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1977년 영화전문학교 입학시험
1977년 영화전문학교 입학시험
30년 전 대학 입시를 통해 자유와 해방을 얻은 농촌 청년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당시 대학 입시 재개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을 전환할 수 있는 거대한 역사적 기회를 제공했고, 수십만 명의 젊은이들을 교육받은 청년 직업의 어려운 상황에서 구했습니다. 30년이 지난 오늘날, 대학입시는 가장 비판받고 불만족스러운 국가제도가 됐다. 지난 30년 동안 중국 사회생활에서 대학입시가 차지하는 역할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의 다양한 세대 사이에 문화적인 세대차를 쉽게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들로부터 이 영화에 대한 완전히 모순된 반응을 낳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30년 전 수능을 통해 인생의 궤도를 바꾼 사람들은 오늘날 수능을 이야기할 때 '감사'라는 단어를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그 세대로서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만약 덩샤오핑이 3개월 안에 대학 입시를 재개하겠다는 결단을 내리지 않았다면, 덩샤오핑이 여론을 거스르지 않고 마오쩌둥 5권 인쇄에 사용된 용지를 대학 입시지를 인쇄하는 데 할당하기로 결정하지 않았다면, 덩샤오핑이 신청 지침에서 '조직'을 삭제하지 않았다면 이 '승인'이라는 네 단어로 인해 오늘날 중국의 수천 가구는 완전히 다른 운명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역사적 진화의 원인을 특정 개인에게 돌릴 수 있습니까? 어떤 위인이 역사 발전의 결정적 순간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해서, 과장된 영웅적 역사관으로 역사 발전을 바라볼 수 있을까? 물론 감사라는 단어는 그 시대에 대한 그 세대의 인식적 태도와 가치판단을 대변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일종의 도덕적인 역사의식으로서 보편적인 역사철학으로서 다른 세대의 공감을 얻기가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의 서사에서 드러나는 위인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 그리고 서정적인 화법은 젊은 세대의 관객들에게는 일반적으로 인식되기 어려울 것 같다. 역사를 마주할 때 언제나 열정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역사의 발전 역시 선과 악, 선과 힘 등 단순한 도덕적 개념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대부분의 경우 역사를 바라보는 데는 조금은 무관심하더라도 좀 더 객관성과 합리성이 요구되지만 상대적으로 중립적이고 안정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농장의 교육받은 청년들이 광장에서 야외영화를 보고 덩샤오핑의 복귀를 스크린으로 보는 오프닝 장면은 서정적인 내레이션보다 훨씬 더 설득력이 있다. 차분하고 단순하며 절제된 이미지를 제시하며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알립니다. 특히, 교육받은 청년들이 자전거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계속해서 '뉴스브리핑'을 시청하는 중간중간 갑작스러운 정전이 발생하는 것은 이 영화의 명작이라 칭해야 할 것이다. 흔적도 없이 변화를 기대하는 교육받은 청년들의 마음속에 있는 배고픔과 불안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것은 진정한 영화적 이야기이다. 내 생각에는 이 영화는 좀 비현실적이다. 소위 '1977년 대학 입시'에서 주인공은 당연히 대학 입시를 치르는 청년들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실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두 아버지다. 한 명은 농장혁명위원회 위원장인 쑨하이잉(Sun Haiying)이 연기한 라오치(Lao Chi)이고, 다른 한 명은 자오유량(Zhao Youliang)이 연기한 역사적인 반혁명 주의자 진푸더(Chen Fude)입니다. 성격이나 기질 면에서 두 캐릭터는 완전히 정반대다. 노자는 교육을 받지 못한 거친 남자로 조직원리, 당파정신, 입장을 이야기하지만, 교육받은 젊은이들에게는 약간 불합리하고 심지어 약간 무례하기도 하다. 그는 딸에게 위험을 무릅쓰지만 조직적인 규율은 전혀 없으며, 심지어는 몰래 관인을 새기고 딸의 대학 입학 시험을 담당하는 국가 간부인 척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라오치는 마침내 변했다. 강인한 노동자와 농민 간부에서 그는 "운명의 문을 어깨에 메고 젊은이들을 빛으로 풀어주는"용감한 아버지가되었습니다. 라오치가 직접 농경용 트랙터를 몰고 교육받은 청년들을 시험에 응시하게 하는 장면을 보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루쉰이 했던 이전 문장이었다. 영화 초반의 완고한 마음을 지닌 라오치는 역사의 하늘에 떠다니는 생명 없는 먼지와 같았지만, 영화가 끝날 무렵 그는 마침내 인간 본성의 영광에 마음을 열었다. 이에 비해 Chen Fude의 이미지는 훨씬 더 창백해 보입니다. 역사의 십자가를 짊어지지만 극도로 자기희생적인 이 아버지 인물은 영화의 끝 부분에서 반극적인 방식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이 캐릭터의 결말이 말을 머뭇거리는 줄임표의 연속이 아니라, 울려퍼지고 강력하며 결정적인 느낌표가 되어야 한다고 후회한 적이 있습니다. 이 두 아버지와 밀접하게 관련된 두 개의 공식 인장은 영화에서 가장 많은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시각적 상징입니다. 첫 번째 공식 인장은 항상 라오치의 허리띠에 고정되어 있던 농업혁명위원회 공식 인장이었습니다. 조직과 권력의 상징이다.
그 시대에는 개인의 모든 운명이 이 직인에 달려 있었습니다. 사람의 출생, 노년, 질병과 죽음, 의복과 음식, 삶과 관련된 모든 세부사항에는 조직의 승인에 해당하는 직인이 찍혀야 했습니다. 도장이 없으면 사람은 살 권리를 박탈당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노자는 관인을 받았기 때문에 권력의 정점에 있는 인물이 되었다. 농장의 학식 있는 청년들에게 그는 학식 있는 청년들의 생사를 주관하는 신일 뿐이었다. 그러나 사회의 밑바닥에서 투쟁한 역사적 반혁명가인 진부덕은 사적으로 관인을 새겨 조직과 권위에 도전하는 데 거리낌이 없었다. 당시에는 이로 인해 사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는 딸과 딸의 미래를 위해 속죄하기 위해 위험까지 감수했습니다. 아마도 이것은 Chen Fude의 도덕적 자신감 때문일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그를 다르게 바라볼 때에도 그는 언제나처럼 자신의 결백을 믿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그가 개인적으로 관새를 새긴 일은 더 이상 범죄 행위가 아니라, 가족애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위대한 아버지 사랑의 행위가 되었다. 두 개의 관인과 대비되는 것은 하루 종일 비명을 지르는 농장의 대형 확성기와 높은 망루이다. 트위터는 중국 중앙집권 시대 조직적 권위의 상징이자 담론 헤게모니의 독특한 상징이기도 하다. 확성기에서 흘러나오는 것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의 사생활에 으르렁대며 들어올 수 있는 조직의 권위의 목소리이다. 경적이 울리는 순간 모든 개인의 공간은 순식간에 무너지고, 조직의 강력한 소리 속에 모두의 자아의식은 무너진다. 망루는 또한 다른 방식으로 조직의 편재성을 상징합니다. 그것은 높은 곳에 있으며 일종의 하나님의 시각으로 모든 사람의 삶을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교육받은 젊은이들에게 확성기와 망루는 일종의 신성하고 불가침의 물건이지만, 라오치에게는 권력을 행사하고 그의 위엄을 형성하는 홀과 같습니다. 그는 마이크 앞에서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고 그의 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소리가 농장 전체를 뒤덮었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영화는 그 시대의 개인과 체제 사이의 긴장되고 미묘한 관계를 드러낸다. 두 아버지와 비교해 보세요. 교육받은 청년들의 집단 초상을 묘사하는 영화의 묘사는 더욱 약하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교육받은 젊은이들 중에는 마침내 불의의 죽음을 맞이한 작은 겐바오가 있어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 샤오겐바오(Xiao Genbao)라는 캐릭터는 교육받은 젊은이 세대 사이에서 가장 절박한 생활 조건 중 하나를 나타냅니다. 그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혁명을 하기 위해 책을 제쳐두기 시작했고, 실제 3세들에 비해 그들의 청춘은 대학 입시가 재개되고 운명의 문이 열리자 문득 깨달았다. 전혀 걷지 않습니다. 기회가 찾아왔지만 잡지 못했다. 결국 그는 비참한 죽음을 맞이하여 그 암흑의 시대에 영원히 빠져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소근보의 비극에 비해 주인공 반유지는 이상주의적 정서를 더욱 집중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사실 당시 교육받은 청년 중에는 반지우처럼 이상과 야망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한때 완벽한 인격을 추구했고, 약속을 위해 자신의 미래를 희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역사는 이 열정적인 젊은이들에게 큰 농담을 해왔습니다. 사회 현실이 갑작스러운 역사적 전환을 맞이하면 그가 과거에 했던 약속은 즉시 무의미해집니다. 이때 당신은 계속해서 약속을 지켜야 합니까, 아니면 역사의 흐름을 따라가며 삶의 방향을 바꿔야 합니까? 이 딜레마는 역사적 고비에서 그들이 직면한 가장 심각한 도전이다. 머무를 것인가, 떠날 것인가? 그는 라오치와의 약속을 지켜야 할까요, 아니면 더 나은 삶의 미래를 대가로 약속을 깨뜨려야 할까요? 영화에서 그는 궁극적으로 농장에 머물기로 결정합니다. 이번 선택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그가 시사에 대해 별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들은 그가 대세에 어긋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믿음을 굳게 지키고 약속을 지켰습니다. 부조리한 시대의 희생자라고 할 수 있지만, 적어도 오늘날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는 똑똑한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에 비하면 그들 세대의 심리는 훨씬 더 건강했다. 판즈유(Pan Zhiyou)는 아마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일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의 선택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무기력한 상황인 것 같아요.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모든 희생이 미래 세대에게 공정하게 평가될 수는 없습니다. 중국은 언제나 시간과 속도에 대한 집착이 강한 나라였습니다. 지난 30년간 중국의 발전과 변화는 기본적으로 다른 나라의 100년 발전과 맞먹는다. 이는 중국인에게 시간에 대한 매우 특별한 개념을 만들어냈고, 또한 중국인을 세계 최고의 망각능력자로 만들었습니다. 나는 참을 수 없는 과거의 일들이 많다는 것을 오랫동안 잊었고, 믿음을 위해 많은 희생이 있었다는 것을 오랫동안 잊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