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1940년부터 2006년 말까지 미디어(기술) 발전의 주요 사건

1940년부터 2006년 말까지 미디어(기술) 발전의 주요 사건

인간의 사회생활에 있어서 정보의 전파는 인간의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현상의 중요한 전제이며, 사회를 형성하는 기초이기도 하다. 인류학자 에드워드 사피어(Edward Sapir)는 사회학 백과사전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 모든 문화적 형태와 사회적 행동의 모든 표현은 명시적으로든 암묵적으로든 의사소통을 포함합니다." 1948년 미국 정치 과학자 라스웰(Lasswell)은 "사회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기능"이라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 그리고 의사소통 과정의 5가지 요소 모델을 제안했습니다. 1. 누구? 2. 무슨 말을 해야 할까요? 3. 어떤 채널을 통해? 4. 누구에게? 5. 어떤 효과가 있나요? 그리고 제어(커뮤니케이터), 내용, 매체, 대상(수신자), 효과의 5개 항목 분석을 제시하여 매체라는 단어에 미디어 기술의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유명한 5W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탄생했습니다.

인간 정신문화 분야의 한 부분으로 음악의 소통방식과 미디어 기술은 인류의 모든 정보 전달과 동시에 발전해 왔다. 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음악 현상은 음악 커뮤니케이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러한 현상의 안팎에는 음악 정보(소리나 악보의 형태)가 전달하는 전달자의 음악적 예술적 의도와 음악적 생각이 사람들에 의해 "공유"됩니다. 이해됨) 또는 "***공유"(더 완벽하게 이해됨). 이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음악적 관계는 음악적 소통관계이다. 따라서 음악커뮤니케이션은 음악현상을 존재하게 하고, 음악작품이 그 기능을 구현하게 하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수천년 동안 인간 음악 연습의 본질은 음악 커뮤니케이션 연습입니다. 천문학적인 숫자로 측정되는 무한한 음악 소통 사슬 속에서 다양한 민족과 지역의 여러 가지 음악 스타일 체계와 음악 형식의 틀이 형성되었으며, 수많은 빛나는 음악 예술 작품이 제작, 인지, 확립되었습니다. 음악의 확산은 인간이 살아가는 시공간 환경을 다채롭게 장식한다. 광활하고 무한한 시간과 공간의 영역에서 음악소통은 사람들의 예술적 사고를 심화시켰으며 음악을 인류의 가장 귀중한 정신적 자산으로 만들었습니다.

인류의 정보전파 발전 ​​과정에서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이며, 미디어 기술의 발전 수준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형태가 형성된다. 미디어 기술은 사회 속 인간 삶의 모든 측면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필연적으로 인간의 음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음악은 점차 민속적 오락 활동에서 왕자와 귀족을 위한 살롱 예술로 발전했으며, 이제 대중문화 커뮤니케이션 산업으로 자리잡은 가장 중요한 요인 역시 미디어 기술의 발달이다. 미디어 기술의 모든 주요 발전과 발명은 사회의 발전과 변화는 물론 음악의 확산과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원시적인 음악 의사소통 - 불완전한 형태의 음악 의사소통

인류 역사상 가장 원시적인 의사소통 도구는 언어 의사소통이며, 약 31,000년 후에 단어의 출현은 문자 의사소통이다. , 그리고 인쇄 커뮤니케이션으로 발전합니다. 수많은 민속음악 현상을 통해 우리는 인류 사회의 오랜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음악 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원래 형태에서는 음악 전달자(창작자, 가수, 연주자)와 음악 수신자(청취자)만 포함됩니다. 음악 전달자는 음악 정보를 수신자에게 전파합니다. 음악 정보를 전송하고 이에 상응하는 피드백 정보를 보내 음악 커뮤니케이터의 행동을 조정합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는 중개 매체가 없고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음악 커뮤니케이션의 범위가 작고 속도도 느립니다. 따라서 오랜 역사 속에서 음악은 단지 소수의 예술일 수 있습니다. , 음악 활동은 부분적인 활동만 가능합니다.

기보법의 발명은 인류 음악사에 큰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기보법의 출현은 상대적으로 표준적인 플랫폼에서 음악을 전달하고 계승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이는 단지 악보 형식의 확산일 뿐, 음악의 소리 형식은 여전히 ​​녹음 및 재생될 수 없다. 따라서 인쇄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음악 커뮤니케이션의 불완전한 형태이다.

인간의 꿈 실현 - 오디오 녹음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

인간은 오랫동안 단어, 기호, 악보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소리를 녹음하는 것을 꿈꿔왔습니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이 꿈은 마침내 현실이 되었습니다. 19세기 과학자들은 소리의 중요한 특성을 인식했습니다. 소리에는 에너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그들은 이 에너지를 어떻게 잘 관리하여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생각했습니다. 제어하고 사용할 수 있다면 소리를 녹음하고 저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입니다.

1877년 미국 과학자 에디슨이 발명한 녹음기는 인간의 소리 에너지 관리를 성공적으로 실현했고, 세계 최초의 녹음 회사인 에디슨 녹음 회사(Edison Recording Company)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세계적으로는 새로운 녹음산업인 녹음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1888년 독일계 미국인 통신 기술자인 에밀 베를리너(Emil Berliner)는 미국 필라델피아의 프랭클린 대학에서 '축음기'에 대한 시연 강의를 했습니다. 이 '축음기'는 현대 레코드플레이어의 초석이 되었으며, 세계 녹음사의 역사적인 출발점이 되기도 했습니다.

음악을 매스커뮤니케이션의 무대로 끌어올린 것은 바로 현대 오디오 기술의 발전이었습니다.

1898년 덴마크 Poulsen은 자기 방향을 통해 사운드 신호를 최초로 녹음하고 재생하는 와이어 레코더를 발명하여 자기 녹음의 기술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1928년 독일의 플레마(Flema)사는 강선을 대체하기 위해 종이테이프에 자성분말을 코팅하는데 성공했는데, 이로써 강선이 비틀리고 부러지기 쉽고 자기헤드와 결합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했다. 테이프 레코더의 발명은 음반 산업에 질적, 양적 도약을 가져왔습니다. 1930년대에는 수동식 디스크 플레이어와 거친 입자의 레코드(78rpm)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인기를 얻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미국과 영국에서는 4채널 스테레오 레코드를 개발하고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스테레오 레코드가 탄생했습니다. 음반 산업의 발전은 라디오 방송의 발전도 촉진시켰고, 두 가지 모두 음악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비교적 완전한 시스템으로 만들었습니다.

음악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대도약 -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녹음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아날로그 카세트는 새로운 정보를 기록할 수 없는 비닐 레코드(LP)입니다. 1963년 필립스가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 개발을 통해 사용자는 미리 녹음된 사운드를 재생하고 새로운 메시지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카세트는 워크맨 플레이어, 차량용 스테레오 등 다양한 포맷에 대한 판매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다른 포맷에 비해 아날로그 카세트는 저렴하고, 컴팩트하며, 조작이 쉽다는 장점이 있어 음반 시장을 빠르게 점유했습니다. 시장의 대부분에서 카세트 레코더는 사람들이 음악 정보를 전파하고 전달하는 데 편리한 도구입니다.

1970년대에 개발된 디지털 오디오 기술은 인류 커뮤니케이션 역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이다. 아날로그 녹음이 디지털 녹음과 다른 이유는 연속적인 신호를 녹음하는 반면, 디지털화는 샘플링 주파수를 사용하여 신호를 이산화한 다음 양자화 인코딩을 수행하여 이진 이산 펄스를 생성한다는 것입니다. 샘플링 이론은 1920년대 Bell Labs의 Nyquist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샘플링된 신호에 주파수 대역이 포함되어 있으면 샘플링 주파수가 해당 대역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의 두 배보다 높으면 원리 없이 파형을 복원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왜곡. Nyquist의 발견이 디지털 오디오를 개척했지만, 저비용의 소형 레이저 및 칩 기술 개발은 1970년대 후반까지 실현 가능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나이퀴스트 샘플링 정리, 레이저, 칩이라는 3대 기술의 발전은 1982년 소비자에게 출시된 1세대 디지털 오디오 미디어 CD의 탄생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CD가 출시된 이후 4년이 채 되지 않아 오디오 시장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P 음반을 거의 완전히 대체할 만큼 빠른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1997년에는 전 세계 소비자의 손에 거의 6억 대에 달하는 CD 플레이어가 있었고, CD 레코드 생산량은 100억 개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음악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역사를 뒤흔드는 사건이다.

1985년에는 디지털 오디오 카세트 DAT라는 또 다른 디지털 재생 및 녹음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회전형 자기헤드와 PCM 디지털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의 결합은 카세트 PCM 디지털 레코더의 개발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이 레코더는 매우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 낮은 왜곡, 측정 가능한 지터가 없으며 아날로그 카세트의 히스 및 외부 소음이 없으며 많은 표준 디지털 장비의 사양을 충족하거나 초과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예기치 않게 이러한 성공적인 기술은 그에 따른 결과를 가져옵니다. 왜냐하면 DAT는 음악 및 녹음 소프트웨어 제작 산업과 아티스트의 수입에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법 복제 및 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1992년 오디오 홈 녹음 규정(AHRA)에서는 DAT를 제작하는 회사가 녹음 회사와 아티스트에게 로열티를 보상해야 하며 녹음에 제한을 가해야 한다고 규정했습니다. DAT의 성공은 전문 녹음 시장과 컴퓨터 기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동시에 기술의 발전은 음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지적 재산권에 처음으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1990년대 초 Sony는 최초의 완전한 가정용 MD 플레이어/레코더를 개발했습니다. MD 기계는 CD 플레이어와 매우 유사하게 작동하지만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가 특정 트랙을 스크러빙하고 반복하고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필립스는 MD 기능과 더불어 아날로그 카세트와 디지털 카세트 모두에 호환되는 DCC 레코더를 개발했습니다. DCC의 또 다른 편리한 기능은 ID 마크를 기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테이프.

DAT, DCC, MD 모두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세 가지 기술의 방향성은 서로 다른 것으로 보인다. DAT는 전문 녹음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뿐만 아니라 컴퓨터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DCC는 DAT보다 한발 늦게 출시돼 매출 부진을 겪었다. 한편, MD는 디지털 압축 기술인 MP3를 통합하여 카세트 플레이어 대신 소비자 시장에 진출한 반면, 원래의 부피가 큰 기기를 대체하면서 동시에 라디오 방송국에도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컴퓨터 산업의 기술 발전에 한 획을 그었습니다. DAT와 MD는 여전히 텔레비전 방송국, 라디오 방송국과 같은 대중 매체 조직에서 사용하는 주요 오디오 녹음 및 재생 기술입니다.

전문 오디오 기술 시장에서는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를 오디오 테이프에 세로로 녹음하고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사운드를 처리하고 오디오 데이터를 디지털 저장 장치에 저장하는 선형 녹음 방식 또는 비선형 방식이 개발되었습니다. 저장 매체에.

테이프 기반 녹음 시스템과 샘플 기반 녹음 시스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후자가 랜덤 액세스라는 것입니다. 랜덤 액세스 의미: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는 읽기 전용 메모리(ROM), 랜덤 액세스 메모리(RAM) 또는 디스크/디스크 기반 저장 매체에 거의 즉시 액세스, 처리 또는 처리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원하는 순서대로 재생하세요. 테이프 미디어와 랜덤 액세스 미디어의 차이점은 테이프 미디어는 선형적이며 녹음 시간 순서대로 저장된 오디오 데이터의 위치를 ​​찾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어떤 미디어가 더 낫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각 미디어에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실제 사용에서는 두 미디어 모두 널리 사용됩니다.

테이프 기반 녹음 시스템은 고정 헤드와 회전 헤드의 두 가지 형식을 생성합니다. 이 형식은 1980년대 SONY, STUDER, AG 및 Panasonic에서 제안되었습니다. DASH 형식은 디지털 테이프 레코더와 테이프 제조업체의 다양한 제품 간의 표준을 확립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러나 DASH 시스템은 의심할 여지없이 비용이 많이 듭니다.

회전 헤드를 사용하는 오디오 신호 녹음 시스템은 디지털 프로세서-VCR 형식, DAT(Digital Audio Tape) 형식, MDM(Modular Digital Multi-track) 녹음 형식의 세 가지 형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PCM 디지털 신호를 기록하고 재생하려면 놀라운 데이터 기록 밀도가 필요하므로 이러한 넓은 주파수 대역에서 작동하려면 회전 자기 헤드 나선형 스캐닝 방식을 사용하여 전체 자기 헤드와 테이프의 접촉 속도를 효과적으로 높입니다. 방법을 사용하면 실제로 테이프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속도가 느려지므로 테이프 소비가 크게 느려집니다.

현대 녹음의 역사에서 모듈식 디지털 멀티트랙 시스템(MDM)의 도입은 획기적인 발전입니다. MDM은 표준 비디오 카세트 테이프에 8트랙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녹음할 수 있는 소형 멀티트랙 디지털 레코더입니다. 이러한 레코더는 특별한 동기화 방식으로 상호 연결될 수 있고 이론상 최대 128개 트랙까지 시스템에 추가 트랙(8개 트랙 블록)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듈형 장치라고 합니다. 모듈식 확장형 녹음 시스템의 저렴한 가격은 음악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음악가들이 자신의 녹음 스튜디오에서 자신의 창작물을 세심하게 개선하고 수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새로운 기술 수단도 확산되었습니다. 추가되었습니다. 디지털 샘플링 시스템, 하드 디스크 녹음 시스템, 컴퓨터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등 샘플링 기반 녹음 시스템이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컴퓨터 기술을 사용하여 사운드를 샘플링하고 오디오 데이터를 인코딩하여 디지털 메모리나 저장 매체에 저장합니다. 이 데이터는 샘플 텍스트나 사운드 텍스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은 전문적인 컴퓨터 하드디스크 녹음 시스템으로 발전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본 및 고급 편집, 신호 처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워크스테이션은 많은 오디오 관련 기능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른 장비, 제작 시스템 및 기능 소프트웨어(음악 제작 등)와 결합할 수 있다는 분명한 능력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시스템은 다른 시스템과 결합하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고 MIDI 시퀀스 샘플 재생, 편집, 샘플링, 하드 디스크 녹음, 디지털 신호 처리, 합성 및 재합성, 음악 재생과 관련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다기능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음악 및 오디오 제작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특정 장치가 특수한 작업을 수행한다는 개념에 익숙해졌습니다. 레코더는 녹음 및 재생을 담당하고 리미터는 제한을 담당하며 믹서는 믹싱을 담당합니다. 이에 따르면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은 다양한 작업에 적응하기 위해 기능을 변경할 수 있는 카멜레온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은 수많은 오디오 제작 작업을 쉽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의 발전은 음악 제작에 있어 비교할 수 없는 이점 외에도 라디오 및 TV 정보 전달 분야인 디지털 오디오 방송(DAB)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고품질, 멀티미디어, 오디오 및 비디오 통합이라는 특징을 바탕으로 전송 품질이 CD 수준에 도달하여 음악 전송에 가장 이상적인 매체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목하고 싶은 것은 1980년대에 개발된 MIDI 기술과 그것이 음악 제작 및 음악 보급에 미친 영향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MIDI는 여러 전자 악기, 실시간 연주 컨트롤러, 컴퓨터 및 기타 관련 장비와 같은 다양한 호환 하드웨어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통신 언어입니다. MIDI는 연주 또는 제어와 관련된 동작 상태를 동등한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 다음 이러한 신호를 다른 MIDI 장치로 전송하여 사운드 생성을 제어하거나 연주의 다양한 매개변수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음악 제작, 비디오 더빙, 영화 후반 제작, 멀티미디어 및 무대 쇼 디자인을 포함하여 사운드 제작에서 점점 더 확장되는 새로운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이 시스템이 수용되고 인정받는 것은 비용 효율성과 제품 개발 속도에 크게 기인합니다. 현재 다양한 가격대의 다양한 MIDI 악기와 장비가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MIDI 시스템이 구축되면 특정 제작을 위해 추가 음악가를 고용할 필요성이 일반적으로 줄어듭니다. 동시에 MIDI의 다중 채널 작업 환경을 통해 음악가는 이러한 부분을 다중 트랙 녹음 테이프에 녹음할 필요 없이 음악 부분을 유연하게 생성, 편집 및 삽입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무한한 확장 가능성, 향상된 제어 능력을 갖춘 이러한 종류의 통합 제작 시스템은 개인 제작 스타일의 오디오 산업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비용 및 시간 효율적인 방식으로 오디오 제작의 전체 과정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MIDI는 실시간 녹음 매체이기 때문에 집에서나 개인 스튜디오에서나 모든 제작 단계에서 듣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이 디지털 언어를 사용하면 음악가는 유연하고 실행 가능하며 저렴한 환경에서 혼자서 음악이나 기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음악을 제작하고 연주하는 것 외에도 음악가는 기술 감독처럼 행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사운드의 음색(음질 및 음색 속성)과 통합(이퀄라이제이션, 패닝 및 기타 실시간 제어)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MIDI 기술의 발전은 음악 창작, 음악 연주, 음악 제작 등을 크게 통합하고 음악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으며 일반 사람들이 음악가가 되는 꿈을 더 쉽게 실현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 어떤 관점에서 볼 때 MIDI 기술은 오디오 분야의 컴퓨터 가상 현실 기술의 구현입니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 추세 - 디지털화, 상호작용성, 통합

우리는 급속한 기술 발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종이와 펜, 지우개의 도움으로 인간이 소통하는 시대는 1,600년 동안 이어졌고, 지우개 없이 펜만 있는 시대도 200년 이상 지속됐다. 1990년 이전 16년은 매우 달랐습니다.

벨의 전화는 실시간 통신 방법을 창안했고, 대양 횡단 방송과 케이블은 통신의 세계화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1970년대에 이르러 우리는 대규모 집적 회로의 획기적인 발전을 보기 시작하여 미디어 기술과 제품을 보다 실용적이고 작게 만들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UNIX와 PC로 인해 컴퓨터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대중화되었으며, 정보화 시대인 1990년대에는 WWW가 등장했습니다. .

오늘날의 지식 시대에는 기술의 진보가 사회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10년 전에는 인터넷이 컴퓨터와 통신에 그토록 놀라운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누가 예측할 수 있었겠습니까? 이 놀라운 변화는 물론 음악을 비롯한 사회 전 분야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다.

미디어 기술의 가장 큰 발전은 아날로그 신호에서 디지털 신호로의 급속한 전환이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멀티미디어의 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입니다. 결국 디지털 오디오가 녹음 및 재생 매체로서 아날로그 오디오를 완전히 대체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DCC, MD 또는 DAT 시스템은 아직 이를 수행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머지않아 언젠가는 디지털 오디오가 유일한 오디오 소스가 될 것입니다. 기술은 너무나 빠르게 발전하여 매년 또는 매달 새로운 녹음/재생 미디어와 기술이 탄생할 수 있으며, 이는 오늘날 우리가 보고 듣는 디지털 세상을 완전히 변화시킬 것입니다.

음악 매스미디어의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전통적인 단일 기능, 단방향 방송에서 대화형 통신 시스템으로 점차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사람들의 문화적 질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연령, 직업, 성별을 막론하고 다양한 취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문화, 예능 프로그램, 정보도 다릅니다. 라디오 및 텔레비전 시스템에 있어서 21세기는 다양한 수준의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주문형 음악 프로그램 및 기타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라디오 및 텔레비전 기술의 발전 추세일 것이며 또한 이는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미디어 기술의 발전 방향.

21세기의 가족은 더 이상 오늘날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 라디오, 텔레비전, 스테레오, 개인용 컴퓨터 등 해당 단말 장치와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듣고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디지털화에 따른 통합으로 위의 과정은 통합정보단말장치와 통일된 통합정보망으로 완성될 것이다. 음악가의 활동, 음악 작품 전시, 음악 문제에 대한 토론 등은 모두 이 통일된 정보 네트워크를 통해 언제든지 전송됩니다. 음악의 보급은 더욱 빠르고 저렴하며 투명해질 것입니다.

변화, 변화, 그리고 앞으로의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음악계에서도 유행하는 화두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