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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와 현대 소수민족 작가들의 한문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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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시평] 고대 중국 남서부 소수민족 한시의 업적과 의의

중국 민족문학 네트워크 발표일: 2019-08-28 저자: 서시평

중국어 민족문학 오랜 역사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모국어 문학 창작물과 다수의 중국 문학 작품을 포함하며 이는 중국 문학의 귀중한 유산입니다. 초기 소수민족 한시 작품은 소수민족 작가들이 한문으로 직접 썼거나, 자국의 언어로 써 중국어로 번역해 유통되기도 했다.

상대적으로 말하면, 중국 남서부는 소수민족이 풍부하고, 한문을 포함한 소수민족의 문학적 성취도 마찬가지로 훌륭하지만, 외부 세계에 덜 알려져 있다는 점에서 극도로 모순됩니다. 그들의 실제 성과. 일찍이 한나라 때 서남지방은 중원의 문화와 밀접하게 융합되어 있었고, 무제시대에는 서남오랑이가 발달하였고, 이를 위해 촉현태사 사마상여가 활발히 활동하였다. 유교를 교육하기 위해 사천에 학교를 열었습니다. 서남 지역의 다양한 민족 간의 문화 교류가 매우 빈번했습니다. 항일전쟁 당시 문일도씨는 후난성, 귀주성, 운남성 여행단에 참여했으며 특히 이족의 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소수민족에 속합니다.” 이를 위해 문일둬는 '서남부 소수민족을 잊지 말라'는 제목 아래 시사점을 담은 글을 쓰면서 중국 문학의 희망은 서남부에 있다는 판단을 표명할 계획을 세웠다. 이후 학계에서는 서남부 민족문학과 문화 연구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왔고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때부터 서남문학이 중국 문학계에 들어와 대표적인 상징이 됐다. 사마향여(Sima Xiangru), 양웅(楊雄), 왕보(王寶)는 모두 한시의 대가들이며, 진장(陳張)은 당시의 건전한 발전의 길을 열었다. "수놓은 입으로 말하는 시인 이백은 번영하는 당나라의 절반이다." "는 당나라 번영의 정점에 시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 남서부 소수민족의 창조도 역사에 기록되었습니다. 동한 고대 강족의 유명한 '백랑송'은 그 최초의 대표작으로 볼 수 있다. 『후한서·서남이전』에 따르면, 동한 명제 융평시대(AD 58~75)에 '백랑, 판무, 당국과 다른 나라들은 "좌도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인구가 600만 명이 넘고 씨앗을 키워 조국의 대가족의 품에 안겼습니다." 동한 왕조와 교류하는 동안 고대 강족의 몇몇 지도자들은 노래와 시를 만들었습니다. 그 중 유명한 '백랑의 노래'(원일락덕송, 원일목덕송, 원일화덕송 등)가 중국어로 번역되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중화민족의 단결문화. 시 외에도 삼국시대 촉한의 유명 관료인 강유(江魏)의 서예 등 산문 작품도 소수 있는데, 이는 서남강족의 중국 창작이라고도 볼 수 있다. .

중국 남서부는 디족, 강족, 티베트족, 한족의 오랜 문화 교류 역사를 지닌 다민족 지역이다. 1980년대 초, 마설량은 『중국 소수민족 선정 문학 작품』(1981년 상하이 문학 예술 출판사에서 출판)을 편집했습니다. 이 책은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5년까지의 고대 및 현대 민속 문학과 문학 작품이 6편 포함되어 있습니다. 100여 편의 소수민족 문학을 종합한 최초의 종합소수민족 문학집으로 그 영향력이 깊다. 책 서문에는 “회족, 만주족, 백족, 낙시족 등은 이미 한문으로 된 자신들의 문학을 만들어냈다”고 적혀 있다. 그중에는 난자오(南趙)의 유명한 시인 양치쿤(楊秦坑)의 『길 위의 시』가 있는데, 이 책은 이 책에 수록된 작가의 최초의 문학 작품이다. Yang Qikun은 또한 "A Brief Poetry of Southern Yunnan"에 포함 된 "Green Jade Inlaid in Rock"이라는 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치쿤 외에도 난자오의 왕표심이 지은 두 시 '성회제 순회 대피소와 청평 관부'와 청평 황실 관리 조수다의 '성회제 순회 대피소'가 있다. Platform Piaoxin Mingfu"는 리드미컬할 뿐만 아니라 군주와 신하가 같은 선물을 공유하거나 신하가 작품을 만들어야 했던 수당 왕조의 작품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는 "창녀 동굴에서 구름 노래를 듣다"에서도 제시됩니다. ’와 훗날 대창(大昌)나라의 사신(재상)인 부시에(七施)가 지은 『향수 작품』 등을 들 수 있다. 우바리안 한어 창작은 남서부 지역에서 번성했다.

<당고서·토백전>에 따르면 당초 정관 15년(641) 송첸감포가 당태종 공주에게 혼인을 청했다. Wencheng은 Tubo와 결혼했고 Tubo는 "펠트 모피를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멋쟁이를 고수 한 후 점차 중국 스타일에 감탄했습니다. 그는 여전히 족장의 자녀를 보내 중국어를 공부하고시와 서예를 공부하도록"도 초대했습니다. 당나라 문헌을 알고 그의 노트를 읽었으며 교류가 매우 긴밀했습니다. 당나라 중종 황제 통치 기간 동안 Tubo는 장관 Shang Zantu와 Xilie ( "Ming Xilie"라고도 함)를 보내 Jincheng 공주와 결혼했습니다. "Tubo Biography"는 그가 "매우 지식이 풍부한 비서"라고 말했습니다. "당시 조정에서는 그의 토론 재능을 칭찬했습니다." 황제는 또한 "내부 연회를 소개하고 그와 대화하고 매우 예의 바르며 그에게 보라색 옷, 금 벨트 및 생선 주머니를주었습니다"라고 특별한 예의를 표했습니다. , 등 , "별관의 제물이 매우 관대합니다." 특히 중종과 신하들의 놀이, 시대련 등 문예 오락 활동에도 참여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경룡제 4년(710) 음력 1월 5일, 봉래궁과 대명궁으로 이동하여 백량풍 대련을 중심으로 한 티베트 승마극을 공연하였다. 군주와 재상의 쌍행이 완성되려 할 때, 밍시리에(Ming Xilie)는 먼저 도움을 요청했고, 중국어로 "옥주의 근원은 장수잔을 제공하는 데 있다"라는 마지막 문장을 내놓았는데, 이는 뜻이 정확하면서도 장단과 장단이 잘 맞아떨어져 당나라 때 한나라 관리들이 지은 이전 작품들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감동적이어서 “그에게 옷을 주게 되어 무척 기쁘다. "

그의 시는 『당나라 전시』에 지금도 보존되어 있으며, 고대 티베트 동포의 중국 창작에 대한 최초의 귀중한 기록을 남기고 있으며, 이는 또한 중국 소수민족 창작의 전형적인 역사적 자료가 되었습니다.

당말과 오대 시대에 페르시아 시인 이순과 이순현은 쓰촨성 자주에 살았으며 중국 창작에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것은 유실되었고, "꽃방집"의 서수 시인 그룹 중에는 아직도 54수의 시가 있는데, 매우 눈부시다. 촉왕 왕옌자오이(王燕趙) 이순현(Li Shunxian)은 『촉궁영지』 등의 시를 지었는데, 이 시들은 모두 서남지역 한문 민족문학 창작의 성과를 보여준다.

송, 요, 금, 원 왕조에 이르러 중국 서남부 및 여러 지역의 소수 민족 창조가 더욱 발전했습니다. 쓰촨성 청두 선비족의 후손인 Yuwen Xuzhong과 그의 후손 Yuwen Shaozhuang이 대표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남서쪽 대리국의 백만귀족들은 높은 수준의 중국어 문해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단복은 단흥지왕의 삼촌이었습니다. 그는 달리가 멸망할 때까지 여전히 "백벽길의 봄"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원나라의 명을 받아 군사를 지휘하기 위해 운남으로 돌아왔다. 원나라 말기 대리 총관리인 단공의 부인인 아개공주는 본래 몽골족 출신으로, 진심 어린 감동으로 『슬픔과 분노의 시』를 지으며 단공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표현했으며, 슬프고 감동적인 사랑 비극의 원본 기록이되었습니다.

명청시대에는 소수민족의 한시 창작이 크게 발전했으며, 작가 수가 두 배로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작가들의 개인 문집도 많이 전승되었다. Doloken의 "원, 명, 청 왕조의 중국 소수 민족 시와 산문"(2014년 중국 사회 과학 출판사에서 출판)에는 대략 수백 개의 고대 소수 민족 작가 컬렉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국 남서부에는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현존하는 작가는 최소한 80명이 넘는데, 그 중 다수가 전국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작가들이고, 상당수가 문단에 속해 있다. 예를 들어 나시 무푸(Naxi Mufu) 왕조의 족장인 무 공(Mu Gong)과 무 증(Mu Zeng) 가문은 "숨겨진 정원의 춘싱", "설산의 경자 사본", "만송음 권", "옥호 여행기"를 썼습니다. "등, 운남 바이족 조반(趙然)은 무후사(吳後寺)이다. "공신연"의 저자는 "향호당의 시"(제1, 제2, 제3화)를 포함한다. 모유지(Mo Youzhi) 작가 귀주(貴州)의 부의족(象伯族)은 서남대 유학자로 알려져 있으며, 『모유지 시문집』을 소장하고 있다. 그러나 문인의 전집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고 대부분은 아직 편찬되지 않았으므로 소수민족의 문학적 성과를 이해하고 평가하며 깊이 있게 연구하는 데 극히 불리하다. 최근 몇 년간 출간된 대규모 도서 시리즈로는 1,300여 권이 넘는 '청나라 시검집'(총 600권), '청나라 시검집'(총 800권) 등이 있다. 청나라 특별 문집을 포함해 4,000권이 넘는 청나라 시문집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은 매우 인상적이지만 소수민족에 관한 중국의 문집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소수민족 자료가 일반적으로 분산되어 있고, 고대 남서부 소수민족 자료의 특별 소장품은 특히 찾기 어렵고 정리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를 위해서는 관련 상황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중국 남서부 소수민족의 한문학전집에 대한 연구와 편찬을 보면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지만 전반적인 연구 상황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판화든, 필사본이든, 필사본이든 대부분 정리되지 않고 곳곳에 흩어져 있어 연구에 극히 불편하고, 문학적 업적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분석 및 전반적인 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포괄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민족문화와 민족문학의 유산을 보호한다. 현재로서는 발견, 조직, 구출, 보호를 위한 힘을 통합하고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서남부 지역의 소수민족 중에는 백족, 낙시족, 이족, 강족, 회족, 투자족, 부의족, 묘족, 동족 등 9개 민족이 있으며 모두 한시집을 소장하고 있다. 그 중에는 백족, 나시족, 이족, 회족이 많이 있으며, 이들의 시와 수필로 이루어진 주요 전집은 다음과 같다. 우선, 고대 바이 작가는 24명이고, 시문집은 40여 권에 달하며, 문학 작품은 약 250만 자에 이른다. 둘째, 나시족 시인과 문집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명나라에서는 주로 무푸 가문 출신이었는데, 가장 많은 수가 무공이었고 그 다음은 무청이었습니다. 청나라에는 양주루(楊端魯), 상영도(崇應堂) 등의 작품이 20여 편이 넘는다. 셋째, Yi족에는 주로 Zuo Zheng, Zuo Wenchen, Zuo Wenyu, Zuo Jiamo, Zuo Mingli, Zuo Shirui, Zuo Tinggao, Zuo Zhangzhao, Zuo Zhangshai, Zuo Xijun 및 기타 Zuo 시집, 시집 및 수필이 포함됩니다. Gao Yiying, Gao Houde 등의 시와 수필집, Yu Jiaju, Yu Zhen, Yu Zhao, Yu Yiyi, Yu Ruotong 등의 시와 수필집, Lu Dazong의 시와 수필집; 홍; 이운성 시집, 황시용 시집 등. 마지막으로 Mu Ang, Ma Zhilong과 같은 Hui 작가의 시집이 10 개가 넘으며 Chen Jingxing, Chen Ruxie와 같은 Tujia 작가가 있습니다. Qiang, Buyi, Miao 및 Dong 작가는 많지 않습니다. Mo Youzhi 등과 같은 일부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중국 남서부 여러 민족의 중국문학을 편찬하고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학문적 가치와 광범위한 실천적 의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 남서부의 소수민족들은 끊임없이 중화민족의 증식과 통합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풍부한 강족 문학은 중국의 다민족 문학 보고와 뗄래야 뗄 수 없는 부분일 뿐만 아니라, 생존의 코드도 담고 있습니다. 고난을 견디고 그 특성을 잃지 않고 고난을 견뎌왔습니다. 다양한 민족의 문학은 중국문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서남부의 다민족 문학도 서로 침투하고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명나라 최초의 작가로 알려진 쓰촨 시인 양심(楊興)은 기본적으로 평생을 운남에서 살았으며, 무공 등 운남 문인들을 추천하고 소개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 이는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 서남부 민족 지역의 문화 교류와 한시 창작을 촉진하는 역할.

이를 통해 우리는 중국 다민족 문학의 상호 영향과 발전 과정과 보편적 법칙을 탐구하는 동시에 중국의 특성인 중국어에 대한 다양한 민족 집단의 막대한 기여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다민족 문화적 의미를 전달하는 언어, 모든 민족 집단의 지혜를 응축하는 능력 등도 중요합니다. 중국 남서부 여러 민족의 한문 소장품을 전면적으로 정리하고 통합하는 것은 민족 문학과 역사 자료 규율을 건설하고 민족 문화를 보호하는 데 특별한 의의가 있습니다. 풍부한 민족문화와 문학성과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민족문화자원을 구출 및 보호하며 민족문학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조국의 화합과 화합을 도모하는 학문적 응용적 가치가 매우 중요하다 현대사회의 발전.

(이 기사는 국가 사회 과학 기금의 주요 프로젝트 "고대 남서부 소수 민족의 중국 시와 산문 모음집"(17ZDA262)의 단계적 결과입니다.)

저자 단위: Southwest 민족대학교 문학저널리즘대학

원본 게재: "중국 사회 과학 저널"

기사 출처: 중국 사회 과학 네트워크 2019-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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