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금 선물 - Mintzberg에서 10가지 전략 학교에 대해 알아보세요.

Mintzberg에서 10가지 전략 학교에 대해 알아보세요.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르며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률적인 정의는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전략은 성공이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 아니라 성공이 "어떻게" 달성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Mintzberg는 전략에 여러 가지 정의가 있다고 믿습니다. "전략은 계획, 전략은 전략, 전략은 모델, 전략은 포지셔닝, 전략은 관점입니다."

Liu Run은 전략이 약이고 약이 삼중독이라고 믿습니다.

학습 전략은 '의학'의 논리와 '의학의 논리'를 참고하여 사람이 의학을 실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경우에 맞는 약을 처방"하는 것입니다.

같은 증상이 같은 증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므로 약은 삼부독이므로 맹목적으로 약을 사용하지 마세요.

“고성과 기업은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다양한 경쟁 기준을 통합하는 능력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계획과 진취성, 지시성과 참여, 통제와 승인, 예지력과 세부 사항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등. "

Mintzberg의 "전략적 과정"은 실제로 약물 치료에 대한 지침입니다. 이 약물은 무엇입니까? 그는 전략을 디자인 학교, 계획 학교, 포지셔닝 학교, 기업가 학교, 인지 학교, 학습 학교, 파워 학교, 문화 학교, 환경 학교, 구조 학교 등 10개의 주요 학교로 나누었습니다.

인식, 깊은 성찰, 친숙함을 키워주는 개념입니다. 내부의 강점과 약점, 외부의 위협과 기회를 기본적으로 일치시키세요. 경영진은 모든 사람이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고려한 후 명확하고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고 고유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전략 수립은 통제된 사고 과정, 즉 프로그래밍된 분석 과정이 아니며 직관적으로 개발되지도 않습니다.

Hema Xiansheng 창립자 Hou Yi: 모든 훌륭한 비즈니스는 전형적인 디자인 사고 학교인 최상위 디자인에서 비롯됩니다.

디자인스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델은 SWOT이고, 그 다음이 PEST이며, 5개년 계획은 무엇인가.

일부 공기업은 "우리 계획의 유일한 목적은 계획을 끝내는 것"이라며 5개년 계획 준비에 열중하고 있다.

디자인 스쿨 컨설턴트가 가장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의 전략을 35단어 미만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까? 이것도 전형적인 디자인 학교의 사고방식이다.

디자인 스쿨의 특징을 요약해보세요:

1. 회사에는 전략가가 단 한 명, 즉 CEO뿐입니다

2. 전략이 수립되면, 다음 단계는 실행입니다.

3. 디자인스쿨은 '점진적' 관점과 '창발적' 전략을 반대한다.

기획 학교는 중요한 가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 수립 과정은 잘 생각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표준화되어야 하고 각 단계를 형식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검토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다양한 기술, 특히 목표, 예산, 절차 및 운영 계획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종합기획자가 임원의 자리를 대신해 전략 수립 과정의 주역이 된다는 뜻이다.

잘 알려진 모든 전략 컨설팅 회사에는 고유한 "전략 계획" 모델이 있습니다.

다양한 전략 계획 모델에는 복잡성이라는 한 가지 공통된 특징이 있습니다.

각 대형 그룹사에는 '그룹 전략부 및 직원부 및 연구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전략 부서는 전략 수립의 한 가지 측면만 담당할 뿐입니다.

전략 프로세스는 정보 수집 및 분석, 계획 제안, 실행 및 감독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사실 이런 인력을 키울 수도 없고 키워서도 안 된다. 이는 CEO의 책임이다.

좋은 계획 프로세스는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의 혼합이어야 합니다.

기획 학교의 특징을 요약합니다.

1. 전략은 교육을 잘 받은 기획자가 수립하고 CEO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2. 사람들 실제로 전략을 수립하는 사람은 통제 가능하고 의식적인 공식적인 계획 프로세스입니다.

3. 전략은 목표, 예산, 절차 및 다양한 사업 계획으로 구체화됩니다.

이 사고 방식은 공식적인 분석과 업계 시나리오의 신중한 선택을 통해 전략을 일반적인 포지셔닝으로 축소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기획자는 분석가가 됩니다. 방문학교에서는 전략그룹, 가치사슬 분석, 게임이론 등 다양한 관점을 포함한 폭넓은 이론적 지식을 제시하지만, 모두 분석에 주목한다는 특징은 동일합니다.

포지셔닝 스쿨은 의학의 논리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모든 사람의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천명이어야 하지만 포지셔닝 스쿨은 처방전을 세 개의 서랍으로 나눕니다. 의사의 주된 임무는 귀하의 증상에 어떤 처방전이 더 적합한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포지셔닝 학교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첫 번째는 군사 모토입니다. 예를 들어 손자 병법에서는 “적을 10번 포위하고 5번 공격하고 2배이면 나누어라, 적이 작으면 싸워도 되고, 작으면 도망치면 된다”고 한다. , 약하면 피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적을 찾는 것이다. 컨설팅 요구사항. 보스턴 매트릭스

세 번째는 실증적 명제의 전개이다: 포터의 경쟁 분석 모델

포지셔닝 학교의 특징을 요약합니다:

1. CEO는 주요 전략가이고 디자이너는 분석가이자 기획자입니다

2. 제한적입니다. 선택은 간단하지만 일방적일 수 있습니다.

3. 경쟁에 집중하면 비전이 제한되고 전략적 방향이 제한됩니다.

디자인 학교, 계획 학교 및 포지셔닝 학교. 숙고와 분석을 강조하지만 변화에 대처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창업학교는 상황이 이렇게 급변하는데 어떻게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울 수 있느냐는 것이다. 어디로 가는지 모를 수도 있는데 어떻게 구체적인 길을 설계할 수 있을까요?

어디로 가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모든 회사에 비전, 사명, 가치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이는 10가지 사고 방식 중 하나일 뿐입니다.

Alibaba: 세상에서 비즈니스를 쉽게 하도록 하세요.

Microsoft: 모든 사람이 자신의 데스크탑에 컴퓨터를 갖게 하십시오.

Xiaomi: 모두가 기술의 즐거움을 누리게 하십시오.

디자인 학교와 마찬가지로 전략 수립 과정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디자인 학교와 달리 기업가 정신 학교는 전략의 형성을 리더의 직관에 따라 결정되는 과정으로 간주합니다. 이는 계획 학교와 완전히 반대입니다. 따라서 전략은 정확한 설계, 계획 및 포지셔닝에서 막연한 희망이나 광범위한 견해로 변경됩니다. 이는 어떤 의미에서는 은유를 통해서만 제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리더가 명시된 비전의 구현 과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 기업가 학교와 이전 세 규범 학교 간의 본질적인 차이점이 희미해지기 시작합니다.

창업학교에서는 창업가의 역할을 더 강조하는데, 그 이유는 창업가에 대한 요구사항도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창업가는 일반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는 '약간 오만한' 사람들입니다.

2. 활력이 넘칩니다.

3. 에너지를 야망에 투자하세요.

4. 이것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으세요. p>

처음 네 가지 사고 방식 중 하나입니다. ***같은 문제는 전략을 잘 생각하고 계획하고 분석할 수 있고 기업도 비전을 세울 수 있지만 충분한 인식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인식이 충분하지 않으면 적절한 전략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까?

인간의 인식은 편향되어 있습니다. 또는 오류도 허용됩니다. 예를 들어, "확률이 낮은 사건에 중독됨" 등이 있습니다.

전략은 주관적으로 구성됩니다. 이 학교의 또 다른 새로운 분과는 전략적 과정에 대한 보다 주관적인 해석적 또는 구성주의적 관점, 즉 인간의 인지 과정, 즉 창의적인 해석 과정, 전략 구성을 채택합니다.

인지는 단순히 현실을 객관적으로 반영하는 과정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인지과정이 전략적 과정을 구성한다.

인지 심리학에서는 당신이 보는 세상이 당신이 인지하는 세상이라고 말합니다.

전략은 불완전한 정보 하에서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허버트 사이먼(Herbert Simon)은 "제한된 의사결정 이론"으로 노벨 경제학상 및 경영상을 수상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밀이삭 따기 이론은 만족스러운 의사결정의 사례이다. 밀이삭 이론에 따르면, 최적의 출산 연령은 30세이며, 여자가 결혼하기에 가장 적합한 연령이다. 나이는 27세쯤이다.

인지 학파의 견해를 요약합니다.

1. 처음 4개 학파에 비해 인지 학파는 더 주관적입니다.

2. 전략 형성은 더 주관적입니다. 일어나는 과정 전략가의 마음 속에 있는 인지 과정

3. 전략은 정보가 부족할 때 인지 수준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전략은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전략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학습 학교는 학습이라는 답을 제시했습니다.

이 사고 방식은 개인 또는 (더 자주) 그룹이 상황과 이에 대응하는 조직의 능력을 연구하기 시작할 때 전략이 자연스럽게 발생한다고 믿습니다. 결국 전략은 효과적인 행동 패턴으로 수렴됩니다.

"더 이상 변화 관리가 아니라 변화를 통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라필.

리더도 배워야 하고 때로는 주요 학습자가 되기도 하지만 배우는 것은 일반적으로 전체 그룹입니다. 대부분의 조직에는 잠재적인 전략가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대화가 나올 것입니다:

리더: 너희 바보들만이 내 완벽한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면;

실행 면접관: 그렇게 똑똑하다면 왜? 우리 같은 바보도 실행할 수 있는 전략을 계획하고 있나요?

학습 학교는 학습 능력과 자원을 갖춘 모든 행위자가 전략적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일부 프로토타입은 관리자의 지원을 받은 후 조직 전체 또는 고위 관리자에게 승격되어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공적인 전략 프로토타입은 경험의 "흐름"을 패턴의 "바다"로 수렴하여 궁극적으로 새로운 전략을 형성합니다.

리더의 주요 책임은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학습 학교를 지원하는 가장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벌과 파리' 실험입니다. 중요한 전략이 재배치될 때 공식적인 계획을 통해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실제로 최고 경영진에서도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다양한 사람들의 작은 행동과 결정에서 비롯됩니다(때때로 의도적인 결과를 추구하기보다는 우연과 행운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작은 변화는 전략적 방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즉, 조직 내 통찰력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전략적 프로세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 떼, 기러기 떼 등 자연에는 이런 창발적인 현상이 많이 있는데, 단순한 계획 학습을 장려함으로써 개별적으로 행동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결과를 얻었습니다.

학습학교의 특징을 요약하면

1. 핵심은 예산 전략이 아니라 식별 전략이다

2. 지속적인 성찰; 해로운 씨앗을 제거하고, 좋은 씨앗이 나오고, 번식하고, 퍼지도록 하세요.

3. 질서 있고 생명이 없는 것보다 혼란스럽고 활력이 넘치는 것이 낫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은 일리가 있는 것 같은데, 경쟁사를 고려해 볼 수 있나요? 공급자? 고객? 그들이 자신의 필요를 이해하지 못하고 지원하지 않는다면 최고의 아이디어를 생각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당신은 성 정치를 이해하고 있습니까? 그들이 당신에게 반대한다면 당신의 전략은 어떻게 될까요?

마이크로파워는 조직 내 전략 개발이 정치적이며, 여기서 서로 다른 권한을 가진 역할이 서로 협상하고 대화하고 대결한다고 믿습니다.

거시 권력은 조직의 권력 사용에 초점을 맞추며, 실체로서의 조직이 다른 당사자는 물론 동맹, 합작 투자 및 기타 네트워크 관계의 파트너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자신의 권력을 사용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집단적" 전략에 대해 토론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은행이 ATM 기계를 함께 설치하는 것, 합작 투자를 통해 기술을 위한 시장 교환, 전략적 아웃소싱, Made in China 형성 등이 있습니다.

파워 스쿨의 특징을 요약해 보세요:

1. 전략은 관련 참가자 간의 게임에 의해 형성됩니다.

2. 마이크로 파워는 전략을 다음과 같이 간주합니다. 정치 게임

3. 거시 경제 권력은 전략을 완전한 동맹으로 간주합니다.

거울 앞에 힘을 싣고, 거울에 비춰지는 것이 바로 문화이다. 문화 학파는 전략 수립이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사회 문화적 원동력의 영향을 받는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나쁜 문화는 전략을 간식으로 삼는다”

“아니요, 이는 전적으로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 전략은 아침, 기술은 점심, 제품은 저녁, 문화는 뒤에 있는 모든 것을 먹어치울 것이다.”

예: 일본의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하는'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아메바 구현이 많지 않은 이유는 왜 미국에서 OKR이 잘 되는가? ?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회적) 문화. 평가의 실패가 주된 이유는 아니지만 문화가 그 이유입니다.

문화학파의 특징을 요약해 보세요.

1. 기업은 본질적으로 자원 묶음 간의 경쟁으로 간주됩니다.

2. 문화는 이러한 자원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3. 모방할 수 없고 이해하기 어려운 조직문화는 바로 조직의 전략적 우위를 지키는 수호자이다.

자연선택, 적자생존, 남은 자는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적응하지 못한 자는 도태된 지 오래다.

아고파는 다윈이 진화론을 발견하도록 영감을 준 곳입니다. 남은 것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특별한 종임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리더는 군인으로서 개별적으로 진화하도록 놔둘 수만 있습니다.

Haier: Rendanheyi, 중소기업;

Handu Yishe: 소그룹 시스템

Fenix: 핵분열 기업가 정신.

환경학파의 특징을 요약합니다:

1. 환경은 일반적으로 외부의 "모호한" 힘으로 간주됩니다.

2. 다윈: 돌연변이 — —선택 ——예약

3. 전략적 선택은 환경에 의해 제한됩니다.

구조주의 학파는 조직을 구조, 즉 특성과 행동의 컴팩트한 집합체로 보고, 각 구조가 실제로 자신의 위치를 ​​가지고 있다는 다른 학파의 주장을 통합하는 학문적이고 서술적인 학파입니다.

예를 들어, 기계론적 조직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때 계획 학교의 전략 수립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스타트업과 같은 보다 역동적인 조직은 창업 학교의 전략 수립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태 변화를 고려한다면 조직 변화를 주요 변환 과정, 즉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의 도약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우리가 연구한 모델 중 상당수는 실제로 구조학파에서 나온 것입니다.

예: 제품 수명주기 모델, 기업 수명주기 모델.

구조학파의 특징을 요약하면:

1. 특정 시기에는 특수한 환경에 맞게 특수한 구조를 채택하고, 특수한 행동을 낳고, 특수한 전략을 세우는 역할

2. 안정기는 변화의 과정으로 구분되며 다른 구조로 도약합니다.

3. 기획전략과 비상전략. (치밀한 전략과 비상변화 전략의 결합)

마지막으로 맹인과 코끼리의 이야기로 이번 리뷰를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공부를 잘하는 인도인 6명이 함께 코끼리를 보러 갔습니다. 그들은 모두 눈이 먼 사람들이고, 사물을 보고 싶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모두 촉각을 사용합니다. 코끼리에게 다가간 첫 번째 눈먼 사람은 우연히 코끼리의 넓고 튼튼한 몸에 ​​부딪치고 즉시 소리쳤습니다. 코끼리는 수도의 벽과 같습니다.

두 번째 맹인은 상아를 만지며 소리쳤습니다. "야, 우리가 만난 게 뭐지?" 둥글고 매끄러우며 날카로워요! 제가 보기엔 코끼리가 창처럼 보이는 게 확실해요! 세 번째 장님은 우연히 뒤틀린 코끼리의 몸통을 손에 붙잡고 대담하게 말했습니다. "내 생각에는 코끼리는 뱀과 같습니다!" “네 번째 장님은 열심히 손을 뻗어 코끼리의 무릎을 만졌습니다. 이 이상한 괴물이 가장 닮은 것은 이미 분명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코끼리가 우연히 만진 것은 분명합니다.” "가장 눈먼 사람이라도 그것이 무엇과 가장 비슷한지 알 수 있습니다. 누구도 이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 마법의 코끼리는 부채와 같습니다!" 여섯 번째 눈먼 사람은 코끼리를 만지기 시작하자마자 그것을 잡았습니다. 꼬리를 흔들며 "내 생각에는 코끼리가 밧줄과도 같은 것 같아!"라고 말하자 여섯 명의 인디언들은 각자의 견해가 너무 경직되고 완고하지만 전체적으로는 틀렸습니다.

의미: 우리 토론자들은 상대방의 생각을 전혀 모르고 서로 불평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코끼리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