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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쉰의 '비공' 전문
비공(루쉰의 '새 이야기')
게시일: 2006-11-29 08:36:17 읽기: 821
자샤〔 2)의 제자 공순고[3]가 묵자를 여러 차례 만나러 왔지만 늘 집에 없어 보이지 않았다. 우리가 우연히 문 앞에서 만난 것은 아마도 네 번째인가 다섯 번째였을 것입니다. 공손고가 막 도착하자마자 묵자가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함께 집으로 들어갔다.
고공순이 사임한 뒤 매트에 난 구멍(5)을 바라보며 친절하게 물었다.
"선생님, 비전쟁을 옹호하시나요?" p> "나쁘지 않아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싸우지 않겠습니까?"
"그렇습니다!"
"사람은 고사하고 돼지와 개도 싸워야 하는데..."
"아아 유교인 여러분, 야오 순처럼 말하지만 돼지를 흉내내야 하고 개들이 일을 하고 있어, 불쌍해, 불쌍해!" 〔6>Mozi는 말하고 일어나 서둘러 부엌으로 가서 "내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 못하는군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통과했습니다. 부엌으로 가서 우물 가장자리에 이르자 그는 양틀을 비틀고 우물물 반 병을 집어들고 열 모금 이상 마시고 나서 흙병을 내려놓고 입을 닦고 문득 쳐다보았다.
"A Lian [7]! 왜 돌아왔나요?"
A Lian도 그를 보자마자 달려왔습니다. 그 사람 앞에 도착하자 가만히 서서 손을 내리며 '선생님'이라고 부르더니 조금 화를 내며 말했습니다. 그런데 500개 화분만 주셨는데 떠나야 했어요."
"1000개 이상 주면 가실 건가요?"
"아니요."
"그렇다면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실종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하던 모지가 주방으로 달려가 소리쳤다.
"Gengzhuzi [8]! 옥수수 가루를 가져와!"
Gengzhucha는 방금 메인 룸에서 걸어 나온 매우 활기찬 청년이었습니다.
"선생님, 건조식품을 열흘 넘게 만드시나요?"라고 물으셨습니다.
"그렇습니다." "고공순이 떠나나요?"
"그는 사라졌어요." Geng Zhuzhu가 웃으며 말했다. "그는 매우 화를 내며 우리가 아버지 없이도 동물처럼 사랑한다고 말했습니다." [9]
Mozi도 웃었습니다.
"선생님, 추나라에 가시나요?"
"예. 당신도 알고 계시나요?" 묵자는 밭갈이 기둥에게 옥수수 가루에 물을 섞으라고 했고, 그는 부싯돌과 뜸을 들고 불을 피우고 마른 나뭇가지에 불을 붙여 물을 끓인 다음 불을 바라보며 천천히 말했습니다. "우리 마을 사람 공수 반(Gongshu Ban)은 항상 자신의 작은 영리함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는 Goujii [11] ]를 만들었고, 초왕에게 월족과 싸울 것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초왕이 송나라를 공격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일종의 사다리를 생각해 냈습니다. 왕조는 이런 공격에 저항한다”
그는 쟁기질 기둥이 찜통에 둥지를 틀어 놓은 것을 보고 방으로 돌아와 부엌에 있는 소금에 절인 퀴노아 한 줌과 부러진 구리 칼을 꺼냈다. 낡은 짐 한 개를 발견했는데, 쟁기질이 찐 워워투를 가져오자 한데 묶어서 묶었어요. 그러나 그는 옷도 챙기지 않았고, 세수할 손수건도 가져오지 않은 채 허리띠를 졸라매고 현관으로 내려가 짚신을 신고 짐을 등에 메고 떠났습니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패키지에서 여전히 증기가 나오고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언제 오시나요?" 뒤에서 Geng Zhuzhu가 소리쳤다.
Mozi는 "20일 정도 걸릴 것입니다"라고 대답하고 그냥 걸어 나갔습니다.
이
묵자가 송나라 국경에 들어갔을 때, 그의 짚신 끈이 서너 번 부러졌는데, 그는 발바닥이 매우 뜨거웠던 것을 느꼈습니다. 그가 멈춰 서서 살펴보니, 그의 신발 밑창도 닳아 있었고, 내 발에는 큰 구멍이 나 있었고, 곳곳에는 굳은 살이 있었고, 곳곳에는 물집이 생겼습니다. 〔12〕 아랑곳하지 않고 길을 따라가면서 보니 인구가 상당히 많았지만 역사적 홍수와 군사적 재난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 있었고 사람들도 빨리 변하지 않았습니다. 3일 동안 걸어가니 큰 집도, 큰 나무도, 생기 넘치는 사람도, 비옥한 들판도 보이지 않아 수도에 도착했다[13].
성벽도 매우 낡았지만 해자 옆에는 누군가가 파 놓은 것처럼 진흙 더미가 여러 곳에 새 돌이 쌓여 있지만 그 위에는 게으름뱅이가 몇 명 밖에 없습니다. 도랑 가장자리에서 물고기를 잡는 것 같습니다.
Mozi는 "그들은 틀림없이 그 소식을 들었을 것입니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부들을 자세히 살펴보지만 그들 중에는 학생이 없습니다.
도시를 통과하기로 마음먹은 그는 베이관에 다가가 중앙의 거리를 따라 남쪽으로 걸어갔다. 도시도 매우 우울하지만 매우 평화롭습니다. 상점에는 할인 메모가 있지만 구매자는 없지만 상점에는 상품이 많지 않고 미세하고 끈적한 황사가 가득합니다.
"이렇게 보이지만 우리는 여전히 공격하고 싶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거리를 걷다 보면 가난과 나약함 외에는 이상한 것이 보이지 않았다. 추국이 공격하러 온다는 소식을 들었을지 모르지만, 모두가 공격당하는 데 익숙하고 공격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모두에게 남은 생명은 하나뿐입니다. 옷이나 음식이 없어서 아무도 움직이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남관탑을 보니 길모퉁이에 10여 명이 모여 마치 누군가의 이야기를 듣는 듯 보였다.
묵자가 다가가자 그는 그 남자가 공중에 손을 흔들며 “그들에게 송나라 사람들을 보여주자! 우리 모두 지옥에나 가거라!”라고 외치는 것을 보았다. ]
묵자는 이것이 그의 제자인 조 선생님의 목소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빽빽이 들어와 인사도 하지 않고, 자신의 길만 갈 뿐 서둘러 남관을 빠져나갔다. 또 하루, 밤의 대부분을 걷다가 새벽까지 농가 처마 밑에서 쉬고 잠을 자다가 일어나 다시 걷기 시작했습니다. 짚신은 조각나서 더 이상 신을 수 없었습니다. 가방 속에는 아직 가랑이가 남아 있어서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천을 찢어서 발을 감싸야 했습니다. 그러나 천은 얇았고 울퉁불퉁한 마을 길은 발바닥을 자극해 걷기를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오후에는 작은 메뚜기나무 아래 앉아 꾸러미를 뜯고 점심을 먹으며 휴식을 취했다. 멀리서 나는 큰 남자가 무거운 수레를 밀고 나를 향해 걸어오는 것을 보았다. 도착 시간이 다가오자 그 남자는 차를 멈추고 '선생님'이라고 불리는 묵자에게 다가가 옷자락을 들어올리고 얼굴의 땀을 닦고 헐떡거렸다.
"이게 모래인가요? "라고 Mozi는 자신이 그의 학생인 Guan Qian Ao라는 것을 알고 물었습니다.
"네, 사다리 방지를 위해서요."
"다른 준비물은 어떤가요?"
"대마, 재, 쇠도 좀 모았습니다.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일부는 꺼리고 일부는 그렇지 않으며 여전히 공허한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
"어제 조 씨가 도시에서 연설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죽음'이란 무엇입니까? 가서 그에게 말하십시오: 죽음은 나쁘지 않고 어렵지만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그에게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Guan Qian Ao가 슬프게 대답했습니다. "그는 이곳에서 2년 동안 공무원으로 일했는데 더 이상 우리와 이야기할 의향이 없습니다..."
"새는 어디에 있나요?"
"그는 매우 바빠요. 방금 Lian Nu를 실험했습니다 [15]. 아쉽게도 Xiguan 외부의 지형을보고 있으므로 Gongshu Ban을 찾으러 Chu에 가시나요?” 네,”라고 Mozi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내 말을 들을지 안 들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아직 준비가 되어 있으니 말로만 성공하는 데에만 의존하지 마세요.”
Guan Qian Ao는 고개를 끄덕이고 지켜보았습니다. Mozi는 길을 따라 카트를 밀고 도시로 들어갔습니다.
三
초국(楚國) 영(永)시는 송(宋)나라와 별 다를 바가 없고 거리도 넓고 집도 깔끔하고 좋은 것이 많다 새하얀 리넨과 밝은 빨간색의 고추, 알록달록한 사슴가죽, 통통한 연꽃 씨앗 등을 대형 상점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걷는 사람들의 몸은 북쪽 사람들보다 작지만 모두 활기차고 활력이 넘치며 옷도 매우 깨끗합니다. 묵자는 여기에서 낡은 옷과 누더기 옷을 입고 발을 천으로 감쌌으니 정말 좋습니다. 구식 거지처럼 보입니다.
중앙쪽으로 가면 노점이 많고 사람들로 붐비는 큰 광장이 나온다. 묵자는 학자처럼 보이는 노인을 발견하고 공슈의 아파트에 대해 물었습니다. 불행히도 그는 언어를 이해할 수 없었고 마오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유명한 Sai Xiangling이 이미 그녀의 "Lower Riba Man"[17]을 부르기 시작하여 전국의 많은 사람들이 합창단에 합류했습니다.
잠시 후, 묵자도 다시는 손바닥에 쓴 글을 보지 않을 것임을 알고 '공'이라는 단어의 절반만 쓰고 더 멀리 달렸다. 하지만 여기저기서 노래가 들려왔고, 틈도 없이 한참 동안 노래가 끝난 듯하더니 점차 조용해졌다. 그는 목공소를 찾아 공슈반의 주소를 물었다.
"갈고리만 만들고 거절하는 저 산동 노인, 공슈 씨?" 가게 주인은 누런 얼굴과 검은 수염을 가진 뚱뚱한 남자인데, 그 사람은 그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멀지 않습니다. 돌아서 교차로를 지나 오른쪽 두 번째 길로 가서 동남쪽으로 가다가 북쪽으로 돌아 모퉁이를 돌면 세 번째 집입니다.
묵자는 글을 쓰고 제대로 들었는지 물어본 뒤 마음속에 굳게 기억하고 스승에게 감사하며 큰 발걸음을 내딛고 가리킨 곳으로 달려갔다. 정말 나쁘지 않습니다. 세 번째 집의 문에는 고도로 조각 된 난무 간판이 못 박혀 있고 그 위에 6 개의 큰 인장이 새겨 져 있습니다. "노국 공작이 반유를 잃었습니다."
묵자는 붉은 구리 동물 반지(18)를 두드리며 여러 차례 두들겼는데, 문을 열자 화난 표정의 도어맨이 나왔다. 그는 그것을 보자마자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선생님, 손님이 없습니다! 고향에서 불평하러 오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Mozi는 그를 쳐다 보았습니다. 그는 이미 문을 닫아 두었고, 다시 노크를 해도 아무 소리도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눈빛 때문에 문지기는 마음을 진정시킬 수 없었고 늘 약간의 불편함을 느꼈기 때문에 주인에게 들어가서 보고해야 했습니다. 공수판은 구부러진 자를 들고 사다리의 모형을 재고 있었습니다.
"선생님, 또 다른 마을 사람이 도움을 청하러 왔습니다... 이 사람은 좀 이상해요..." 멘딩이 부드럽게 말했습니다.
"그 사람 성이 뭐예요?"
"아직 물어본 적도 없는데..." 멘딩은 겁에 질렸습니다.
"어떻게 생겼지?"
"거지같아. 30대. 키도 크고 얼굴도 까맣고..."
"아. ! 틀림없이 모자이입니다!"
공슈 방은 깜짝 놀라 소리를 지르며 사다리 모형과 자 모형을 내려놓고 계단을 뛰어 내려갔습니다. 도어맨도 깜짝 놀라 앞으로 달려가 문을 열었다. Mozi와 Gongshu Ban은 안뜰에서 만났습니다.
"정말 당신이군요." 공슈는 기쁜 듯 말하며 그를 안방으로 들어가게 했다.
"항상 잘 지내세요? 아직도 바쁘세요?"
"네. 늘 그렇죠..."
"그런데 선생님, 무슨 일이세요?" 그렇게 멀리 오다니?" "어디 계세요?"
"북쪽에서 누군가가 저를 모욕했어요." 묵자가 담담하게 말했다. "죽여달라고 부탁하고 싶은데..."
공슈판은 불만스러웠다.
"10위안 드리겠습니다!"
이 말에 주인은 화를 참지 못하고 얼굴을 붉히며 차갑게 대답했다.
"나는 의무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게 아니다!"
"멋지네요!" 묵자는 감동하여 몸을 펴고 두 번 절한 뒤 조용히 말했다. 송나라가 무슨 죄를 지었느냐? 초나라가 가진 것은 땅이요 부족한 것은 백성을 죽이는 것이라 할 수 없느니라. 송나라에는 죄가 없으나 인(仁)이라 할 수 없고, 싸우지 아니하면 의롭다고 할 수 없고, 싸우지 못함은 의롭다고 할 수 없고, 많이 죽인다 할 수 없다. 현명한 사람이라고 할 수는 없지..."
"그건..." 반공수 씨는 "그렇다면 우리도 그렇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다. 그만둬?"
"이건 안 돼요." 공슈가 슬프게 말했다. "이미 왕께 말씀드렸어요."
"그럼 그냥 왕께 데려가세요."
"알겠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늦었으니 밥 먹으러 가자." 어서."
그러나 Mozi는 듣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는 앞으로 몸을 굽히고 항상 일어서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결코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었습니다[20]. 공수판은 자신이 참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즉시 왕을 만나러 가기로 동의하고 자신의 방으로 가서 옷과 신발 한 벌을 꺼내며 진심으로 말했습니다. 여기는 모든 게 고향과 다르고, 모든 것이 고급스러워서 도시락을 바꾸는 게 낫겠다…”
“알았어, 알았어” 모지는 진심으로 말했다.
"사실 저는 남루한 옷 입는 걸 별로 안 좋아해요...정말 갈아입을 시간이 없어서..."
4
초왕은 알고 있었어요 묵자이는 북방의 성자라고 소개되어 아무 노력도 없이 즉시 받아들여졌다.
묵자는 너무 짧은 옷을 입고 왜가리처럼 키가 큰 다리를 입고 공슈를 따라 공회당으로 가서 초왕에게 경의를 표하며 담담하게 말했다.
"이제 됐어요. 차는 원하지 않지만 이웃의 허름한 차를 훔치고 싶은 사람, 양단은 원하지 않지만 이웃의 짧은 펠트 재킷을 훔치고 싶은 사람, 쌀과 고기는 원하지 않지만 이웃의 밀기울을 훔치고 싶은 사람. 쌀: 이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묵자는 "초나라의 표면은 가로가 오천리인데 송나라의 표면은 가로가 오백리밖에 되지 않는다. 마치 세단이나 부서진 수레와 같다. 초에는 구름이 있고 코뿔소가 가득한 꿈." 강한과 한나라에는 물고기, 거북이, 거북이가 너무 많아서 경쟁할 수 없습니다. 송나라에는 꿩, 토끼, 붕어도 없습니다. 쌀과 같습니다. 그리고 밀기울 부스러기가 들어간 고기. 송나라에는 긴 소나무, 문자 느릅나무, 옥장이 있어서 송나라에 대한 왕의 공격이 이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그는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습니다. "하지만 공슈판은 이미 나를 위해 사다리를 만들어줬으니 그걸 공격해야 해요."
"하지만 성공인지 실패인지는 아직 불확실해요." 모지가 말했다. "나무조각이 있으면 지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초나라 왕은 참신함을 좋아하는 왕이었고 신하들에게 나무조각을 빨리 구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묵자는 허리띠를 벗어 호 모양으로 구부려 성읍으로 여기는 공수자를 향하여 수십 개의 나무 조각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한 부분은 공수자에게 주었다. 공격 및 방어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각자 나무토막을 들고 체스 게임처럼 싸우기 시작했습니다. 공격하는 나무토막이 들어오면 방어하는 쪽이 싸우고, 한쪽이 물러나면 반대쪽이 싸우곤 했습니다. 움직이다. 그러나 초왕과 신하들은 이를 전혀 이해할 수 없었다.
이런 전진과 후퇴를 9번 연속으로 보았는데, 공격과 방어의 패턴이 9가지 정도 달랐다. 그 후 반 공슈는 포기했다. 묵자는 마치 이번에 공격할 사람인 것처럼 벨트의 곡선을 자신을 향해 바꾸었다. 지지대는 여전히 앞뒤로 움직이고 있었지만 세 번째에는 Mozi의 나무 조각이 벨트 호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초왕과 그 신하들은 당황했지만 공수반이 실망한 표정으로 먼저 나무조각을 내려놓는 모습을 보고 공격과 수비 모두 실패했음을 알았다.
초왕도 조금은 서운함을 느꼈다.
"나는 당신을 이기는 방법을 알고 있어요." 그는 잠시 후 침착하게 말했다. "그러나 나는 당신에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도 당신이 어떻게 나를 이겼는지 알고 있습니다"라고 Mozi는 침착하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말하지 않겠습니다."
"무슨 소리야?"
"공수자가 무슨 말인지," 묵자는 돌아서서 대답했다. "그러나 나를 죽이면 송나라가 방어하고 공격할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나를 죽이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나의 제자 진화리. 그리고 다른 300명이 내 방어장비를 빼앗고 초국의 적을 기다리고 있다. 나를 죽여도 이길 수 없다!"
"정말 좋은 생각이다!" 왕 츄가 감동적으로 말했다. "그렇다면 송나라를 공격하지 않겠습니다."
五
묵자는 송나라 공격을 중단한 후 원래는 즉시 노나라로 돌아가고 싶었고, 하지만 옷을 갈아입어야 하기 때문에 공수반에게 옷도 빌렸기 때문에 다시 아파트로 갈 수밖에 없었다. 벌써 오후가 되었는데, 주인도 손님도 배가 고파서, 주인은 자연스럽게 점심을 먹자고 고집하거나, 이미 저녁 시간이 되어 하룻밤을 묵으라고 설득하기도 했습니다.
Mozi는 "오늘 떠나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내년에 다시 오셔서 초왕께 제 책을 한 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1〕
"공서판이 말했지 않습니까?" "열심히 일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것은 나쁜 일이고 어른들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왕입니다, 친구!" 어른들은 Xingyi는 물론이고 사람이 만든 모든 것을 원합니다." [22]
Gongshu는 "그렇습니다."라고 행복하게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을 보지 않을 때에는 송나라를 빼앗고 싶었고, 당신을 볼 때에는 송나라를 공짜로 주더라도 그것이 부당하다면 더 이상 가져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정말 송나라를 주셨네요. 묵자도 기쁜 마음으로 말했습니다."
“네가 의를 고집하면 내가 너를 세상에 보내리라!” . 묵자는 술도 마시지 않고 생선도 먹지 않았고 고기도 조금 먹었습니다. 공수반은 혼자 술을 마시다가 단검을 사용하지 않는 손님에게 안타까워하며 칠리소스와 플랫브레드를 가리키며 말했다. "꼭 드셔보세요. 나쁘지 않아요. 파가 거기 있는 것만큼 뚱뚱하지도 않은데..."
공슈반은 와인 몇 잔을 마시고는 더욱 행복해졌습니다.
"나의 배싸움에는 갈고리와 거절이 있다. 당신도 당신의 의로움에 갈고리와 거절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나의 정의로운 갈고리가 당신의 배싸움 갈고리보다 낫습니다." 묵자는 단호하게 대답했습니다. "나는 사랑을 사용하여 유혹하고 존중을 거부합니다. 사랑으로 연결하지 않으면 사랑에 빠진 것이 아닙니다. 존중하고 거부할 필요가 없다면 버릇없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랑에 빠지지 않습니다." 서로 사랑하지 않고 장난꾸러기라도 하면 곧 헤어질 테니 서로 사랑하는 것과 서로 존중하는 것은 서로 같은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거부하고 사람들은 거부를 사용하여 서로를 연결하고 서로를 거부하는 것은 "당신의 Zhou Zhan보다 연결이 더 좋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여러분, 당신의 의로움이 내 직업을 거의 망칠 뻔했습니다!" 그는 못을 깨물고 말을 바꾸었지만 약간 취한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는 실제로 술을 마실 줄 모릅니다.
"그래도 송나라 일자리를 다 망치는 것보다는 낫지 않나." "그런데 앞으로는 장난감을 만들어야 해요. 친구 잠깐만요, 뭐 좀 보고 가실게요." "
말을 하던 그는 마치 상자를 뒤지듯이 벌떡 일어나 뒷방으로 달려갔다. 잠시 후 다시 나와서 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까치 한 마리를 손에 들고 묵자에게 건네주며 말했다. “열면 3일 동안 날 수 있습니다. 아주 영리하게 행동하세요."
"하지만 목수 물레만큼 좋지는 않아요"라고 모지는 그것을 보고 매트 위에 올려놓았다. "그는 3인치의 나무를 잘라 돌 50개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유익한 것은 능숙하고 좋은 것이고, 사람에게 이롭지 않은 것은 서투르고 나쁜 것입니다." , 잊어버렸어요.” 공수반은 또 못을 박고 깨어났다.
"그래서 아직도 정의를 주장하는구나"라고 모지는 그의 눈을 바라보며 진심으로 말했다. "우연일 뿐만 아니라, 세상도 당신 것입니다.” “정말 오랫동안 당신을 괴롭혔습니다.”
Mozi의 말대로 공슈판은 그것을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그를 보내려고. 그를 문밖으로 내보낸 뒤 다시 집으로 들어가 곰곰이 생각하다가 사다리 모형과 나무까치 모형을 뒷방 상자에 밀어 넣었다.
돌아오는 길에 묵자는 천천히 걸었다. , 함께 제공되는 러시와는 다릅니다. 그러나 우리가 도착했을 때보다 더 불행한 일은 송나라 국경에 들어가자마자 두 번이나 수색을 당했고, 수도에 접근했을 때 구국을 위한 모금팀을 만났고[26], 부서진 짐을 모아 낭관 밖에 도착했을 때 또다시 폭우를 맞았습니다. 그는 비를 피해 성문으로 갔지만 두 명의 무장 순찰대에 의해 쫓겨났습니다. 열흘 넘게 코를 찔렀다.
1934년 8월에 작성되었습니다.
[1] 이 기사는 이 책에 실리기 전에 신문에 게재된 적이 없습니다.
[2] 부밍상(富智商)이라는 성(姓)의 자하(子夏)는 춘추시대 위(魏) 출신으로 공자의 제자이다.
[3] 고서에는 고공순에 대한 흔적이 없어 작가의 허명으로 추정된다.
[4] 묵자(墨子, 기원전 468년경~기원전 376년)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노(魯) 출신이다. 고대 중국 사상가이자 묵가학파의 창시자. 그는 '보편적 사랑'을 옹호하고 전쟁을 반대하며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는' 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멍커의 말).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목자』 53장으로, 대부분은 그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이다. 소설 '비공'은 주로 '묵공서'를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공서판은 초가 사다리를 만드는 무기다. 완성되면 송나라를 공격한다. 이에 대해 그는 제(제)에서 출발하여(제(잉조루)에 따르면 열흘 밤낮을 여행한 끝에 영에 도착했다. 공서반을 보고 "스승님의 명령이 무엇입니까?"라고 말했다. (제발) Zimozi는 "나에게 10금을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Gongshu Pan은 "나는 누구도 죽이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Zimozi는 일어나서 다시 절하며 말했습니다. ‘말해주세요. 북쪽에서 왔는데, 송나라를 공격하겠다고 하더군요. 초(楚)나라의 경우에는 백성보다 땅이 더 많았는데, 부족한 것을 죽이고 남은 것을 모두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것은 송(宋)나라에서 죄 없이 공격하는 것을 인(仁)이라 할 수 없었다. 알면서도 싸우지 않는 것은 의(忠)라 할 수 없으나, 행하지 못하는 것은 강하다고 할 수 없고, 의는 소수를 죽이지 않고 다수를 죽이는 것이라 할 수 없느니라. ' 공개 패자는 확신합니다. Zimozi는 "물론 충분하지 않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 공수판은 ‘아니요, 제가 왕이라고 이미 말했어요. ' Zimozi는 '왜 왕 앞에서 나를 보지 않습니까? ' 공개 패자는 '아니요. 'Zimozi는 왕을 만나서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그의 아름다운 자수를 훔치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의 이웃이 너무 나빠서 그것을 훔치고 싶습니다. 이것이 왜 인간과 같습니까? ’ 왕이 말했다. ‘도둑병이 틀림없어. Zimozi는 "징의 땅은 5000리이고 송나라의 땅은 500리 떨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Wenxuan과 Xi의 땅과 같습니까? Jingjing에는 구름과 꿈이 있고 코뿔소가 가득합니다." , 시, 미, 사슴.” 거북, 거북, 거북 등 강한 왕조의 물고기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합니다. 송 왕조에는 꿩, 여우, 여우가 없습니다 ((에 따르면) 여우는 오징어라고 불러야 한다.) 이것은 마치 벼알과 같고, 송나라에는 가시나무, 소나무, 온주(溫州)가 없으므로 긴 나무가 없다. 아름다운 것들과 짧은 갈색 나무들처럼요. 재상은 송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을 사용했는데, 이는 이와 비슷했다. 내가 왕을 보면 반드시 내 의를 해칠 것이며 할 수 없으리라. ’ 왕이 말했습니다. ‘정말 좋아요! 공개 패자는 나에게 사다리이지만 송나라에서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 그래서 나는 대중의 패자를 보았다. Zimozi는 도시를 건설하고 최후 통첩을 무기로 사용하여 도시를 공격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Zimozi는 그로부터 9보 떨어져 있었고 Zimozi는 도시를 방어하기에 충분했습니다. Gongshu Panzhi는 "내가 왜 당신과 떨어져 있는지 알고 있지만 아무 말도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쯔모지도 "내 아들이 나와 멀리 떨어져 있는 이유를 알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초나라 왕이 그 이유를 물었습니다. Zimozi는 "대중이 아들을 잃으려는 의도는 단순히 신하를 죽이는 것입니다. 신하를 죽이면 송나라는 방어할 수 없지만 공격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란첸의 제자 진화(秦熙)와 재상의 무기를 든 삼백 명이 송성(宋省)에서 초나라 침략자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장관을 죽여도 죽일 수는 없습니다. ’ 초(楚)왕이 말하기를, ‘아주 좋다! 송나라를 공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모자가 돌아와서 송나라를 지나갈 때 하늘에서 비가 내려 그의 집을 지키던 사람들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원문에 따르면 '나는 세 가지로 송나라를 공격했다.' '세 가지'라는 말은 선인들에 따라 다르게 해석됐다. 《전국정책·송세》에는 "내가 왕의 신하들과 함께 송나라를 공격했다"고 되어 있다. "가 더 명확하고 해석하기 쉽습니다. 소설에서 저자는 "전국 정책"에 기초해야 하는 "왕리"를 썼고 "공서"는 Mo Zhai가 방어만 하고 공격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Gao "Lu Shi Chunqiu · Shen Dalan"의 Yuan 메모에는 "Gongshu Banjiu"가 있습니다. 그를 공격하면 Mo Zi는 그를 9 번 물리 치고 Gongshu Pan에게 방어를 명령하고 Mo Zi는 그를 9 번 공격합니다. “소설에는 모자이와 공수반이 공수반을 번갈아가며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가며 한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아마도 가오의 노트를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
[5] 마츠. 고대 중국 사람들이 땅바닥에 앉았다는 뜻이다. Mo Zhai에 따르면, 그는 Mozi의 "Ci Guo"와 "Frugal Use" 장에서 궁전, 옷, 음식, 보트 및 마차의 경제에 대한 의견을 옹호하고 반대했습니다.
[6] Mo Zhai와 Zixia의 제자들 사이의 대화는 "Mozi·Gengzhu"를 참조하십시오. "Zixia의 제자들이 Zi Mozi에게 '군인들이 싸우고 싶습니까?' ' Zimoz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신사는 싸움이 없습니다. ' Zixia의 제자들은 '개와 바퀴벌레 사이에 여전히 싸움이 있지만 사악한 선비들이 있고 싸움이 없습니다! ’ Zimozi는 ‘너무 아프다! 말을 하면 당원에 비유되고, 행동을 하면 개돼지에 비유되니 정말 나쁘다! ’”
[7] 작가 아련(A Lian)의 허위 이름. 『묵자계이』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Zimozi는 "왜 반란을 일으키나요?"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나에게 '나와 대화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자기 딸(당신)에게 대야 천 개를 주겠다고 했고, 나에게 대야 오백 개를 주고 떠났습니다. ’ Zimoz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아들에게 대야 천 개 이상을 주면 그 사람이 가겠습니까? ’ 그는 ‘나는 가지 않겠다’고 대답했다. ' Zi Mozi는 '그러나 그가 문제를 조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가 홀아비라는 것입니다. '"
[8] 아래 Gengzhu와 Cao Gongzi, Guan Qian'ao 및 Qin Hua는 모두 Mo Zhai의 제자입니다. "Mozi"질문", "Gongshu"에서 "Gengzhu"와 "Lu"를 참조하십시오. 및 기타 장
[9] Ji Ai는 아버지가 없습니다. 유가가 묵가를 공격했을 때 말한 것입니다. "맹자 등원공" 참조: "양(양주)은 나를 위한 것입니다. 왕의 부재, 모 가문의 보편적인 사랑은 아버지의 부재이다. 아버지와 왕이 없으면 그는 그저 짐승일 뿐입니다. "
[10] 공서반판(孔書板番) 또는 주오반(草目, 『묵자』의 좌반)은 춘추시대 노(魯) 출신이다. 그는 수많은 독창적인 악기를 발명하고 만들었으며, 종종 그는 고대 서적의 "qiaoren".
〔11〕 이 기사의 주석 〔24〕을 참조하십시오.
〔12〕 Mo Zhai가 가는 도중의 상황에 대해 "Warring" 국정·송재'에는 '공수'라는 기록이 있다. 장군은 초가 송을 공격할 기회를 마련했다. 묵자는 이 말을 듣고 공수방을 만나러 갔다.
"회남자 수무순"도 말했다: "과거에 초나라가 송나라를 공격하려고 하였는데, 묵자는 이 소식을 듣고 슬퍼하고 노에서 갔습니다. 열흘 밤낮 동안 그의 발은 누에고치로 쉬지 않고 무거웠으며, 그의 발은 찢어진 옷에 싸여 있었습니다. ”
〔13> 수도는 송나라(현 허난성)의 수도인 상추(商丘)를 가리킨다.
〔14> 여기서 저자의 연설은 중국을 풍자하는 것이다. 당시 국민당 정부는 1931년 일본제국주의자들이 우리나라를 동북침략한 이후 무저항주의를 채택했지만 표면적으로는 고의적으로 인민을 속이기 위한 열광적인 공허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기계적인 힘을 사용하여 여러 발을 발사하는 연속 석궁 차량입니다. "Mozi Bei Gaolin"을 참조하세요.
[16] Ying Chu 주의 수도는 현재 호북성 Jiangling 현에 있습니다. ] Sai Xiangling은 Xiang River의 전설적인 여신 Xiang Ling을 기반으로 한 가상의 이름입니다. Xiang Ling은 하프를 잘 연주한다고합니다. ""하리바인"은 초국의 노래 일종이다. 송우가 《선집》의 《초왕에게 묻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 나라에 속한 수천 명의 사람들이 조화를 이룹니다.
[18] 짐승반지 문에 달린 구리고리. 구리빛 동물머리의 입에 구리고리가 끼워져 있다고 해서 짐승고리라 불린다.
[19] 패거리가 여기 있다 낡은 사회에서는 연줄이 있는 사람들에게 돈과 물질적 도움을 구걸하는 것을 고방(高房)이라고 불렀다. 〔20〕 묵자이가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는 것에 대해 『문자·천연』과 『회남자』에 언급되어 있다. ·수우쉰". "모자에는 따뜻한 자리가 없다"는 말은 자리가 아직 따뜻하지 않아 다시 길을 떠난다는 뜻이다('원자'의 옛 전기는 라오단의 제자가 썼다)
〔21〕모재가 초왕에게 서한을 바친 일에 대하여 청나라 손이랑은 당나라 우직고의 『귀의』를 인용하였다. 주궁기(朱母史)'에는 "묵자가 영에게 와서 왕에게 편지를 드리니 왕이 받아 읽어 보았는데, 좋은 책이다."라고 했습니다. '주궁고화'에 따르면 이 사건은 묵재가 초를 저지하고 송나라를 공격한 이후에 발생했다(손이랑의 '묵자전기' 참조).
[22] 묵재와 공수판 Xingyi에 대한 대화는 "Mozi Guiyi"를 참조하십시오. "Zimozi는 남쪽으로 Chu로 여행하여 Chu Xianhui 왕을 만났습니다. Xianhui 왕은 옛말을 사용하여 Mu He에게 Zimozi를 만나도록 요청했습니다. Zimozi는 Mu He라고 말했고 Mu He는 "즐거워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Zimozi에게 말했습니다. "Zimozi의 말은 진실하고 선하며 천하의 왕은 위대한 왕입니다. 그것은 나쁜 것이 그것을 사용하지 않고하는 것입니다. " 뭐? ' Zimoz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만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약이 천연이고 풀뿌리라면 황제는 병을 완화하기 위해 그것을 먹습니다. 풀뿌리를 먹지 않는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이제 농부는 여호와께 세금을 바치고, 여호와께서는 포도주와 쌀과 포도주를 예비하여 신과 귀신들에게 제사를 드리게 됩니다. 그년은 자신이 하는 일을 즐기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 소설은 목허(Mu He)에 대한 묵자이(Mo Zhai)의 대답의 의미를 차용하여 공수와의 대화로 바꾼다.
[23] 당신에게 세상을 보내는 것에 대한 대화에 대해서는 "묵자노문(Mozi Lu Wen)"을 참조하십시오: " 공서공자가 자묵자에게 말했다. “나는 당신을 만나기 전에는 송나라를 정복하려 했으나 당신을 만난 후에는 나에게 송나라를 주는 것이 부당한 일이므로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Zi Mozi는 'Zhai가 그를보기 전에 나는 송나라를 정복하고 싶었습니다. Zhai가 내 아들을 본 후에 나는 그에게 부당하고 부당한 송나라를주었습니다. Zi Wu가 의롭다면 Zhai가 그에게 세상을 줄 것입니다! '"
[24] Gouji에 대한 Gongshu Pan과 Mo Zhai의 대화는 "Mozi·Lu Wen"을 참조하십시오. 이 무기는 강력한 갈고리를 준비하는 데 사용됩니다. 후퇴하는 사람은 갈고리로, 전진하는 사람은 강화되어 갈고리의 강도를 측정하고 병사를 통제합니다. 초나라 병사들은 규율을 받았으나 월나라 군대는 규율이 없었으므로 초나라가 급히 월나라를 쳐부수었다. Gongshuzi는 기술이 뛰어나서 Zimozi에게 말했습니다. "내 배는 싸움에 강한 갈고리를 가지고 있는데 Zi의 의미를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강한 갈고리를 가지고 있습니까?" Zimozi가 말했습니다. '나의 정의의 갈고리는 강하고 나는 Zi Zhou의 전쟁 갈고리보다 현명합니다. 나는 강한 것을 낚는다. 나는 사랑으로 훅을 걸고, 존경심을 가지고 그것을 잡는다. 사랑을 사용하면 가까워지지 않고, 존경심을 나타내지 않으면 빨리 사랑에 빠지고, 가까워지지 않고 가까워지면 빨리 떠나게 된다. 그러므로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는 것은 서로 이롭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갈고리가 사람을 막고, 사람이 사람을 걸어 막고, 사람이 강하여 사람을 멀리하고, 사람도 강하여 사람을 멀리합니다. 서로 얽매이고 서로 강화하는 것은 서로에게 해를 끼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나의 의의 갈고리는 강하고, 현자의 배싸움의 갈고리는 강하다. '" Sun Yirang의 "Mo Zi Jian Ji"에 따르면 "Gou Qiang"은 "Gou Jie"로 번역되어야 하며 "Gui"도 "Ji"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Gou Jie는 무기이고 "Hook"은
[25] 나무 까치에 대해서는 "Mozi Lu Wen"을 참조하십시오. "Gong Shuzi는 대나무를 잘라서 만듭니다. 까치, 그리고 그것은 3일 동안 날아갔습니다. Gongshuzi는 자신이 영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Zimozi는 Gongshuzi에게 "스승님은 까치입니다. 수레를 모는 장인만큼 뛰어나지 않습니다. 나무를 3인치만 자르면(?) 돌 50개 무게를 달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그 일이 남에게 이로우면 능하다고 하고, 남에게 이롭지 않으면 서투르다고 한다. '"
[26] 모금구국대는 당시 국민당 정부의 기만행위를 암시했다. 일제의 침략에 맞서 국민당 정부는 반역적 항복정책을 시행했다. 동시에 '국가 구원'이라는 명목으로 다른 나라들이 통제하는 소위 '공공 단체'를 선동하여 강제로 기부금을 모으고 국민을 속이고 몰수를 자행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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