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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건강이라는 베일 아래 공원산업 선택을 밝히다
2018년 12월 1~2일 중국재활기술혁신발전촉진협회와 쓰촨성 투자촉진국***이 공동 주최한 중국 국제 보건기술 혁신 산업 발전 서밋이 개최되었습니다. 청두에서 열린 이번 정상회의에는 보건 산업과 도시 개발에 관한 동시 포럼에 초청 연사로 Park China의 Liang Chun 전무이사가 초대되었습니다.
이번 포럼에는 대규모 건강 산업과 도시 개발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 발전 개혁위원회의 도시 및 소도시 개혁 개발 센터 지도자와 COFCO 부동산, Fosun Group, Country Garden 및 Gemdale Group 종합 건강 산업 및 관련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하는 4개의 전통 부동산 회사와 생태 오피스 서비스 운영업체인 Nash Space,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Cushman & Wakefield, Park China, 전문 투자 은행 산업단지 분야의 전문가들도 포럼에 초청되어 연설했습니다.
큰 건강 산업과 유사한 개념 및 산업 선택과 관련하여 Park China는 항상 여러 가지 이유로 이에 대해 논의하지 않았습니다. 공원 현장에서 동료들과 소통하고 공유할 목적으로 간략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글입니다.
최근 일부 보건산업 연구기관에 따르면 빅헬스(Big Health), 빅헬스산업(Big Health Industry)이라는 용어가 매우 대중화됐다. 1조 달러 규모의 산업에는 건강 식품, 건강한 생활 화학 물질, 건강 컨설팅, 건강 및 노인 간호, 스포츠 및 건강, 가족 재활뿐만 아니라 건강 개념 부동산, 관광, 농업, 의류, 레저 등도 포함됩니다.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2010년 국무원이 발표한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과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국무원 결정'인지, 아니면 최근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과 발전을 가속화할 것에 관한 국무원 결정'인지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습니다. 2017년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발표한 '전략적 신흥 산업'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지도 목록'에는 '대형 보건 산업'이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빅헬스 산업의 개념이 어디에서 유래했는지 정확하게 추적하기는 어렵지만, 2011년 윈난바이야오가 주도적으로 '신바이야오, 빅헬스'를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다른 사례로는 GPHL이 2012년 원라오지(Wonglaoji)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회복한 후 즉시 광저우 원라오지건강산업유한공사(Guangzhou Wonglaoji Health Industry Co., Ltd.)를 설립하여 빨간색 통조림 원라오지 허브차를 운영하고 '원라오지(Wonglaoji)' 제품을 제안한 것입니다. 빅헬스산업계획'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과거 두 제약회사가 의약품을 생산·운영할 당시에는 종합건강 개념을 언급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한 회사가 생활화학업계 치약 시리즈에 진출하면서 다른 회사가 언급한 바 있다. 주저하지 말고 원래 치약 시리즈를 되찾기 위해 소송을 제기하십시오. 음료 브랜드가 판매 승인을 받았을 때 모두 건강이라는 개념을 내놓았습니다.
분명히 이것은 모두 마케팅을 위한 것이고, 시장을 확대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이며, 사업 방식을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제약회사가 다른 산업분야에 진출할 경우 실제로 건강이라는 개념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분명 본질적인 장점이 있고 차원 축소 타격이다. 그러나 이를 건강제품으로만 해석한다면 여전히 시장의 선동은 어려울 것이다. 결국, 그 당시의 건강 개념은 이제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잊혀진 Sun God, Sanzhu Oral Liquid, King of Hearts, Haci, Onli No.1 및 Yili Shen과 같은 제품이되었습니다. 사실 당시 소비자들은 상당히 불쾌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빅헬스'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제약회사들이 의약품을 만들지 않고 다른 확장제품을 만드는 것이 '무화과잎'이 됐다. 소규모 산업 분야, 특히 보건 관리가 엄격한 분야의 경우, 거대한 시장을 확보하려면 막대한 R&D 비용을 투자해야 하고 예측할 수 없는 개발 주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제약회사가 제약회사의 제약에서 벗어나 빅헬스라는 개념으로 개발 전략을 해석하면, 어떤 산업 노드에서든 전통 시장에 침투할 수 있다면 다루는 산업 선택이 매우 유연해질 것입니다. Big health to Concept 포장 제품은 기존 업계 리더를 대체하며 이는 새로운 시장을 여는 것과 같습니다.
빅헬스가 산업이 될 수 있다면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표현하는 형용사들은 모두 '빅'이라는 단어를 붙여 산업이 될 수 있다. 큰 달콤한 산업", 큰 행복 산업, 큰 자유 산업" 등이 단어가 마케팅에 해석되고 사용되는 한 특정 효과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결국 우리는 마케팅에 있지 않습니다. 산업단지 분야의 전문 서비스로서 산업과 단지,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정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개념이 혼동되면 산업 표준과 운영 논리가 확립되지 않습니다.
빅헬스가 주민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대부분의 산업에서 마케팅 개념으로 마케팅 역할을 하는 것처럼, 산업단지에서도 빅헬스가 마케팅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개발자가 토지를 취득하는 경우 이는 본질적으로 정부 토지 공급과 같은 희소 자원의 구매 및 마케팅이므로 이를 패키지화하려면 빅헬스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개념이 필요합니다. 투자 또는 개발 단지 자산의 상업적 임대 및 판매는 정착 기업의 소유권 또는 사용권 이전을 위한 마케팅의 일종이기도 하며, 최종적으로 산업 단지 자체의 운영, 지속적인 임대를 패키지화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개념이 필요합니다. 판매 업무,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등도 세분화된 산업 분야에 맞춰 마케팅을 진행해야 하므로 이를 패키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컨셉도 필요합니다.
위의 마케팅 과정에서 우리가 거대 의료 산업의 모자를 쓸 수 있다면 말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고 상상할 수 있는 시장 공간이 무한할 것이며 이는 우리의 마케팅 작업을 용이하게 할 것입니다. 그러나 단지의 건설 및 운영에 있어서 거대보건산업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과장한다면 실제 상황은 묘사된 그림과 매우 다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과대광고 마케팅을 통해 주거용 부동산을 팔고 잊어버리는 것과는 다른 운영을 계속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산업정책 수립이든, 산업단지의 개발 및 운영이든, 우리 기업의 입지선정이든 마케팅 개념과 산업 본질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럴 것입니다. "지옥에서 석유가 발견되었습니다"라는 이야기와 같을 수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 개념에서 길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산업의 개념은 명확한 정의를 갖고 있어 임의로 사용될 수 없다. 응용경제학 분야인 '산업경제학'에서는 산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참고: 위의 두 가지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요점은 소위 경제 활동 단계가 R&D 및 설계, 원자재 공급, 에너지 및 인프라, 가공 및 제조, 시장 유통, 애프터 서비스를 포함한 전체 상품 유통 프로세스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 등.
물론 소위 말하는 거대 건강 산업 자체는 위의 어느 분류에도 속하지 않습니다. 음료로서의 허브차와 생활 화학 제품으로서의 치약은 전혀 동일한 범주의 상품이 아닙니다. 건강식품, 의료기기, 노인요양용품 부동산은 비슷한 기술이나 프로세스가 전혀 없습니다.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의료기관과 바이오제약회사도 실제로는 일부 중복되는 업종일 뿐, 전혀 다른 업종입니다. 작업 도메인 및 논리.
그렇다면 그것이 마케팅 컨셉인지, 업계 본질인지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언급한 "산업경제학"의 산업 정의를 통해서만 우리는 여전히 우리 주변의 복잡한 마케팅 개념으로 인해 쉽게 혼란스러워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를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는 또 다른 도구와 이론이 있습니다.
모든 마케팅 개념은 고객의 욕구를 불러일으키거나 도피하거나 둘 다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즉, 욕구와 도피는 모두 수요가 있는 곳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수요와 시장은 산업이 아니지만 수요와 시장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은 산업이다.
이 식별 도구를 통해 우리는 마케팅 개념과 산업 본질을 쉽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단어나 특정 개념을 들었을 때 위 그림에 해당 단어를 넣어서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원하는 인프라를 가리키는가?
예를 들어 노인 돌봄은 수요이므로 산업이 아니지만, 노인 돌봄 부동산은 노인 돌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 인프라이기 때문에 산업이다. 문화산업이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간의 물질적 문명과 정신적 문명의 총체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모든 경제정치와 모든 정신적 활동을 포괄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문화는 인간의 생존을 위한 사회적 요구이다. 문화는 사회에서 나오며, 사회는 분업, 협력, 협력에서 나옵니다. 독립적인 개인에게 문화는 실제로 필요하며 산업은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킵니다. 구체적인 것들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문학 및 예술 창작, 음악 창작, 사진, 무용, 산업 디자인, 건축 디자인 등은 문화적 요구를 충족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단지의 개발 및 건설 단위 또는 운영업체로서는 그렇습니다. , 위에서 언급한 특정 산업은 무엇을 소개하고 서비스하는지 주목해야 합니다. 문화산업을 일반적인 용어로 막연하게 사용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업무를 안내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 창작에 필요한 공간 형태, 하드웨어 시설, 소프트웨어 서비스, 유통 경로, 저작권 보호 등이 산업 디자인이나 문학 창작과 완전히 다르다면, 음악 타운이나 음악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매우 분명합니다. 우리가 향해야 할 산업의 방향과 우리가 제공해야 할 공간의 특징과 서비스 콘텐츠는 일단 문화산업, 즉 소위 문화창의산업 전반을 마주하게 되면 음악타운이나 음악산업의 거점으로 변모하기가 쉽습니다. a 음악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상업 지역도 본질적으로 소매 산업이 될 것입니다.
위의 내용은 모두 산업 단지의 개발, 건설 및 운영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마케팅 개념과 산업 본질의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말장난을 하기보다 산업단지를 운영하는 것.
물론 모든 공원과 공간이 수행하는 산업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산업이 통합되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단지의 운영자로서 건설 초기 단계에서는 이후의 운영 및 관리, 우리가 목표로 하는 핵심 산업이 무엇인지 항상 명확하게 파악해야 합니까? 우리가 중점적으로 구축해야 할 생태계는 어떤 산업인가요? 많은 마케팅 개념이 머릿속에 떠오르도록 놔두지 마세요.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원은 결국 토지 울타리나 마케팅 속임수가 되고 결국 수익을 얻기 위해 주택 판매에 의존하게 됩니다.
산업 단지가 그 가치를 갖는 이유는 특정 산업 부문의 요구를 충족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업 접미사가 붙은 특정 단어를 접할 때 우리는 반드시 명확한 이해, 마케팅 개념을 마케팅 작업에 귀속시키고 업계 개념을 구현 서비스에 귀속시킵니다.
그러면 공원은 어떻게 산업을 선택하고 그 산업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가?
우선, 업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를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는 비용이고, 두 번째는 효율성입니다. 오직 저비용과 고효율만이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용과 효율성은 두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나는 노동 분업이고, 다른 하나는 기술입니다. 동일한 기술 조건에서 전문적인 노동 분업은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의 핵심입니다.
아담 스미스는 분업을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습니다.
두 번째 형태의 분업과 세 번째 형태의 분업은 산업단지가 조성하고 건설하는 데 전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지가 산업을 선택하거나 산업 포지셔닝을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산업 분업에서 정착 기업의 노드, 다른 산업 및 사회적 분업이 필요한 지원이 무엇인지입니다. 이들 기업 간의 분업에는 상호 강화 효과가 있습니까?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산업단지에서는 산업선정 시 두 가지 기준 사분면을 갖고 있으며, 첫 번째는 단지 기반이고 두 번째는 산업단지이다. 기업 협업입니다. 공원의 기초는 공원 자체와 공원의 재산 공간 형태, 물, 전기 및 기타 에너지원, 교통 및 이동 수단, 원자재 및 시장과의 거리, 산업 시설 등 사회 기반 시설 서비스의 총합을 의미합니다. 공원의 기본 기능을 구축하는 정책 및 기타 관련 요소. 기업 시너지는 특정 산업 분야에서 업스트림 기업과 다운스트림 기업 간의 시너지 효과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플랫폼 기반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디자인, 생산, 판매 물류, 애프터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른 외부 기업과의 높은 수준의 협업이 요구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실제로 다른 여러 기업을 통합하여 달성하고 있습니다. 자체 핵심 경쟁력으로 인해 플랫폼 기반 전자상거래 업계의 기업은 협업 운영 기능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지만 전자 상거래 자체는 단지 기반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지 않습니다. .에너지, 원자재 공급 및 물류 측면에서 단지 사무실 공간, 네트워크 대역폭 및 이에 따른 운송 편의성만 있으면 공원 자체에서 특별한 공급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사한 플랫폼 기반 전자상거래 산업은 인터넷 기술 외에도 저렴한 공급 채널, 보다 편리한 물류 또는 유통, 임대 등 다른 산업에서도 핵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공유경제라는 이름으로 판매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기업 시너지가 높은 산업은 해당 산업을 도입하여 다른 산업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영향력이 더 크다. 그러나 이러한 산업은 단지 기반에 대한 요구 사항이 높지 않고 흡착 능력이 부족하여 쉽게 이전될 수 있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다른 공원으로 이동하세요.
또 다른 예로는 공원 인프라에 대한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소 제조 산업이 있으며, 저비용의 부동산 공간 외에도 공장 부하, 운송 능력, 에너지 및 에너지에 대한 특정 요구 사항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기업은 공원에 대한 매력이 강하고 공원 임대를 위한 안정적인 현금 흐름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산업에서 기업의 시너지 효과는 높지 않습니다. 외부 기업을 대규모로 통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그림을 통해 단지는 보다 합리적으로 업종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산업과 단지의 관계는 물론, 해당 산업 내 공급망 노드 기업 간의 관계도 더욱 편리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예시는 '공원 기반'이 '도시 기반'으로 대체된다면 정부가 산업 정책을 결정하고 투자를 유치하는 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이상은 이번 빅헬스산업서밋을 통한 공원산업 선정에 대한 간단한 생각들이다. 일반적으로 공원과 산업체의 실제 선정 및 매칭에는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다. 운영자는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방법을 혁신하며 시장 규칙에 더 부합하는 솔루션을 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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