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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책의 마인드맵.

강좌 요점:

묵독과 효율적인 독서의 차이를 이해하다.

시야 폭을 이해하는 개념 연습

빠른 독서법으로 단락의 핵심 요점을 파악하고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독서의 효율성을 높이다

먼저 책에서 마인드맵을 추출한 다음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책의 내용을 복습한다.

사례를 통해 서로 다른 유형의 책이 어떻게 마인드맵을 만드는지 알 수 있다.

빠른 독서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빠른 독서에는 눈과 뇌의 조화가 필요하다. 눈은 시야를 높이고, 한 번에 더 많은 내용을 볼 수 있고, 뇌는 고속으로 돌아가고, 조각화된 정보를 통해 단락의 의미를 구성한다. 이런 독서 방식은 단순한 묵독보다 훨씬 낫다. 한편으로는 읽기가 더 빨라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한 단락을 일관되게 이해하면 읽기가 더 쉬워진다.

빨리 읽을 때 눈을 어디에 두어야 합니까?

처음 연습을 시작했을 때, 눈은 실어, 즉 주어, 술어, 목적어를 주시하고, 다른 수식주 위빈의 성분을 보지 않았다. 일정 기간 적응을 하면 눈빛이 자연스럽게 한 문장의 동사에 떨어지므로 읽기 속도가 빨라진다.

빨리 읽을 때 한 문장을 다 읽으면 다음 문장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너의 독서 과정이 연속적이라면, 네가 한 마디를 다 읽었는지 아닌지는 고려하지 마라. 작가는 책을 쓰고, 전문과 후문, 전단락도 후단락과 관련이 있다. 개별 문장은 자세히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뒤의 내용은 앞의 내용을 "뇌 보보" 하게 할 것입니다. 앞뒤가 연결되지 않으면 잠시 멈추고 방금 본 내용을 점검해 보면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빠른 읽기 연습일 뿐인데 왜 꼭 마인드맵을 해야 하나요?

간단한 브라우징은 읽기 속도를 높이지만, 읽은 후 뇌에 남아 있는 정보는 적다. 다른 말로 하자면, 책을 다 읽으면 머리가 텅 비어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마인드지도는 이 단점을 보완하고 읽으면서 요점을 기록할 수 있다. 책을 다 읽은 후 마인드맵 기록의 중점은 방금 읽은 지식점을 복원해 독서의 효과를 강화시킨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왜 책마다 마인드 맵이 다른가요?

서로 다른 유형의 책 쓰기 패턴은 다르다. 예를 들어, 건화서는 일반적으로 논리적 틀에 따라 작성되기 때문에 건화서의 마인드맵 프레임워크성이 비교적 강하다. 소설 서적은 일반적으로 연대순과 줄거리순으로 배열되어 있어 해당 마인드맵이 더 선형적이고 일관성이 있다.

가이드지도는 기록의 요점이죠?

기록의 요점은 마인드 맵의 "작업" 일 뿐이다. 마인드맵을 만들 때도 귀납정제에 주의를 기울여 지식점과 정보를 총결해야 한다. 또한 마인드맵을 만들 때는 소설의 마인드 맵과 같은 자신의 사유에 녹아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줄거리를 복창하는 것 외에도 소설 뒤의 내포와 의미를 발굴해야 한다.

다음으로 산문의 해체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산문의 내용이 매우 산만하다. 내가 책 한 권을 열었을 때, 나는 어느 문장 한 권이 관건인지 모르겠다. 원고를 먼저 쓴 작가가 골치 아픈 문제다. 고슴도치를 만나면 어떻게 처리하든 까다롭다. 나는 내가 성어 "단장취의 의미" 라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비록 이것은 비하적인 말이지만, 우리는 책을 분해해야 한다, 특히 산문을 분해해야 한다. 원고의 간소화판은 겨우 수천 자에 불과하다. 책 한 권의 모든 방면을 해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리고 우리는 핵심 내용을 선택하여 우리의 관점을 정련해야 한다. 요구하는 뜻은 산문집의 뜻이다. 우리가 읽을 때 이해하는 본질은 물론 사람마다 독서 감정과 이해하는 것이 다르다.

다음으로, 저는 주로 삼모의' 사하라의 이야기' 를 소개로 산문을 분해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삼모는 일찍이 많은 독자들의 청춘 속의 페리인이었고, 시 한 편으로, 우리 마음속의 먼 곳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녀는 우리의 꿈을 가지고 각국의 주를 주유하며, 우리를 위해 중생을 보고, 세상을 보고, 우리가 그녀의 글에서 자신을 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에서 추출할 수 있는 생각 중 하나는 "제한된 생명으로 무한한 너비와 깊이를 넓히는 것" 이라는 것입니다.

삼모는 "인생 과정, 봄눈이든 채소두부든, 나는 어떤 맛인지 맛보아야만 이 여행이 헛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 \ "하늘과 땅을 본 경우에만 안목이 있지만, 안목이 충분하지 않다. 중생의 고통을 알아야 자신의 단맛을 알 수 있다.

삼모는 대만성에서의 문명생활을 포기하고, 세계를 여행하고, 가난하고 낙후된 북아프리카로 가서 사하라 사막을 건너고, 호세는 서사하라에서 오랫동안 살았다. 그녀는 제한된 생명으로 무한한 너비와 깊이를 넓히고 있다.

사하라 사막에서 그녀는 현지인들과 어울리고, 전쟁을 겪으며, 부족간 분쟁을 겪으며, 존엄성이 없는 하층 노예의 생활을 목격했다. 그녀는 인간성의 험악한 복잡성과 약육강식의 생존 법칙을 깊이 알고 있지만, 고대인의 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비롭고 세상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 그녀는 가난한 사람을 업신여기는 것이 아니라 동정심과 관심, 전쟁을 미워하고 평화를 호소하며 평화를 사랑한다. 만약 그녀가 전쟁의 변천을 경험하지 않았다면, 생활의 서늘함을 모르고, 모든 평온한 일상을 소중히 여길 줄 몰랐다. 이것들은 모두 그녀의 생활 깊이의 표현이다. 주의 깊이 읽고, 책 속의 자료를 발굴하고, 발췌하고, 이 관점을 깊이 논증할 수 있습니다.

세상이 그렇게 커서 삼모의 방랑 생활이 매우 훌륭해서, 우리는 꼭 나가서 보고 싶을 것이다.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서, 생활의 폭과 깊이를 탐구하고, 당신의 꿈을 항해하고, 당신의 발자국을 생명선으로 연결시켜라.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세상은 첫걸음에 있고, 첫걸음은 인생이다.

물론, 위의 관점은 세 가지 관점의 끝에 놓일 수 있으며, 이 책의 승화로 삼을 수 있다.

사하라의 이야기' 라는 책을 읽은 후 많은 독자들이 삼모와 호세의 사랑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들은 국경을 넘나드는 그녀의 사랑에 감동을 받아 항상 그들의 사랑을 쓰려고 한다. 하지만 알다시피, 그들의 사랑은 인터넷에서 형편없게 쓰여졌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쓴다면,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생각을 탐구해야 한다. 새로운 것이 없다면, 세 가지 각도에서 그녀의 사랑을 쓰지 마라. 물론, 적어도 하나의 관점으로 그들의 사랑 이야기를 정련해야 한다. 정련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다른 길을 개척하는 것이 가장 좋다.

삼모의 일생은 떠돌아다니는 일생으로, 일생은 모두 먼 곳에 있고, 일생은 모두 황무지를 줍고 있다. 그녀와 호세는 운명의 바둑이다. 성쇠 사이에 성패가 이미 결정되었다. 그들은 6 년 동안 놓쳤고, 신은 7 년 동안 그들의 사막 생활을 보완했다. 그런 다음 삼모 한 명만 남았고, 한평생 과거와 작별하는 고통을 견뎌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사랑은 거리가 아니라 마음 속의 거리라는 것을 추상화할 수 있다. 서술은 그들의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부터 시작할 수 있고, 호세의 사상부터 시작하여 민족 관념부터 시작할 수 있다.

즉, 책 한 권을 분해하려면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자료를 검토한 다음, 책의 재료와 이야기를 농축하고, 관점을 철저히 설명해야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에센스를 정련하고 소재를 정리하고 사상 감정을 농축하는 과정도 사고를 넓히고 인식을 높이고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는 글쓰기가 정말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세 번째 관점에 관해서는, 삼모가 사하라의 고된 생활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서, 그녀가 접촉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추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랑 때문에 자비롭다. (마하트마 간디, 사랑명언) 인생에는 용기와 지혜가 필요합니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사람은 영원히 외롭게 기다리지 않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사하라의 모든 단계는 삼모가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그녀는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보았다: 낙후된 무지한 사라웨이 여자들; 열 살 때 가족들에게 고가로 팔렸고, 폭력으로 동정을 빼앗겼다. 순진무구한 아이, 사랑에 빠진 젊은 살롱. -응?

삼모의 글쓰기는 어떤 기교와 풍격을 일부러 추구한 적이 없다. 모든 것이 평범하고 자연스러워 보인다. -응? 그러나 그녀의 작문 스타일에는 무한한 것이 담겨 있는데, 이것은 아마도 더 높은 기교와 풍격일 것이다. 삼모의 문필은 내 인상 속에서 줄곧 밋밋했고, 풍부함과 매력도 이런 밋밋함에서 비롯되었다. 나는 늘 그녀의 생활에 대해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나는 그녀의 책을 사랑하게 되었다. 나는 이것이 모두가 삼모를 좋아하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사하라의 이야기" 는 산문소설집이다. 서사의 이야기는 사람을 감동시키고, 참신하고, 환상적이며, 감동적이며, 그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며, 일일이 군말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녀의 다른 책도 다각적으로 해석할 수 있으니, 바람을 따라가면 안 된다.

요컨대 해체된 산문을 읽으려면 먼저 배경 (작가의 신세, 성장환경, 이야기 배경 등) 을 이해해야 한다. ) 그리고 형태를 명확히한다. 둘째, 우리는 라인 사이를 왕복하고 감정을 맛보아야합니다. 셋째, 줄거리 독자 (이 사람, 작가, 이야기 인물 등) 를 다듬어야 한다. ); 넷째, 형식을 통해 신을 파악해야 한다.

많은 학우들이 산문을 나누지만, 요점을 잡을 수 없을 것 같다. 왜요 네가 모든 것을 다 갖추려고 할수록, 너는 더 나쁘게 쓴다. 그것의 정수를 잡는 것도 좋지만, 정련해야 좋은 문장 쓰기를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 당신의 관점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세 가지 요점을 추출한 다음 논점 주위에 논거를 추가하다. 원고는 오리지널 관점을 존중하는 것이다.

내 느낌:

"책 한 권을 해체하려면 많은 책을 읽고, 많은 자료를 검토한 다음, 책의 재료와 이야기를 농축하고, 관점을 철저히 설명해야 사람을 매료시킬 수 있다. 에센스를 다듬고 소재를 정리하고 사상 감정을 농축하는 과정도 사고를 넓히고 인식을 높이고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과정이며, 그 과정에서 글쓰기가 정말 의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

얼마나 아름다운 글인가, 얼마나 엄밀한 사고인가. 이득이 적지 않다. 나는 위의 말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

내 행동:

이 점은 이전에도 깨달았다. 나의 표현은 자신의 지식체계를 형성하고 다각적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관점은 유일무이해야 한다. 아마도 내가 평소에 주시하고 있는 책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나는 상대적으로 건화서를 더 좋아해서 나의 낭만적인 천성을 억압했다. 나의 무의식은 산문과 소설을 보는 것을 거절하고,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철학과 개념적인 것에 더 관심이 있다. 그러나 때때로 나는 감정에서 얻은 감정으로 산문시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내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산문 소설 시를 많이 보고 자신의 문화적 소양을 쌓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출력을 표현할 때 의미가 있고 온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문장 들은 무의식적으로 "설 교" 효과를 일으킬 것입니다. 한번은 주변의 친구가 나에게' 유 교수' 라는 별명을 지어 준 것을 기억한다. 내가 입을 열자마자 장황하게 이야기하고, 모두 논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