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넷 공식사이트 - 회사 연구 - 당나라에서는 왜 '호랑이 부적' 대신 '물고기 부적'을 사용했나요?

당나라에서는 왜 '호랑이 부적' 대신 '물고기 부적'을 사용했나요?

생선주머니는 고대 우리나라의 장식품 중 하나입니다. 생선주머니의 가장 실용적인 가치는 가지고 다니는 물고기 부적을 담는 것입니다. 관리들이 착용하는 이러한 생선주머니는 당대 관리들의 계급의 상징이 되었고, 생선주머니 제도는 이에 적응하기 위해 점차 발전해 나갔다.

물고기 부대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물고기 부적이다. 당나라의 물고기 부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관직의 임명과 해임, 군대의 동원, 출입 증표로 사용되었던 구리 물고기 부적이며, 다른 하나는 상징으로 사용된 휴대용 물고기 부적이다. 상태와 레벨. 당대에는 부적을 좌우로 두 개 달고 가운데에 '계약'이라는 글자를 넣었는데, 분리된 후에는 부적의 각 절반에 부적을 놓았을 때 절반만 넣었다. 함께 보면 "계약"이라는 완전한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지금 계약할 때는 2부로 만들어서 가운데 ​​스탬프를 찍고, 각 당사자가 1부를 보유하게 됩니다. 여기서 '계약'이라는 단어가 유래되었습니다. 송나라는 당나라 제도를 계승했지만 물고기 부적을 사용하는 대신 가방에 물고기 모양을 직접 문신으로 새겼습니다.

생선 부대는 당나라 복식 제도의 일종으로, 관료들이 생선 부대를 착용하는 제도를 장푸 제도라고도 합니다. 『당고서? 지우부』에는 “그때부터 사람들은 장부(張富)라고 불리는 생선주머니를 포함하여 진홍색 보라색을 선물로 받았다”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생선 주머니의 출현은 우연이 아니라 고대 의류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대 제도 출현 배경

당나라 어부대 제도

당나라에는 4가지 종류의 복식이 있었다 : 제사복, 평상복, 궁정복, 공복. 각 의류 시스템에는 액세서리에 대한 특정 규정이 있습니다. 피시백은 유니폼 시스템에서 착용해야 하는 액세서리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부대 제도는 장푸 제도라고도 불리며 고대 공익 제도 중 하나이다. 당나라에서는 물고기 부적을 착용하는 데 두 가지 기능이 있었는데, 하나는 신분의 상징이었습니다.

장푸 체제는 수나라 때부터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당나라 관료들의 의복색과 장신구는 관급에 따라 결정되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후술할 장부제도(張富章)라고 한다.

'당나라 유전'에는 "어부적은 왼쪽에 2개, 오른쪽에 1개로 만든다"고 기록되어 있다. 왕자는 옥을 쓰고, 왕자는 금을 쓰고, 장군은 장교는 구리를 사용하고 구리로 장식합니다." 생선주머니를 장식하는 데 사용되는 플레이크의 재료에 따라 생선주머니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금 조각으로 장식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은 조각으로 장식된 것입니다. 오측천 시대에는 물고기 부적이 거북이 부적으로 바뀌었고 물고기 주머니를 거북이 주머니라고도 불렀습니다. Wu Zetian은 생선 주머니를 재구성한 후 생선 주머니를 계층화하고 금, 은, 구리의 세 가지 거북이 주머니에 따라 관리의 순위를 구분했습니다.

중종시대에는 거북주머니가 생선주머니로 바뀌었고, 오측천 시대의 생선주머니 위계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이때 물고기를 착용하는 범위가 점차 확대되기 시작했고, 실제 사용하는 것보다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물고기 부대의 역할이 훨씬 커졌습니다. 서종시대에는 물고기주머니와 옷의 색깔을 일치시켰는데, 보라색 옷을 입은 사람은 금색 물고기 주머니를, 붉은색 옷을 입은 사람은 보라색 옷, 붉은색 옷, 은색 옷을 조합했다. 금은 물고기 부대는 함께 당나라의 장푸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당나라 물고기 부적

물고기 장신구는 왜 나타나는 걸까요?

물고기 부적은 호랑이 부적에서 파생됐다고 초반에 언급됐는데, 왜 이원 시대에 '물고기'로 바뀌었나요?

리씨 가문의 조상인 리후(Li Hu)의 이름이 금기시되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물고기 부적의 모양은 잉어이며 "잉어"라는 단어는 "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더욱이 당나라 이춘봉(Li Chunfeng)은 이당 왕조를 묘사하기 위해 "강의 잉어 열여덟 마리"라는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리탕 황제는 잉어를 숭배했기 때문에 잉어의 신비한 색을 사용하여 사람들이 "리 가문"이 하늘의 운명을 물려 받았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목적을 달성했습니다.

오측천이 거북이 부적을 사용한 이유는 더욱 간단하다. Wu Zetian은 Zhou 왕조를 설립 한 후 Xuanwu와 "무"를 결합하여 하늘로부터의 상속을 표현했습니다. 그래서 물고기 부적이 거북이 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당나라 거북 부대 제도의 변화

고종 황제 때 오측천 시대에 어부대 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했고, 어부대 제도는 다음과 같이 대체되었다. 거북이 가방. 생선주머니 제도는 중종시대에 복원되어 점차 의복과 생선의 색깔을 결합한 '보라색 금어주머니'와 '은색 생선주머니'로 발전하였다. 중종과 서종 시대에는 어부대 제도가 크게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어부대 포상 기록도 이전 왕조보다 훨씬 뛰어났다.

중종과 예종 시대에 황제는 생선 주머니를 외무 장관에게 하사했는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서 생선 주머니의 사용 범위가 크게 확대되어 생선 주머니를 더욱 홍보하고 대중화하려는 시도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통치를 강화하는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얻는 수단입니다.

안시 난 이후 당나라의 통치가 큰 영향을 받았고, 어부대 사용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수종과 대종시대에는 안시난(隱宗亂)으로 수종이 즉위하여 혼란을 진압하는 시기가 있었고, 그 이후에는 황폐화된 여당나라에 안정을 회복할 필요가 있었다. 이 때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하고 환상의 보상인 생선주머니는 이 때 무의미해진다! 당나라 Xianzong 통치 기간 동안 Li와 Tang 왕조는 Anshi 난의 타격에서 점차 회복되었으며 Li와 Tang 왕조의 명성은 이 기간 동안 점차적으로 생선 가방의 사용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점차 증가하고 사람들의 개념이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당나라 전반에 걸쳐 어부대 사용의 변화를 살펴보면,

당대 여러 황제의 재위 기간 동안 황제가 하사한 어부대 수는 황제와 부주의 관계를 반영할 수 있다. 그의 신하들. 강력한 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능력이 없으면 보상으로서의 지위를 상징하는 이런 어류 부대는 일종의 장식이 되어 실질적인 효과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현종 말기 두변진에서 하사한 생선주머니는 군주와 신하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무화과잎에 불과했다.

명나라는 당나라 현종의 초상화를 그리고 어부대 체계를 채색 체계와 조화시켰다

당나라는 당나라 시대가 발전하고 개선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공식 통일 색상 시스템 색상 시스템은 여러 번 조정되어 점차 완벽해졌습니다.

당 태종 때 관직의 복식 색깔은 관직에 따라 “3품 이상은 보라색, 4·5품은 주홍색, 6품 이상은 녹색”으로 규정됐다. 7위, 8위와 9위는 녹색, 품질은 녹색 이상입니다." 보라색과 주홍색 옷은 가장 고상한 색상이다. 보라색과 주홍색 바탕에 물고기 부대를 착용하는 것도 추가된다. 이들 관료들 외에도 내·외부 관료, 하급 관료, 일반인들의 복장과 복장에 대해서도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시스템에서는 각 클래스의 계층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각 클래스의 상태를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후대의 의복과 색채 체계는 모두 당나라의 의복과 색채 체계를 조정하고 개선한 것이다.

이러한 군복색상은 위계질서를 상징하기 때문에 하급 간부들의 주홍색, 보라색 군복을 추구하게 되었고, 일반인들의 관복에 대한 동경이 생겨나면서 사람들이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이를 얻기 위해 고급 의류 색상을 착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의류 색상 체계도 혼란스러워집니다. 의복 체계가 혼란스러운 또 다른 이유는 군주가 주홍색 옷을 신하들을 설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기기 때문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의복 체계의 혼란은 더욱 심각해진다. 그래서 당말기에는 색채 남용 문제가 더욱 심각해 사람들은 보라색과 주홍색을 귀중하게 여기지도 않았습니다.

이 밖에도 당나라의 정치 상황의 변화, 각종 정치 체제의 변화, 사신 내시의 급증, 당말기의 잦은 전쟁 등이 모두 원인이 됐다. 당나라가 제도적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당대 의복과 색채 체계의 궁극적인 목적은 위계적 구별을 통해 자신의 지배력을 공고히 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위계적 체계는 겉옷에만 반영된 것이 아니라 복식에도 깊이 새겨져 있었다. 사람들의 마음 속에.

당대 관료들의 스틸컷에 대한 결론: 어부대 제도에서 나타난 황실 권력과 의복을 살펴보다

황제의 '옷걸이 통치'부터 당나라 멸망까지 청나라의 의복은 항상 일종의 신분의 상징이었으며 매우 강력한 정치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 패턴, 크라운 등은 모두 계층 구조를 반영합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녹색,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노란색이 주로 관리의 옷 색상으로 사용되었으며 황제의 옷은 주로 흰색, 청록색, 검정색, 빨간색, 노란색이었습니다. 고대에는 긍정적인 색으로 간주되기도 했습니다. 노란색은 오방색 중 '중간'을 의미하며,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노란색은 점점 더 정치적으로 중요한 색상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수당(隋唐) 이전에는 노란색의 사용을 귀족색으로 제한하지 않았는데, 당나라 황제 이원(Li Yuan)은 당초 황제가 빨간색과 노란색을 입어야 한다고 규정했다. 왕조, 평민, 노예 등도 노란색을 입을 수 있었습니다. 노란색의 중요성은 주로 당나라 말기부터 시작됩니다. 송나라 이후 황제는 노란색을 선택했고, 이때부터 노란색의 정치적 의미와 사회적 지위가 점차 높아지기 시작했다.

물고기 주머니 제도, 의복 색상 제도, 황색의 귀족 신분 확립 등 모두 봉건 제도의 완성도가 높아짐을 반영합니다. 고대 중국의 의복은 에티켓과 계층 구조를 직관적으로 반영합니다. 다양한 경우에 의류에 대한 규정이 다릅니다.

복식은 봉건 왕조 사회의 바로미터로, 당송의 의복색 제도, 명청 시대의 보충 제도 등 왕조별 정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왕조는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전 왕조의 복식 체계를 계승한 것을 바탕으로 복식에 계급이 반영되도록 새로운 개선을 진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