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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 분야 학술 논문의 예

인문학은 원래 인간의 이익과 관련된 지식을 일컫는 것으로, 중세 교회를 지배했던 신학과는 다르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편집한 인문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학술 논문 샘플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인문사회학술논문샘플 1

인문사회과학의 개척

1. 선진철학에 대한 연구

우선, 발굴된 문서를 연구하면서 우리는 사상사의 많은 개념에 새로운 해석과 토론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과천도' 이슈. 이 문제는 유교의 '형이상학적' 사상에 속하지만, 공자에 의해서는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명나라. 그러나 Guodian Chu Slips의 "Five Elements" 및 "Xing Zi Ming Chu"와 같은 장은 "Xing and the Way of Heaven"에 중점을 둡니다. 그러므로 학계에서는 이 문제가 선진유교사상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위치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었다.

'성과 감정'의 관계. Guodian Chu 전표의 "자연과 천국의 길"에 대한 사상은 "감정"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Shangbo 전표 (1)"는 "Xing Zi Ming Chu"를 "On Nature and Emotions"로 이름을 바꿉니다. '감정'을 강조하고 '희'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은 선진유교와 사회생활, 인간감정의 긴밀한 관계를 반영하는 것으로, 이는 '자연'을 강조한 송명대 성리학과는 다른 이념적 경향을 지닌다. " 그리고 "감정"을 평가 절하했습니다. 그러므로 선진유학과 송명성리학 연구에서 '이성과 감성'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유교와 고전의 관계. 유교의 '육경' 체계는 일반적으로 한나라에서만 형성된 것으로 여겨졌으나 국전 초편의 '육덕'과 '우충의'에는 '시', '서', '의례', '음악', '이', '봄과 가을'이 병치되어 있다. 국전 죽전에는 '시'와 '서적'이 자주 인용되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소위 '고문상서'의 내용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문서는 '예서'('대학'과 '대학'을 포함)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중용』) 『백죽죽편(1)』에는 유례없는 『공자의 시론』이 담겨 있어 학계에서 선진(前秦)과의 관계에 대한 재이해에 더욱 주목하게 되었다. 유교와 유교경전.

유교와 통치의 문제. 국전죽전 『당우의 도』는 '선불사'사상에 초점을 맞춰 왕위계승이 '축복'이 아니라 '아들에게 계승'되면 왕위계승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사람을 변화시키라". 『상파전(2)』의 『자가오』와 『영성시』도 『선(禪)이 없다』를 옹호하는데, 이는 『우(禹)는 덕(德)이 쇠퇴했다』는 뜻인데, 이는 맹자가 말한 『양계(保保)』와 일치한다. Zi". "의미는 동일하다"는 것과 Xunzi가 "퇴위"론을 부정하는 것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학계에서는 유교의 인간중심주의와 군주제의 '가정과 세계'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또한 국전 유교 문헌에서는 군주 자신이 앞장서서 '충성과 신의'를 가져야 하며, 군주는 신하들에게 '충성하고 공경해야' 하며, 부자 관계보다 부자 관계가 더 높다고 강조한다. 이는 군주와 신하의 관계에 대한 유교적 사상과 신하의 관계를 다시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둘째, 최근 몇 년 동안 발굴된 일부 문서의 발견은 선진철학의 학문적 계보를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국전 초전서 중 도교 문서에는 '노자'와 '태성수'의 죽전본이 포함되어 있는데, 전자의 단어 수는 전승본의 2/5에 불과하다. "Laozi"는 전례가 없습니다. 유교 문서에는 "缁衣", "오행"뿐만 아니라 전례 없는 "형자명추", "당우의 길", "군대 이시", "육덕", "충의의 길"이 포함됩니다. 믿음' 등이 있다. 『전국시대 상하이 박물관 소장 초죽서』가 4권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제1권에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공자의 시론』과 『진의』, 『성자명초』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제2권에는 《예서-공자의 집》의 《백성어버이》에 나오는 내용을 비롯해 전대미문의 《공정》, 《자고》, 《영성시》 등이 수록되어 있다. 제3권에는 지금까지 발견된 『역서』의 가장 초기의 고대본과 전대미문의 『중공』, 『항선』, 『팽조』 등이 수록되어 있다. 노래', '이시', '조왕가의 멸망', '재상', '도', '조모의 진' 등 이 문서가 작성된 연대, 전래 사본과의 관계 등의 문제에 대해 학계에서는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서로 다른 이해에는 선진 철학의 학문적 계보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죽간본인 노자(老子)와 비단본, 전승본인 "노자(Laozi)"의 관계에 대해 학계에서는 여러 가지 다른 이해가 형성되어 왔으며, 이는 오랫동안 - '공자와 노자의 계승'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것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유교와 도교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논의에는 필연적으로 죽간 버전의 노자(Laozi)의 성격을 결정하는 방법이 포함될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상대적으로 만장일치의 의견을 도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최근에는 『노자』의 죽편본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많은 학술적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이 문제에 대한 학계의 관심이 반영되어 있기를 기대한다. 이 문제에 대한 이해가 향상될 것입니다. 『상보편지(2)』의 『민중의 어버이』에는 “조용한 기쁨,

무신체의례, 무상”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그 내용은 <의례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공자의 여유』는 이전에는 유교가 '무'라는 도가의 존재론에 영향을 받은 결과라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백성부모'의 등장으로 학자들은 유교 고유의 '형이상학적' 사고를 재고하게 되었다. 학계에서는 『국전추편』의 여러 유교 문헌이 '공자와 맹자 사이에' 쓰여졌다고 일반적으로 보고 있지만, 이견도 있다. 이들 문서는 공자, 자, 맹자, 예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선진유학의 학문적 계보도 풀어야 할 문제이며, 학계에서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는 문제이다. .

2. 진·한 왕조의 사상사 연구

진·한 왕조의 사상적, 제도적, 문화적 변혁은 다음 두 왕조의 중국 역사 패턴을 확립했다 그러므로 진나라와 한나라의 사상과 그 역사적 위상을 탐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근년 들어 현대 성리학의 '삼단계 발전론'이 진한(秦한)을 무시했기 때문에 진(秦)한사상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상태에 있었다. 그러나 신유학 내에서도 진(秦)사상과 한(汉)사상의 역사적 위상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예를 들어 서복관(徐富關)의 『양한사상사』는 양한사상에 대해 매우 높은 역사적 평가를 주었다. 또한 Qian Mu 선생의 서한 고전에 대한 연구, 특히 "유향신과 그의 아들 연대기"라는 책은 청나라 이후 한 왕조의 고전에 대한 오해를 기본적으로 해명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에서는 유교 고전 문학 연구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Lin Qingzhang은 한때 유교 고전 연구 자료 편찬을 주재하고 많은 유교 고전 세미나를 조직했습니다. 또한 최근 한나라 사상 전반에 대한 연구와 관련하여 대만의 공펑청(孔峰成)이 『한나라 사상사조』라는 책을 집필하였다.

중국 본토에서는 최근 몇 년간 한대 유교경전에 대한 연구도 일부 학자들의 주목을 받아왔다. 예를 들어, 진수진(陳Suzhen)은 한나라 춘추학과 한나라 정치의 관계를 다룬 『한나라 춘추학과 정치』라는 책을 집필한 적이 있다. 한 왕조의 고전, 특히 한 왕조의 춘추학, 한 왕조의 정치 패턴. 왕보연은 한대 유교경전의 체계적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으며, 『서한유경유래』라는 책을 간행하여 유교경전의 체계와 문헌기원을 자세히 연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근대고전의 신경』으로 확장한 『온』은 최근 유교 고전 연구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자리 잡았다.

한나라 사상의 특징은 선진(前秦) 시대의 다양한 사상 학파를 조직하고 종합한 것이다. 양과 다른 사고 학교. 마찬가지로 한나라에서도 다른 이념적 관점에서 포괄적인 통합작업이 이루어졌는데, 『회남자』라는 책이 바로 이러한 작업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자가이다. 자가에 대한 연구는 한편으로는 선진사상집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중에서 선진사상의 자료와 진한대 변천사를 정리할 수 있다. 한편, 한대 선진사상의 총체와 개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 전체적인 모습과 태도는 고전 이외의 다른 길을 제시한다. Chen Jing의 "Huainanzi"에 대한 연구는 한 왕조 Zajia 연구의 최신 진전입니다. 그녀의 신간 "The Puzzle of Freedom and Order"는 한 왕조 Zajia, 특히 "Huainanzi"연구의 공백을 메웁니다.

3. 위금사상에 관한 연구

위진형이상학은 당용통(唐永丸) 선생이 창시한 이래로 중국철학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 왔다. 불교의 도입과 중국화와의 관계, 그리고 송명대 도교의 발흥과 그 내부의 이념적, 역사적 논리는 선비들에 의해 반복적으로 고찰되어 왔다. 1990년대 이후 위(魏)나라와 금(金)나라 시대의 형이상학 연구는 상당한 연구가 정점을 이루었다. Wang Baoxuan은 1990년대에 "형이상학 일반이론"이라는 책을 출판하여 Zhengshi 형이상학에 대한 이전 연구를 전체 형이상학 시스템 연구로 확장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형이상학 연구를 확장해 '위진수당 문화와 형이상학'이라는 책을 완성할 계획이다. 2004년 말 유둔강 선생은 다년간의 형이상학 연구 성과를 정리한 정교한 저서 『위금강형이상학사』를 출간했다. 이 책은 형이상학의 이념체계와 역사적 발전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형이상학 연구의 대표작이다.

4. 송, 원, 명, 청 왕조의 사상 연구

일본 학자들의 역사적 시대 구분에 따르면 송, 원, 명, 청 왕조를 호출합니다. 중국의 근대, 혹은 중국의 전근대. 당송의 문화변혁 이후의 중국은 중국현대사의 근간이므로 사상사, 사회정치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과거 이 시기의 사상사에 대한 연구는 전통적으로 송과 명대의 성리학을 완전하고 연속적인 체계로 다루었는데, 청대의 사상사는 이를 하나의 체계로 간주했기 때문이다. 송과 명나라의 성리학에 대한 반응.

최근 몇 년간 송명 지적사 연구는 송명 성리학에만 초점을 맞춘 연구 패러다임을 전반적으로 깨뜨렸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났다. , 북송의 지적사적 위상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데, 이는 송과 명대의 성리학만이 아니라 송학이 송대의 지적사를 연구하는 출발점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성리학이나 도교의 중요성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교가 부상한 역사적 이유와 그 정치적, 문화적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우둔강의 『내성과 외왕의 연결』과 육국용의 『송유학』이 송나라의 여러 담론과 북송의 정치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여 기본적으로 송나라를 고려하였다. 다른 정치적 논제의 생각으로 취급됩니다. Li Cunshan의 범종언과 송나라 유교의 부흥에 대한 연구 역시 송나라의 흥망성쇠와 송나라 전체의 정신적 본질과 도교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Yu Yingshi의 "Zhu Xi의 역사 세계"가 본토에서 출판 된 후 Li Cunshan은 "Song Studies and Song Theory"라는 글을 발표하는 동시에 도교와 학자들의 정치 문화를 연결하려는 Yu Yingshi의 요점을 확인했습니다. 송나라의 왕푸지(王富治)와 우영석(玉應師)의 송학에 대한 논평도 일부 논의되었다.

둘째, 명청 지적사의 연속성을 중시한 전모와 우영석의 청나라 지적사 연구는 청나라 사상과 ​​도교의 내재적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 청나라의 문헌 비평 지향을 도교의 논리로 간주한 명나라의 '도문설'에 대한 강조는 명나라의 왕설의 '덕에 대한 존중'과 다르다.

송, 원, 명, 청 왕조의 지적 역사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중국 본토의 일부 학자들은 이 시대의 지적 역사를 현대 지적 역사라고 불렀습니다. 이 기간은 "현대 중국 지적사 연구"입니다.

송, 원, 명, 청대 지적사 연구의 복잡한 변화 속에서도 도교 연구를 고수하는 전통은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다. Chen Lai는 최근 Wang Chuanshan의 도교 사상에 대한 주요 연구인 "해석과 재구성 - 왕 Chuanshan 철학의 정신"을 발표했으며, 이는 Wang Chuanshan을 송과 명도교 사상의 계보에서 재배치했습니다. Chuanshan 연구의 중요한 새로운 결과입니다. Peng Guoxiang의 "양심 연구 발전"은 명나라 말기 심리학의 전체 그림을 설명하고 최근 몇 년간 명나라 말기 심리학 연구에 대한 중요한 작품입니다. 마샤오잉의 안준과 태주학파에 대한 연구는 명나라 후기 지적사 연구의 공백을 메워준다.

5. 도교와 도교 연구

1990년대 이후 도교와 도교 연구는 도교와 도교를 융합하는 경향을 보이며 '도교'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 분야의 대표자로는 후푸진(Hu Fuchen), 우광(Wu Guang), 공저빙(Gong Zhebing) 등의 학자들이 있다. 동시에 도교 철학 연구에는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첫째, 서양 학자들은 도교 생태 철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도교 사상에서 일반적인 생태 철학을 발전시키려고 노력합니다. 둘째, 그들은 "신도교"를 제안합니다. 현대 사회에 적응된 보편적 이념 체계로서 후푸첸(Hu Fuchen)은 『도교 일반론』 등의 저서에서 이에 대해 다양한 논의를 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도교 사상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기술하기 위해 '도학' 또는 '신도학'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학계에서는 여전히 논쟁이 있습니다. Dong Guangbi, Chen Guying, Feng Dawen 등은 모두 "신도교"라는 용어의 사용을 옹호했습니다.

도교 연구에 있어서 건강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보스턴에 헬스케어센터가 설립됐고, 독일 뮌헨에서는 헬스케어에 관한 국제세미나가 개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내부 연금술에 대한 연구는 점차 국제 도교 연구에서 핫스팟이 되고 있다. 육체철학', '생각하는 육체' 등도 등장했다. '관상은 육체와 정신의 이분법적 대립을 해소하고 육체를 물질과 정신의 중간 수준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에서 후푸첸의 연구는 국내외적으로 선도적인 수준에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도교 연구의 기본 프로젝트는 "중국 도교 경전"의 편찬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 도교협회, 중국사회과학원 도교연구센터, 화하출판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것으로, 이후 국가종교사무국의 공식 승인을 받고 국가고서 대조그룹의 장려를 받았다. "제15차 국가핵심출판기획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03년에 49권의 『중국 도교 경전』이 마침내 완성되었습니다.

6. 불교사상사 연구

중국의 불교연구는 개국이후 중국철학사 또는 사상사 연구에 종속되어 왔다. 물론 민국시대 학계에서도 일관되게 그의 가르침과 교리를 연구해 왔습니다. 중화민국의 불교 부흥 운동 중에 등장한 중국과학원의 불교 연구(루청 선생은 이를 구체적으로 '학문과학'이라고 칭함)가 위의 두 가지 연구 틀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1952년 중국학회의 해체로 인해 중단되었다. 중국 내원의 소위 '학문 연구'든, 중국 철학이나 사상사에서의 불교 연구든, 불교 내의 교의 연구든 엄밀히 말하면 모두 불교의 가르침과 다릅니다. 현대 유럽에서 등장하여 일본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최근의 불교연구를 검토해보면, 불교연구의 점진적인 회복과 발전에 따라 학계에서도 점차 불교연구의 방법과 목적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주요 경향 중 하나는 유럽, 미국, 일본의 불교 연구와 진정으로 일치하는 중국의 불교 연구를 확립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경향에 대해서는 중국 고유의 불교연구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만의 연구방법을 어떻게 정립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판적 의견도 존재한다. 이러한 성찰의식에 발맞춰 중국 불교연구계의 일부 젊은 학자들은 1980년대 이후 일본 불교계에 나타난 '비판불교' 경향에 주목하기 시작했고, 그 한계에 대한 사유를 차용해왔다. 일본 불교 내에서 우리 자신의 불교 연구 입장을 재정의하기 위한 것입니다.

당용통 선생의 불교사 연구는 언제나 이 모델의 영향을 받아 불교학계가 역사의식에 기초한 불교사 연구를 형성해 왔다. 이러한 역사의식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마르크스주의 사상방식과 결합하여 마르크스주의 불교연구가 되었으며, 1980년대에는 대표서적 『중국불교사』를 형성하였다. 1990년대 이후 이 책의 집필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보다 심층적인 역사 연구로 눈을 돌려 여러 불교 종파 연구에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그 중에서 선불교사 연구는 두계문(杨結文)과 양증원(楊曾文)이 각각 선불교사를 쓴 두 권의 책이다. 또한 홍수평과 위도록의 선불교와 화엄불교사에 대한 연구도 상당히 대표적이다. 최근 공준과 서원명의 선불교사 연구는 이런 점에서 새로운 성과이다. 최근에는 시치위종과 천태종에 대한 연구가 점차 활발해지면서 귀중한 단행본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지식중심 연구에 있어서는 Xu Shaoqiang, Cheng Gongrang, Zhang Zhiqiang, Wei Dedong, Zhou Guihua 등의 학자들이 대표적이다. 천태학으로는 장펑레이(張鳳伯)와 리사용(利施龍)이 대표적이다.

방광기의 티베트 외국 문헌과 불경 연구는 불교 역사와 교리 연구의 기초가 되고, 새로운 불경 편찬을 위한 전제 조건을 마련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Fang Litian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불교 철학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중국 철학사의 패러다임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인 여러 불교 연구 논문을 출판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불교에 대한 연구도 화제가 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큰 공헌을 한 사람이 바로 루율리에(樂玉伯)이다. 구양경오(湯陽智后), 장태연(張泰廣), 양계차오(梁秀橋) 등의 불교사상은 현대불교연구의 초점이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마천향(Ma Tianxiang)과 리샹핑(Li Xiangping)의 현대불교사상사조에 대한 연구, 정공랑(Cheng Gongrang)의 구양징우(Ouyang Jingwu)에 대한 연구가 대표적이다.

많은 연구 중에서도 불교와 중국 사상사의 맥락 사이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조하는 연구 경향도 있다. 이러한 경향은 불교 연구와 중국 사상사 연구를 결합하려고 노력하여 불교 연구가 된다. 중국 사상사를 꿰뚫어 보는 관점. Zhang Zhiqiang의 현재 국가 사회 과학 기금 프로젝트 "20세기 불교 사상 동향과 중국 사상의 현대적 변혁"은 이러한 방향의 노력이며 "철학, 역사 및 양적 이론"이라는 기사를 완성하여 출판했습니다.

7. 근대사상사 연구

지난 10년간 근대사상사 연구에서 현대신유학에 대한 연구 성과는 상당히 눈부시다. Fang Keli가 주재한 국가 핵심 프로젝트인 "현대 성리학 사상 연구"는 현대 성리학 연구가 저명한 학자가 되는 새로운 상황을 조성했습니다. 이에 정자동은 『근대신유학 입문』 등 다양한 단행본을 펴냈고, 황커젠의 『투쟁 속의 유교: 해협 건너 신흥유교사상』, 팡커리의 『현대신유학과 중국의 현대화』 등을 출간했다. , Chen Lai의 Yan Binggang의 "인문주의 비전"과 Yan Binggang의 "현대 신학 입문"은 모두 매우 심층적 인 연구이며 신학을 성찰하고 초월하려고 노력합니다. 방커리(Fang Keli)와 리진취안(Li Jinquan)이 편집한 "현대신유학 연구 시리즈" 중 인성 연구 시리즈에는 궈치용(Guo Qiyong)의 "웅시리 사상 연구", 조야오밍(Cao Yaoming)의 "양수명 사상 연구", "당군이 사상 연구"가 포함됩니다. 장샹호(張祖號)', 송지밍(宋志命)의 '허린사상연구', 육희천(陸善熱)·첸잉(陳寧)의 '신유학사상연구', '장준마이사상연구' 등, 그리고 '유교의 현대전환' ​​등이 있다. Chen Shaoming 저, Han Qiang의 "현대 신학 사상 연구", 특별 연구 시리즈 생명 철학 연구", "중국 마르크스주의와 현대 신학"에서 Wu Dongsheng의 "현대 신학" Li Yi, Zhao Dezhi의 "근대신유학과 서양철학", Shi Zhonglian의 "미국의 현대신유학", Lu Shengfa의 "불교와 현대신유학" 등은 모두 신학 연구에서 중요한 성과입니다. 현대 신유학. 2005년에는 우한대학교에서 제7차 현대신유학 국제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으며, 이 회의에 참석한 100명 이상의 중국 및 외국 학자들이 "유교, 현대"라는 주제로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신유학과 현대세계'를 주제로 한 이번 학술대회는 현대신유학 연구의 새로운 국면을 이룬다.

신유학으로 대표되는 문화적 보수주의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중국의 마르크스주의와 자유주의에 대한 연구도 현대 지적사 연구의 초점이다. 예를 들어, 쉬수화(Xu Suhua)의 "중국의 마르크스주의 철학"은 중국에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확산, 발전, 중국화뿐만 아니라 "중국, 서구 및 세계" 간의 상호 작용에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이 차지하는 지배적 위치에 대해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말레이시아". 중국 사회과학원 철학연구소의 장리민은 일찍부터 자유주의와 중국 마르크스주의 지적사 연구를 시작해 심오한 지식을 축적해 국내 학계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고 있다. 리춘산은 유교의 현대적 변혁, 특히 1930년대와 1940년대 장대연의 신유물론 사상에 대해서도 비교적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2005년 길림대학교에서 제5회 마르크스주의 철학포럼이 개최되었는데, 회의의 주제 중 하나는 '중국-서-마르크스' 대화와 중국 마르크스주의 철학 형식의 구축이었습니다. Zhang Dainian과 Feng Qi의 철학적 사상은 Mazhe Forum의 연구자들에 의해 높이 평가되었으며 그들의 사상은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열린 특별 회의에서 논의되었습니다.

8. 중국철학학문의 발전추세

중국철학(역사)학문은 기초연구에 중점을 둔 학문으로 철학이론 연구의 한 분야이다. 따라서 소위 '내부 경로'라는 자체 개발 법칙을 따르는 것 외에도 시대의 실제 문제를 성찰하고 끊임없이 시대와 보조를 맞춰야합니다. 우리나라의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이 발전하고 우리나라의 경제력이 강화됨에 따라 '조화로운 사회 건설', '사람 중심', '과학적 발전 이념', '이웃 선을 실천하는 것', '이웃 사랑'과 같은 발전 전략이 " 조화로운 세계'가 제안되었습니다. 그리고 세계화로 인해 인류가 초래한 일부 지구적 문제에 직면하여 중국 철학 연구를 실제 문제와 더욱 관련되게 만들고 중국 철학과 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며 도전에 대응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시대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은 경제대국이 될 뿐만 아니라 문화대국, 즉 '도덕적 힘'과 '하드파워', '소프트파워'를 모두 갖춘 나라가 되었습니다. 중국의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과 중화민족의 부흥, 세계 평화와 인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 자연과 인간의 진보와 조화를 위해 스스로 기여하는 것이 중국 철학 학문의 발전 방향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문명 간 대화에서 유교 전통의 역할과 위상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으며, 그 결과 유교 사상인 '화합'과 '사람 중심', 유교 사상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종교, 유교와 생태학, 유교와 세계에 대한 토론과 『중국철학의 현대화와 세계화』, 『주희의 사상과 조화로운 사회』, 『주희의 사상과 현대사회』 등을 다룬다. 2005년 학계에서 개최한 "문명화합과 민족공영", "자연, 화합, 발전, 노자문화 진흥" 등의 학술세미나는 중국철학 연구가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이론적 가치뿐만 아니라 민족부흥, 문명대화, 인류 공동진보의 현실적 가치도 중요합니다. (2005년 궈이는 『유교의 현대 발전에 대한 검토와 전망』을 출판했고, 장리민은 『전통 미덕의 내포를 지속적으로 풍부하고 발전시켜』를 출판했으며, 이춘산은 『인본주의와 인민 지향』, 『충의의 길』을 출판했다) 그리고 용서와 세계'평화와 환경 보호'는 모두 유교의 실천적 의미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엄밀히 말하면 중국철학은 세계사의 '축시대'에 중국에서 발생한 일종의 '철학적 돌파구'이며, 그 결과는 일종의 중국문명이었다. 서양이나 인도와는 달랐습니다. 이 '철학적 돌파구'에 의해 형성된 문명 유형은 이후 중국의 역사적 발전 방향과 성격을 지배했습니다. 그러므로 중국철학 연구는 사실상 중국문명 유형의 요소, 원리, 개념에 대한 연구이다. 중국철학 연구를 통해 우리는 중국문명의 고유한 가치를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이 고유한 가치가 어떻게 존재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중국의 역사를 형성하고 중국인의 생활을 정착시키며 중국인의 사회생활을 조직한다. 그러므로 중국철학의 정신, 구조, 원리, 역사적 형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중국문화의 본질적인 가치와 그 역사적 논리를 더 깊이 이해하고 시대적 흐름에 대처하는 것이 중국철학연구의 기본과제이다. 오늘날 중국의 문화적 상황. 이런 의미에서 중국철학 연구는 끊임없이 축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따라서 선진(前秦)·진(秦)·한(汉)대 철학연구는 최근 몇 년간 발굴된 문헌의 발굴과 편찬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뜨거운 관심을 받을 것이다. 앞으로 중국 철학 연구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둘째, 중국 문화는 진선대 철학자부터 한대 초기까지 '유교를 전적으로 존중'했으며, 이후 유교와 도교가 상호보완적이며 유불교와 도교가 서로 보완되는 기본 구조를 형성해 왔다. 병렬로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구조는 중국의 역사를 관통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현재와 미래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한나라의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 한나라의 고전과 위금나라의 형이상학, ​​유·불·도사상의 상호보완성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에도, 앞으로도 불가결한 학문이 될 것이다. 중국철학을 공부합니다. 유·불·도교의 관계와 이러한 관계를 형성한 사회·역사적 환경과 문화적 뿌리에 대한 연구는 물론, 유·불·도교를 ____ 및 이슬람교와 비교하는 것은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중국 문화와 세계 문화의 '다양성과 상보성', '차이 없는 조화'의 미래 발전 경로를 탐색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위·금·남북조, 수·당시대에 '유교의 허약함'을 겪은 뒤, 북송에서는 도교의 대두와 함께 유교가 부흥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는 역사가들이 조송 시대에 "중국 문화의 정점"이라고 부르는 성리학 (Chen Yinke의 말), 현대 성리학은 이것을 "유교 발전의 두 번째 단계"라고 부릅니다. 전근대 중국의 "현대" 철학인 송, 원, 명, 청 왕조의 철학은 어떤 의미에서 현대 중국 철학이 다음과 같은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출발한 이데올로기적 개념의 전제를 제공했습니다. 서양 문화와 현대적인 변화를 달성합니다. 송대 유교부흥을 위한 사회적 배경과 문화적 조건, 송명대 성리학과 불교도교의 관계, 내성인과 외왕의 관계, 도덕성 등을 고찰한다. 송명대 성리학의 공리주의와 정통 및 정치 전통, 성리학, 기론과 신론의 관계, 송, 원, 명 철학과 청나라 문헌 비평의 관계( 또는 송한학), 송명성리학과 서양철학의 비교, 송명성리학과 현대중국 현대문화보수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의 관계 등 이러한 문제가 핫스팟이 될 수 있다. 추가 연구를 위해.

넷째, '중국 철학의 정당성'에 대한 논의 이후 중국 철학 이론에 대한 거시적 연구를 이어갈 수 있다. 중국철학의 세계적 보편성과 민족적 특수성, 중국, 서양, 인도철학의 비교, 중국철학과 중국문화의 특징, 중국철학의 '실체체계'와 '형식체계', 그리고 이 체계 내의 존재론에 대해 다룬다. 우주론, 하늘과 인간의 관계, 인간의 본성과 가치론, '덕존중'과 '도교', 정치철학, 역사철학, 생태철학 등은 앞으로 더 깊이 논의될 것이다.

다섯째, 중국 역사와 중국 문화는 현대에 들어서면서 '3000년 만에 유례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 사회, 문화, 철학 모두가 현대적 변혁의 한가운데에 있다. 중화민족은 백년에 가까운 좌절과 굴욕, 투쟁을 겪은 끝에 마침내 쇠퇴하고 다시 일어나 금세기 초 민족부흥의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와 현대성의 관계를 성찰하고, 중국현대철학의 발전과정을 검토하며, 세 가지 주요 사상사조인 문화보수주의,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고, “중국”을 통합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서구''마'철학의 대화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에서 마르크스주의 철학의 지배적인 위치를 견지하고, 중국철학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는 것과 마르크스주의 철학을 더욱 중국화하는 것의 관계를 탐색하고, 그 역할을 탐구한다. 중국특색 건설에 있어서 중국철학의 탁월한 전통과 사회주의, 민족부흥 실현, 세계평화 수호, 생태환경 보호의 중요한 가치는 현대 중국철학 연구에 새로운 국면을 가져올 것이며, 그 학문적 위상과 위상은 실질적인 의미도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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