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논어'의 관용어
'논어'의 관용어
1. 길은 멀고 무겁다: 런: 도: 길. 짐은 무겁고 여행은 멀다. 막중한 책임과 장기적인 투쟁을 비유한 것입니다. 출처: 『논어·태보』: “큰 인내가 없으면 학자가 될 수 없다.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다.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보다 인(仁)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은가? 죽고 죽는 게 그렇게 중요해?" 예: 인민 교사는 조국 건설을 위해 사람을 양성하는 책임을 진다. 계승의 부담.
2. 후속: 후속: 질서정연한 모습: 안내. 다른 사람의 학습을 잘 지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논어·자한』: “스승은 언제나 사람을 유혹하는 데 능하시며, 문학으로 나를 설득하시고 예의바르게 초대하시니, 멈출 수가 없습니다.” 예: 서지의 『모란』: “그녀는 실제로 ~의 교사가 되십시오. "사용법: 좀 더 격식을 차린; 술어, 속성, 부사로 사용됨; 칭찬 동의어와 함께: 진지하고 지치지 않고 가르치다.
3. 홀에 들어가기: 홀과 방: 고대 궁궐에서는 홀이 앞쪽에 있고 방이 뒤쪽에 있습니다. 홀을 올라가 내부 방으로 들어갑니다. 학습이나 기술이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단계별로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출처: 『논어·고급』: “당신은 전당에 승격되었으나 아직 입실하지 않았습니다.” 예: 청나라 이우의 『선청 오지·성영·서기』: “들어라. 그에게 책은 화를 내거나 위협하지 않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현명한 스승이다. , 자신의 일에 능숙하다. 반대말: 아무것도 모른다, 아무것도 모른다, , 평범한 사람은 자신의 의지를 사로잡을 수 없다: 평민이라 할지라도. , 그는 자신의 생각을 포기하도록 강요받을 수 없습니다. 출처 : "논어"Zihan은 "군은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그의 야망을 잡을 수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5. 선으로 악을 갚는 것: 남의 원한을 기억하지 말고 은혜를 베풀라. 출처: 『논어·선문』: “'악을 갚는 것은 어찌하리요'라고 말할 수 있다. 친절?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덕을 어떻게 갚느냐?" 복수는 정직으로 갚고 친절은 친절로 갚으십시오. '' 예: 마오쩌둥의 "중국 인민 해방군 선언": "중국 공산당은 장설량 장군과 양후청 장군과 협력하여 장개석을 석방했습니다. "용법: 보다 형식적인; 술어, 목적어, 속성으로 사용되며 보완적인 의미를 포함합니다. 동의어: 원한을 직접적으로 갚고, 서로를 공손하게 대하고, 친절을 친절하게 갚습니다. 반대말: 배은망덕함, 무정함, 무의미함.
6. 후(Hu): 후(Hu): 고전 중국어에서 질문이나 수사적 질문으로 사용되는 조동사로, 여기서는 "?"와 동일합니다. 출처: "논어" 공자·설아의": "먼 곳에서 친구가 왔는데, 같지 않다." 행복합니까? "예: 야, 야단치는 건 정말——. (Guo Moruo의 "Qu Yuan" 장면 5)
7. 모두가 마땅한 것을 얻습니다. 원래는 모두가 만족한다는 뜻입니다. 나중에는 모든 사람 또는 모든 것이 만족됩니다. 출처: "변화의 책": "한낮의 시장은 세계의 사람들이 세상의 물건을 모으고 거래하고 철수하며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것을 얻습니다. 자신의 장소. "'논어·자한'" 자한은 말했다: "나는 루에 맞서 자신을 변호하고, 그 다음에는 정직하게 되어 행복합니다. "야"와 "송"은 각각 자신의 자리가 있습니다. "예: 전국 각지의 사람들은 말할 기회가 있어야 하고, 입을 옷이 있고, 먹을 음식이 있고, 할 일이 있고, 읽을 책이 있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반드시-. (마오쩌둥의 "참가위원회 연설" 산시-간쑤-닝샤 국경 지역")
8. 이상을 품은 사람: 원래는 친절하고 정직하며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지금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애국심이 강하고 혁명적 사업에 기여하는 사람 출처 : "위영공 논어": "고상한 이상을 가진 사람." 사람들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 "예: 많은 수의 -, 슬픔과 분노, 온갖 괴로움으로 가득 차서 뭔가를 하고 싶지만 할 수 없습니다. 영웅에게는 정말 쓸모가 없습니다. (궈 모루오 "과학의 봄")
9. 천하가 마음으로 돌아간다: 세상을 묘사하다 서민들은 진심으로 확신한다. 출처: 공자 논어: 요가 말했다. 천하가 마음으로 돌아간다: 나라를 부흥시키고 천하를 잇는다. , 사람을 키우려면 세상 사람들이 마음으로 돌아갑니다.
10.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습니다. 이 관용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비유이기도 합니다. 절망적일 정도로 타락했습니다. 출처 : 『논어·공계장』 자이유는 낮에 낮잠을 잤다. 공자는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으로 된 벽은 쌓을 수 없다"고 말했다.
11. 지나간 일을 지나간 일로 여기라: 원래 이미 행해진 일이나 행해진 일을 말하며, 없는 일을 가리킨다. 더 이상 비난해야 합니다. 이제 더 이상 과거의 실수를 비난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논어·팔백』: “일을 마친 후에는 말하지 말고, 하나하나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 앞으로는 일을 할 때 더 조심하세요. (오건인의 청나라 고통의 역사 13장)
12.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자신보다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말라 또는 자신보다 지위가 낮은 사람. 출처: "논어 · 공지창":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13. 범죄를 저지르다. 봉건 통치자는 사람들의 저항과 봉기를 의미합니다.
출처: 『논어』: “범죄를 좋아하지 않지만 소란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드물다.” 예: 오랫동안 봉건 사회의 도그마에 얽매인 사람이 가장 많다. "——, 불충을 두려워합니다. "부당한" 범죄. (궈 모루오의 '소년기·전후')
14. 말하는 것이 맞아야 한다: 중간: 위쪽과 정반대. 말만 하면 요점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논어·고급』: “아줌마가 말을 하지 않으면 말이 맞아야 한다.”
15. 화가 나서 밥 먹는 것도 잊는다: 공부를 하거나 일을 너무 열심히 해서 먹는 것조차 잊어버리잖아. 매우 부지런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출처: 『논어』: “화가 나서 먹는 것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을 잊어버리면 늙음이 오는 것을 알지 못한다.” - 일어나, 괜찮아, 그건 너에게 달렸어. (청나라 문강의 '아들과 딸의 영웅들' 제34장) 동의어: 잠 못 이루는 밤과 식사를 잊는 것.
16. 주목할 만한: 기사에 문학적 재능이 풍부하고 읽을 가치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출처 : 『논어·장공예』: “우리 일행의 소년들이 쓴 미친 죽전은 왜 기록되었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하다.” 유명한 학자들에게 돈을 지불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으며, 초보자에게는 쓸모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집은 -——. (루쉰의 소설·서문에 관한 뉴스노트) 동의어: 감성적이고 풍부하고 멋진 문장. 서면 언어로.
17. 바오호(寶船): 맨손으로 호랑이와 싸우는 것, 펑(鳳), 펑허(峰河), 도구(배, 뗏목 등) 없이 강을 건너는 것, 맨발로 물속을 걷는 것. 용감하고 무모하며 위험을 감수한다는 비유입니다. 출처 : "시경 · 소야 · 소민 (min)": "감히 호랑이를 공격하지 말고 감히 강을 따르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하나를 알고 다른 것을 모릅니다." 공자·서아': "난폭한 호랑이 풍화는 죽었으니 후회하지 않는다면 나는 당신을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예: 나 장공모가 어떻게 나무를 이용하여 물고기를 구할 수 있겠습니까? ? 어떻게 감히 Lu Zhailang—? (원나라 관한경의 『노재랑』 제4장) [이야기] 『논어』에는 “스승이 안원에게 말씀하셨다. 놔두시면 숨길 것입니다. 그러나 나와 당신에게는 이 남편이 있습니다.' 자로가 말했습니다. “누가 세 군대와 싸울 것인가?” 자로가 말했습니다. “나는 적과 싸우고 죽는 사람과 싸우지 않겠습니다. 그들은 상황을 두려워하고 기꺼이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공자는 안연에게 말했다: “당신이 나를 사용하면 내가 할 것이고, 당신이 나를 사용하지 않으면 나는 그것을 숨길 것입니다. 자로가 재빨리 물었다: "스승님, 세 군대를 함께 지휘하시는 분이 누구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맨손으로 호랑이와 싸우고, 강을 건너고, 나는 그의 죽음을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신중하고 계획을 잘 세우고 일을 성취할 수 있는 사람들과만 함께 할 것이다.")
18. 불행은 소강에서 생긴다: 불행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집에서. 내부 혼란에 대한 은유입니다. Xiaoqiang: 고대 궁전에서 문 역할을 했던 작은 벽. 출처 : "공자 · 지가의 논어": "이것은 우추, 향부자 때문이다. 먼 곳의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올 수 없으며, 나라가 망하고 있고 수호할 수 없으며, 시작할 계획이라면 나라 안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지와 손의 걱정이 전안에 있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잠시 후에는 소강 안에 있게 될 것입니다." 예: 이 방법을 따르지 않으면 상황은 전국으로 확산될 것입니다. 대통령이 자신의 힘을 이용해 변화를 만들고 일시적으로 추세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중화민국의 로망스 80장) 동의어 : 같은 룸메이트 간의 싸움, 소강의 재앙, 천발로 기장싸움[형제간의 불화를 비유. 〖출처〗 서한 사마천(Sima Qian)의 "역사 기록: 회남 형산 전기(Huainan Hengshan Biography)"는 민요를 인용했습니다: "천 한 발은 여전히 꿰맬 수 있고, 기장 한 통은 두드릴 수 있지만 두 형제는 그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적군이 해외에서 쳐들어오고 있고, 군대가 국경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19.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보십시오. 출처: "논어·장공예": "이제 나는 사람과 같아서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지켜본다. ”
20. 과장: 현실. 원래는 실제 능력을 뛰어넘는 과장된 말을 가리킨다. 나중에는 실제 상황을 뛰어넘는 과장된 말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 :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말보다 많은 것을 부끄러워한다. 『삼국지·서·마량전』: “마제는 과장되어 쓸모가 없었다.” "예: 나는 당신에게 그들의 깃발 사람들의 역사를 설명해야 합니다. 그래서 당신은 내가 ---가 아니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청나라 Wu Jianren의 "20년 동안 목격한 이상한 정세" 제7장) p>
21. 나쁜 옷과 나쁜 음식: 나쁜 옷과 나쁜 음식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 “선비가 나쁜 옷과 나쁜 음식을 부끄러워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예: 군자는 도(道)를 염려하지만 가난하지는 않습니다. 학자는 도(道)에 헌신하지만 부끄러워합니다. 이는 논의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장병림의 "경전을 읽는 장점과 단점이 없음") )
22. 당황함: 조치: 배치. 당황하거나 대처할 수 없는 행동을 설명합니다. :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국민은 큰 손해를 보게 될 것입니다.
"예: 걱정하고 의심했는데 갑자기 송군이 도착했다는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 (청나라 진첸의 '수호' 12장)
23. 비용 없이 이익을 얻다: 이익을 베풀다,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고 이익을 주다. 아무런 비용 없이 국민에게 이익을 주는가?" "예: 장 선생이 제자들을 대신하여 몇 가지 추천을 요청하고 그 이상을 요구하기 위해 이 정도의 돈을 기꺼이 갚을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겠습니까… ("관의 출현" 제15장) by 청나라 이보가)
24. 의미 없이 말한다는 것은 진지한 진실과 관련된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 웨이 링공(Wei Linggong)": "하루 종일 집단 생활을 하면서 의로움을 표현하고 작은 지혜를 실천하지 못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예: 『위서(魏書) 양고전』: “목사는 지위가 낮고 무식하여 말이 옳지 못하며 널리 찾아다니며 감히 맹목적인 말을 하는 성인이다. 20년 동안 목격한 이상한 상황 104화 어린 소년 둘이 매일 같이 있고, 노인도 없이 온갖 이야기를 나누는 게 사실이다. 거기에는 좋은 일이 있습니다. "양시추의 『야서수필·직업』: “장기 게임은 비록 작은 방법이지만 하루 종일 배불리 먹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습니다. "유신우의 『종고루·끝이 아니다』: “이 논의는 가능한 한 빨리 논의되어야 하며, 무리한 발언을 하거나 요점을 회피하지 마십시오! 꼭 해야 할 일이니까 기다리지 마세요! 느리면 안 돼요! ”
25. 임명되면 나가서 일하고, 임명되지 않으면 물러나라. 이것이 초기 관리들의 태도였다.
26. 서두르면 낭비가 된다: 욕망: 빨리 하고 싶으면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출처: "논어": "속도를 바라지 않으면 작은 이득도 없다. "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용법: 연결형; 술어, 속성으로 사용됨;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됨.
27. 재능 있는 사람을 보면 남을 생각하라: 덕이 높은 사람을 보면 그 사람처럼 되고 싶다. . 출처: "논어 · 이인" ":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 만족하고 옛 사람을 따르며 지혜로운 것을 보고 같은 것을 생각하라. (장서의 《화양국지·남중지》)
28. 가까운 곳에서 오는 기쁨: 가까운 사람들에게 이로움을 준다면 행복하면 먼 곳에서 사람들이 당신과 함께 올 것입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호의를 베풀었다는 뜻입니다. 출처: "논어": "예공이 정치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가까운 사람은 기뻐하고 먼 사람은 온다'고 하셨습니다. '"
29. 사마우의 한숨: 혼자이고 무기력한 것에 대한 한숨을 비유합니다.
30. 하루 종일 먹기: 하루 종일: 하루 종일. 풀 푸드 먹기 하루 종일 움직이지 마십시오. 뇌는 심각한 일을 하지 않습니다. 출처: "논어: 양화": "의도 없이 하루를 보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예: 어떤 사람이 -, 의도가 없다면 그는 가장 절망적입니다. 반대말: 잠과 음식을 잊어버립니다.
31. 너무 많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것: 너무 많은 것, 여전히: 좋아요; 좋지 않은 것: 충분하지 않은 것. 일이 충분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부적절합니다. 출처: "논어 · 고급": "자공이 묻습니다. '스승님, 상님 중 어느 쪽이 현명한가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생님은 너무 좋으나 상인은 부족하다. ’ 그는 ‘그러면 주인님이 낫겠느냐? ’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무 멀리 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예: Zhu Ziqing의 “암송 가르침”: “전자는 언어를 왜곡하고 후자는 소위 언어를 왜곡합니다. 용법: 주어-술어 형태; 술어, 목적어, 속성으로 사용됨. 동의어: 충분하지 않음, 반의어: 적절하게, 딱 맞음.
32. 황제의 마음에 있는 제인: 황제가 알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33. 한 사례에서 추론을 이끌어냅니다. 반대: 유추. 한 가지를 비유하면 우리는 다른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학습을 잘하고 여기에서 저기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출처 : 『논어』: 『성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성내지 않으면 성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 당신은 결코 회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 : 청나라 Wu Jianren의 "20 년 동안 목격 한 이상한 현재 상황"No. 34 답장 : "나는 "시 운율"의 한 권에 의지하여 말하는 법을 배웠으며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 동의어: 포괄적 이해, 비유로 연결하기 반대말: 자세한 설명을 묻지 않고 대추를 삼킨다.
34.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확고함을 가지십시오. 말에 충실하고 행동에 확고함을 가지십시오. 출처: 『논어』: 자공이 묻기를, “어떻게 이런 식으로 학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자신의 일을 하는데 부끄러움이 있으면 다 쓸 수 있느니라.” 황제의 명령을 거스르지 않으면서 선비라고 부를 수 있다”고 했고, “감히 다음 질문을 하겠다. 씨족에서는 효자라 부르고, 마을에서는 형제라 부른다”고 말했다. : "당신은 말에 충실해야 하며, 당신의 행동은 결실을 맺어야 합니다. 당신은 두 번째로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35.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십시오. 사람들에게 매우 인내심을 갖고 결코 성공하지 못하도록 가르치십시오." 피곤한.
출처: 『논어』: “내가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데, 그것이 나에게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예: 성인이 “——”라고 말했는데, 당신이 다시 나에게 어떻게 묻느냐? 말 안 해도 돼? (청나라 조설금의 『홍루몽』 제48장) 동의어: 열심히 가르치고, 가르치는데 힘쓰고, 지시에 따른다.
36. 후세대는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 두려움: 경외감, 감탄. 젊은이들이 선배들을 능가할 수밖에 없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뜻이다. 출처: "논어 · 자한":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합니다. 오는 사람이 여기에 없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예: 소만서의 "비참한 세상"제 10 장: "당신은 젊습니다. and young, 그 당시에는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자신을 존중하기를 바랍니다. "좋습니다." 사용법: 술어, 목적어, 절로 사용되며 동의어: 젊은이를 칭찬합니다. 그리고 반의어: 젊고 미성숙하다.
37. 모두를 비난하다: Tian: 운명, 운명 특히: 원망, 비난. 좌절이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논어·선문』: “천국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고, 학교에 내려가서 정상에 오르라.” 예: 유청(劉淸)의 『창업사』 제1권 제10장 ": "하루 종일 개인적인 감정에 젖어 한숨을 쉬며, ——. "용법: 접속사; 주어, 술어, 속성으로 사용됨;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됨.
38. 단계별: 따르다, 순서: 점차적으로. 특정 단계에 따라 학습과 작업이 점진적으로 심화되거나 향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논어 · 선문": "천국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남을 비난하지 말고, 밑바닥에서 배우고 꼭대기에 도달하십시오." 주희의 주석: "이것은 단지 독학일 뿐이며, 단계별 접근 방식이다." "예: 양유루의 "1911년 혁명에 관한 첫 번째 노트" 제3장: "그것은 상당한 교육을 필요로 합니다. ---, 하나의 혁명이 모든 것을 동일하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용법: 좀 더 격식을 차린; 객체 및 속성으로 사용됨; 보완적인 의미로 사용됨. 동의어: step by step,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반대어: one step to the top.
39. How to cut a 황소칼로 닭을 잡는다: '소칼로 닭을 죽이는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왜 닭을 칼로 도살해야 할까요? 이것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 큰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작은 일을 한다는 비유입니다. "논어": 스승은 오성에서 현악기 소리를 듣고 미소를 지었습니다. ”
40. 우물에서 사람을 구하다: 누군가를 구하기 위해 우물에 뛰어든다는 뜻이다. 원래는 남에게 도움이 되지 않지만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행위를 비유적으로 사용했다. 큰 위험을 무릅쓰고 남을 위험에서 구한다는 비유에도 쓰인다. 출처: 『논어·용예』: “우물 속에는 인자한(어진) 사람이 있다고 해도 인자한 사람이다. ." ’ 무엇을 따라야 할까요? ”
41. 장기적인 고려 사항이 없으면 즉시 걱정할 것입니다. 걱정하십시오. 걱정하십시오. 장기적인 고려 사항이 없으면 즉시 걱정할 것입니다. 일을 볼 때나 일을 할 때나 신중한 생각을 가져야 한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위영공』: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 그는 즉각적인 걱정을 해야 합니다. '”
42. 의무를 다하고 포기하지 말라: 해야 할 일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하고 포기하지 말라. 출처: "공자·위영공 논어": " 당신의 의무를 다하고 결코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예: 사람들이 내 동생을 동네 바보라고 부른다. 잘 생각해보면 이 문장은 나에게 -이다. ("공직의 출현") 17장 용법: 격식을 차린; 술어, 부사, 속성으로 사용됨; 지칭하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동의어: 의무, 반의어: 밀어내고 도망가다.
43. 용감하게 행동하라: 볼 때 옳은 일을 하라. : 정치를 위하여": "귀신이 아닌 이들을 위한 희생." , 아첨.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
44. Li Qu Ci Qian: Li: 이유, 이유; Qu: 짧음, 손실; Qi: 지쳤습니다. Li가 부족하기 때문에 할 말이 없습니다. 출처: "논어 공자·선진”: “악한 남편이 아첨꾼인 이유는 송나라 주희가 주석한 “자로의 말은 본의가 아니나 그 이성이 빈약하여 입으로 다툼을 벌여 사람을 다스리느니라” 예: Sha Ting의 "Howl": "갑자기 -에 빠진 일반 폭군처럼 그는 즉시 마지막 카드를 내놓았습니다. "사용법: 접속사; 술어, 속성, 부사로 사용됨; 경멸적인 동의어와 함께: 말 없음 , 말문이 없는, 말문이 없는 반대말: 의로운, 자신감 있는, 그럴듯한.
45. 공부를 잘하면 관료가 된다: 훌륭하다: 공부하고 여유가 있으면 관료가 될 수 있다. 후자는 학업 성적이 우수하고 관직에 승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출처: "논어·자장": "자하(Zi Xia)가 말했다: '관이 되어 잘하면 배우고, 잘 배우면 관이 된다.'" 예: 나는 당신을 풀어주고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오샤의 "한지붕 4대: 서른네")
46. 중도를 포기하세요. 중도로. 중간에 멈췄습니다. 출처 : 『논어·용계』 중도는 포기함 : 염구가 말했다: 공자의 도를 말하지 않는다면 공자는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충분히 강한 것은 오늘날의 여성화에 의해 버려질 것이다.
서한대성(大聖)이 지은 《예서와 표기》: "시골길을 걷다가 중도를 버리고 몸을 잊고 나이가 부족함을 모르는 노인이다. 잠시 동안 내려다보면 번식이 있을 것이지만 그 후에는 죽을 것입니다." "예: 그는 자신이 연약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신합니다. (마오 둔의 "창조"III)
47. 글쓰기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 : 글쓰기를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을 말합니다. 고대 문인들은 소통하고 예절과 풍습은 교류를 통해 우정과 지식을 중시하기 때문에 연회나 기타 모임에서 시로 서로의 재능을 과시하고 시로 보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술을 마시면서 시를 짓는 것은 불가능하다. 출처: "논어": "군자는 친구를 사귀기 위해 문학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을 돕기 위해 친구를 사용합니다." "
48. 도(道) 풍문: 도(道): 길, 도(土): 길. 길에서 듣고 길에서 퍼진 말. 일반적으로 근거 없는 소문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양화": “도가 듣고 도(Tu)가 덕을 버렸다고 말했다. 예: Fang Zhi의 "배신자": "나는 당과 동지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Yan Chi와 Yang Shu가 배신자라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그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나는 모두 함께 쓸 수 없습니다. 사용법: 술어; 경멸적인 동의어 포함: 험담, 험담, 기동 야생어 〖출처〗 "맹자·완장 1": "이것은 군자의 말이 아니라 기동의 오랑캐의 말이다. ""반의어 : 근거가 있는, 근거가 있는, 결론이 있는.
49.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의 스승이 반드시 있고,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그 중에 누가 있으랴. 열린 마음으로 질문하고 다른 사람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해서는 안 됩니다.
50.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고닦아야 합니다. 좋은 일을 하려면 먼저 도구를 날카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일을 잘하고 일을 준비하는 것에 대한 비유입니다. 출처: "공자 웨이링공(Wei Linggong)의 논어": "일꾼이 일을 잘하고 싶다면, 그는 먼저 도구를 갈고닦아야 합니다. 당신이 이 나라에 산다면 당신은 그 관리를 섬기는 지혜로운 사람이 될 것이고, 그 나라의 학자들에게는 자비로운 친구가 될 것입니다. "예: "——". 이제 아무것도 없으니 다유가 다시 태어나도 손을 자제해야 합니다. (청나라 이여진의 『경화원』 제36장)
51. 부와 부(富)란 뜻 불공평하여 부귀(富富)함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으니라. 이것은 돈과 지위를 아주 가볍게 여기는 것에 대한 비유이다.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 "예: 나는 평생 동안 유명한 사람들과 어울려 모든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 나는 철왕을 만났습니다. 정말 ——. (유이의 "라오 칸의 여행"6 장 청나라)
52. 불가능한 것은 없다: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정해진 의견이 없다는 뜻이다. 출처: 『논어』: “나는 이것과 다르다. 하지만 아무것도." "예: 설아줌마는 --- 사람이라고 말하기 쉽습니다. (청나라 조설금의 '홍루몽' 제57장)
53. 죽은 사람은 이렇습니다. 흐르는 물과 같은 시간의 흐름을 묘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출처: "논어": "Zi Han은 강에서 말했습니다. '고인은 이렇습니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십시오. '"
54. 시는 혀만큼 좋지 않다: 시: 고대의 네 마리 말이 끄는 수레, 혀: 말하는 말을 가리킨다. 수레는 쫓아낼 수 없다. 비유적 문장 일단 말을 하면 더 이상 되돌릴 수 없다. 출처: "공자·안원 논어": "군자에 대한 스승의 말씀은 말을 넘어선다. "예: 술은 밖에서 들어오고, 안에서 질투가 새어 나온다. 후회는 각성에서 온다,——. (명나라 동로고광성의 『술취각석』 12장)
55. 인생의 전성기: Nian Fu: 미래에는 많은 세월이 있을 것입니다. 젊은 사람들과 강한 에너지를 묘사합니다. 출처: "논어": "미래의 삶은 두려워할 것입니다. 송나라 주희(朱熙)는 “다음 세대는 학문을 축적하고 기다릴 만큼 부유하고 강력하며 그 잠재력은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말했다. "예: 당신이 있는 동안 사람들에게 더 많은 공헌을 하십시오! (Guo Moruo의 "과학의 봄"
56. 가벼운 모피와 뚱뚱한 말: 가볍고 따뜻한 모피 코트를 입고, 뚱뚱하고 좋은 말. 호화로운 삶을 묘사함. 출처: 『논어』: “붉은 말은 기(氣)로 만들었고 옷은 가볍고 털이 없다.”
57. 범주: 범주: 범주 .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공자·위영공의 논어": "공자는 '가르침에는 차별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예: 그의 가르침에는 특별한 특징이 있습니다. "——". "장담·공자 십일조")
58. 성인의 아름다움: 남의 선행을 실천함. 출처: "논어 · 안원": "아름다움 신사의 악은 어른의 악이 아니다." 예: 나는 항상 최고였습니다. 나는 모든 희생에 동의하며 "——"에 가장 기꺼이 동의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동지이므로 당연히 생각해야 합니다. 당신을 위한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Lu Xun의 "Hua Gai Ji·Sacrifice Mo") 용법: 동사-목적어 형태; 칭찬의 의미로 사용되며, 다른 사람이 성공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의어: 정의를 열망하고 도움을 줍니다. 어른들과 남의 것을 빼앗는 아름다움.
59. 부하 직원이 상사를 뒤에서 조롱하는 말.
60. 지속적으로: 전체적으로. 전체 이야기 또는 전체 진실을 이해하려면 근본적인 진실을 사용하십시오. 출처: 『논어·이인(孔仁)』: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보라! 나의 도는 일관되다.' 증자(曾子)는 '위'라고 말했다. 스승이 나오시자, 증자(曾子)가 말씀하셨다. : '스승의 길은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 수십년 -. 사용법: 더 격식을 차린; 칭찬할 만한 의미로 사용됨. 동의어: 일관됨, 시작 및 끝, 반대말: 역설적, 시작됨
61. 자유롭게 말하기: 자신감 있고 침착하게 말하기. 자신감 있고 침착하게 말하세요. 출처 : 『논어·상당』, 『궁중의 관리들에게 말하면 웅변과 같고, 위에 있는 관리들에게 말하면 그와 같다. 망설임(cùjí, 공손하고 불안함)과 같습니다." "예: Zheng Zhenduo의 "Guigongtang": "그러나 나는 이 야만인처럼 무관심한 모습을 본 적이 없습니다." 술어 및 속성; 칭찬의 의미를 지닌 동의어: 웅변적인, 자랑스러운, 웅변적인 반대어: 말문이 막힌, 주저하는, 혀가 묶인.
62.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욕망: 희망하지 않음: 원하지 않음;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십시오. 출처: 『논어·안원』: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나라에도 원망이 없고, 집에도 원망이 없다.” 마찬가지입니다. 겸손한 사람이라면 원한이 없지만 공주라면 산적처럼 대할 것입니다. (청나라 하경취의 『야생노인의 말』 제140장) 설명: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이 문장은 <논어>에서 나온 것입니다. 공자 안원장'은 공자의 고전 명언 중 하나이자 유교 문화의 정수이기도 하다. 『논어』와 『안원장』은 주로 공자의 '인(仁)'과 '용서(容容)'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고 있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는 것은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공자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용서해야 하며, 오직 이런 방법으로만 자비를 베풀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용서'의 길은 '인(仁)'의 부정적인 표현이고, 그 긍정적인 표현은 '자신을 세우려면 남을 돕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도울 수 있다'이다. 공자가 말하는 인(仁)은 '남을 사랑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며, 남을 사랑하는 행위에는 분명히 남을 용서하는 측면이 포함된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論)에는 “스승의 도는 오직 충성과 용서뿐이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63. 음식은 좋은 음식에 질리지 않고, 음식은 좋은 음식에 질리지 않습니다. 역겨운: 만족스러운 음식: 잘게 썬 고기. 곡식은 곱게 찧을수록 좋고, 고기는 잘게 썰수록 좋습니다. 음식은 신중하게 준비되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 출처 : 『논어·상당』: “먹을 때는 음식을 바꿔야 하고, 살 때는 자리를 옮겨야 한다. 맛있는 음식도 질리지 않고, 좋은 고기도 질리지 않는다. " 예: "제대로 자르지 않으면 먹지 말라." 이것은 노신사의 옛날식 규칙인데, "— -" 순서가 좀 이상하다. (루쉰의 『남천비도문·중국 여인의 발에서 보면 중국 사람이 절도가 없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자는 위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64. 아침에 도(道)를 듣고 저녁에 죽나니 아침에 도(道)를 듣고 저녁에 죽느니라. 진실이나 특정 신념에 대한 긴급한 추구를 설명합니다. 출처: 『논어·이인』: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예: 고대인들은 아침에 도를 귀히 여기고 저녁에 죽는다. 좋아요. (남송의 유이칭, 『석수신우·자신』)
65. 쓰지 않고 진술하다: 이전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다; 쓰다; 창조하다. 선인의 교리를 서술하고 해명할 뿐 자신의 교리를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출처: "논어·논어": "글을 쓰지 않고 이야기하고, 고대인을 믿고 사랑합니다."
66. 가와 고를 잘함: 통 "가격". Shan Jia: 좋은 가격입니다. Gu: 팔아요. 좋은 가격에 팔릴 때까지 기다리세요. 재능을 알아보지 못하고, 그 재능을 알아주는 사람을 기다렸다가 일하러 나간다는 비유이다. 좋은 일자리가 있어야만 기꺼이 그 자리를 맡겠다는 비유이기도 하다. 출처: 『논어』: “여기 아름다운 옥이 있는데, 그것을 무더기로 숨겨서 좋은 상인(가격)에게 파느냐?” 동의어: 값을 받고 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