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악비가 국민적 죄인이 아닌 국민영웅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악비가 국민적 죄인이 아닌 국민영웅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팡닝(Fang Ning)의 영웅에 대한 장문 저자: Fang Ning 중국에서 일어난 '역사 교과서 사건'은 교육부 기초교육부가 편찬한 중학교 역사 교육 안내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교육학의 진술 중 하나는 Yue Fei, Wen Tianxiang 등이 모든 가정에 잘 알려져 있으며 고대부터 여성과 어린이에게 알려져 있으며 수천 년 동안 중국인이 노래해 왔다는 것입니다. 국민영웅에서 제외됩니다. 우스꽝스러운 이유는 오늘날의 중국 민족이 서로 상관없이 56개 민족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당시 악비가 맞서 싸웠던 금도 민족 통합을 위해 그 중 하나였습니다. 국민영웅이었는데 애국영웅으로 바뀌었군요.
이번 '교과서 사건'은 가장 민감한 이념 영역인 인터넷에서 처음 공개된 뒤 걷잡을 수 없이 커져 국내외를 충격에 빠뜨렸다. 홍콩, 마카오, 대만, 싱가포르 및 기타 해외 화교 거주 지역의 언론은 이 사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으며, 온라인에서 큰 소동이 발생한 후 국내 인쇄 매체는 교육부가 나서서야 후속 조치를 취했습니다. 문제가 끝났다는 "사실을 명확히"하기 위해.
이번 사건이 발생한 시점은 우연이 아닙니다. 방금 폐막된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애국주의의 기치를 높이 드높였고 중국공산당은 중화민족의 전위라는 새로운 정의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세계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 이념과 문화가 상호 동요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민족정신의 고양과 함양을 문화건설의 극히 중요한 임무로 삼아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국민 교육의 전체 과정과 정신 문명 건설의 전체 과정에 통합하여 모든 사람들이 "이때 사람들은 "하늘을 우러러 큰 열정으로 포효하는" Yue Fei와 Wen Tianxiang을 발견했습니다. 국가를 위해, 세계를 감동시키고 매번 중국 국민을 감동시킨 도덕적 기사는 더 이상 국가 영웅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국의 미래, 그 중학생들은 실제로 이렇게 배웠습니다. 이 문제는 분명히 매우 흥미롭습니다.
교습지침을 쓴 사람은 악의가 없고 선한 의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마도 '국민통합'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이다. 좀 "정치적"인 것 같지 않나요? ! 하지만 아쉽게도 효과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자의 동기와 상황적 배경을 떠나, 이번 글쓰기 논란은 좀 더 규명해야 할 역사와 현실의 중요한 문제들을 반영하고 있다. 이 기회를 통해 이러한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 질문
공순룡의 '백마는 말이 아니다' 논쟁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악비, 문천상 등 중국 역사상 잦은 국전에서 외세의 침략에 저항한 영웅적 인물들을 민족영웅의 범주에서 추방하거나 이른바 '애국영웅'으로 바꾸는 것은 전형적인 '말이 아닌 백마'다. " 유형의 문제입니다.
악비와 문천상이 '해고'된 이유를 살펴보자. 중화민족이 외세의 침략에 맞서는 전쟁은 국내 민족 간의 전쟁이며, "형제끼리 싸우고, 가족끼리 싸우는 것"이다...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기(秦)와 같은 뛰어난 인물만을 부른다. 전 중화민족의 이익을 대표하고 외세의 침략에 반대하는 민족영웅인 지광, 정성공 등. 비록 우리는 민족약탈과 민족탄압에 반대하는 역할과 지위를 확고히 하는 악비, 문천상 등 뛰어난 인물들에게, 우리는 이들을 '민족영웅'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일부 평론가들은 '민족영웅'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이 용어는 중화민족 전체의 이익을 수호하고 외국 적들의 침략과 괴롭힘에 저항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한 역사적 인물들을 가리킵니다. 우리가 진나라에 대한 악비의 저항과 원나라에 대한 문천향의 저항을 평가할 때 우리는 그들을 칭호가 아닌 애국영웅이라고 부른다. 북방 소수민족이 남방 경제에 피해를 입히고 남방 경제의 발전을 보호하며 남방 인민 전체의 이익을 수호하는 일이 아직도 중국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 같다.” >
두 평론가의 뜻은 같다. 악비와 문천상은 '서로 싸우는 형제'의 영웅이지, 중국 국민 전체가 존경하는 영웅이 아니다. 그리고 "전 중국 민족의 이익을 대표"하고 외세의 침략에 반대하는 Qi Jiguang, Zheng Chenggong과 같은 뛰어난 인물만이 민족 영웅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그런 기준은 너무 가혹한 것 같아요! 그러한 기준을 결정하는 논리에 따르면, 특정 역사적 장면에서 각 인물은 자신의 특정 상황을 가지고 있고 순수한 "영웅"이 없기 때문에 Qi Jiguang, Zheng Chenggong 등의 영웅의 칭호도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정성공(鄭成功)이 대만을 점령했을 때 그는 아마도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이익을 수호하고 외국 적의 침략과 괴롭힘에 저항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할" 의도가 없었을 것입니다. 압도적이고 무적의 만주청군. 하지만 섬을 피하고 구석에 머물라. 《지도서》에 따르면 '전국의 이익을 대표하는 것'은 반고가 천하를 창건한 때부터 오늘날까지 유일한 영웅의 기준으로 여겨진다. '민족적 영웅'이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은 '중국 공산당의 압도적인 다수의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이다.
'교습서'는 공순롱 선생님의 논리로 학생들을 이끌었다. 그렇습니다. 세상에는 백마, 흑마, 만마만 있을 뿐입니다. 역사에는 Yue Fei, Wen Tianxiang, Qi Jiguang, Zheng Chenggong이 있지만 국가 영웅은 없습니다! 그런 결론은 '역사적 유물론'의 관점에서 도출된다고 하는데, 과연 그것이 역사적 유물론의 어느 관점에 기초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확실히 그러한 견해는 적어도 변증법을 위반합니다.
헤겔은 『소논리』에서 “궤변의 본질은 사물을 고립적으로 보고 일방적이고 추상적인 규정을 믿을 만하다고 여기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개인과 일반의 관계에서 벗어난다. 백마는 개별 분류에 속하며, 특히 흰색의 말을 말하며, 말은 일반 분류에 속하며 다양한 색상의 말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순롱은 이들 사이의 차이점을 구별하면서도 이 차이를 절대적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레닌이 말했듯이 일반은 개인을 통해 존재해야 한다. Ivan은 인간이고 Pug는 개입니다. 백마는 다른 말과 색깔이 다르지만 여전히 말입니다. 인격으로서의 '백마'에는 자연을 상징하는 '말'이 담겨 있다. '말'은 다양한 색깔의 말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분류로, 백마도 예외는 아니다. 영웅을 확정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구체적인 장면과 인물이 없다면 '영웅'이 어디 있겠는가.
'국민영웅'이란 무엇인가?
중국에는 관을 닫으면 결말이 결정된다는 옛말이 있다. 실제 중국 상황에 등장하는 영웅의 대부분은 역사적 인물입니다. 시간은 흐르고 과거는 길다. 영웅은 우리 민족과 우리 민족의 기억 속에 남을 수 있는 불멸의 이미지이다. 영웅에 대해 이야기할 때 나는 종종 푸쉬킨의 시를 생각한다. 나는 인공적이지 않은 기념물을 스스로 지었고 그곳으로 이어지는 길에는 더 이상 풀이 자라지 않는다. 영웅을 이야기할 때면 '체 게바라'의 감동적인 가사가 떠오른다. "일어나고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누구인가? 그 뒤에 있는 땅은 꽃으로 가득하다." 영웅은 노래로 퍼지고, 영웅은 마음 속에 산다. 사람들의. 즉, 영웅은 민족 정신의 의인화된 표현입니다. 영웅은 역사와 현실에서 국가와 민족에게 이로운 정신적 가치를 구현하는 인물이다. 상황은 변했고, 시간의 흐름은 역사적 상황에서 구체적인 사건을 지워버렸습니다. 역사적 현장에서 본래의 첨예한 모순, 갈등, 대립은 사라져 버렸고, 남은 것은 정신과 가치뿐입니다. 역사적 인물들의 영웅적인 행동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개념으로 변모되고 영적인 현상으로 승화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영웅은 형이상학적인 존재입니다.
예를 들어 악비의 경우, 어느 가문이나 가문과 싸우고 있는지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악비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 음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권력은 굴복될 수 없다. Feng Xu는 바람을 조종하고 불멸의 존재로 승천합니다. Yue Fei는 위대한 정신으로 불멸의 존재가 되며, 저항 정신의 화신으로서 영웅이 됩니다.
중화민족의 영웅서사를 살펴보면 우리 민족의 영웅적 정체성에는 논리와 역사가 통일되어 있음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악비는 고대부터 민족적 영웅으로 확립되어 있으며, 소수민족을 포함한 중국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습니다. 송나라가 멸망한 후 원나라에서는 남송에서 북방 소수민족에 맞서 싸웠던 영웅적인 인물인 악비를 추모할 수 있었다. 서호 기슭에 위치한 악비 묘는 남송 말기에 전쟁으로 소실되었으며, 원대덕 5년(서기 1301년)에 악씨의 후손들이 무덤을 재건하였습니다. 그리고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했습니다. 원나라 말기에는 원나라 관리들도 월사 건립 자금 조달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원나라(서기 1335년~1340년) 때 항저우로 총무처장 이진추가 돈을 투자해 월사를 재건했습니다.
더욱 언급할 가치가 있는 것은 악비에 대한 만주족 통치자들의 태도이다. 악비는 진에 맞서 싸운 영웅이고, 청나라를 세운 만주족은 진의 후예이다. 그러나 청나라 순치 시대에는 정부 관리들이 월왕릉 건설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강희왕조, 옹정왕조, 건륭왕조 시대에 청나라 정부의 지방 관리들이 월사를 여러 차례 건립했습니다. 옹정 9년(서기 1731년), 저장성 관찰자 리웨이(Li Wei)가 악비사를 재건하고, 악비의 민족정신을 기리기 위해 사찰 앞에 '청혈홍심(Blue Blood and Red Heart)'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돌 아치형 통로를 세웠습니다. .
오늘날 학교에서 사용되는 '교수법'의 논리를 따른다면 청나라 관료와 관리들이 악비를 존경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닐까요? ! 청나라 조정은 악비가 한 일을 잊었나요? 당신이 어디서 왔는지 잊어버렸나요? 오직 한 가지 설명이 있는데, 그것은 소수인 만주족의 지배자들조차 실제로는 자신들을 중화민족의 정통이라고 여겼던 것입니다. 오늘날의 학계에 따르면 그들은 문화적 민족주의와 동일시되었습니다. 악비를 긍정하여 중원을 휩쓸고 천하를 장악한 만주 엘리트들이 "호루 고기를 먹고자 하는 야망이 크며 흉노의 피에 목말라 비웃는" 한족의 정서를 자극할 것을 두려워했다면 그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늘의 사랑받는 아들로 여겨지십시오! 오늘날까지도 우리 중 일부는 국가, 민족주의, 국가적 영웅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너무 신경쇠약적인 것처럼 보입니까?
자신감을 갖고 중화민족의 정신을 고양하라
악비와 문천향을 중국영웅 명단에서 제외시킨 이유는 중화민족관념에 얽혀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담론체계에서 애국심은 정치적, 문화적 공통 용어로, 민족주의를 대체하기 위해 애국심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소수민족의 '민감한' 민족 정서를 건드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그러나 소수민족 간의 오해를 어떻게 피할 수 있으며, 그러한 문제를 어떻게 "무감각화"할 수 있습니까? 모든 일에 조심하고 모든 곳에서 금기를 피하면 이런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까요? 나는 이것이 선택 사항이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조심하더라도 필연적으로 "박을 누르고 국자를 뜨게"하고 "사위"를 돌보고 "아들"을 화나게 할 것입니다. 결과는 "주 팔계가 들여다 보는 것"일 것입니다. 거울은 안팎이 사람이 아니다." 이것이 이번 교습지시로 인한 분쟁의 영향이 아닌가? !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단 하나, 바로 중국 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에서 지적한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함양하는 것' 뿐이다. 여기서 언급한 민족 정신이 바로 그것이다. 물론 중화민족의 정신이다. 솔직히 말해서 민족주의를 말하면 중화민족 내부에 분쟁이 생길까 봐 걱정하는 사람들은 마음속에 중화민족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나라는 있지만 씨족은 없다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애국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괜찮지만 민족주의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사실 글로벌 규모의 현대 민족주의는 유럽사에서 정교회 분리 시대의 민족주의와는 거리가 멀다. 민족주의는 인종주의가 아닙니다. 오늘날의 국가는 이익의 공동체이거나, 이익의 연결이 혈통과 인종의 연결보다 훨씬 더 강합니다. 세계화 시대에 경제의 세계화는 세계의 경제, 정치, 문화의 이중적이고 차별화된 구조를 형성하게 되었고, 또한 세계화는 세계의 단편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중화된 정치, 경제, 문화 구조로 인해 세계는 점차 서구와 비서구라는 두 개의 대립 국가로 분열되었습니다. 민족주의는 세계화에서 발생하고 세계화에 반대하는 방향으로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널리 퍼진 사회 이념적 경향이자 정치적 경향이되었습니다.
중국에 있어서 중화민족은 근대에만 나타난 단일민족이 아니다. 채원배(蔡源境) 선생에 따르면, “민족주의는 원, 청, 정 시대에 비로소 완성되었다.” 중화민족은 연과 황의 혈통을 배가시키고 중국 문명을 계승하며 점차 주변의 우호적 민족들과 합병하였다. 원청시대 민족대충돌, 민족대통합, 중화민족 건국. 오늘날의 글로벌 단편화 현실은 민족주의의 출현과 발전을 가속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화민족은 공동리익의 확고한 기초를 갖고 있으며,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날마다 발전하는 객관적 현실이다. 우리는 중화민족이나 민족주의를 부정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애국주의는 사실상 중화민족의 민족주의이며, 이는 중화민족의 독특한 민족의식에 기초한 정치적 호소이자 이론적 표현이다. 우리 앞에 놓인 실제 질문은 '주관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입니다. 중화민족에 편입되어 통합된 원초적 민족의 특징과 전통을 조심스럽고 지나치게 배려하는 『교훈』의 저자와 같은 것인가, 아니면 자신있게 중국인의 정체성을 고양시켜야 하는가? 민족과 중화민족의 민족의식을 함양하는가? 나는 대답이 자명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편집자: 양다이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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