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나는 교사인데 어떻게 초등학교에서 가난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을까?
나는 교사인데 어떻게 초등학교에서 가난한 학생들을 교육할 수 있을까?
수학교육 내러티브 및 사례 작성 사례 소개
1. 교육 내러티브 및 사례 초안 작성 요건
교육 내러티브는 연구자가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야기를 통해 교육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표현합니다. 교육이 무엇인지 직접적으로 정의하지도 않고, 교육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직접적으로 규정하지도 않고, 단지 독자들이 교육이 무엇인지, 교육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나 이상의 이야기를 들려줄 뿐입니다. 교육적인 내러티브는 전형성을 요구하며 독자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적 의사소통; 교사의 교과의식을 일깨우고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촉진합니다.
사례 작성은 제목, 배경 소개, 사례 설명, 사례 반영, 사례 의견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 중 제목에는 성찰의 주제가 반영되어야 하고, 사례설명에는 강좌의 단편을 작성해야 하며, 성찰에는 문제적 사고와 반성적 분석이 필요하며, 사례검토에는 사례를 통해 배운 경험이나 교훈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 사례는 교육에 대한 성찰일 수도 있고, 가르치는 동안의 교육에 대한 성찰일 수도 있다.
2. 참고 형식
1. 교육 서사
저와 제 학생들에게는 작은 비밀이 있습니다
XXXX 학교 XXX
이제 막 2학년 중국어 실험반에서 수학을 받았는데, 저 귀여운 꼬마들을 보면 중국어에 정말 관심이 많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에 관심이 없다는 것 외에는 걱정이 되지 않습니다. 7~8세에 글을 잘 쓰세요. 부모가 자녀에게 책을 읽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교가 시작된 후 가장 걱정스러운 점이 나타났습니다. 학급의 일부 어린이는 수학에 "무관심하다"고 말했습니다. 학부모들도 어떻게 아이들이 수학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정말로, 똑똑한 아이들을 마주할 때 어떻게 그들을 수학처럼 만들 수 있을까요? 나에게는 얼마나 큰 도전인가!
수업에서 시청각 교육 방법을 최대한 사용하고,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이야기를 들려주고, 규율을 '긴장'시키고 점차 나에게 가까워지도록 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과의 작은 비밀.
부모님들이 나와 의견을 교환하는 한,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 부족의 핵심은 수학에 대한 자신감의 상실에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자신감을 주어야 합니다. 나는 수학을 좋아할 것인가! 몇몇 학생들에게 미리 시험 문제를 보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어떤 부모님은 나에게 이것이 괜찮은지 물으셨습니다. 저는 "사실 시험은 목적이 아니라, 아이들이 앞으로 더 잘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날 시험에 응시하고 싶은 문제가 게시될 것입니다. 시험 3~5일 전에 온라인에 접속한 후 "자신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한 명씩 이렇게 말하세요. "우리는 이틀에 한 번씩 시험이 있어요. 선생님이 온라인에 문제를 올려 놓았어요. 해라! 선생님이 너한테만 얘기하잖아. 다른 사람한테는 주지 마.” 사람들이 말했다. “그래서 다들 돌아가서 진지하게 했고, 부모님의 도움으로 그 동안에도 쉽고 즐겁게 했어요. 시험. 시험지를 검토할 때, 빠른 발전을 이룬 학생들을 크게 칭찬했습니다. 그 때 그들의 행복한 미소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한 학생은 인터넷에 "어제 장 선생님이 시험지를 주셨다. 보니 성적이 A+였다. 작은 문제 두 개 틀려서 95점이었다"고 썼다. - 99점, 나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A++ 받았으면 좋겠다, 점수는 100점이다. 수업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말해야 성적이 점점 좋아질 것이다! 나에게 가장 만족스러운 수학 시험지." 학생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오늘은 11월 5일 수요일입니다. 오전에 우리의 첫 번째 수업은 수학 수업입니다. 강 선생님은 먼저 "수업에 가실 건가요, 아니면 시험을 볼 건가요?"라고 물으셨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볼 의향이 있다고 말했고, Jiang 선생님은 방금 말했습니다: 수학 책은 학교 가방에 넣고 필통은 밖에 두십시오. 잠시 후 장 선생님께서 시험지를 나눠주시고 문제를 풀기 시작했어요. 마지막 문제를 보니까, 하하, 꼭 100점 맞을 거예요!” >
모두 수학에 '문제'를 안고 있는 아이들이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수학적 자신감이 돌아온다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이런 식으로 지난 학기에 수학을 잘하지 못했던 몇몇 아이들은 모두 "시험"에서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들은 수업 시간에 특히 진지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잘 됐네요.
실제 단원고사를 보니까 더욱 기뻤습니다. 지난 학기 보충시험에 낙방한 A학생도 84점을 받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실력을 키우는 반원이 되었습니다. 자신감 넘치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나와 그 사람 사이의 비밀은 그가 시험을 더 잘 볼 때까지 계속될 것이다.
2. 교육 사례
각 학생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XXXXX 학교 XXX
배경 소개:
새로운 교육과정 기준이 시행됨에 따라 교사들은 자신의 교육 행위가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념에 부합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교육과정 개편은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변화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들의 학습 상태는 세 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의 감정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감정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무엇입니까? 우리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특별합니다.
사례 설명:
"간단한 덧셈과 뺄셈 알고리즘"을 가르칠 때 두 수업 모두에서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만들었습니다. 수학의 최고와 최악이 구술 산수 "대회"에서 경쟁합니다. 두 가지 질문 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24+198 5968-3999 396+498 2. 324+200 5968-4000 40500. 대회 결과는 당연히 점수가 낮은 쪽이 이기게 되었고, 학급의 모든 학생들은 갑자기 혼란스러워하다가 열광적으로 손을 들고 대회의 불공평함에 대해 "분노"하는 의견을 표명했습니다. 두 세트의 문제, 백, 천을 더하거나 빼는 것이 물론 더 쉽습니다...
수업의 발전은 디자인만큼 순조로웠지만 '대회'에서 학생들의 성적은 "라는 말은 오늘날까지도 나를 진정시킬 수 없게 만든다. 두 '우수' 학생들은 아무런 의견도 표명하지 않고 혼자 슬프게 울었고, 두 '가난한 학생들'의 연기도 비슷했다. 그들의 눈에는 희미한 자부심이 있었지만, 그들의 얼굴에는 미소가 없었습니다. 그들의 "영예와 불명예에도 놀라지 않는" 모습은 아직도 내 기억에 생생합니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추구하는 모습이 아닐까요?
학생들이 숙제를 하고 있을 때 바로 '어성'에게 전화를 걸어 간단한 설명을 해줬다. 수업이 끝난 후 나는 그 학생에게 사과했고(선생님은 당신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더 강해지고 차분해지기를 바라면서 그가 "울음"의 이유를 분석하도록 돕는 데 집중했습니다. 나는 그 가난한 학생에게 그가 이겼을 때 왜 기분이 좋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나는 그의 발전을 칭찬하고 그가 계속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했고, 그 후 그의 행복한 미소를 보았습니다.
사례 반영:
반영 1: 교육은 각 학생의 감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수학 교육 과정 표준 해석"에는 다음 단락이 있습니다. "학생의 전반적인 발달을 촉진하는 수학 학습은 학습의 정서적 요소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건강하고 역동적인 학습 활동, 독립적인 사고와 협력적인 의사소통 학습 방법, 자신감, 상호 존중하는 학습 분위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지능과 지능 요소의 조화로운 발전은 건강한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교육 시 학생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이 수업의 장면을 만드는 목적은 나쁜 학생이 좋은 학생보다 빠르다는 '사고'를 통해 학급 전체의 정서적 흥분을 불러 일으키는 것입니다. ’ 학습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문제의 특징을 찾아보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간단한 알고리즘의 본질은 '반올림'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세요. Zankov 교육자는 "교수법이 학생들의 감정과 의지 영역에 닿고 학생들의 영적 필요에 닿으면 이 교수법은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업 설계는 기대한 결과를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학생들이 반영한 "우생학"과 "명예나 불명예에 충격을 받지 않는다"는 울부짖는 표현을 보았을 때 나는 분명히 이것이 그들의 영적인 필요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성찰 2: 가르칠 때 가난한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격려를 주고, 좋은 학생들에게는 좌절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가난한 학생들이 반영하는 '명예와 불명예에도 놀라지 않는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초등수학교육네트워크"의 나 "네티즌들이 전하는 심오한 함축적 이야기: 늙은 선생님이 야채를 사러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 갔다가, 작은 사업을 해서 큰돈을 벌었던 학생을 만났다. 계란 장사를 하던 학생이 선생님을 식사에 초대하자 교사는 "계란 장사 같은 일을 하는 게 부끄럽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 학생은 "네가 가르쳐준 상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때는...".
이 이야기는 주로 가난한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가르치는 행동을 풍자합니다. 학생들이 대회에서 이겼을 때 감히 "말"하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의 반성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가난한 학생들에게 더 많은 햇빛을 주어야 그들이 좌절을 견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밝은 햇빛을 받으며 건전한 성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다른 차원에서 보면 학생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선생님의 ‘케어’입니다. 그는 셀 수 없이 많은 좌절과 타격에도 불구하고 강해졌으며, 이러한 자질은 그의 생애 전반에 걸쳐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좌절교육은 인생의 중요한 교훈이며, 원활한 학업생활을 하고 있는 우생학자들은 차질을 겪는 경우가 거의 없어 불규칙한 경쟁에서 '패배'한 후 끝없이 울부짖는다. 어떤 사람이 외국의 유명한 작가와 예술가 293명의 전기를 구체적으로 연구한 결과, 그들 중 127명이 인생에서 큰 좌절을 겪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예로부터 영웅은 많은 고난을 겪었지만 멋쟁이는 위대한 사람이 된 적이 없다”는 말은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은 고난을 통해 형성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맹자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하늘이 사람에게 큰 책임을 맡기려면 먼저 마음을 긴장시키고, 근육과 뼈를 단련시키고, 몸과 피부를 굶기고, 몸을 쇠약하게 해야 한다… 교육은 아이들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영양분입니다. 우생학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사는 지난 수업 에피소드를 회상하며 학생들의 인격 존중을 소홀히 하는 무의식적인 행동에 대해 죄책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정신 활동은 분명히 우생적입니다. 가정과 학교 환경에서 '우생학'은 거의 '우대' 속에서 성장한다. 어려움에 대한 두려움과 좌절을 견디는 정신적 능력이 떨어지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사실, 아이들이 인생에서 좌절을 피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교사는 조기에 "면역력"을 갖게 할 책임이 있습니다. 어려움과 좌절에 직면했을 때 침착하고 침착하게 해주고 초조함과 부정적인 감정적 반응을 피하도록 하십시오. 좌절 앞에서 침착하고 침착할 수 있는 것은 설교만으로는 성취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그것을 초월하기 전에 먼저 좌절을 경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사들도 교육과 교수법에 있어서 교육 환경을 설계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이 어려움과 좌절을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하는 것은 물론, 모든 요구가 쉽게 충족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맹목적으로 조성해서는 안 됩니다.
사례 설명:
1. 이 강의에서 고려되는 문제는 미래 지향적입니다. 이 커리큘럼 개혁은 현대 교육이 학생들의 감정 분야에 부여하는 중요성을 반영하는 감정, 태도 및 가치 분야를 제안합니다. 이 기사는 이 분야의 일선 교사들의 깊은 이해를 반영합니다.
2. 좋은 교육 시나리오 디자인은 교육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전반적인 발전에 대한 역할을 보다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3. 가르칠 때, 우리는 가난한 학생들의 빛나는 점을 찾고, 그들이 간단한 질문에 대답하도록 하고, 동시에 그들의 약점을 찾아야 합니다. "우생학"을 통해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합니다.
저는 수학 교사입니다.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있지만 수업 시간에 더 잘 훈련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제 의견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10점 이상의 가난한 학생들은 말할 것도 없고, 학습에 있어서 그들에게 높은 요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6학년 학생들은 이미 그들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들면 행동으로 보여주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파괴를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특히 공부를 잘 못하는 가난한 학생들에게는 처벌과 기타 행동이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그들은 학습에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수업에서 진지하지 않거나 심지어 방해가 되지 않으며, 교사가 베끼는 것에 대한 일상적인 언어 비판과 처벌로 인해 교사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고 미워한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선생님에 대한 원한을 느낄 것이고, 당신이 나를 미워할수록 나는 당신이 볼 수 없는 일을 더 많이 할 것이고, 당신을 끌어들이고 화나게 하기 위해 더 나쁜 행동을 할 것입니다. 제가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시골 초등학교에서 가르쳤는데, 시골 아이들의 조건은 제한되어 있고, 수업 중에 가난한 학생들이 많거든요. 나는 수업이 끝난 후에도 학생들의 생활을 면밀히 관찰합니다. 그 학생은 수업 중에 가장 몸집이 크고, 수업 시간에 말을 많이 하고, 공부를 잘하지 못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루만에 너무 힘들게 만든 칠판에 지저분한 그림을 그리는 빗자루. 하지만 그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냥 엉망진창인 부분을 다시 편집했어요. 이 사건으로 인해 학급의 일부 학생들이 그에 대해 매우 불만을 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나는 이것이 내가 그를 비난하는 것보다 100배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종종 겨울에 양말을 신지 않고 아주 얇은 옷을 입었기 때문에 나는 그 사람이나 다른 학생들에게 더 이상 입지 않는 옷을 주었다. 진전은 크지 않았고, 그들은 항상 선생님들을 존경했습니다. 나중에 그들이 졸업한 후 나는 도시로 전근되었고, 나는 또한 아주 작아서 그들이 중학교에 다니게 되었습니다. 방금 말한 그 학생은 덩치도 크고, 중학교 때도 아주 개구쟁이였다고 들었는데, 길거리에서 나를 만날 때마다 한 번도 피하지 않고 주도권을 잡았다. 제가 위에서 말한 것은 저의 교수법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학생들을 이렇게 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가난한 학생들을 이런 식으로 대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관심과 취미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고,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난한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버릇없는 학생들이지만, 그들은 종종 자존감이 높거나 낮은 사람을 비판할 때는 그 사람의 성격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이를 활용하여 자존감이 낮은 사람을 격려할 수 있습니다. -존중감, 우리는 그들과 더 많이 대화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들과 오랫동안 이야기하고, 작은 세부 사항에 대해 칭찬의 말로 격려할 수도 있습니다. 대답을 못 하면 참을성 있게 설명을 해줘야 해요. 아주 행복한 표정과 말투로 긍정을 해줘야 해요.
위 내용은요. 저의 다년간의 담임교사 경험과 저의 교수법 중 일부를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적극 추천합니다! ! !
——중국 전략 포럼에서 재게시됨
대만에는 15~18세의 학생들이 매년 3,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처벌을 받습니다. 학교 규칙과 규율을 위반한 학교에서는 200~300명이 퇴학당했습니다. 학교에는 직원도 없고, 경비원도 없고, 주인도 없습니다. 필요한 모든 일은 학생들이 직접 수행합니다. 학교는 3학년 학생이 1학년 학생을 이끄는 시니어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교 전체가 모이는 데는 단 3분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학생들은 7미터 떨어진 곳에 있는 선생님을 보면 경례를 해야 합니다. 겨울방학에는 숙제도 없고, 대학에 못 들어가는 사람도 없습니다. 30년 동안 도덕교육의 명성을 이어온 대만의 중신고급경영대학(Zhongxin Senior Business School)입니다. 대만 주요 신문의 채용광고에는 '충성스러운 졸업생만 모집합니다'라는 문구가 자주 등장합니다.
다음은 중국 Gao Zhendong 교장의 연설입니다.
학생 여러분, "세계는 흥망성쇠"라고 하면 다음 문장은 무엇입니까? (청중 목소리 : "모두의 책임입니다") - 아니, "내 책임"이에요.
올해 대학 입시에서 모두가 10점을 더 받는다면 가산점은 없다는 뜻 아닌가요? “세상의 흥망성쇠에는 모든 사람이 책임이 있다”는 것은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책임이 있습니다"를 "나의 책임"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것이 제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방식입니다. 그러므로 나 고진동은 중국 본토의 열악한 교육에 대한 책임이 있기 때문에 조국으로 돌아가 윤리에 대한 강의를 했습니다. (박수) '세상의 흥망성쇠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다'는 것이 맹자의 사상이다.
유도 인간이고, 슌도 인간이고, 나도 인간이다! 그들은 할 수 있는데 왜 나는 할 수 없습니까? "세계의 흥망성쇠는 나의 책임이다." 이 생각만이 우리나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우리 학생들 각자가 '학교 질서가 좋지 않으면 내 책임이고, 나라의 교육이 좋지 않으면 내 책임이다'라고 말한다면... 모두가 주도권을 가질 수 있다면; 책임을 지는데, 세상에 번영하지 못하는 나라가 어디 있겠습니까? 안 뭉친 그룹도 있나요? 그러므로 모든 학생은 책임을 떠맡기보다는 스스로에게 떠맡겨야 합니다. 대만에서는 이렇게 학교를 운영합니다. 교실이 지저분하면 무슨 일이에요?라고 묻습니다. 학생이 일어나서 "선생님, 오늘 32번 학생이 근무 중인데 안 왔어요."라고 하면. 깨끗한." 그럴 경우 그 학생은 구타당할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선생님, 죄송합니다. 이건 제 책임입니다"라고 말하고는 즉시 가서 청소를 했습니다. 전구가 깨지면 보는 사람은 누구나 비용을 지불하고 설치하고, 유리창이 깨지면 학생은 즉시 전구를 사서 교체한다. 책임을 미루지 말라. 그것을 인수하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손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손실은 이점입니다. 이 교육은 모든 중국인이 명심해야 합니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세계의 흥망성쇠는 내 책임'이라는 생각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 캠퍼스가 깨끗하지 않다면 모두의 책임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큰 캠퍼스를 당신이 파괴하지 않고 내가 파괴하지 않으면 더러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더러워진 후에는 모두가 더러워질까요? 당신은 소수의 직원만이 이 일을 하고 "이건 그들의 일이다. 나는 공부하러 온 것이지 청소하러 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이 개념은 무엇입니까? 공부는 뭐하고 있어요? 공부가 나라에 도움이 되지 않나요? 현재의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어떻게 미래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현재 책임을 맡지 않으면 미래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까? 수도꼭지가 물이 새는데, 막을 수 없나요? 어떤 사람들은 "그건 내 일이 아니고 총무실의 일이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보통 사람들의 가장 큰 실수는 수도꼭지를 켠 후 물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두 번째 수도꼭지를 켰는데 두 번째 수도꼭지에 물이 없고 세 번째 수도꼭지를 켜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우리 학교에서 퇴학당할 것이다! 한 예에서 추론을 이끌어내는 방법조차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첫 번째 예에 물이 없으면 두 번째 예에는 물이 있습니까? 물이 올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하셨나요? 사람이 어떻게 선견지명 없이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간부로서 그리고 사람으로서 결과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만 생각하고 미래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좋은 간부도, 쓸모 있는 사람도 아니다. 수도관도 꺼지지 않고 물이 오면 연못을 가득 채우고 흘러나오는데도 여전히 관심을 두지 않는다. "어쨌든 나라의 물이지 내 것이 아니다!" - 나라를 낭비하는 자들은 " 한*"! 왜 나라의 물을 낭비하고 있습니까? 왜 국가의 자원을 낭비하고 있습니까? 나는 매일 세수를 할 때마다 한 대야의 물을 절약합니다. 여러분의 학교에서 6,000명이 넘는 학생이 매일 한 대야의 물을 절약한다면, 나는 1년에 얼마나 물을 절약합니까? 1년 안에 물이 절약되나요? 물을 절약한다는 것은 전기를 절약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국가 자원을 절약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애국심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적극적 애국심이고 다른 하나는 소극적 애국심이다. 적극적인 애국심은 나라를 위해 부를 창출하는 것이고 소극적 애국심은 나라를 위해 부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국가는 여러분에게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의 희생과 희생을 사용했는데 여전히 국가의 부를 낭비하고 있습니까? 이것은 대학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중학교와 초등학생들에게서 어떻게 기대할 수 있습니까? 평범한 사람들에게서 어떻게 이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당신의 고위 지식인이 애국적이지 않다면 어떻게 일반 사람들이 애국적이 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까? 우리 자신부터 시작해야만 우리나라는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세계의 흥망은 나의 책임이다"라는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도덕관이요, 이것이 도덕교육입니다.
또 하나의 포인트는 '작다고 착한 일을 하지 말고, 작다고 악을 행하지 말라'는 전문성의 개념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세상에 뭔가 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아니요. 하지만 어떤 작은 일이라도 큰 일이 됩니다. 작은 악을 모으면 큰 악이 되고, 작은 선을 모으면 큰 선이 됩니다. 좋은 도덕을 기르는 것은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런 도덕성은 특별히 큰 일에 재능을 찾는 것보다 천천히 쌓이는 것입니다. 오늘 아침 수업이 끝나고 사범대학 교장선생님과 함께 나왔는데 강당에 폐지가 잔뜩 쌓여 있었습니다. 가져오지 말고 오후에 학생들이 스스로 가져갈 때까지 기다리라고 했어요. 동급생 여러분, 이 종이 조각을 남기는 사람은 애국적이지 않습니다.
세상에 큰일은 없습니다. 먼저 발 밑에 있는 종이 조각을 주워주세요. 이것이 제 교재입니다." 자, 학생들아, 발 아래에 있는 종이 조각을 주워라. 이것이 애국의 시작이다.
첫째, 미국에 '포드컴퍼니'라는 회사가 있는데, 포드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게 됐다. 자동차 회사에 지원했는데 그 사람이 지원한 3, 4명이 그보다 더 나은 사람이었는데, 그 사람은 교육 수준이 높았는데, 눈앞에서 여러 사람에게 면접을 보고 희망이 없다고 느꼈지만 받아들였습니다. 그는 문을 두드리고 회장실로 들어가자마자 문 옆 바닥에 떨어져 있는 종이 한 장을 발견하고 몸을 굽혀보니 얼룩진 종이였다. 그래서 그는 그것을 쓰레기통에 버렸고 회장실로 가서 "저는 포드에 지원하러 왔습니다. 회장은 "아주 좋아, 아주 좋아!"라고 말했다. 포드 씨, 당신은 채용되었습니다. 포드는 깜짝 놀랐다. “회장님, 제 생각엔 이전 분들이 저보다 나은 것 같아요. 저를 왜 채용하셨나요?” "회장은 "포드 씨, 처음 세 사람은 실제로 당신보다 교육을 더 잘 받고 외모도 좋지만 그들의 눈은 작은 것이 아니라 큰 것만 볼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눈은 작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것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앞으로는 자연스럽게 큰 것을 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내가 당신을 고용한 거예요. "이렇게 해서 포드가 이 회사에 들어섰습니다. 회사는 곧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포드는 회사 이름을 '포드 컴퍼니'로 바꾸었고, 이에 따라 미국 국민 경제 전체도 변화시켜 미국 자동차 산업을 선두로 만들었습니다. 오늘날의 미국 포드사(American Ford Company)의 창립자인 포드(Ford) 사람들은 이 폐지 조각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작은 것을 볼 수 있는 사람은 큰 것도 볼 수 있습니다. 보라" 큰 것은 작은 것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훈을 얻었다.
얼룩진 종이에 관한 두 번째 이야기는 이번 아시안게임이 일본 히로시마에서 끝났을 때 얼룩이 없었다는 것이다. 6만명이 모인 행사장에 폐지 한 장이 놓여 있었고, 세계 각국의 신문들은 “존경스럽고 끔찍한 일본 민족이여! “전 세계가 놀란 것은 폐지 한 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10월 1일 천안문 광장에서 우리가 국기를 게양하는 장면을 보세요. 사람들이 해산할 때 땅을 폐지로 덮고 긁어냈습니다. 물론 그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현재 중국은 일본에 비해 훨씬 뒤쳐져 있습니다. 우리 나라는 자원이 풍부하고 137개의 금메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도덕적 기준은 쓸모가 없습니다. 아직 개선되고 뒤처져 있어요! 이 종이 조각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래서 모두에게 종이 조각을 주워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미국 우주 3호가 달에 다가가는 시작입니다. , 하지만 착륙할 수는 없습니다. 그들은 올라갔다가 무기력하게 돌아왔습니다. 왜 작은 30위안 배터리가 파손되어 오랫동안 계획된 우주 프로그램이 파괴되고 수억 달러가 폐기되었는지 보셨나요? 세상에서 가장 큰 사고는? 날개와 머리가 동시에 떨어져 나간 것은 오일 파이프 부분이 막혀서 타이어가 내려오지 못해서 온 몸이 완전히 궤양이 되어 죽은 걸까요? 이상으로 죽는 작은 기관! ——학생 여러분, 이제부터 전문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우리의 9년 교육의 목적은 선생님과 친구들과 어떻게 지내는지 보는 것입니다.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최고의 교육이다. 서양교육을 가장 진보된 교육으로 여긴다면 완전히 틀린 말이다. 석 달 전에 미국 교육부 장관이 이렇게 말했다. : "우리나라 교육은 완전히 실패했습니다. 사람을 고기 기계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동양의 인문교육을 배워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조국의 교육은 천하 최고의 교육입니다! (박수) 공자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학생은 계속 배우고, 계속 생각하고, 계속 행해야 한다.
또 하나, 중국 음식을 먹고, 중국어를 말하고, 중국 축제를 즐기고, 중국 옷을 입는 등 민족 문화를 활성화하는 도덕 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중국음식도 안먹는데 어떻게 중국음식을 먹는가의 첫 번째 상징은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끔 양식이 나오자마자 나는 “젓가락 좀 갖다 주세요. “그들은 나에게 “서양 음식을 먹을 때 칼을 사용하는데 왜 젓가락을 사용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젓가락은 문명의 상징이라고 했는데 너희 칼은 야만의 상징이라 사용하지 않는다. 젓가락은 자르고, 자르고, 벗기고, 꼬집고, 찌를 수 있다. 무엇이든 할 수 있는데 너희 칼은 매우 무겁습니다. 살인적인 무기처럼요.
(박수) 학생이 로스트 치킨을 먹고 싶다고 하면 '켄 후라이드 치킨'을 먹고 싶다고 하면 두부와 함께 빵을 먹어도 된다고 하는데, 그러더군요. "햄버거"를 먹으면 안 돼요. 벙커는 먹을 수 있지만 "햄버거"는 먹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중국의 국민 정신교육이다! 기계나 총은 외국이 우리보다 나은데, 음식이 중국과 맞먹을 수 있겠습니까? 외국인의 음식을 먹는 것은 이상한 사고방식이요, 얼마나 비열한 일입니까!
우리 학교의 영어 교육은 대만 최고입니다. 나는 학생들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미국에서 두 명의 교사를 고용했습니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학급이 있는데 그 학생들도 미국에서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배우는 교과서의 첫 페이지에는 내 말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영어를 배우는 것은 국가적 치욕이다. 영어를 배우는 것은 중국에게 가장 비극적인 행동이지만,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능가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배워야 한다." " 적 " 총과 과학이 우리를 압도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들을 물리치기 전에 그들의 과학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적을 물리치기 위해 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니 이를 악물고 싸워야 합니다! (박수) 우리가 영어를 배우는 목적은 미국에 가서 설거지하고 화장실을 닦고, 외국인에게 봉사하고, 우리 조상들에게 8대를 불명예스럽게 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박수) 그러므로 , 우리 학생들은 영어를 아주 잘 배웁니다. 영어 선생님이 수업 시작하면서 "학생 여러분, 오늘 우리는 영어를 배울 것입니다. 영어는 세계 언어이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언어입니다! 영어를 모르는 나라는 열등한 나라입니다. 영어는 너무 예뻐요! "이 선생님이 엉덩이 주사를 맞고 싶어한다고 생각하세요?" 그래서 저는 항상 선생님들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외국인을 홍보하여 '한*'이 되지 마세요! 우리는 수련생들에게 부끄러움을 갚고 강대국을 물리치는 것이 중국 인민의 희망임을 알려야 합니다. (박수)! 여기도 영어 선생님 없나요? 앞으로는 외국어과 학생들도 영어를 가르치지 않을까요?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애국심과 영어 학습을 가르쳐야 합니다. 외국에 와서 자랑하지 말고, 전도자가 영어의 길과 영어의 사업만을 가르친다고 생각하지 말고, 애국심의 길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영어 비즈니스를 가르칩니다. 좋아요, 학생들은 이러한 원칙을 이해합니다. 다음 단계는 오늘날 우리 교육이 실패했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릴 때부터 잘못된 교육을 받아왔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국가를 위한 지식을 추구하고, 사회적 분업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여 타인과 집단에 이로운 도덕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모두가 먼저 자신이 왜 공부하는지, 누구를 위해 공부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을 반성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직업을 찾기 위해 공부하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비열하고 하찮은 일이며, 얼마나 지루하고 한심한 일입니까! 결코 일자리를 찾기 위해 살아서는 안 됩니다! 먹을 수 있는 일자리를 찾는 것은 정말 쉽습니다! 칼을 들고 무심코 누군가를 찌르면 평생 동안 음식을 얻을 수 있고, 당신을 기다리고, 요리하고, 잠잘 때 보초를 서주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당신의 모든 것은 필수 불가결할 것입니다! 그러면 먹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요? 왜하지 않니? 내가 말했으니까, 생존 기술을 배워야 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가치를 창조할 곳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독서가 결코 나라를 위한 학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것. 많은 사람들이 단지 재미로 책을 읽는 것은 불합리합니다! 독서에 대한 관심은 무엇입니까? 진정한 목표는 관심이 아니라 책임이어야 합니다. 관심은 책임 중에서 찾을 수 있지만 관심이 책임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어둠 속에 있을수록 밝은 일을 행하는 것이 도덕 교육이다. 우리는 나라를 위해 공부합니다. 학생 여러분, 어릴 때부터 어떤 교육을 받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특히 시골 아이들에게는... 어머니가 무엇을 가르쳐 주셨나요? 그들은 당신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미래에 앞서 나갈 수 없습니다. 미래를 위해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는 당신의 행복을 위한 것이고, 공부는 당신의 미래를 위한 것입니다! 독서는 당신을위한 것입니다! 당신은 이런 교육을 받고 자랐습니다. 이것은 가장 잘못된 교육입니다. 그러니 아이들은 커서 알게 될 겁니다. 아하, 독서는 나를 위한 것이지, 내 미래를 위해서, 내 미래를 위해서, 내 희망을 위해서라면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 이 나라에 아직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나라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는 나라의 우유를 마시고, 나라의 납세자의 돈을 사용하고, 국민의 기름 부음을 사용하여 이기적인 자녀와 이기적인 교사 집단을 양성했습니다. 이 나라에 미래가 있을까요? 당신은 잘못된 방향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부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공부는 우리나라를 위한 것입니다. 나라에는 인재가 필요하고, 나라에는 간부가 필요하며, 나라에는 나라의 기둥이 필요합니다.
국가는 왜 당신을 훈련시켰나요? 나라가 당신에게 빚진 게 있나요? 그 나라 음식을 공짜로 먹을 수 있나요? 이곳의 기숙사와 레스토랑을 즐기며 선생님들이 전수한 지식을 헛되이 즐기고 싶습니까? 왜 그래? 당신은 국가에 어떤 기여를 했나요? 당신은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나요? 희생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당신은 단지 기계일 뿐입니다. 매일 먹지만 할 일이 없는 당신은 국가에 어떤 기여를 합니까? 국가는 당신의 공헌과 미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언젠가는 성장하고, 언젠가는 학업을 마치고, 국가를 위해 일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가는 당신에게 투자하고 당신이 국가에 봉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도덕교육은 국민교육에 바탕을 두어야 하기 때문에 오늘 우리는 나라를 사랑해야 합니다. 공교롭게도 사범대학에서 공부하게 되면 3~4년 후에는 세기를 넘을 후계자를 양성하게 될 것입니다. 민족관념도 없고 애국심도 없는데 어떻게 학생들에게 애국하라고 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의 선생님이 가장 중요해요. 내가 여기저기 뛰어다니면서 일반 학교 학생들에게 애국 사상을 심어주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당신은 애국자이고 학생들은 당연히 애국자입니다! 애국심이 없고 매일 불평하고 매일 직업을 바꾸고 매일 바다에 나가고 싶다면 다음 세대에게 무슨 희망이 있겠습니까? 특히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앞으로 어느 회사의 상사나 회장이 된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참으로 개성과 관대함이 부족합니다! (박수) 제가 여기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민족 개념입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종종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어느 날 여행을 가는데 갑자기 폭풍이 몰아쳤어요. 비바람을 피할 곳이 없어 아이들은 앞으로 달려갔고, 앞에 짚집이 있는 것을 보고 모두들 으르렁거리며 안으로 달려들었는데, 폭우가 쏟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와 오늘 정말 운이 좋다. 방금 집을 찾았는데 큰 비가 왔어요. 집이 깨끗한지, 누가 살았는지 걱정이 안 돼서 다들 너무 행복해요!" 비를 피할 곳만 있으면 만족했다. 하지만 집은 갑자기 비바람에 무너졌습니다. 학생들은 “집이 무너지지 않도록 버티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매우 감정적입니다. 학생 여러분, 우리에게 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집에 우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박수) 저는 이 집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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