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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몇 가지 경험을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당신에게 기사를 보낼 것이고 당신은 그것으로부터 무엇인가 배울 것이라고 믿습니다.
Morita Therapy
두 번 클릭하면 자동으로 스크롤됩니다. 출판사: Yang Xiaoqin 출시 시간 : 2006- 8-21 읽기: 89회
[개요]
모리타테라피는 1920년 일본 지에 의과대학 모리타 마수마 교수가 창시한 자연요법이다. 올바른 심리치료 방법을 선택하세요. 지난 수십 년 동안 모리타 후계자들의 지속적인 개발과 개선을 통해 동양적인 색채가 뚜렷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심리치료가 되었습니다.
[적응증]
신경증, 강박장애, 건강염려증, 불안장애, 우울증 신경증.
모리타 요법은 주로 신경증, 자율신경계 장애 등 신체적, 정신적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모리타 치료 전문가 다카라 다케히사(Takehisa Takara)는 모리타 치료가 모든 신경증을 치료할 수 없으며 오직 신경증만이 모리타 치료의 실제 징후라고 믿습니다.
[이론적 근거]
모리타는 신경증의 메커니즘에 대한 독특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신경증의 근원이 내향성과 강한 내성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증이라고 믿습니다. 건강염려증 경향이 있고, 자신의 몸과 마음의 활동 상태와 이상에 매우 민감하며,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고 걱정합니다. 생존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완벽에 대한 욕구도 강합니다. 사람들이 익숙해져 있는 정상적인 생리적 반응이나 경미한 불편함을 병적인 증상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나치게 긴장하고 걱정하게 되어 시간이 지나면서 질병이 생기고 몸과 마음 사이에 악순환이 생깁니다. 질병을 악화시키십시오. 모리타 마사마는 "신경증적" 증상은 객관적인 산물이 아니라 순전히 주관적인 문제라고 믿습니다. 이는 환자의 연골염 체질로 인한 정신 활동 과정에서 정신적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즉, hypochondriacal 체질은 신경 쇠약, 강박 장애, 불안 발작 및 다양한 공포증과 같은 신경증 발병의 기초가됩니다. 건강염려증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건강, 행복, 근면을 바라는 상향식 욕구가 강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내성적이며 종종 자신의 건강, 생명, 안전 및 정신적 평화에 대해 걱정합니다. 뇌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어지러움, 긴장하면 두근거림 등 보통 사람들이 특정한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질병으로 착각하여 두려움과 초조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될수록 감각은 더욱 심각해지고 "증상"은 더욱 심해지며 모리타가 영적 상호 작용이라고 부르는 악순환이 형성됩니다. 그 영향으로 환자는 내적 갈등 상태에 빠지고 신경 쇠약과 신경증을 초래합니다. 모리타 자신도 어렸을 때부터 노이로제 증상이 뚜렷했고, 12세 이후에는 두통, 심장 박동이 빨라지는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그는 중학교 시절 장티푸스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다. 여러 곳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치료를 고집했지만 효과가 거의 없었고, 처음으로 건강을 걱정했다. 대학 1학년 때 증상이 나타나 학업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시험이 다가와서 감당하기 어렵다고 느꼈고, 우울하고 화가 나서 자살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모든 치료를 받고 밤새도록 공부를 열심히 했습니다. 그 결과는 뜻밖이었습니다. 그의 시험 점수는 매우 좋았고, 그가 수년간 앓아왔던 각종 증상들은 아무런 치료 없이도 치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이전의 질병은 모두 상상이었고 질병이 전혀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모리타 마사마는 신경증으로 인한 신경증은 '자연의 순응을 따르게 하는' 방법을 통해 심신의 악순환을 끊을 수 있다고 믿고, 환자들이 질병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불안한 태도를 정신과 질환으로 바꾸도록 지도합니다. "자연이 알아서 하게 하라"는 무시의 태도를 취하면 감정은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회복될 때까지 모든 종류의 나쁜 감정이 사라지도록 놔둘 수 있습니다.
모리타는 또한 인간의 정신 활동도 굴근과 신근의 상호 조절과 유사한 길항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상황에서 생성된 아이디어, 감정 및 의도는 인간 행동을 규제하려는 반대되는 아이디어, 감정 및 의도도 생성합니다. 모리타는 이를 정신적대주의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두려움이 자주 일어날 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칭찬을 받을 때 오히려 죄책감을 느끼며, 누군가에 대해 무례한 생각을 할 때 이 생각을 말하면 부정할 것입니다. , 그것은 불행을 가져올 것이고 당신은 그것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적대적 효과의 존재는 사람들의 정신적 안정과 지속적인 안정감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합리성에 부합하지 않는 관념을 가지게 되지만, 흔적도 남기지 않고 사라져 버릴 것이다. 심기증적 성향과 지나친 적대감을 지닌 사람들은 일단 이러한 사상이 나타나면 이를 고집스럽게 반복하고 통제하기를 반복하여 적대감과 반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강박장애는 정신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합니다. 또한, 모리타는 건강염려증을 가진 사람을 '완벽주의자'라고 생각하며, 그들은 종종 욕망과 현실 사이, '이렇게 되어야 한다'와 '상황이 이렇다' 사이에서 '이념적 모순'을 형성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현실에서 해결되지 않는 모순과 객관적 현실에 대한 주관적이고 고집스러운 태도는 그 증상을 더욱 심각하게 만든다.
(1) 일반 신경증 : 불면증을 포함한 신경쇠약증, 두통, 머리가 무거움, 혼란, 이상감각, 흥분, 피로, 정신지체, 피로, 위장 신경증, 열등감, 불필요한 걱정, 성기능 장애, 현기증, 작가경련, 이명, 떨림, 기억상실, 부주의 등 (2) 강박장애(공포증 포함): 사회공포증(얼굴이 붉어지는 공포증, 타인을 마주하는 것에 대한 공포)(시각공포, 자신의 표현 등), 더러움에 대한 두려움, 질병에 대한 두려움, 불완전한 두려움, 학교에 대한 두려움, 뾰족한 부분에 대한 두려움, 고소공포증, 산만한 생각에 대한 두려움 등 (3) 일시적인 신경증: 심계항진, 불안발작 , 호흡 곤란 등 .
모리타 치료 전문가 다카라 다케히사 씨는 모리타 치료가 모든 신경증을 치료할 수는 없으며 오직 신경증만이 모리타 치료의 진정한 징후라고 믿습니다.
모리타 치료에서 신경증적 증상의 형성 기전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심기증 체질의 존재로 인해 신경증적 증상은 우발적인 사건의 영향으로 정신적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다. 신경증적 증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객관적 사실을 주관적 욕구로 통제하려는 욕구로 인한 정신적 적대감이 강화되는 데 있다.
위의 이론을 바탕으로 모리타는 치료의 초점은 건강염려증의 질을 높이고 정신적 상호 작용을 깨뜨리며 이념적 모순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 치료원리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자연을 따르라" 치료 원칙. 모리타는 치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추론이 소용없다고 믿습니다. 이론적으로 귀신이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밤에 묘지를 지날 때 여전히 두려움을 느끼는 것처럼, 지적인 이해만으로는 실제적인 감정적 경험을 통해서만 변화가 일어날 수 없습니다. 사람의 감정 변화에는 그 나름의 규칙이 있습니다. 집중할수록 감정은 강해집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감정은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환자의 우울증과 고민을 위로하지 않으면, 그것이 최고조에 달하도록 놔두십시오. 그러면 더 이상 우울함과 고민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자는 먼저 자신이 겪고 있는 증상의 현실을 인정하고 변화를 강요하지 말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야 합니다.
자연이 원하는 대로 놔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모리타는 이것을 불교의 선(禪)과 매우 유사한 '깨달음'의 상태로 여겼습니다. 소위 '현현'이란 환자가 자연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하고 경험하며,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상적인 일들을 경험하고,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저항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신경증의 소용돌이에 빠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규칙 중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조항과 일치합니다. 즉,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감정에 집중하고 이 감정을 지속적으로 억제함으로써 그는 사람에 대한 사랑을 강화합니다. 극심한 공포를 경험하며, 이 과정은 위의 첫 번째 및 두 번째 규칙을 위반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서는 환자가 감정활동의 법칙을 이해하고, 감정에 대한 두려움을 억압하고 거부하지 않고 수용하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긍정적이고 건강한 감정경험을 배양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정신활동의 법칙을 인식하고 자신에게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생각과 개념을 받아들인다. 신경증 환자들은 자신이 어떤 것에 대해 특정한 생각만 가질 수 있고 다른 생각은 가질 수 없다고 주관적으로 믿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완벽에 대한 극단적인 욕구는 강한 열등감을 조성합니다.
이것을 바꾸기 위해서는 사람이 성인이 아니라는 사실, 우리 각자에게는 악한 생각, 시기, 편협함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이것이 인간의 영적 활동에서 필연적으로 일어날 일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사람은 이성이나 의지로 바꾸거나 결정할 수 없지만, 불합리한 일을 할지 말지는 전적으로 사람이 내릴 수 있는 결정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생각과 싸울 필요가 없고, 자신이 취하는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동시에 정신적 적대감의 영향도 인식하고, 반대되는 생각에 대한 저항을 심리적으로 포기하고, 사람들에게도 욕망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삶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심리적 현상을 위해, 죽음의 공포를 두려워할 필요 없이 이 심리적 현상을 받아들이고, 이 두려운 생각을 없애고 치열한 영적 갈등에 빠져들 필요도 없습니다.
(3) 증상의 형성과 발달의 법칙을 인지하고 증상을 받아들인다. 신경증 환자는 원래 신체적, 정신적 이상이 없으나 심기증적 특성으로 인해 원래 정상적인 어떤 느낌을 비정상으로 여기고, 이 느낌을 거부하고 통제하고 싶어 하며, 이 느낌에 주의를 집중하여 주의력과 느낌 강화를 유발합니다. 서로 정신적 상호 작용을 형성합니다. 이것은 악순환이며 증상이 형성되고 지속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이를 인식하고 증상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면 한편으로는 증상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이 강화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느낌을 거부하고 점차적으로 증상에 집중하는 것을 중단하면 정신적 상호 작용을 중단하고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공포증 환자가 다른 사람을 볼 때 얼굴이 붉어지면 얼굴이 붉어질수록 자신의 표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의를 기울일수록 긴장하게 되어 결국 오히려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을 받아들이고 "얼굴이 붉어지면 그냥 얼굴을 붉히세요"라고 말해야 합니다. 얼굴이 붉어지는 반응은 천천히 가라앉을 것입니다.
(4) 주관과 객관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하고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사람들이 신경증에 걸리는 이유는 심기증 체질이 증상 형성의 기초이고 정신적 상호 작용이 증상 형성의 원인이며 그 뿌리는 사람들의 이념적 모순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념적 모순의 특징은 주관적인 상상이 객관적인 사실을 대체하여 자신의 생각, 감정 및 행동을 "해야 하는 대로"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모리타는 “사람들이 어떻게 이념적 모순을 해소할 수 있는가? 한마디로 쓸데없는 인위적인 전략을 버리고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위적인 방법에 의존해 자신의 감정을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것은 마치 닭털을 하늘로 날리려는 것과 같다. 하늘과 강이 멈추는 것은 불가능할 뿐더러 문제만 커지게 마련이다. 여름을 덥지 않게 하고 싶다면, 겨울은 춥지 않고, 법을 어기는 것은 인간이 만든 서투른 정책이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견디는 것입니다." 이념적 모순에 대응하여 모리타는 "사실은 진실이다"라는 뜻의 "사실은 사실이다"라는 견해를 내세웠고 이를 모토로 삼았습니다. 그는 "감정이나 상상을 사실로 착각해 자신을 속여서는 안 된다. 동의하든 안하든 사실은 흔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은 사실이므로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영적 본질을 인식하는 것이 자의식이다. 외부세계는 진실이다. "사람의 주관적인 생각을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에 일치시켜야만 이념적 모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
2. '해야 할 일을 하라'는 치료원리. 모리타 요법은 사람과 관련된 것들을 통제 가능한 것과 통제 불가능한 것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통제할 수 있는 것이란 개인이 자신의 주관적인 의지에 따라 통제하고 변경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통제할 수 없는 것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지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
모리타 요법에서는 신경증 환자가 치료를 통해 자연에 적응하는 법을 배우고, 사람들의 감정과 같이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자신이 해야 할 일, 즉 통제할 수 없는 것들을 통제하는 데 주의를 기울입니다. 모든 것은 인간의 행동과 같습니다. 즉, “옳은 일을 행한다”는 것은 자연에 순응하는 태도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자연의 대우에 순응하는 원칙을 풍부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픔을 견디고 해야 할 일을 하세요.
모리타 치료법은 환자의 증상을 바꾸려면 한편으로는 증상에 대해 자연스러운 태도를 취해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살고자 하는 원래의 욕구를 따라야 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은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런 상황이 당장 사라지지 않는다면, 고통이 있더라도 받아들이고, 인생에서 확실한 의미가 있고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에 관심과 에너지를 투자하고, 해야 할 일에 집중하고 행동해야 한다. 증상을 놔두십시오. 기복은 모두 정신적 상호 작용을 깨뜨리고 점차적으로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감히 사람을 보지 못하고, 사람을 보면 극도로 겁을 먹습니다. 모리타테라피는 환자가 증상을 갖고 생활하도록 요구한다. 사람을 보는 것이 두렵더라도 상관없지만, 그래도 봐야 할 사람을 만나야 하고, 두려움을 갖고 소통하고, 해야 할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게 해본 결과, 환자 스스로도 증상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고, 예전에는 증상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른 사람에게 연락하는 것은 사실 불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계속 마음속으로 생각만 하고 행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해야 할 일을 하라"는 것은 환자가 즉시 해야 할 일을 하고, 고통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속하도록 요구하며, 이는 행동에 대한 과거의 정신적 구속 모델을 깨뜨립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인격을 기르세요. 모리타 치료 전문가 타오 다케루 씨는 "사람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성격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성격이 어떤 일을 하도록 인도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이 측면만 보는 것은 일방적인 이해이다. 객관적인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우리의 행동이 우리의 성격을 만든다'는 것이 신경증적 성격을 키우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신경증 환자의 정신적 갈등은 종종 남아있다. 환자의 주관적인 세계에서 그들은 생각하고 싸운다. 그러나 실제로는 고통을 주는 것에 대해 회피적이고 형식적인 태도를 취하는 경우가 많다. 오직 주관적인 의지의 노력에 따라 사고는 더욱 실용적이고 심오해질 수 있습니다. 실천적 행동은 실생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촉매제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Gao Wuliangjiu는 예를 들었습니다. 수영을 배우고 싶다면 물에 뛰어들지 않고서는 결코 수영을 배울 수 없습니다. 수영하는 법을 모르더라도 물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점차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배우십시오. 마찬가지로 신경증 환자에게는 아무리 고통스러운 일이라도 다른 사람의 지도 하에 하게 되므로 무의식적으로 자신감의 경험을 얻게 된다. 사람들을 만날 때 더 이상 두려움을 느끼지 않으려면 사람들과의 접촉을 고집하고 실제 접촉에서 받아들이는 태도를 취하면 두려움이 줄어들고 점차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중 가장 중요한 점은 실생활에서 정신적 에너지를 외부로 향하게 할 때 자신이 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다. 정신적 에너지를 자신의 마음과 몸 안에 있는 영적인 에너지로 외부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외부 세계와의 실제 접촉은 환자가 자신의 증상에 대한 주관적인 허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은 실제로 내향적인 성격에 일종의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이다.
자연스러운 태도에 따라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은 신경증적인 성격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화는 급격한 변화가 아니라 그의 성격의 여러 부분을 지양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진지함과 근면함의 강점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강한 책임감 등을 갖고, 신경증적 성격의 병인인 신경증적 극단적 성찰과 완벽에 대한 욕구를 버립니다.
자연을 따른다는 것은 증상을 수동적으로 견디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도 아니고, 증상이 있는 대로 방임한다는 뜻도 아니고, 오히려 자연의 법칙에 따라 행동한다는 뜻이라고 볼 수 있다. 사물은 증상에 따라 존재하고, 저항하고 거부하지 않고, 증상을 가지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본성에 순응하고 마땅히 행할 일을 행하는 치료원칙의 초점은 정신적 상호작용을 단절하고 이념적 모순을 해소하며 인격을 함양하는 것이다. 라이브 치료의 이 원리는 또한 의지, 성, 행동 및 감정 사이의 관계에 대한 모리타 요법의 견해를 반영합니다. 즉, 의지는 사람의 감정을 바꿀 수 없지만 사람의 행동을 바꾸면 사람의 감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람의 인격을 기르십시오.
[치료원칙]
신경증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생존의욕이 강하고 자기성찰이 강하며, 자신의 생명안전에 관심을 집중하게 되므로 이러한 불편함은 점점 심해지게 됩니다. 악순환을 형성합니다. 모리타치료는 이러한 정신적인 상호작용을 깨뜨리고, 욕망과 억압의 상호대립관계를 조정하며, 자연에 순응하고 옳은 일을 행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이다.
[수술실습]
모리타치료 치료는 입원치료와 외래치료로 구분됩니다. 입원치료든 외래치료든 신경증적 증상 외에 어느 정도의 자기성찰도 있고, 증상 자체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벗어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환자를 선별하는 데 주의가 필요하다. , 특정 증상만 있고 치료를 원하는 강한 동기가 없다면 모리타 요법을 시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1. 입원. 의존성과 적응증을 결정한 후, 환자에게 질병의 성격을 설명하고, 관련 신경정신병리학 이론을 소개하고, 심각한 질병이 없음을 알려줌으로써 불필요한 걱정을 없애도록 해야 합니다. 입원과정은 4가지 기간으로 구분됩니다.
(1) 절대 침상휴식 기간. 보통 4~7일. 환자는 방에서 혼자 생활하며 식사, 화장실 이용 외에는 침대에서 나올 수 없으며, 손님 방문, 대화, 흡연, 독서, 글쓰기 등이 금지됩니다. 이 기간 동안 환자들은 당연히 질병에 대한 다양한 생각, 특히 다양한 걱정과 괴로움을 겪게 되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통증이 악화되어 견딜 수 없게 되기도 하며, 일부 환자들은 치료를 중단하고 퇴원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환자가 귀찮은 일을 다 생각하고 나면 생각할 것도 없고 지루함을 느낄 것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기간을 지루한 기간이라고도 합니다. 그 후 환자는 자연스럽게 침대에서 일어나 무엇인가를 하라고 요청하게 되고, 이어서 2기로 들어갑니다.
(2) 가벼운 작업 시간. 4~7일. 독서와 사교 활동은 여전히 금지되며, 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하루 7~8시간을 유지해야 하며, 낮에는 야외 활동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야외에서는 마당 쓸기, 창문 청소 등 단순하고 단조로운 일을 할 수 있고, 실내에서는 서예, 그림 그리기, 종이봉지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일차부터 환자의 업무량에 대한 제한이 점차 완화될 수 있으며, 환자는 일기를 쓰기 시작해야 하며, 질병에 대한 질문은 작성할 수 없습니다. 치료사는 매일 일기를 확인하고 코멘트를 추가하여 환자가 질병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외부 활동에 주의하도록 안내합니다.
(3) 과중한 작업 기간. 보통 4~7일. 손님 접대, 접대, 잡초 뽑기, 주방 일 돕기, 환경 청소, 집안일, 목공, 공예 작업 등 무거운 육체 노동에 참여하는 것은 여전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환자는 모리타가 쓴 신경증 이론에 관한 책을 중심으로 역사, 전기, 대중 과학 서적 등을 읽을 수 있으며, 환자는 매일 밤 치료 일기를 작성해야 합니다. 환자들은 자신의 질병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지 않고 병원에서 다른 환자들과 함께 일합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환자가 자신의 일을 완수하는 기쁨을 경험하고 노력을 통해 인내심을 키우는 것입니다. 이 기간 동안 당신은 증상을 무시하고 정신 활동 에너지를 외부 세계로 향하게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4) 생활수련기간, 사회복귀를 위한 준비기간이라고도 합니다. 보통 1~2주.
이 기간에는 환자가 퇴원을 준비하고 환자가 원래의 사회적 환경으로 돌아가 원래의 사회적 역할을 재개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환자의 특정 상황에 따라 낮 동안 원래 병동으로 돌아가거나 병원의 일부 관리 작업 및 기타 보다 복잡한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활동에 참여하든 매일 밤 병동에 돌아와 일기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 목적은 환자들이 업무, 대인관계 의사소통, 사회적 실천에서 자연순응의 원칙을 더 깊이 경험하고 사회 복귀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위 각 기간의 상태는 일반적인 치료 상태에 대한 설명이며, 각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과정을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 주기는 길이가 다양하며, 짧은 주기는 약 3주 정도이고, 긴 주기는 일반적으로 40~50일이 소요됩니다.
입원의 목적은 환자가 정신의 자연스러운 흐름과 진화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고 질병에 대한 이전의 가정과 오해를 없애고 "자연적인 흐름"이라는 심리적 상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이 없습니다." 상태입니다. 따라서 침상 안정 시 드러날 수 있는 심리 상태를 환자에게 미리 설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환자가 이 기간 동안 지루함과 비관주의가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안다면, 그는 예상되는 태도를 취하게 되고, 심리학의 자연스러운 흐름이 왜곡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입원치료를 이용하기 전에 치료사는 먼저 환자에게 모리타 입원치료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환자가 병원에 입원할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환자의 치료에 대한 욕구가 강할수록 치료에 더 유리합니다.
2. 외래 치료. 외래 치료는 여전히 모리타 요법의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외래치료는 입원치료와 같은 특별한 환경이 없기 때문에 병실이나 배치로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입원치료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래 진료는 주로 주 1~2회, 치료사와 환자의 일대일 대화를 통해 진행된다. 치료자는 환자의 생활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의 현실을 최대한 이해하고, 증상을 논의의 주요 내용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환자가 현실을 직시하고 증상에 저항하는 신경증적인 자세를 포기하고, 자신의 주관적인 바램대로 상황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증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조절하려 하지 않으면 증상이 바뀌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환자는 인생에서 자신의 책임을 맡도록 권장됩니다. 치료 중에 치료사는 너무 많은 설득을 사용하기보다는 질문을 사용하여 환자의 문제 이해를 고취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치료의 핵심은 환자가 자연을 따르는 원리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외래 진료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세한 신체 검사를 실시하여 심각한 신체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하고 환자의 우려를 해소합니다.
( 2) 환자에게 증상을 거부하려고 하기보다는 받아들이도록 지시합니다.
(3) 환자에게 증상에 대해 친척이나 친구에게 말하지 말라고 지시하고, 또한 친척이나 친구에게 듣지 말라고 지시합니다.
중국 학자들은 한때 외래 치료 방법을 사용하여 신경 질환 환자 16명을 치료했으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초기 상담은 30~60분, 후속 상담은 15~30분 정도 진행하며, 첫 달에는 주 1회, 그 이후에는 1~2주에 1회씩 시술한다. 주요 치료 방법은 구두 안내와 일기 주석입니다. 먼저, 환자에게 자신의 증상과 성격 특성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도하고, 증상을 형성하는 관련 요인에 대해 환자에게 설명하고, 환자가 이해한 내용과 경험을 일일 일기에 기록하도록 요청합니다. 치료사는 후속 방문 시 환자의 마지막 일기에 노출된 문제에 대해 주석을 달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번에 환자에게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모리타 이론에 관한 관련 자료를 읽으십시오. 전문가들은 외래 진료에서는 치료사가 환자의 일상 생활과 행동을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환자에게 일기를 쓰도록 요청하고 일기에 주석을 달도록 안내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치료사는 치료 지침에서 다음 사항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치료는 항상 환자의 성격 문제를 대상으로 해야 하며 증상에 얽매여서는 안 됩니다. 둘째, 치료의 핵심 사항에 대한 환자의 이해는 특정 조건 하에서 생활 실천에서 의식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강조되어야 합니다.
[다른 치료법과의 조화적 적용]
모리타 치료법은 특정 시점에 '무자기'를 사용합니다. 비자기치료와 모리타치료를 병행하면 수술이 더욱 쉬워지고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효과 및 조절]
[평가]
참고: Withboy의 중국어 New Morita Tutorial
Morita Psychotherapy의 약어 Morita Therapy는 1919년 일본 도쿄 채리티 의과대학 교수였던 고 모리타 마스마(Musuma Morita)가 창시한 것으로, 오랫동안 일본에서 그 가치가 충분히 입증되어 널리 검증되어 왔습니다. 세계.
모리타 이론의 이론적 체계는 특정 이론의 확장이나 실험실 결론이 아니라 모리타 선생님 자신의 신경증 경험과 다년간의 임상 실습 경험을 요약 한 것입니다. 먼저 모리타 씨의 신경증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모리타 씨는 어렸을 때 가족의 강제 학습으로 인해 '학교 테러'에 시달렸습니다. 모리타 마수마 씨는 1874년 1월 18일 일본 고치현 시골의 초등학교 교사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자녀, 특히 장남 모리타 마사마에게 글쓰기와 글쓰기를 가르쳤습니다. 책을 읽어 5살 때 초등학교에 보냈다. 초등학교를 마치고 집에 오자마자 아버지는 그에게 고대 중국 책과 역사책을 읽어 달라고 부탁했다. 그가 10살이었을 때 그의 아버지는 그가 밤에 책을 다 외우지 못하면 잠을 자지 못하게 했습니다. 학교에는 이미 숙제도 많았고, 공부도 스트레스가 많았다. 집에 돌아온 후 아버지가 이것저것 외우도록 강요하자 모리타는 점차 공부에 지쳤다. 아침마다 울고, 소란을 피우고, 어른들을 괴롭히고, 학교에 가기를 거부했다. 오늘의 표현대로라면 “학교에서 형편없었다”는 것은 아버지가 공부를 강요한 것과 관련이 있다.
모리타 씨는 7세 때 할머니가 세상을 떠났고, 어머니는 최면에 빠져 한동안 침묵을 지켰고, 이듬해 할아버지도 차례로 세상을 떠났다. . 그의 가족이 일련의 불행을 겪었을 때 모리타는 우연히 일본 사원의 화려한 지옥 벽화를 보고 즉시 겁을 먹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죽은 후에 지옥에 가는 비참한 상황을 보았습니다. 어떤 사람은 칼 산으로 올라가고, 어떤 사람은 불 구덩이로 내려가고, 어떤 사람은 피의 못에 들어가는 등의 비참한 상황을 보았습니다. 이 끔찍한 장면은 모리타의 어린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겼고 그의 마음 속에 소용돌이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모리타의 후기 "죽음의 공포" 이론의 원천입니다.
모리타는 어릴 때부터 신경증적 성향이 뚜렷했기 때문에 『나는 신경증적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라는 책에서 12세 때에도 여전히 야간빈뇨를 앓고 있었다고 썼다. 나는 16세 때 두통, 빈맥, 피로를 자주 앓았고, 늘 내 병에 대해 걱정하곤 했다. 어렸을 때 야뇨증을 앓아 이불이 젖는 걸 방지하기 위해 늘 돗자리 위에서 잠을 자곤 했는데, 누군가 고의로 “왜 짚자리를 깔아요?”라고 화를 냈다. 밤에 침대에 오줌을 싸지 마세요!” 이런 대답은 어른들에 대한 경멸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비꼬듯 저항했지만 마음속으로는 몹시 불행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의 책에 “그를 정죄하지 말라”고 썼다. 아이의 야뇨증. 아이를 비난하고 비꼬는 말을 하면 할수록 상황은 더욱 심해진다.” 이것은 아마도 그 자신의 경험일 것이다. 야간빈뇨 때문에 열등감을 심하게 느끼고 열등감이 강하다. 나중에 듣자하니 현지에서 잘 알려진 이타모토 료마 씨도 어렸을 때 이 병을 앓았는데, 중학교 5학년 때 장티푸스를 앓다가 회복되면서 마음이 조금 나아졌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던 중 갑자기 밤에 빈맥이 발생했습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 초기에는 신경쇠약을 자주 앓았고, 도쿄대 내과에서 신경쇠약과 각기병 진단을 받았고, 치료를 위해 약을 자주 복용하기도 했다. 농사일을 하고 두 달 동안 생활비를 모리타에 보내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모리타는 자기 부모님인 줄 알고 너무 화가 나서 부모님 앞에서 자살할 생각까지 했습니다. 나는 몰래 공부해서 가족들에게 자랑하려고 마음 먹었다. 이 기간 동안 나는 약도 전혀 먹지 않고 시험을 마친 후 필사적으로 공부했다. 그러다 보니 각기병, 신경쇠약 등의 증상이 나도 모르게 사라졌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경험은 나중에 그가 주창한 건강염려증을 비롯한 신경증적 본질주의로 이어졌다. 신경쇠약은 실제적인 약점이 아니라 상상적이고 주관적인 가정입니다.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생존 욕구가 강하고 열심히 일합니다. 증상의 심인성 원인은 영적인 상호 작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리타 씨가 자신의 경험에서 발견한 "치료를 포기하는 정신"입니다. 신경증에 대한 특정 영향.
모리타 치료의 이론적 기초가 된 이러한 내용은 모두 자신의 고통스러운 경험의 결정체라는 것을 위의 정보에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수년 동안 신경증 환자를 관찰하고, 그들의 증상의 실제 발현을 파악하고, 그들의 결과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관찰을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고, 가정적인 책을 읽었다는 것입니다. , 외국 문헌 등을 다루며 당시 신경증 치료에 유력하다고 여겨졌던 다양한 치료 방법 중 하나를 실천적으로 검증했다. 마지막으로 모리타 씨는 조용한 치료법, 작업치료, 물리치료, 생활치료 등 유효성분의 합리적인 조합으로 그만의 독특한 심리치료를 제안합니다.
모리타 치료의 기본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건강염려증의 이론. 모리타는 신경증의 기초가 건강염려증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체질이라고 믿습니다. 소위 hypochondriasis는 일종의 정신적 경향을 말하며 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적 내향성이란 활동의 목표가 종종 자신에게 국한되어 있고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 성찰은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불편함, 비정상적인 질병 및 기타 감정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걱정하며 자기 중심적이고 자기 성찰에 얽매입니다. 영적 외향성은 정신 활동이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현실을 추구하기 위해 외부 세계로 향하는 경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때때로 그는 경솔하게 행동합니다. 이런 사람은 열정적이며 직업 추구로 인해 개인의 신체적 질병에 관심을 가질 시간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이드는 또한 "영혼이 자주 내부로 이동하여 자신의 몸과 정신이 폐쇄된 사람들은 신경증에 걸리기 쉽고, 정신이 종종 외부로 이동하는 사람들은 신경증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질병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이른바 건강염려증(hypochondriasis)은 병에 걸릴까 봐 걱정하는 정신적 경향이다. 사실 이것은 신경증적인 사람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 증상이다. 모리타는 신경증이 타고난 특성, 자기 성찰에 초점을 맞추고 건강염려증에 걸리기 쉬운 기질이라고 믿습니다.
2. 정신적 상호작용과 이념적 모순
(1) 정신적 상호작용은 때때로 그것에 주의와 방향을 불러일으키는 어떤 느낌을 말하며, 그러면 이 느낌은 더욱 날카로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이 날카로운 느낌은 더 많은 주의를 끌고 이 느낌에 더욱 집착하게 될 것입니다. 느낌과 주의 사이의 상호 작용은 서로를 촉진하여 느낌을 더 강하게 만들 것입니다. 이 정신 활동 과정을 영적 상호 작용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신경성 두통의 경우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에 비정상적인 감각이 생겨서 사람의 주의가 집중되게 되며 주의와 감각 사이의 상호 작용이 더 예민해지게 됩니다. 과로나 초조함이 오래 전에 사라진 후에도 공포에 대한 기대로 인한 주의집착 상태는 고통스러운 감정을 남기고 습관적인 두통을 형성하게 됩니다.
(2) 이념적 모순, 즉 심리적 갈등은 주로 있어야 할 것과 현재의 것 사이의 모순을 말하며, 이상과 현실의 갈등을 말한다. 여기에 있는 사실에는 그 자체의 자연 현상도 포함됩니다.예를 들어, 세상에 유령이 없다는 것을 지적으로 깨달으면 밤에 묘지를 걸을 때 여전히 두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따라서 지적인 이해에만 의존하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이러한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이성을 이용하려 한다면 이념적 모순, 즉 심리적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3. 살고 싶은 욕망과 죽음의 공포 모리타는 살고 싶은 욕망의 의미가 최소한 다음과 같은 범주에 있다고 믿는다.
(1) 건강하게 살아남기를 희망한다.
(2) 더 나은 삶에 대한 희망과 존경받기를 바랍니다.
(3) 지식에 대한 강한 갈증과 열심히 일하려는 의지; ) 위대하고 행복한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5) 상향 발전을 희망합니다.
이는 인간 본성의 발현, 누구나 갖고 있는 발현이다. 그러나 신경증적인 사람들은 삶에 대한 욕구가 완벽한 상태에 도달하기를 원합니다. 완벽함을 요구하는 이러한 이상주의는 신경증적 성격의 또 다른 특징이며, 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