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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시장을 정복한 남자' | Yu Liqiang의 해석
'모든 시장을 정복한 남자' | Yu Liqiang의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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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에드워드 소프(Edward Thorpe)는 수학자였지만 그의 가장 큰 찬사를 받은 업적은 도박과 투자 분야였습니다. 라스베거스의 주요 카지노를 모두 석권하는 도박의 신이자, 글로벌 증권 투자 산업을 송두리째 뒤바꾸는 퀀트 투자의 대부이기도 하다.
책 소개
이 책은 에드워드 소프(Edward Thorpe)의 회고록입니다.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이 세상에서 Thorp는 항상 합리적으로 생각하며 캠퍼스에서 카지노, 월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큰 승리자입니다. 그는 도박, 투자, 심지어 인생의 다양한 문제까지도 일련의 간단한 알고리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인 문제로 환원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책에서 Thorp는 자신의 문제 해결 과정과 사고 모델을 공개합니다. 이러한 모델은 인생의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때 더욱 지능적으로 생각하고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핵심 내용
카지노든 주식시장이든 북메이커와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시각이 주류다. 투자를 해서 성과가 꽤 좋다면 그냥 운이 좋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우위를 찾아 반복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어야만 '시장을 이겼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이 가능합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어떤 정신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까?
이 오디오 문제는 소프의 사고 모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안내합니다.
1. 카지노를 이기는 방법은?
2. 시장을 이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3. 리스크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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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안녕하세요, 매일 이 책을 듣는 것을 환영합니다. 이 음성해석에 실린 책은 『모든 시장을 정복한 남자』입니다. 이 책은 에드워드 소프(Edward Thorpe)의 자서전이다. 소프 자신은 수학자였지만 그의 가장 큰 호평을 받은 업적은 도박과 투자 분야였습니다. 라스베가스 주요 카지노를 석권하는 도박꾼의 신이자, 증권투자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퀀트 투자의 대부이기도 하다.
카지노든 주식시장이든 북메이커와 시장을 이길 수 없다는 시각이 주류다. 시장을 능가하는 것이 시장을 이기는 것과는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좋은 성과는 단지 행운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이점을 발견하고 반복적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경우에만 시장을 이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잘하고 성과를 낸다면 행운이라고밖에 볼 수 없을 확률이 높지만 반드시 시장을 이겼다는 의미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 작가이자 이 책의 저자인 에드워드 소프는 도박과 투자 모두 과학적 문제, 더 정확하게는 수학적 문제로 환원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딜러를 이길 수 있고 투자자가 시장을 이길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그는 이론으로 증명한 뒤 실제로 하나씩 검증했다. 그는 먼저 카지노 도시 라스베이거스에서 모두를 죽이고 거액의 돈을 얻었고, 그 방법을 대중에게도 공개해 수천 명의 도박꾼들이 이 방법을 사용했다. 방법 카지노에 가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금을 찾아 카지노가 규칙을 바꾸도록 강요합니다. 이후 그는 헤지펀드를 성공적으로 운영했고, 그가 얻은 투자 수익은 주식의 신 버핏과 맞먹을 정도였다.
이 때문에 소프는 자신이 “모든 시장을 이기는 사람”이라고 감히 말한다. 그가 요약한 사고 모델과 방법은 도박과 투자 분야뿐만 아니라 삶의 다른 영역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이번 오디오 이슈에서는 소프의 사고 모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 가지 질문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 어떻게 카지노를 이길 수 있나요?
두 번째 질문은 '어떻게 하면 시장을 이길 수 있을까?
세 번째 질문, 어떻게 리스크를 관리할 것인가?
1부
먼저 Thorpe가 어떻게 카지노를 이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이론 연구에만 집중하고 이론의 적용에는 관심을 덜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프는 이론을 공부했지만 실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을 사용하는 데 더 관심을 가졌습니다.
소프는 어렸을 때부터 매우 똑똑했고, 10대 시절에는 재미로 자신만의 폭발물을 준비하는 데 가장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몇 달 동안 혼자 공부했습니다. 그는 전국 물리학 대회에서 1등을 하고 대학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그는 물리학 학사 및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물리학 박사 학위를 계속 취득했습니다. 논문을 작성하려면 많은 수학적 지식이 필요했기 때문에 Thorp는 수학을 스스로 공부하면서 다시 관심이 바뀌었고 대신 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수학 교수가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 외에도 Thorp는 실용적인 수학 문제, 특히 확률과 관련된 도박 문제를 연구하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그는 중학교 때 플레이어가 카지노를 이기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말을 들었다. 왜냐하면 확률적인 관점에서 보면 카지노는 장기적으로 승리가 보장되기 때문이다. 모든 도박 게임의 확률 설계는 카지노의 승리 확률이 50%보다 약간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플레이어의 승리 확률보다 몇 퍼센트 포인트 더 높습니다. 당신이 계속 플레이하는 한, 카지노는 결국 당신의 돈을 빼앗아 갈 것입니다.
역사상 도박 게임의 확률 문제를 연구하는 데 열중한 유명한 수학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Thorpe 이전에 이 수학자들은 기본적으로 딜러를 이길 수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하지만 소프에게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그것이 가능한지 아닌지는 직접 해봐야 알 수 있다.
일련의 도박 프로젝트를 연구한 후 Thorp는 모든 카지노 게임 중에서 하우스 이점이 가장 적고 플레이어 친화적인 게임이 블랙잭이라는 게임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여전히 딜러의 승률이 플레이어의 승률보다 약간 높습니다.
블랙잭의 규칙은 정말 간단합니다. 모든 사람이 먼저 카드 두 장을 받은 다음 카드를 계속 가져갈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손에 있는 카드의 점수를 합산하여 21점에 가깝게 유지하려고 노력하지만, 21점을 초과할 경우 플레이어는 21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폭발"하고 나왔습니다.
이 규칙을 연구하면서 그는 플레이어의 승리 확률이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카드가 처리됨에 따라 변경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포커 카드 한 벌이 차례로 처리됩니다. 작은 카드가 먼저 처리되면 나머지 카드 더미에 더 많은 큰 카드가 있게 되며 너무 많은 높은 카드를 갖는 것은 딜러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규칙에 따르면 플레이어는 언제든지 카드 요청을 중단할 수 있지만 딜러가 17 미만인 경우 계속해서 카드를 요청해야 합니다. 큰 카드가 많이 남을수록 딜러가 파산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도박꾼의 승률이 높아집니다.
이건 아직 1959년이다. 소프는 당시 컴퓨팅 성능이 극도로 제한되어 있던 IBM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이용해 모든 상황에서 확률 분포를 추론한 결과 플레이어의 승률이 최대 5%에 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은행가보다 백분율 포인트 더 높습니다. 이론적으로 딜러보다 승률이 높을 때만 베팅을 하면 딜러를 확실히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전투에서는 단순히 이론적인 확률만 계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이 분명합니다. 카지노에서는 컴퓨터를 가져오는 것도 허용하지 않으며 플레이어는 자신의 두뇌에만 의존하여 카드를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Thorpe는 이 문제를 더욱 단순화하고 "High and Low Method"라는 간단하고 쉬운 카드 계산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낮은 카드는 2, 3, 4, 5, 6이며 중간 카드는 7, 8, 9이며 높은 카드는 10, J입니다. Q, K, A는 1을 빼고 총점을 합산한 결과가 클수록 이전에 등장한 작은 카드가 많아지고 남은 카드가 플레이어에게 더 유리합니다.
소프는 승리 전략을 세운 뒤 라스베거스 카지노에 가서 그 전략이 실현 가능함을 입증했고, 이후 실제로 논문을 발표해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 딜러를 이길 수 있는 방법이 실제로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언론에서도 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을 뿐만 아니라 카지노에서도 Thorpe가 단지 괴짜라고 비웃었습니다.
그런데 카지노는 웃음을 그쳤다. Thorpe는 10,000달러를 가지고 "카지노 시티" 라스베가스에 왔습니다. 단 30시간 만에 그는 수입을 두 배 이상 늘렸습니다. 이는 당시로서는 비교적 큰 금액이었고 카지노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카지노에서는 카드를 섞는 빈도를 늘리고, 카드를 교체하고, 그에게 많은 양의 칩을 팔지 않고, 심지어 부정행위 딜러를 보내는 등 그를 어렵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Thorpe는 여전히 돈을 벌었습니다. 결국 카지노는 이 승리의 장군을 금지하기 위해 트럼프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도박을 중단하십시오. Thorpe는 많은 카지노의 블랙리스트에 올랐습니다.
그러나 카지노의 악몽은 이제 막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Thorpe는 "Beat the Dealer"라는 제목의 자신의 승리 블랙잭 전략을 보여주는 책을 썼습니다. 이 책은 1962년에 출간된 후 단숨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수천 개의 카드 카운터가 소프의 방법을 사용하여 라스베거스에 가서 블랙잭만 플레이하여 카지노의 기초를 흔들었습니다. 카지노 사장들은 회의를 열었고 일부 사람들은 소프를 직접 죽이자고 제안했지만 결국 그들은 게임의 규칙을 수정하고 확률 우위를 되찾는 보다 문명화된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이후 소프는 변장을 하고 여러 차례 카지노에 갔다. 하지만 계속해서 돈을 벌게 되면서 그는 카지노의 관심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된다. 그는 책에 두 가지 짜릿한 경험을 기록했다. 하나는 계속 돈을 따고 카지노에서 제공하는 와인을 마시고 중독 증상이 나타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돌아오는 길에 내리막길에서 자동차의 속도가 100마일이 넘는 높이에서 브레이크가 거의 전복되었습니다.
돈을 얻는 것은 좋지만 목숨을 걸고 하는 것은 가치가 없습니다. Thorp 자신은 여전히 수학 교수였으며 과학 연구를 위해 수업을 들어야했기 때문에 도박을 포기했습니다. 더욱이 그는 자신의 전략이 완전히 검증되었다는 사실에 만족했습니다.
블랙잭 외에도 Thorp는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다른 도박 게임을 연구했습니다. 예를 들어, 룰렛에서는 룰렛 휠에서 회전하는 공이 어느 숫자 격자에 들어갈지 추측합니다.
룰렛은 원래 순수 도박게임으로 카지노는 확률에 있어서 절대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는 공이 높은 곳에서 떨어져 결국 멈추는 것은 사실 물리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의 궤적과 속도를 기록할 수 있다면 공이 어느 지역에 떨어졌는지 계산할 수 있다.
소프와 그의 동료인 '정보 이론의 아버지' 클로드 섀넌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웨어러블 컴퓨터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했습니다. 이 컴퓨터는 담배 상자 크기에 불과하며 발가락으로 버튼을 제어합니다. 컴퓨터는 룰렛 공의 궤적을 계산하고 예측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이 장비를 실제 사용하기 위해 카지노에 가져가서 그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당시의 기술과 장비가 미성숙하여 오작동할 가능성이 더 높아서 폐기되었습니다.
그런데 소프와 협력한 섀넌 교수는 정보이론과 의사소통이론의 창시자다. 그는 컴퓨터에 이진 응용을 제안했다. 소프처럼 섀넌도 아주 흥미로운 과학자입니다. 저는 이 책을 매일 듣고 『섀넌 전기』를 해석하고 섀넌의 사고방식을 분석해 보기를 권합니다.
1부의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보자. Thorpe는 확률적 사고를 사용하여 블랙잭의 비밀을 성공적으로 풀고 딜러에 대한 통계적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카지노가 확률 우위를 다시 확립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버그를 패치하고 수정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있어서 카지노에 지고 싶지 않다면 최선의 선택은 도박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2부
카지노를 물리친 후 Thorp의 관심은 금융 시장으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식시장이 카지노와 같다고 말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투자와 도박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둘 다 수학적, 확률론적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위험과 수익의 균형이 필요하고 포지션 관리가 필요하며 높은 수준의 합리성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 도박은 투자의 단순화된 버전입니다. 카지노라는 도박시장에서 수학을 통해서도 승리할 수 있는데, 세계 최대 규모의 월스트리트 도박시장에서도 수학자들이 과연 승리할 수 있을까?
소프의 첫 금융 투자 경험은 좋지 않았다. 그는 가르치는 일을 계속하면서 카지노에서 카드 놀이를 하고, 책을 출판하여 번 돈을 주식 시장에 투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처럼 그는 주로 신문을 읽고 주식을 고르는 전문가들의 말을 들었습니다. 그는 금세 돈의 절반을 잃었습니다. 경험을 통해 배운 후 Thorpe는 이 문제를 다시 생각했습니다. 통계적 의미에서 어떻게 성공적으로 투자하고 시장을 이길 수 있습니까?
경제학에는 효율적 시장 이론이라는 유명한 이론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시장이 알려진 모든 정보를 완전히 반영할 수 있으며, 주가는 모든 새로운 정보를 즉시 반영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시장의 모든 투자 이점은 제한적이고 작으며 수명이 짧습니다. 결론은 소수의 운이 좋은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투자자들이 평균 시장 수익률을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높은 위험만 감수하면 됩니다.
그러나 소프에게 있어 “시장은 패배할 수 없다”는 말 역시 스스로 시험해 볼 필요가 있다. 이번에도 그는 여전히 수학적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소프의 생각은 주식을 선택하려면 회사의 펀더멘털, 뉴스, 기술은 물론 거시경제학, 미시경제학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것인데 저는 잘하지 못합니다. 그럼 나는 무엇을 잘하는가? 물론 수학. 투자가 순전히 수학적 문제가 되는 것이 가능합니까? 주식을 고르지 않고도 주식시장 등락의 위험을 피하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답은 두 단어입니다: 헤징. 헤징이란 특정 위험의 존재를 예측할 때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이 위험을 상쇄하고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가게는 약을 팔아 살든 죽든 돈을 버는 일종의 헤징이다.
금융 투자의 위험 헤지는 한 투자를 사용하여 다른 투자의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이 두 가지 투자는 위험을 효과적으로 헤지하기 위해 높은 상관관계를 가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선택하려는 경우 General Motors와 Coca-Cola는 매우 다른 회사이고 서로 다른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둘 사이의 헤징 거래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하나는 코카콜라이고 다른 하나는 펩시콜라이고 두 회사가 직면한 외부 위험이 매우 유사하다면 동일한 외부 환경에서 어느 회사가 더 나은지 판단하고 좋은 회사를 구입하면됩니다. 나쁜 것을 짧게 하면 대부분의 외부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horpe의 전략은 회사를 전혀 선택하지 않고도 이러한 위험 헤지를 최대한 활용합니다. 같은 회사가 발행한 다른 증권 상품만 찾으면 됩니다. 이 두 제품은 매우 유사하여 동시에 상승하고 하락하지만 가격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물건을 두 곳의 이름이 다른 두 장소에서 두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두 제품을 사용하면 한 쪽은 더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 다른 쪽은 비싼 제품을 매도합니다. 시간이 변해도 시장은 장기적으로 여전히 효율적일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가격 책정 오류를 발견하고 자금은 물처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를 것입니다. 둘 사이의 가격 차이가 점차 사라지면서 투자자들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프는 이 방법을 이용해 AT&T의 신주와 구주를 모두 거래해 큰 수익을 냈다. 당시 통신 대기업 AT&T는 '새로운' AT&T 회사와 7개의 '자회사'로 분할될 예정이었고, 원래 주주들은 새로운 8개 회사의 주식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장은 오래된 기업을 좋아하지 않고 새로운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에 동일한 기존 주식의 가격은 새로운 주식의 가격보다 낮습니다. 그런 다음 Thorp는 원래 AT&T 회사의 주식 500만 주를 구입하기 위해 많은 돈을 빌렸고 동시에 8개 새로운 회사의 해당 주식을 공매도했습니다. 이것은 확실한 이익이 나는 거래였고 Thorpe는 쉽게 16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이 투자 전략은 주식시장의 상승이나 하락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 '시장 중립' 전략이라고 불린다. 그리고 그것은 실제로 사실이다. 소프는 여러 주요 주식 시장 붕괴를 포함해 29년 동안 단 한 번도 돈을 잃지 않았으며, 그의 평균 연간 복리 투자 수익률은 버핏과 비슷합니다.
물론 이 전략의 가장 큰 어려움은 두 증권 사이에 기회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두 증권의 가격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일반적인 기회는 주식과 옵션 사이에 있습니다. 옵션은 일정 기간 내에 고정된 가격으로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입니다. 예를 들어, 스톡옵션은 미래 주가에 베팅하는 복권과 같습니다. 주가와 동시에 오르락 내리락하며 추세도 똑같습니다.
그러나 헤징 거래를 하기 전에 복권의 실제 가치가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또 다른 수학 문제입니다. 몇 가지 계산을 한 후 Thorpe는 이 복권 가격 책정 공식을 찾았습니다. 계산 후 Thorpe는 시장에 가격이 잘못 책정된 옵션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한 시장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투자 기회를 찾기 위해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는 이 투자 방식은 우리가 흔히 듣는 '양적 투자'다.
소프는 『은행가를 이기다』 이후 『시장을 이기다』라는 또 다른 책을 썼다. 이 책은 퀀트 투자의 선구자이자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투자 지침서 중 하나가 되었다.
나중에 소프는 버핏의 모델을 따라 양적 투자 전략을 활용한 세계 최초의 헤지펀드를 설립했다. 오늘날 퀀트투자는 글로벌 증권투자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양적 투자 이론 및 실무의 선구자로서 Thorpe는 증권 투자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소프는 나중에 옵션 가격 책정 방식을 더욱 개선했지만 이번에는 공개하지 않고 묵묵히 돈을 벌기 위해 머물렀다. 나중에 세 명의 다른 수학자들이 소프의 책에서 영감을 받아 이 옵션 가격 공식이 공개된 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노벨상을 놓친 소프는 선택에는 늘 득실이 따른다.
1969년 설립부터 1988년 뜻밖의 폐쇄까지 소프가 운용한 두 펀드는 19년 동안 각각 27배, 15배의 총수익률을 기록했고, 연평균 수익률은 각각 18.8배였다. % 및 15.1%. 이에 비해 S&P 지수는 같은 기간 연평균 성장률 10.2%로 5배 상승했다. 그의 수익률은 S&P 지수를 훨씬 능가했습니다. 이 19년 동안 1973년 1차 중동 석유위기, 1979년 2차 중동 석유위기, 그리고 역사상 최악의 일일 하락세를 보인 1987년 블랙 먼데이 주식시장 폭락이 발생했다. Thorp 연간 손실은커녕 분기별 손실도 없었습니다. Thorpe는 자신이 시장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했습니다.
두 번째 부분을 요약하면 소프는 위험 헤지 전략을 사용하여 시장을 이기고 극히 낮은 위험으로 높은 투자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소프의 경험은 시장이 어느 정도 작동한다는 것도 증명합니다. 동일한 투자전략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발견되고 활용될 것이며, 투자수익률은 점차 감소하여 시장평균에 근접하게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여전히 시장을 이기는 것은 어렵다. Thorpe는 또한 일반 투자자가 인덱스 펀드를 구입하고 시장의 평균 수익률을 따라잡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을 이길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제3부
이 책의 마지막 몇 장에서 소프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위험 관리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프 자신은 극도로 위험을 회피하는 사람입니다. 그가 라스베거스에 도박을 하러 갔으며, 나중에는 월스트리트에서 자금을 관리해 매번 수억 달러에 달하는 큰돈을 벌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하지만 그에게 있어 도박과 투자는 행운의 게임이 아니라 위험이 매우 낮은 과학 실험이다.
수학자로서 소프의 장점은 이론적으로 최적의 전략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실천과 이론 사이에는 여전히 괴리가 존재하는데, 이는 현실의 불확실성이다. 패할 확률은 낮지만 패할 경우 그 결과는 심각할 것입니다.
1960년대 초 소프는 은 투자를 했다. 당시 그는 은값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은행의 조언에 따라 돈을 빌려 은을 샀습니다. 이후 은값은 계속 오르고 소프는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었지만 그 돈은 모아지지 않았다. 이후 단기 은 가격 변동 동안 레버리지의 영향으로 손실이 원금을 초과하여 포지션을 청산하고 모든 투자를 잃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Thorp는 50년 경력에서 항상 위험 관리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게 되었습니다.
내 판단은 맞았지만 돈을 다 잃었다. 문제는 어디에 있습니까? 도박꾼이나 투자자들에게 투자전략이 괜찮다면 배팅을 어떻게 하느냐, 즉 포지션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 이는 리스크 관리의 핵심 이슈이기도 하다.
베팅 금액이 너무 작으면 승리가 충분하지 않으며, 베팅 금액이 너무 크면 언제든지 포지션이 청산됩니다. 한번 모든 것을 잃으면 승리할 확률이 100%라 해도 돌아올 수 없습니다.
최적의 베팅 전략이 있나요? 너무 많은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말 그렇습니다. 함께 블랙잭 도박 전략을 개선하던 중, 소프는 섀넌 교수로부터 상기를 받고 켈리의 공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리학자 존 켈리가 발견한 켈리 공식은 베팅 방법에 대한 전략입니다.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팅 비율 = 승률/승률. 승률은 딜러에 비해 귀하가 갖는 이점입니다. 확률은 1달러당 예상 이익입니다. 켈리 공식에 따르면 확률과 승리 확률을 계산하기만 하면 현재 자금 중 어느 정도를 베팅할지 알 수 있습니다.
소프가 플레이하는 방식은 이러합니다. 그는 10,000달러를 가지고 라스베가스로 갔습니다. 승률이 좋지 않을 경우 카지노의 최소 배팅액에 따라 배팅합니다. 승률이 좋을 경우 배팅액은 최대 500달러로 전체 금액의 5%입니다. 카지노에서 승자는 항상 행운을 믿고 베팅액을 늘리는 반면, 패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재기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소프는 행운을 믿지 않고 오직 수학만을 믿었으며 항상 베팅에 켈리의 공식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것이 매번 돈을 벌 수 있는 비결이다. 수학은 Kelly 공식에 따른 베팅에 두 가지 주요 이점이 있음을 증명합니다. 첫째, 장기적으로 가장 높은 복리 증가율을 얻을 수 있으며, 둘째, 전체 원금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켈리 공식이 이렇게 중요한데, 소프는 이 책에서 켈리 공식의 방정식을 본문에 나열조차 하지 않는다. 나는 이것이 공식 자체보다 공식 뒤에 숨은 생각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합니다.
인생에서 확률과 확률은 도박 테이블만큼 명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Kelly 공식의 두 가지 원칙을 통해 의사 결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첫째, 승률과 배당률 베팅할 때 승률은 높고 위험은 작을수록 베팅 금액은 커집니다.
둘째, 승률이 100%가 아닌 이상 모든 것을 베팅하지 마세요.
소프는 이 공식을 이후의 도박과 투자에 적용했습니다. 켈리 공식이 금융계에서 인기를 얻은 것은 바로 그의 사용과 홍보 때문이었습니다. 주식의 신 버핏, 주식의 신 파트너 찰리 멍거, 채권왕 빌 그로스 등은 모두 위험 관리에 켈리 공식을 사용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찰리 멍거는 "현명한 투자자는 세상이 기회를 줄 때 큰 배팅을 한다. 승리할 가능성이 크면 큰 배팅을 한다. 여기서 나머지 시간은 기다리는 것 뿐이다. , 그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Munger의 말은 실제로 Kelly의 공식이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의 모든 사람들이 위험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아닙니다.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높은 위험을 이용하는 사례가 많고, 그 안에는 고통스러운 교훈이 많이 있습니다. 장기 자산 관리는 전형적인 반례입니다.
장기자산은 한때 월스트리트의 드림팀이었습니다. 파트너에는 옵션 가격 책정 공식을 발견한 두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하여 다수의 유명 경제학자가 포함됩니다. 장기 자산을 가진 사람들도 소프에게 참여나 투자에 관심이 있는지 물었지만 소프는 거절했습니다. 그는 장기 자산의 리더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높은 위험을 선호한다고 믿고 있으며, 장기 자산의 파트너는 실제 투자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서류상으로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자산운용은 1994년 설립돼 지난 몇 년간 연 3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그러나 높은 수익률은 높은 레버리지와 높은 위험에 기반합니다. 레버리지 비율은 30배에서 100배까지 변동하며, 1% 미만의 수익도 약 40%의 수익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3% 하락하면 모든 원금을 잃게 됩니다. 이들 경제학자들의 계산에 따르면 돈을 잃을 확률은 10,000분의 1 미만이지만 이 작은 확률 사건은 그냥 일어난다. 1998년에 장기 자산은 4개월도 채 안 되어 원금의 거의 전부인 46억 달러를 잃었고 이후 파산했습니다. 소프의 평가는 "이 사람들은 너무 많이 베팅해서 재앙을 일으켰다"였다.
켈리의 공식을 완전하게 적용하려면 정확한 수익 확률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카지노에서는 사전에 승리 확률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에서는 이 승률을 가늠하기 어렵고, 투자자들은 당연히 지나치게 낙관적이고 비관적입니다. 승률이 70%라고 생각하는 투자가 실제로는 승률이 55%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직면한 Thorpe의 접근 방식은 Kelly의 공식으로 계산된 결과보다 더 보수적으로 베팅하는 것입니다.
소프는 특히 수익성이 100%이고 수익률이 높다고 주장하는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소프 자신도 이런 사기를 폭로했다. 1991년에 한 투자 회사는 Thorp에게 회사의 투자 포트폴리오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이를 샅샅이 조사한 후 Thorp는 포트폴리오에 있는 펀드에 뭔가 특이한 점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펀드는 10년 동안 매년 20%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으며, 매달 돈을 벌고 있습니다. Thorp는 펀드 매니저에게 그의 투자 전략에 대해 자세히 질문한 후 이것이 사기라고 결론지었습니다. 그의 계산에 따르면 이 전략에 따르면 펀드는 매달 돈을 벌 수 없고, 돈을 잃는 달도 반드시 있을 것이다.
소프는 스스로의 의심을 품고 펀드매니저의 매매 기록과 그날 시장의 실제 거래량을 비교한 결과, 거래 기록이 위조됐고, 거래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Thorpe의 조언에 따라 투자 회사는 돈을 돌려 받았습니다. 규제의 무관심으로 인해 사기는 17년 동안 계속되었고 점점 더 커졌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가 되어서야 사기꾼이 공식적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자본 사슬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세기의 사기' 메이도프다. 이 사기로 600억 달러 이상의 피해를 입었고, 수많은 유명 인사와 정치인을 포함해 4,800명의 고객이 피해를 입었다.
세 번째 부분을 요약하면 Thorpe의 주요 위험 관리 도구는 Kelly 공식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승률이 높을수록 베팅 금액도 커지지만 올인하지는 마세요. 공식 자체보다 공식 뒤에 있는 생각이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인생에서 직면하는 선택, 승률 및 확률은 계산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약
좋습니다. 이 오디오 문제를 요약하기 위해 우리는 세 가지 주요 질문을 사용하여 Thorpe의 이야기와 그의 사고 모델을 이해하도록 안내합니다.
첫째, 딜러를 이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Thorpe의 주요 정신 모델은 확률과 통계입니다. Thorp는 기존 결론을 믿지 않았지만 스스로 확인했습니다. 그는 또한 행운을 믿지 않고 통계적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둘째, 시장을 이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Thorpe의 주요 정신 모델은 위험 회피입니다.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을 제거하고, 통제할 수 없는 위험을 헤지하고, 최선의 수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성공적으로 수익을 창출하세요.
셋째, 리스크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Thorpe의 주요 정신 모델은 Kelly 공식입니다. 승률이 높을수록 베팅 금액도 커집니다. 승률이 100%가 아닌 한 절대 올인하지 마세요. 가장 큰 위험은 돈을 잃는 것이 아니라 청산입니다.
에드워드 소프의 이야기는 앞서 왕숴 선생님이 '대학 질문'과 '30일 인지 훈련 캠프'에서 전해드린 바 있다.
Wang Shuo가 Thorpe에 대해 요약한 전술 중 하나는 특정 과학 분야뿐만 아니라 세계를 다루는 모든 측면에서 항상 이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Thorp는 캠퍼스에서 카지노, 월스트리트에 이르기까지 큰 승리자였습니다. 상대를 찾는 과정에서도 이성적인 사고로 결혼을 성사시켰고, 그 대가로 60년 동안 행복한 결혼생활을 이어갔다.
공교롭게도 찰리 멍거는 자신의 성공 비결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합리성'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지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려면 먼저 합리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유가 없으면 지식과 인내는 쓸모가 없습니다. 비록 우리가 소프와 멍거의 기적을 재현하기는 어렵지만, 우리는 그들의 삶의 합리성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저자: Yu Liqiang
마인드 맵: Moses Mind Map Studio
내레이션: Sun Xi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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