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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타타 리허설 절차 및 기법

소개: 합창은 필수적인 아마추어 문학 및 예술 활동으로 매년 풀뿌리 수준에서 1~2개의 합창 대회가 개최됩니다. 풀뿌리의 경우 전문적인 인재가 부족하여 수준 높은 합창단을 조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세심하게 정리한 칸타타 리허설 절차와 기술입니다.

곡 선곡

선곡은 합창 경연 주제를 기준으로 보통 2곡으로 이루어지며, 한 곡은 상사가 지정하고, 한 곡은 스스로 선택합니다. 때때로 둘 다 상사에 의해 임명되었습니다. 다음은 참고용으로 다양한 주제의 레퍼토리를 소개합니다.

1. '8월 1일'을 기념하고 인민군을 노래합니다. '중국 인민 해방군 행진곡', '8월 1일 군기 높이 휘날리며' , "인민 해방군", "군대는 당에 충성한다", "국방 현대화를 향해 행진하다", "조국은 잊지 않을 것이다", "나는 위대한 조국을 지키겠다".

2. 조국과 공산당 찬양 : "조국 송가", "중국, 중국, 밝은 붉은 해는 지지 않는다", "대국, 위대한 당", "조국 송가" ", "조국은 나에게 이상을 준다", "나의 조국", "친위안춘". "눈", "봄의 이야기", "오늘은 당신의 생일입니다", "당에 민요를 불러주세요", "공산당 없이는 새로운 중국이 없을 것입니다."

3. '장정'을 찬양하고 마오쩌둥 주석을 부른다: '장정', '송별', '강을 건너다', '쭌이회의 빛나는 영광', '적수의 사십자', "눈산과 초원을 건너다", "무치진으로", "승리를 축하합니다", "기쁜 소식을 선포합니다", "대사", "태양이 가장 붉고 마오 주석이 가장 사랑합니다", "동쪽이 붉습니다" ".

4. "레이펑 정신"을 이어받아 인민군 병사들의 찬양을 노래합니다: "레이펑의 좋은 예에서 배우십시오", "레이펑의 총을 가져가세요", "레이펑처럼", " 결코 떨어지지 않는 별', '롤링', '바퀴', '동지들이 달을 준다', '군인', '마오 주석의 군인들이 당의 말을 가장 잘 듣는다'.

합창단원 선발과 성악분할

합창은 솔로가 아니고 누구나 노래를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생각은 아주 잘못된 것입니다. 단지 음치에 불과하다면 우리 수준의 합창단에게는 아무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낮은 옥타브를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일반인이라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너무 뻔한 경우가 있는데, 그런 사람이 코러스에 있으면 분명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그런 사람은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인원수를 보충하려면 이 사람들을 붙잡고 립싱크를 시켜보세요.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선발하나요? 그런 다음 하나씩 선별해야 하며 문제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먼저 노래가 정확한지, 5개의 음표가 모두 누락되었는지 듣기 위해 마음대로 노래를 부르게 한 다음 한 옥타브 낮은지 확인하기 위해 음계를 부르도록 가르칩니다. ; 마지막으로 높은 음을 연주하여 얼마나 높게 노래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위의 사항을 모두 등록해야 최종적으로 음성이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에는 흩어진 시간을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쉬는 날에는 전체 시간 블록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00명 합창의 경우 1, 2 카테고리로 나누는 데 약 반나절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세. 그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노래를 부르는 사람들인데, 사람들이 자신이 부르는 노래가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다. 두 번째 유형은 약간 어긋났지만 여전히 저절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범주는 조정이 잘못되어 이를 다시 가져갈 사람이 필요합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이제 목소리를 나눌 차례입니다. 합창과 차례창은 합창곡에서 가장 흔한 형식이며, 이러한 형식에서는 합창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파트를 나눌 때, 어떤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이미 코러스의 상태를 녹음해 두었기 때문에 노트에 파트를 나눌 수 있습니다. 1차와 2차 분류에 인원수가 거의 같을 경우 1차 분류는 1차와 2차 음성에 2:3의 비율로 할당하고, 2차 분류는 1차와 2차 음성에 3:2의 비율로 할당한다. , 세 번째 카테고리는 1:1 비율로, 이 작은 변화는 앞으로 노래를 가르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첫 번째 부분은 배우기 쉬운 표준 음색을 부르며 코러스는 상대적으로 약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부분은 후렴을 노래하는데, 상대적으로 배우기가 좀 어렵습니다. 후렴이 강해야 하지만 너무 강하면 메인 멜로디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두 부분의 인원수는 5:4로 배분되는데, 주로 메인 멜로디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또한, 파트 배분 시 코러스 멤버의 규모도 고려해야 하며, 두 파트를 균등하게 배분하여 향후 대기열 구성의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후렴곡을 3부로 나누어야 할 경우 위의 방법에 따라 3인의 비율을 조절할 수도 있지만, 메인테마의 원리는 바뀔 수 없도록 하세요.

노래를 가르치고 부르는 것

합창대회 참가 준비에 있어서 노래를 가르치고 부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이며 정확하게 불러야 합니다. 그래서 노래를 가르칠 전문적인 사람을 더 많이 찾아야 합니다.

노래를 가르치기 전에 먼저 악보와 가사를 복사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노래의 나이, 유래, 배경을 소개하는 것인데, 모두가 노래할 때 그 당시의 장면을 떠올릴 수 있도록 감성을 키우고 감동을 주어 노래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 마지막으로, 모두가 완전한 감동을 받을 수 있도록 곡의 전체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싶다.

노래를 가르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노래를 가르칠 때는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노래를 배울 때마다 성공을 위해 서두르지 마세요. 노래를 배울 때 모든 인원이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래를 배우는 것은 단계별 과정입니다. 매번 누군가가 자리에 있지 않으면 다음 노래 교육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노래를 익히는 데 적합한 시간은 20일에서 1개월 정도입니다. 시간이 길면 누구나 피곤함을 느끼고, 시간이 짧으면 노래의 세세한 부분을 익히기가 어렵습니다. 노래가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에는 각 파트를 기본적으로 익힌 후, 다른 파트의 창법을 듣고 파트 간의 연결을 익히세요. 그런 다음 다 함께 배우고, 핵심 내용이나 배우기 어려운 부분을 반복해 보세요. 노래를 가르칠 때는 조급해하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가르쳐야 합니다. 특히 처음 배우기 시작하면 첫날에는 잊어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래 학습은 모든 사람의 여가 시간을 많이 차지하며 일부 사람들의 잔소리는 불가피하므로 모든 사람의 열정을 동원하기 위한 이념적 작업을 계속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동원을 조직해 보겠습니다. 사람들은 호흡을 위해 경쟁하고, 부처님은 향을 놓고 경쟁합니다. 팀 21은 단지 우리와 1위를 두고 경쟁하고 싶어하며 누가 대군주인지 봅시다. 또 다른 예: 오늘은 일요일이고 쉬는 시간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노래를 배워야 합니다. 두 번 후에 모두가 배울 수 있다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두 번 후에 다시 자유 활동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격려나 동원을 통해 모두가 노래를 배우려는 의욕이 더욱 높아지게 되고,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성과를 거두는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노래 학습이 지루하지 않도록 노래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몇 가지 방법을 채택하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하는 학생들을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일정 기간 동안 학습한 후 어느 그룹이 더 빨리 배우고 더 정확하게 노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경쟁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누가 노래를 잘못 부르는지 주의 깊게 듣고 시간에 맞춰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노래를 정확하게 부르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는 점이다. 또한 노래의 오디오 테이프가 있으면 적절한 삽입이 포함된 테이프를 들을 수 있습니다. 노래의 비디오 테이프가 있으면 비디오를 시청하여 모든 사람이 노래의 코러스를 느끼고 배울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정확하게 노래하라.

합창지휘자

지휘자는 평신도 용어로 '두드림'을 의미한다. 여러 사람이 함께 노래할 때 한 사람이 통일된 지휘를 해야 노래가 깔끔해진다. 감정을 노래하고, 효과를 노래하세요. 지휘자에는 노래 지휘자와 밴드 지휘자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우리 합창 지휘자는 노래 지휘자를 주 지휘자로, 밴드 지휘자를 보조 지휘자로 두 가지 지휘를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1. 지휘자의 임무와 요구사항

지휘자의 주요 임무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리듬을 익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지휘자는 원래 동일한 속도로 노래를 부르며, 때로는 더 빠르게, 때로는 느리게 노래하며 빠른 것과 느린 것 사이의 연결을 유지합니다. ; 두 번째는 노래의 감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노래의 감정을 잡아야 노래의 영혼을 파악할 수 있고, 그런 노래는 더욱 흥겹고 감동을 줄 수 있다. 이 두 가지 임무를 완수하려면 지휘자는 좋은 음악 감각과 좋은 청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침착하고 지혜로우며 결단력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감정이 풍부하고 표현을 잘해야 합니다. 넷째, 탄탄한 기초능력을 갖추고 관련 지휘지식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만 모든 사람의 노래 리듬을 통일하고 지휘자의 몸짓, 표정 또는 동작을 사용하여 모든 사람의 감정을 동원하며 노래의 속도, 강도, 분위기 및 기타 측면의 변화를 올바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노래의 주제를 생생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지휘의 기본자세

지휘할 때 두 발의 위치는 일반적으로 왼발은 앞에, 오른발은 뒤에, '쉬는' 자세이다. 두 발 사이의 거리는 어깨 너비를 넘지 않아야 하며, 손과 몸 사이의 거리는 몸에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도록 합니다. 손의 위쪽 및 아래쪽 움직임 범위는 일반적으로 눈썹보다 높지 않고 허리보다 낮습니다.

대규모 합창단을 지휘하거나 노래의 특별한 변화를 연출할 때 손의 가동 범위는 머리 위나 허리 아래일 수 있습니다. 합창지휘자는 오른손 엄지, 검지, 중지로 지휘봉을 잡는 것이 가장 좋으며, 왼손 손바닥은 아래를 향하고 손가락은 살짝 구부려 다섯 손가락을 살짝 벌린다. , 파란 공처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3. 지휘자의 두드리는 동작

2박자 곡은 강박자와 약박자로 나뉘고, 3박자 곡은 강박자, 약약자로 나뉘며, 4박자 곡은 약한 비트, 약한 비트, 약한 비트로 구분됩니다. 라켓을 칠 때 강한 라켓은 아래로, 두 번째 강한 라켓은 바깥쪽으로, 약한 라켓은 위쪽과 안쪽으로 치면 라켓 동작이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지휘자의 감정을 따르면서 움직임이 더욱 완벽하고 부드러워집니다. 하지만 지휘에는 기본 도식이 있어서 처음 배울 때 기본 도식을 따라하고 반복해서 연습하면 됩니다.

위 세 가지 패턴의 리듬 포인트는 모두 동일한 수평선에 있습니다. 학습할 때 먼저 부드럽고 부드러운 동작을 익힌 다음 날카롭고 민첩한 동작을 추가하여 리듬을 강조하는 것이 딱 맞습니다.

합창 편곡

합창곡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가 부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합창, 차례창, 리드창 등의 형식이 순서대로 배치된다. 리허설과 연주 중에는 성부 간의 협력과 지휘자, 합창단, 리드 싱어 간의 협력에 도움이 됩니다. 합창 구성은 일반적으로 약간 호 모양으로 합리적으로 배열되어야 합니다. 물론 고정된 형태는 아니고, '하나의' 형태로 배열하는 것도 가능하며, 하나의 원리만 파악하면 지휘자와 합창단의 협력이 이루어진다. 기본 합창 구성이 결정되면 편곡을 할 차례입니다. 편곡을 할 때 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1. 먼저 합창단의 규모가 깔끔하고 조화로워야 합니다. , 사람들에게 좋은 소리를 선사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앙이 높고 측면이 낮습니다. 테이블의 높이에 따라 앞줄과 뒷줄의 높이도 낮은 것부터 높은 것 순으로 결정됩니다.

2. 첫 번째 부분이 왼쪽에 있고, 두 번째 부분인 후렴 부분이 오른쪽에 있습니다.

3. 좋은 가수들을 중간에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두를 더 쉽게 이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렴구의 중추이기도 합니다. 중간은 마이크의 위치이기도 합니다. .

4. 리드 싱어와 낭독자는 대개 첫 번째 줄의 왼쪽, 눈에 띄는 위치 또는 대형의 중앙에 있습니다.

낭송 기술

낭송은 합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현 방식으로, 노래와 낭송의 기술과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낭송의 형태는 유연하고 다양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형태로 나눌 수 있다.

1. 노래하고 낭송하는 기술

노래하고 낭독하는 것은 가장 단순한 것이어야 합니다. 신곡을 얻은 후에는 먼저 노래의 주제와 내용을 분석해야 합니다. 즉, 음색을 설정하고, 둘째, 가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절정을 분석하여 암송 속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낭송은 공허한 설교를 피하기 위해 노래의 멜로디와 리듬, 감성적인 색깔과 연계하여 작성되어야 한다.

노래와 낭송은 신속하고 거침없이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래 시작 부분에 낭송이 있을 경우 전주곡이 끝나자마자 깊게 숨을 내쉬고, 노래가 끝나자마자 낭송을 시작해야 한다. 음악이 시작됩니다. 낭송 과정에서 호흡의 타이밍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악구 뒤, 리듬 구간 뒤, 휴식이나 정지 시에도 긴 소리가 난 뒤에도 숨을 쉬어야 할 곳이 있다. . 예를 들어 "조국송가" 중 아음의 마디 앞의 소리는 약한 위치음이므로 "새가 높이 날고(높은 소리), 꽃이 핀다(약한 소리)"라고 입력해야 합니다. ), 나라는 장엄하다(낮음), 인민은 영웅적이다(고음), 우리 위대한 조국은 개혁개방시대에 들어섰다(낮음). 강함(고음), 약함(저음), 약함(저음), 약함(저음). 예를 들어, "Motherland, Motherland, I Love You"를 낭송할 때 첫 번째 박자는 아래쪽으로 내려가고 소리는 강한 고음입니다. 두 번째 박자에 있는 저 램프는 수평으로 왼쪽으로 올라가며 고음이 됩니다. 참고: 다시 불이 붙었습니다. 세 번째 비트가 아래로 내려갑니다. 히트(소리): 보세요! 당신의 거대한 모습이 중국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 비트가 위로 뛰고 있습니다(고음을 끌어당김). 새로운 새벽입니다.

2. 노래하고 낭독할 때 주의할 점

1. 발음과 발음이 명확하고 표준화되어야 합니다. 낭독은 노래와 동일하게 단어의 시작 부분에 있는 초성을 정확하게 발음해야 하는데 이를 발음이라고 합니다. 이를 선언이라고 합니다. 욕설, 들리지 않는 말, 잘못된 발음을 피하세요.

2. 낭독자와 청중 사이에 정서적 소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눈은 영혼의 창이다. 관객은 그의 눈을 통해 배우의 내면 세계를 이해한다. 낭송자는 무대에 서는 동안 절대 바닥을 내려다보거나 하늘을 바라보아야 한다. 혼자 허세를 부리는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의 혐오감을 자아낸다. 좋은 낭송자는 늘 공평하고 솔직한 태도로 청중을 대하며 낭송하는데, 이는 사람들로 하여금 따뜻하고 진실한 마음을 느끼게 합니다.

3. 낭독할 때 동작이나 몸짓이 자연스럽고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사용하지 마세요.

조명 및 무대 디자인

좋은 합창 공연을 위해서는 조명과 무대가 필수입니다. 각 유닛은 분위기를 높이기 위해 자체 조건에 따라 조명과 무대를 적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명 디자인과 무대 디자인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파악해야 합니다.

1.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변형합니다.

조명 변경을 복잡하게 하지 마세요. 그렇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혼란스러워 보일 것입니다. 대신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변경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노래는 표현된 주제에 따라 한두 번 바뀔 수도 있고 전혀 바꾸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ldiers'라는 곡은 처음에는 이렇게 디자인됐다. 처음엔 어두운 밤이었고, '일어나', '집결'이라는 명령과 함께 모닝콜이 울려퍼졌다. 밝아지면서 음악이 시작되고 합창단이 한 줄 반씩 줄지어 왼쪽으로 돌아서 군인들이 음악에 맞춰 단정한 발걸음으로 행진해 나갔습니다. 이 디자인은 매우 매력적이며 조명은 단순합니다. 예를 들어, "눈 덮인 산과 초원을 건너다(Crossing the Snowy Mountains and Grasslands)"라는 노래에는 하늘에 눈송이가 떠 있고, 붉은 군대 병사들이 눈 덮인 산을 터벅터벅 걷고 있습니다. 이때 조명이 약간 어두워지거나 몇 번 깜박입니다. 자연 환경의 고난을 표현하고, 종이 조각을 던져 눈송이 역할을 함으로써 더욱 생생하고 현실감 있게 느껴지며, 청중을 즉시 노래의 배경으로 끌어들입니다. 두 곡의 안무를 바꿔야 한다면 조명을 끈 후 빠르게 바꿀 수 있어야 한다.

2. 진부한 표현을 극복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갖추세요.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지 않는 것들을 최대한 활용하면 매력이 떨어지겠지만, 이런 무대 디자인은 실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하면 효과가 더 좋아질 것입니다. 곡의 특성을 결합하고, 무대를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며, 과감한 상상이 필요하다.

3. 간결하고 명확하며 청중이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합창단의 무대 조명은 복잡할 필요가 없습니다. 컬러 조명과 네온 조명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대 디자인은 조명과 동일합니다. 하나의 세트로 테마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전경을 최대한 적게 사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후렴구를 더 많이 차지하게 됩니다. 스포트라이트. 예를 들어 일부 합창단원들은 각자 손에 화환을 들고 이를 앞뒤로 움직이며 무대 전체를 화환으로 덮었다.

무대 경험

무대에 처음 서는 이들에게는 무대 경험이 중요하다. 청중 속의 수천 쌍의 시선을 마주하면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더 이상 알지 못하고, 이전에 배운 것을 외우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제 참고용으로 몇 가지 무대 경험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1. 침착하세요. 지휘자는 합창단의 핵심으로, 청중에게 경의를 표한 후 뒤를 돌아 합창단을 바라보며, 모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먼저 미소를 지으며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합니다. .

2. 감히 노래를 불러보세요. 강당이 크고 증폭효과가 별로 좋지 않으면 노래할 때 자신의 목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감히 노래를 부를 수 없게 되고 목소리의 힘과 관통력이 부족하게 됩니다.

3. 공연에 대한 의욕이 있어야 하고, 현장에서 노래를 잘해야 한다. 합창단원들이 무대에 올라 관객들과 마주할 때 모두를 위해 공연하는 나를 생각해야 한다. 감정을 노래에 담아 관객을 공연 속으로 끌어들인다.

넷째, 유연하게 행동하세요. 작은 실수가 발생하면 침착하고 침착하며 결단력 있게 대처해야 하며, 전체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실수를 최소화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