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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드라마 생존을 위한 4가지 위기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중국 드라마 생존을 위한 4대 위기
송바오진 2013-3-5 17:00:48
출처 : "Art Review"(베이징) 2006년 6호, pp. 45-48
내용 요약 중국 현대극이 100년의 역사를 겪게 되었습니다.
100년의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수입된' 서양 무대 예술은 대체할 수 없는 형태의 민족 문화로 변모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드라마는 세계화되는 문화적 맥락에서 독자적인 존재권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점점 더 상업화되는 사회 환경에서도 독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참으로 많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예술적 성격, 전통을 존중하면서 적당한 가문의 재산을 물려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발전을 추구한다는 목표 아래 존재의 적합한 장소를 찾아야 하며, 이념적 의미에서 계몽의 책임을 져야 할 뿐만 아니라 소비에도 저항해야 한다. 이즘의 물결 속에서 길을 잃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서 드라마는 문화시장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 존재의 위기감은 풀리지 않고 오히려 심화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 국가문화기관이 전국적으로 드라마 발전 체계를 구축한 적이 있고, 연극 공연단이 성, 시를 넘나들며 퍼져 나갔던 기억이 난다. 청년 예술 극장, 중앙 실험 극장, 베이징 인민 예술 극장, 상하이 인민 예술 극장, 요녕성 인민 예술 극장, 난징 군사 지역 전선 레퍼토리 극장, 광동성 레퍼토리 극장 등 중앙 연극 아카데미의 두 주요 교육 기관 상하이 연극 아카데미(Shanghai Theatre Academy)는 주로 드라마 개발을 위해 학생들을 교육합니다. 1956년 첫 전국희극 관람공연에서는 41개 극단이 50편에 가까운 드라마를 공연했다. 국경절 10주년을 맞아 베이징, 상하이 등지에서 40여 편의 연극이 공연됐다. 문화대혁명 이전에 드라마가 이미 중국 최대의 드라마 장르가 되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문화대혁명 이후에도 드라마는 이념해방의 최전선에 섰다. 1976년 10월 '4인방'은 무너졌고, 그해 말에는 문화대혁명을 성찰한 드라마 '황하포호'가 등장했다. . 4·5운동이 옹호되기 이전부터 이미 민중의 가슴을 울리고 마음해방의 길을 개척한 드라마 '고요한 곳'이 전국 각지에서 상연됐다.
오늘 드라마를 보면 죄책감이 들 수밖에 없다. 연극계가 '드라마 위기'를 외치던 1980년대 이래로 '위기'의 현실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람들은 위기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을 뿐이다. 점점 더 무관심해집니다. 예술 생태학의 합리화는 일반적인 사회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문화적 핫스팟의 일반화, 오락 형식의 다양성, 대중 문화의 발전, 사람들의 자유 선택 기회의 증가 등이 모두 연극을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점점 약해지는 대본과 점점 소외되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언제나 내면의 비밀을 탐구해야 한다.
드라마의 본질에 관해서는 시청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대본이 없어도, 소품이 없어도, 무대 디자인이 없어도 공연하는 사람이 있으면 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공연을 볼 때 공연에 대한 주도권은 타고난 것이고, 좋은 공연은 좋은 관객을 만든다. 이곳은 풀이 자라지 않는 사막과 같지만 낙타가시나 위성류, 산자나무가 자라면 생명력이 생기고 그에 맞춰 생태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햇빛, 비, 이슬, 토양, 수질, 비료 등이 씨앗에 가장 적절하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없을 때, 우리는 씨앗 자체의 왕성한 생명력을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습니다. 드라마의 생태를 이야기할 때 먼저 드라마 자체의 성장 메커니즘을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중국 드라마: 평면화되는 깊이와 약화되는 생각
드라마의 생태학에 초점을 맞추면, 첫 번째 피할 수 없는 질문은 드라마가 어떻게 자신의 성장 잠재력을 강화하고 자신의 영적 영토를 점유할 수 있는가이다. 거의 100년의 역사 속에서 드라마는 항상 문화적 자신감의 부족과 문화적 의식의 위기로 드러났습니다. 특히 새 시대 이후 시장 경제 시대의 도래는 이러한 문화적, 심리적 약점을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서구 트렌드를 따라잡아야 하는 절박함과 시장에 맞춰가야 한다는 불안감에서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급하게 새로움을 추구하고, 차이를 거부하며, 새로운 것만을 받아들이게 되는데, 이는 예술적 표현에 혼란과 혼란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루쉰 선생의 말처럼 예술적 탐구의 지속성과 견고성을 방해하게 된다. 나무 열매처럼 다들 한 입 베어물었지만 결국에는 그 맛을 알지 못했다.
드라마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천번상 씨는 한 마디로 "정신 위축"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2003년 왕샤오잉 감독은 아서 밀러의 연극 '세일럼의 마녀들'을 한 심포지엄에서 상연한 적이 있다. 그는 영혼구원과 물질주의적 유혹 앞에서 사람들이 어떤 자기 선택을 하게 될 것인지를 극에서 보여주고자 한다. 극작가 자오야오민은 농담조로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샤오잉, 당신이 나를 고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대다수의 중국인이 주저 없이 물질주의적 유인책을 선택할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음용화: '구하기 어려운 극의 시', '읽기' 2006년 5호 참조) 이 대화는 일정 기간 동안 사람들이 물질적 이익을 과도하게 추구하고 정신적 가치에 대한 무관심을 반영합니다.
현재 드라마 창작의 기반은 거의 무너졌고, 전문 창작인력도 심각한 부족을 겪고 있으며, 드라마문학의 매력과 시적인 면모도 점차 상실되고 있다. 한정된 창작물 중에는 고전을 해체하고, 깊이를 평면화하고, 사상을 약화시키고, 맹목적으로 키치하는 드라마가 적지 않다. 그 결과 드라마가 갖는 문화적 의미는 점차 줄어들고, 공연도 관객에게 매력을 잃게 된다. 문화 소비의 한 형태로서 드라마가 판매와 구매를 동시에 달성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다.
1990년대 이후 사람들은 많은 새로운 것들을 마주해야 했고, 심지어 새로운 인간적 환경과 가치체계에 적응해야 했습니다. 세상의 혼란, 모순된 현실, 의식의 위기, 정신의 혼란에 직면했을 때 극작가들은 이를 표현할 적절한 말을 찾지 못하고, 물질적인 차원에서도 막연하게 근대성과 동일시하는 것 같다. 그들은 현대 생활에 대한 이해가 없으며,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 자신의 문제를 직접 직면할 용기와 예리한 분석, 예리한 조사와 경계적인 성찰을 거의 상실했습니다.
TV 드라마 제작에 비하면 드라마 집필은 힘들고 힘들지만 그 보상은 매우 적다. 결과적으로 드라마는 반세기 전처럼 국내 일류 작가들이 대본을 쓰도록 더 이상 끌어들일 수 없다. 심지어 요즘에는 2류, 3류 작가들도 서슴지 않고 포기한다. 유례없는 근대화와 변혁의 역사적 시대에서,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고, 이 시대의 현실을 반영하며, 지속적인 이념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지닌 독창적인 드라마를 찾는 것은 심지어 어렵습니다.
현재 드라마에는 진정한 혁신의식과 삶을 꿰뚫어보는 용기가 모두 부족하다. 많은 연극계 종사자들이 다양한 아방가르드와 포스트모던의 기치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무적 차원에서는 사변적 사고방식과 키치한 태도로 세속적 목소리의 조화와 물질적 이익 경쟁에 동참하지 않을 수 없다. 사실 인간의 정신적 창조의 결과로서 연극예술은 단순히 상품으로 존재해서는 안 되며, 그 문화적 가치의 자아실현 과정도 단순히 상품가격이 시장에 반영되는 과정이 되어서는 안 된다. '화이트칼라 드라마'의 위선이든, '아방가르드 드라마'의 몰락이든, 대규모 무대 제작의 소란이든, 형식의 다양함과 혁신은 맹목적으로 돌진하는 드라마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시장 경제는 자신의 예술적 포지셔닝과 성장 잠재력을 무시하고 "한 번의 기회와 또 다른 장소"라는 현실적인 포지셔닝을 찾을 수 없습니다.
사람은 많지 않고 여행자는 적다
드라마 생태학을 보면 두 번째로 피할 수 없는 문제는 드라마 인재 부족과 드라마팀의 위축이다. 요즘에는 북경과 상해에서만 정상적으로 드라마 공연을 볼 수 있고, 다른 지역에서는 드라마가 점점 멀어지는 그림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베이징과 상하이에서도 연극단이 축소되고 있다. 첫째, 상하이 인민예술단과 상하이 청년예술단이 하나로 합쳐졌고, 이후 중앙실험실험단과 중국청년예술단이 하나로 합병됐다. 이전에는 지방 극단에 출연할 드라마가 없었다. 오랫동안 수행했으며 거의 마비에 가까운 사실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TV드라마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극단이 영화배우와 텔레비전 배우를 위한 무료 훈련소로 바뀌었다고 농담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극단의 고용 메커니즘이 조정되거나 변경되지 않았으며 경제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의식은 한정된 스태프와 자금부족, 그리고 수년간 무대에 오르지 못한 배우들의 부담을 짊어져야 하고, 드라마 출연에 적합하지도 않다. 그러나 그들은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에서 많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며 무료라 할지라도 조금 플레이어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많은 극장에서 리허설을 할 때 인력이 부족해 빡빡하게 일을 하고 있다. 국립극장이 '노부인 귀향'을 공연했을 때 단체 공연은 시즈 공연 학교 학생들의 지원에 의존했고, 베이징 인민 예술이 '차이원지'를 개편했을 때 감독은 인근 베이징 2호 학생들을 초대해야 했다. 참여하는 중학교 Fujian People's Art "The Great Ocean"을 공연할 때 다른 기관의 인력을 임대해야 했습니다.
현재 베이징 인민예술극장에서 예행 연습 중인 드라마 '백록평원'도 인력 부족으로 베이징 지역에서 인재를 대대적으로 물색해야 했다.
사실 배우 채용에 있어서는 연간 계약과 임시 채용을 병행하는 홍콩 레퍼토리 극장의 경험을 받아들이는 편이 나을 것 같다. 올해 5월에는 홍콩 레퍼토리 극장이 '러브 인 더 시티' 공연을 위해 베이징을 찾았다. 주연 배우 토니 렁 카 파이가 올해 홍콩 최우수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것은 이미 레퍼토리 극장과 계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그는 아카데미 시상식에만 참석하고 연극 리허설에만 참석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는 Tony Leung 자신의 신용 원칙과 홍콩 사회의 청렴 메커니즘을 반영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홍콩 레퍼토리 극장의 예술 감독인 Mo Jun-fai 씨에 따르면 홍콩의 예술적 분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효진은 무대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배우가 진짜 배우라는 것이다.
극단은 상대적으로 고정된 배우 집단을 가져야 하는데, 그 목적은 단지 장기적으로 공연에 대한 암묵적인 이해를 형성하는 것에 지나지 않지만, 이러한 암묵적인 이해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너무 많은 배우들이 자기 이름만 사용하는 게 극장에서 고쳐지는 게 이상하지 않나요? 오늘날의 베이징에서는 한편으로는 '베이징 드리프터즈'의 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문 배우의 심각한 부족, 비창의적인 직원의 수가 늘어난 반면, 이 웃기는 사실은 현재 병원 경영의 활력 부족과 비현실적인 고용 메커니즘을 반영합니다. 우리 극단은 합리적인 고용 메커니즘과 결속력이 부족하고 창작진과 다른 스태프 간의 불균형이 부족합니다.
원칙없는 평론과 미개한 장면
드라마의 생태학을 고려할 때 피할 수 없는 세 번째 문제는 드라마 평가 메커니즘의 협소함과 모호함이다. 조유 선생님은 좋은 드라마에는 먼저 좋은 대본이 필요하고, 두 번째로 좋은 비평이 필요하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드라마의 성과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고, 관객을 정상적인 감상의 통로로 인도할 수 있는 사람이 평론가여야 한다. 그러나 누군가 지적하듯이 “소위 유명 평론가가 되었거나 인기를 얻고 있는 평론가의 대다수는 이름뿐이다. 이 명성은 거의 예외 없이 그들의 지성과 재치, 책략에서 나온다. 그들을 유명하게 만드는 것은 그들의 진정한 재능이 아니라 그들의 파렴치한 쇼맨십과 재치 있는 행동이다." (푸샹: "중국 평론가의 8가지 형태의 타락", "작품과 논쟁". 》2006년 5호)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것에 동의하고 수용하는 비평가는 사방에서 아첨하고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단어를 조작하고 항상 말도 안되는 것을 농담으로 부를 수 있는 다양한 회의 사이를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연예계의 보도가 세속의 떠들썩한 소리에 동참하면서, 그들은 담론을 장악하고 사실을 무시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구석에서는 썩은 냄새, 심지어는 뱃속에서는 악취가 풍기는 말을 자주 내놓는다. 언론 보도는 사실로부터 진실을 찾는 것에 기초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힘을 오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그들은 배우를 유명하게 만들고 그를 완벽한 아름다움으로 묘사하기 위해 정보 폭격을 사용하지만 내일은 그것을 읽을 수 없으며 일부 스캔들을 만들어냅니다. . 그를 땅바닥에 쓰러뜨려라.
극단에게 비판과 보도가 일방적 행위에 불과하다면 시상 방식은 극단의 사회적, 경제적 이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행사다.
상의 목적은 창작을 장려하는 것이지만 일부 시상은 실무자들이 예술창작의 진정한 목적을 망각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다. 시상 시스템은 예술적 창작을 확고한 궤도에 올려놓고, 이익에 대한 유혹은 일부 사람들이 성공의 지름길을 찾도록 장려합니다. 한 연극 평론가는 "베이징은 스스로를 '문화사절'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을 지원해 왔다. 그들은 베이징에서 공연할 수 있다는 조건으로 다른 사람의 연극을 비판하고 조작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 사람들 중 일부는 자신이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어떤 의견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이 제시하는 의견은 종종 우스꽝스럽습니다. 그러나 아래 사람들은 그런 '인도' 하에 개편된 드라마에서는 감히 듣지도 못했고, 개편될수록 드라마는 점점 더 나빠져서 사람들을 웃고 울게 만들었다. " ('역사와 현실 사이의 드라마 검토', '운남 예술대학교 저널', 2002년 6호 참조) 이러한 보상 메커니즘은 기준이 모호하고 절차가 자의적이기 때문에 취약하고 위험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 결과는 인위적입니다.
국가의 이름으로 2억원을 들여 개발한 '국가무대 예술품질사업' 선정이 올해로 3회째 진행됐다고 한다. 5회 이후에는 중지됩니다. 이유는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2억의 투자는 그다지 큰 금액이 아니며, 수백만의 보상도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무대예술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한 이러한 평가 메커니즘은 일시적이고, 부분적이며, 일방적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차원적이고 지속 불가능합니다. 부진한 무대예술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지속가능한 발전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사실 드라마의 진정한 평가자는 관객과 시간이어야 한다. 관객은 현재의 시장 인식을 대변하고, 시간은 예술의 지속성을 시험하는 역할을 한다. 이 둘의 결합은 이중적인 존경심을 형성한다. 예술과 관객을 위해. 비평가는 관객이 작품의 이념적, 미학적 깊이를 이해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자신의 인식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연장의 수급 단절로 인해 극장 임대료가 상승하고 이로 인해 드라마 티켓 가격이 여전히 높은 수준에 머물면서 관객의 심리적 기대치와 구매력에서 상당한 편차가 발생했다는 점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19세기 말 프랑스 소극장 운동의 창시자인 앙투안은 당시 극장 상황에 불만을 품고 개혁을 결심한 중요한 이유는 귀족들의 티켓 가격 때문이었다. '대로 극장'의 가격은 당시 일반인의 2~3일치 월급과 맞먹는 수준이었다. 오늘날 베이징에서 극장 티켓 가격은 보통 100~500위안 사이인데, 이는 앙투안이 일반 사람들의 한계라고 믿었던 가격을 훨씬 초과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제작비 상승과 티켓 가격 상승으로 극장 문턱이 높아져 일반 국민들이 드라마를 멀리하게 됐다. 구어극의 사회생활에 대한 순진한 묘사가 드라마와 관객 사이의 심리적 거리를 넓힌다면, 지나치게 높은 티켓 가격은 드라마 관객 수를 감소시키고 심지어 관객이 시청에 흥미를 잃게 만들 수도 있다.
현재 현실은 관련 기관들이 시상을 위해 많은 돈을 쓰고 있지만, 시청자들에게 드라마를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보조금을 사용하는 것을 아무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사적 권력의 부족
드라마의 생태학에 초점을 맞추면, 네 번째 피할 수 없는 질문은 드라마 발전에 적합한 조화롭고 일관된 생태 환경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이다. 현재 연극 무대에 대한 지원은 여전히 전문 연극단인 베이징 인민 예술 극장과 상하이 연극 센터라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베이징과 상하이 공연 시장에서는 독립적으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민간 극단이 가끔 한두 편의 연극을 제작하기도 했지만 주로 경제적인 이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기본적으로 철수하고 지속 불가능하다.
비교적 집중적이고 대중적이며 아마추어적이고 비실용적인 유일한 드라마 공연은 매년 열리는 대학생 드라마 페스티벌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기본적으로 드라마 마니아들을 위한 자조적 공연 활동으로 안정적인 정책 지원과 재정적 보장, 조직 형태가 부족하다. 대학생드라마페스티벌이 끈질기게 살아남기 위해서는 주최측의 드라마에 대한 열정과 헌신이 필요하지만, 이 존재 자체가 어렵다.
전문 극단의 발전과 민간 아마추어 극단의 활동을 바탕으로 서로를 홍보하고 상생하는 합리적인 연극생태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예술발전위원회가 홍콩 예술의 전반적인 계획을 규제하고 전문 연극 단체와 민속 연극 단체의 예술 제작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면, 전문 연극 단체는 아마추어 연극 단체의 발전을 도울 책임이 있습니다. 보조금을 받는 아마추어 극단은 학교 드라마의 대중화와 멘토링 활동을 담당해야 합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상호작용적이고 상호 강화적인 개발 메커니즘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 예술경영은 민속극을 거의 제한해 왔다.
이 글을 쓰면서 저자는 오래된 사건을 떠올렸다. 한번은 밖에 나갔다가 소나무로 뒤덮인 언덕을 보고 그 깔끔함에 감탄했습니다. 그런데 식물학 박사인 동료의 말에 따르면 이곳은 인공숲이라 보기는 좋아 보이지만 단일한 특성 때문에 폭우와 모래, 해충, 질병, 박테리아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약하다고 합니다. 높이가 분산되어 있고 빽빽하고 무성한 자연림은 자연의 자기 보존 능력과 전반적인 저항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드라마 산업을 숲에 비유한다면 태산 정상의 푸른 소나무처럼 고독하고 자만하지도, 본성을 잃지도 않았으면 좋겠다. 분재 속의 반얀나무처럼, 풍요로운 생태환경 속에서 천상과 지상을 오가는 예술적인 삶의 기적을 창조해야 합니다.
Damai.com을 지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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