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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이 기초교육 개혁에 미치는 시사나 영향.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 선진국에서 일어났고, 서구 사회는' 현대주의' 에 의해 통치되었다. "근대성" 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는 "현대성은 계몽신앙에 의해 추진되고 유지되는 이런 사회 상태를 대표하고, 이성과 과학적 진보를 확신하고, 기술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과학기술을 사회개조에 적용하면 인간의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는 것이다. 현대화' 의 기본 가설은 현실 세계에 잠재된 논리 패턴과 내재적인 질서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잠재된 논리 패턴과 내재적인 질서는 오직' 과학적 방법' (논증, 실험, 수량화 등) 을 사용해야만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사람들은 이러한 발견을 통해 사물의 발전 변화를 통제할 수 있지만,' 과학적 방법' 이외의 어떤 방법으로든 얻은 지식은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 시대의 주류 이성과 문화 신조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식' 이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푸코 (프랑스), 데리다 (프랑스), 독일의 가다머 (한스 게오르그) 가 있다. 그들은 해체주의의 포스트모더니즘 유파에 속하며 전통에 대한 철저한 비판과 전복을 주장한다. 그들은 "센터와 주체를 없애고 본질과 기초를 파괴하고 법칙을 부정했다. 또 다른 파벌은 건설적이거나 재건된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불리며 로티와 그리핀으로 대표된다. 그들은 현대관념의 정수를 보존하고, 현대주의 세계관의 여러 가지 잘못을 이성적으로 반성하며, 전체적인 유기적 세계관을 구축하려고 노력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이 출현한 이래 서방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에서 교육관리를 연구하는 사조가 생겨나고 있으며, 중국의 교육관리는 이로운 계시를 받을 수 있다.
첫째, 교육 관리는 창조적이어야합니다.
창조를 숭상하는 것은 포스트모던 교육 관리의 중요한 특징이다. 건설적인 포스트모더니즘 대표 인물인 그리핀은 "근본적으로 우리는 창조적인 존재이며, 모든 사람은 창조의 에너지를 구현한다" 며 "그러나 우리도 창조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자신에게 의지하여 무언가를 얻어야 한다" 고 생각한다. 그리핀의 관점에서 볼 때, 창의력은 인간성의 규정이다. 즉, 교육관리의 끊임없는 창조는 인간성의 요구라는 것이다.
푸코는 지식의 형성이 국부 및 상황 조건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조건은 사람들이 지식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기초이다. 푸코는 계보학을 이용하여 지식과 학과를 분석하는데, 지식은 어떤 이데올로기에 기반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학과는' 생산 말의 조작 시스템' 으로' 어떤 각도의 지식' 을 끊임없이 재생한다. 즉, 지식은 보편적이고, 중립적이고, 객관적이지 않고, 문맥화되었다는 것이다. 지식과 진리는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특수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창조, 즉 "지식은 항상 어느 정도의 지식"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지식은 보편성이 아니라 상황적이다. 지식이 상황적이기 때문에 일종의 불확실성을 의미한다. 교육 관리의 경우, 불확실성은 교육 관리를 지속적으로 혁신해야 한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상황은 창조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교육관리의 현황을 보면 창의력에 맞지 않는 곳이 많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경영 사상에서 엄한 글자가 우선이며 단결, 순종, 계획성을 강조한다.
● 관리 내용에서 사람, 돈, 물건의 관리를 만족시키고 시간, 정보, 지식의 관리를 소홀히 한다.
● 경영 전략에서 정체성과 장기성이 부족하여 독특한 학교 운영 이념을 형성할 수 없다.
● 관리 방식에서는 수량화 관리를 존중하고, 학교 각 부문을 나누고, 시계를 관리하며, 교사는 주인 정신이 부족하다.
● 관리 품질면에서 얕은 수준에 머물러 기존 교육 자원의 일반적인 관리에 만족하고 교육 자원의 완전한 개발 및 활용을 소홀히 한다.
● 인재의 자질에서 전면적인 발전의 구호에만 머물러 있다. 분명히, 이런 관리 현황은 "수비" 에 초점을 맞추고, "창조"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교육조직이 처한 환경이 상대적 안정에서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상황에서' 방어' 를 강조하는 교육관리사상은 이미 오늘날의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교육관리가 끊임없이 혁신해야 끊임없이 발전하고 영생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교육조직의 특징과 차이에 주목한다
그린필드 (T.B.) 는 먼저 현대주의를 교육관리이론에 적용해 교육관리학의' 이론운동' 에 대해' 그린필드 혁명' 을 진행했다. 그린필드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 발명론과 자연시스템론이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대립적인 조직 관리 관점이 있다. 자연 시스템 이론에 따르면 조직 관리는 인간의 속성을 가진 관찰 가능한 실체로, 환경 요구 사항에 응답하고 적응할 수 있는 유기체입니다. 인간 발명론은 조직 관리가 인간의 사고 과정에서 세워진 것으로, 발명된 사회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그린필드는 인간 발명에 의해 만들어진 이론 체계, 즉 조직이 인류가 창조한 이론을 다음과 같이 불렀다.
그린필드는 주관주의적이거나 해석적인 교육 관리 조직 이론을 세우려고 시도했다. 그는 "사람은 조직에 사는 것이 아니다. 반면 조직은 개체 속에 살면서 개인을 통해 존재한다. "반면" 조직은 실현된 사회 현실이다. 그곳에서는 사람들이 옳고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결정을 내리고 그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취한다 "고 말했다. 뻔하다. 그린필드의 관점에서 볼 때, 조직은 일종의 생태 현실이 아니라 사람이 창조한 사회의 존재이다. 관리조직은 사람이 창조한 존재이고, 사람마다 창조가 다르기 때문에 통일규범적인 조직이론은 없다.
그린필드의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은 조직마다 서로 다른 조직 속성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유형의 조직도 각 조직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우리나라 교육관리기구의 현황을 돌이켜 보면, (1) 실제로 우리는 통일된 교육관리조직 이론으로 각종 학교 조직을 포괄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각종 특정 유형의 학교조직에 대한 연구에 치중하지 않고 통일된 교육조직 이론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의 다채로운 교육관리 관행을 지도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교육관리조직을 일정 범위 내로 제한하는 이런 방법은 경직된 소멸을 초래할 뿐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교육조직과 학교의 현실에 대해 대부분 웹의 기업관리관료제를 이식했고, 웨버관료체계의 다섯 가지 특징 (계층 구조, 분업, 규제제도, 비개인화, 직업지향) 이 학교 조직에 반영되었다. 계급과 질서, 절차화, 조직규율을 강조하는 조직체계다. 즉, 조직적 이성에 초점을 맞추고 비이성적인 면은 거의 또는 전혀 중시하지 않는다. (2) 이론적으로 서구 기업관리이론은 단순히 교육관리 분야에 적용된다. 예를 들면 학교 목표관리는 P.F. 드루크의 목표관리의 이식이다. 우리나라의 구체적인 상황과 동서양의 문화적 차이도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교육관리기구 방면에서 우리는 교육조직 자체의 특징과 차이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나라 학교 관리에 대한 또 다른 계시이다.
셋째, 교육 관리는 사실과 가치를 중시해야 한다.
캐나다 빅토리아 대학교 교수, 케임브리지 대학 객원 교수, 현대의 유명한 철학자 호지킨슨. C 는 포스트모더니즘을 교육관리이론에 적용한 학자이기도 하다. 호킨슨의 교육 관리 이론에 대한 공헌은 주로 가치 문제에 집중되어 있다.
호겐슨의 관점에서 볼 때, 과학은 가치 진술과는 전혀 다른 사실 진술을 다루고 있다. 그는 "관리의 모든 단계에서 가치가 영향을 미치고 항상 자신과 얽혀 있다" 고 분명히 선언했다. 그는 사실과 가치가 항상 얽혀 있는 관리 세계에서 가치 분야가 1 위의 문제이고 사실과 논리의 요소는 부차적이라고 생각한다. 호킨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인간 조직에 있어서, 간단하든 복잡하든, 그들의 존재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표는 인간의 소망이나 가치에서 비롯됩니다. 클릭합니다 관리이론의 중심 주제는 과학적 문제가 아니라 가치와 도덕과 관련된 철학적 문제이다. 관리는 실질적 차원뿐만 아니라 당연한 차원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점에서 그린필드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린필드는 관리과학이 가치관과 가치관이 있는 과학이고 조직은' 관념과 가치' 를 기초로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결정이든 가치 성분을 포함하고, 어떤 결정이든 가치 복합체의 상징이다. 정책 수립은 가치와 무관하고' 화이트보드' 상태가 없을 수 없다. 사실, 정책 입안자들은 그들 자신의 관점으로 그것을 토론한다.
포스트모던 아버지의 가치관은 중국 교육관리에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관리의 연구 방법은 주로 논리적 논증을 위주로 한다. 논리적 논증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사실, 관리 기술 연구, 명확한 데이터, 구체적인 사실,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문제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교육관리 연구는 무가치한 연구여야 하며, 교육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도덕적 요소는 방해받지 않고 삭제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런 식으로 학교는 모든 객관적인 현실처럼 객관성과 내적 질서를 가지고 있다. 관리의 목적은 상벌을 통해 객관적인 학교 목표를 달성하고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관리자는 조직질서를 지키는 목소리가 되고, 학교 구성원의 비이성적 행동을 제한함으로써 학교 구성원이 학교 목표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한다.
사실, 순전히 객관적인 원칙과 방법은 교육 관리 분야에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학교 운영 목표 결정, 교육 의사 결정, 교육 발전 전략, 교육 자원의 분배와 이용, 학교와 사회의 관계 등이 내재적인 가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가치 문제를 교육관리에서 배제하고 교육관리만 강조하는 것은 사실상 복잡한 교육관리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이는 반드시 실패할 운명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교육관리의 연구 방법과 실천에서 사실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가치의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실과 가치를 병행하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우리나라 교육관리에 대한 또 다른 중요한 계시이다.
넷째, 교육 관리는 사람 중심적이어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본체평등' 을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표적 인물은 존재하는 모든 것이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위대하든 평범하든, 하나의 사상이 위대하든 평범하든 모두 진실이다.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진실된 것은 없다. 한' 진실' 은 다른 것보다 더 진실하거나 진실하지 않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이런 본체론상의 평등은 모든 차별을 포기하고, 모든 차이를 받아들이고 받아들이며,' 모든 차이를 받아들이고 받아들이는 것' 을 요구한다. 평등에 대한 정체성은 포스트모더니즘의' 대화' 에 대한 추앙을 결정한다. 대화의 본질은 한 관점으로 다른 관점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한 관점을 다른 관점에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의 관점을 바꾸어 결국 새로운 지평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실제 대화에는 항상 파트너십이나 협력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진정한 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포스트모더니즘은 가장 비천한 인물의 목소리라도 모든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제창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상술한 견해는 교육관리에서 "임무 지향적이고 기능적인 관리가 아니라 사람 중심적이고 계층적인 관리 스타일을 강하게 말라" 는 것을 시사한다. 즉, 관리조직은' 중심화' 를 해야 하고, 개인의 존재 가치와 창조성을 존중해야 한다. 즉 상대방의 사상과 존재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요컨대 사람 중심적이다.
인본교육은 우리나라 교육관리가 반드시 사람 중심의 교육관리사상을 세우고 교직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그들의 일과 생활 등 모든 방면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켜야 한다고 요구한다. 교직원과의 동등한 대화, 교류, 의사 소통을 중시하고 교직원과의 밀접한, 우호, 조화로운 관계를 수립하며, 학교 집단 목표의 실현과 교직원의 개인적 목표 달성이 같은 과정임을 강조하여 교직원이 직장에서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방권, 참여, 교육관리는 지도권위에 의해 부과되지 않고, 경직된 교조에 얽매이지 않고, 관리 집단과 교직원의 주인 역할을 충분히 중시하고 발휘하며, 그들이 관리에 참여하게 하고, 의견을 발표하고, 결정을 내리고, 그들의 존재의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하며, 각 교직원의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도록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심오하고 심오하며 당대 서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조 중 하나이다. 그것은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 관리 관행에 대해 의심할 여지없이 중요한 계시의 의의를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자체가 복잡하며 포스트모더니즘 교육 관리 이념은 아직 미성숙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한편, 우리나라는 아직 후현대사회에 진입하지 못했고, 우리의 교육관리는 아직 경험 단계에서 과학 단계로 전환하는 시기에 있다. 따라서 중국 교육계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참고할 때 자국의 구체적인 국정에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