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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목 한문
1. 천목(天目)에 관한 고대 문헌 전문
원문: 천목은 심오하고 신비하며 오래되고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Zhuang에서 Dian까지의 거리는 20마일이 넘습니다. 산이 깊고 멀고 험하고 구불구불하며 옛 모습이 신선하지 않고 뼈가 크고 우아하며 산이 높고 물이 적고 바위가 가파르고 털이 많나니 이 모든 것이 질병이니라 산 ①.
하늘에는 계곡이 가득하고 흐르는 물은 만개의 비단과 같습니다. 돌의 색깔은 녹색이고 촉촉하며, 돌뼈는 신비롭고 영리하며, 돌길은 구불구불하고, 돌담은 가파른 것이 두 가지 독특한 특징입니다.
유구군에는 바위가 있지만 수녀원과 수녀원은 모두 절묘하고 세 가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귀는 천둥소리를 좋아하지 않지만, 제3의 눈에 있는 천둥소리는 매우 작아서 아기 소리처럼 들리는 것이 네 번째 독특한 점입니다.
새벽 구름을보세요. 계곡 아래는 솜처럼 하얗고 파도처럼 밀려오고 온 땅이 유리 바다입니다. 다섯 가지 독특한 특징인 개구리밥만큼 키가 큽니다. 그러나 구름의 변태가 가장 특이한데, 산에 오래 살지 않은 사람은 그 모양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산나무는 크고, 둘레가 수십에서 40개이고, 천개처럼 소나무 모양이며, 높이가 몇 피트도 안 되고, 나무 한 그루의 가치가 만 위안이 넘고, 여섯 가지 독특한 것. 첫 번째 차의 향은 용정차의 향보다 훨씬 좋습니다. 죽순의 맛은 소흥보탕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청원차입니다.
장강 이남에는 은둔해서 수련할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했는데, 이 외에 다른 곳이 없으면 혼돈에서 벗어나 결혼할 생각도 있을 것 같다. 수환에 머물고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 구름을 바라보고 밤에는 산 정상에 올라 죽음의 고개 정상에 머물렀습니다.
다음날 우리는 Burial Alive Nunnery에서 오래된 길을 걸어갔습니다. 며칠 동안 날이 많이 어두워졌는데, 산스님은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산 아래로 내려가서 축하해 주었습니다.
산에는 스님이 400명이 넘는데, 그 분들이 공경을 아끼지 않고 서로 밥을 놓고 다투신다. 떠나기 전에 승려들이 들어와 말했다. "황폐한 산은 멀고 작으며, 거대한 눈이 되기에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유가 말했다: "천목산에 제자가 몇 명 있습니다. 산스님은 과로하지도 않고 겸손하지도 않으니 감히 개인적으로 칭찬할 수가 없다”
웃음 때문에 안녕. (원홍도의 『천목』, 대중문예출판사 《경추고시 감상과 낭독》에서 선정) 참고: 1. 질병: 잘못, 결함.
②뼈: 질, 성격. ③세상밖 : 세상을 초월함을 말한다.
명나라 말기 시문 분야에서 '공안학파'가 가장 유력했다. 그 대표자는 원종도, 원홍도, 원중도 삼형제였다. 호광공안국(현 후베이성) 출신이므로 공안파라고 불린다. 그 중에서 위안홍다오(Yuan Hongdao)는 최고의 평판을 갖고 있으며 이 파벌의 리더입니다.
공안학파 이론의 핵심은 '본성과 정신의 유일한 표현'이다. 번역: 천무산은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고요하고, 깊고, 이상하고, 아름답고 단순합니다.
Shuangqing Village에서 산 정상까지는 약 20마일입니다. 주판의 깊고 먼 산은 대부분 황량하고 가파른 산은 굴곡이 거의 없으며 단순하고 밝고 아름다운 모습이 충분하지 않으며 해골의 아름다움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산이 높습니다. 물 부족, 가파른 바위, 시든 식물, 이 모든 것이 산의 병입니다.
천무산은 계곡이 가득하고 흐르는 물이 수천 개의 흰색 비단처럼 흐르는 것이 독특합니다. 바위의 색은 오래되고(깊고) 촉촉하며, 바위의 뼈대가 훌륭하게 드러나고, 돌길이 구불구불하고, 돌담이 우뚝 솟아 가파르고, 이것이 두 번째 경이로움이다.
깊은 계곡에 바위가 거꾸로 매달려 있지만 수녀원과 사찰이 매우 아름답다는 것이 세 번째 경이로움이다. 내 귀는 천둥소리를 좋아하지 않지만, 천목산의 천둥소리는 아주 작은데, 이것이 네 번째 경이로움이다.
새벽에 일어나 구름을 보라. 위태로운 계곡 아래에는 구름이 비단처럼 하얗고 파도처럼 밀려온다. 산들이 눈에 띈다. 구름바다 위에 마치 개구리밥 같아. (이것이) 다섯 번째 경이로움이다. 그러나 구름은 가장 특이한 방식으로 모양을 바꾸고 그 풍경은 매우 이상합니다. 산에 오랫동안 살지 않은 사람들은 그 모양을 자세히 알 수 없습니다.
산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지름이 거의 40개에 달합니다. 소나무의 모양은 높이가 몇 피트도 되지 않습니다. (1) 만 위안. (이것이) 여섯 번째 경이로움이다. 처음 따는 봄차는 용정차보다 향이 훨씬 좋고, 죽순의 맛은 소흥의 연못과 같으나 그 가벼움과 단맛이 훨씬 뛰어나니, 이것이 일곱 번째 불가사의이다.
강 남쪽에는 은거(산에 은거하여 마음을 닦고 도를 깨달음)할 수 있는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계의 불교 제자들이 함께 모여 기도하자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환거사에 머무는 둘째 날에는 아침에 일어나 구름을 바라보며 잠시 후 가장 높은 봉우리에 올라 정상에서 하룻밤을 보냈습니다.
다음날 각성고사에서 옛길(산으로 올라가는 길)을 찾아 산을 내려갔다. 며칠 동안 날씨가 매우 좋았습니다. 산사 스님은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산에서 내려와 서로 축하했습니다.
산사에는 400명이 넘는 스님이 정중하게 경례하고 우리와 경쟁하여 우리에게 머물면서 식사를 대접해 주었습니다. 그가 떠나려고 했을 때 승려들이 큰소리로 말했다: "나는 황량한 산에 있는 작은 사람이고 큰 (고귀한) 눈을 가진 손님을 모실 만큼 자격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나는 "천무산에도 우리의 몫이 있다. 산승들은 너무 겸손할 필요도 없고 감히 대면해서 칭찬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그래서 우리는 활짝 웃으며 헤어졌습니다. 2. 한문 천무번역
천무산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깊고 아름답습니다.
산기슭의 Shuangqingzhuang에서 산 정상까지의 거리는 약 20 마일입니다. 일반적으로 깊고 먼 산은 사람이 살지 않는 곳이 많고, 가파른 산에는 구불구불한 산길이 거의 없고, 단순한 모양의 산에는 경치가 밝고 아름다운 산이 거의 없고, 웅장한 산에는 기묘하고 우아한 맛이 있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물이 콸콸 흐르지 않고 바위가 가파르면 초목이 시들어 버립니다.
천목산은 언덕과 협곡으로 가득 차 있고, 콸콸 흐르는 샘과 폭포가 마치 흰 비단처럼 쏟아지는 독특한 광경입니다. 바위의 색은 깊고 촉촉하며, 바위의 모서리와 모퉁이는 기묘하고 정교하며, 산길은 구불구불하고, 절벽은 가파르고 우뚝 솟아 있다. 이것이 두 번째 경이로움이다.
계곡이 멀고 깊고, 바위가 가파르게 우뚝 솟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찰은 모두 정교하게 지어져 있다는 점이 세 번째 특징이다. 천둥소리 듣기 싫은데 천목산의 천둥소리는 아주 작아서 아기 울음소리처럼 들린다는 것이 네 번째 경이로움이다.
일찍 일어나 천목산의 구름을 보니 절벽 아래 구름이 솜처럼 하얗고 순수해 온 땅이 파도처럼 떠다니고 있었다. 눈부신 보석, 그리고 산봉우리마다 산꼭대기가 흩어진 개구리밥처럼 운해 위로 튀어나온 것이 다섯 번째 경이로움이다. 그러나 구름의 변화가 가장 특이하고 그 모습이 매우 이상하여 산에 오래 살지 않은 사람들은 구름의 모양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천무산에 있는 큰 나무들의 두께는 거의 40인치에 이릅니다. 소나무의 모양은 우산 모양과 같으며, 나무의 높이는 몇 피트에 불과하며, 이는 여섯 번째 불가사의입니다.
천무산에서 매년 처음 따는 찻잎은 향이 진하고 용정차보다 더 향이 좋습니다. 죽순의 맛은 소흥 포당에서 생산되는 죽순과 비슷하지만 더 가볍고 오래가는 일곱 번째 독특한 맛입니다.
장강 이남에는 천목산만큼 불교를 공부하고 은거하기에 좋은 곳이 없다고 해서 산과 숲으로 은거하자는 생각이 떠올랐다 . '환주사에 묵은 지 이틀째 되는 날 아침에 일어나 구름을 보고, 잠시 후 천무산 정상에 올라 밤에는 사통(死關) 정상에 머물렀다.
다음날까지 기다렸다가 각성장사에서 옛길을 찾아 산을 내려간다. 요즘 날씨가 너무 화창해서 산사 스님들은 이 일이 매우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모두가 산 아래로 모여 축하를 했습니다.
산사에는 400 명이 넘는 승려들이 매우 겸손하고 정중하게 경의를 표하고 우리에게 저녁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떠날 시간이 되자 승려들이 말했습니다. "천무산은 외딴 곳이고 당신과 같은 중요한 손님을 대접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나는 "우리는 천무산과도 약간의 관계가 있습니다. 승려들은 너무 겸손 할 필요가 없으며 우리는 그러한 칭찬을 직접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모두들 활짝 웃으며 서로 작별 인사를 하고 천목산을 떠났습니다. 3. 천목고문 전문
원문:
천목은 깊고 오래되어 형언할 수 없다. Zhuang에서 Dian까지의 거리는 20마일이 넘습니다.
깊고 먼 산은 흔히 황량하고 가파르고 구불구불하고, 옛 모습은 신선함이 부족하고, 뼈는 크지만 우아함은 드물고, 심지어 산은 높고 물도 부족하며, 바위가 가파르고 털이 많아 모두 산이다.
하늘에는 계곡이 가득하고 흐르는 물은 만개의 비단과 같습니다. 돌의 색깔은 녹색이고 촉촉하며, 돌뼈는 신비롭고 영리하며, 돌길은 구불구불하고, 돌담은 가파른 것이 두 가지 독특한 특징입니다. 유구현에는 바위가 있지만 수녀원과 수녀원은 모두 정교하고 세 가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귀는 천둥소리를 좋아하지 않지만, 제3의 눈에 있는 천둥소리는 매우 작아서 아기 소리처럼 들리는 것이 네 번째 독특한 점입니다. 새벽 구름을 보십시오. 계곡 아래는 솜처럼 하얗고 파도처럼 몰아치고, 온 땅은 유약한 물의 바다와 같습니다. 이것이 다섯 가지 독특한 특징입니다. 그러나 구름의 변태가 가장 특이한데, 산에 오래 살지 않은 사람은 그 모양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산맥에 있는 큰 나무는 둘레가 수십에서 40그루에 달하며, 모양이 천개 모양이고 높이가 몇 피트도 되지 않습니다. 나무 한 그루의 가치는 6그루에 달합니다. 첫 번째 차의 향은 용정차의 향보다 훨씬 좋습니다. 죽순의 맛은 소흥보탕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청원차입니다. 나는 장강(長江) 남쪽에 수련인들이 살 수 있는 곳이 있고, 그 너머에 곳이 없으면 결혼할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수환에 묵은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 구름을 바라보고, 산 정상에 올라 밤에는 산 정상에 머물렀다. 다음날 우리는 각성장사에서 옛 길을 따라 내려갔습니다. 며칠 동안 날이 많이 어두워졌는데, 산스님은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산 아래로 내려가서 축하해 주었습니다. 산에는 400여 명의 승려가 있는데, 그들은 매우 공경하고 음식을 가지고 서로 다투고 있습니다. 떠나기 전에 승려들이 들어와서 말했다: "불모의 산은 멀고 작으며, 거대한 눈이 되기에도 충분하지 않습니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유가 말했습니다: "천목산에 제자들이 있습니다. 산승들은 과로하지도 않고 겸손하지도 않아서 감히 직접 칭찬하지 못합니다." 너무 크니까. 웃으며 작별 인사를 하세요.
(원홍도의 『천목』, 대중문예출판사 《경추고시문학 감상》에서 선정) 참고: 1. 질병: 잘못, 결함. ②뼈 : 질, 성격. ③세상밖 : 세상을 초월함을 말한다.
명나라 말기 시문 분야에서 '공안학파'가 가장 유력했다. 그 대표자는 원종도, 원홍도, 원중도 삼형제였다. 후광 공안국(현재 후베이성)에서 공안파라고 불립니다. 그 중에서 위안홍다오(Yuan Hongdao)는 최고의 평판을 갖고 있으며 이 파벌의 리더입니다. 공안학파 이론의 핵심 슬로건은 "본성과 정신의 단일한 표현"이다.
번역:
천목산은 형언할 수 없을 만큼 고요하고, 깊고, 낯설고, 아름답고 단순합니다. Shuangqing Village에서 산 정상까지는 약 20 마일입니다.
주판의 깊고 먼 산은 대부분 황량하고 구불 구불 한 가파른 산이 거의 없으며 단순하고 밝고 아름다운 모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크고 절묘한 해골도 거의 없습니다. , 그래서 산이 높으면 물이 부족하고, 바위가 가파르고, 식물이 시들게 되는데, 이것이 모두 산의 단점입니다.
천무산은 계곡이 많고, 흐르는 물이 수천 개의 하얀 비단처럼 흐르는 것이 독특한 광경이다. 바위의 색은 오래되고(깊고) 촉촉하며, 바위의 뼈대가 경이롭게 드러나고, 돌길이 구불구불하고, 돌담이 우뚝 솟아 있고 가파른 것이 두 번째 경이로움이다. 바위가 돌출된 깊은 계곡임에도 불구하고 수녀원과 사찰이 너무 아름다워서 세 번째 불가사의입니다. 내 귀는 천둥소리를 좋아하지 않지만, 천무산의 천둥소리는 아주 작은데, 이것이 네 번째 경이로움이다. 새벽에 일어나 구름을 보라. 위험한 계곡 아래에는 구름이 비단처럼 희고 파도처럼 밀려온다. 온 땅이 유리바다가 되고 산봉우리가 바다 위로 솟아오른다. 개구리밥 같은 구름, (이것이) 다섯 번째 스킬이다. 그러나 구름은 가장 특이한 방식으로 모양을 바꾸고 그 풍경은 매우 이상합니다. 산에 오랫동안 살지 않은 사람들은 그 모양을 자세히 알 수 없습니다. 산에 있는 가장 큰 나무는 40그루에 달하며, 소나무의 모양은 높이가 몇 피트도 되지 않습니다. 처음 따는 봄차는 용정차보다 향이 훨씬 좋고, 죽순의 맛은 소흥의 연못과 같으나 그 가벼움과 단맛이 훨씬 뛰어나니, 이것이 일곱 번째 불가사의이다. 강 남쪽에는 여기보다 참된 마음을 닦고 은거(산속에 은거하여 마음을 닦고 도를 깨달음)할 수 있는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의 고난을 피하기 위해 거처(도를 공부함)를 마친다.
환주사 체류 둘째 날에는 아침에 일어나 구름을 바라보며 잠시 후 가장 높은 봉우리에 올라 밤에는 정상에 머물렀다. 다음날, 깨성장사에서 옛길(산으로 올라가는 길)을 찾아 산을 내려갔습니다. 며칠 동안 날씨가 매우 좋았습니다. 산사 스님은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산에서 내려와 서로 축하했습니다. 산사에는 400명이 넘는 승려들이 매우 정중하게 절을 하고 우리를 설득하여 식사를 대접해 주었습니다. 그가 떠나려고 할 때 승려들이 말했습니다. "불모의 산은 멀고 짧으며 큰 (고귀한) 눈을 가진 손님을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어떻게해야합니까?" 나는 말했다: "천무산에서도 우리는 작은 몫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승들은 너무 겸손할 필요가 없으며 우리는 감히 그를 대면하여 칭찬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활짝 웃으며 헤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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