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한트케와 토카르추크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트케와 토카르추크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현지 시간 오후 1시, 베이징 시간 오후 7시에 2019년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발표됩니다. 수상자: 폴란드 작가 올가 토카르추크가 2018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오스트리아 작가 페터 한트케가 2019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노벨상 시상은 의외이고 합리적이다. Tokarshuk은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그녀는 폴란드 문학의 여왕이며 폴란드어로 글을 씁니다. 그녀는 노벨상 수상자이자 2018년 부커상 수상자 Alexeyevich로부터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녀는 명예와 힘 면에서 노벨상 수상자입니다.

토카르슈크

반면, 올해 노벨상은 영어 외 분야의 여성 작가를 높이 평가할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개막일 앞서 노벨상 심사위원 앤더슨 올슨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눈을 뜨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전 수상은 항상 약간 유럽 중심적이었지만 이제는 세계를 보아야 합니다. 또, 예전에는 늘 남성적인 면이 있었지만 지금은 훌륭한 여성 작가들이 많아서 이번에는 선택의 폭이 훨씬 더 강렬하고 넓어졌습니다. ?

그런데 피터 한트케의 승리는 좀 의외였다. 개막식 전에는 응구기와 제3세계 작가 집단이 더 인기를 끌었다. Hendek은 또한 정치적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인터뷰에서 페터 한트케는 노벨 문학상이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포스트혹 문학에 대한 허위 표지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은 사람들을 한동안 지켜보는 즐거움에 빠져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6페이지를 쓰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승자는 헨더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번 노벨상의 결과는 한편으로는 노벨상의 '균형 잡힌 기술'을 이어가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놀라운 면도 있다. 이렇게 말하려면 노벨상의 역사를 종합해야 한다.

우선 노벨문학상의 역사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는 노벨상은 본질적으로 유럽의 게임이었습니다. 1939년 이전에는 인도의 Rabindranath Tagore(1913년 수상)와 미국의 Sheen Lewis(1930년 수상)를 제외하고 나머지 수상자는 모두 서유럽과 북유럽에 집중된 유럽인이었습니다.

1901년부터 1939년까지 노벨상은 프랑스인(Pluton, Mistral, Maeterlinck, Romain Rolland, France, Dugar)에게 6번, 스웨덴인(Lagerlöf, Heidenstam, Karl Field)에게 수여되었습니다. ), 노르웨이인(Björnsson, Hansen, Undset)에게 세 번 수여되었습니다. 이들 작가들 중 상당수는 잊혀져 당시 문학계 최고의 작가들이 아니었습니다. 노벨상 심사위원들이 이들에게 주목하자 그들은 프루스트, 카프카, 조이스, 톨스토이, 피츠제럴드, 루쉰을 제쳐두었습니다. 언어와 지역의 영향이 초기 노벨상 수상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심사위원이 대부분 북유럽이나 서유럽 출신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 지역 작가들의 비중이 더 높았다.

50년 비밀유지 원칙으로 인해 노벨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후보 목록과 사유는 아직 1966년부터, 즉 1966년 이전에만 후보를 찾을 수 있다. 흥미롭게도 톨스토이는 이 목록의 심사위원에 의해 16번 지명되었습니다(같은 해에 여러 심사위원에 의해 여러 번 지명됨). Malraux, Graham Greene, Somerset Maugham 및 Auden도 후보에 올랐지만 누구도 우승하지 못했습니다. 체호프, 프루스트, 카프카 등 문학 거물들은 후보에 오른 적이 없다. 중국에서는 실제 후보자는 후시(Hu Shih)와 린위탕(Lin Yutang)뿐이었고, 소문난 라오서(Lao She)와 루쉰(Lu Xun)은 모두 무산됐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노벨상 수상 작가들은 다른 대륙의 국제적 영향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이 새로운 승자가 되었고 라틴 아메리카, 일본, 남아프리카 공화국 및 기타 지역이나 국가도 문학적 힘과 '이국적'으로 노벨상 심사 위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콜롬비아의 마커스, 칠레의 네루다, 일본의 가와바타 야스나리 등은 독특한 미적 시스템과 창의적인 언어 표현으로 노벨상 심사위원들을 사로잡았다.

이러한 평가에서 우리는 노벨상 심사위원들이 내재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그들은 문학적 언어와 기술적 혁신을 추구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철학자의 상상력이 작품에 담겨질 때, 자신을 '타자'로 여기며, 상상력을 만족시키는 마술이나 오리엔탈리즘 작품은 항상 그들을 간지럽힐 것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시구로 히로시, 밥 딜런, 무라카미 하루키, 필립 로스에게 노벨상이 수여된 이유는 심사위원들이 보기에 후자가 문학 창작에 그다지 능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장르는 전자가 중요해요. 그들은 더 유명할지 모르지만 그들의 기술은 여전히 ​​매우 전통적이며 이시구로와 밥 딜런은 둘 다 현재에 깊이 관여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노벨상 심사위원(이시구로)의 소설에 담긴 열정의 힘은 환상 속 심연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