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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에 대처하는 방법 4: 분노를 조절하는 두 번째 방법: 감사
티베트의 저명한 승려 자청라오주켄포
1. 증오를 없애는 것이 최우선이다
우리 삶과 일에서 탐욕과 분노, 무지는 문제는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으며 어디에나 있습니다. 대승 초보자로서 우리는 종종 비불교인처럼 감정을 통제할 수 없습니다. 중생을 구도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결과는 불교를 불신하게 할 것입니다. 특히 증오는 자신의 선한 뿌리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불교도, 심지어 불교에 대해 나쁜 견해를 갖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한 순간의 강한 증오가 지난 수백만 년, 수천만 년 동안 쌓아온 선한 뿌리 대부분을 완전히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은 <진입론>에서 아주 분명하게 드러난다. 자비심이나 보리심의 순간처럼 당신도 놀라운 공덕과 공덕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대승불교는 모든 걱정 중에서 가장 심각한 것은 증오라고 믿습니다. 대승불교의 근본이자 출발점은 자비이기 때문입니다. 연민의 정반대는 증오입니다. 대승보살계에서는 누군가에 대한 자비심을 완전히 버리고 미워하는 마음을 키우면 보살계의 근본계율이 깨지고 보리심을 계발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모든 걱정 중에서 증오가 가장 심각합니다. 증오의 결점은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만수사리를 비롯한 많은 부처님과 보살들이 손에 칼, 총, 기타 무기를 쥐고 있는 것을 누구나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무기는 생명체를 제압하는 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탐욕, 분노, 무지를 죽이는 데 사용됩니다. 어떤 방법이든 배우고 실천하는 것은 문제에 직면하고, 통제하고,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불교도들의 임무이자 목표이다. 수행의 질을 측정하는 기준은 누가 더 많은 진언을 외우는지, 누가 더 큰 공덕을 쌓는지, 누가 부자인지, 건강인지, 직장에서 성공하는지가 아니라, 걱정이 줄어드는지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우리의 인격을 모욕하거나, 우리를 괴롭히거나 구타할 때, 우리의 증오심이 이전과 같은지 살펴보십시오. 만약 그렇다면 우리의 불교연구는 실천적인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공허함을 깨닫기 전에 문제를 완전히 근절한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적절하게 제어할 수만 있습니다.
불교를 공부하는 방향은 매우 중요하다. 불자이면서 듣지도, 생각하지도, 실천하지도 않고 법회, 구제, 불제, 단체 공양, 절, 분향, 분향, 권능 등 형식적인 활동만 한다면, 당신은 매우 경건한 사람이므로 불교를 공부하는 진정한 의미도 잃게 될 것입니다. 공식적인 입문은 매우 유용하지만 실질적인 경청, 사고 및 수행 없이 이것만 있다면 부처님의 생각과 부처님의 법을 증진시킬 수 없습니다. 불교 수행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신의 건강과 장수뿐일 것입니다. , 성공적인 직업을 가지고, 자녀를 대학에 보내고, 좋은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는 법을 실천하는 실질적인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며, 진정으로 해방의 길을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소위 불교는 진정한 핵심 가치를 상실했습니다.
2. 증오의 분류
미움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중생에 대한 증오이고, 두 번째는 무정한 존재에 대한 증오입니다. 유령이나 신과 같은 인간이 아닌 존재에 대한 두려움.
3. 증오를 통제하는 방법
증오를 통제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관습적인 진실의 방법, 둘째, 궁극적인 진실의 방법.
(1) 세속적 진리의 방법
첫째, 이해
많은 경우, 사람들 사이의 불만, 불평, 원망은 모두 상호 이해의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
다른 사람이 당신을 모욕하거나 구타하거나 괴롭히면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사건 당시 당신의 행동이 좋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사건이 지나간 후에는 진정하고 방금 갈등을 겪었던 사람을 시각화한 다음 스스로에게 이렇게 말해야 합니다. "지금 나의 충동성과 화를 내는 것은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이 세상에서 나와 혈연관계에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 분은 과거에도 나의 어머니였을 것이고 지금과 마찬가지로 나에게 친절하셨을 것이다. 죽음의 사신은 그녀를 강제로 모자간의 사랑을 버리게 하였고, 그리고 그녀가 다시 환생했을 때 그녀의 과거 기억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녀는 진실을 모르기 때문에 나를 해치려고 왔지만 나는 진실을 알고 진실을 이해했는데 어떻게 그녀에게 증오와 비난으로 갚을 수 있습니까? 그녀를 증오하는 마음으로 이해해야 하고, 나중에 복수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말대답하거나 반격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 그녀가 저에게 상처를 입혔지만 그것은 그녀의 잘못이 아니라 그녀가 겪은 문제의 잘못입니다. 무지 때문에 어머니와 아들의 과거 경험을 잊어 버렸기 때문에 그녀가 나를 해치거나 모욕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내가 그녀를 때리고, 꾸짖고, 모욕하더라도 그녀는 반항하지 않고 원한을 품고 결코 나를 해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나에게 상처를 주려고 한 것이 아니었지만 원한으로 가득 차서 자신의 행동이 미친 짓을 하고 통제 불능이 되었으며 자신을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나를 포함해서, 걱정이 내 마음을 덮칠 때마다 내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과 같습니다. 모든 범인의 주범은 걱정의 악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난하고 싶다면 걱정, 분노, 증오만을 비난할 수 있습니다. ”
이것은 환생의 현실을 이해하는 한 이것이 환생을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아무런 감정도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아Q의 자만심이 아닙니다. .. 감사는 말로만 하는 것이다. 하지만 환생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상대방이 자신의 어머니였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둘째, 감사함을 느끼기 쉽다.
p>또한 “내가 상처받고 모욕당하는 것을 참을 수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나를 존경하게 될 뿐만 아니라 내 마음도 단련될 것이다. 모든 사람이 나에게 매우 친절하다면 어떻게 인내심을 실천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까? 상대방이 나에게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만들어 주고, 이렇게 큰 축복을 쌓게 해 주었는데, 어찌 감사하지도 못하고 악담을 하며 반격할 수 있겠습니까? ”
당시 아티샤 스님은 티베트에서 법을 설하면 달을 품은 별처럼 존경을 받을 것이며, 누구도 자신을 모욕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인내를 실천하기 위해 일부러 가져왔다. a 아티샤 같은 싯다들도 인내를 실천할 조건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굴욕을 견디는 상황을 어떻게 원망할 수 있겠습니까? 아! 다음번에 이런 일이 닥치면 충동적이거나 충동적이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물은 돌을 뚫는다." 미움을 다스리는 것은 어렵지만 아주 작은 미움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면,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앞으로 반드시 발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력은 점점 더 좋아질 것입니다.
왜 작은 증오부터 시작해야 합니까? 모든 일은 순서대로 이루어져야 하며, 작은 증오로부터 먼저 이익을 얻어야 합니다. 일단 승리를 거두면 수련 능력이 계속해서 향상될수록 더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처음에 큰 어려움을 극복하려고 하면 쉽게 상처를 받게 됩니다.
(2) 궁극적 진리의 방법
1. 중생을 향한 증오
첫 번째 단계는 인식
증오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반응은 화가 났음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화가 났음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감정을 관찰할 수 없습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등, 인식하지 못하면 조치를 취할 기회가 없습니다. 나중에 화를 낸다고 해도 어떤 결과가 따른다.
제2장 두 번째 단계, 사라져라
화가 났음을 알 수 있다면 해야 한다. 진정하고 내면을 들여다보십시오. 나에 대한 분노는 무엇입니까? 나의 살, 혈액, 뇌, 아니면 나의 정신 또는 의식은 무엇입니까? .사라짐은 우리가 공허함을 깨달았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지켜보고 불에 연료를 추가하지 않으면 그것은 당신이 깨달음이 있든 없든 상관이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본다'는 것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오직 내면만이 그 자체의 본질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어떤 사람들은 내면의 관찰이 없으면 분노한 감정이 존재한다고 믿습니다. ; 이제 사라지면 공허함이 됩니다.
사실 이것을 공허함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공허함은 어떤 상태가 지속되는지 여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본질은 공허함이다. 미움이 아무리 심해도 그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를 '형은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 않다'라고 한다.
세 번째 단계, 각성
한이 멈추지 않고 여전히 화가 나지만 동시에 그 한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상황도 있습니다. 증오.
공허함을 깨닫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분노는 계속되는데 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가? 완전히 모순됩니다! 깨달은 사람들만이 이것이 무엇인지 압니다. 증오라는 현상이 있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실체가 없기 때문에 꿈과 같은 환상에 불과하다. 이것을 어느 정도 공(共)의 깨달음이라고 하지만 깨달음의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우리가 증오의 본질을 깨달을 때 우리의 의식은 점차적으로 부처님과 보살의 지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그때 아티샤 존자는 자신의 가장 위대한 제자인 드롬둠바에게 “나의 스승님은 생각이 일어날 때 생각의 본질을 관찰하고 이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과정에서 부처님의 법신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 Zhongguopa가 물었습니다. "생각이 다시 일어나면 어떻게 됩니까?" Atisha 존자는 대답했습니다. "생각이 두 번째로 일어날 때 생각의 본질을 다시 깨달으십시오. 그러면 두 번째로 부처님의 Dharmakaya를 만날 것입니다. , 넷째 등, 미움, 탐욕 등의 생각이 백 가지 있으면 매일 이 방법을 쓰면 부처님의 법신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선불교에서 가르치는 맑은 마음과 성품 속의 '자연'인 불성(佛性)이라고도 불리는 우리 마음의 본질이다.
<금강경>에서는 “형상으로 나를 보고 소리로 나를 구하면 악을 행하는 것이니 형상과 소리로 보이는 부처를 볼 수 없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다. 진짜 부처님. 부처님의 몸을 보는 것은 부처님을 보는 것이고, 부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은 부처님을 듣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지식입니다. 『지장경』에도 법신만이 진짜 부처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혜능6조는 자신이 배운 것을 네 문장으로 요약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원래는 아무것도 아님." 모든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태어나지도 죽지도 않고, 오고 가는 것도 없습니다. 표면적으로 생사를 갖고 있는 듯한 증오를 통해 법계의 무생불멸에 들어가 부처님의 법신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때 증오는 카르마를 전혀 생성하지 않으며 수행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되며 이는 매우 성공적인 수행입니다. 그러나 전제조건은 그 전에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깨달음도 조건부인데, 포기와 보리심을 닦는 것입니다. 아직 깨달음을 얻지 못한 사람들도 증오심을 없애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아미타불, 금강역사 등 부처님의 화신과 삼보가카야를 보는 것은 축복이 아니지만 부처님의 법신은 볼 수 있습니다.
2. 무정한 것을 미워함
무정한 것을 미워하는 데에도 같은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소음에 매우 혐오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우리는 혐오감이라는 생각의 본질을 살펴보거나 소음을 거부하지 않고 소리에 모든 관심을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소위 소리라는 것은 외부 음파가 우리 고막을 진동시킨 후 귀에서 생성되는 느낌일 뿐이며 모두 영적인 범주에 속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 소리에 집중하면 그 공허함과 환상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일부 도교 사찰은 거리에 면해 있어 소음이 심해 명상 중에 진정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 이때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시끄러운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웁니다. 소음은 우리의 수행을 방해하거나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공허함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귀신, 신 등 인간이 아닌 존재에 대한 증오나 두려움
불교를 믿는 사람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귀신을 두려워한다. 밤에는 어두운 곳에 감히 갈 수가 없고, 무덤을 지날 때면 불안해요. 이때 용기가 충분하다면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이 자리에 멈춰서서 관찰해 보십시오. 방금 내가 가졌던 매우 긴장되고 두려웠던 생각은 무엇이었는가? 이때 두려움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 본질은 거품처럼 영묘하고 완전히 공허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즉시 귀신과 신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질 것입니다.
귀신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귀신을 보아도 우리를 해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귀신과 같은 것을 본다면 그것이 귀신이 아니더라도 마음속에 큰 두려움이 있고 귀신을 보는 것이 불운하다고 생각하는 한 심리적인 영향으로 본인이나 가족이 정말 아프게 될 것입니다. , 많은 문제와 불쾌한 일을 야기합니다. 그러므로 일단 귀신이 있다고 의심되면 멈춰서 마음의 본성을 살펴보십시오. 두려움과 괴로움은 즉시 사라지고 더 이상 부정적인 영향이 없을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은 귀신이나 신에 대한 두려움에 사용될 수 있지만, 맹수, 독사, 홍수, 지진 등 현실의 위험에 직면하면 여전히 멈출 수가 없고,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곤경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귀신과 신의 간섭은 속인의 마음 속에 있는 실체가 아니기 때문에 순전히 정신적 두려움이고 습관이 깊지 않기 때문에 다루기가 더 쉽습니다. 그리고 홍수나 맹수 같은 재난에 대처하는 것은 보통 사람들의 힘을 넘어서는 일입니다.
티베트 불교의 각 종파에는 단파 수행이 있는데, 단파 수행은 여러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 매우 특별한 수행이다. "Dzogchen 예비 연습"에서는 수행 중단의 예비 수행인 Gusali 수행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것은 자신의 몸을 구루와 삼보, 그리고 아래의 다양한 유령과 신들에게 바치는 공물로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행위를 깨뜨리는 진정한 수행은 공의 지혜를 깨닫고 비교적 특별한 방법을 사용하여 집착과 걱정을 없애는 것입니다. 이런 종류의 수행을 위한 전제 조건은 공허함을 깨닫고 깨달음의 상태가 성장하고 확장되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어느 때가 되면 귀신이 나온다고 하는 곳에 가서 명상을 하십시오. 이때 귀신을 보는 것과 유사한 현상을 보거나 이상한 소리를 듣거나 이상한 현상을 보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우 긴장할 것이고 그들의 자존심은 매우 명백할 것입니다. 이때 공허함에 집중할 수 있다면 아주 순조롭게 자기 집착을 끊을 수 있고, 동시에 두려움, 공포 등 부정적인 감정도 없앨 수 있습니다.
삼매를 수행하는 요기들이 사용하는 허리 북은 나무가 아닌 인간의 두개골로 만들어졌으며, 그들이 연주하는 악기도 인간의 뼈로 만들어졌습니다. 수행 장소는 귀신과 신이 만연하는 곳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사람들, 특히 경전 수행자들에게는 이것이 다소 불합리해 보입니다. 사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의도적으로 귀신과 신을 화나게 하고, 귀신과 신이 보복하도록 하고, 천둥과 영적인 수행에 도움이 되는 기타 끔찍한 현상을 일으키기 위한 것입니다. 자기 집착을 없애라.
물론 깨달음을 얻은 후에만 가능하다. 만일 깨달음이 없이 남을 흉내내려고 가서 한단행을 배우면 좋은 결과가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자신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깨달음이 없으면 쓸 수 없는 수행이 많습니다. 바르도 수행과 마찬가지로, 공허함을 깨달은 사람에게는 먹고 자는 것이 수행이 될 수 있으며, 잠자는 동안 명상 상태에 들어가기가 더 쉽고 수행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그러나 깨달음이 없으면 모든 것이 피상적일 뿐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공허함을 깨닫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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