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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과사전 내용 상세 소개, 완판, 정식판 사진 : 아시아 19p 영상 백과사전 명함 교육은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신세대를 양성하는 전 과정이기도 하다. 인간의 사회적 생산 경험의 계승과 발전, 주로 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아동, 청소년, 청년을 양성하는 과정. 넓게 보면,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의 생각과 도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활동이 교육입니다. 좁은 의미의 교육은 주로 학교교육을 말하는데, 이는 교육자가 특정 사회(또는 계층)의 요구에 따라 교육받는 사람의 심신에 목적적이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이를 훈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특정 사회(또는 계급)가 되어 인간의 활동을 요구하게 됩니다. 종류에는 정규교육, 성인교육, 기술교육, 특수교육, 평생교육 등이 있다. 목차 [숨기기]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와 교육의 개념의 기능, 의의 및 차이점 발생정의법에 의해 정의되는 교육활동 교육의 기본개념과 거시개념 '교육'의 정의 자료 교육의 출현과 발전의 기초 교육자는 교육 활동의 역할 2. 교육의 가치 3. 교육 수준 소개 4. 교육 유형 5. 교육의 실시 마르크스주의 교육 개념: 6. 교육의 역사 7 . 교육이론(교육교과제도) 8. 교육기관 9. 교육의 분류 10. 교육에 관한 법률 11. 직업교육의 전문범주 12. 성경읽기교육 13. 종교교육 14. 교육기술 15. 중국과의 차이점 서양 교육 의무 교육의 정의 교육의 기능, 교육 개념과의 차이점 교육 활동의 발생 정의 방법 교육의 기본 개념 및 거시적 개념. 교육의 출현과 발전 2. 교육의 가치 3. 교육의 수준 향상 소개 4. 교육의 실시 맑스주의 교육관 : 6. 역사 교육의 7. 교육이론(교육교과제도) 8. 교육기관 9. 교육분류 10. 교육관계법령 10 1. 직업교육전공 12. 성경읽기교육 13. 종교교육 14. 교육공학 15. 한문과의 차이점 서양교육 의무교육

교육

[수정본문단] 교육의 정의, 교육의 유래와 함의

1. 한자어 '교육'의 유래

'맹자'에서 처음 등장: "군자에게는 세 가지 행복이 있지만 천하의 왕은 그것을 나누지 않는다. 부모 형제는 이유가 없고 오직 하나의 행복이 있으며, 하늘을 향해 겸손하고 남에게 오만하지 않는 것이 두 번째 기쁨이고, 세상의 재능을 얻어 교육하는 것이 세 번째 기쁨이다. "Shuowen Jiezi는 "가르치는 것은 위에서 하는 것이고 아래에서 하는 것은 효과적이다", "교육은 결과이다"라고 설명합니다. 아들을 키우면 선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야 일반적인 단어가 되었습니다. 19세기 후반 중국인들은 새로운 형태의 교육을 확립하기 시작했다. 현대 중국어에서 '교육'이라는 단어의 인기는 중국 교육의 현대화와 연결되는데, 이는 중국 교육 담론이 '학습'에서 전환을 반영한다. -지향'에서 '교육지향'으로.” 현대성의 변화.

2. 서양 언어에서 교육(education)이라는 단어의 유래

서구에서 교육(education)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본래의 뜻은 '끌어내다', '유출하다'로 본래 몸과 마음에 잠재해 있던 것을 어떤 수단을 통해 끌어낸다는 뜻이다. 어원적으로 말하면, 스페인어 "교육"은 내면의 발전을 의미하며, 교육은 자연인의 내재적이거나 잠재적인 자질을 내면에서 밖으로 끌어내어 현실적인 발전 상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자연스러운 활동임을 강조합니다.

3. 교육의 의미

교육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눌 수 있습니다. 넓은 의미의 교육은 사람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의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회적 실천 활동을 의미합니다. 좁은 의미의 교육은 주로 학교 교육을 의미합니다. 즉, 교육자는 특정 사회적 요구 사항과 교육받은 사람의 발전 규칙에 따라 교육받은 사람의 몸과 마음에 목적이 있고 계획적이며 조직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육받은 사람을 기대합니다. 예상되는 변화를 겪습니다.

교육의 본질과 기능

1. 교육의 본질에 대한 여러 고찰

(1) 내포. 소위 교육의 본질이라 함은 다른 사회활동과 구별되는 사회활동으로서의 교육의 근본적인 특성, 즉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말한다. 이는 교육 활동의 고유한 규정적 성격, 즉 교육 활동의 기본 특성을 반영합니다.

(2) 교육의 본질에 대한 네 가지 견해: 상부구조 이론, 특수 범주 이론,

2. 교육 기능

소위 교육 기능은 교육 활동의 효능과 기능을 말합니다. 교육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이다. 교육의 기능은 크게 개인발달기능과 사회발달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개인발달기능은 개인의 사회화 기능과 교육의 개인화 기능이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회활동 분야는 주로 경제, 정치, 문화 측면을 포함한다. 따라서 교육의 사회발전 기능은 교육의 경제적 기능, 정치적 기능, 문화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개인의 사회화 및 개인화를 포함하여 개인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2)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경제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경제적 기능은 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제 발전을 위한 좋은 배경을 제공하고, 교육받은 사람들의 잠재적 노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현대 경제 생활에 적응하는 개념, 태도 및 행동을 형성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3) 교육의 가장 직접적인 기능은 정치적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4) 교육의 가장 심오한 기능은 문화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교육은 문화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문화 자체의 지속과 갱신을 위한 요구 사항도 충족해야 합니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얼핏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국제 교육 컨퍼런스에서 미국에서 유학 중인 의사 황취안위(Huang Quanyu)가 영국 교육자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후속 조치는 없었다. 이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교육의 정의에 관해 중국과 해외 교육자, 사상가 및 일부 사람들은 자신만의 "인용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발췌 내용입니다. 공자: "대학의 길은 명확하고 유덕하며,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입니다. 완벽을 위해 노력합니다." 루쉰: "교육은 사람을 키우는 것입니다." 어린이 교육은 주로 이해, 지도, 해방에 관한 것입니다. 차이 위안페이: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인격을 완성하고, 인간 문화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교육받은 사람을 특별한 도구로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도행지: 교육은 "생명 교육입니다." ’ 삶을 중심으로, 삶을 위해 행동하고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황취안: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차에 짐을 싣는 것이 아니라 연료탱크를 채우는 것입니다." 종치취안: 교육은 '학생 발달'과 '인격 성장'의 기초입니다. Qin Wenjun: "교육은 문이어야 합니다. 문을 열면 햇빛과 꽃이 가득할 것입니다. 이는 아이들에게 자신감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교육"에 관한 훌륭하고 예리한 토론도 많이 있습니다. 마르크스와 엥겔스: 교육은 “개인의 독창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칸트: 교육은 개인의 자기 설계, 자기 선택, 자기 구성, 자기 평가의 과정입니다. 그것은 교육자와 교육받은 사람 사이의 사회적 의지와 평등을 구현합니다. 자유롭고 신중하며 진지한 공동 탐구의 메커니즘은 "지시"도 아니고 "대체"도 아니며 고치 속의 어린 나비가 그렇게 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 의지에 부응하거나 그 의지에 반하여 복종하십시오. 아인슈타인: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교육을 모두 잊어버리면 남는 것은 교육뿐입니다." 하워드 가드너: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교육은 아이들이 세상을 발견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교육자가 세상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경험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람친화적인 교육 :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입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삶을 자극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며, 아이들이 자신의 힘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돕고, 이러한 정신을 키우도록 돕는 것입니다." 야스퍼스: "교육은 이성이 아니라 지식의 축적입니다." : 교육은 "사랑의 교육"입니다. 각각의 장점을 지닌 다양한 해석은 모두 특정 각도에서 진리의 문으로 이어집니다. 21세기 국제교육위원회가 유네스코에 제출한 교육 연구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다” 자유.” 교육자로서 교육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며, 자신의 기능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은 큰 유익이 된다. 이것은 잔소리나 사소한 일이 아닙니다. 합리적 의식 없이는 실제로 의식적이고 냉철한 교육자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인간이 세상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며 변화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라서 세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멸적인 용어의 관점에서 보면 이에 상응하는 선동적인 단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교육은 인간의 도덕성, 과학, 기술, 지식의 원천, 정신적 영역을 계승하고 향상시키는 행위이기도 하다. 특정 주관적 이념을 사용하여 다른 주관적 이념을 적절하게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의 관념과 생각을 바꾸는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교육은 가장 저렴한 방어 시스템이기도 하다.

요컨대, 교육의 본질적인 속성은 교육이 인간이 객관적 세계와 자신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데 영향, 긍정적 영향,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것입니다! 즉, 자신의 생존과 발달을 스스로 성찰하고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평신도의 용어로 말하면, “가르치는 것은 행동(또는 모방)을 통해 배우는 것이고, 교육은 올바른 태도로 객관성을 다루는 것입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올바른 습관과 태도로 객관성을 다루는 것입니다.

교육의 논리적 출발점:

교육의 논리적 출발점은 당연히 인간사회의 출현이다. 유인원에서 인간으로의 변신은 생산적인 노동에 의한 것으로, 유인원은 뇌와 손을 핵심으로 점차 본체 메커니즘을 형성한다. 뇌는 생각할 수 있고 손은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은 일반 동물과 다르며 '선진된 동물'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변형 객관적 세계의 주체로서 객관적 세계를 인간의 변형과 이해의 대상으로 전환시킵니다.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시키려면 주관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인간사회는 인간이 사회적 실천을 통해 창조한 존재형태이다.

교육 정의의 기능과 의의, 그리고 교육 개념과의 차이점

무언가를 정의한다는 것은 한편으로는 그 본질과 특징을 드러내는 것이고, 한편으로는 한편, 사물의 종합분류체계에서 그 위치와 경계를 정하는 것은 사물의 종합분류체계에서 이를 드러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 학습, 훈련은 교육과 관련된 것입니다. 교육에 대한 올바른 정의는 교육과 학습, 훈련 등을 구별하는 문제에 직면합니다.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려면 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같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의 의미를 기술하고 명확한 규정, 즉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 교육은 사람들이 정의하기 오래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정의를 내리더라도 교육의 본질과 특성은 바뀌지 않습니다. 교육에 대한 적절한 정의는 사람들이 교육을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돕고, 다양한 교육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고 토론하게 하며, 올바른 교육관을 확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정의와 개념 모두 '교육은...'이라는 문장 패턴을 갖고 있어 혼동하기 쉽다. 교육의 정의는 교육의 본질과 특성을 기술하고 있으므로 교육의 객관성을 추구해야 한다. 교육의 개념은 교육의 역할, 가치, 기능, 목적 등을 포함하는 교육에 대한 국민의 견해로서 다양하고 주관적이며 국민의 교육활동을 안내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에 대한 과학적 정의는 교육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교육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는 올바른 교육관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사람들이 합리적이고 합리적이며 규정을 준수하고 적절한 교육 활동을 수행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발생정의법으로 정의되는 교육활동

교육은 인간사회의 활동과 함께 나타나고 발전하는 것이지, 인간이 만들어낸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교육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종차+속”의 발생정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정의된 사물의 발생이나 형성 과정의 특성을 "종의 차이"로 정의하고, 그 사물이 속하는 더 가까운 "속 개념"을 더해 정의됩니다.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 자녀를 지도하는 부모 등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교육 활동을 관찰해 보면 이러한 활동에서 사용되는 말하기, 쓰기, 발표 및 기타 방법이 실제로 학생과 어린이에게 정보를 전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청각, 시각, 촉각 등의 채널을 통해 해당 정보를 수신하므로 이러한 교육 활동은 정보 전파 활동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정보 보급 및 교환은 사회 활동의 일부이며 사회적 존재와 발전의 기초입니다. 정보 보급 활동을 교육 활동의 "개념"으로 삼는 것은 정의 규칙의 요구 사항을 준수합니다. 또한, '정보 전파'를 교육 활동의 특징으로 삼는 것은 '정보 수신'을 특징으로 하는 학습 활동과 구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정보 전파 활동이 교육 활동인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전파하려는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의견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홍보 활동만 이야기하자면, 교사와 학부모는 학생과 아이들의 자질과 능력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교육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타인의 자질과 능력을 중시하는 것'을 교육활동의 동기적 특징, 즉 '종의 차이'로 삼는 것은 다른 정보전달 활동과 구별될 수 있다.

인간의 자질과 능력에는 신체적, 심리적 측면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정보에 의해 자극을 받으면 조건반사의 형성과 같은 생리적 반응이 촉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훈련 활동의 특징과 기능의 일부여야 합니다. 교육 활동이 달성하고자 하는 효과는 사람들의 생각, 개념, 지식, 정서 및 기타 관련 의식의 영적 세계와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육의 정의에 '타인의 정신적 세계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또 하나의 특징으로 추가하면 교육 활동과 생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훈련 활동을 구별할 수 있다.

요약하면 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육이란 타인의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의 영적 세계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 전달 활동을 말한다. 교육 활동에서 정보 전달자를 교육자라고 하며, 정보 전달 대상을 교육 대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는 단순한 형태의 교육활동뿐만 아니라 교육과 훈련활동, 홍보와 교육활동, 오락과 오락활동 등 다른 것들과 결합하여 복잡한 활동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이는 교육활동의 특징과 기능을 가질 뿐만 아니라 다른 사물의 특징과 기능도 갖고 있어 교육활동의 형태를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준다.

교육의 기본 개념 및 거시 개념

위의 교육 정의는 교육의 본질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교육 활동을 학습, 훈련, 홍보 등 다른 활동과 구별합니다. 등은 교육의 기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교육'에 비하면 이 정의의 범위는 훨씬 좁다. 전통적으로 사람들은 학습, 교육, 훈련, 자금 조달 및 기타 사항을 교육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사람들의 의식 속에 교육에 대한 또 다른 훨씬 더 큰 개념, 즉 교육의 거시적 개념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여기에는 사람들의 자질과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본 개념의 교육, 훈련, 학습 및 기타 활동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자질과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는 없지만 전자 유형의 수행에 역할을 할 수 있는 활동도 포함됩니다. 돕는 활동, 촉진하는 활동을 사람들은 수련활동이라고 부른다. 거시적 교육은 실제로 훈련과 동일하므로 훈련의 정의는 거시적 교육의 정의이기도 합니다. 위의 교육의 기본 정의를 바탕으로 학습, 훈련, 기타 활동을 구별할 수 있는 '종별 차이'를 제거하면 교육(훈련)의 거시적 정의, 즉 사람의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춘 활동이 됩니다.

거시교육의 유일한 특징은 '사람의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이다. 이는 활동이 교육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결과에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모든 교육 활동이 기대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활동, 홍보활동 등 일부 활동은 사람의 자질과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교육활동으로 인정되지는 않습니다. 사람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사람의 자질과 능력에 초점을 맞추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에서 사람의 자질과 능력을 대할 수 있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람의 특정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강화할 수도 있고 반대 방향으로는 약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특정 자질과 능력을 억제합니다. 인간의 자질과 능력은 타고난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타고난 것도 다른 동물과 마찬가지로 자연의 장기적인 진화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획득은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사람이 의도적으로 획득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람의 자질과 능력을 바탕으로 의도적으로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요약한 것입니다.

교육이라는 단어는 오랫동안 여러 개념을 갖고 있었다. 『현대한어사전』의 교육이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정의)은 두 가지 측면을 담고 있다. 첫째, 교육의 거시적 개념인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신세대를 양성하는 전 과정'을 표현한다. 그러나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때에는 '수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때에는 '교육', 즉 '특정 목적을 위해 장기간에 걸쳐 훈련하는 것'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순환적인 설명(정의)으로 의심됩니다. 둘째, 교육의 기본개념인 '가르침, 감동'을 표현하지만, 동시에 교육을 '교육지도'로 표현하는데, 이는 순환적 서술(정의)로 의심된다. 정의할 때 정의된 항목은 정의된 항목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포함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순환 정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런 점에서 신화사전의 교육이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은 순환적 정의의 문제가 없다.

『신화사전』의 교육이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도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뉘는데, 그 중 하나는 '사람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교육. 두 번째는 '진리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이 표현은 교육과 훈련 활동을 구별하는 것으로, 아마도 교육의 기본 개념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말은 교육과 학습, 연구, 선전 등의 활동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활동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이해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러한 공식화는 의문의 여지가 있습니다.

'신화사전'과 '현대중국어사전'에 기술된 교육의 거시적 개념도 넓은 의미에서는 교육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좁은 의미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을 지향한다. 학교교육에는 교육, 훈련, 학습, 자금조달 등 다양한 훈련활동이 포함되므로 학교교육(즉, 협의의 교육) 역시 거시교육의 범주에 속한다. 교육과 마찬가지로 여러 개념을 동일한 분야에 통합하면 필연적으로 통일된 정의를 형성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교육이라는 단어를 다양한 경우와 맥락에서 사용하거나 이해할 때 그 정확한 의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