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William James의 전문가 리뷰
William James의 전문가 리뷰
심리학이라는 새로운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교수가 되었으나 그것을 과학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카테고리에 분류되어야 할까요? 그는 실험 심리학자들의 발견을 칭찬했지만 실험을 꺼렸고 가능한 한 적은 수의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당시(19세기 후반)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심리학자로 간주되었지만 심리학을 공부한 적이 없었습니다. , 때로는 자신이 심리학자라는 사실을 부인하기도합니다. 괴짜 윌리엄 제임스의 말을 들어보세요. 시를 쓰는 친구에게 그는 독일 기계주의자들의 새로운 심리학에 대해 아이러니하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현재 과학이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영혼은 머리가 잘린 개구리뿐입니다. 이 개구리의 "뒤틀림과 뒤틀림은 당신보다 더 깊은 진실을 표현합니다." 소심한 시인은 꿈도 꿀 수 없습니다." 그의 형인 소설가 헨리 제임스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심리학은 "성가신 작은 주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방대하고 권위 있는 심리학 원리를 완성한 지 2년도 채 되지 않아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심리학'에 대해 자랑스럽게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이상한 일입니다. 그 단어에 포함된 실제 요소와 힘은 전혀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설명적인 수준에서 서로 다른 몇 가지 가십과 소문만 있을 뿐 명확성의 흔적은 없습니다. ; 우리는 서로 다른 사고 상태를 갖고 있고 우리의 두뇌가 이러한 상태를 제어하지만 규칙이 전혀 없다는 강한 편견, 규칙을 알아내기 위한 몇 가지 법칙을 제공할 수 있는 물리학과 달리 사용할 수 있는 명제는 없습니다. 원인에서 결과까지 추론하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과학의 희망일 뿐이다." p>
그러나 이 노골적인 반항은 심리학을 비웃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큰 기대를 품게 한다. 그는 그 목표가 모든 생리학적 "뇌 상태"와 그에 상응하는 의식 상태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이 연관성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이전의 모든 성취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과학적 성취"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심리학이 아직 이 목표를 달성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갈릴레오가 운동 법칙을 선언하기 전의 물리학과 같고, 라부아지에가 질량 보존의 법칙을 선언하기 전의 화학과 같습니다. 이 과학의 갈릴레오와 라부아지에가 등장하기 전에 그것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의식적, 정신적 삶의 법칙을 설명하는 것이었지만 "그 날은 결국 와야 합니다."
제임스의 말은 격식을 갖춘 발언도 아니고, 허세를 부리려는 의도도 아니지만, 머지않아 분트와는 전혀 다른 사람을 보게 될 것이라는 점을 알려준다. 서로의 일. 제임스는 키가 작고 말랐으며 파란 눈과 얼굴에 약간의 수염이 있습니다. 그는 잘생긴 외모와 귀족적인 이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노퍽 재킷, 가벼운 셔츠, 헐렁한 넥타이 등 덜 격식을 갖춘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교수로서의 그의 지위와 별로 어울리지 않습니다. 친절하고 매력적이며 외향적인 그는 종종 학생들과 함께 하버드 야드(Harvard Yard)를 걸으며 엄격한 교수들을 겁에 질릴 정도로 카리스마 있게 그들과 대화했습니다. 강사로서 그는 활기차고 유머러스하여 어느 날 수업 중에 한 학생이 강의를 중단하고 그에게 좀 더 진지해 지도록 요청했습니다. 항상 웃는 얼굴이지만, 유치하고 심지어 장난꾸러기 같아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복잡한 성격입니다. 그는 강하지만 때로는 연약하고 열심히 일하고 사교적이며 쾌활하지만 때로는 우울증에 시달리고 학생들에게 매우 친절하며 가족에 대한 사랑이 가득합니다. 쉽게 지루함을 느끼고, 과장하기를 좋아하며, 교정과 같은 사소한 일을 할 때 까다로운 것을 좋아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다시 교정을 요청하지 마십시오! 변경하지 않고 돌려 보내고 다시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그는 신사 였고 그의 행동은 매우 교육을 잘 받았지만 때로는 위에서 인용한 Wundt에 대해 그가 한 말처럼 매우 사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보통 사적인 편지로만 이것을 말했지만, 공개적인 글에서는 다른 사람을 비판할 때에도 겸손하고 예의 바르고 공손했습니다.
그는 매우 유창하고 쉽고 자유롭게 글을 썼고, 그 시대의 다른 심리학자들, 특히 독일인들은 결코 꿈도 꾸지 못했던 개인적인 문제에 관해 많은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는 개인의 다양한 기능적 사회적 자아를 지배하는 다양한 규칙 중 "일반적으로 거짓말을 할 수 없지만 여성과의 관계에 대해 물으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말할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도전하지만, 자기보다 못한 사람이라면 그냥 웃어 넘기고 경멸해도 된다”며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주제에 사람이 집중하기 어렵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 의리를 높였다. 질문에 대해 다음 예를 들어보세요(어쩌면 그 자신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의도하지 않은 변명이 아무리 사소하고 관련성이 있더라도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피하기 위해 온갖 종류의 변명을 사용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불을 피우고, 바닥의 얼룩을 줍고, 테이블을 청소하고, 신문을 넘기고, 눈에 띄는 책을 읽고, 손톱을 다듬는 것을 좋아하는 남자를 알고 있습니다. 오전 내내 시간을 낭비했고, 이 중 어느 것도 계획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그가 좋아하지 않는 형식적 논리학 강좌를 위해서였고, 그가 정오에 해야 할 유일한 일은 이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었습니다. ?"
때때로 제임스는 자신의 작품의 진지함을 희석시키기 위해 유머러스한 이야기와 농담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Helmholtz와 Fengchi는 자신의 무의식 참조 원칙을 실수로 적용한 교수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당연히 [그들은] 그에 대해 이야기 속 인물과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말의 발이 등자에 걸렸을 때 선원이 말했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신으려면 나는 그것을 벗어야 할 것입니다.'' 제임스는 또한 때때로 매우 민감하고 동정심이 많을 수 있습니다. 헬렌 켈러는 어렸을 때 그녀가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 작은 선물을 사주었습니다. 사실 그녀는 이 선물, 즉 타조 깃털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철학자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가 그를 다음과 같이 요약한 것도 당연합니다. "윌리엄 제임스, 그는 존경할 만한 천재입니다."
윌리엄 제임스 1842년 1999년 뉴욕에서 태어나 그의 집안은 부유했지만, 자신이 플레이보이가 아니라 그냥 캐주얼 플레이어가 될 거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스코틀랜드계 아일랜드 출신으로 아일랜드에서 미국으로 건너왔습니다. 그는 영리하고 능력 있는 사업가였으며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 이리호 운하의 창립자였습니다. 그 결과, 그의 아들 헨리(윌리엄의 아버지)는 일을 전혀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헨리는 2년 동안 교회 학교에 다녔으나 이곳의 엄격한 장로교 교리가 불편하다는 이유로 중퇴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내 평생 이랬습니다. 33세에 그는 심각한 정서적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저녁 식사 후, 그는 멍하니 불을 바라보고 있었는데, 갑자기 설명할 수 없는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비록 몇 초밖에 지속되지 않았지만 그는 나중에 "아무 뚜렷한 이유도 없는 완전히 비이성적이고 불쌍한 두려움"이라고 말했습니다. 10초 동안 지속됐지만 그에게는 큰 타격이었고 이후 2년 동안 계속해서 불안발작이 반복됐다. 의사 방문, 여행 및 기타 방해 요소는 도움이 되지 않았지만 결국 그는 스웨덴 신비주의자인 에마누엘 스베덴보리의 철학에서 구원을 찾았습니다. 그 자신도 불안감에 사로잡혔습니다.
건강이 회복된 후 헨리는 신학과 사회 개혁에 관한 작품을 집필하는 데 일부 시간을 보냈고(그는 자신을 '철학자이자 진리 추구자'라고 여겼음)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시간을 바쳤습니다. 교육의 아이들을 교육합니다. 그는 미국 학교에 만족하지 못했고 지식을 얻고 교육을 보충하기 위해 때때로 가족을 유럽으로 데려갔습니다. 윌리엄 제임스는 다섯 자녀 중 장남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아이들을 뉴욕 워싱턴 스퀘어에 있는 집으로 데려왔습니다. 자신의 문화와의 접촉을 유지합니다.
그 결과 제임스는 미국, 영국, 프랑스, 스위스, 독일의 학교와 사교육을 다녔으며 가족과 함께 방문한 도시의 훌륭한 박물관과 미술관에 대해 잘 알고 있었습니다. 5명은 모든 언어를 잘 구사하며 Thoreau, Emerson, Greeley, Hawthorne, Carlyle, Tennyson 및 J.S. Mill을 포함하여 그의 집을 자주 방문하는 유명인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 그는 폭넓은 독서를 했고 철학에 기초를 두었습니다. 이것은 헨리 제임스 일세(Henry James Sr.)가 작업 감독자이자 엄격한 징계자였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자신의 아이들이 테이블에 앉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그 시간에 비해 유난히 태평했고, 사랑이 많은 아버지였습니다. 그의 친구들은 놀랍게도 아이들이 극장에 갈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사랑 많고 친절한 아버지는 자녀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17세 때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화가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나 헨리 제임스 1세(Henry James Sr.)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고 자녀가 과학이나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를 원했기 때문에 문제를 희석시키기 위해 가족을 유럽으로 데려갔습니다. 철학. 윌리엄이 마지못해 뉴포트에 있는 화가에게 그림을 공부하도록 허락한 것은 그렇게 하라고 고집했기 때문이다. 6개월 후, 윌리엄은 이 분야에서 자신에게 천재성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아마도 재능이 부족하기보다는 죄책감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그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하여 화학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실험실 작업의 관료주의는 그의 인내심을 시험했고, 주로 유럽에서 뮬러(Muller), 헬름홀츠(Helmholtz), 뒤부아-레이몬드(DuBois-Raymond)의 업적 때문에 그는 곧 당시의 뜨거운 주제로 바뀌었습니다. 선구적인 작업 덕분이다. 그러나 곧 가족의 재정 상황이 악화되기 시작하자, 윌리엄은 조만간 스스로 생계를 꾸려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하버드 의과대학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의학도 그의 열정을 불러일으키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자연사가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주제가 되기를 바라며 하버드의 유명한 박물학자인 루이스 아가시즈(Louis Agassiz)와 함께 아마존으로 거의 1년을 여행했습니다. 알고 보니 그는 표본 수집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의과대학으로 돌아왔지만 허리 통증, 시력 저하, 소화 불량, 자살 충동 등 다양한 질병에 시달렸으며, 그 전부 또는 대부분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탈출구를 찾던 그는 프랑스와 독일로 건너가 그곳에서 2년 정도 목욕을 하고 헬름홀츠를 비롯한 유명 생리학자 밑에서 공부하며 새로운 심리학에 꽤 익숙해졌다.
결국 그는 돌아와 27세에 의과대학을 졸업했다. 그는 건강이 좋지 않아 의학을 실천할 방법을 찾지 못했지만, 자신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어두워진 심리학을 공부하며 의식과 세계의 신비와 아버지에 대한 과학적 견해를 결합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교리와 영적인 추구 사이에 큰 격차가 있어서 그는 우울해집니다. 1870년, 그가 28세였을 때, 1년 이상의 우울증 끝에 그는 갑자기 아버지와 매우 유사한 정서적 위기를 겪었습니다. 수년 후, 그는 "Variety of Religious Experiences"에서 익명의 프랑스인이 쓴 회고록 형식으로 이 경험을 설명했습니다.
"어느 날 밤, 나는 어둠 속에서 호텔에갔습니다. 옷가게에서 옷 한 벌을 받다가 갑자기 어둠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끔찍한 공포감이 나를 덮쳤습니다. 이 공포감은 바로 나 자신의 존재에 대한 두려움이었습니다. 나는 전에 정신병원에서 그를 본 적이 있다. 검은 머리에 녹색 피부를 가진 청년은 완전히 바보였다. 그는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 있거나 벽에 앉아 있었다. 그 선반.이게 바로 나라고 생각했어요. 그 후 내가 깨어났을 때 우주는 나를 위해 모든 것을 바꿔 놓았습니다. 뱃속에는 아주 끔찍한 두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이전에는 경험해 본 적이 없습니다."
윌리엄은 성인이 된 아버지의 감정을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위기는 폭군적인 아버지에 대해 오랫동안 억눌렸던 적개심의 폭발이었지만, 윌리엄은 자신의 위기에 대한 설명을 결코 암시하지 않았습니다. Jacques Bazin은 다음과 같은 가설을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폭력을 행사한 적이 없고 오직 자신만을 사랑했던 아버지에게 반항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이것이 참을 수 없는 압력에 의해 발생했다고 합리적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 공격으로 제임스는 몇 달 동안 우울해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독일 생리학자들이 주장하는 기계론적 세계관에 특히 괴로워했는데, 이는 그의 아버지가 항상 반대했던 칼빈주의 결정론관과 과학적으로 동일했다. 기계론이 정말로 의식을 반영한다면, 그의 모든 생각, 욕망, 소망은 모두 미리 결정된 일부 자연 입자 사이의 상호 작용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는 정신 병원의 간질 환자처럼 자신의 행동을 판단할 방법이 없습니다.
결국 그도 아버지처럼 독서를 통해 우울증에서 벗어나게 되었지만, 스베덴보리 대신 프랑스 철학자 샤를 에누이의 『자유 의지에 관한 에세이』를 읽었다. James는 자신의 일기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자신의 자유 의지를 정의할 이유가 없습니다. '나는 다른 생각이 있을 때 내가 선택한 생각을 유지합니다.' - 환상의 정의를 바꾸기 위해. 어쨌든 당분간은 내년까지는 그것이 환상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첫 번째 자유 의지 행위는 자유 의지를 믿는 것입니다. 나는 내 의지로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이며, 그 의지로 행동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믿고, 내 자신의 진정성과 창의성을 믿으겠습니다. ”
자유 의지에 대한 그의 믿음은 실제로 효과가 있었고, 비록 그의 신체 상태가 평생 허약했지만 그는 여전히 때때로 짧은 우울증을 겪었습니다. 2년 동안 그는 생리학과 생리심리학을 폭넓게 읽었고 이를 통해 정신 건강을 회복했습니다. 1872년, 거의 30세가 되었을 때에도 그는 여전히 아버지의 재정적 지원에 의존했고 이때 찰스는 미래에 대한 계획이 없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총장과 그의 이웃인 제임스 가족은 그에게 생리학을 가르치도록 초대했지만 그 이후에는 그곳에 머물지 않았습니다. 3년 동안 그는 로렌스 헤일(Lawrence Hale)과 함께 자신의 작은 실험실에서 생리 심리학 과정을 가르치기 시작했으며 학생들에게 시연하면서 계속해서 아무렇게나 읽고 자신만의 난해한 심리학 개념을 발전시켰으며 그 후 3년 동안 수많은 기사와 서평을 작성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홍보했습니다. , 출판사 헨리 홀트(Henry Holt)가 제공한 대로 그는 심리학의 새로운 과학에 관한 교과서를 집필하는 계약을 제안받았지만 책을 완성하는 데 2년이 걸리기 때문에 미안하다고 말했습니다. .time, 1890년에 책이 완성되었지만 그가 쓴 책은 출판사의 원래 희망을 훨씬 뛰어넘는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제임스가 책을 쓰기 시작한 해인 1878년은 또 다른 이정표였습니다. 36세에 결혼한 그는 자유 의지를 믿었지만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는 다소 자유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아버지는 보스턴 급진 클럽 모임에서 돌아오셨습니다. 그는 윌리엄의 약혼자인 보스턴에서 초등학교 교사이자 어느 정도 실력을 갖춘 피아니스트인 앨리스 기번스를 만났지만, 윌리엄은 그녀를 만나기 위해 다리를 질질 끌었지만, 일단 보니 나무는 배가 되고 생밥은 밥이 되었다. 오랫동안 쫓아다니면서 앨리스는 그의 충실하고 강한 아내이자 훌륭한 도우미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그의 천재성을 존경하고 그의 정서적 요구와 변덕스러운 불일치를 이해했으며, 종종 긴장되기는 했지만 그 관계는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윌리엄은 장거리 여행을 떠나기 전에 한동안 떨어져 있어야 했지만 두 사람은 충실하고 존경하는 커플이었습니다.
제임스는 결혼 후에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남은 부분이 남아 있었습니다. 몸은 완벽하지 않았지만 삶에 대한 태도가 크게 바뀌었고, 그는 마침내 자신의 정체성을 지닌 의사가 되었습니다. , 가족, 수입, 자신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자유 등을 고려하여 하버드는 그의 특별한 관심과 재능을 인정하고 그를 철학과의 부교수로 임명했습니다(그는 그것에 매우 관심이 많았습니다). 생리학과보다는 이 학과에 더 적합함), 1889년에 마침내 그는 심리학 교수로 직함을 바꾸었습니다.
1875년 제임스가 심리학을 가르치기 전에는 미국 대학에 심리학 교수가 없었습니다. 당시 미국 대학에서 가르쳤던 심리학의 유일한 형태는 골상학과 스코틀랜드 정신 생리학이었습니다. 이는 주로 계시 종교를 옹호하는 역할을 했던 연합주의의 분파였습니다. 제임스 자신은 새로운 심리학 강좌가 없었기 때문에 결코 새로운 심리학 강좌를 수강하지 않았으며, "내가 들었던 최초의 심리학 강의는 나 자신이 했습니다."라고 비웃었습니다. 그러나 20년 이내에 적어도 20개의 미국 대학에서 심리학 강좌를 개설했습니다. , 심리학 잡지 3권을 발간하고, 심리학 전문 학회를 설립했습니다. 심리학이 전성기에 도달한 데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대학 총장들이 독일 심리학 기관의 성공을 모방하고 싶어했고, Wundt가 훈련한 심리학자들이 미국으로 건너왔으며, 가장 중요하게는 James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걸작 『심리학 원리』는 이러한 영향을 널리 퍼뜨렸습니다.
제임스는 미국에 실험 심리학을 소개했습니다.
그는 적어도 Feng Chi와 동시에 실험을 학생들에게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James와 그의 학생들이 심리학 실험을 시작했을 때 Wundt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고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James가 실험의 가치를 강조했지만 그것이 지루하고 학문적으로 너무 제한적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보통 2시간만 실험에 투자하며 친구에게 "나는 원래 실험적인 작업을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고, 라이프치히 대학 연구실의 작업 스타일을 언급하며 "심리-물리적 실험과 완전한 구리 기구에 대한 생각과 대수학 공식, 이런 심리학은 정말 무서워요."
그러나 그는 실험 심리학을 믿고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실험을 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내이의 기능을 탐구하기 위해 개구리를 회전시켰고, 반원형 채널이 손상되었기 때문에 현기증에 덜 민감해야 한다는 James의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동일한 실험을 했습니다. 맞습니다); 그들은 인간 대상에 대한 반응 시간 및 신경 전달 속도 실험을 수행했으며 최면 및 자동 쓰기에 대한 실험도 수행했습니다.
제임스는 실험을 싫어하지만 이론을 증명하거나 반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험을 수행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일부는 억지로 합니다. 그는 자신의 저서 『심리학 원리』에서 기억에 관한 한 장을 쓸 때 심리학자들이 여전히 믿고 있는 고대 믿음의 "기능"을 테스트하고 싶었습니다. 즉, 기억은 근육처럼 훈련을 통해 강화될 수 있으며, 암기하면 무엇이든 강화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암기되는 자료의 기억력뿐만 아니라 모든 자료를 기억하는 능력도 향상됩니다. 제임스는 이를 의심하고 자신을 실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그는 8일 만에 빅토르 위고의 '풍자' 158행을 낭송했는데, 각 행당 평균 약 50초가 소요됐다. 그런 다음 그는 밀턴의 "Paradise Lost"를 낭송하기 시작했습니다. 38일 동안 그는 시 전체(798행)를 외울 때까지 매일 90분간 낭독했다. 실천 이론이 옳다면 이러한 장기적인 노력은 그의 기억력을 크게 강화할 것입니다. 그는 "풍자"라는 시로 돌아와 158행을 낭송했는데, 각 행을 낭송하는 데 처음보다 7초가 더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연습으로 인해 기억력이 강화되기는커녕 적어도 일시적으로 속도가 느려졌습니다. (그는 여러 조수에게 실험을 반복해 달라고 요청했는데 결과는 거의 같았습니다.)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널리 받아들여졌고 오늘날까지도 많은 평신도들이 여전히 믿고 있는 심리학 이론은 완전히 반박되었습니다. . 그러나 제임스 자신의 실험은 그의 심리학적 사상에 대한 단 하나의 원천이자 매우 보잘것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1882년부터 1883년까지 철학과 생리심리학 분야에서 읽은 모든 책을 활용했으며 유럽에서 반년 이상을 여러 대학을 방문하고 실험실 활동에 참여하고 다양한 강의를 듣고 수십 명의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는 다른 과학자들과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으며 최면, 약물 또는 억제 상태에서 비정상적인 사고와 정상적인 사고에 대한 임상 연구 자료와 보고서를 수집했습니다.
그는 성찰을 통해 많은 주요 통찰력과 추측을 얻었습니다. 이 매우 다른 출처는 Wundt와 그의 학생들이 설명하는 성찰 방법과 매우 다릅니다. James의 견해에 따르면, Wontern 성찰의 방법을 통해 사고 과정의 개별 요소를 포착하고 분리하는 것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뜨거운 손에 떨어지는 눈송이가 더 이상 눈송이가 아니라 단지 한 방울인 것처럼, 관계가 끝나는 느낌, 우리가 포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마지막 단어이며, 그 기능, 경향, 특히 문장에서의 의미를 포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내부 이름 분석 방법은 실제로 회전하는 것을 포착하여 움직임을 느끼거나 가스등을 빠르게 켜서 어둠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것과 같습니다.”라고 그는 느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영적인 삶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임스에게 이것은 가장 중요한 탐구 방법이었는데, 그는 이를 "우리 자신의 마음을 조사하고 거기에서 발견한 것을 보고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는 의식적인 정신 활동에 대한 성찰을 언급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와 다른 심리학자들은 우리의 정신 활동 중 얼마나 많은 부분이 의식 밖에서 발생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
이러한 성찰에는 집중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내면의 상태가 서로 너무 가깝고 종종 혼합되어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James는 이를 감각적 인식에 비유하면서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실천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외부 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명명하고 분류함으로써 내부 현상을 탐구하는 것과 동일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당시에는 이것이 가능한가에 대한 고전적인 질문이 있었습니다. 의식적인 마음은 외부 대상을 관찰할 수 있지만, 자신을 어떻게 관찰합니까? 첫 번째 의식을 관찰하는 두 번째 의식이 있습니까? 그러한 두 번째 의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우리도 그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까? 그것을 관찰하는 방법? James는 이러한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찰은 실제로 즉각적인 회상입니다. 의식적인 마음은 자신이 방금 경험한 것을 되돌아보고 보고합니다.
그는 성찰이 어렵고 오류가 발생하기 쉽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감정이 빠른 속도로 일어날 때, 그 정확한 순서를 누가 보장할 수 있습니까? 서로 비슷하다고 느낄 때, 비교의 강도를 누가 보장할 수 있겠습니까? 둘 다 한 순간에만 일어난다면 어느 것이 더 오래 걸리는지 누가 알 수 있겠습니까? 분노만큼 복잡한 감정의 구성 요소를 모두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러나 그는 또한 일종의 자기 성찰적 보고의 효과는 적어도 56가지의 입증된 실험 방법을 통해 테스트되고 검증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단순한 정신 활동의 지속 시간은 성찰을 통해 추정한 후 반응 시간 실험을 통해 검증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사람이 동시에 얼마나 많은 숫자나 문자를 기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찰 보고서는 공감각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되었습니다.
게다가 더 복잡하고 미묘한 정신 상태에 대한 내성적 보고는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지만 James는 이러한 행동이 내성을 통해 관찰 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문자 그대로 간주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어쨌든 "성찰적인 관찰은 우리가 가장 먼저 그리고 어떤 경우에든 의지해야 하는 방법입니다." 제임스의 심리학적 아이디어의 또 다른 소스이자 아마도 가장 중요한 소스는 개인적이고 비과학적 소스였습니다. 즉, 자신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 행동에 대한 자연주의적이고 감각적이며 지능적인 설명이었습니다. 저명한 심리학자 어니스트 힐가드(Ernest Hilgard)가 자신의 권위 있는 미국 심리학(American Psychology)에서 다음과 같이 표현한 것처럼, 그의 주요 통찰력 중 상당수는 '심리적 분석'에서 나왔습니다.
"'심리적 분석'을 수행한다는 것은 일상적인 관찰을 회상한 다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관련 경험과 행동에 대한 실현 가능한 설명 일단 표현되면 그러한 설명은 종종 매우 실현 가능하며, 심지어 세부적인 시연도 부적절해 보이거나 적어도 시도해 볼 가치가 없을 만큼 너무 번거롭습니다. 심리학자가 된 제임스는 뛰어난 정신 분석가였으며, 그 결과 그는 사소한 문제에 관심이 없는 무장하고 열정적인 심리학, 즉 심리학의 가장 난처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강력하고 중요한 심리학을 장려했습니다. ." 12년간의 연구, 성찰, 정신분석, 집필 끝에 제임스는 그에게 참을 수 없는 부담이었던 책인 심리학 원리를 완성했습니다. 두 권을 합하면 거의 1,4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프로젝트이므로 교과서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2년 안에 그는 이 책의 축약된 교과서를 각색했습니다. (축약되지 않은 버전은 "James"로 알려져 있고, 축약된 버전은 "Jimmy"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리학 원리는 즉각적인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미국 심리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거의 60년 후, 하버드 철학 교수인 Ralph Barton Perry는 이에 대해 자주 이렇게 말했습니다. "심리학 분야의 다른 어떤 연구도 이렇게 따뜻한 환영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다른 어떤 연구도 그렇게 따뜻한 환영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1892년에 제임스가 지미를 끝냈을 때 그는 17년 동안 심리학을 가르치고 글을 썼는데 어느 정도 지쳤습니다.
그 이후로 그는 자신의 창의적인 재능을 다른 분야로 전환했습니다. 교육(교실에서 심리학의 적용에 대해 강의하고 1899년에 교사와의 대화)을 출판했습니다. 1902년에 『종교적 경험』이 출간되었고, 철학(1907년에 『실용주의』가 출간되어 그를 유명한 미국 사상가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몇 가지 인기 있는 기사를 썼고, "심리학의 원리"에서 제안한 아이디어를 더욱 널리 알리고 심리학의 발전과 보조를 맞췄습니다. 1894년에 그는 당시 눈에 띄지 않았던 비엔나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게 주의를 환기시킨 최초의 미국인이 되었고, 1909년에는 아직 병이 들었을 때 클라크 대학을 방문했다. .
항상 전통에 저항했던 제임스는 과학이 인정하는 경계 밖에서 심리학의 형태를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영성주의와 "영혼" 현상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것들이 비정상적인 심리학의 연장선이라고 믿었으며, 또한 일부 영성체 연구자들의 발자취를 따랐으며 1884년에 미국 영혼 협회 연구 협회(American Soul Society Research Association)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한때 죽어가는 친구와 약속을 하고 죽은 후 집 밖에 앉아 다른 세계의 친구들과 대화를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James는 그러한 주제에 대한 그의 개방성을 그의 생애 후반에 엄격한 과학적 증거와 결합하여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나는 비록 명확한 증거가 없었지만...이론적으로는 정신적 현상에 대한 이러한 연속적인 보고에서 '무언가'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 나는 시작했을 때보다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1898년부터 제임스는 개인적인 이유로 죽음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포스트 세계에 대한 관심. 당시 그는 56세였으며 Adirondacks를 하이킹하는 동안 심장이 과로해졌고 그 이후로 만성 심장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그의 건강은 계속 악화되었습니다. 그는 1907년에 하버드에서 은퇴하고 그 후 3년 동안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두 권의 책을 썼으며 1910년 68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존 듀이(John Dewey)는 당시 그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가 미국에서 가장 위대한 심리학자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동의됩니다. 독일 사람과 사물에 대한 부당한 칭찬이 아니었다면, 나는 그가 그의 가장 뛰어난 심리학자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최고의 심리학자, 아마도 역대 최고의 심리학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