 등을 제작한 이후 올해 회사에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아티스트 매니저를 포기하고 콘텐츠 제작에 집중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누구도 눈선샤인이 가치가 없는 회사라고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모두가 자신의 작품을 더욱 기대하게 될 것이고, 회사가 창출하는 가치는 더욱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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