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펀드 투자 - 당신이 모르는 고전 여가마 도자기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모르는 고전 여가마 도자기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2. 여자기 출현 전 남북청자 가마산업의 발전 개요

여자기 출현 이전에 청자는 오랜 세월을 경험하였다. 기술과 기술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여 여자기 생산에 중요한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2.1 여자기 출현 전 남부 청자가마 산업의 발전 개요

절강성 소흥은 고대에는 악주(足州)라 불렸다. Yue 가마라고 불렸습니다. 이 곳은 "고규소, 저알루미늄" 품질의 자기석이 풍부하며, 1150℃-1250℃ 범위에서 도자기로 구워질 수 있습니다. 월요는 동한 말기 청자 굽기에 앞장섰고, 수백 년간 청자의 발전을 주도해 온 남방의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청자 가마이다. 월요청자의 유약은 광택이 강하나 유약층이 얇고 투명하며 유약 속 철의 환원율은 40~45%로 높지 않으며 유약색은 황록색을 띤다. 당중기 이후 차를 마시는 일이 늘어나면서 청자다기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월가마 청자 공예의 발전이 촉진되었습니다. 당중기부터 오대까지는 월나라의 전성기였습니다. 가마청자. 장인정신과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굽는 수준도 높았다. 관용으로만 사용되는 고품질 청자. 비밀색 자기유약의 철분 감소율은 55%에 달하며, 유약의 색상은 녹색이다. 비밀색 유약의 높은 환원율은 봉인 단검 공정에 의해 생성된 강한 환원 분위기에 기인합니다. 이는 왕가마 기술의 중요한 혁신이며 루 도자기는 이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월요청자의 '유약'은 얇고 투명하여 조각, 인쇄, 유약을 결합한 종합적인 장식 기법에 적합합니다. 월요의 장인정신과 장식 기술은 남북의 많은 청자 가마 입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2 여백자 출현 전 북부 청자 가마산업의 발전 개요

북부 청자가 남부보다 늦게 소성된 것과 관련이 있다. 북쪽의 "고 알루미늄 및 저 실리콘" 도자기 원료 이러한 종류의 원료는 높은 소성 온도 (1300 ° C 이상)가 필요하며 굽기가 어렵습니다. 여자기가 출현하기 전, 북방에서 가장 중요한 청자 가마는 야오저우 가마였다. 야오저우 가마는 산시성 야오현에 위치해 있으며, 송나라 시대에는 야오저우라고 불렸기 때문에 '야오저우 가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요주요는 월가마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루유는 『노학안기』에서 “요주청자는 위요현의 비밀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월요라고 불린다”고 썼습니다. 북송시대는 요주요자기 기술이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청자의 품질이 가장 높았던 시기로, 소성 온도가 1300°C 이상에 달해 광택과 투명성이 좋은 황록색 유약청자를 생산할 수 있었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왕가마 조각 청자와 유사하며 [1] 올리브 녹색 유약의 철 감소율은 약 60%입니다. 요주요청자는 품질이 우수하여 북송조의 조공용 자기로 선정되었으며, 그 영향력이 넓어 북쪽의 많은 가마에서 모방되었습니다. 허난성 중서부 지역의 가마는 야오저우 가마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인쇄청자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덩 가마(내상 가마), 위저우 가마, 린루 가마, 신'을 포함하여 야오저우 가마 계열의 청자로 분류됩니다. 가마, 이양 가마 등 [2], 그 중 린루 가마는 루 가마의 모체입니다.

3. 여자기의 출현과 혁신

하남성은 북송시대의 중요한 도자기 생산지였다. 허난성(河南省) 보봉현(寶峰縣) 마을. 보봉(寶峰) 마을은 여주(옛 린루현)였기 때문에 여요라고 불린다. 여백자기의 출현은 남북 청자 기술의 전승과 융합에 대한 한층 더한 혁신의 결과이다.

3.1 여자기의 생산은 월요와 야오저우 가마의 영향을 받았다

위에가마와 야오저우 가마는 여자기의 생산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Yue 가마는 오랫동안 청자의 발전을 주도해 왔습니다. Ru 가마는 비밀 색상 도자기의 유약 색상과 소성 과정을 계승했습니다. 북송 서경(徐景)은 『조선사도도』에서 “악주의 고대비색과 여주의 신형요기가 아마도 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Yue 가마의 색 청자는 Ru 도자기와 비밀 색 유약을 나타냅니다. 색상이 매우 가깝습니다. 당말, 오대 월가마에서는 봉검법을 이용하여 단검의 환원분위기를 높이고 철의 환원율을 높이며, 녹색유약을 입힌 비밀색 자기를 소성하였다. 봉인 단검 소성 공정은 루 가마에서 채택되었으며, 이는 장인 정신 측면에서 둘 사이에 상속 관계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도자기를 만드는 원료의 근접성과 지리적 위치로 인해 북송시대에는 허난성에서 청자를 조각한 야오저우 가마를 본뜬 가마구가 많이 나타났는데, 린루 가마도 그 중 하나였다. 이들 가마 간의 제품 경쟁은 치열하고, 기술 교류가 빈번하며, 개발 속도도 빠릅니다. 북송 중기 이전에는 대부분의 공식 도자기가 월가마와 정가마였습니다. 북송 중기 이후에는 과잉 연소 과정으로 인해 월가마가 점차 쇠퇴했습니다. 떫은 가장자리가 많아 사용할 수 없어 관리들이 새로운 대체품을 찾아야 했을 때 변경 근처에 있는 허난 청자 가마의 입구가 공식적으로 눈에 띄었고 이러한 배경에서 여자기가 생산되었습니다. 남송(南宋) 예지(記治)는 『탄자이비행』에서 “이 왕조의 정주백자는 차양이 있어서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여주에게 녹가마를 만들도록 명령했기 때문에 모두 당나라, 등나라, 덩나라에서 발견됐다”고 썼다. 허베이의 야오저우(Yaozhou)와 여요(Ru kiln)가 리더였습니다." 이 문헌에 따르면 여요는 린여가마에서 탄생했으며, 린여가마를 기반으로 발전한 것으로, 우수한 제품(여자기)으로 인해 공물가마로 선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부에 의해 Linru Kiln은 Yaozhou Kiln의 청자 시스템에 속합니다.

3.2 루자기의 유약색채와 가공기술의 발전과 혁신

공상자기가 되면서 루요는 위에요를 바탕으로 청자의 유약색을 혁신했다. 그리고 Yaozhou 가마는 "천상의 유약"을 만들었습니다. 푸른 유약의 철 환원율은 72%에 달하며, 파란색이고 불투명한 유약은 부드러운 광택과 옥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송나라의 미묘하고 우아한 기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요 장인들은 청유약을 사용한 여자기를 생산하기 위해 청자 기술에 일련의 혁신과 개선을 가했는데, 이는 주로 세 가지 측면에서 반영되었습니다. 첫째, 2차 소성 및 두꺼운 유약 기술을 창안했으며, 둘째, 청자 기술을 개선했습니다. 가마 기술 및 소성 기술. 세 번째는 소성온도와 분위기의 효과적인 제어이다.

2차 소성 및 후유약 기술은 형성된 점토체를 저온(800℃ 내외)에서 1차 소성하여 소체의 기계적 강도를 높이고 다중 유약 도포를 용이하게 하여 소성 후 유약층의 두께를 증가시키는 기술입니다. 색상이 균일하고 옥 질감이 강하며 유약 표면이 매끄럽습니다. 온도와 분위기는 소성 기술의 핵심입니다. Ru Kiln은 가마 온도를 잘 제어하기 위해 가마 챔버 면적이 더 작은 새로운 타원형 가마를 만들고 철 환원율을 높이기 위해 밀봉된 새거 소성 공정을 사용했습니다. ]. 하늘색 유약의 불투명도는 소성 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소성 온도는 1150-1200°C 사이에서 조절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유약이 투명해집니다. 소성 온도와 분위기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루 가마 장인은 불 조명과 케이크 삽입 기술을 사용하여 소성 효과를 관찰하고 온도 상승, 보존 및 화재 중지 시기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과 개선은 푸른 유약을 사용한 루 도자기의 성공적인 소성을 위한 중요한 보증입니다. 청유의 등장은 청자 소재 자체의 미적 특성을 부각시키며, '조각, 인쇄, 조각' 등 다른 장식 기법에 의존할 필요 없이 단순히 유약으로 장식된 일반 루 도자기가 등장하여 이전의 종합 장식을 전복시켰습니다. 투명유약청자의 기술. 일반 루 도자기는 순수한 유약 색상과 옥과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어 물체의 모양을 보완하는 가장 눈에 띄는 루 도자기로 간주됩니다. 그림 1은 북송 왕조의 청유약 표면을 지닌 여자기 조각이다.

그림 1 북송 여자기 삼족형 노

4. 여자기의 영향

여자기의 출현은 발전과정을 반영한다. 청자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청자의 품질은 더욱 정교해지고, 청자 소재의 미학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북송 왕조의 공식 가마에 있는 준 도자기는 남송 왕조의 관 가마와 용천 가마의 청자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4.1 북송 관요의 청자와 준자기에 여자기가 미친 영향

여자기가 등장한 후, 북송 관료들이 대관(大關)과 정하(鄭河) 시대에 왕조가 변경에 가마를 세웠는데, 청자는 북송의 공식 가마에서 제작되었으나 현재까지 가마터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유약의 색상 특성과 기술적 특성은 유추할 수 있을 뿐이다. 대대로 전해지는 공식 가마 작품에서. 북송 관요청자의 유약색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첫째, 분홍청자 유약은 불투명하고 옥과 같은 질감을 갖고 있으며, 둘째, 입 가장자리의 유약이 얇아서 체색이 드러나고, 바닥 발은 유약을 바르지 않아 몸 색깔이 드러나는데, 이를 보라색 입 철발이라고 하며, 셋째, 깊이가 다르면 얼음이 갈라져 금선이라고 불리는 유약 조각이 열린다. 자색 철제 발, 금철선, 옥빛 핑크색 청자 유약의 조합은 위엄 있고 생동감 넘치는 예술적 미감을 표현하며, 북송 관요 끈 문양의 그림 2와 같이 관요 청자 유약의 질감을 풍부하게 합니다. 병. 천완리 선생은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여요의 청자와 북송 관요의 청자를 비교한 적이 있으며, 둘의 유약 색상이 매우 유사하고 장인정신과 기술이 밀접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북송 관용 가마에서 굽는 청자가 여요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림 2 북송 관요의 끈무늬 꽃병

준자기는 북송 말기 하남성 위저우에서 구워진 고급 청자이다. 송나라 유약의 주요 착색제는 스틸 철이며 철 환원율은 여 도자기와 유사하며 (70% 이상) 구리도 소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원 후 구리가 빨간색으로 변함). 푸른 유백색 유약의 넓은 면적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자홍색 반점이 분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점은 "가마 유약"으로 불리며 준 도자기는 "유약"이 있는 또 다른 청자 샘플입니다. "를 주요 미학적 주제로 삼는다. Jun 도자기의 출현은 Ru 도자기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Yuzhou와 Baofeng은 지리적으로 가깝습니다. Ru 도자기가 등장한 후 Yuzhou의 일부 가마에서는 Ru 도자기 기술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모방하여 현지 원료를 사용하여 Jun 도자기를 생산했습니다. . 1975년 허난성 박물관은 위저우 준타이 가마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을 실시하여 준타이 가마가 종합 가마임을 발견했습니다. 루 자기와 준 자기는 모두 가마 지역에서 구워졌습니다. 독창적인 2차 소성 방법과 비스킷을 먼저 소성한 후 유약을 소성하는 두꺼운 유약 기술[5]. 2001년부터 2002년까지 북경대학교 중국고고학연구센터와 허난고고연구소가 위저우 선허진의 류자먼 준 가마터를 공동으로 발굴한 결과, 류자먼 준 가마의 장인정신과 기술이 류자먼 준 가마와 같은 맥락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루 가마.

4.2 남송관요와 용천요의 청자에 대한 여자기의 영향

여청자는 남송관요의 청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북송 말기, 북송 정권이 붕괴되면서 변경의 관요는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고, 정권이 남쪽으로 이동한 후 항저우에 새로운 관요가 세워졌는데, 이를 조선의 관요라고 불렀다. 남송 왕조. 『탄자이벽행』에서 예치는 여요, 북송 관요, 남송 관요 사이의 상속관계를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녹색 가마를 지으십시오. 도자기는 모두 허베이 성의 당, 덩, 요주에서 발견되었으며 여요는 정허 시대에 수도에서 자체 가마를 만들었으며 이를 관소성장이라고 불렀습니다. .소국(Shao Bureau)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 옛 수도에 가마를 짓고 수리한 것이었는데, 오래된 가마가 너무 크다.” 이 문헌을 보면 여요, 북송 관요, 남송 관요가 모두 도자기 제작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료에 기록된 남송(南宋) 관요 유적 2곳이 현재 발견됐다. 학자들은 기록된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 송나라 공식 가마에서 나온 청자 샘플을 대상으로 수많은 기술적 분석과 실험적 복제를 수행했습니다. 1981년 중국과학원 상하이도자연구소는 허난성 카이펑 예술공예실험공장과 협력하여 허난성 지역 도자기 제조 원료를 사용하여 북송 왕조의 공식 가마를 복제했습니다.

복사의 근거는 기술면에서 북송관요가 여관요의 영향을 받아 그 기술이 남송관요에 전수되었다는 계승관계에 근거한 여관의 연구분석 결과이다. 참고로 분홍청자 복사체 유약의 미세구조는 북송관요의 청자와 매우 유사하다. 송나라 [6].

여자기는 남송 관요를 통해 남송 용천가마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용천가마는 월가마 다음으로 절강에서 가장 유명한 청자가마이다. 중앙 가마는 저장성 용천에 위치해 있어 용천가마라고 불린다. 초기 용천가마 청자 작품은 월요와 유사하다. 남송 중기 이후 용천가마 청자의 스타일은 큰 변화를 겪었지만, 이는 분명히 자체 전통 공예의 진화에 따른 불가피한 결과는 아니다. , 그러나 이는 다른 문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은 남송 왕조의 관가마에서 비롯되었다[7]. 남송 왕조의 공식 가마 도자기 제조 기술이 용천가마에 미친 영향은 고고학 자료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남송의 용천가마에서는 유약의 배합을 조정하고 2차소성과 두꺼운 유약기법을 사용하여 분홍청자와 매화청자를 생산했는데, 두 청자유약의 철환율은 75% 이상이며, 옥질감이 매우 강했다. .청자유약의 아름다움이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청화백자, 덧칠자, 다양한 색상의 유약자기가 등장했지만, 여요자기는 여전히 경덕진 황실요 공장에서 영향력을 유지했다. 명청시대에는 여자기를 사용했는데 유약의 색상특성과 기술경로로 인해 많은 여자기가 모방되었으며 명청청자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5. 결론:

루자기는 청자의 발전사에서 연결 역할을 한다. 여자기의 등장 이전에는 청자의 유약색이 녹색과 노란색이었고, 유약층이 얇고 투명했으며, 종합적인 장식이 주로 사용되었다. 여자기의 출현은 남북한 청자 기술의 계승과 혁신의 결과이다. 여자기가 만들어내고 구워낸 푸른 유약은 옥과 같은 질감을 갖고 있으며, 청자 소재 자체의 미학적 품질이 부각된다. Ru Ci의 청자 미학의 재배치와 청자에 대한 기술적 접근은 북송 왕조 관가마, 준 가마, 남송 왕조 관가마, 용천가마 등 '유약'을 미학적 주제로 한 일련의 청자 제품에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