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재경 문답 - <주자우뇌> 제24권 공자 논어 6(3)

<주자우뇌> 제24권 공자 논어 6(3)

'저우부비'에게 물어보세요. 말했다: "주(周)는 크고 널리 퍼져 있으며 소위 둘의 비교라고 불리는 작은 것에 비하면 작습니다. 군자는 남에게 있어 누구도 자신의 자리를 찾지 못하게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주(周)이고 악당입니다. 남에게 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는 있으나 사람은 같은 것을 본다." 자기 자신에게 하는 일은 남에게 하는 것과 다르다. 이것은 비교이다. 군자가 남에게 완전히 악한 것은 아니지만 그의 좋은 뜻과 나쁜 뜻은 모두 공익은 좋은 사람이 나라에 쓰이면 나라가 누리고, 세상에 좋은 사람을두면 나라가 다스린다. , 도시는 안전할 것이고, 도시에서 나쁜 사람을 제거하면 도시는 안전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악당의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Zhou Wu는 삼천을 큰 친구로 여겼고 Shang Zhou에는 불충한 사람들이 수십억 명 있었다고 말했듯이 "bi"라는 단어는 "Nine Five Shows Bi"와 같은 아름다운 단어로도 사용됩니다. "왕이 세 개의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앞에서 새를 잃습니다", "완고하고 비우호적 인 Zhou Xiangbi"도 아름답지만 좋지 않습니다. Zhou Ze는 모든 것을 사랑합니다. 왕자라면 나라를 사랑하고, 황제라면 세상을 사랑할 것입니다. 비교해보면 선택일 뿐입니다. 이익을 위해서든 권력을 위해서든 결혼을 하는 것과 같지만, 그 사람도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이 있으니 뭔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는 또 "주해에는 '보편적'이라는 뜻의 '보편적'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는 보편적인 사랑을 뜻한다. '편파성'은 속물근절에 있어서 특별한 의미는 아니다. 아마도 신사의 마음은 공개적이고 관대하기 때문에 보편적일 것이다. 악당의 마음은 좁고 종종 이기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친절해도 다른 사람과 친해질 수 밖에 없어요." 하나. "[밍주오]

"비저우"에게 물어보세요. 말했다: "가정 마을에 나쁜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그를 제거할 수 있다면 나는 그를 제거할 것입니다. 그러나 온 마을이 안전할 것입니다. 이것은 '군자가 남보다 열등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악당은 좋아한다." 자신과 화합하려면 사랑해야 하고, 악하지 않은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이 나와 다를 때마다 상처를 줄 생각을 하게 된다. "비교하지 않는" 악당 오삼시는 "내가 어떻게 좋은 사람이 될 수 있겠는가? 내가 어떻게 나쁜 사람이 될 수 있는가? 당신에게 동의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고 동의하지 않는 사람은"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신과 함께 악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He Sun]

"Bi Zhou"에게 물어보세요. 말했다: "주구는 좋은데 항상 그의 곁에는 그런 사람이 있다. 그 사람 주위의 모든 사람을 좋게 만드는 것이 좋다. 나쁜 사람이 있고 그 사람 주위에 가면 이 사람이 할 것이다. 인피니트 이는 남에게 해를 끼치는 것 외에 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가까우면 가깝고 멀면 멀다는 뜻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친절하게 대하라"고? "[유] 노트.

질문: "참고: '신사와 악인이 나뉘는 이유는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친애하는 사람이고 악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신사는 사적인 사람이지만 악당은 사적인 사람입니다. "[연]

질문: "두 가지 사이에서 배우고 싶다면, 선택을 고려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시작할 때 여기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가?" 그는 "사물을 관찰하고 생각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또한 사물을 잘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명한 사람은 무엇인가를 알고 성실하게 생각하며,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은 그것을 실천하고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Yu Wei. "여기에서 그것을 잃어 버리면 그것을 돌보지 않을 것입니다. 나중에." 생각의 자리를 잃었다고 느끼면 사물을 보고 다른 것보다 이것을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을 얻으려면 이렇게 해야 합니다. "〔恪〕

Xu가 "Bi Zhou"에게 물었습니다. 그는 "그냥 공개적이고 비공개입니다. Zhou는 전 세계에 퍼져 있고 Bi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가깝습니다. "또한 질문에 " '중신은 주, 아당은 비'는 어떻습니까?" 그는 "중신은 주입니다. 단지 Zuo Zhuan의 "주원 상담"이 중신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 세대는 그것을 해석 할 것입니다. 그것은 가장 불합리한 것입니다. 그리고 Yi Bi 헥사그램은 "Bi는 길조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비, 보조. Yuan Yuanyongzhen, 잘못이 없습니다. '다른 것보다 낫습니다. 일반적으로 군자에 비하면 선하고, 악인에 비하면 악은 성자의 본심에 달려 있다. 이에 따르면 "비교하지 않고 비교하고 주 없이 비교하라"는 것은 단지 공적이고 사적인 것입니다. "지이.

질문: "팬이 '의리와 신뢰는 저우'라고 했는데 아마 그렇게 말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말했다: "충성심과 신뢰성, 그래서 Zhou Ye." 앞에서도, 뒤에서도 부정직하면 부정직한 것입니다. Zhou는 공통 기반이므로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는 비공개주로 한쪽은 한쪽, 다른쪽은 뒷면입니다. Zhou Zeyi는 그것을 처리하고 싶었습니다. 신하에게 충성하고 아들에게 효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은 또한 주나라입니다.

"〔一一〕

"생각 없이 배우다"

질문: "언어에는 '학습'을 뜻하는 다양한 단어가 있습니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다'라는 단어입니다. '배우다' "xue"라는 단어는 "지식"을 의미하며 "지식"을 의미합니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다', 이 '배움'도 실천이 아니다. "물어보세요: '배우다'라는 단어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는 말했습니다: "배움은 단지 연습하는 것입니다. 할 수 없다면 연습하십시오. "라는 질문에 "일을 하는 데 더 많은 의도가 생길까 봐 두렵습니까?" 그는 "이것을 할 수 없다면 그냥 배우는 법을 배우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이 원리를 모르면 배우는 것이고, 모르면 읽는 것도 배우는 것이다. 이것을 안다면 사람들에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볼 것입니다. 그것도 배우는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책을 따르면 되고, 묻지 않으면 책을 따르지 않고 꾸며낼 ​​뿐입니다. 배움은 몸으로 하는 것이요, 생각은 조용히 앉아서 생각하는 것뿐이다. 질문: "배움은 배우는 것을 의미하고, 생각은 원리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는 "생각은 배운 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모두 헛된 일입니다. "라고 묻자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이 왜 위험하냐"고 묻자 그는 "억지로 여기에 묶여 갇히면 위험해진다. 그것은 단지 조작일 뿐이고 자연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이지 않을 것입니다. "〔천〕

배움과 생각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언가를 배우기 전에 그것이 어떻게 맞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배운다'라는 단어는 매우 크며, 다른 성인들처럼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 [난성]

배움은 무엇인가를 배우는 것이다. 그냥 고개를 숙이고 생각 없이 하는 것은 무지하고 헛된 일입니다. 자신이 하는 일을 관찰하지 않고 생각만 한다면 결국 마음이 불안정해질 것입니다. > 배움은 단순히 읽는 것 이상으로, 무엇인가를 배우려면 더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나 배우지 않고 생각만 하면 마음이 불안정해집니다. p >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진리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읽는 것과 같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열심히 생각하고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Zhi]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잘 생각해 보면 그 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할 것이고 무뚝뚝하고 부적절할 것입니다.' 어떻게요?" 그는 "'생각'과 '배움'이라는 단어는 서로 상대적이다. 이것을 배우고 이것에 대해 생각하십시오. 사람들은 이렇게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하지만, 이 원칙이 일관성이 있는지 생각하지 않으면 헛된 일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甔량"이라고 말합니다. 이제 생각을 해봤는데, 안 하면 낯설고 불안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사람이 쏘는 법을 배우면 활과 화살의 많은 패턴을 배웠더라도 그것이 어떻게 맞는지 고려하지 않으면 그것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도형들이 서로 들어맞을지 생각해 보았으나 활이나 화살을 놓아본 적이 없으니 더미의 가장자리를 향해 쏠 수 있는데 어떻게 얻을 수 있겠습니까!" 노트 모음.

또는 다음과 같이 질문하십시오. "'생각 없이 배우기' Zhang Yin Chengzi는 "배우고, 탐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열심히 실천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섯 가지가 폐지되고 하나는 배우지 않습니다. 그는 "모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학습'이라는 단어는 '연습'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진리를 분명하게 설명하면 배울 것이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면 당신도 배울 것입니다. 공자(孔子)는 한걸음 한걸음 따라가며 유행을 따라가는 일을 했습니다. 당신이 하는 일이 효과적일 때만 그 일을 하려는 의도를 갖게 될 것입니다. "[바트]

Shu Meng이 질문했습니다. "주석 모음에는 중용의 교리에 대한 철학적 사고와 실천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부 견해에 따르면 학습과 행동은 학습의 시작이고, 사고와 차별화는 사고의 시작입니다. "네 라고 말하다. "[He Sun]

질문: "'배움 없이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참고: '개인적인 경험 없이. 그는 “소위 개인 경험이란 원칙을 추구하는 것과 행동이 모두 개인의 경험이라는 뜻인가”라며 “원칙과 원칙을 중시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 같지만 배움의 문제일 뿐이다. 그는 말하면서 어떤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언급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생각하는 데는 진지하지만 배우지 않는 사람은 항상 헛된 것입니다. 발전하려면 모든 것을 배워야 합니다. "주석 모음은 최종본이 아닙니다. [유]

질문: "신사님들께서는 예상치 못한 일이 있다고 하시고, 어떤 분들은 편파적이라고 하십니다. 그걸 꼭 봐야 합니까?" 그는 “우리는 다른 장애물도 보아야 한다. "음이 물으니 양이 말하기를 '시저'라 하니 공경은 안으로 향하고 의는 밖으로 향하는 것이니라." 라고 하였는데, 어떻습니까? 생각하고 배우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것을 유지하고 구현하는 장소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구현을 교훈으로 생각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중용의 교리에는 학식과 실천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배움에 관해 이야기할 때 항상 실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공부 중인데 이 문장을 이해할 수 없다면 주의 깊게 읽어야 합니다. 이것이 학습입니다. 그러나 '생각 없이 배우면' 고대 문헌을 따라가도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하며 배우지 않고 헛수고를 하면 그것 역시 헛되고 마음이 불안정하여 수행의 지경으로 밀려나게 될 것입니다. "물어보세요: '甔'이라는 단어가 '甔'이라는 기만적이고 사실이 아닌 단어로 사용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그는 "그렇게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니, 그것은 무지를 의미합니다. "물어보세요: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Yin의 의미인 '마음의 평화 없이 일한다'는 뜻인가요?" 그는 말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수고한다는 것은 마음이 피곤하다는 뜻이고, 불안하다는 것은 원칙에 대해 불안하다는 뜻이다. "물어보세요: "시에가 '가난해서 집을 잃은' 것은 어떻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단지 불안할 뿐입니다. "[Qian] Jiyi.

이단 공격 장

또는 "이단 공격"이라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공격자는 공격자가 아니라 강사입니다. 이는 그가 어떻게 이단이고 얼마나 의로운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단자는 태어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오직 이 진리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이단이 됩니다. 익숙해지면 해를 끼칠 것이고, 악에 익숙해지면 정의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이단자는 양모포 씨뿐만 아니라 이 사람이 가장 큰 이단자입니다. "

질문: '공격'이라는 단어가 공격적인 의미로 사용된다면 어떻게 해로울 수 있는가?" 그는 "그렇다. 성도가 이단자를 공격하는 것이 해롭다고 말한다면, 그는 포기하지 말고 더욱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다. 공격을 따라가면 루의 이론에 더 가깝습니다. 그냥 공격하고 제어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건]

이단을 공격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이단을 위해 로비하는 것이다. 맹자는 “양모와 거리를 둘 수 있는 사람은 성자의 제자이다. "양모와 거리를 둘 필요는 없지만, 양모와 거리가 멀다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도 성자의 제자이다. [천]

질문: "Ji Zhu는 'Gong은 통제를 전문으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배우고 싶다면 그것을 독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이단자는 독점적으로 치료될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을 독점적으로 대할 수도 없고, 무시할 수도 없다고 말씀하시네요." 자신의 수행에 삼매가 있다면 가서 그 사람의 병을 만나면 삼매를 얻을 것입니다. 자신의 시력이 높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것도 있다. 땅에 달려 있으면 그 사람에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후기 학자 관료들은 모두 말년에 불교 가족으로 유입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 집 밑바닥을 들여다보는 것이 지루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그의 공허함, 침묵, 신비주의 이론에 반했다. "[Tao] 주석.

질문: "Ch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Fo의 말은 이성에 가깝기 때문에 Yang Mo보다 더 해롭습니다. '나는 정의를 의심하고, 사랑은 인을 의심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재앙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것 같다. 포 씨는 무슨 일이냐”며 “양모가 그냥 억지로 한 것뿐이다. 부처님은 가장 미묘하고 예민한 분이었는데, 이 왕조의 많은 훌륭한 사람들이 이 함정에 빠졌습니다. "예를 들어, Li Wenjing과 Wang Wenzheng은 Cai Yanggui Shanyou 씨와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Sun에게 축하]

질문: "왜 컬렉션에서 부처에 대해 이야기하고 라오어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까?"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라오는 단지 양이다. 사람들은 당시 맹자가 양모만 승진시켰을 뿐 라오족을 승진시킨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후세에 은둔생활을 하고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은 모두 늙은이들이다. 그 사람은 학자도 아니고 자기가 보는 것에 집착할 뿐입니다. "[천]

웨이웨이가 "양모가 아닌 시시 얘기만 하면 어때요?"라고 묻자 그는 "양모는 저를 위한 거고 제가 만들면 다들 좋아한다. 가볍고 헷갈리지 않습니다. Shi Shi는 사람들을 가장 혼란스럽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봤을 때는 이해가 됐지만, 그 사람이 하는 말은 깊게 할수록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는 말이었습니다. "

"이단에 대한 공격"장. "나에게 양 가문은 '머리카락을 뽑아 세상을 이롭게 한다'." 그런 일이 있으면 세상은 그 사람을 불합리한 사람으로 보고 그에게서 배우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묵지이의 넉넉한 장례처럼 그도 그를 이길 수 없는 이유가 불합리해서 할 수 없다. 불교가 단순하면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그의 책에서 볼 수 있듯이 이것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Ming Zuo]

Lu 씨는 "신사는 고전에 반항할 뿐이며 고전은 정확하고 악이 없습니다. 지금은 사악하고 이단적이지만 무력으로 공격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을 덮을 수 있습니다. "그건 아주 좋은 말이지만 뜻이 너무 많아 성자의 의도라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성자의 의도는 분명히 무력으로 공격하려는 것입니다. 그가 무엇을 이루려는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 그것은 헛될 것이고 당신의 경력은 낭비될 것입니다." Chun> 수집된 메모.

"Zhi Zhi Zhi Zhang"

질문: "'아는 것이 아는 것' 장입니다. 자로에게 맞지 않고, 무지를 아는 것으로 여기는 병이 있다." "Zilu는 "Zilu는 무례하고 무언가를 볼 때마다 그것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이름 수정하기' 부분에서는 우회적인 것 같아서 장소도 귀도 모른다. "〔铢〕

"아는 것을 아는 것"이라고 질문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Zilu의 분위기는 거칠고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할 수 없습니다. 비록 그가 스승이라 할지라도 그는 자신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사람도 틀렸어요. '자루는 로터리'처럼요. '그래서 스승님이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꿩〉

아니면 '무엇을 아느냐' 장에 대해 묻자 그는 "오직 이촨만이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한쪽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라면 자기기만이 없고 지식은 자명하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인가를 알려달라고 요청하지 않으면, 당신은 사람들이 모르는 것에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자는 다시 한 번 이 뜻을 말하여 위에서도 자기기만을 잃지 않고 아래에서도 자기 격려를 잃지 않고 그의 설명을 완성하였다. "[Guang]

Xu가 "Shang Cai는 뭐라고 말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Shang Cai는 그것이 정확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의 기대가 너무 높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현자의 말은 가장 중요한 것만을 말한다. 현대인에게 있어서는 아는 사람은 안다고 하고, 모르는 사람도 안다고 한다. 결국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사이에는 경계가 없다. 사람이 아는 것을 안다고 생각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안다고 억지로 생각하지 않고도 아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자루는 용감한 성격을 갖고 있어서 자신이 아는 줄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할까 봐 두려워서 그를 위해 이렇게 말했다. ”

장설건록장

대지라오가 '건록장'을 말했다. 그는 "'더 배우고, 더 많이 본다'는 말을 가볍게 들을 때가 더 많은 것 같다. 우연히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곳이 자신의 기술을 적용하기에 완벽한 장소라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고, 현자는 "그것을 추구하는 고대의 지혜를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많이 들어봤는데 좋은 걸 골라서 따라하고, 많이 보고 알아봐라'고 다들 더 갖고 싶어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혼자 있고 과부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는 학습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시주]

많이 듣는 것, 의심하는 것, 조심스럽게 말하는 것 세 가지다. [시주]

많이 듣고 많이 보는 것은 천박하고 편협한 것이 아니다. 의심이 든다면 나머지도 더 조심해야 합니다. [Fang]

듣는 것과 보는 것도 상호 발명입니다. 예를 들어 "Xue Qianlu"장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의심이 많으면 나머지도 조심하고, 의심이 많으면 조심해야 한다." 말하는 것은 듣는 것이요, 행하는 것은 보는 것이니라. [시주]

질문 <건록>에 나오는 '듣고 본다'는 말의 의미는. 즉 '듣는다는 것은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이고 보는 것은 사람의 행동을 보는 것이다. 듣는 것도 자신이 말하는 곳에 속하고, 보는 것도 자신이 하는 일에 속한다. 뭔가를 듣고 볼 때 의심을 품어야 하지만, 쉽게 말하거나 행동하지 마세요. "물으십시오: "듣고 보는 것은 책에서 얻어지는데 무엇이 다릅니까?" 그는 말했다: "고인들이 기본적인 것을 말하는 것을 보는 것은 듣는 것이고, 고대인들이 기본적인 것을 하는 것을 보고 그것을 배우려는 것은 보는 것과 같습니다. 슌의 효도. 그러나 "자제하고 예를 회복하는 것"에 관해서는 공자께서 말씀하신 것을 근거로 삼고 있는데, 이는 자기 백성이 이를 따르고 인(仁)을 베풀고자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이 이 글의 주된 의미는 아니지만 듣는 것과 보는 것을 구별할 필요가 있다. "물어보세요: Qian Lu에게 이 대답이 '욕정적'이라는 뜻인가요?" 그는 말했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마세요. 공자는 그에게 건을 가르치지 않았지만 윤델로의 도가 그 안에 들어 있었고 건이라는 단어를 없애고자 했다. '왕은 재물을 잘하고 음욕을 품는다' 같은 말을 써서 공자(孔子)에 비유하면 병이 나고 성자와 성자의 차이를 보게 된다. "〔一之〕

누군가는 "나머지는 조심하세요. 의심할 여지가 없고 위험이 없다는 뜻인가요?"라고 물을 수도 있는데, 그는 "그렇다"고 말했다. "[Yigang]

Lin Shugong은 "많이 들으면 어떻게 의심할 수 있고, 많이 보면 어떻게 의심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많이 듣지 않으면 볼 수 없고, 많이 보지 않으면 의심할 수 없고, 많이 보지 않으면 의심할 수 없다. 거의 볼 수 있습니다. 장시(江西)성 사람들은 그의 말을 듣고 그에 따라 행동했습니다. 그들은 그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의심했습니다. 이 장에 대해 말씀하실 때, 그는 “자장은 보통 많이 듣고 보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데 스승님께서 그가 많이 듣고 보는 것을 원하지 않으셔서 나에게 말씀해 주셨다. 이것은 무슨 말인가? 한가지, 어떤 사람이 이런 말을 했는데, 나도 집에서는 본 적이 없어요. 모두가 목소리를 내야 결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서 많은 이론이 조화를 이루고 의심이 명확해집니다. "[허선]

'당신은 겉에서 왔고, 후회는 속에서 나온다'고 물을 수도 있다. 그는 "말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수 있으므로 행동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본인이 먼저 알아차리게 되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그 자체로 말해줍니다. 너무 많이 말하고 너무 많이 후회하면 후회하지 마세요! 너무 많이 하고 후회하면 분명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줄 것입니다. "[광]

'장설건로' 장에서는 건로에 대해 생각하지 말라고 사람들에게 가르칩니다. 건로에 대한 욕망 때문이 아니라 말과 행동에 조심해야 합니다.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면 기술, 말과 행동에 대해 후회가 있다면 어떻게 할 마음이 있습니까! [바트]

Xu는 "Qianlu에서 배우기"장에 대해 물었고 "이것은 세 가지입니다. : 듣는 사람이 적다면." 조회수가 적으면 제대로 된 곳을 참고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많이 듣고 봐야 합니다. 너무 많이 듣고 보고 의심할 수 없다면, 당신은 틀렸고 그것이 옳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고 나머지 부분도 조심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는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낫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라고 묻자 그는 "네. 일반적으로 말을 조심하지 않으면 남을 보게 되고, 사람이 당신을 가지면 자신의 삶에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평화롭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각 장군 간의 비교일 뿐입니다.

이어 "'월급이 들어있다', 이것만 하면 월급을 받을 수 있느냐"고 묻기도 했고, "월급을 요구하지 않더라도 후회할 수 없다면 이유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월급 받으려고. "쟁기질도 지양한다"고 하면. 배불리려고 쟁기질을 한다면 어떻게 낙담할 수 있습니까? 그러나 쟁기질을 하다 보면 홍수, 가뭄, 기근의 위험이 있을 때 때로는 낙담하게 될 것입니다. 배움이 도인데 어찌 월급을 구하느냐. 그러나 배움이 드물고 아쉽기 때문에 스스로 월급을 받을 수 있느니라. 속담처럼 '항상 거기에있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몸을 숨기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몸을 숨긴다'는 말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의 도는 이렇게 되어야 바른 것입니다. 이것은 "그 안에" 있다고 말하는 모든 것에 해당됩니다. 또 다른 질문: "성인은 사람들에게 월급을 구하라고 가르치지 않고 '월급이 거기에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그는 말했습니다: "성인은 사람들에게 단지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월급으로 중요한 일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얻으려면 먼저 신체의 무게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

장설건로 스승이 대답했다. 주님의 말씀을 들으면 주님의 일을 보게 되며, 특히 '죄는 밖에서 온다', 후회하는 것은 '이유는 안에서 온다'이다. 후회할 때까지는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는다. '루가 그 안에 있다'는 말은 곧은 것이 아니라 '그 안에 곧다'는 뜻이다. 가뭄이 들면 낙담이 있습니다. 배움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말과 행동을 조심하면 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일에 있어서는 이익이나 이익을 먼저 생각하지 말라. “사람이 진리를 분명히 보면 이익이나 이득에 감동하지 않을 것이다. "[Ming Zuo]

질문: "Zizhang은 성문에 있었는데 갑자기 Qianlu로부터 배웠습니다. 성자는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고 말할 뿐인데, 이는 하늘의 고귀함을 닦으면 인간의 고귀함이 그들에게 임한다는 것입니다. " 말했다: "하늘의 고귀함과 인간의 고귀함을 키우는 것은 당신 자신에게 올 것입니다. 이것은 심각한 진술입니다. 여기서 강조점은 말과 행동에만 있습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한다면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Shi Ju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성인의 마음은 월급을 받기 때문에 말과 행동에 조심하라고 가르칠 뿐입니다. 그 안에 무슨 말을 하든 필요도 없고 '기대'도 없습니다." 그리고 진심이 담긴 말. Ru Geng은 원래 배불리 먹고 싶었지만 "그 안에서 낙담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숨어 있었지만 여전히 그 안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성자의 본심은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조심스러워서는 안 되며, 실천하고 배워야 하며, 의심은 없어도 믿음은 없어야 하고, 위험은 없어도 마음의 평화는 없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믿을 만하고 안전한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당신이 관찰한 것은 말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것이라고 말하십시오. "[Nan Sheng]은 작은 차이를 기록했습니다.

"Zi Zhang은 Qian Lu에게 배웠습니다." Lu Gu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고 싶었지만 하고 싶을 때 할 수 없었습니다. Ziz Zhang은 땅에 떨어졌고, 그는 더 이상 올바른 마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스승은 그를 무시하고 그에게 어떻게 하는지 가르치지 않았고, 단지 "이익이 되는 것"이라고만 말했습니다. 그 안에'라는 말은 '이것을 구하고 저것을 얻는다'는 뜻이다. '너는 그것에 낙심한다'는 것은 모두 군자가 자기를 위해 갖고 있는 것을 추구하는 일이다. 그러나 일단 덕을 닦고 명성이 높아지면 명백해지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구하러 와서 일을 기다리지 않고 얻을 것이다. "남을 버리지 않으면 인(仁)하고 의(善)하기 때문이니라. 그러나 인(仁)하고 의(善)하면 자기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느니라. 비록 이것이 이롭다고는 할 수 없으나 세상 사람들이 다 그렇지 아니하게 되느니라." 남을 버리는 것이 더 큰 이익이니라. 대부분의 경우 공덕을 계산하려는 의도는 해롭습니다. "선한 사람은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이익을 얻습니다." 공덕을 계산하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이것도 속담이지만 사람들에게 묻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성 선생이 말했듯이 "마음을 정하고 이익이나 이익에 흔들리지 말라." 논어에 나오는 모든 말은 그 점에 반대됩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숨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숨는다'처럼 그는 곧은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 그 속에 정직함이 있는 것입니다. 농사를 짓는 목적은 식량을 얻는 것이지만, 홍수, 가뭄, 기근이 닥치면 그 안에는 '재난'이 따르게 됩니다. '잘 구하고 잘 생각하라'는 말은 본래 강의일 뿐 인을 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잘하면 인(仁)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사는 곳을 존중하고, 일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성하십시오." 이 모든 것은 자비를 구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사람들에게 이 길만 가고 저 길을 걱정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상대방도 편해질 것이다. "또한 말하기를, "군자는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 배움은 급여가 있는 곳이고, 농업은 낙담이 있는 곳입니다. “군자는 자기 길을 구하되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일반적인 말인데 중앙 정부는 이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학문은 거기에 있고, 밭은 거기에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 안에는 낙담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음식의 밑바닥을 찾는 방법을 찾도록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이어 “길은 걱정하되 가난은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 뒤 뿌리를 잘라 버렸다. "〔阘"

아이공은 백성을 장에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진종웨이는 두 장을 말했습니다. "백성을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백성을 존경하고 충성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전 장의 이 글에 따르면, 스승님은 단지 고상하고 이성적인 의도 없이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시 아이공은 조치를 취할 권리가 없어 요청 후 사임했다.

물어볼 줄 안다면 스승님은 여전히 ​​뭔가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이강]

'장설건로' 장에서는 건로를 자신의 의도로 받아들이지 말라고 사람들에게 가르칩니다. 건로를 하려는 욕망 때문이 아니라 말과 행동에 조심해야 합니다. 할 수 있다면 정말 실천에 옮기면 말과 행동을 후회한다면 어떻게 좋은 사람이 되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바트]

Xu가 "좋은 사람이 되는 법 배우기" 장에 대해 물었습니다. "이것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 문제입니다. 사람이 적다면 듣고 보는 것이 적으면 참고할 수 없으므로 더 많이 듣고보아야합니다." 너무 많이 듣고 보고 의심할 수 없다면, 당신은 틀렸고 그것이 옳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고 나머지 부분도 조심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후회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는 "당신과 후회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나요?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낫다고 생각합니까?"라고 묻자 그는 "그렇다. 일반적으로 말을 조심하지 않으면 남을 보게 되고, 사람이 당신을 가지면 자신의 삶에 후회가 없을 것입니다! ,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평화롭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단지 각 장군 간의 비교일 뿐입니다. 이어 "'월급이 들어있다', 이렇게만 하면 월급을 받을 수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그는 "월급을 요구하지 않더라도 후회할 수 없다면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월급 받고. "쟁기질도 지양한다"고 하면. 배불리려고 쟁기질을 한다면 어떻게 낙담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쟁기질을 하다 홍수, 가뭄, 극심한 기근의 위험에 직면하게 되면 때로는 낙담하게 됩니다. 배움이 도인데 어찌 월급을 구하느냐. 그러나 배움이 드물기 때문에 스스로 월급을 받을 수 있느니라. 속담처럼 '항상 거기에있다'.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몸을 숨기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몸을 숨긴다'는 말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버지와 아들의 도는 이렇게 되어야 바른 것입니다. 이것은 "그 안에" 있다고 말하는 모든 것에 해당됩니다. 또 다른 질문: "성인은 사람들에게 월급을 구하라고 가르치지 않고 '월급이 거기에 있다'고 하는데, 어떻습니까?" 그는 말했습니다: "성인은 사람들에게 단지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고 가르칩니다. 하지만 월급으로 중요한 일을 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얻으려면 먼저 신체의 무게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

장설건로 스승이 대답했다. 주님의 말씀을 들으면 주님의 일을 보게 되며, 특히 '죄는 밖에서 온다', 후회하는 것은 '이유는 안에서 온다'이다. 후회할 때까지는 아무것도 후회하지 않는다. '루가 그 안에 있다'는 말은 곧은 것이 아니라 '그 안에 곧다'는 뜻이다. . 가뭄이 들면 "낙심"이 있습니다. 배움의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말과 행동을 조심하면 돈을 벌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 일에 있어서는 이익이나 이득에 이끌리지 마십시오. 그는 또한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진리를 분명히 보면 이익이나 이득에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Ming Zuo]

질문: "Zizhang은 성문에 있었는데 갑자기 Qianlu로부터 배웠습니다. 성자는 말과 행동을 조심하라고 말할 뿐인데, 이는 하늘의 고귀함을 닦아 인간의 고귀함이 그들에게 임한다는 것입니다. " 말했다: "하늘의 고귀함과 인간의 고귀함을 키우는 것은 당신 자신에게 올 것입니다. 이것은 심각한 진술입니다. 여기서 강조점은 말과 행동에만 있습니다. 말과 행동을 조심한다면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Shi Ju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성인의 마음은 월급을 받기 때문에 말과 행동에 조심하라고 가르칠 뿐입니다. 그 안에 무슨 말을 하든 필요도 없고 '기대'도 없습니다." 그리고 진심이 담긴 말. Ru Geng은 원래 배불리 먹고 싶었지만 "그 안에서 낙담했다"고 말했습니다. 아버지와 아들은 서로 숨어 있었지만 여전히 그 안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성자의 본심은 말과 행동을 조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주의만 할 수는 없고, 실천하고 배워야 하며, 의심은 없어도 믿음은 없어야 하고, 위험은 없어도 마음의 평화는 없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믿을 만하고 안전한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말과 행동을 조심하고, 당신이 관찰한 것은 말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것이라고 말하십시오. "[Nan Sheng]은 작은 차이를 기록했습니다.

"Zi Zhang은 Qian Lu에게 배웠습니다." Lu Gu는 원하는 것을하고 싶었지만 할 수 없었습니다. Ziz Zhang이 땅에 갔을 때, 그는 더 이상 올바른 마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스승은 그를 무시하고 그에게 어떻게 하는지 가르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행운이 거기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을 구하고 저것을 얻는다', '네가 그것에 낙담한다' 등은 모두 군자가 자기의 것을 구하는 일이지만, 일단 덕이 닦이고 명망이 뚜렷해지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것을 구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인이 없으면 친척을 남겨두고 의롭지 못하다." "그렇다면 그의 왕을 따르라"는 것은 그가 자비롭고 남을 버리지 않으면 의인이니라. 그러나 인(仁)하고 의(善)하면 자기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느니라. 비록 이것이 이롭다고는 말할 수 없으나, 세상 사람이 남을 버리지 않게 하는 것이 더욱 큰 이로움이니라. .옌! 공덕을 계산하려는 의도도 해롭습니다. "선한 사람은 먼저 어려움을 겪고 나서 이익을 얻습니다." : "이것도 명언이지만 묻지 말라고 가르치려는 것입니다." 성 선생이 말했듯이 "마음을 정하고 이익이나 이득에 흔들리지 말라." 논어에 나오는 모든 말은 그 점에 반대됩니다. 그리고 '아버지가 아들을 위하여 숨고 아들이 아버지를 위하여 숨는다'처럼 그는 곧은 일을 행하지 아니하고 그 속에 정직함이 있는 것입니다. 농사를 짓는 목적은 식량을 얻는 것인데, 홍수, 가뭄, 기근이 닥치면 '재난'이 닥치게 됩니다. '깊이 묻고 생각하라'는 것은 원래 강의일 뿐 인을 구하는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잘하면 인(仁)도 포함된다.

예를 들어, "당신이 사는 곳을 존중하고, 일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에게 충성하십시오." 이 모든 것은 자비를 구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사람들에게 이 길만 가고 저 길을 걱정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상대방도 편해질 것이다. “또한 말하기를, “군자는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 배움은 급여가 있는 곳이고, 농업은 낙담이 있는 곳입니다. “군자는 자기 길을 구하지만 음식을 구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는데, 중앙 정부가 이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학문도 거기 있고, 밭갈이도 그 안에 있다”고 말했다. , 그리고 그 안에는 낙담이 있습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음식의 밑바닥을 찾는 방법을 찾도록 가르치는 것 같습니다. 이어 “길은 걱정하되 가난은 걱정하지 말라”고 말한 뒤 뿌리를 잘라 버렸다. "〔阘"

아이공은 백성을 장에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었습니다.

진종웨이는 두 장을 말했습니다. "백성을 복종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사람들을 존경하고 충성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스승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전 장의 이 글에 따르면 스승님은 고양이나 합리성의 의미 없이 단지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시 아이공은 조치를 취할 권리가 없어 요청 후 사임했다. 물어볼 줄 안다면 스승님은 여전히 ​​뭔가 말씀을 하셔야 합니다. "[이강]

예의는 하늘에 근거한 것이므로 영원히 변할 수 없고, 손익의 예절은 인간에 근거한 것이므로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