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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용의 교리 전문과 번역!

원문: 운명을 본성이라 하고, 본성을 도라고 하며, 도를 닦는 것을 가르침이라 한다. 도는 한 순간도 분리될 수 없지만 도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조심하고, 듣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숨겨진 것을 보지 말고, 미묘한 것을 보여주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군자는 혼자 있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기쁨, 노여움, 슬픔, 희락이 생기지 않은 것을 중(中)이라 하고, 생기면 모두 중(中)이라 하느니라. 세상; 조화는 세상의 방식입니다. 중립을 이루려면 하늘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모든 것이 양육될 것입니다.

중니는 "군자는 온건하고 소인은 중도에 반대한다. 군자는 온건하고 군자는 때로 온건하며, 소인은 온건하고 소인은 거리낌이 없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중용은 끝이다! 백성은 오래 살 수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도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안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이다." 더 잘할 수 있고, 무지한 사람은 할 수 없습니다. 길은 분명하지 않습니다. 나는 그것을 압니다. 사람들은 음식의 맛을 거의 알지 못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할 수 없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순(舜)도 지식이 풍부하였도다! 순(舜)은 묻기를 좋아하고 도량(諸文)을 관찰하기를 좋아하여 악(惡)을 숨겼으나 선을 도모하여 백성을 위하여 이용하였으니 그러므로 순(舜)이라 하느니라.”

공자는 “다들 내가 안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들을 함정에 빠뜨린다”고 말했다. 다들 안다고 하고, 중도를 선택하는데 한 달도 못 버틴다”고 말했다.

공자는 “인간으로서 너희는 좋은 일을 이룬다면 주먹과 주먹을 굳건히 지키면 잃지 않을 것입니다.”, 절제는 불가능합니다.”

자루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남쪽에 강함이 무엇이냐? 너그럽고 온유하게 가르치고 남쪽에 강해지는 것이 무엇이냐.” 그렇습니다. 거기에는 군자가 살고 있습니다. 북쪽은 강하고 강자는 거기에 산다. 조화롭지만 독립적이지는 않다. 국가는 나름대로 강하다. 나라는 원칙이 없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것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소인의 이상한 행동은 후세에 설명될 것이다. 나는 따르지 아니하리라." 도를 따르다가 성심껏 실패하면 할 수 없다. 군자는 중용을 의지하고 세상을 모르고 숨는다. 오직 성인만이 할 수 있다. 부부의 어리석음은 지식에서 비롯되지만, 현자라도 아무리 극단적이라 해도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남편과 아내가 불성실할 수는 있지만, 극단적으로는 현자라도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세상은 너무 넓어서 사람들은 아직도 후회를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의 말이 크면 천하의 어떤 것도 이를 이룰 수 없고, 그의 말이 작으면 천하의 어떤 것도 그것을 깨뜨릴 수 없다. 『시』에는 “연은 거친 하늘로 날아가고, 물고기는 심연으로 뛰어오르는 것을 상하로 관찰할 수 있다”고 한다. 군자의 도(道)는 부부로부터 시작하여 끝까지 이르면 하늘과 땅에 이르느니라.

방언: 신이 인간에게 준 것이 자연이고, 자연을 따르는 것이 도이며, 도를 따라 수련하는 것이 가르침이다. 도는 한 순간도 떠날 수 없지만 남는 것은 도가 아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조심하고, 듣는 사람이 없는 곳에서는 두려워하고 공경해야 합니다.

숨겨져도 드러나고, 세세한 부분까지 드러나기 마련이니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조심해야 한다. 희노애락의 감정이 표현되지 않는 것을 중(種)이라고 합니다. 노출되어 있지만 법칙에 부합하는 것을 조화라고 합니다. 중(端)은 세상에서 가장 근본이고 화합은 세상 모든 사람이 따르는 법칙이다. 조화가 이루어지면 하늘과 땅이 제 자리로 돌아가고, 만물은 자라고 발전한다.

공자는 “군자의 언행은 중도에 부합하고, 악인의 언행은 중도에 어긋난다. 군자의 언행은 일관된다”고 말했다. 군자의 말과 행위는 항상 공평하기 때문이다. 악인의 말과 행위는 황금의 중용에 어긋나고, 악인의 말과 행위는 황금의 중용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말과 행동으로."

공자는 "중용은 가장 높은 상태이므로 오랫동안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중용은 가장 높은 나라이다."

공자는 "중용은 가장 높은 나라이다"라고 말했다. 나는 중용의 길은 실천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현명한 사람은 너무 멀리 가고 무지한 사람은 할 수 없다. 중용은 도모할 수 없다는 것을 나는 안다. 지혜롭지 못한 사람은 그것을 이룰 수 없지만, 그것을 맛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과 같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순(舜)은 매우 지혜로우셨다! 피상적인 말을 묻고 살펴보기를 좋아하셨으며, 남의 결점을 숨기고 좋은 점을 칭찬하셨다." 그는 두 가지 극단을 익히고 그것을 백성들에게 이용했다. 그래서 그는 순(舜)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공자는 "사람들은 '나는 현명하다'고 말하지만 그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어망, 나무 우리, 함정에 갇혔지만 피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사람들은 '나는 현명하다'고 말하지만 중용을 선택하지만 한 달 동안 그것을 고수하지 못합니다. "

공자는 "안회는 중용을 택했다"고 말했다. 일단 좋은 원칙을 얻으면 마음속에 간직하고 결코 잃지 않을 것입니다. ”

공자는 “세상에 나라를 다스릴 수 있고 봉급을 버릴 수도 있고 날카로운 칼을 밟을 수도 있지만 중용은 실천하기 쉽지 않다. ”

자로가 힘이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남쪽의 힘을 묻는 것이냐? 아니면 북의 힘인가? 아니면 당신이 생각하는 그것이 강력하다고 생각하는가? 관대하고 온화한 태도로 교육하고 불합리한 행위에 보복하지 않는 것이 남방의 강점이며 군자는 여기에 속합니다. 무기와 갑옷에 머리를 기대고 자고 결코 후회하지 않는 것이 북방의 힘이며 강한 사람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여유로우면서도 군중을 따르지 않는 것, 이것이 바로 진정한 힘입니다! 정치적으로 명확하고 열망을 바꾸지 않는 나라는 정말 강력합니다! 나라의 정치는 어둡고 암울하며, 당신은 죽을 때까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당신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공자는 “비범한 진리를 추구하고 터무니없이 행동하는 것은 후세들에게 비난을 받을 것이지만 나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군자는 중용에 따라 행동하다가 중간에 포기하지만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군자는 중도에 따라 행동하는데, 비록 그 명성이 세상에서 거의 들리지 않고 남들에게도 알려지지 않을지라도 이를 후회하지 않는 것은 성인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

군자가 추구하는 도는 광대하면서도 미묘하다. 비록 속인들이 비록 무지하더라도 여전히 그것을 알 수 있지만, 가장 높은 도는 성인들조차 모른다. 보통 사람은 지혜롭지 못하지만 실천할 수는 있지만, 가장 높은 도에 관해서는 성인이라도 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세상은 넓지만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는 일이 있습니다." 세상의 어느 누구도 그것을 가지고 다닐 수 없으며, 신사가 "작은 것"이라고 부르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시경』에는 “연은 하늘을 날고 물고기는 깊은 물에 뛰어든다. “이는 군자의 중용이 천지에 뚜렷이 나타난다는 뜻이다. 군자의 도는 속인에게서 나온 것이요, 가장 높은 경지에 이르면 천지에도 나타난다.

출처 : 전국시대 쯔시의 '중용' 중에서

확장 정보:

'중용'이 후대에 미친 영향:

중용은 2000년 이상 동안 유포되어 온 유교의 고전으로, 유교에서 4서(八書)에 이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중용은 중국 역사의 여러 시기의 학문적 성취와 사회적 지위를 중화민족의 본질로 삼았다. 서한대에는 대성이 편찬하고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유교, 도교와 함께 의례서에 편입되었다. 시대의 새로운 경향은 불교와 도교의 통합이다. 유교의 '중용'을 도교의 '무위'와 연결하여 '절약'의 기초를 세웠으나 그 영향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소는 '중궈'를 썼습니다. 매우 높은 미덕이었으며, '중용의 교리'가 가장 완벽한 '감정성'으로 꼽혔다.

기록에 따르면 당시 불교 '계이'의 인기와 함께 중용론을 설명하기 위해 불교의 원리를 인용한 작품도 등장했다. 그는 중용의 계보를 중용으로 삼고 이를 불교의 정신철학과 결합시켜 중용에서 유교의 운명론과 자연론을 융합하고 해명하며 발전시키는 일을 자신의 의무로 여긴다. 그는 중용의 본래 뜻을 계승하고, 불교와 유교의 개념을 융합한 기초 위에서 불교의 '성실'이 내포하는 '심심론'으로 해석한다. 』는 비교적 완전한 사상체계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불교와 유교의 심성론을 하나로 통합시켜, 후대 송명대 성리학의 이론적 구축에 기여하였다.

중용은 송나라 이후 차츰 유교 고전으로 자리매김해 송나라 인종때 황실고시에서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 Xinzhong의 Jinshi는 보상으로 "중용"이라는 책을 받았습니다

북송 왕조에서 Cheng Hao와 Cheng Yi는 먼저 "The Great 학문", "중용의 교리"를 다루었습니다. 중용', 『논어』, 『맹자』가 동등하게 병행하여 중용은 유교적 위상과 사회적 영향력을 제고하고 중용의 길을 열었다. 송과 명나라의 도교 출현에 대한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남송(南宋)의 주희(朱熙)가 쓴 『중용(中密)』은 『대학장』과 함께 『사서장문집』으로 편찬됐다. 『논어』, 『맹자주』, 남송 가경 5년(1212), 『사서문집』을 진나라에서 『국학』이라 명명하였고, 『사서』의 공식적인 지위가 공식적으로 확립되었고, 『중용』이 유교경전에 공식적으로 승격되었다.

인종 2년(1313), 주희(朱熙)의 『사서문집』이 황실고시 문제집으로 공식 지정됐다. 명나라 성조가 『사서오경전집』의 서문을 써서 전 세계에 간행했는데, 이는 명나라 고시를 통해 학자를 선발하는 유일한 기준이 되었다. 청나라 시대에도 『사서오경』은 여전히 ​​봉건 황실 시험의 공식 필수 도서였습니다.

'사서' 중 하나로 '중용'의 위상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최고의 지위에 오르고 중도 지배세력의 제국적 도구이자 이론적 기반이 되고 있다. 그리고 중국 봉건 사회의 후기 단계.