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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국 영화산업의 발전
신중국 영화산업의 발전
(1) 신중국 건국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신중국 건국 이후, 소련 영화의 관리 시스템을 모방하여 관리부터 제작, 운영까지 전면적으로 지원하는 새로운 중국 영화 산업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1953년 소련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우리나라는 제1차 5개년 계획의 영화경영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그 중 스튜디오에서는 행정지도관리를 실시하고, 촬영업무체계, 제작감독제도, 제작제작에 관한 각종 규정을 제정한다. 배급 측면에서는 중국영화관리회사를 중국영화배급전시회사로 개편하고, 지역회사를 성, 시 배급기관으로 조직화하고, 배급 및 상영관리에 관한 각종 규정을 제정, 개선하였다. 영화국에 상영 관리국과 각 성, 시, 자치구의 문화 관리 부서도 각급 정부와 1급 영화 배급 및 영사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심사업무의 일원화된 관리를 강화한다. 이러한 전체 시설의 설립은 행정적 메커니즘과 기능적 목적을 기반으로 하고, 시장 효과와 시장 운영은 보조 수단으로 작용하므로 중앙 정부에서 지방 정부까지 수직적으로 관리되는 정부와 기업을 통합하는 영화 배급 시스템이 형성되었습니다. .
1950년대부터 점진적으로 개선되어온 영화산업 구조체계는 잘 알려진 이유로 1958년과 1976년에 여러 차례의 혼란을 겪은 것을 제외하면 지난 30년 동안 나름의 고유한 규칙에 따라 운영되어 왔다. , 기본 구조와 내부 경제 관계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지 않았습니다.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영화 산업은 건설, 제작, 유통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 예산 할당과 특별 할당을 포함하는 계획 경제 시스템을 따릅니다. 제작에 있어서는 수량과 소재에 대해 상사의 엄격한 계획에 따라 영화 촬영 업무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배급 측면에서 중국영화공사는 전국 배급 및 상영의 총대리인으로서 영화 취득을 담당하며, 다양한 계층적 배급 및 영사회사를 통해 성, 시, 군의 영사 단위로 사본을 배급한다. 사업 및 행정 수단.
(2) 1980년대
개혁개방 이후 영화계는 1980년대 초반부터 여러 차례의 개혁의 물결을 겪었다. 1979년 '영화 배급 및 전시관리제도 개편 지시 보고서'에서는 배급소득 배분율을 조정하고 배급·전시사업 제작비를 늘렸다. 1980년 문화부에서도 중국영화회사가 배급 수요에 따라 인쇄한 부수를 일정 단가로 스튜디오와 정산하도록 문서 1588호 형식으로 규정해 스튜디오의 생산량과 수익을 늘렸다. . 1984년 5월 문화부는 중국영화공사(China Film Corporation) 설립을 위한 구조 개혁 계획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1985년 1월 영화국은 광저우에서 영화 시스템 개혁에 관한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행정 합리화와 권한 위임, 정부와 기업 분리, 제작 및 배급 산업의 운영 자율성 확대의 정신을 제안했습니다. 같은 해 영화 수익 감소 추세를 완화하기 위해 일부 지역에서 일부 영화의 티켓 가격을 변동시키기로 합의했습니다. 35년 후(1950년대에는 항상 0.20~0.35위안 사이를 유지) 마침내 영화 가격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시장 경쟁의 영향으로 예비적인 완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개혁개방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면서 비디오 산업, 노래방, 종합 문화오락 산업이 번창하기 시작했고, 텔레비전이 점점 대중화되면서 영화 관객도 크게 다양해졌습니다. 1984년에만 영화 관객 수가 52억 명 감소했습니다. 시장 압력으로 인해 영화 제작은 엔터테인먼트 타이핑으로 빠르게 전환되었습니다.
1986년 1월 영화국은 문화부에서 방송영화부로 이관됐다. 영화와 TV의 통일된 리더십과 전반적인 기획을 강화하는 것이 합병의 원래 의도였다. 그러나 영화국이 국가광전영화총국으로 통합된 이후에도 각지의 영화 부문, 특히 성, 시, 군 배급사 등은 여전히 지방 문화부서가 주도하고 관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영화산업 전체의 경영에 큰 어려움을 안겨준 '상하위 불일치'다. 1986년에는 국내 영화시장이 더욱 위축되었고 국내 배급사 중 약 3분의 1이 손실을 입었다. 많은 프로젝션 회사가 다른 사업으로 진출해야 했고, 이로 인해 영화 제작사도 심각한 손실을 입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여 1987년에는 영화 배급을 위해 대리점 배급, 일회성 판매, 비례 공유 등 5가지 결제 방식이 제안되었으나, 1989년에는 빠르게 사본 기반 결제 방식으로 돌아갔습니다.
(3)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1990년대 영화개혁은 1993년 1월 '광전자(3) 문서', 즉 '에 대하여'로 시작됐다. 심화되는 현재', '영화산업의 메커니즘 개혁에 관한 여러 의견' 및 '시행규칙'(의견용 초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후 40여년에 걸친 계획경제 하에서 영화의 통일된 구매와 마케팅, 그에 따른 제작, 배급, 전시 간의 불합리한 경제적 분배는 중요한 변화 중 하나가 국가 독점이라는 점이다. China Film Company가 침입했습니다. 그러나 지방기업이 자국 행정구역 내에서 발행을 독점적으로 운영하고 독점하는 상황과 발행업계의 중간 연계가 너무 많은 문제가 여전히 일반적이다. 영화를 현급 및 지방자치단체에 직접 배급하는 '장쑤성 돌파'와 '산둥성 돌파' 이후 스튜디오와 중국영화사, 성급 기업 간의 갈등이 더욱 두드러졌다.
1994년 8월 1일, 라디오영화국은 "영화산업의 메커니즘 개혁을 더욱 심화시키는 것에 관한 고시"(1994년 제348호)를 발표했다.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의 정신과 국무원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결정"에 따라 본 문서에서는 영화(저작권) 배급권 보유자가 21에 직접 신청할 수 있음을 명시합니다. 베이징을 포함한 성 및 도시(11개 오래된 회사) 모든 수준의 배급 및 상영 단위(성, 소수 민족, 국경, 가난한 성 및 구 제외)는 자체 영화를 배급합니다. 이러한 지도 이념은 영화 산업 내 모든 기업의 운영 자율성을 인정했으며, 시장에서 다양한 주체의 형성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1995년 1월, 당시 광전영화부에서 공포한 '스토리영화 제작 경영 개혁에 관한 규정'(광파영화자 [1995] 제001호)이 공포됐다. 생산 산업이 수십 년 동안 일관되게 유지해 온 계획된 관리 모델의 개혁이 마침내 작지만 매우 의미 있는 조치를 취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문서에 따르면 전국의 장편영화 제작권을 가진 것은 더 이상 원래의 16개 스튜디오만이 아니라, 인정을 받지 못한 수많은 지방 영화 스튜디오들이 마침내 자체 영화 제작권을 획득했습니다. 곧 한편으로는 공장을 설립하려는 지방의 열정이 빠르게 동원되었습니다. 산둥공장, 절강공장, 산시공장 등은 각각 '공판센', '청원서 국장', '유호란' 등 핵심 주제의 영화에 투자했다. 그러나 여타 지원시설이 부족해 생산산업이 제대로 살아나지 못하고 있다.
시장에 영화 프로그램이 심각하게 부족하기 때문에 개혁은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 1997년에는 제작(제작권)이 더욱 자유화되어 "기관, 기업, 기관 및 기타 사회 집단"은 물론 "개인도 자금 조달 및 투자의 형태로 영화 제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1995년 개혁은 원래 16개 스튜디오의 독점을 깨뜨렸을 뿐이고, 1997년 개혁은 국영제작사의 독점 보호권을 완전히 없앴다. 개혁 계획은 신속하게 시행되었으며 베이징의 자금성은 개혁의 혜택을 가장 먼저 맛보았습니다. '레이펑을 떠나던 날'로 즉각 히트를 쳤던 베이징 자금성영화회사는 라디오영화국으로부터 결정적이고 매우 높은 보상, 즉 영화제작사의 제작권을 받았다.
또한 1997년에는 단일영화 배급권이 자유화되기 시작했다. '아편전쟁'은 민간자금을 통해 운영되었고, 쓰촨성 '아편전쟁' 영화제작유한회사가 설립되면서 영화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배급 측면에서는 영화국이 독립 제작권이 없는 이 회사에 최초로 영화를 독립적으로 배급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정책적으로는 E필름스튜디오가 개봉 당시와 동일한 권리를 누리고 있다. 영화. 같은 해 선전에 본부를 둔 난궈영화연맹(Nanguo Film Federation)은 상영 업계로부터 단일 영화 배급권을 획득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주로 전시를 주력으로 하는 이 합자회사는 1997년 10월 공동제작영화 '유나이티드 어택'의 국내 판권을 에이전시를 통해 구입했다.
2002년부터 새로운 '영화관리조례'가 공포되면서 중국 영화산업은 새로운 제도개혁과 산업화 과정을 시작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제작산업의 초기 자유화인데, 일부 민간기관에서도 독립적으로 영화를 촬영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더욱 민간자본이 영화 제작 산업에 투입되도록 하여 영화 제작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예전에는 민간기관이 '자격'이 부족해 영화를 촬영하기가 더 어려웠기 때문에 영화사와 협력하고 공장 로고를 사용해야 했다. 최근에는 광둥슈퍼스타, 화이브라더스, 북경대학교 화이, 중보타임즈, 헤어룬 등 일부 민간 영화 및 TV 제작사들이 독특한 콘셉트와 기법으로 무시할 수 없는 세력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정책적 제약으로 인해 영화·TV 업계에서는 '게릴라'로만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이 개혁은 민간 기관이 더 이상 공장 라벨을 구매할 필요가 없으며 독립적으로 영화 제작에 투자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조치는 사회주의 문화시장 법칙의 요구에 부합한다. 이번에 형성된 생산 방식은 국영 생산 기관의 낡은 독점 방식을 깨고 다양성의 특징을 보여준다(비록 지금도 다양성의 격차는 매우 크다). , 그리고 의지 그들은 모두 시장의 규칙에 따라 동등하게 자리 잡고 가장 적자가 살아남을 것이기 때문에 더 경쟁적입니다.
배급 및 상영 산업의 메커니즘 개혁도 과감하며 주로 '극장 시스템'육성에 반영됩니다. 거의 반년에 가까운 기획과 설립, 집중 운영 끝에 2002년 6월 1일 전국 23개 성(시) 30개 극장 라인이 정식으로 출범했다. 그 중 11개는 도간극장 노선이고, 19개는 도내극장 노선이다. 동시에 베이징, 상하이, 후베이, 후난, 광둥, 쓰촨성, 장쑤성, 저장성 등 8개 성(시)이 주도적으로 2개의 극장 체인 구축을 완료했고, 장쑤성과 저장성은 각각 3개의 극장 라인을 구축했다. .
극장 체인 시스템의 생명력은 단 10일 만에 중반 개봉한 블록버스터 '스타워즈: 클론의 습격'이 흥행에 성공했다. -7월 30개 극장 2000만 위안 돌파, 극장 시스템의 저력 발휘. 상하이 유나이티드 시네마는 설립 이후 줄곧 흥행 성공을 거두며, 시네마 체인 시스템 이전의 흥행 지수를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베이징 뉴 필름 얼라이언스 시네마 라인은 창립 이래로 좋은 소식과 강력한 시장 동향을 자주 받아왔습니다. 충칭 완허 시네마 체인(Chongqing Wanhe Cinema Chain)이 소유한 6개 극장의 매표소는 6월 심각한 시장 하락세를 겪은 후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영화관 체인 시스템의 가장 큰 직접적인 수혜자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영화 관객 수가 많다는 점이다. 영화사들은 해외와 거의 동시에 개봉하는 블록버스터 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옌당시네마체인은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의 베이징 시네마와 블록버스터를 동시에 상영할 수 있게 되었고, 소도시의 관객들이 처음으로 블록버스터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극장 시스템이 구현되기 전에는 절대 불가능했습니다.
영화의 역사적 발전을 위해서는 극장 체인 시스템이 불가피하고, 시대에 발맞춰 영화 배급과 상영도 불가피하다고 해야 할 것이다. 영화시장 환경을 완전히 바꿔 중국 영화시장이 행정적 분할과 폐쇄를 깨고 국내 지역 전체를 형성함으로써 영화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영화자원의 이동성을 촉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건전한 운영 영화 산업의 시장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그러나 영화관 체인 시스템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너무 많은 행정 조치로 인해 설립을 위한 시장 지향적 요소가 너무 약하고 설립 시기가 성급하여 현재 영화관 체인의 강도, 규모 및 운영 메커니즘이 크게 다양하며 일부 따라서 현재 확립된 시네마 체인 시스템은 단지 프로토타입에 불과하며, 시네마 체인의 발전과 성장은 아직 멀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했어. 마찬가지로, 극장 체인 시스템에서 극장이 누려야 할 자율성은 영화를 선택할 수 있는 충분한 권리, 극장을 기반으로 하고 배급사의 지도로 보완되는 티켓 가격 책정 전략 등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구조조정 후에도 극장 위치는 여전히 '한 쪽은 시장이고 다른 쪽은 국유'라는 상황에 머물며 여전히 낮은 수준의 운영 단계에 있다.
동시에 수입영화의 배급독점도 점차 깨졌다. 수입필름은 여전히 국가에서 균일하게 수입하고 있지만, 수입필름의 필름공급 메커니즘이 조정되기 시작했고, 필름의 수입과 유통이 분리됐다. China Film Group은 2002년 5월 미국 영화 'The Greatest Hits'의 방송권을 Hong Kong Golden Harvest가 일부 소유한 회사인 Shanghai Golden Harvest에 매각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룹이 해외 투자를 통해 중국 본토가 아닌 기업에 영화 배급권을 양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 영화 배급 업계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동시에 중국영화그룹의 원래 수입영화 배급사 외에 또 다른 합자 수입영화 배급사인 화샤영화배급유한회사(Huaxia Film Distribution Co., Ltd.)가 2년 만에 2003년 6월 19일 공식적으로 발표되었다. 심의와 준비. 화샤영화배급회사(Huaxia Film Distribution Company)는 등록 자본금이 6천만 위안인 합자회사로, 19개 기업과 기관이 공동 투자했으며, 최대 주주로서 2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영화그룹과 상하이영화그룹이 각각 11%, 창춘영화그룹이 10%를 보유하고 나머지는 국내 영화계의 영향력 있는 스튜디오와 극단이다. 이는 수입 영화 배급 시장에서 다각화된 주체를 구축하는 데 큰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동시에 회사 내 다각화된 재산권 구조는 회사의 효율성과 우수한 감독 메커니즘 형성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농촌지역에서는 개혁이 심화되면서 배급과 심사 문제가 점점 더 개방화되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농촌 검진 단위나 개인이 스스로 힘을 얻었습니다. 우선, 1993년 문서 3호에서는 지방 기업이 농촌 16mm 사본을 구매할 수 있는 권한을 명확히 했으며, 행정을 통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업데이트하고 메커니즘을 변경하여 현 기업이 16mm 기업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반복적으로 강조했습니다. 수단. 그 후 1995년 8월 라디오영화부는 "허자 농촌 지역의 16mm 영화 배급 및 상영 개선에 관한 고시"(예: 문서 번호 474)를 발표하여 농촌에서 16mm 사본을 운영할 수 있는 권리를 더욱 자유화했습니다. 1차 기업, 단체, 개인 상영 단위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으며, 16mm 1개당 국가 상영권이 포함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운영 메커니즘은 사회주의 시장 경쟁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농촌 상영팀의 열정을 동원하며 모든 농촌 영화 사업자가 동일한 출발선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적자 생존하며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시에 인위적인 시장 장벽이 무너지고 지역 제한이 완화되며 16mm 사본이 자유롭게 유통되어 가치가 극대화됩니다. 이 문서는 또한 앞으로 매년 정기적으로 16mm 필름에 대한 전국 무역 박람회를 개최할 것을 분명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11월 정저우에서 전국 16mm 영화 무역 박람회가 열렸습니다. 4일간의 무역 박람회 동안 약 400개의 16mm 필름 프로그램이 판매되었으며, 3,500개 이상의 현물 및 선물 사본이 판매되었으며 거래 가치는 400만 위안이 넘습니다. 박람회는 풀뿌리 단위에서 호평을 받았지만, 문서 474호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이해상충으로 인해 여전히 농촌 상영팀의 영화 구매를 막고 상영팀이 할 수 있는 영역을 제한하는 곳이 있었습니다. 이동하다. 이후 농촌 영화 상영에서 '2331' 프로젝트와 '서신 프로젝트'를 실시해 모두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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